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창읍성



homepage") -->http://culture.gochang.go.kr/eupsung/??전북 고창에 위치한 '고창읍성'...조선시대에 외침을 방어하기 위해 축조한 자연석 성곽으로서...?고창군민이 된 돈내는선배가 꼭 한번 가보라고 적극 추천하기도 했던...?사계절에 따라 달리 하는 고즈넉한 모습이 멋진 느리게 걷기 좋은 곳이다.

?봄에 벗꽃이 필때에 찾으면 더욱 멋있고 느낌 좋다고 하는데...우리 부부가 방문했을때에는 벗꽃이 지고 비가 내리던 날이었다.

?비록 가장 아름다운 때에 찾지는 못했지만...그래도 운치 있고 좋았다.

비가 내리다 그쳐 덥지도 않고 한낮의 무더위를 피해 구경하기 딱 좋았다는...???네비게이션에 고창읍성을 찍고 찾아 보았다.

고창시내와 인접해 있는 곳...잘 조성된 넓직한 무료주차장이 있어 주차하기엔 수월...그런데...생각보다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주차장도 혼잡했다는...겨우 빈 자리 찾아 차를 주차하고 길을 따라 고창읍성쪽으로...???사람들이 가는 길을 따라 가다보면 고창읍성이 보인다.

???조그마한 영화관도 가는 길에 있고...잘 가꿔지고 깔끔한 주변 시내의 풍경이 평화로운 느낌으로 다가온다.

???고창읍성 매표소...입장료를 내고 관람해야 한다.

영화촬영이나 결혼식 행사 등으로도 장소를 제공해 주는듯...생각보다 대여료는 저렴했다.

???매표소에서 본 고창읍성의 모습...생각보다 규모가 컸다.

..???고창읍성에는 전해 내려오는 전설이 있다.

돌을 머리에 이고 읍성을 돌면 병이 낫고 무병장수하고 극락승천한다는...믿거나 말거나...이때문인지는 몰라도 성 주위를 도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는...아뭏든 이런 전설을 동상으로까지 만들어 놓았다는...재미나다.

???고창읍성 안으로 들어가는 길...고창읍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안내도도 있으니 궁금한 사람들은 참조하면 된다.

고창읍성 출입문을 지나 안쪽으로...??잘 가꿔진 넓직한 정원과 같은 느낌이 드는 고창읍성의 첫 모습...??성곽 둘레를 따라 걸을 수도 있게 길도 나아 있고...일단 걷기 수월한 안쪽부터 구경해 보기로...????옛날에 사용하던 관청 등의 건물들이 재현되어져 있고...싱그러운 느낌이 좋은 오솔길들이 건물과 건물 사이를 이어주고 있어 운치있다.

????생각보다 아주 넓진 않았지만 느낌 좋은 고창읍성...쉬엄쉬엄 구경하며 수느리게 걷기 참 좋은 곳인듯...???건물과 특징있는 것들마다 안내판이 있어 읽어보면 이해도 잘 되고...???걷기에 부담도 없고...싱그러움을 느끼면서 산책하기 좋은 곳인듯...잠시 성곽 주위도 걸어 보기로...???성곽위에 펼쳐진 주변 풍경이 정말 멋지고 좋았다는...돈내는선배가 왜 이곳을 추천했는지 성곽에 올라보니 잘 느껴졌다.

???그런데...성곽길이 조금 위험하게 느껴지기도...상대방이 살포시 밀면...바로 옆 낭떠러지로 떨어질 우려가 있기에 조심조심해야 할듯...사이 안좋은 부부들...누군가가 고창읍성 성곽 걸으러 가자고 하면 더욱 경계가 필요할듯...아뭏든 성곽에서 바라본 풍경과 느낌은 참 좋았다는...???공짜로 차도 주고...한쪽에서는 행사가 열리고 있었는데...아마 철마다 때마다 이런 행사가 열리지 않을까 싶다.

..행사나 이벤트 때에 와봐도 좋을듯...??전북 고창에 위치한 '고창읍성'...조선시대에 외침을 방어하기 위해 축조한 자연석 성곽으로서 고창의 관광명소중 한곳이다.

?봄에는 성곽을 따라 핀 벗꽃의 풍경이 정말 멋지다는...사계절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는 고즈넉한 읍성의 풍경이 참 운치있고 느리게 걷기 좋은 곳인듯...?성곽 주위를 돌면 병이 낫고 무병장수하고 극락왕생한다는 전설이 전해지기도 하는데...그때문은 아닐지라도 많은 분들이 성곽 주변을 걷고 있다는...?성곽 주변에 펼쳐지는 풍경이 정말 멋져서 그런게 아닐까 싶은데...아뭏든 푸르른 녹음이 싱그럽고 느리게 걷기 좋은 고창읍성...조용히 사색하며 구경하기 좋은 곳이 아닐까 싶다.

?may 2015by Lovelysuns /OpenStreetMap고창읍성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6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고창공용터미널에서 걸으면 15-20분 거리에 있는 고창읍성!택시타고 가야되냐고 버스기사님한테 여쭤봤는데 충분히 걸을만 하다했어요.읍성인데도 읍을 둘러싸지 않고 산성처럼 되어 있어서 놀랐어요.고창읍성 주변은 공원을 조성해서 주민들이 산책하기도 좋은 공간이 됐어요 :-)이건 고창 마실길 안내도인데 이 코스는 마실보다는 마라톤 수준..?ㅋㅋ근데 확실히 고창이 도심 쪽은 길이 잘닦여서 산책할만하더라구요.고창읍성 입장권은 단돈 천원!소리랑 한장씩 들고 인증샷 찍어줍니다ㅎㅎ매표소 옆쪽에는 동리시네마, 판소리박물관 등이 있었어요.동리시네마는 작은 영화관인데 이용요금을 따로 내야해서 그냥 겉에서만 구경했어요

이 조각상은 뭔고 했더니 답성놀이상이였어요.이 성에는 독특한 성 밟기 풍습이 전해 오는데, 한 해의 재앙과 질병을 가시게 하는 의식의 하나로 여자들이 돌을 머리에 이고 성을 밟으며 성곽 위를 돌면 무병장수하고 죽어서 극락에 간다고 하여 성 밟기 행사라고 합니다.

근데 전 돌을 머리에 안이어서인지 다리병이 났다는 후문..ㅋㅋㅋ고창읍성 지도와 설명이 나와있어요.왜침을 막기 위해 전라도민들이 축성한 자연식 성곽으로 여러 전략적 요충시설들이 두루 갖춰진 읍성입니다.

우리 조상들의 슬기가 깃들어 있죠

고창읍성은 높이 4-6m, 둘레 1,684m 라고 해요. 어쩐지 높더라니!! 읍성 안에는 20여 동의 관아가 있었지만 대부분이 소실되었고, 성곽과 공북루만 남아있던 것을 1976년부터 옛 모습대로 복원해 오고 있다고 하네요.소리야, 고창읍성으로 들어가는 문에 쓰인 한자를 읽어보거라ㅋ여기가 바로 고창읍성의 정문(북문) 공북루니라.답성놀이 시작해볼까요

?아.. 이런 돌담길 넘나 좋은것..전 진짜 이렇게 향토적이고 한옥스러운게 넘 좋아요ㅠㅠ역시 빼도박도 못하는 토종 한국인입니다><근데 옆에 왠.. 감옥같은 곳이 있어서 저 한자를 찾아보니감옥獄 이 맞았습니다(^-^)V성곽길을 잠깐 올라가볼까요?멀리 가지는 않을거니 긴장 푸시고..ㅋㅋ생각보다 높아서 조금만 올라갔는데 풍경이 한눈에 보였어용!여기서 더 올라갔다간.. 내 다리가 허락하지 않을거야.원래 저질체력이기도 했지만 청보리밭에서 한창 걷다와서 이미 체력방진ㅋㅋ성곽을 이루는 돌들을 보며 감탄!어떻게 1453년에 쌓은게 아직까지도 견고하게 버티고 있을까?!그 어떤 비바람, 눈보라도 돌 사이의 끈끈함을 과시하고 있는 멋진 성곽.높은 곳에서 보니깐 고창읍성 풍경이 더 멋스럽게 보여요


근데 진짜 높긴 높아서 살짝 무섭기도 했어용;;낭떠러지에서 보이는 아파트단지는 고창읍성내의 풍경과는 대조적이였는데요,이런걸 전통과 현대의 만남이라고 하나요?고층아파트는 별로 없어서인지 숨이 탁트이더라구요

시원한 바람을 느끼는 모습을 소리가 담아줬답니다 히히그리고 바로 하산하기ㅋㅋㅋ(빠른포기)우리 마이 걸었다아이가..진짜 내려가는데 발가락에 쥐나가지고 중간에 쉬었다 내려갔어용ㅠㅠ그럼에도 굳이 성곽과 함께 사진을 찍겠다고 포즈잡는 지니입니다ㅋㅋ사진이 상당히 느낌있게 나왔쥬??고창읍성 나가기 전에 들어왔던 북문에 걸터앉아서 인증샷 한방 찍어주고

고창읍성 빠이빠이

그다음 여행지는 고창한옥마을!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고창읍성한옥마을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0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고창읍성 바로 옆에 붙어있어서 이동하기 편해서 좋으당ㅎㅎ고창한옥마을에 있는 한옥들은 경주에서 본 한옥이랑 비슷한 것 같아요!물레방아가 있어서 민속촌 느낌도 나구요

사실 전주 한옥마을에 비해선 아주 소규모의 한옥마을이라 볼거리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길가에 장독대 화분들이 줄지어 있어서 귀엽기도 하구ㅎㅎ먹거리보다는 전통체험을 위주로 운영하는 한옥이 많아서 좋았어요 :)실제로 주민이 거주하는 한옥도 있는 것 같구요.저 앞에 보이는 교회가 한옥마을의 끝이라고 볼 수 있어요.그만큼 짧은 구간이니깐 고창읍성 갔다가 둘러본다고 생각하고 가시면 되요

고창한옥마을을 뒤로 한채 저녁 먹으러 마실밥상을 향해 2km 넘게 걸어간듯..중간에 길 잘못 들어서 더 오래걸렸어용ㅠㅠ힝그래도 중간에 예쁘게 핀 매화를 만나서 기운회복하고 결국 찾아간 마실밥상!http://blog.naver.com/kuj681/220663148681고창청보리밭축제 맛집 마실퓨전한정식 대박추천^^고창청보리밭축제맛집:: 마실퓨전한정식 저번 주말에 떠난 고창여행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청보리밭.그리...blog.naver.com 고생 끝에 낙이 있다고 진짜 꿀맛이였던 저녁


고창맛집으로 마실밥상 다시금 추천합니다ㅋㅋhttp://blog.naver.com/kuj681/220662719866고창여행 청보리밭은 덜 자라도 푸르다고창여행(1) 학원농장 청보리밭여행을 몇날 며칠 다녀도 멀쩡했던 과거에 비해 이제는 당일치기로 다녀와도...blog.naver.com 혹시 청보리밭 후기 안보신 분은 요 링크 타고 들러보시면 되구요 :)고창여행지 추천은 이제 여기서 마무리합니다!개인적으로 걷는게 힘든만큼 경치도 좋고 밥도 맛있구.. 정말 좋았던 고창!!여러분도 고창으로 즐거운 봄나들이 가보세용


빽빽한 도심이 아닌 풍요로운 자연과 어우러진 고창군의 모습이 참 평화로웠고 나의 마음속 한편에 여유를 불러오기에 충분했다.

여행 당시, 몸에 닿는 기온이나 날씨는 그래도 아직 봄이구나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시원하고 푸른 전경을 맞이하고 보니 여름에 더 가까워진듯했다.

흔히 말하는 조선시대 3대 읍성(순천 낙안읍성, 서산 해미읍성, 고창 고창읍성) 중 한 곳이 바로 고창읍성이다.

조선 단종 시절 왜침을 막기 위해 축성된 성곽이며 지금까지도 그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하다.

이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진 읍성길에는 무병장수 이야기가 숨겨져있다.

길이 약 1.7km의 성곽길을 한번 돌면 다리 병이 회복되고 두 번 돌면 무병장수하며 세 번 돌면 극락에 간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믿거나 말거나지만 걷고 나면 확실히 건강에 도움이 될 산책길이기도 하다.

::여행정보::찾아가는길터미널에서 도보로 약 20

25분 소요 (약 1.3km)입장료성인 1,0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400원 (연중무휴)주변 가볼 만한 곳문수사, 고인돌 유적, 고창읍성 한옥마을지도보기10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고창읍성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6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아래서 바라보니 조금은 아찔했던 성곽길의 모습::고창 가볼만한곳::성곽길에 올라서니 군내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푸른 자연과 조화를 이룬다.

1

2주 전에 왔다면 철쭉으로 가득했을 성곽길상단부에 도달하니 시원한 전경에 신나기도 했지만 아찔함 역시 추가됐다.

::고창 가볼만한곳::시원한 산들바람이 계속됐다.

::고창 가볼만한곳::성곽길을 한 바퀴 돌고 나니 딱 1시간이 소요됐다.

이제 평생 다리 병은 없으려나... ㅎ규모는 작았지만 한옥마을도 성곽길 주변에 위치하니 한번 찾아봐도 좋을 것 같다.

조선 3대 읍성,고창읍성에 다녀가다.

궁금한 사항은 알고 있는 대로답변해드리니 물어봐 주세요! /OpenStreetMap고창읍성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6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고창공용터미널에서 걸으면 15-20분 거리에 있는 고창읍성!택시타고 가야되냐고 버스기사님한테 여쭤봤는데 충분히 걸을만 하다했어요.읍성인데도 읍을 둘러싸지 않고 산성처럼 되어 있어서 놀랐어요.고창읍성 주변은 공원을 조성해서 주민들이 산책하기도 좋은 공간이 됐어요 :-)이건 고창 마실길 안내도인데 이 코스는 마실보다는 마라톤 수준..?ㅋㅋ근데 확실히 고창이 도심 쪽은 길이 잘닦여서 산책할만하더라구요.고창읍성 입장권은 단돈 천원!소리랑 한장씩 들고 인증샷 찍어줍니다ㅎㅎ매표소 옆쪽에는 동리시네마, 판소리박물관 등이 있었어요.동리시네마는 작은 영화관인데 이용요금을 따로 내야해서 그냥 겉에서만 구경했어요

이 조각상은 뭔고 했더니 답성놀이상이였어요.이 성에는 독특한 성 밟기 풍습이 전해 오는데, 한 해의 재앙과 질병을 가시게 하는 의식의 하나로 여자들이 돌을 머리에 이고 성을 밟으며 성곽 위를 돌면 무병장수하고 죽어서 극락에 간다고 하여 성 밟기 행사라고 합니다.

근데 전 돌을 머리에 안이어서인지 다리병이 났다는 후문..ㅋㅋㅋ고창읍성 지도와 설명이 나와있어요.왜침을 막기 위해 전라도민들이 축성한 자연식 성곽으로 여러 전략적 요충시설들이 두루 갖춰진 읍성입니다.

우리 조상들의 슬기가 깃들어 있죠

고창읍성은 높이 4-6m, 둘레 1,684m 라고 해요. 어쩐지 높더라니!! 읍성 안에는 20여 동의 관아가 있었지만 대부분이 소실되었고, 성곽과 공북루만 남아있던 것을 1976년부터 옛 모습대로 복원해 오고 있다고 하네요.소리야, 고창읍성으로 들어가는 문에 쓰인 한자를 읽어보거라ㅋ여기가 바로 고창읍성의 정문(북문) 공북루니라.답성놀이 시작해볼까요

?아.. 이런 돌담길 넘나 좋은것..전 진짜 이렇게 향토적이고 한옥스러운게 넘 좋아요ㅠㅠ역시 빼도박도 못하는 토종 한국인입니다><근데 옆에 왠.. 감옥같은 곳이 있어서 저 한자를 찾아보니감옥獄 이 맞았습니다(^-^)V성곽길을 잠깐 올라가볼까요?멀리 가지는 않을거니 긴장 푸시고..ㅋㅋ생각보다 높아서 조금만 올라갔는데 풍경이 한눈에 보였어용!여기서 더 올라갔다간.. 내 다리가 허락하지 않을거야.원래 저질체력이기도 했지만 청보리밭에서 한창 걷다와서 이미 체력방진ㅋㅋ성곽을 이루는 돌들을 보며 감탄!어떻게 1453년에 쌓은게 아직까지도 견고하게 버티고 있을까?!그 어떤 비바람, 눈보라도 돌 사이의 끈끈함을 과시하고 있는 멋진 성곽.높은 곳에서 보니깐 고창읍성 풍경이 더 멋스럽게 보여요


근데 진짜 높긴 높아서 살짝 무섭기도 했어용;;낭떠러지에서 보이는 아파트단지는 고창읍성내의 풍경과는 대조적이였는데요,이런걸 전통과 현대의 만남이라고 하나요?고층아파트는 별로 없어서인지 숨이 탁트이더라구요

시원한 바람을 느끼는 모습을 소리가 담아줬답니다 히히그리고 바로 하산하기ㅋㅋㅋ(빠른포기)우리 마이 걸었다아이가..진짜 내려가는데 발가락에 쥐나가지고 중간에 쉬었다 내려갔어용ㅠㅠ그럼에도 굳이 성곽과 함께 사진을 찍겠다고 포즈잡는 지니입니다ㅋㅋ사진이 상당히 느낌있게 나왔쥬??고창읍성 나가기 전에 들어왔던 북문에 걸터앉아서 인증샷 한방 찍어주고

고창읍성 빠이빠이

그다음 여행지는 고창한옥마을!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고창읍성한옥마을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0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고창읍성 바로 옆에 붙어있어서 이동하기 편해서 좋으당ㅎㅎ고창한옥마을에 있는 한옥들은 경주에서 본 한옥이랑 비슷한 것 같아요!물레방아가 있어서 민속촌 느낌도 나구요

사실 전주 한옥마을에 비해선 아주 소규모의 한옥마을이라 볼거리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길가에 장독대 화분들이 줄지어 있어서 귀엽기도 하구ㅎㅎ먹거리보다는 전통체험을 위주로 운영하는 한옥이 많아서 좋았어요 :)실제로 주민이 거주하는 한옥도 있는 것 같구요.저 앞에 보이는 교회가 한옥마을의 끝이라고 볼 수 있어요.그만큼 짧은 구간이니깐 고창읍성 갔다가 둘러본다고 생각하고 가시면 되요

고창한옥마을을 뒤로 한채 저녁 먹으러 마실밥상을 향해 2km 넘게 걸어간듯..중간에 길 잘못 들어서 더 오래걸렸어용ㅠㅠ힝그래도 중간에 예쁘게 핀 매화를 만나서 기운회복하고 결국 찾아간 마실밥상!http://blog.naver.com/kuj681/220663148681고창청보리밭축제 맛집 마실퓨전한정식 대박추천^^고창청보리밭축제맛집:: 마실퓨전한정식 저번 주말에 떠난 고창여행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청보리밭.그리...blog.naver.com 고생 끝에 낙이 있다고 진짜 꿀맛이였던 저녁


고창맛집으로 마실밥상 다시금 추천합니다ㅋㅋhttp://blog.naver.com/kuj681/220662719866고창여행 청보리밭은 덜 자라도 푸르다고창여행(1) 학원농장 청보리밭여행을 몇날 며칠 다녀도 멀쩡했던 과거에 비해 이제는 당일치기로 다녀와도...blog.naver.com 혹시 청보리밭 후기 안보신 분은 요 링크 타고 들러보시면 되구요 :)고창여행지 추천은 이제 여기서 마무리합니다!개인적으로 걷는게 힘든만큼 경치도 좋고 밥도 맛있구.. 정말 좋았던 고창!!여러분도 고창으로 즐거운 봄나들이 가보세용


고창읍성을 끼고 있는 아름다운 한옥마을 인 것 같아요. ? ??입구에 들어서면 공예품 전시관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더라구요.편하게 숙박도 하면서 공예품을 구경하는 것도 좋겠죠!!?? ?  고창읍성 한옥마을에는 도예체험장이 있어요.찾아간 날 !!아이들이 도예체험장에서 체험을 하고 있더라구요.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을 만들어 줄 수 있겠죠!!?    여름향기가 물씬 풍기는 고창읍성 한옥마을 가는길!!조용하고 한가로운 고창읍성 한옥마을!!힐링하기 참 좋은 곳인 것 같아요.   ?고창읍성 한옥마을의 다양한 한옥들!!아관당, 객사형, 중화재, 군자재, 수귀당, 동리당, 동백당, 은양당 등의 입구 모습이예요.다양한 방과 그 방에 대한 설명을 보고 방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객실마다 있는 흔들그네


아이들과 연인들에게 좋은 그네죠!!??  고창읍성 한옥마을은 매우 조용한 편이더라구요.그리고 근처에 고창읍성, 판소리박물관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어관광객분들에게는 여행하기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요.     고창읍성 한옥마을 이용요금입니다.

    지금까지 고창읍성 한옥마을을 소개해 드렸어요.고창여행을 생각하신다면 고창읍성 한옥마을에서의 멋진 추억 어떠세요?   해미읍성과는 어떻게 다를까?매표소에서 입장권을 받고 성안으로 들어가봤다.

일부러 고창읍성에 대한 정보는 보질 않았다.

[고창읍성]


그래서 더 놀랬다.

성 내부는  공원같은 느낌이다.

해미읍성처럼 여러가지 조형물로 채워진 읍성이 아닌 자연 그대로를 살리는 읍성고창읍성은 길이만 1.7km에 달하는 큰 읍성이다.

왜적의 침입을 막기위해 쌓은 석성으로백제시대때 모양성이라고 불리던 곳(백제시대때 고창의 지명이 "모량부리" 불렸던 곳이라 짐작하기 때문이란다.

)1453년 단종 원년에 축조된 것으로 전해진다고 한다.

관아를 비롯해 22개의 건물이 있었으나 대부분 전란으로 소실되었지만성벽만큼은 잘 보존되어온 고창읍성본격적으로 성벽길 걷기성으로 올라가기전 보이는 표지판달성놀이?이게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봤다.

고창읍성엔 성밟기와 관련된 이야기가 전해지는데돌을 머리에 이고 성을한바퀴 돌면 다리병이 낫고두바퀴 돌면 무병장수하고세바퀴 돌면 극락승천한다는 전설을 표시해 둔 것이다.

매년 음력 9월 9일 전후로 모양성제가 열린다는데그때 성밟기행사도 한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성의 길이는 1.7km니깐 3바퀴 돌면 ㅋㅋㅋ5km쯤 오르락 내리락 하면 운동은 될거같다는성벽을 타고 오르는 길조금 가파른 길이지만 고창읍내가 한 눈에 들어오는 멋진 곳이다.

3.1 독립만세운동이 벌어진 터에서점프샷 한컷성곽을 걷는 길 그리고 만난 청설모참 귀엽더라성벽을 걷다보니 성벽길 말고도 길이 2개가 더있었다.

성안쪽 숲길과 성밖 둘레길가볍게 산책하기는 너무나 좋은 곳이다.

-성황사-성안에 절이 있었나보다.

지금은 터만 남아있다는 곳성 둘레 1.7km볼 것도 많고 시원한 소나무 숲의 조화란...오르락내리락 대략 40분만에 한바퀴 돌았다.

천천히 여유롭게 고창읍성을 구석구석 둘러보았는데 역시나 오길 잘했다는ㅋㅋ멋진 풍경과 역사가 살아숨시는 고창읍성꼭 한번 다녀오시길 추천한다.

마지막 셀카...셀카삼각대의 위력사진 멋지쮸?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고창읍성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6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해미읍성의 겨울!http://blog.naver.com/tjdan6161/220642810807(서산 가볼 만한 곳) 해미읍성이제 봄이 오나 싶었는데 또다시 겨울입니다.

꽃샘추위가 기승부리던 지난 월요일 서산으로 떠난 여행 해미...blog.naver.com 해미읍성과는 어떻게 다를까?매표소에서 입장권을 받고 성안으로 들어가봤다.

일부러 고창읍성에 대한 정보는 보질 않았다.

그래서 더 놀랬다.

성 내부는  공원같은 느낌이다.

해미읍성처럼 여러가지 조형물로 채워진 읍성이 아닌 자연 그대로를 살리는 읍성고창읍성은 길이만 1.7km에 달하는 큰 읍성이다.

왜적의 침입을 막기위해 쌓은 석성으로백제시대때 모양성이라고 불리던 곳(백제시대때 고창의 지명이 "모량부리" 불렸던 곳이라 짐작하기 때문이란다.

)1453년 단종 원년에 축조된 것으로 전해진다고 한다.

관아를 비롯해 22개의 건물이 있었으나 대부분 전란으로 소실되었지만성벽만큼은 잘 보존되어온 고창읍성본격적으로 성벽길 걷기성으로 올라가기전 보이는 표지판달성놀이?이게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봤다.

고창읍성엔 성밟기와 관련된 이야기가 전해지는데돌을 머리에 이고 성을한바퀴 돌면 다리병이 낫고두바퀴 돌면 무병장수하고세바퀴 돌면 극락승천한다는 전설을 표시해 둔 것이다.

매년 음력 9월 9일 전후로 모양성제가 열린다는데그때 성밟기행사도 한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성의 길이는 1.7km니깐 3바퀴 돌면 ㅋㅋㅋ5km쯤 오르락 내리락 하면 운동은 될거같다는성벽을 타고 오르는 길조금 가파른 길이지만 고창읍내가 한 눈에 들어오는 멋진 곳이다.

3.1 독립만세운동이 벌어진 터에서점프샷 한컷성곽을 걷는 길 그리고 만난 청설모참 귀엽더라성벽을 걷다보니 성벽길 말고도 길이 2개가 더있었다.

성안쪽 숲길과 성밖 둘레길가볍게 산책하기는 너무나 좋은 곳이다.

-성황사-성안에 절이 있었나보다.

지금은 터만 남아있다는 곳성 둘레 1.7km볼 것도 많고 시원한 소나무 숲의 조화란...오르락내리락 대략 40분만에 한바퀴 돌았다.

천천히 여유롭게 고창읍성을 구석구석 둘러보았는데 역시나 오길 잘했다는ㅋㅋ멋진 풍경과 역사가 살아숨시는 고창읍성꼭 한번 다녀오시길 추천한다.

마지막 셀카...셀카삼각대의 위력사진 멋지쮸?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고창읍성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6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해미읍성의 겨울!http://blog.naver.com/tjdan6161/220642810807(서산 가볼 만한 곳) 해미읍성이제 봄이 오나 싶었는데 또다시 겨울입니다.

꽃샘추위가 기승부리던 지난 월요일 서산으로 떠난 여행 해미...blog.naver.com homepage") -->http://culture.gochang.go.kr/eupsung/??전북 고창에 위치한 '고창읍성'...조선시대에 외침을 방어하기 위해 축조한 자연석 성곽으로서...?고창군민이 된 돈내는선배가 꼭 한번 가보라고 적극 추천하기도 했던...?사계절에 따라 달리 하는 고즈넉한 모습이 멋진 느리게 걷기 좋은 곳이다.

?봄에 벗꽃이 필때에 찾으면 더욱 멋있고 느낌 좋다고 하는데...우리 부부가 방문했을때에는 벗꽃이 지고 비가 내리던 날이었다.

?비록 가장 아름다운 때에 찾지는 못했지만...그래도 운치 있고 좋았다.

[고창읍성] 보면 볼수록..



비가 내리다 그쳐 덥지도 않고 한낮의 무더위를 피해 구경하기 딱 좋았다는...???네비게이션에 고창읍성을 찍고 찾아 보았다.

고창시내와 인접해 있는 곳...잘 조성된 넓직한 무료주차장이 있어 주차하기엔 수월...그런데...생각보다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주차장도 혼잡했다는...겨우 빈 자리 찾아 차를 주차하고 길을 따라 고창읍성쪽으로...???사람들이 가는 길을 따라 가다보면 고창읍성이 보인다.

???조그마한 영화관도 가는 길에 있고...잘 가꿔지고 깔끔한 주변 시내의 풍경이 평화로운 느낌으로 다가온다.

???고창읍성 매표소...입장료를 내고 관람해야 한다.

영화촬영이나 결혼식 행사 등으로도 장소를 제공해 주는듯...생각보다 대여료는 저렴했다.

???매표소에서 본 고창읍성의 모습...생각보다 규모가 컸다.

..???고창읍성에는 전해 내려오는 전설이 있다.

돌을 머리에 이고 읍성을 돌면 병이 낫고 무병장수하고 극락승천한다는...믿거나 말거나...이때문인지는 몰라도 성 주위를 도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는...아뭏든 이런 전설을 동상으로까지 만들어 놓았다는...재미나다.

???고창읍성 안으로 들어가는 길...고창읍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안내도도 있으니 궁금한 사람들은 참조하면 된다.

고창읍성 출입문을 지나 안쪽으로...??잘 가꿔진 넓직한 정원과 같은 느낌이 드는 고창읍성의 첫 모습...??성곽 둘레를 따라 걸을 수도 있게 길도 나아 있고...일단 걷기 수월한 안쪽부터 구경해 보기로...????옛날에 사용하던 관청 등의 건물들이 재현되어져 있고...싱그러운 느낌이 좋은 오솔길들이 건물과 건물 사이를 이어주고 있어 운치있다.

????생각보다 아주 넓진 않았지만 느낌 좋은 고창읍성...쉬엄쉬엄 구경하며 수느리게 걷기 참 좋은 곳인듯...???건물과 특징있는 것들마다 안내판이 있어 읽어보면 이해도 잘 되고...???걷기에 부담도 없고...싱그러움을 느끼면서 산책하기 좋은 곳인듯...잠시 성곽 주위도 걸어 보기로...???성곽위에 펼쳐진 주변 풍경이 정말 멋지고 좋았다는...돈내는선배가 왜 이곳을 추천했는지 성곽에 올라보니 잘 느껴졌다.

???그런데...성곽길이 조금 위험하게 느껴지기도...상대방이 살포시 밀면...바로 옆 낭떠러지로 떨어질 우려가 있기에 조심조심해야 할듯...사이 안좋은 부부들...누군가가 고창읍성 성곽 걸으러 가자고 하면 더욱 경계가 필요할듯...아뭏든 성곽에서 바라본 풍경과 느낌은 참 좋았다는...???공짜로 차도 주고...한쪽에서는 행사가 열리고 있었는데...아마 철마다 때마다 이런 행사가 열리지 않을까 싶다.

..행사나 이벤트 때에 와봐도 좋을듯...??전북 고창에 위치한 '고창읍성'...조선시대에 외침을 방어하기 위해 축조한 자연석 성곽으로서 고창의 관광명소중 한곳이다.

?봄에는 성곽을 따라 핀 벗꽃의 풍경이 정말 멋지다는...사계절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는 고즈넉한 읍성의 풍경이 참 운치있고 느리게 걷기 좋은 곳인듯...?성곽 주위를 돌면 병이 낫고 무병장수하고 극락왕생한다는 전설이 전해지기도 하는데...그때문은 아닐지라도 많은 분들이 성곽 주변을 걷고 있다는...?성곽 주변에 펼쳐지는 풍경이 정말 멋져서 그런게 아닐까 싶은데...아뭏든 푸르른 녹음이 싱그럽고 느리게 걷기 좋은 고창읍성...조용히 사색하며 구경하기 좋은 곳이 아닐까 싶다.

?may 2015by Lovelysuns.성곽 시작하는 길에 답성놀이에 대해 써있다.

머리에 돌을 이고 성을한바퀴 돌면 다리병이 낫고두바퀴 돌면 무병장수 하고세바퀴 돌면 극락승천한다.

허나 머리에 돌을 이고 걷는 사람은 한명도 없기에


2007년도에 방문했을 당시에 없던 주변의 판소리박물관과 한옥숙소들이 생겨고창여행시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지금 꽃피는 시기에 가장 좋을 듯한 산책코스!고창읍성 나들이 추천햅니다

 ? ?? ?? ? ? 2007년도 당시의 고창읍성흙길을 따라 걸었던 기억이 좋아서 다시 찾았는데..음..시멘트길은 아쉬우나 보존을 위해서라면..? ?? ?? ?? ? ? ? ? ?? ? 원래 계획은 고창읍성 (모양성) 산책 후 점심 먹고 청보리밭을 둘러 보려고 했었으나 고창읍성을 둘러보고 포기.왜? 날씨 겁나 좋아. 겁나 더워...헥헥헥




기온만 약간 서늘했었으면 멋진 청보리밭까지 둘러 볼 수 있었을 텐데..ㅠ차를 주차하고 성으로 향합니다.

그리 멀지않은 곳에 성이 있습니다.

도보로 3

4분 정도. 가는 길목 잘 정비를 해놓았더군요.정자도 있고 잔디밭도 있고 저꽃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꽃들도 쭉


심겨져 있고 "잘 정비된 느낌" 단어 그 자체 입니다.

고창읍성은 사적 145호로 전북 고창읍에 있는 조선시대의 성곽입니다.

모양성이라고도 하는데, 백제 때 고창지역이 '모량부리'라 불렀기 때문이라고 추측을 하고 있있으며 1453년 (조선 단종)에 축조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관람료 및 시설사용료 입니다.

시설 사용료를 내면 여러 행사 용도로 사용 가능하네요.읍성 앞쪽에 잔디밭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날은 어린이 날이라 관람료도 안받았습니다.

ㅋㅋㅋ 좋아요


저 성곽이 보이는 곳이 바로 읍성입니다.

읍성 초입길 양옆으로 넓직한 잔디밭이 펼쳐져 있습니다.

 원래 고창이 인구가 많은 지역이 아닌지라 관람객들이 서울의 여느 유적지처럼 붐비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너무 좋았다는거..ㅋㅋ이런 여유로움^^물론 일부 보수가 되었을 법 하지만 참 깔금하게 잘 정비되어있습니다.

아..옛날 사람들은 얼마나 힘들었을까?먹을 것도 제대로 못먹던 시절 기계도 없이 손으로 지게로 커다란 돌을 옮겨 쌓았을 터....우린 참 좋은 세상에 살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감사하며 살아아 하는 이유중에 하나 아닐까요?성 입구 왼쪽에 이런 푯말이...답성놀이 시작!!!허걱....그냥 돌기도 힘든데 돌을 머리에 이고 성을 돈다.

...헉헉헉




하지만 효과는..아니 그 믿음은다리를 낫게 하고무병장수하고극락승천 한다는데그 옛날 안따라 한사람이 어딨겠습까?왼편에 감옥 옥자 (맞나?)가 씌여져 있는데...느낌상 화장실 같던데....들어 가볼려다 말았습니다만.....가보실 분들 나중에 댓글 좀 남겨 주세요.ㅋㅋㅋ어린이 날이라 그런지 입구 앞마당에서 조촐한 행사도 하고 있더라구요.이름하여 '무료 음료 봉사 & 읍성 그리기커피, 둥글레차, 생수, 바나나파이, 햇빛가리개 모자를 무료로 팍팍팍

너무 좋아. 아주 좋아.고창안내지도와 모양성 축제 팜플렛과 함께 햇빛가리개 모자까지


이렇게 쏠쏠하게 자알


챙겨주시다니...넘감사합니다.

꾸뻑!!!!한쪽에서는 모양성 그리기도 합니다.

어린아이 열심히 하고 있네요.울아이들 어렸을 적 무척 했더랬죠...ㅋㅋ 근데 지금은 관심없음!짜슥들 컸다 이거지




ㅋㅋ 참...요걸 보고 한참 웃었습니다.

바나나 파이인가요?제43회 고창 모양성제 스티커 붙여서 주네요...가족마다 하나씩 건네받은 햇빛 가리개 모자.아무것도 준비안한 우리가족에겐 안성마춤.ㅋㅋㅋ무료 음료 및 여러가지 들을 받았으니 이제 추울발




저희는 입구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돌기로 결정. 오르막입니다.

가파르게 보이지만 그리 길지 않습니다.

한 고개를 넘으면 고창읍의 절반이 요렇게 보입니다.

요렇게 성곽위로 길이 나 있습니다.

성곽이 그리 높지는 않지만 조렇게 갓길을 겉다보면 약간 무서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지나가시면서장난 치시면 큰일 날 수도 있습니다.

^^돌을 참 촘촘히도 쌓은 모습이 아름답기도 합니다.

1차 휴식 지점입니다.

넓직한 소나무밭이 펼쳐지고  의자에 앉아 있으면 솔솔 부는 봄바람에 살짝 난 땀을 씻기웁니다.

그리고 조금 더 가면 내리막길 시작



음...정확히 시간은 체크를 하진 않았지만 천천히 산보하 듯 걸을경우약 30

40분 정도 걸리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나오는 길에 발견한 것!요즘 한창 상영 중인 씨빌워 포스터가 있길래 뭔가 하고 봤더니소극장(?)인가...혹시 여기서 영화 상영?? ㅋㅋ궁금해서 가보고 싶었지만...그냥 패스





역사의 숨결이 느껴진다는 고창!이곳 저곳 볼거리들이 많지만 이곳 고창 모양성도 둘러보시면좋겠네요. 거기다 10월에 모양성 축제 (5일

9일) 하니 때맞춰 방문하시면제격일듯 합니다.

  답성놀이 제대로 경험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괜찮아 보이시나요?제가 올린 포스팅만으로 충분하다구요?잇님들 모두 고창으로 오세요



ㅋㅋㅋ참고로 홍보대사 아니구요



그냥 괜찮은 것 같아 요렇게 말씀드립니다.

!!! 우리나라도 좋은 곳 많아요





^^.성곽 시작하는 길에 답성놀이에 대해 써있다.

머리에 돌을 이고 성을한바퀴 돌면 다리병이 낫고두바퀴 돌면 무병장수 하고세바퀴 돌면 극락승천한다.

허나 머리에 돌을 이고 걷는 사람은 한명도 없기에


2007년도에 방문했을 당시에 없던 주변의 판소리박물관과 한옥숙소들이 생겨고창여행시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지금 꽃피는 시기에 가장 좋을 듯한 산책코스!고창읍성 나들이 추천햅니다

 ? ?? ?? ? ? 2007년도 당시의 고창읍성흙길을 따라 걸었던 기억이 좋아서 다시 찾았는데..음..시멘트길은 아쉬우나 보존을 위해서라면..? ?? ?? ?? ? ? ? ? ?? ?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