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A산불



여의도 면적의 11배를 넘게 태우고 있다고 해요그런데 어제 또 산불이 났어요 어제 오후 1시, 집 창문 너머로 보이는 잿빛. 어디선가 불이 났구나근데 공장이나 집이 타면 시커면 연기일 텐데 산에 불이 났나 보다.

.캘리포니아는 건조한 날씨에 작은 불씨가 붙으면 이내 대형 산불이 된다고 하는 건 알고 있었는데그 연기가 직접 눈에 보이니 무서웠어요30km는 떨어진 곳에서 타고 있는 건데 그게 보이는 것도 신기하고요어제는 106도였어요 섭씨 41도인 거예요 습도는 12%였으니 정말 너무나 건조하고나무들 다 타버리기 딱 좋은 날씨..밤 12시에 이제는 꺼졌나 창밖을 보니빨간 불빛이 반짝반짝. 정말 너무나도 멋지게 새빨간 불이 활활..저 불을 어쩌나.. 한참을 보고 있었어요너무 안타까워요ㅠㅠ아침에 일어나 캘리포니아 화재 지도를 켜보니 두어트(Duarte) 지역 북동쪽에서 무려 2개의 불길이 발생!!좀 더 아래쪽 불은 한국의 고속도로 같은 프리웨이(free-way)에서 자동차 사고가 났고 작은 불씨가 튀어 대형 산불로 번진 거라고 해요좀 더 위쪽의 불은 아직 원인을 모른다고 해요이 두 개의 불이 만나게 된다면.. 정말 재앙이 될 거예요캘리포니아 화재 지도 웹사이트http://www.fire.ca.gov/general/firemapsCAL FIRE - California Statewide Fire Mapwww.fire.ca.gov 출처. http://news.donga.com/3/all/20160622/78791656/1출처. http://www.focus.kr/view.php?key=2016062100161408140정말 집 뒷산이 이렇게 타고 있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인간들이 만들어낸 작은 불씨로 엄청난 자연이 타버리는 게 안타깝고 슬프고 화가 나요!자연 스스로 불을 만들어 내지 않았을 텐데캘리포니아 지역에서는 번개를 맞아 자연 발화될 일도 없을 텐데인간들의 작은 부주의가 엄청난 자연을 없애고 있는 거잖아요화재 발생 26시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활활활 타고 있데요게다가. 6월 21일 오후 1시 현재(한국시간 22일 오전 5시)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형 산불이 무려 7개.국경을 넘어 멕시코로 가고 있는 불길도 있는..빨리 진화되길.. . 동생 사는집 뒷산에 산불이나서 몇일전부터 대피중인데 식구들과 개 2마리만 달랑들고 나왔다는거다미국이란 나라 산불이 나면 헬기가 출동하는데도 불길 잡을려면 한달이 넘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3년전 아침산책으로 5Km쯤 가는데 산토끼를 10마리도 더 봤던 갈색 숲속 이었다.

LA 산불이 잦은 이유는 사막기후 때문이란다우기인 겨울 서너달을 제외하고는 일년내내 비한방울도 내리지않으니 말이다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LA 산악지역은 거의 덤불로 덮혀 있으며오래전부터 인디언들은 LA 를 연기의계곡 이라고 말했다고...  불난곳 남쪽으로 내려오면 우리 동네고불은 그 곳에서 북쪽으로 번지고 있다하는데다행이라고 하기에 다행이란 단어는 너무 이기적이네...안그래도 더워 죽겠는데 산불까지 났느냐고 불평하려니 이 더위에 목숨걸고 불끄고 있는 소방관들과 집 놔두고 대피한 사람들 생각이 나서 조용히 집에서 산불이 어서 꺼지기만을...제발 멈춰라 산불... 산뿔... 산이 뿔났다.

. . 동생 사는집 뒷산에 산불이나서 몇일전부터 대피중인데 식구들과 개 2마리만 달랑들고 나왔다는거다미국이란 나라 산불이 나면 헬기가 출동하는데도 불길 잡을려면 한달이 넘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3년전 아침산책으로 5Km쯤 가는데 산토끼를 10마리도 더 봤던 갈색 숲속 이었다.

LA 산불이 잦은 이유는 사막기후 때문이란다우기인 겨울 서너달을 제외하고는 일년내내 비한방울도 내리지않으니 말이다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LA 산악지역은 거의 덤불로 덮혀 있으며오래전부터 인디언들은 LA 를 연기의계곡 이라고 말했다고...  작년에 미국에 이사온 직후인 10월말에도 여기저기 LA 근처에 불이 많이 났지만 거리가 멀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이번에는 정말 우리 동네 가까운 곳에 큰 불이 났습니다! 먼저 오늘 직접 찍은 사진들을 보시죠! (음

리포터의 분위기가 물씬...^^)   토요일 오전 10시쯤에 골프연습장에 도착을 했을 때까지, 하늘에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씨였습니다.

하지만, 바람이 엄청 심하게 동쪽에서 불어왔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11시쯤에 먼저 왼쪽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기 시작합니다.

이 연기가 우리집에서 북동쪽으로 10km밖에 떨어지지 않은 '브레아(Brea)'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입니다.

   잠시 후 12시쯤에 오른쪽에서도 연기가 피어올랐습니다.

가까운 것처럼 보이지만 저 연기는 우리집에서 정동쪽으로약 25km 떨어진 '요바린다(Yorba Linda)' 지역의 야산인 Chino Hill과 Anaheim Hill에서 발생한 큰 산불입니다.

[LA산불] 누구의 잘못인가


   골프연습장 바로 앞 도로에도 싸이렌을 울리면서 소방차가 요란하게 지나다니기 시작합니다.

이 때까지는 연기가 많지 않아서 햇살에 그림자가 선명합니다만, 곧 여기도 어두워지기 시작하면서 타는 냄새가 바람에 실려왔습니다.

금방, 하얀 재까지 하늘에서 떨어지기 시작해서 골프레슨도 그만두고 모두 차에 올라서 각자 집으로 향했습니다.

   플러튼 다운타운쪽으로 내려갈 때 쯤에는 이미 하늘이 연기로 가득히 덮여서, 오후 1시인데 노을이 진 것 같습니다.

저 아래에서 우회전을 해서 서쪽으로 가야 우리집 쪽인데, 좌회전을 해서 동쪽으로 갔습니다.

그렇습니다! 불구경을 하려고...^^   동쪽으로 5km 정도 왔는데, 분위기가 심각해 보입니다.

[LA산불]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라디오에서 불 난 곳이 브레아와 요바린다라고 하는데,교통도 통제한다고 하고, 하늘에서 재도 제법 떨어지고... 불구경은 무슨 놈의 불구경! 자동차를 돌렸습니다.

..^^(북동쪽의 브레아로 이 만큼 갔으면 언덕 위에서 실제 불구경을 할 수 있었을텐데, 방향을 잘 못 잡았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바라본 남쪽하늘입니다.

오후 1:30인데 자욱한 연기 때문에 차들이 헤드라이트를 켜고 달렸습니다.

   구름 한 점 없는 날이었는데, 자욱한 연기에 가려서 하늘의 태양이 빨간 신호등처럼 희미하게 빛나고 있더군요.(사진으로 찍어서 보니까 왼쪽 하늘의 태양이 제법 밝은 것 같지만, 눈으로는 태양인지 모를 정도로 희미한 빨간색 동그라미였음)   무시무시한 산불의 사진이나 영상은 인터넷 뉴스를 통해서도 쉽게 보실 수 있으니까, 따로 여기에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위의 지도에서 제일 왼쪽에 5번과 91번 프리웨이가 만나는 곳 부근이 우리집이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이 산불이 난 곳입니다.

위쪽의 Brea는 북동쪽으로 10km, 오른쪽의 Yorba Linda는 동쪽으로 25km 정도 떨어진 거리입니다.

또, 지도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대피령이 내려진 주택가라고 하는군요. (11/15일 토요일, 오후 8:00 현재상황)현재 LA지역에는 여기 두 곳외에 북서쪽의 '실마(Sylmar)' 지역에도 큰 산불이 나서, 전체 LA지역이 비상사태가 선포되었습니다.

 이런 산불들은 야산의 고개를 지나가는 프리웨이에서 운전자가 창밖으로 던진 담배꽁초가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강풍에 바싹 마른 나뭇가지가 마찰을 일으켜서 자연적으로 발화하는 경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번 산에 불이 나면 강풍에 불붙은 나뭇가지가 인근의 주택가에 날라와 떨어져서 불이 번져서 피해가 커진다고 합니다.

현재 뉴스를 보면 산불은 거의 끄는 것을 포기한 것처럼 보이고, 주택가에 불이 계속 번지는 것만 막는 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집에서도 밖에는 제법 연기 냄새가 많이 납니다.

설마 밤 사이에 우리집 근처까지 불이 번지지는 않겠죠?지난 7월에는 지진(클릭!)도 겪어보고, 이번에는 간접적이지만 산불도 겼어보고... 캘리포니아 LA에 사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게 구름이 아니예요.  불기둥이랍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해마다 계속되는 일이라 그러려니 합니다.

우리 가족도 엘리슨네 가족과 쇼핑하러 왔어요. 여기는 우리 동네 새로 새긴 몰이예요.얘는 우리 딸이 아니예요.   우리 교회의 왕터프소녀  엘리슨. 한국이름   황 연재.마치 딸인것 처럼  애교만점. 그런데 요즘 우리 아들들이 안 예뻐해요. 말도 안 듣고 너무 폭력적이야.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