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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카


바로 오늘 오후 1시경 1차 서킷브레이커 발동후 15분후 거래가 재개되자마자또 다시 급락세를 보여 마감 때까지 거래가 중지되는 서킷브레이커가 재발동 되었습니다.

?오늘은 서킷 브레이커를 비롯해 주가에 급등과 급락에 관련한 용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서킷 브레이커주가가 갑자기 급락하여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  사이드 카 선물가격이 급등 혹은 급락상태가 1분간 지속될 경우주식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호가를 5분간 정지시키는 것   ??   블랙 먼데이뉴옥 다우 존스 평균 주가가 전일대비 22.6% 폭락한 날을 일컫는 말??????????????? 그렇다면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왜 코스닥 시장에 발동되게 되었을까요? 사이드카란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중단시키는 프로그램 매매 호가 관리 제도를 말하며, 코스피 또는 코스닥이 전일 종가 대비 각각 5%, 6% 이상 등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계속되면 자동으로 발동되게 됩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된 시점부터 5분간 거래가 중지되며, 5분 후에는 매매체결이 제개됩니다.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지만 장 종료 40분 전인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서킷브레이커도 사이드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서킷브레이커는 코스피나 코스닥이 전일 대비 10% 이상 하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된다는 점에서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주식매매가 20분 동안 전면 중단되고, 이후 10분 간은 단일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게 됩니다.

또한 사이드카처럼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며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이 불가능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선물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할 경우, 매도 혹은 매수 주문이 갑자기 많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선물가격이 떨어지면, 시장에 현물매도물량이 지나치게 많아져 시장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에 미칠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사이드카 또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는 것입니다.

 이번 사이드카 발동 원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번 사이드킥 발동의 원인을 글로벌 경기 불안과 개성공단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불안으로 중국 증시와 니케이 증시가 급락을 했습니다.

또한 도이치뱅크의 위기로 유럽발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시장 불안이 계속되면서 뚜렷해진 안전자산선호 현상때문에 금값은 1년만의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였습니다.

이토록 불안해하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개성공단 중단 소식을 듣고 순매도를 해서 코스닥 지수가 급락했다는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아무래도 코스닥의 벨류에이션(평가가치)가 낮고, 위험에 민감해서 지수가 급락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낮은 평가가치때문에, 이러한 부진이 오래 지속되고, 전세계 금융시장이 회복되더라고 상대적으로 부진할 것 같습니다.

  그러다 올라오기까지는 거의 3

4년이 걸린 듯...어제 투매에 이어 오늘까지... 정말 잘 생각하셔야 할 것 같아요. 아직 코스피, 코스닥 추가적인 하락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소폭 반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다시 추가하락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지수 1500대 아래에서 조심스럽게 낙폭과대주 저가매입 시기가 올 듯 보입니다만오늘밤 미국 증시가 어찌될 지 지켜봐야 겠어요.   태풍 무이파도 이렇게 막대한 영향을 끼치지만우리나라 증시도 지난 주에 이어 하락세로 출발했어요

 금요일 미국 고용지수가 발표되어서 빨간화살표길래 조금 안도했더니만 뒤이어 나온 악재에 다시 파란 화살표가

검은 월요일이 될 거라는 것은 이미 예감하고 있었지만 1900대를 간신히 버티고 있는 우리나라 증시는 어떻게 될까요?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이 강등되면서 미국 증시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곤 하는 우리나라 증시 역시 하락세로 출발하면서 지난 주 10% 이상 폭락한데 이어 불확실성이 더 커지며 1920선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미국 국가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한 단계 낮추고서 오늘 국내 주식시장에서 코스피는 전날보다 27.18포인트(1.40%) 내린 1,916.57로 시작해서 현재는 조금 웃도는 지수를 보여주고 있지만  종가 기준으로 작년 11월30일의 1,904.63 이후 최저치로 몇 해 전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를 다시 보는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드네요.    미국의 경기둔화나 국내 기업의 이익 하향조정, 유럽에서 불거진 문제 등등이 큰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는데 검은 월요일에 대비해서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시장의 안정을 위해 유동성 공급에 합의했다는 소식도 전해져 다우지수는 소폭 반등하며 마감했고,코스피지수가 어느정도까지는 회복될 것으로도 기대했지만 앞으로 어찌될 지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오늘도 개장당시 보다는 하락폭이 줄어들고 있지만장종료전에 큰 하락폭을 보이며 마감할 수도 있어서장종료가 될 때까지는 예의주시해야할 듯 싶습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이렇게 빠르게 폭락을 한 뒤에는 그 만큼은 아니더라도 빠른 회복세를 보이더라구요.  얼마나 더 큰 하락세를 보일 지는 몰라도 불안감에 소중한 주식을 내던지는 일은 안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후회를 많이 했었기에...  낙폭과대주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보시는 분들도 많으신 듯... 오래전부터 지켜 봐 온 우량주가 있지만 저도 아직은 선뜻 매수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세계 증시가 모두 출렁이고 있는 상황,지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이후 주식은 생각도 하기 싫었는데 워낙 하락폭이 큰데다 사고 싶었던 종목들이 있어  저가매수 기회가 오기는 했지만 관망합니다.

 이웃님들 좋은 하루 되시구요

태풍 무이파도 주식도 조심조심

미리 미리 대비하세요

^^/  곧 맛난 레시피로 찾아뵐게용

^^ -----------------------------------------------------------------   이웃님들!  코스닥 서킷브레이커 발동하고,  뒤이어 코스피 사이드카 발동했습니다.

 초반 낙폭을 줄이더니만 역시 장초반이라 불안불안했는데 너무나도 큰 낙폭으로 인해 서킷브레이커 발동으로 한 동안 매매중지가 되었습니다.

곧 코스피 사이드카도 발동했구요.  지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에 이어 이번에는 에스앤피의 미국 국가 신용등급 추가강등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과 함께  추가 하락이 불가피한 상태인 것 같습니다.

외국인, 기관 뿐만 아니라 개인까지 투매하고 있는데 2007년인가요. 서프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를 돌이켜 보면 주가가 1000 밑으로 빠진 적이 있었어요. 2000 꼭지에서 사서 900 포인트 밑에서 버티다 못해 매도해버렸던 기억이 있지만 등락을 거듭하더니만 3

4년 뒤 다시 제 자리로 돌아가더라구요.?????반토막 이상 난 주식들 모두 처분할 수는 없어서 남겨 둔 주식이 있는데 오늘 상한가. ㅡㅡ;;메모로그에도 언급했던 주식인데 상한가여도 매수했던 당시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주가이기에 매도하려고 했더니만 너무 오래 돼서 계좌가 기억도 안나 은행가야 하는 상황이네요 . ㅠㅠ 잠깐 머뭇거린 사이에 상한가 풀려서 +8% 정도인데 지금은 그냥 놓아두고 있어요.워낙 적은 돈이라 상한가여도 별 표시가 안 나눈군요. 뉴스보다가 서킷브레이커 발동, 사이드카 발동 소식에 놀라서 달려와 봤어요. 음.. 잠재된 많은 불안요소들이 어느 정도 해소되기 까지에는 워낙 낙폭이 커서 잠깐 반등은 있을 수 있어도꽤 오랜 동안 추가 하락 계속될 것 같다는 생각 ... 그냥 제 생각이었음 좋겠네요. 그리고 미국은 왜 동해 * 일본해 공동표기 입장도 거부하고 일본해 단독표기로 성명을 낸 거냐며



우리나라 증시 대폭락을 가져온데 많은 역할을 한 외국인이 대부분 미국과 이탈리아 쪽이라는데?오늘 정말 태풍피해에, 증시 폭락에, 서러운 날이네요!!!  > 태풍관련 소식 더 보기 └ 접기    섬속의 섬 우도렌트 라는 업체인데여기 참 괜찮은듯?ㅋㅋㅋㅋ아주머님이 대여 시간이랑 추천 코스 등 친절히 설명해주신다.

이 날 날씨가 너무 좋아서 코트 같은 짐 될 만한 옷은맡겨두었다.

ㅋㅋㅋㅋㅋ맡아주셔서 감사합니당ㅋㅋㅋㅋㅋ먼저 우리가 제일 기대했던 핑크색 사이드카ㅋㅋ 실물보면 정말 심쿵해요♥그리고 자전거 두 대ㅋㅋ 아 날씨 참 좋다우도는 자동차가 아닌 꼭 자전거나 스쿠터 혹은 사이드카로 둘러봐야한다정말!!!무조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너무신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넘넘 앙증맞은 자태ㅋㅋㅋㅋ 요  핑크 사이드카는 두시간 대여하는데 5만원입니다 ㅜㅜ그래서 두대를 빌리진 못했꾸 한 대로 자전거와 번갈아가면서 타기-!너무 아름다운 우도 바다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어요 -바구니 달린 자전거라 가방같은 가벼운 짐 넣기도 좋았음!제주제주 자 다음 행선지를 향해 다시 추울바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이날 우도 한바퀴 다 돌았음 .ㅋㅋㅋ 다음 목적지는 우도 가운데 위치한 블랑로쉐 라는 인생카페에 들릴 예정이랍니다 -빵야빵야 오늘은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는 주식시장의 안정장치인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1. 서킷브레이커 (Circuit Breaker)와 사이드카(Side Car)의 등장!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는 1987년 10월 미국 증시가 폭락한 블랙먼데이 이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처음 도입하였습니다.

증시 폭락을 막아 낸 후 효과를 인정받아 각 국가에 도입하였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1998년 우리나라 주가의 일일 가격제한폭이 12%->15% 확대로 1998년에 코스피에 적용, 2001년에 코스닥에 적용되었습니다.

사이드카는 주가지수 선물시장의 개설됨에 따라 1996년 7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최초 서킷브레이커는 2000년 4월에 발동되었습니다.

미국 블랙먼데이 영향으로 코스피지수가 전날 종가보다 90포인트 넘게 폭락했을 때였습니다.

코스닥시장의 최초 발동은 2006년 1월 미국 주가 하락과 테마주 급락으로 발동했습니다.

2007년엔 서브프라임 위기 확산, 2008년 미국 금융위기에 따른 실물경기 침체 우려로 발동 되는 등 해외시장의 악화는 우리나라 증시의 악화를 야기하였습니다.

하지만 서킷브레이커 발동으로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여 증시 안정화를 되찾았습니다.

  주식시장은 크게 현물시장(일반적인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주가지수 선물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이 급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발동하는 조치입니다.

선물시장은 현물시장보다 거래량이 적고, 투기성이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서킷브레이커보다 빈번히 작동하였습니다.

사이드카도 2000년에 블랙먼데이 영향과 2007년 서브프라임, 2008년 미국 금융위기로 증시가 불안정할 때 특히 발동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매매호가를 5분간 정지하여, 선물시장 가격의 급변을 막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를 알아볼까요?  PART2.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 ? 서킷브레이커는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에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현물 서킷브레이커는 현물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 선물 서킷브레이커는 선물 가격이 급락?급등하는 경우에 이루어집니다.

 주식시장은 20분간 매매거래가 중단된 후 10분간 호가를 접수하여 단일 가격으로 매매를 체결합니다.

선물시장은 5분간 매매거래 중단 후 10분간 호가 접수하여 거래를 재개합니다.

장 종료 40분전인 PM 2시 20분 이후 발동 할 수 없으며, 하루 1번 발동이 가능합니다.

  PART3. 사이드카(Side Car) ?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의 급등락으로 현물시장의 가격이 급변하는 것을 막기 위한 가격안정화 장치입니다.

, 프로그램 매매만 5분간 중지시켜 시장을 진정시키는 제도입니다.

 선물가격(거래소는 코스피200, 코스닥은 스타선물)이 전일종가 대비 5%(코스피)

6%(코스닥)이상 오르거나 내리는 상태가 1분간 지속될 경우 발동합니다.

발동 5분 후 자동 해제되며, 장 종료 40분전인 PM 2시 20분 이후 발동 할 수 없으며, 하루 1번 발동이 가능합니다.

    PART4.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 비교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는 증시 안정화를 목표로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1일 1회 발동하고, 동시호가 후 5분이 경과한(오전 9시 5분)

장 끝나기 40분전(오후 2시 20분) 사이에 발동한다는 점이 같습니다.

 하지만 서킷브레이커는 현물시장, 선물시장 대상이고, 사이드카는 선물시장만 포함합니다.

발동 조치도 서킷브레이커는 매매거래 중단, 사이드카는 프로그램매매(투자전략을 미리 후 컴퓨터가 자동으로 주문 처리) 중단입니다.

서킷브레이커가 사이드카보다 훨씬 강력한 조치입니다.

  PART5. 개별종목에도 서킷브레이커가 도입된다? 변동성완화장치(VI)! 종목별 변동성완화장치(VI, Volatility Interruption)는 주식 종목별로 주가가 급변동 할 경우 일시적으로 해당 종목을 단일가 매매로 전환하는 장치입니다.

예로 oo종목 주가가 장중 특정 주문으로 5% 이상 주가 급변 시 숙려기간을 제공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5분간 단일가 매매 하게 됩니다.

 서킷브레이커가 주가 급변동으로 모든 종목 매매거래를 중단시키는 장치라면, 변동성완화장치(VI)는 일종의 종목별 서킷브레이커 입니다.

한국거래소는 2014년 1월 '한국거래소 선진화 전략'을 통해 해외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운영중인 종목별 변동성완화장치(VI)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투자자 보호를 통해 시장의 신뢰를 제고하고, 자본시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이드카] 최고의 방법은?


 이상 금융정책 알리미 8기 이현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81%(44.08 포인트) 떨어진 603.61을 나타냈어요! ?오전 11시42분경에는 코스닥 150 선물가격이 6% 이상 급락하며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  코스닥 사이드카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의 일종으로,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등락폭이 갑자기 커질 경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완하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시키는 제도인 서킷브레이커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한국에서는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개설하면서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이상(코스닥은 6%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발동하며, 일단 발동되면 발동시부터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됩니다.

 ??  ??코스닥 사이드카 ?5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해제돼 매매 체결이 재개되고, 주식시장 후장 매매 종료 40분전 이후에는 발동할 수 없으며 1일1회에 한해서만 발동할 수 있다고해요!?코스닥이 12일 대내외 악재로 8% 넘게 급락해 장중 600선이 무너졌습니다.

 이날 낮 12시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52.94포인트(8.17%) 떨어진 594.75를 나타내고 있어요! ?? ?코스닥 사이드카 ?지수는 8.36포인트(1.29%) 내린 639.33에 출발해 낙폭을 점차 키우며 오전 11시50분을 넘어서며 힘없이 600선마저 내줬습니다.

장중 8% 넘게 급락하면서 코스닥시장에서 올해 첫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갑자기 급락할 때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입니다.

 서킷브레이커로 발동시점부터 20분간 거래가 중지되며 이후 10분간 동시호가 단일가 매매가 이뤄집니다.

   코스닥 사이드카 ?이날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주도 줄줄이 하락세! 코스닥 대장주인 셀트리온이 12.81% 하락한 것을 비롯해 시가총액 상위 1

10위 종목들이 4

14%대의 낙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627억원과242억원 어치를 순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습니다.

 개인은 852억원 어치를 순매수하며 지수 방어에 나섰지만, 역부족인 모습입니다.

   코스닥 사이드카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은 "코스닥은 연초 헬스케어 섹터의 강세에 힘입어 코스피보다 강한 흐름을 이어갔지만 전 세계 시장이 불안해지다 보니 단번에 급락세로 전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 불안 등으로 투자 심리가 급격히 위축된 가운데 상대적으로 위험(리스크)에 민감한 코스닥에 매도가 집중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대신증권은 코스닥 급락 원인으로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부담을 지목하면서 당분간 부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이경민 연구원은 “앞으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안정을 찾고 반등에 나선다 해도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부진할 것”이라며 “다시 강세를 보이기에는 밸류에이션 수준이아직 부담스럽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81%(44.08 포인트) 떨어진 603.61을 나타냈어요! ?오전 11시42분경에는 코스닥 150 선물가격이 6% 이상 급락하며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  코스닥 사이드카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의 일종으로,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등락폭이 갑자기 커질 경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완하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시키는 제도인 서킷브레이커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한국에서는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개설하면서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이상(코스닥은 6%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발동하며, 일단 발동되면 발동시부터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됩니다.

 ??  ??코스닥 사이드카 ?5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해제돼 매매 체결이 재개되고, 주식시장 후장 매매 종료 40분전 이후에는 발동할 수 없으며 1일1회에 한해서만 발동할 수 있다고해요!?코스닥이 12일 대내외 악재로 8% 넘게 급락해 장중 600선이 무너졌습니다.

 이날 낮 12시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52.94포인트(8.17%) 떨어진 594.75를 나타내고 있어요! ?? ?코스닥 사이드카 ?지수는 8.36포인트(1.29%) 내린 639.33에 출발해 낙폭을 점차 키우며 오전 11시50분을 넘어서며 힘없이 600선마저 내줬습니다.

장중 8% 넘게 급락하면서 코스닥시장에서 올해 첫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갑자기 급락할 때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입니다.

 서킷브레이커로 발동시점부터 20분간 거래가 중지되며 이후 10분간 동시호가 단일가 매매가 이뤄집니다.

   코스닥 사이드카 ?이날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주도 줄줄이 하락세! 코스닥 대장주인 셀트리온이 12.81% 하락한 것을 비롯해 시가총액 상위 1

10위 종목들이 4

14%대의 낙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627억원과242억원 어치를 순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습니다.

 개인은 852억원 어치를 순매수하며 지수 방어에 나섰지만, 역부족인 모습입니다.

   코스닥 사이드카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은 "코스닥은 연초 헬스케어 섹터의 강세에 힘입어 코스피보다 강한 흐름을 이어갔지만 전 세계 시장이 불안해지다 보니 단번에 급락세로 전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 불안 등으로 투자 심리가 급격히 위축된 가운데 상대적으로 위험(리스크)에 민감한 코스닥에 매도가 집중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대신증권은 코스닥 급락 원인으로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부담을 지목하면서 당분간 부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이경민 연구원은 “앞으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안정을 찾고 반등에 나선다 해도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부진할 것”이라며 “다시 강세를 보이기에는 밸류에이션 수준이아직 부담스럽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사이드카] 전략은 무엇이었길레

  주식 거래정지는 언제 발생되는 것일까 ?
주식매매거래정지 요건 충족 시
1. 주식의 상장폐지 조건에 충족하거나, 위조나 변조의 유가증권이 발생되었을때, 주식의 병합 또는 분할을 위해 주권제출 요구 시 2. 비정상적인 주가의 움직임이 보이는 경우(주가시장이 교란을 받을 때)순간 매수/매도 자체를 정지시키거나 지연시키는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크가 있습니다.

 * 사이드카 선물가격이 전종(전일종가) 대비 5% 코스닥 6% 이상 상승 또는 하락이 1분간 지속이 될때 발동이 되며, 발동 시 매매호가 효력이 5분간 정지가 되고 5분 후에는 자동 해제. 1일 1회 제한 및 장 종료 40분 전 이후 발동 될 수 없음 *서킷브레이크 종합 주가지수가 전일 대비10% 이상 하락이 1분 넘게 지속이 될 때 모든 주식거래를 20분간 중지. 발동 시 30분 후 매매 거래가 다시 시작 되며, 초기 20분간 호가접수와 매매거래가 중단되고 10분간 새로 호가를 받아 단일가로 처리. 마찬가지로 1일 1회 장 종료 40분 전까지만 발동이 가능12 코스닥시장 장중 8%대 급락으로 인해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했습니다.

이 같은 서킷브레이커는 2011년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에 따라 발동된 후, 약 4년 6개월 만에 벌어진 일입니다.

지금부터 주식용어-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급락!'<앵커>코스닥 지수가 장중 8%대로 급락하며 거래를 일시 중단하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됐습니다.

거래가 재개되긴 했지만, 다시 600선을 위협하며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코스닥 시장이 그야말로 패닉 상태입니다.

오늘(12일) 코스닥 지수가 장중 한때 8% 넘게 급락하며 거래가 일시적으로 정지되기도 했는데요.···- 中주식용어증시 안정을 위한 최후의 수단'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요약 :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갑자기 급락하는 경우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다.

2015년 6월부터 가격제한폭이 상하 30%로 확대되면서, 이러한 서킷브레이커는 3단계로 세분화되었다.

■ 1단계 - 최초로 종합지수가 전일대비 8% 이상 하락한 경우,모든 주식거래 20분간 중단, 이후 10분간 단일가매매 재개▼■ 2단계 - 전일대비 15% 이상 하락하고 1단계 발동 지수 대비 1% 이상 추가 하락한 경우,모든 주식거래 20분간 중단, 이후 10분간 단일가매매 재개▼■ 3단계 - 전일대비 20% 이상 하락 2단계 발동 지수 대비 1% 이상 추가 하락한 경우,발동 시점을 기준으로 모든 주식거래 종료.※ 주식시장 개장 5분 후부터 장이 끝나기 40분 전인 오후 2시 20분까지 발동할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하루에 한 번만 발동할 수 있다.

단, 3단계 서킷브레이커는 장이 끝날 때까지 발동이 가능하다.

"차트로 보는 서킷브레이커"코스닥 5분봉코스닥 지수 거래는 10초 단위로 이루어진다.

11시 55분 10초부터 서킷브레이커(1단계)가 발동해20분간은 주식 거래 정지, 그 후 10분간은 단일가 거래가 진행되면서12시 25분 10초부터(서킷브레이커 발동 30분 후)는 정상적인 거래가 재개되었다.

주식용어증시 충격을 완화하는 또 다른 장치 '사이드카(sidecar)'-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 이상(코스닥은 6%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발동하며,발동시부터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된다.

5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이드카는 해제되고 매매체결은 다시 정상적으로 이뤄진다.

서킷브레이커와 마찬가지로 하루 한 번만 가능하며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할 수 없다.

"서킷브레이커와 유사한 사이드카(sidecar), 무엇이 다른가?"둘 다 증시 충격을 완화시킨다는 측면에서는 유사하다.

■ 하지만,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는 발동 시점이 다르다.

서킷브레이커는 증시 급변에 따른 사후처방이라면사이드카는 선물이 현물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차단하는 예방으로서의 성격이 짙기 때문이다.

■ 또한, 범위의 차이가 있다.

사이드카는 선물에만 적용된다.

반면 서킷브레이커는 선·현물 모두 적용된다.

결국, 서킷브레이커는 증시 안정을 위한 '최후의 수단'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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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저의 아파트는 오래되서 지하주차장은 별도로 계단으로 다녀야하고 차다니는 오르막 경사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집이 2층이라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없는 여건까지...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찾았습니다.

조립식 카고바이크.   물론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런 생각을 하고 그것을 제품으로까지 만드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겠죠. 제가 구상중인 자전거에 획기적인 도움이 될거란 생각이 드는 카고바이크입니다.

이거 어디서 얼마에 파는지 좀 찾아주세요.   그리고 짐차의 짐칸에 사람을 태운다는 것을 용납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이드카를 소개합니다.

 할리같이 멋진 바이크에 사이드카를 달고 사랑하는 사람과 해변도로를 달리는 상상만해도.....   바로 그런 상상을 실현시켜 줄 자전거용 사이드카도 있네요.  그런데 모두 자작입니다.

완성품은 못찾았어요.   사이드카에 전동을 단 모습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정말 좋은 생각이네요^^ 이번엔 리컴번트에 달아 놓은 모습입니다.

   딸래미가 아주 좋아하네요 ㅎ  이건 아들을 위한 사이드카로 적당하겠어요. 이건 기성품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가장 무난한 디자인이군요. 신사자전거에 어울립니다.

  그래도 사랑하는 자녀를 위한 사이드카라면 이정도는 되줘야...   우리가 가진 여건은 많은 불편을 줍니다.

하지만 장애물은 될 수 없습니다.

 자신이 하고자하는 일, 꿈꾸는 것을 향해 꾸준히 가다보면 새로운 생각과 방법이 그것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조만간 자전거도로에 카고바이크와 사이드카가 달린 자전거가 등장할꺼라 굳게 믿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왜 코스닥 시장에 발동되게 되었을까요? 사이드카란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중단시키는 프로그램 매매 호가 관리 제도를 말하며, 코스피 또는 코스닥이 전일 종가 대비 각각 5%, 6% 이상 등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계속되면 자동으로 발동되게 됩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된 시점부터 5분간 거래가 중지되며, 5분 후에는 매매체결이 제개됩니다.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지만 장 종료 40분 전인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서킷브레이커도 사이드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서킷브레이커는 코스피나 코스닥이 전일 대비 10% 이상 하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된다는 점에서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주식매매가 20분 동안 전면 중단되고, 이후 10분 간은 단일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게 됩니다.

또한 사이드카처럼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며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이 불가능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선물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할 경우, 매도 혹은 매수 주문이 갑자기 많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선물가격이 떨어지면, 시장에 현물매도물량이 지나치게 많아져 시장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에 미칠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사이드카 또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는 것입니다.

 이번 사이드카 발동 원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번 사이드킥 발동의 원인을 글로벌 경기 불안과 개성공단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불안으로 중국 증시와 니케이 증시가 급락을 했습니다.

또한 도이치뱅크의 위기로 유럽발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시장 불안이 계속되면서 뚜렷해진 안전자산선호 현상때문에 금값은 1년만의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였습니다.

이토록 불안해하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개성공단 중단 소식을 듣고 순매도를 해서 코스닥 지수가 급락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