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우올림픽메달순위



.일본을 제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그나저나 자메이카 올라왔네요ㅋㅋㅋㅋ볼트가 3개나 따버림ㅋㅋㅋㅋ 그래도 올림픽의 열기는 식지 않고 있습니다! 새로운 세상(New World)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개최된 리우올림픽! 한국은 종합메달 순위 10위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리우올림픽의 종목은 총 28종목으로 총 306개의 금메달이 주어집니다.

과연 메달을 몇 개나 획득할 것인지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귀여운 캐릭터는 2016 리우올림픽의 마스코트 비니시우스에요. 고양이의 날렵한 움직임과 원숭이의 위풍당당한 걸음 걸이 등 브라질의 다양한 야생동물의 특성을 결합한 캐릭터라고 해요.^^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올림픽 종목은 골프, 근대5종, 농구, 럭비, 레슬링, 배구, 배드민턴, 복싱, 사격, 사이클, 수영, 승마, 양궁, 역도, 요트, 유도, 육상, 조정, 철인3종, 체조, 축구, 카누/카약, 탁구, 태권도, 테니스, 펜싱, 하키, 핸드볼이에요. 올림픽 종목은 인기나 상황에 따라 개최 시기마다 바뀌기도 한답니다.

 골프와 7인제 럭비가 리우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추가 채택된 종목이에요.   한국 선수가 출전하는 종목은 농구와 럭비, 테니스 트라이애슬론(철인 3종)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예요. 많은 종목에 우리 선수들이 참여하는만큼 올림픽이 끝날 때 까지 열심히 응원해주세요. 함께 응원해요, 대한민국 화이팅!^^  그래도 올림픽의 열기는 식지 않고 있습니다! 새로운 세상(New World)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개최된 리우올림픽! 한국은 종합메달 순위 10위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리우올림픽의 종목은 총 28종목으로 총 306개의 금메달이 주어집니다.

과연 메달을 몇 개나 획득할 것인지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귀여운 캐릭터는 2016 리우올림픽의 마스코트 비니시우스에요. 고양이의 날렵한 움직임과 원숭이의 위풍당당한 걸음 걸이 등 브라질의 다양한 야생동물의 특성을 결합한 캐릭터라고 해요.^^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올림픽 종목은 골프, 근대5종, 농구, 럭비, 레슬링, 배구, 배드민턴, 복싱, 사격, 사이클, 수영, 승마, 양궁, 역도, 요트, 유도, 육상, 조정, 철인3종, 체조, 축구, 카누/카약, 탁구, 태권도, 테니스, 펜싱, 하키, 핸드볼이에요. 올림픽 종목은 인기나 상황에 따라 개최 시기마다 바뀌기도 한답니다.

 골프와 7인제 럭비가 리우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추가 채택된 종목이에요.   한국 선수가 출전하는 종목은 농구와 럭비, 테니스 트라이애슬론(철인 3종)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예요. 많은 종목에 우리 선수들이 참여하는만큼 올림픽이 끝날 때 까지 열심히 응원해주세요. 함께 응원해요, 대한민국 화이팅!^^ 리오올림픽머달순위랍니다아싸1등밥먹고계속 1등커피마시고더욱 힘내공고기먹고1위 현재의 메달수 합계로 보면 미국이 금메달 10개, 은메달 11개, 동메달 10개로 총 31개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 중국이 23개, 일본이 18개, 러시아가 15개 영국이 12개로 그 뒤를 바짝 쫓아가고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의 미국인들의 올림픽에 대한 반응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을까요? 소셜스튜디오(Social Studio)의 워크벤치 기능을 이용해서 쉽고 간략한 방법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리우올림픽' 관련된 키워드들이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 커뮤니티 등 여러 소셜미디어채널과 온라인내에서 언급된 전체 버즈량과 버즈트렌드, 그리고 국가별 정서반응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지금까지 메달획득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미국'내에서의 '리우올림픽'에 대한 반응입니다.

 [ 2016 리우올림픽 US 반응 from 소셜스튜디오 Dashboard Card]열흘 동안 '리우 올림픽'에 대해 언급한 총 버즈가 무려 2,823,125건이나 발생했습니다.

버즈 트렌드의 경우에는 개막일인 6일날 버즈량이 일시적으로 급증하였다가 이후로는 감소세를 보였으나 여전히 높은 버즈량이 발생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미국'내에서의 '리우올림픽'에 대한 정서분석입니다.

[리우올림픽메달순위] 한번 파해쳐 봅시다.


전체 버즈량 중 중립적 반응을 제외하고 긍정적 반응이 80%,부정적 반응이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16 리우올림픽 "미국" 반응 from 소셜스튜디오 Dashboard Card]긍정적 반응에 대한 주요 키워드들을 살펴보니 'win', 'gold', 'bronze', 'medal' 등의 키워드가 눈에띄는데요, 특히 수영선수 'Michael Phelps'(마이클 펠프스)의 금메달 획득 소식들에 대해 주로 언급하며 긍정적인 반응들을 보인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반면 부정적 반응에 대한 주요 키워들중에는 'pool', 'water', 'green'과 같은 키워드가 눈에 띄고 있는데요, 다이빙풀 경기가 펼쳐져야 하는 수영장의 물이 녹조현상으로 인해 녹색으로 변한것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낸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메달 합계 23개로 현재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에서의 리우올림픽에 대한 반응을 역시 소셜스튜디오(Social Studio)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16 리우올림픽 "중국" 반응 from 소셜스튜디오 Dashboard Card] 중국내에서의 '리우 올림픽'에 대한 버즈트렌드의 경우 미국과 비슷한 트렌드를 보이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개막이후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소셜과 온라인상에서 관심을 나타내는것은 어디나 마찬가지인것 같습니다.

^^ 정서분석의 경우 긍정적 비율은 63.8%, 부정적 반응이 36.2%를 차지했는데요, 주요 키워드들을 통해 살펴보니 미국과 마찬가지로 자국선수가 '金牌'(금메달)을 획득했을 경우 긍정적 반응이 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역시 어디서든 자국선수가 4년간의 기다림과 노력끝에 메달을 획득하면 그 순간에는 온 국민이 하나되어 기뻐하는것은 당연지사인것 같습니다 ^^[ 2016 리우올림픽 "중국" 반응 from 소셜스튜디오 Dashboard Card]다음은 메달획득순위 3위인 '일본'에서의 '리우올림픽'에 대한 반응입니다.

미국, 중국과 마찬가지로 소셜스튜디오(Social Studio)를 통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우올림픽메달순위] 대체 무슨일이 있었던 걸까



 [ 2016 리우올림픽 "일본" 반응 from 소셜스튜디오 Dashboard Card]  8월1일부터 8월 10일간 총 758,283건의 버즈가 발생했으며, 가장 높은 버즈가 발생한 시점은 역시 개막일인 6일 하루 동안에만 197,343건의 버즈가 발생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우올림픽'에 대한 정서분석의 경우 긍정적 반응은 71.8%, 부정적 반응은 28.2%를 차지했습니다.

  [ 2016 리우올림픽 "일본" 반응 from 소셜스튜디오 Dashboard Card]부정적 반응에 대한 주요 상위 키워들 중, '女子'(여자), '福原'(후쿠하라), '負け'(지다)와 같은 키워드들을 조합해본 결과, 탁구 여자단식 준결승 경기에서 일본선수인 '후쿠하라 아이'가 결승 진출에 실패한 소식에 대해 온라인 상에서 부정적 반응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셜스튜디오(Social Studio)를 이용해서 현재까지의 2016 리우올림픽 메달 합계 순위 1위부터 3위까지인 미국, 중국, 일본국가에서의 소셜 및 온라인 반응을 살펴보았습니다.

 바로 이어서 다음 포스트에서 메달순위별 국가 반응 2탄!! 메달합계 순위로는 8위이지만... 금메달 순위로는 종합 6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 대한민국에서의 반응과 메달획득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순위가 바뀌어 있을지도 모르는(?) 금메달 합계 순위 5위내의 다른 나라들을 살펴볼테니 어디가지 마시고 꼭 돌아와서 함께 살펴봐주세요!! > 썸네일 이미지 └ 접기******Digital Marketing Experts - Social Listening & Strategy(주)에스엠투네트웍스 디지털마케팅사업본부TEL : 031 - 478 - 1570 E-mail : marketing@sm2net.co.krhttp://www.marketing.sm2net.co.kr/리오올림픽머달순위랍니다아싸1등밥먹고계속 1등커피마시고더욱 힘내공고기먹고1위 2016년 8월 5일(금) 개막식을 시작으로 21일(일) 폐막식까지 보름간 진행될 제31회 리우데자네이루 하계 올림픽 대회는 남미대륙에서 진행되는 첫 올림픽이라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과연 이번 대회에는 우리 대한민국 선수단이 몇 개의 메달을 획득하게 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제31회 리우데자네이루 하계 올림픽 일정 - 대한체육회 홈페이지 이번 올림픽은 총 206개국 10,903명의 선수들이 참여해 28개의 종목에서 306개의 메달을 놓고 경쟁을 치르게 되는데, 금일 AP 통신의 보도 내용에 따르면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금메달 8개, 은메달 4개, 동메달 9개를 딸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 세부적인 내용을 보면 양궁에서 4개, 배드민턴에서 2개, 유도와 사격에서 각 1개씩의 금메달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리우 올림픽 메달 예상

사실 메달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번번이 올림픽이 진행될 때마다 금메달에만 치중하는 듯한 모습이 아쉬움을 자아내기도 했던 것 같은데, 어떻게 보면 이렇게 국제 대회에 나라를 대표해 출전을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실력이라는 게 입증된 셈이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대회에서도 저는 메달에 관계없이 최선을 다하는 선수의 모습을 응원할 예정입니다.

물론 4년이라는 시간 동안 준비를 해온 선수들이 좋은 성과를 올린다면 더할 나위 없이 축하해주고 좋아할 일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 대한체육회 홈페이지양궁 전 종목 석권 : 금메달 4개 예상 메달 내역을 보면 우선 양궁에서는 전 종목 석권을 예상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지난 30회 런던 올림픽에서는 남자 단체 경기가 아쉽게 동메달에 그치면서 전 종목 석권의 아쉬움을 놓이고 말았죠? 그 아쉬움을 이번에 달랬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이번에 여자 양궁 단체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면 8번의 대회에서 연속으로 1등의 자리를 지키는 기록이 탄생하게 되는데 부디 좋은 성적이 있었으면 합니다.

이미지 출처 : 대한체육회 홈페이지배드민턴 복식 : 금메달 2개 배드민턴에서는 남자 복식의 이용대, 유연성 조 그리고 남녀 혼합 복식의 고성현, 김하나 조가 우승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참고로 지난 런던 대회에서는 이용대, 정재성 조로 출전한 남자 복식조가 동메달을 획득한 이력이 있습니다.

남녀 혼합 복식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이용대, 이효정 조가 금메달을 딴 이력이 있지만 지난 대회에서는 메달을 획득하지 못했는데 이번 대회는 어떨지 궁금하네요.이미지 출처 : 대한체육회 홈페이지유도의 곽동한 그리고 사격의 진종오  유도는 남자 90kg 급에 출전하는 곽동한 선수가 금메달을 딸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지난 대회에서 이 체급은 김재범 선수가 금메달을 따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격의 진종오 선수는 뭐 말 안 해도 아시죠? 지난 대회에서 남자 10m 공기권총과 남자 50m 권총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2관왕이 되기도 했는데, 이번 대회에서는 남자 50m 권총에서의 금메달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번 31회 리우 올림픽은 총 206개국의 10,903명의 선수가 참여해 28개의 종목에서 306개의 메달을 놓고 우열을 가리게 되는데, 이번 대회부터 골프와 럭비가 각 112년, 92년 만에 정식종목으로 다시 채택이 된 점이 눈에 띄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선 예상 메달 분석에서 태권도가 빠져있다는 점이 조금 의아한 부분이기도 한데, 지난 대회에서 선전을 했던 펜싱과 태권도 그리고 손연재 선수의 선전도 기원을 해보고 싶네요. 자, 그럼 이쯤에서 우리나라의 역대 올림픽 순위를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역대 올림픽 순위

역대 대한민국 올림픽 순위 및 메달 집계본격적으로 우리나라가 올림픽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1948년 치러진 14회 런던 올림픽 대회입니다.

당시 복싱의 한수안, 역도의 김성집 선수가 각각 동메달을 획득하면서 첫 출전 32위라는 성적을 기록하기도 했는데, 1964년에 치러진 일본 도쿄올림픽 대회 이전까지는 메달 이력을 보면 주로 복싱과 역도에 한정적인 메달 획득만 가능했던 걸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984년 LA 올림픽 첫 10위권 진입 이 대회가 최초로 세계 10위 입성이라는 쾌거를 올린 올림픽이었는데, 금메달 6개, 은메달 6개, 동메달 7개를 기록하면서 우리의 저력을 제대로 보여준 대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때부터 우리의 효자 종목이라 불리는 레슬링과 유도 그리고 양궁이 빛을 발하고 있죠? 공교롭게도 4년 뒤 국내에서 치러진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는 종합 4위라는 최고의 성적을 올리기도 합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 종합 4위 쾌거 무려 33개의 메달을 획득한 대회로 아마 당시 기록한 종합 4위라는 기록은 쉽게 넘어설 수 없는 최고의 성적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여자 양궁 단체전 연속 금메달이 시작된 게 바로 이 대회부터입니다.

당시 아직도 기억에 나는 장면은 바로 탁구에서 선전을 해줬던 유남규, 김택수, 현정화, 홍차옥 선수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이때 남자 단식과 복식 그리고 여자 단식과 복식에서 만리장성을 뛰어넘어 금메달을 4개나 획득했던 이례적인 대회로 기억에 남아 있네요.이미지 출처 : 대한체육회 홈페이지 지난 30회 런던 올림픽 대회의 대표 팀 성적도 그렇게 나쁘지 않았습니다.

금메달 13개, 은메달 8개, 동메달 7개로 종합 5위를 기록했는데 며칠 전 방송된 '다큐멘터리 3일'이라는 방송을 보니 태릉선수촌에서의 레슬링과 역도 그리고 여자하키 팀의 고된 훈련 장면이 나오던데, 이렇게 열심히 노력한 만큼 좋은 성과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게 됩니다.

더불어 우리 대표 팀 선수들 전체가 성적에 연연하지 않고 큰 부상 없이 후회 없는 경기를 치르고 무사히 돌아올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대한민국 대표 팀 파이팅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