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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성 배수시설


86명이 사망또는 실종?榮�.  북경 전역이 물에 잠겼고 북경수도공항은 활주로를 폐쇄했다.

그러나 북경의 대홍수에도 1406년 명대에 지어진 자금성은 뽀송뽀송했고 수해가  없었다.

비결은 자금성의 배수시스템이다.

자금성은 거대한 지하 배수 암거시설 위에 성을 지었다.

자금성의 주변과 내외부는 철저하게 배수를 관리하게 끔 설계를 했다.

우선 자금성의 배수는 주변에 수심 45.3m-44.7m의 스차하이(什刹海), 수심 43.4m의 북중해(北中海)와 남해(南海), 위다이허(玉?河),창푸허(菖蒲河), 위허(御河)등의 주변 호수와 하천과 연결되어 있고 자금성내부에는 독립적인 수리체계를 갖추었다.

그리고 자금성의 외곽에는 전장 3.5km, 수면의 폭 52m, 깊이 4.1m의 동자허(筒子河)라는 해자를 파서 이를 통해 지류하천으로 물을 방출하게 되어 있다.

자금성의 수리체계의 특징은 이들 수계로부터 물의 입수량은 최소화하고 방출량은 최대로 하게끔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자금성 내부에는 90여개의 정원이 있는데 그 지하에는 모두 지하배수구인 암거가 설치되어 있고 이것은 모두 금수허(金水河)로 불리는 자금성 내부의 총길이 2089m의 물길과 연결되어 있다.

자금성의 모든 배수로는 금수허로 연결되어 있다.

금수허는 화재발생시에는 소방수로 쓰지만 홍수가 날때는 배수로 쓰이고 금수허의 물은 자금성의 남쪽 동자허의 배수로로 빠지게 되어 있다.

자금성 내부의 3대 궁전인 태화전, 중화전, 보화전은모두 건물은 땅 위에 돌로 기단을 쌓고 그위에 목조건물을 지었는데 지상으로부터 세번째인 3층기단에는 1,142개의 용의 머리를 닮은 수도꼭지(千?吐水)를 만들어 지붕의 빗물을 이 용머리로 받아 내게 만들어져 있다.

그래서 배가 오면 이 용의 입에서 물이 폭포수처럼 배출된다.

그리고 3대 궁전의 지하에는 모두 9개의 배수구가 설치되어 있어 이리로 물이 빠져 나간다.

그래서 폭우가 쏟아져도 중국의 자금성의 3대 궁전은 빗물이 쌓이지 않는다.

자금성 전체로는 2500여장(1丈은3.33m)대략 8325m길이의 배수시설이 자금성 전체 지하에 설치되어 있다.

지하배수구는 모두 석회석으로 기초를 다지고 바닥과 측면 그리고 상단을 돌로 만들었다.

지하 배수로의 최대 크기는 600mmx2600mm이고 일반 하수구는400mmx600mm에 1m 깊이다.

지선 배수구는 300mmx400mm에 0.7m깊이로 포설되어 있다.

모든 지하 배수로는 7-20m간격으로 물 유입구가 있고, 배수구 상단에는 모두 덮게가 있어오물 유입을 방지하게 설계되어 있다.

  *. 3200년 전의 도시계획서로 수도를 건설한 나라, 중국역사의 기록으로 보면 중국 왕조의 시작은 기원전 2205년 전인 하(夏)나라로부터 시작된다.

그래서 4200여년의 역사를 가진 4대 문명의 나라를 250여년 남짓한 서방의 자본주의의 시각으로 판단하고 읽으면 실수한다.

중국은 기원전 221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2000년간의 통치시스템은 하늘의 아들, 천자(天子)가 다스리는 황제 시스템이었고,중국은 단 한번도 유럽의 지중해 연안에서 발달한 민주주의를 한 적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4대 문명의 발상지였고, 서방세계를 획기적으로 전환시킨 4대 발명품을 만든 나라였고, 청나라시대 1840년 아편전쟁 전까지는 전세계GDP의 33%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국가였다.

지금은 럭셔리의 대명사가 유럽의 명품이지만 1840년까지 유럽세계에서 럭셔리의 대명사는 바로 “메이드인 차이나(made in china)”였다.

중세의 유럽 귀족들은 중국의 비단과 차 그리고 도자기에 매료 되었다.

유럽의 무역상인과 항해사들은 돈 되는 당시 유럽의 럭셔리였던 중국의 비단과 차 도자기와 아시아의 향료를 찾으러 가는 데 혈안이 되었다.

그런데 아시아로 간다는 것이 방향을 잘못 잡아 엉뚱한 곳에 도착한 곳이 바로 아메리카 대륙이었을 정도로 아시아는 유럽인들에게 드림이었다.

중국, 하(夏)나라 이후 4200여년의 긴 시간 동안 서방이 자랑하는 서방식 민주주의를 단 한번도한 적이 없었는데도 중국이 세계 최강이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유럽의 작은 도시국가들과 작은 나라들에 적용했던 민주주의 제도는 유럽전체보다 더 큰 영토를 가진 중국에서는 애초부터 쉽게 먹힐 수 없는 제도였다.

중국은 남북으로 5500km, 동서로 5200km의 거대한 제국으로 역대 중국을 통치한 어떤 황제도 자기의 모든 영토를 다 밟아 본 황제가 없었다.

진시황의 중국통일 이후 중국은 군현제와 봉건제 그리고 번왕제 등 소위 요즘으로 말하자면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국가를 다스려왔다.

중국은 공산당, 일당독재다.

이는 서방의 정당 역사의 관점에서 보면 수명이 60년 넘어가는 정당이 드물기 때문에 서방은 창당 95주년을 맞은 중국 공산당이 내부분열로 망할 것이라는 평가를 한다.

하지만 중국의 역사를 보면 중국은 다당제를 한 적도, 민주주의를 한 적도 없었다.

그런데도 중국의 왕조는 짧으면 150년, 길면 300년을 갔다.

비밀은무엇일까?중국은 유럽대륙보다 더 큰 대륙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관리와 통제의 노하우(artof control)가 있는 나라다.

중국은 경영학에서 얘기하는 계획-실행-피드백(plan-do-see)의시스템이 강하고 특히 계획, 기획이 강한 나라다.

작은 나라들은 상상할 수 없는 1000년, 300년, 100년을 내다보고 계획을 세우는 스케일이 큰 나라다.

 예를 들면 수도의 건설이 한 예다.

한 나라의 수도는 그 나라의 얼굴이자 상징이고, 수도의 수준이 바로 국가의 역량이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을 보면 중국의 힘이 바로 기획력, 관리와 통제의 힘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은 1153년 금나라의 4대 황제인 해릉왕 때 연경(燕京)으로 칭하면서 수도로서 자리매김 한 이래로 863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대 왕조의 수도의 위치를 보면, “동진(東進)에서 북진(北進)”이다.

중국 38개 왕조의 수도의 변천을 보면 동이(東移)->남북(南北)으로이동하였다.

서에서 동으로 당나라시대 아시아의 수도였던 장안, 즉 지금의 서안(6)->함양(1)->낙양(7)->남경(7)-> 개봉(5)->북경(5)으로 이전했고 명나라 영락제 이후 북경이 확고한 중국의 수도로 자리잡았다.

이는 곡창지대의 곡물 수송 유리한 지역을 찾아 중국의 수도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동이(東移)를 한 것이고, 북방민족의 침입으로 북쪽방위의 중요성으로 북진(北進)한 것이다.

[중국 수도의 변천] 자료:중국경제금융연구소한국과 일본의 수도의 건설은 모두 중국의 도성 건축방식을 따른 것이다.

중국의 수도의 건설은 주나라 문왕(周文王: 기원전1231

1135년)의 4번째 아들인 당대의 최고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주공단(周公旦)이 쓴 중국 도성건설과 궁궐건설의 기술서적인 “주례고공기(周禮考工記)”에 따른 것이다.

도성의 건설을 하는엔지니어가 따라야 할 도성건축의 방식인 “장인영국기(匠人營國記)”에 따르면 왕의 도성은 사방의 길이가 9리이며, 각 변에 세 개씩의 문이 있고(方九里, 旁三門), 성 안에는 동서방향과 남북방향의 간선도로가 각각 아홉개씩 있으며(國中九經九緯), 각각의 가로 폭은 아홉 대의수레가 나란히 통과할 수 있는 크기 (經?九軌)여야 한다, 궁궐의 배치는 중앙에는 왕궁이 있고 왕궁의 동쪽에 종묘(宗廟), 서쪽에 사직(社稷)을 두는 좌묘우사(左廟右社), 그리고 전방에 정부(政府), 그리고 후방에 시장(市場)을 배치하는 면조후시(面朝後市), 시장과 조정(朝廷)은 일 묘 즉 사방 백 보(步)의넓이로 한다는 시묘일부(市朝一夫)의 규칙을 따른다.

중앙에 궁궐을 배치하고(中央宮闕),민간은 좌우에 배치한다는(左右民廛)것이 가이드라인이다.

중국의 최근 863년간의 수도, 북경은기원전 1200년대의 설계를 그대로 따른 것이다.

북경은 황제인 천자(天子)의 성은12리(4.8km), 왕(王)의 성은 9리(3.6km), 공(公)의 성은 7리라는 규정을 따랐다.

[자금성 배수시설] 세상에. 왜..


그리고 황제는 5문(門), 왕은 3문이다.

황제를 만나려면 5개의 문을 통과해야 하고 왕을 만나려면 3개의 문을 통과해야 한다.

그리고 하늘의 아들인 천자의 집은 9999칸이고, 왕의 집은 999칸이고, 공의 집은 99칸이다.

성안의 동서남북간의 간선도로는 남북으로 9개, 동서로 9개의 도로를 냈다.

각 변의 9개의 문(門)에는 3도(?, 도로)가 있어서 남자는오른쪽 길을 경유하고, 여자는 왼쪽 길을 경유하며, 수레는 중앙으로 다니게 설계되어 있었다.

세로 축인 남북도로는 9량의수레가 다닐 수 있어야 하는 데 수레 1량은 8척으로 9궤는 72척이다.

6척이 1보(1.2m)이므로 길의 폭은 약12보(步)로14.4m 넓이의 도로다.

시장과 조정의 면적은 각 1부로 하라는 것인 데,1부(夫)는 전답 100무(畝)이고 100무는 가로세로 각각 100보(步)의 정방형 토지다.

이를 현재 계량형 단위로 환산하면 왕궁 앞의 광장과뒤의 시장은 가로 100보(약120m) 세로 100보(약120m)로, 1보가 4자이기때문에 4,363평이다.

중국 북경의 황제의 궁이라면 우리는 천안문 광장을 떠올리지만, 중국의 북경성은 외성과 내성 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청문, 천안문, 단문, 오문, 태화문의 5개의 문을 통과해야 황궁으로 들어가서 자금성의 황제를 알현할 수 있다.

그리고 자금성의 구조와 배치는 모두 음양오행(陰陽五行)과 낙서구궁도(洛書九宮圖)를 배경으로 설계되어 있다.

또한 북경성은 정남쪽과 북쪽의 일직선인 중축선(中軸線) 7.86km의 중심선상에 모든 궁의 5문과 황궁 그리고 산, 종루(鐘樓)와 고루(鼓樓)가 배치되어있고 현대에도 이 선의 연장선상에 올림픽경기장의 주요시설이 건설되어 있다.

<베이징성의 배치와 주례고공기(周禮考工記)의 성의 배치》자료: 바이두*. 무서운 계획의 나라, 중국역대 중국의 수도를 보면 수많은 왕조의 변천과 격변기를 거쳤지만 위도상에서 4000년간 8도이상 움직인 적이 없다.

송나라 시대 개봉부에서 항조우까지 5도였고 명나라시대 남경에서 북경까지 8도 이동하였을 뿐이다.

중국의 수도의 위치의 이동과 건설을 보면 중국이 얼마나 스케일이 큰 철저한 계획의 나라인지 알 수 있다.

베이징의 도시 건설을 보면 격자형의 기가 막힌 계획도시다.

음양오행과 풍수지리설에 입각한 균형 잡힌 계획도시이고 관가와 민가의 배치, 정부와 시장의 바둑판식 배치 등 모든 것은 정부의 징세의 편의를 위한 것이고 또한 호구제도를 감안했고 북경성과 경항대운하와 연결 하여 지방과 수도의 물류운송까지를 염두에 둔 거대한 마스터플랜임을 알 수 있다.

[자금성의 수리시설/배수시설 지도 ]지금 중국의 지도자들이 거주하는 중남해(中南海)가 한 좋은 예(例)다.

중국의 북경에는 “바다(海)”가 있다.

중국의 자금성의 왼편에는 시진핑 주석, 리커창 총리를 비롯해 중국 최고 지도자들이 사는, 우리로 치면 중국의 청와대인 중남해(中南海)가 있다.

자금성 옆의 작은 호수를 중해(中海)와 남해(南海)라 이름 짓고 중해(中海)에중국의 지도자들이 모두 모여 살고 여기서 국사를 처리 한다.

“뻥의 나라” 중국, 호수를 바다로 둔갑시킨 웃기는 나라라고 비웃을 수 있지만 중국의 중남해의 호수는 북경성을 가로지르는 대통하(大通河)와 이어져 경항대운하와 연결되어 있고 경항대운하는 서해바다와 연결되어 있다.

중국, 호수를 바다로 뻥을 치는 나라가 아니라 호수를 바다와 연결시킨 거대한 스케일의 나라인 것이다.

 기원전 1200년대의 도시설계사가 만든 설계가 3200년 뒤에도 중국의 수도 북경을 운영하는 데 그대로 적용될 정도다.

그래서 중국, 미래를 내다보는 거대한 안목을 가진 무서운 “계획의 나라”인 것이다.

[중국 베이징의 자금성과 중남해 그리고 경항대운하와 서해바다 연결도]-전병서 著, 2016, "중국 100년의 꿈(?), 한국 10년의 부(富 )" 중에서.......       86명이 사망또는 실종?榮�.  북경 전역이 물에 잠겼고 북경수도공항은 활주로를 폐쇄했다.

[자금성 배수시설] 하지만 현실은

그러나 북경의 대홍수에도 1406년 명대에 지어진 자금성은 뽀송뽀송했고 수해가  없었다.

비결은 자금성의 배수시스템이다.

자금성은 거대한 지하 배수 암거시설 위에 성을 지었다.

자금성의 주변과 내외부는 철저하게 배수를 관리하게 끔 설계를 했다.

우선 자금성의 배수는 주변에 수심 45.3m-44.7m의 스차하이(什刹海), 수심 43.4m의 북중해(北中海)와 남해(南海), 위다이허(玉?河),창푸허(菖蒲河), 위허(御河)등의 주변 호수와 하천과 연결되어 있고 자금성내부에는 독립적인 수리체계를 갖추었다.

그리고 자금성의 외곽에는 전장 3.5km, 수면의 폭 52m, 깊이 4.1m의 동자허(筒子河)라는 해자를 파서 이를 통해 지류하천으로 물을 방출하게 되어 있다.

자금성의 수리체계의 특징은 이들 수계로부터 물의 입수량은 최소화하고 방출량은 최대로 하게끔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자금성 내부에는 90여개의 정원이 있는데 그 지하에는 모두 지하배수구인 암거가 설치되어 있고 이것은 모두 금수허(金水河)로 불리는 자금성 내부의 총길이 2089m의 물길과 연결되어 있다.

자금성의 모든 배수로는 금수허로 연결되어 있다.

금수허는 화재발생시에는 소방수로 쓰지만 홍수가 날때는 배수로 쓰이고 금수허의 물은 자금성의 남쪽 동자허의 배수로로 빠지게 되어 있다.

자금성 내부의 3대 궁전인 태화전, 중화전, 보화전은모두 건물은 땅 위에 돌로 기단을 쌓고 그위에 목조건물을 지었는데 지상으로부터 세번째인 3층기단에는 1,142개의 용의 머리를 닮은 수도꼭지(千?吐水)를 만들어 지붕의 빗물을 이 용머리로 받아 내게 만들어져 있다.

그래서 배가 오면 이 용의 입에서 물이 폭포수처럼 배출된다.

그리고 3대 궁전의 지하에는 모두 9개의 배수구가 설치되어 있어 이리로 물이 빠져 나간다.

그래서 폭우가 쏟아져도 중국의 자금성의 3대 궁전은 빗물이 쌓이지 않는다.

자금성 전체로는 2500여장(1丈은3.33m)대략 8325m길이의 배수시설이 자금성 전체 지하에 설치되어 있다.

지하배수구는 모두 석회석으로 기초를 다지고 바닥과 측면 그리고 상단을 돌로 만들었다.

지하 배수로의 최대 크기는 600mmx2600mm이고 일반 하수구는400mmx600mm에 1m 깊이다.

지선 배수구는 300mmx400mm에 0.7m깊이로 포설되어 있다.

모든 지하 배수로는 7-20m간격으로 물 유입구가 있고, 배수구 상단에는 모두 덮게가 있어오물 유입을 방지하게 설계되어 있다.

  *. 3200년 전의 도시계획서로 수도를 건설한 나라, 중국역사의 기록으로 보면 중국 왕조의 시작은 기원전 2205년 전인 하(夏)나라로부터 시작된다.

그래서 4200여년의 역사를 가진 4대 문명의 나라를 250여년 남짓한 서방의 자본주의의 시각으로 판단하고 읽으면 실수한다.

중국은 기원전 221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2000년간의 통치시스템은 하늘의 아들, 천자(天子)가 다스리는 황제 시스템이었고,중국은 단 한번도 유럽의 지중해 연안에서 발달한 민주주의를 한 적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4대 문명의 발상지였고, 서방세계를 획기적으로 전환시킨 4대 발명품을 만든 나라였고, 청나라시대 1840년 아편전쟁 전까지는 전세계GDP의 33%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국가였다.

지금은 럭셔리의 대명사가 유럽의 명품이지만 1840년까지 유럽세계에서 럭셔리의 대명사는 바로 “메이드인 차이나(made in china)”였다.

중세의 유럽 귀족들은 중국의 비단과 차 그리고 도자기에 매료 되었다.

유럽의 무역상인과 항해사들은 돈 되는 당시 유럽의 럭셔리였던 중국의 비단과 차 도자기와 아시아의 향료를 찾으러 가는 데 혈안이 되었다.

그런데 아시아로 간다는 것이 방향을 잘못 잡아 엉뚱한 곳에 도착한 곳이 바로 아메리카 대륙이었을 정도로 아시아는 유럽인들에게 드림이었다.

중국, 하(夏)나라 이후 4200여년의 긴 시간 동안 서방이 자랑하는 서방식 민주주의를 단 한번도한 적이 없었는데도 중국이 세계 최강이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유럽의 작은 도시국가들과 작은 나라들에 적용했던 민주주의 제도는 유럽전체보다 더 큰 영토를 가진 중국에서는 애초부터 쉽게 먹힐 수 없는 제도였다.

중국은 남북으로 5500km, 동서로 5200km의 거대한 제국으로 역대 중국을 통치한 어떤 황제도 자기의 모든 영토를 다 밟아 본 황제가 없었다.

진시황의 중국통일 이후 중국은 군현제와 봉건제 그리고 번왕제 등 소위 요즘으로 말하자면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국가를 다스려왔다.

중국은 공산당, 일당독재다.

이는 서방의 정당 역사의 관점에서 보면 수명이 60년 넘어가는 정당이 드물기 때문에 서방은 창당 95주년을 맞은 중국 공산당이 내부분열로 망할 것이라는 평가를 한다.

하지만 중국의 역사를 보면 중국은 다당제를 한 적도, 민주주의를 한 적도 없었다.

그런데도 중국의 왕조는 짧으면 150년, 길면 300년을 갔다.

비밀은무엇일까?중국은 유럽대륙보다 더 큰 대륙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관리와 통제의 노하우(artof control)가 있는 나라다.

중국은 경영학에서 얘기하는 계획-실행-피드백(plan-do-see)의시스템이 강하고 특히 계획, 기획이 강한 나라다.

작은 나라들은 상상할 수 없는 1000년, 300년, 100년을 내다보고 계획을 세우는 스케일이 큰 나라다.

 예를 들면 수도의 건설이 한 예다.

한 나라의 수도는 그 나라의 얼굴이자 상징이고, 수도의 수준이 바로 국가의 역량이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을 보면 중국의 힘이 바로 기획력, 관리와 통제의 힘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은 1153년 금나라의 4대 황제인 해릉왕 때 연경(燕京)으로 칭하면서 수도로서 자리매김 한 이래로 863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대 왕조의 수도의 위치를 보면, “동진(東進)에서 북진(北進)”이다.

중국 38개 왕조의 수도의 변천을 보면 동이(東移)->남북(南北)으로이동하였다.

서에서 동으로 당나라시대 아시아의 수도였던 장안, 즉 지금의 서안(6)->함양(1)->낙양(7)->남경(7)-> 개봉(5)->북경(5)으로 이전했고 명나라 영락제 이후 북경이 확고한 중국의 수도로 자리잡았다.

이는 곡창지대의 곡물 수송 유리한 지역을 찾아 중국의 수도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동이(東移)를 한 것이고, 북방민족의 침입으로 북쪽방위의 중요성으로 북진(北進)한 것이다.

[중국 수도의 변천] 자료:중국경제금융연구소한국과 일본의 수도의 건설은 모두 중국의 도성 건축방식을 따른 것이다.

중국의 수도의 건설은 주나라 문왕(周文王: 기원전1231

1135년)의 4번째 아들인 당대의 최고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주공단(周公旦)이 쓴 중국 도성건설과 궁궐건설의 기술서적인 “주례고공기(周禮考工記)”에 따른 것이다.

도성의 건설을 하는엔지니어가 따라야 할 도성건축의 방식인 “장인영국기(匠人營國記)”에 따르면 왕의 도성은 사방의 길이가 9리이며, 각 변에 세 개씩의 문이 있고(方九里, 旁三門), 성 안에는 동서방향과 남북방향의 간선도로가 각각 아홉개씩 있으며(國中九經九緯), 각각의 가로 폭은 아홉 대의수레가 나란히 통과할 수 있는 크기 (經?九軌)여야 한다, 궁궐의 배치는 중앙에는 왕궁이 있고 왕궁의 동쪽에 종묘(宗廟), 서쪽에 사직(社稷)을 두는 좌묘우사(左廟右社), 그리고 전방에 정부(政府), 그리고 후방에 시장(市場)을 배치하는 면조후시(面朝後市), 시장과 조정(朝廷)은 일 묘 즉 사방 백 보(步)의넓이로 한다는 시묘일부(市朝一夫)의 규칙을 따른다.

중앙에 궁궐을 배치하고(中央宮闕),민간은 좌우에 배치한다는(左右民廛)것이 가이드라인이다.

중국의 최근 863년간의 수도, 북경은기원전 1200년대의 설계를 그대로 따른 것이다.

북경은 황제인 천자(天子)의 성은12리(4.8km), 왕(王)의 성은 9리(3.6km), 공(公)의 성은 7리라는 규정을 따랐다.

그리고 황제는 5문(門), 왕은 3문이다.

황제를 만나려면 5개의 문을 통과해야 하고 왕을 만나려면 3개의 문을 통과해야 한다.

그리고 하늘의 아들인 천자의 집은 9999칸이고, 왕의 집은 999칸이고, 공의 집은 99칸이다.

성안의 동서남북간의 간선도로는 남북으로 9개, 동서로 9개의 도로를 냈다.

각 변의 9개의 문(門)에는 3도(?, 도로)가 있어서 남자는오른쪽 길을 경유하고, 여자는 왼쪽 길을 경유하며, 수레는 중앙으로 다니게 설계되어 있었다.

세로 축인 남북도로는 9량의수레가 다닐 수 있어야 하는 데 수레 1량은 8척으로 9궤는 72척이다.

6척이 1보(1.2m)이므로 길의 폭은 약12보(步)로14.4m 넓이의 도로다.

시장과 조정의 면적은 각 1부로 하라는 것인 데,1부(夫)는 전답 100무(畝)이고 100무는 가로세로 각각 100보(步)의 정방형 토지다.

이를 현재 계량형 단위로 환산하면 왕궁 앞의 광장과뒤의 시장은 가로 100보(약120m) 세로 100보(약120m)로, 1보가 4자이기때문에 4,363평이다.

중국 북경의 황제의 궁이라면 우리는 천안문 광장을 떠올리지만, 중국의 북경성은 외성과 내성 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청문, 천안문, 단문, 오문, 태화문의 5개의 문을 통과해야 황궁으로 들어가서 자금성의 황제를 알현할 수 있다.

그리고 자금성의 구조와 배치는 모두 음양오행(陰陽五行)과 낙서구궁도(洛書九宮圖)를 배경으로 설계되어 있다.

또한 북경성은 정남쪽과 북쪽의 일직선인 중축선(中軸線) 7.86km의 중심선상에 모든 궁의 5문과 황궁 그리고 산, 종루(鐘樓)와 고루(鼓樓)가 배치되어있고 현대에도 이 선의 연장선상에 올림픽경기장의 주요시설이 건설되어 있다.

<베이징성의 배치와 주례고공기(周禮考工記)의 성의 배치》자료: 바이두*. 무서운 계획의 나라, 중국역대 중국의 수도를 보면 수많은 왕조의 변천과 격변기를 거쳤지만 위도상에서 4000년간 8도이상 움직인 적이 없다.

송나라 시대 개봉부에서 항조우까지 5도였고 명나라시대 남경에서 북경까지 8도 이동하였을 뿐이다.

중국의 수도의 위치의 이동과 건설을 보면 중국이 얼마나 스케일이 큰 철저한 계획의 나라인지 알 수 있다.

베이징의 도시 건설을 보면 격자형의 기가 막힌 계획도시다.

음양오행과 풍수지리설에 입각한 균형 잡힌 계획도시이고 관가와 민가의 배치, 정부와 시장의 바둑판식 배치 등 모든 것은 정부의 징세의 편의를 위한 것이고 또한 호구제도를 감안했고 북경성과 경항대운하와 연결 하여 지방과 수도의 물류운송까지를 염두에 둔 거대한 마스터플랜임을 알 수 있다.

[자금성의 수리시설/배수시설 지도 ]지금 중국의 지도자들이 거주하는 중남해(中南海)가 한 좋은 예(例)다.

중국의 북경에는 “바다(海)”가 있다.

중국의 자금성의 왼편에는 시진핑 주석, 리커창 총리를 비롯해 중국 최고 지도자들이 사는, 우리로 치면 중국의 청와대인 중남해(中南海)가 있다.

자금성 옆의 작은 호수를 중해(中海)와 남해(南海)라 이름 짓고 중해(中海)에중국의 지도자들이 모두 모여 살고 여기서 국사를 처리 한다.

“뻥의 나라” 중국, 호수를 바다로 둔갑시킨 웃기는 나라라고 비웃을 수 있지만 중국의 중남해의 호수는 북경성을 가로지르는 대통하(大通河)와 이어져 경항대운하와 연결되어 있고 경항대운하는 서해바다와 연결되어 있다.

중국, 호수를 바다로 뻥을 치는 나라가 아니라 호수를 바다와 연결시킨 거대한 스케일의 나라인 것이다.

 기원전 1200년대의 도시설계사가 만든 설계가 3200년 뒤에도 중국의 수도 북경을 운영하는 데 그대로 적용될 정도다.

그래서 중국, 미래를 내다보는 거대한 안목을 가진 무서운 “계획의 나라”인 것이다.

[중국 베이징의 자금성과 중남해 그리고 경항대운하와 서해바다 연결도]-전병서 著, 2016, "중국 100년의 꿈(?), 한국 10년의 부(富 )"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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