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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운전


경찰청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매년 3월부터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 사고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 원인 1위로 꼽히는 졸음운전, 나들이가 많아지는 봄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졸음운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높은 치사율을 보이는 졸음운전 졸음운전은 교통사고 치사율이 높아 특히 위험합니다.

즉,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망 확률이 더 높다는 뜻입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졸음운전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 수치의 두 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지난해만 해도 108명이 졸음운전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운전 시 졸면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니 적절한 대응이 불가능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속 100km로 달리고 있다고 가정했을 경우 1초만 졸아도 약 27m를 눈을 감고 운전하는 것이 됩니다.

이처럼 졸고 있을 땐 충돌 직전까지 대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운전하며 졸게 되는 이유는?  졸음운전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전날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했거나 피로가 많이 누적됐을 때 운전 중 졸 확률이 높습니다.

또 고속도로와 같은 직선도로를 달리는 것도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식곤증, 춘곤증, 수면장애 등도 원인이 됩니다.

졸음운전 사고는 심야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대에 운전대를 잡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더욱이 동승자 없이 혼자 운전할 때 졸음운전 사고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차량 내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졸음운전이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산업위생협회에서는 2012년에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2,000ppm을 넘으면 두통과 졸음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도로교통공단의 실험에서도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차량의 운전자에게서 눈꺼풀이 계속 감기고 속도 유지 능력이 떨어지는 등 졸음운전의 예후가 나타났습니다.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이 우선입니다.

운전 전날에는 충분히 자고 과음을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졸음이 느껴진다면 즉시 졸음 쉼터나 휴게소에 들러 잠깐이라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주행 중 1시간 30분에서 2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사고 예방에 좋습니다.

  실내 온도가 따뜻한 밀폐된 차량 안에 오래 있으면 이산화탄소 양이 높아져 졸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전 중간에 창문을 열거나 공기 조절 장치를 사용해 환기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식사를 과하게 하면 음식물 소화에 많은 양의 산소가 소모돼 졸릴 수 있으니 장거리 운전 시에는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 에너지음료 등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는 맥박이 빨라지는 등 부정맥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또한 운전 중간에 간간이 껌이나 사탕 등을 먹으며 입을 움직여 주고, 옆 사람과 대화를 하면 졸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환기시켜주세요! ????히터를 빵빵하게 틀고 따뜻하게가는 것도 좋지만창문을 닫고 오랜시간 히터를 켜고 있는다면산소가 부족해 졸리기 좋은 환경이 된답니다

 춥더라도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주세요

    2.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한 자세로 오랜시간 운전하다보면 몸이 찌뿌둥하기하고 허리, 어깨 등이 아파오죠.이럴 때는 휴게소, 졸음 쉼터 등에 들러 차에서 잠깐 내려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졸음은 달아나고 몸도 개운해진답니다

   3. 간식을 먹어보세요! ?????껌을 씹으면서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면 졸음을 날리는 효과가 있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를 마시면 사고율이 줄어든다는시드니 대학의 연구결과가 있으니 커피도 마셔보세요.   졸음운전 예방해서 명절 귀향길, 귀성길 안전히 다녀오자구요

     ?   젊은 여성 4명이 안타까운 목숨을 잃었는데요. 이 사고 역시 운전기사의 '졸음운전'이었습니다.

시속 100km로 달리는 고속도로 운전 도중 딱 1초만 졸아도 차는 어느새 13m를 나아갑니다.

찰나의 졸음에 끔찍한 사고가 일어나는 것이죠. 그렇다면 졸음운전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은 언제일까요?따뜻하고, 춘곤증까지 더한 봄철에 졸음운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 졸음운전 사고는 무더운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여름철 졸음운전 사고와 차량 내 에어컨이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말합니다.

운전자 대부분이 날이 더울수록 창문을 닫은 채 에어컨을 장시간 틀어놓게 되는데 밀폐된 차량 내부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산화탄소 농도가 짙어져 산소 부족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기준치보다 높다거나, 산소부족으로 인한 피로감 등이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졸음운전 예방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1. 창문을 수시로 열어서 차 안의 내부를 환기시키세요.2. 졸음방지용품으로 껌, 쉼터 등을 사용하세요.3. 동승자와 꾸준한 대화를 나누던가 라디오 등을 청취하세요.4. 졸음 쉼터나 휴게소에서 쉬었다 가세요.졸음운전, 찰나의 졸음이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자동차 안과 밖에서 따라할 수 있는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신경과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시키는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졸음을 쫓아내는데 최적화된 총 10개의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명 치어리더 박기량 씨가 영상 제작에 참여해 각각의 운동을 쉽게 소개하며 친근감을 더하는데요.도로공사는 이 댄스를 운전자들에게 확산시키기 위한 시연행사를 오는 22일 경부고속도로 망향휴게소(부산방향)에서 갖고 참여 고객을 대상으로 졸음방지용 껌 등의 경품을 지급합니다.

도로공사는 앞으로 고속도로 교통정보앱, SNS, 유튜브는 물론 휴게소 TV 등 공사 인프라를 활용해 댄스를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운전하다 졸려서 차를 주차하고 댄스를 따라해 보니, 머리가 맑아지고 졸음이 확 달아났다”며, “껌, 수면, 사탕, 라디오 청취 등도 효과가 있지만, 이 댄스가 졸음운전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 운전자들에게 알려주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5년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 원인 분석 결과 사망자의 62%가 졸음과 주시태만으로 발생했으며, 올해 5월 기준 화물차 사망 사고의 82%가 졸음과 주시태만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도로공사는 졸음사고 예방을 위해 고속도로에 ‘행복드림쉼터’ 15곳 등 모두 190개의 졸음쉼터를 운영하고,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줄 수 있는 감성적인 문구를 전국 고속도로에 표출하는 등 졸음운전 퇴치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통해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 페이스북에서는 졸음운전 방지 댄스 영상을 공유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운전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벤트 바로가기?옆에서 아내가 계속 깨우고 해도 졸음이 좀처럼 ?가시지 않는다.

졸음운전!?그런데 졸면서도 운전대를 아내에게 주지는 않는다.

!!!!?졸음운전!!?올해는 이 버릇을 꼭 좀 고쳐야 겠다.

          우선 자동차를 탑승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안전수칙은 무엇일까요?아주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교통사고 발생시 생명의 줄이 될 수 있는 안전벨트 착용하기“가까운 길인데 뭘”이라는 생각을 하셨다면 지금부터라도 자동차 좌석에 앉자마자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습관을 꼭 들이도록 하세요    차를 타고 있는 사람은 안전하게 장착된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차량 충돌 시 탑승자들은 차량 내부에서 큰 충격을 받게 되는데 안전벨트는 심각한 부상을 방지하고 생명을 지켜주게 됩니다 ??   또한 자동차 안에서 창밖으로 손이나 고개 내밀지 않도록 합니다창밖으로 손이나 고개를 내밀면 반대편에서 달려오는 자동차나 오토바이에부딪혀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몸을 창밖으로 내민 상태에서 교통사고가 나면 몸이 자동차 밖으로 튕겨나가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자동차를 타거나 내릴 때 주의 살피동차에서 내릴 때에는 자동차가 완전히 멈춘 뒤 내리도록 하며 뒤쪽에서 오토바이나 자전거가 빠르게 달려올 수 있으므로 주위를 살피고 천천히 내립니다?  ?운전중 하지 말아야 할 행동 3가지에 대해서 말해보자면과속, 졸음운전, 음주운전입니다시내나 고속도로에 허용한 속도 이상으로 달리는 차량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경우 다른 차들의 교통흐름을 방해하고 위협하는 한편 자동차의 제동거리를 증가시켜 사고위험을 높입니다?졸음운전 사고예방 5계명장기운전 전날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 취하기 과음이나 과로를 피하는 것도 방법입니다운전 중 최소 1

2시간 휴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휴게소나 졸음 쉼터에 들러 휴식을 하고 커피나 콜라등 카페인 음료를 마시도록 합니다또한 도로교통공단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새벽 4

6시 사이에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새벽운전은 피하도록 하세요동승자와 이야기를 나누며 졸음을 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마지막으로 음주운전은 나 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복도 앗아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며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위로 늘 가슴속에 새기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졸음운전과 이륜차, 자전거의 교통사고 및 농기계 교통사고율도 높답니다!  교통안전에 취약한 봄철 졸음운전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나른나른 봄철 졸음운전 예방 방법

 살펴볼까요?   이는 과속이나 전방 주시 태만보다 높은 수치죠. 졸음운전은 인지능력과 반응속도 측면에서 음주운전보다도 위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시속 100km로 달리는 자동차 운전자가 단 2

3초만 졸더라도 그 거리가 약 100m 이상이기 때문이죠. 사고 피해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 수치만 보더라도 졸음운전 사고는 5명/100건으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2.4명)의 두 배 이상입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사고는 위험합니다.

치사율이 100건당 17.9명으로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입니다.

  ▲ 태국의 졸음운전 예방 광고입니다.

졸음운전의 위험성이 쉽게 이해가 되시죠?물론 일부러 졸음운전을 하는 운전자는 없을 겁니다.

졸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는 것이죠. 졸음운전이 주로 발생하는 시간대를 조사한 결과만 보더라도 밤 10시에서 오전 4시까지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감기약 같은 약물의 영향으로 졸음운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여러 자동차 회사들은 졸음운전을 막기 위한 다양한 안전 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차선이탈 경보장치’입니다.

이미 이 기술은 수입 차뿐 아니라 일부 국산차에도 점차 보편화되는 기술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윈드 실드 상단에 달린 카메라가 전망의 차선을 인식하고 운전자가 이유 없이 차선을 넘어가면 강하게 경고를 하는 것이죠(차선을 바꿀 때 방향지시등을 미리 켰다면 경고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계기반의 경고등이나 소리로 주의를 주는 것을 기본으로, 스티어링이나 시트에 강하게 진동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기아 쏘렌토도 차선이탈 방지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드실드 안쪽의 카메라가 차선을 감지합니다.

[졸음운전] 결국 이렇게


최근엔 졸음운전으로 차로를 이탈하는 것을 막는 기술이 한층 적극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나 지프 체로키, 크라이슬러 200 같은 차들에는 ‘차선이탈 방지 경고 플러스’라는 기능이 달립니다.

이 기술은 자동차 능동 제어 기술을 안전장치에 접목한 것으로 원리는 차선이탈 경보장치와 같습니다.

단 차선이탈 경고 후에도 차가 차선을 벗어난다면 자동차 스스로 스티어링을 살짝 반대로 돌려(좌우 독립적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기도 합니다) 차로의 중심으로 차를 복귀시킵니다.

실제로 이 기능을 사용해보면 아주 빠르고 똑똑하게 차선을 감지하고,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현재 능동 제어 기능은 안전 문제상 대부분 10초 이하로 작동하도록 설계).   ▲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에 달린 차선이탈 방지 스티어링 어시스트는 졸음운전뿐 아니라 전방 주시가 어려운 상황에 개입합니다.

 자동차가 갑자기 차선을 벗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자동차 스스로가 스티어링을 보정해 차로의 중심을 따라 달리도록 유지하죠.차의 운전 패턴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주의를 주는 ‘주의 어시스트’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장시간 운전으로 집중력이 저하되고, 동시에 피로도가 높은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기능입니다.

졸음운전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죠. 별도의 카메라나 복잡한 능동 제어 시스템 등 하드웨어의 지원이 없이도 효과적으로 운전자에게 주의를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나 폭스바겐, 아우디 등 일부 독일 자동차 회사의 제품들은 스티어링 각도 센서를 비롯해 여러 센서로 검출한 계산을 통해 운전자의 운전 패턴을 감지하고, 일정 시간 주행 후 평균치에서 벗어난 이상 행동을 감지하면 계기반에 경고 메시지와 소리로 휴식을 권고합니다.

  ▲ 주의 어시스트는 운전 패턴을 감지해 운전자의 피로도 증가와 집중력 저하를 파악합니다.

 졸음운전을 하지 못하도록 경고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일부 개발자들은 충분한 휴식을 취할 때까지 시끄러운 경고음이 계속 울리는 장치도 계발하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얼굴을 직접 감시하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토요타 DMS(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가 대표적입니다.

이 기능은 3차원 안면인식 기술을 사용한 것으로 카메라와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운전자의 표정을 감시하는 원리입니다.

운전자의 눈 깜박임과 얼굴 방향 패턴 측정을 통해 고개가 숙이거나 눈꺼풀이 감기면 경고등(경보음)을 보내는 것이죠.   ▲ 운전자 얼굴 모니터링 기술도 다양한 자동차 회사에서 내놓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의 구성 대비 효과가 크지는 않아서 그런지 흔히 볼 수 있는 장비는 아닙니다.

추돌 경고와 능동형 추돌 방지 시스템도 졸음운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기술들입니다.

추돌 경고 시스템은 자동차 범퍼에 달린 레이더로 앞차와의 거리를 모니터링하고, 추돌의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하는 기술입니다.

능동형 크루즈 컨트롤을 가진 자동차라면 대부분 달리고 있습니다.

일부 자동차들은 이 상황에서 제동 한계점을 파악하고(운전자가 놓칠 경우) 스스로 차를 제동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볼보 시티 세이프티가 대표적이죠. 시속 30킬로미터 이하에서 장애물과 추돌이 감지될 때 차 스스로 강하게 제동합니다.

단 스티어링이나 브레이크가 조금이라도 개입하면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기능은 해지됩니다.

  ▲ 저속에서 추돌을 방지하는 기술은 졸음운전 방지를 목적으로 개발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체가 심한 도로에서 출근 및 퇴근길에 졸음운전에 대처하는 효과인 기술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졸음운전을 방지하는 첨단 안전장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이런 기능들이 졸음운전에서 언제나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하지는 못합니다.

믿고, 졸음운전을 해도 안 되죠. 어디까지나 안전을 위한 보조적인 수단일 뿐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졸음운전을 막기 위해 최적의 컨디션에서만 운전대를 잡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 작은 실천이 사고를 미리 방지하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모터트렌드 김태영-사진출처 : 태국 공익광고협회, 기아 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 렉서스, 볼보 춘곤증으로 인한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 더 끔찍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졸음운전은 혈중알코올농도 0.17% 상태(만취 상태로 면허 취소)로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과 같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만큼 봄철에 특히 안전운전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인데요. 오늘은 춘곤증과 함께 찾아오는 졸음운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졸음운전 원인?졸음운전의 주된 원인은 수면 부족과 피로누적, 야간운전, 심야시간대 운전, 식곤증, 무자극적 환경, 수면장애 등이 있습니다.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는 심야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그 다음으로는 오후시간에 많이 발생하며 운전자가 혼자 승차한 사례가 많습니다.

가장 큰 원인이 되는 피로누적은 휴식시간 없이 연속운전을 하면 주의해야 하는데, 승용차의 운전자는 운전 시작 90분 이후부터, 그리고 대형차 운전자는 180분이 넘으면 졸음이 오기 시작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충분한 휴식?졸음운전 사고가 가장 잦은 밤 11시부터 새벽 6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장거리 운전을 앞두고 전날 과음이나 과로를 하지 않도록 하고, 특히 새벽 시간대에 장거리 운전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운전을 하기 전 6시간 이상 충분한 잠을 자고, 운전 중 졸음이 쏟아지면 최대한 빨리 정차 후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졸음운전] 해부학

특히 장시간 운전을 할 때는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원칙인데요. 갈 길이 멀고 바쁘다는 이유로 간과하기 쉽지만 졸음운전 사고는 나와 타인에게 큰 불행을 가져다 줄 수 있으므로 절대로 졸음운전과 타협해서는 안됩니다.

   ■ 적절한 환기와 움직임?기온상승으로 인해 차량의 내부온도가 높아지면서 집중력이 저하되고 근육이 풀어지게 되는데요. 이때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서는 21

23도의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된 공간에 오래있으면 이산화탄소가 늘어나 산소가 부족해지기 시작해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틈틈이 창문을 여러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동승자가 없을 때는 핸즈프리로 지인과 통화하거나 운전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목이나 어깨를 가볍게 자주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졸음 방지 도구?졸음을 방지하기 위한 도구를 준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로마오일을 목에 한두 방울 발라도 각성 효과가 있어 졸음 운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가 부르지 않으면서 입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사탕, 껌, 오징어 등의 먹을거리를 준비합니다.

노래를 틀어놓고 큰 목소리로 따라 부르거나 혀끝을 입천장에 붙이고 원을 그리듯이 간지럽히고 이를 여러 번 반복하는 ‘옥천’이라는 방법은 졸음 퇴치에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 건강일기에서는 졸음운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졸음운전은 자신도 모르게 깜박하는 순간 교통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안전운전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 전 충분한 참을 자고, 심야 및 새벽 운전은 피하는 등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졸음운전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를 떠올리며 가족에게 슬픔과 고통을 안기게 될 수 있음을 스스로 각인시켜 졸음운전을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요즘의 졸음쉼터는휴게소 못지 않게 세련되고 멋지고깔끔하게 잘 되어있다 안하남 : )영동선의 경우 졸음 쉼터 정자뿐만 아니라정자를 중심으로 ‘생태 습지’도 조성되어 있다니

(지금은 꽁꽁 얼어있겠지만…)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목과 어깨를 중심으로 장시간 긴장한 근육을 딱 5분만! 쭉


스트레칭하며 풀어주세요!셋째, 커피나 간식류 섭취!가만히 앉아서 주구장창 운전만 하다보면 졸린 것이 인지상정!껌을 씹으면 턱과 얼굴 근육을 움직여 졸음이 슝슝

날아가는 효과가 있답니다.

게다가 카페인이 있는 커피를 마시면사고율이 줄어든다는 시드니대학 연구결과도 있다는 사실!운전 중, 졸음이 살짝 살짝 밀려오면 커피나 간단한 간식류를 먹으면서잠도 깨고 배도 채우는 것을 추천하남

오늘은 방울이가 명절 장거리 운행, 졸음운전 방지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장거리를 뛰는 만큼, 출발 전 차량 점검도 잘 하시고마음의 여유를 갖고 쉬엄쉬엄 가도록 하세요.올 구정에는 졸음운전 하지 않도록 조금 더 신경써서 우리 이웃님들 뿐만 아니라 모

두가 안전하고 즐거운 명절 보내길!졸음운전 안하남 잠시 쉬어가남 : ) 경찰청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매년 3월부터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 사고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 원인 1위로 꼽히는 졸음운전, 나들이가 많아지는 봄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졸음운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높은 치사율을 보이는 졸음운전 졸음운전은 교통사고 치사율이 높아 특히 위험합니다.

즉,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망 확률이 더 높다는 뜻입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졸음운전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 수치의 두 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지난해만 해도 108명이 졸음운전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운전 시 졸면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니 적절한 대응이 불가능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속 100km로 달리고 있다고 가정했을 경우 1초만 졸아도 약 27m를 눈을 감고 운전하는 것이 됩니다.

이처럼 졸고 있을 땐 충돌 직전까지 대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운전하며 졸게 되는 이유는?  졸음운전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전날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했거나 피로가 많이 누적됐을 때 운전 중 졸 확률이 높습니다.

또 고속도로와 같은 직선도로를 달리는 것도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식곤증, 춘곤증, 수면장애 등도 원인이 됩니다.

졸음운전 사고는 심야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대에 운전대를 잡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더욱이 동승자 없이 혼자 운전할 때 졸음운전 사고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차량 내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졸음운전이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산업위생협회에서는 2012년에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2,000ppm을 넘으면 두통과 졸음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도로교통공단의 실험에서도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차량의 운전자에게서 눈꺼풀이 계속 감기고 속도 유지 능력이 떨어지는 등 졸음운전의 예후가 나타났습니다.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이 우선입니다.

운전 전날에는 충분히 자고 과음을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졸음이 느껴진다면 즉시 졸음 쉼터나 휴게소에 들러 잠깐이라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주행 중 1시간 30분에서 2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사고 예방에 좋습니다.

  실내 온도가 따뜻한 밀폐된 차량 안에 오래 있으면 이산화탄소 양이 높아져 졸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전 중간에 창문을 열거나 공기 조절 장치를 사용해 환기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식사를 과하게 하면 음식물 소화에 많은 양의 산소가 소모돼 졸릴 수 있으니 장거리 운전 시에는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 에너지음료 등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는 맥박이 빨라지는 등 부정맥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또한 운전 중간에 간간이 껌이나 사탕 등을 먹으며 입을 움직여 주고, 옆 사람과 대화를 하면 졸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과속이나 전방 주시 태만보다 높은 수치죠. 졸음운전은 인지능력과 반응속도 측면에서 음주운전보다도 위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시속 100km로 달리는 자동차 운전자가 단 2

3초만 졸더라도 그 거리가 약 100m 이상이기 때문이죠. 사고 피해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 수치만 보더라도 졸음운전 사고는 5명/100건으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2.4명)의 두 배 이상입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사고는 위험합니다.

치사율이 100건당 17.9명으로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입니다.

  ▲ 태국의 졸음운전 예방 광고입니다.

졸음운전의 위험성이 쉽게 이해가 되시죠?물론 일부러 졸음운전을 하는 운전자는 없을 겁니다.

졸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는 것이죠. 졸음운전이 주로 발생하는 시간대를 조사한 결과만 보더라도 밤 10시에서 오전 4시까지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감기약 같은 약물의 영향으로 졸음운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여러 자동차 회사들은 졸음운전을 막기 위한 다양한 안전 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차선이탈 경보장치’입니다.

이미 이 기술은 수입 차뿐 아니라 일부 국산차에도 점차 보편화되는 기술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윈드 실드 상단에 달린 카메라가 전망의 차선을 인식하고 운전자가 이유 없이 차선을 넘어가면 강하게 경고를 하는 것이죠(차선을 바꿀 때 방향지시등을 미리 켰다면 경고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계기반의 경고등이나 소리로 주의를 주는 것을 기본으로, 스티어링이나 시트에 강하게 진동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기아 쏘렌토도 차선이탈 방지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드실드 안쪽의 카메라가 차선을 감지합니다.

최근엔 졸음운전으로 차로를 이탈하는 것을 막는 기술이 한층 적극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나 지프 체로키, 크라이슬러 200 같은 차들에는 ‘차선이탈 방지 경고 플러스’라는 기능이 달립니다.

이 기술은 자동차 능동 제어 기술을 안전장치에 접목한 것으로 원리는 차선이탈 경보장치와 같습니다.

단 차선이탈 경고 후에도 차가 차선을 벗어난다면 자동차 스스로 스티어링을 살짝 반대로 돌려(좌우 독립적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기도 합니다) 차로의 중심으로 차를 복귀시킵니다.

실제로 이 기능을 사용해보면 아주 빠르고 똑똑하게 차선을 감지하고,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현재 능동 제어 기능은 안전 문제상 대부분 10초 이하로 작동하도록 설계).   ▲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에 달린 차선이탈 방지 스티어링 어시스트는 졸음운전뿐 아니라 전방 주시가 어려운 상황에 개입합니다.

 자동차가 갑자기 차선을 벗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자동차 스스로가 스티어링을 보정해 차로의 중심을 따라 달리도록 유지하죠.차의 운전 패턴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주의를 주는 ‘주의 어시스트’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장시간 운전으로 집중력이 저하되고, 동시에 피로도가 높은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기능입니다.

졸음운전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죠. 별도의 카메라나 복잡한 능동 제어 시스템 등 하드웨어의 지원이 없이도 효과적으로 운전자에게 주의를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나 폭스바겐, 아우디 등 일부 독일 자동차 회사의 제품들은 스티어링 각도 센서를 비롯해 여러 센서로 검출한 계산을 통해 운전자의 운전 패턴을 감지하고, 일정 시간 주행 후 평균치에서 벗어난 이상 행동을 감지하면 계기반에 경고 메시지와 소리로 휴식을 권고합니다.

  ▲ 주의 어시스트는 운전 패턴을 감지해 운전자의 피로도 증가와 집중력 저하를 파악합니다.

 졸음운전을 하지 못하도록 경고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일부 개발자들은 충분한 휴식을 취할 때까지 시끄러운 경고음이 계속 울리는 장치도 계발하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얼굴을 직접 감시하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토요타 DMS(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가 대표적입니다.

이 기능은 3차원 안면인식 기술을 사용한 것으로 카메라와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운전자의 표정을 감시하는 원리입니다.

운전자의 눈 깜박임과 얼굴 방향 패턴 측정을 통해 고개가 숙이거나 눈꺼풀이 감기면 경고등(경보음)을 보내는 것이죠.   ▲ 운전자 얼굴 모니터링 기술도 다양한 자동차 회사에서 내놓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의 구성 대비 효과가 크지는 않아서 그런지 흔히 볼 수 있는 장비는 아닙니다.

추돌 경고와 능동형 추돌 방지 시스템도 졸음운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기술들입니다.

추돌 경고 시스템은 자동차 범퍼에 달린 레이더로 앞차와의 거리를 모니터링하고, 추돌의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하는 기술입니다.

능동형 크루즈 컨트롤을 가진 자동차라면 대부분 달리고 있습니다.

일부 자동차들은 이 상황에서 제동 한계점을 파악하고(운전자가 놓칠 경우) 스스로 차를 제동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볼보 시티 세이프티가 대표적이죠. 시속 30킬로미터 이하에서 장애물과 추돌이 감지될 때 차 스스로 강하게 제동합니다.

단 스티어링이나 브레이크가 조금이라도 개입하면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기능은 해지됩니다.

  ▲ 저속에서 추돌을 방지하는 기술은 졸음운전 방지를 목적으로 개발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체가 심한 도로에서 출근 및 퇴근길에 졸음운전에 대처하는 효과인 기술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졸음운전을 방지하는 첨단 안전장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이런 기능들이 졸음운전에서 언제나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하지는 못합니다.

믿고, 졸음운전을 해도 안 되죠. 어디까지나 안전을 위한 보조적인 수단일 뿐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졸음운전을 막기 위해 최적의 컨디션에서만 운전대를 잡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 작은 실천이 사고를 미리 방지하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모터트렌드 김태영-사진출처 : 태국 공익광고협회, 기아 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 렉서스, 볼보   우선 자동차를 탑승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안전수칙은 무엇일까요?아주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교통사고 발생시 생명의 줄이 될 수 있는 안전벨트 착용하기“가까운 길인데 뭘”이라는 생각을 하셨다면 지금부터라도 자동차 좌석에 앉자마자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습관을 꼭 들이도록 하세요    차를 타고 있는 사람은 안전하게 장착된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차량 충돌 시 탑승자들은 차량 내부에서 큰 충격을 받게 되는데 안전벨트는 심각한 부상을 방지하고 생명을 지켜주게 됩니다 ??   또한 자동차 안에서 창밖으로 손이나 고개 내밀지 않도록 합니다창밖으로 손이나 고개를 내밀면 반대편에서 달려오는 자동차나 오토바이에부딪혀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몸을 창밖으로 내민 상태에서 교통사고가 나면 몸이 자동차 밖으로 튕겨나가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자동차를 타거나 내릴 때 주의 살피동차에서 내릴 때에는 자동차가 완전히 멈춘 뒤 내리도록 하며 뒤쪽에서 오토바이나 자전거가 빠르게 달려올 수 있으므로 주위를 살피고 천천히 내립니다?  ?운전중 하지 말아야 할 행동 3가지에 대해서 말해보자면과속, 졸음운전, 음주운전입니다시내나 고속도로에 허용한 속도 이상으로 달리는 차량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경우 다른 차들의 교통흐름을 방해하고 위협하는 한편 자동차의 제동거리를 증가시켜 사고위험을 높입니다?졸음운전 사고예방 5계명장기운전 전날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 취하기 과음이나 과로를 피하는 것도 방법입니다운전 중 최소 1

2시간 휴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휴게소나 졸음 쉼터에 들러 휴식을 하고 커피나 콜라등 카페인 음료를 마시도록 합니다또한 도로교통공단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새벽 4

6시 사이에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새벽운전은 피하도록 하세요동승자와 이야기를 나누며 졸음을 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마지막으로 음주운전은 나 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복도 앗아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며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위로 늘 가슴속에 새기고 있어야 합니다      좋음운전 하면 아니아니되오좋음운전 하면 아니아니되오?옆에서 아내가 계속 깨우고 해도 졸음이 좀처럼 ?가시지 않는다.

졸음운전!?그런데 졸면서도 운전대를 아내에게 주지는 않는다.

!!!!?졸음운전!!?올해는 이 버릇을 꼭 좀 고쳐야 겠다.

       ?옆에서 아내가 계속 깨우고 해도 졸음이 좀처럼 ?가시지 않는다.

졸음운전!?그런데 졸면서도 운전대를 아내에게 주지는 않는다.

!!!!?졸음운전!!?올해는 이 버릇을 꼭 좀 고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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