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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그렇다면 우리가 이제 곧 사용하게 될 전기차와 수소차, 이 둘을 전격 비교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      ▲ 더 많은 기사는 현대모비스 8월 사보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현대모비스 사보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로 사용한 새로운 자동차 MIRAI가 일반 발매되었습니다 2002년에는 다양한 문제가 발매까지 이르지 못했던 연료 전지차가 마침내 발매가 된것입니다  ??  ?또한, 혼다와 닛산도 연료 전지차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고2015 년에는 연료 전지차에 큰 관심을 받게 될 것같습니다 그런 연료 전지차에 대해 오늘은 알기 쉽게 설명해드릴까 해요  수소자동차의 장단점     ???연료 전지차는 연료 전지 (화학 반응에 의해 전기를 꺼내는 장치)를 사용하여 달리는 새로운 차량입니다  연료 전지에 사용되는 연료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것이 수소와 일산화탄소예요 자동차에서는 이 수소를 이용한 연료 전지 자동차가 주 입니다      수소와 산소를 화.학.반.응. 시켜 전기를 꺼내 그 전기로 모터를 움직입니다 수소를 연료로 달리면서 전기를 생산하므로 휘발유가 수소로 대체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료 전지차도 스탠드에서 수소가 공급합니다 ?수소자동차 장점과 단점    ?? 연료전지 자동차의 좋은점은?  연료 전지차는 큰 장점이 있기때문에 오랜시간 연구되어 왔습니다 일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 등 유해 가스를 내지 않고 소음이 나오지 않고주행도 모터이기 때문에 매우 조용하다는점이예요 전기 자동차보다 항속 거리가 길고, 가.솔.린.차.보다 에너지 효율이 좋으며 충전이 필요하지 않다는 수소자동차 장점이 있어요 연료가 되는 수소는 여러가지에서 제조 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갈의 염려도 없습니다  이처럼 많은 장점이 있으며, 깨끗한 사회를 목표로하는데 연료 전자 자동차에 큰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수소자동차 단점  이렇게 좋은점들만 보면 연료 전지차만 만들면 어떨까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 이면에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연료 전지 자체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고수소 저장과 운송에도 많은 비용이 소모 될 수 있어 수소를 공급하는 스탠드를 정비 할 필요가 있습니다가솔린차 정도는 항속 거리에 못 미치는  수소자동차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것이 비용의 문제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수소자동차 장점 주행은 어떠한가?  ?에코카라고 하면 환경 성능과 연비가 좋다는 측면에 주목이 되기 쉽지만연료 전지차는 주행 부분에서도 혁신을 볼 수 있습니다.

 연료 전지차는 차량의 내부기구의 배치에 있어서 자유도가 높은것이 특징이예요    ??  ?따라서 중심하고 낮은 위치에 무거운기구를 배치하여 차량의 무게 중심 균형이 잘 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흔들림이 적은편이고 안정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수소자동차 장점 또한 구동 모터로 이루어져 있기때문에 가속 성능도 우수합니다 ? ?? ??꿈의 자동차 연료 전지 자동차가 드디어 발매되었습니다 도요타에 이어 혼다와 닛산도 이제 연료 전지차 출시할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두근 두근하는 미래의 자동차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일지 기대해봐도 놓을거 같네요 기존에 클래러티는 도요타의 미라이와 비슷하게 수소차 전용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였는데, 동일한 플랫폼을 토대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을 추가로 출시할 것이라고 하는군요.클래러티는 올해 말에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을 한정으로 수소연료전지차 버전이 먼저 판매되고2017년에는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고 합니다.

이번 결정은 도요타가 프리우스=하이브리드, 미라이=수소차와 같이 한 차종마다 하나의 전용 친환경라인업을 구성하는 전략에서 탈피하여 현대의 아이오닉과 같이 '클래러티'라는 이름을 아예 혼다의 전용 친환경 브랜드로 구축시키려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현대차 '수소차 로드맵' 새로 짠다 광주시, 수소자동차 허브도시 추진위 구성  이엠코리아,뉴인텍이 대장. *수소자동차 관련 뉴스무한에너지 수소 실용화 눈앞…햇빛·물로 …  토요타,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 12월 판매 돌입  물에서 미래 에너지원 `수소` 얻는다  수소차 시장 2025년 32조원… 세계 각국 인프라 구축 시동    *수소자동차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부족한 현대자동차가 친환경자동차의 돌파구라고 생각하고있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자동차 선진국들에 비하면 우리의 내연기관 개발은 100년 이상 뒤쳐져있다.

연료전지는 같은 출발을 하는것이기에 경쟁력이 있다.

  -연료전지의 원리-수소+산소를 반응시켜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돌리는 원리.       *한번 충전에 600키로 주행. 최고시속 160키로 100키로 가는데 기름은 2만원 , 수소차는 3천원이면 이동.    *수소자동차 관련주 총출동 전기차가 시장의 화두가 되고 있으나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대중화는 힘들듯.. 지금 당장의 기술적 한계는 있으나 대중화로 볼때 가장 현실적인 친환경차는 수소차가 될 전망. *현대차는 전기차 보다 수소차에 전념. *일본은 수소에너지 이용 3단계 로드맴 발표ㅣ.  *일본 도요타3분 완충. 한번 주유로 700키로 가는 자동차 양산임박. 7000만원대 수소차의 단점은 수소충전 스테이션의 설치비용이 너무 고가라는 점입니다.

     @수소차 관련기업 *대형주현대모비스, 현대하이스코, 한국타이어, 코오롱인더스트---수소연료전지차 부품개발에 참여 1)수소스테이션 *이엠코리아--국내최초 수소스테이션 구축업체. 새만금등에 구축. 이번에 대구에 세계최대 규모 스테이션 구축. 대장주  2)필름, 캐퍼시터 콘덴서 기업들  뉴인텍--뉴인텍은 수소차에 탑재되는 인버터용 콘덴서를 독점 공급하고있다.

필코전자--뉴인텍 후발주. 기대감.삼화콘덴서, 성문전자,성호전자등. 3)미코--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에서 발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부품인 스텍기술 보유. SOFC는 물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중 세라믹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으로 에너지 효율이 60%이상에 달하는 등 잠재력이 커 국내 대기업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분야임4)우리산업--5)수소저장 관련엔케이--사회사 이엔케이를 통해 수소연료전기 자동차 관련사업 진행수소연료 전지자동차용 수소저장탱크와 관련된 국책 과제를 현대자동차와 진행 출처:주식특전사 클럽(http://cafe.daum.net/instock)지금 뜨는 테마주 보러가기돈버는 테마주 총 집합       수소(H)를 연료로 공기 중의 산소(O)와 반응시킨 뒤 물(H2O)과 전기를 발생시켜 모터를 구동시키는 친환경 ‘수소연료 전지자동차(HFCV: Hydrogen Fueled Cell Vehicle)’의 양산이 세계 최초로 가능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0년까지 168개소의 수소충전소 건설을 목표로 삼고 있다.

2040년에 이르면 약 8,600개소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추산한다.

 '수소車 혈액' 2040년 국내에만 8,600개 필요현재 전세계 224개 가동… 2020년 5,200개로 폭증풍력 등 자연에너지 활용… 효율성 제고 다양한 시도토요타는 2015년에 연료전지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은 변함이 없지만, 가격, 중량감소와 내구성이 아직도 도전과제임을 언급하고 있다.

그동안의 기술발전을 본다면, FCHV-adv의 경우 2008년의 가격에 비해 1/10 수준으로 줄었고, 출시할 즈음이면 더 줄어든, 1/20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가격저감에 덧붙여, 스택의 출력밀도를 두배로 늘렸으며, 자동차 좌석아래에 두어도 될만큼 연료전지는 충분히 작아졌다.

수소저장용기도 4개에서 두개로 줄었다.

1회충전시 주행거리는 JC08 주행사이클 시험결과로 694km에 이른다.

 다임러와 마찬가지로 부품의 저감, 대량생산부품의 사용, 재료비 저감. 자동화/고속생산등 생산공정의 개선 등을 포함한 가격저감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먼저 일본 국내에 출시하고 수소인프라 개발에 대한 수준을 평가하면서 다른 지역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다.

 수혼다는 차량 오염배출 저감을 위해, 한가지로 다 해결할 비법은 없다면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자동차의 전기구동화는 2050년 배출량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아직도 소비자는 기존 사용해 왔고 익숙한 연료인 가솔린과 같은 특성을 가진 연료를 원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수소는 짧은 충전시간과 긴 주행거리 측면의 이점이 있다.

혼다는 태양광과 연계한 수소충전소를 개발하고 있으며, 완전 무공해로 독립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영국은 지난 4월 현대차, 벤츠, 토요타, 닛산 등 4개 완성차 및 8개 관련 기업·단체와 공동으로 수소차를 2015년 상용 보급하기 위한 프로젝트 [UK H2 모빌리티] 1차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은 2014년 하반기 수소스테이션 설치에 착수,2030년까지 영국 전역에 1,000개 이상의 수소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중국도 지난 17일 신에너지 차량 보조금을 3년 연장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는 처음으로 수소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포함됐다.

상업용 수소차에는 대당 50만위안, 개인용은 20만위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에 중국 내 수소차 보급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 주의회가 지난 23일 수소차 보급촉진 법안을 통과시켰다.

 2023년까지 수소충전소 건설을 위해 매년 2,000만달러의 예산을 배정한다는 내용이다.

캘리포니아는 2015년 말까지 100개의 수소충전를 설치할 계획이다.

따라서 2015년 이후부터 수소차 시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수소차 상용화 움직임이 활발해짐에 따라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양산하며 리딩 회사로 자리 잡은 <현대차>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현대차는 3세대 수소차인 [투싼ix FCEV] 개발 이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다.

 울산공장에 전용 생산공장을 구축하고 세계 최초 양산에 돌입, 2015년까지 글로벌 판매 1,000대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 '수소차 로드맵' 새로 짠다 광주시, 수소자동차 허브도시 추진위 구성  이엠코리아,뉴인텍이 대장. *수소자동차 관련 뉴스무한에너지 수소 실용화 눈앞…햇빛·물로 …  토요타,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 12월 판매 돌입  물에서 미래 에너지원 `수소` 얻는다  수소차 시장 2025년 32조원… 세계 각국 인프라 구축 시동    *수소자동차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부족한 현대자동차가 친환경자동차의 돌파구라고 생각하고있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자동차 선진국들에 비하면 우리의 내연기관 개발은 100년 이상 뒤쳐져있다.

연료전지는 같은 출발을 하는것이기에 경쟁력이 있다.

  -연료전지의 원리-수소+산소를 반응시켜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돌리는 원리.       *한번 충전에 600키로 주행. 최고시속 160키로 100키로 가는데 기름은 2만원 , 수소차는 3천원이면 이동.    *수소자동차 관련주 총출동 전기차가 시장의 화두가 되고 있으나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대중화는 힘들듯.. 지금 당장의 기술적 한계는 있으나 대중화로 볼때 가장 현실적인 친환경차는 수소차가 될 전망. *현대차는 전기차 보다 수소차에 전념. *일본은 수소에너지 이용 3단계 로드맴 발표ㅣ.  *일본 도요타3분 완충. 한번 주유로 700키로 가는 자동차 양산임박. 7000만원대 수소차의 단점은 수소충전 스테이션의 설치비용이 너무 고가라는 점입니다.

     @수소차 관련기업 *대형주현대모비스, 현대하이스코, 한국타이어, 코오롱인더스트---수소연료전지차 부품개발에 참여 1)수소스테이션 *이엠코리아--국내최초 수소스테이션 구축업체. 새만금등에 구축. 이번에 대구에 세계최대 규모 스테이션 구축. 대장주  2)필름, 캐퍼시터 콘덴서 기업들  뉴인텍--뉴인텍은 수소차에 탑재되는 인버터용 콘덴서를 독점 공급하고있다.

필코전자--뉴인텍 후발주. 기대감.삼화콘덴서, 성문전자,성호전자등. 3)미코--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에서 발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부품인 스텍기술 보유. SOFC는 물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중 세라믹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으로 에너지 효율이 60%이상에 달하는 등 잠재력이 커 국내 대기업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분야임4)우리산업--5)수소저장 관련엔케이--사회사 이엔케이를 통해 수소연료전기 자동차 관련사업 진행수소연료 전지자동차용 수소저장탱크와 관련된 국책 과제를 현대자동차와 진행 출처:주식특전사 클럽(http://cafe.daum.net/instock)지금 뜨는 테마주 보러가기돈버는 테마주 총 집합       수소(H)를 연료로 공기 중의 산소(O)와 반응시킨 뒤 물(H2O)과 전기를 발생시켜 모터를 구동시키는 친환경 ‘수소연료 전지자동차(HFCV: Hydrogen Fueled Cell Vehicle)’의 양산이 세계 최초로 가능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0년까지 168개소의 수소충전소 건설을 목표로 삼고 있다.

2040년에 이르면 약 8,600개소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추산한다.

 '수소車 혈액' 2040년 국내에만 8,600개 필요현재 전세계 224개 가동… 2020년 5,200개로 폭증풍력 등 자연에너지 활용… 효율성 제고 다양한 시도토요타는 2015년에 연료전지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은 변함이 없지만, 가격, 중량감소와 내구성이 아직도 도전과제임을 언급하고 있다.

그동안의 기술발전을 본다면, FCHV-adv의 경우 2008년의 가격에 비해 1/10 수준으로 줄었고, 출시할 즈음이면 더 줄어든, 1/20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가격저감에 덧붙여, 스택의 출력밀도를 두배로 늘렸으며, 자동차 좌석아래에 두어도 될만큼 연료전지는 충분히 작아졌다.

수소저장용기도 4개에서 두개로 줄었다.

1회충전시 주행거리는 JC08 주행사이클 시험결과로 694km에 이른다.

 다임러와 마찬가지로 부품의 저감, 대량생산부품의 사용, 재료비 저감. 자동화/고속생산등 생산공정의 개선 등을 포함한 가격저감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먼저 일본 국내에 출시하고 수소인프라 개발에 대한 수준을 평가하면서 다른 지역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다.

 수혼다는 차량 오염배출 저감을 위해, 한가지로 다 해결할 비법은 없다면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자동차의 전기구동화는 2050년 배출량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아직도 소비자는 기존 사용해 왔고 익숙한 연료인 가솔린과 같은 특성을 가진 연료를 원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수소는 짧은 충전시간과 긴 주행거리 측면의 이점이 있다.

혼다는 태양광과 연계한 수소충전소를 개발하고 있으며, 완전 무공해로 독립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수소차] 세상에. 왜..


영국은 지난 4월 현대차, 벤츠, 토요타, 닛산 등 4개 완성차 및 8개 관련 기업·단체와 공동으로 수소차를 2015년 상용 보급하기 위한 프로젝트 [UK H2 모빌리티] 1차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은 2014년 하반기 수소스테이션 설치에 착수,2030년까지 영국 전역에 1,000개 이상의 수소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중국도 지난 17일 신에너지 차량 보조금을 3년 연장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는 처음으로 수소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포함됐다.

상업용 수소차에는 대당 50만위안, 개인용은 20만위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에 중국 내 수소차 보급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 주의회가 지난 23일 수소차 보급촉진 법안을 통과시켰다.

 2023년까지 수소충전소 건설을 위해 매년 2,000만달러의 예산을 배정한다는 내용이다.

캘리포니아는 2015년 말까지 100개의 수소충전를 설치할 계획이다.

따라서 2015년 이후부터 수소차 시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수소차 상용화 움직임이 활발해짐에 따라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양산하며 리딩 회사로 자리 잡은 <현대차>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현대차는 3세대 수소차인 [투싼ix FCEV] 개발 이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다.

 울산공장에 전용 생산공장을 구축하고 세계 최초 양산에 돌입, 2015년까지 글로벌 판매 1,000대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에 클래러티는 도요타의 미라이와 비슷하게 수소차 전용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였는데, 동일한 플랫폼을 토대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을 추가로 출시할 것이라고 하는군요.클래러티는 올해 말에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을 한정으로 수소연료전지차 버전이 먼저 판매되고2017년에는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고 합니다.

이번 결정은 도요타가 프리우스=하이브리드, 미라이=수소차와 같이 한 차종마다 하나의 전용 친환경라인업을 구성하는 전략에서 탈피하여 현대의 아이오닉과 같이 '클래러티'라는 이름을 아예 혼다의 전용 친환경 브랜드로 구축시키려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보이네요.디에이테크놀로지2차전지 설비 등 특수목적용 기계 전문업체코스모화학2차전지 양극활성물질 원료(황산코발트) 생산코스모신소재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생산, 판매피엔티2차전지 원천소재인 음극재, 분리막제조장비 등을 제조, 판매엘앤에프자회사 엘엔에프신소재가 리튬이온 2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활물질 제조업체(세계시장 점유율 2위)후성2차전지용 전해질 핵심소재 국내 독점생산 (LipF6)엔에스리튬폴리머 2차전지 양산용 공정 자동화장비 제작, 납품리켐전기차용 중대형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개발수성전기차용 복합급속충전기 개발이엔에프테크놀로지자회사 엘바텍을 통해 2차전지 소재 사업영위EMWEMW에너지(계열사)가 전기차용 2차전기 개발뉴인텍자동차용 콘덴서 양산체제 구축으로 현대차 전기차, 수소차 등에 공급에코프로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제품에 소재 공급포스코켐텍2차전지 음극재 부문 사업진행쎄미시스코전기차 개발업체 새안의 최대주주캠시스전기차업체인 코니자동차 지분확보로 전기차 부품 개발계획(코니자동차는 중국내에서 전기차사업추진)코다코테슬라에 전기차용 공조부품 납품트레이스전기차 반구형 터치패널 개발나라엠앤디중국 전기차 법인 설립 (LG화학 난징 공장에 전기차 배터리팩 공급)지엠비코리아전동워터 펌프 등을 개발, 공급이미지스전기차 전원공급장치 상용화KEC전기차용 배터리보호 파워모듈 등을 출시계양전동차용 DC모터 등의 전장품 사업을 영위하며 전기차 2단변속기 액츄에이터 개발 국책사업 등삼화콘덴서전기차 전용 전력변환 콘덴서 등을 현대차 등에 공급삼화전자삼화콘덴서 계열로 삼화콘덴서의 전기차 부품 매출증가 영향삼화전기삼화콘덴서 계열로 삼화콘덴서의 전기차 부품 매출증가 영향피에스텍전기차 충전기용 전력계측기 사업 상용화(전기차용 급속충전기 및 부품 개발)에스피지전기차용 전기모터, 변속기 기술개발S&T모티브현대, 기아차 전기차용 구동모터 30% 공급 등에스앤씨엔진그룹중국 상해자동차그룹과 전기차용 기어샘플 개발 프로젝트 계약코웰패션전기차용 필름 콘덴서 개발, 생산성문전자콘덴서용 금속 증착필름 생산LS산전전기차 충전 인프라사업 영위휘닉스소재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사업을 포스코ESM에서 영위 (물적분할해 설립한 회사로 포스코와 5:5 출자비율)한국단자전기차 등에 적용되는 커넥터 개발, 생산인지컨트롤스전기차 배터리팩의 UPPER CASE부품을 공급한 바 있음파워로직스삼성SDI, LG화학 등 2차전지 업체에 보호회로 공급코렌텍자회사 인스텍이 3D프린터로 제작한 시제품을 테슬라에 공급 (테슬라 협력업체 등록)에코플라스틱전기차 경량화를 위해 범퍼, 내장재 등에 플라스틱 사용으로 수혜기대솔브레인2차전지 전해액 등을 생산, 판매SK머티리얼즈2차전지용 음극활물질 등 생산삼기오토모티브현대차에 전기차용 모터부품 납품 ◇시속 140㎞로 달렸다.

물만 나왔다=수소차는 현재까지 등장한 가장 진화한 친환경차다.

전기차처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제로인데다, 충전이 쉽고, 주행거리도 400㎞ 이상으로 일반 자동차와 차이가 없다.

수소차가 달리면서 배출하는 것은 물 뿐이다.

배기가스도, 분진도 나오지 않는다.

지난달 29일 일본 시즈오카현에 자리 잡은 자동차경주 대회장인 ‘후지 스피드웨이’에서 도요타 미라이를 시승했다.

수소차는 수소를 물로 합성해 전기를 만들고, 이 전기로 모터를 돌리는 시스템이다.

때문에 수소차 운전 느낌은 전기차와 비슷했다.

시동을 걸고 저속 주행에서는 거의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고급 휘발유차나 디젤차 정도의 가속능력은 없었지만, 140㎞까지는 무난하게 속도를 높일 수 있었다.

주행성능이나 코너링도 부드러웠다.

[수소차] 란 무엇인가?



트랙을 두 바퀴 돌고 멈춘 다음 핸들 옆 ‘H20 버튼’을 누르자, 자동차 뒷부분 배기구에서는 주행 동안 연료전지 스택 안에서 합성된 물이 뚝뚝 떨어졌다.

◇수소차의 난제, 인프라와 기술=한국자동차연구소에 따르면 디젤차 100만대를 수소차로 대체하면 연간 1조5000억원의 원유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한다.

수소차 100만대는 1GW 원전 10기(건설비용 30조원) 발전량의 에너지원과 맞먹는다.

수소차에서 생산된 전기를 일종의 소형 발전기처럼 활용할 수 있다.

수소차에서 생산한 전기를 가정에 공급할 수도 있다.

현재의 기술로도 비상상황에서 수소차를 발전기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수소차는 하이브리드차(HV)나 전기차에 비해 대중화 발걸음이 더디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수소충전소와 수소 운송 등 인프라 부족 문제와 연료전지 양산화 기술과 같은 제작상의 어려움이다.

소비자가 수소차를 마음 놓고 구입하려면 수소를 저장하고 충전해주는 수소충전소가 있어야 한다.

수소충전소 1개를 설치하는데 30억∼40억원이 필요하다.

국내 수소충전소는 연구용을 합쳐도 15곳에 불과하며, 실제로 가동 중인 곳은 10곳 미만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 고객이 수소차를 구매하기도 불가능하고, 구매하더라도 연료를 넣을 수 없다.

양산이 쉽지 않다는 기술적 문제도 있다.

수소차 제작의 핵심 기술은 수소를 공기와 섞어 물로 합성해 전기가 만들어지는 ‘연료전지 스택(Stack)’이다.

연료전지 스택 안에는 1.3㎜ 두께의 판이 370개가 촘촘히 배열돼 있다.

여기에서 수소 합성이 일어난다.

그런데 1.3㎜ 판 안에는 다시 0.2㎜ 두께의 판 3장이 들어가 있다.

결국 0.2㎜ 두께의 판 1110개가 촘촘히 나열돼 있고, 이런 판들이 제대로 작동해야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원리다.

도요타 미라이 개발책임자인 요시카주 다나카씨는 “정밀한 가공기술이 필요한데, 아직 대량생산이 쉽지 않다”며 “기술 개발이 계속 이뤄지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총으로 쏴도 폭발하지 않는다”=수소차에 대한 가장 큰 일반적인 두려움은 폭발 가능성이다.

공기보다 가벼운 수소를 자동차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일반 대기 압력보다 700배가 높은 압력(700기압)을 견디는 수소탱크가 필요하다.

‘수소탱크가 사고로 터지면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은 수소차 개발 초기부터 제기돼 왔다.

전문가들은 “현실에서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답하고 있다.

도요타 수소차 미라이 개발 연구원 아사이 히사오씨는 ‘테러리스트가 미국 대통령이 탄 수소차의 수소탱크를 저격했다고 가정할 경우, 수소차는 폭탄처럼 폭발 하는가’라는 질문에 “폭발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는 “수소탱크를 불 속에 집어넣고 총을 쏴도 폭발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총알이 탱크에 구멍을 내면, 탱크 안에 압축돼 있던 공기보다 가벼운 수소는 순식간에 대기 중으로 날아가 버린다는 것이다.

수소가 폭발하는 대기 중 농도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극히 어려우며, 자동차 충돌사고로 수소탱크가 폭발하는 것은 영화에서나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현대차와 도요타는 수소차 확산을 위한 친구”=수소차 양산은 한국이 빨랐지만, 수소차 확산은 일본이 앞선다.

현대차는 2013년 2월 세계 최초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에 성공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10월말 현재까지 투싼ix 수소차는 국내·외를 합쳐 400대도 판매되지 못했다.

반면 지난해 말 미라이 양산을 시작한 도요타는 올해 안에 700대를 판매하고, 2017년까지 판매량을 3000대로 늘릴 계획이다.

경쟁관계지만 현대차와 도요타 수소차 관계자들은 서로를 비판하거나 깎아내리지 않는다.

당분간 서로 협력해야 할 관계라는 점을 알기 때문이다.

다나카씨는 “현대차가 1년 정도 빨리 수소차 상용화에 성공한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도요타와 현대차는 수소차의 확산을 위한 친구이지 경쟁 상대가 아니다”고 말했다.

실제로 수소차는 자동차업체 간 공동개발이 많다.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인 다임러와 미국 자동차업체 포드는 2008년 공동출자회사를 세워 수소차 공동 개발을 나섰고, 지난해에는 르노 닛산까지 참여했다.

다임러 등은 2017년 본격적인 수소차를 출시한다.

도요타는 올해 초 수소차 저변 확대를 위해 5680건의 연료전지 관련 세계 특허를 무상으로 공개했다.

현대차도 지난달 미국 에너지부와 미국 내 수소차 실증사업 확대와 관련해 인프라 구축 등 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혼다는 지난달 28일 도쿄모터쇼에서 1회 충전으로 700㎞를 달리는 ‘클래러티(Clarity)’라는 이름의 수소차를 공개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 필요=일본 정부는 ‘수소사회’ 로드맵을 발표하고 각종 정책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일본 정부는 수소충전소를 2015년 100기, 2025년 1000기, 2030년 3000기를 설치키로 했다.

충전소 1개당 최대 2억8000만엔(26억2376만원)까지 보조금을 지급한다.

또 올해 수소차 보조금으로 지난해보다 3배 늘어난 400억엔(3748억원)을 책정했다.

우리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를 200기 보급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지만, 책정된 예산이 없다.

정부의 지난해 수소차 보급 관련 예산은 34억8000만원에 불과했고, 내년 예산은 34억5300만원으로 줄었다.

수소충전소 1개를 지을 금액에 불과하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도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를 10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독일은 시범 프로젝트 차원에서 120대의 수소차를 운행하고 있고, 2017∼2018년 다임러 등의 수소차 출시에 맞춰 수소충전소를 70∼100개로 늘릴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11일 “수소차가 없으니 수소충전소 사업을 하겠다는 사람이 없고 안전거리, 건설장소 규제, 수소충전소 표준모델 부재 등 각종 규제도 상당하다”며 “개별 자동차회사가 감당하기는 불가능한 수준이며,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도영 dynam@kmib.co.kr.... 그렇다면 수소차는? 2014년 ...blog.naver.com  예전에 전기차와 수소차 시장 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한 바 있었죠? 이번에 미국의 자동차 시장연구업체, IHS 오토모티브가 이와 관련한 리포트를 발표했는데요, 여기에 따르면 수소 자동차의 전망은 상당히 어둡습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차(FCEV)를 제작하는 업체는 3군데입니다.

현대자동차가 투싼ix로 먼저 진출했으며 이어서 도요타 미라이, 이번에는 혼다가 클래러티 출시를 앞두고 있죠. 이후 12년 안에 유럽 회사들도 수소차 제작에 합세하여 12개 모델 정도가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덕분에 수소차는 2027년 정도가 되면 연간 판매량이 7만 대에 이를 것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판매량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수치지만 이는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0.1%도 안될 것이라고 합니다.

'친환경 자동차의 끝판왕'으로 불리던 수소연료전지차의 미래가 왜 이렇게 어둡기만 할까요? 첫 번째로 수소차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점점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전기차에 비해서 수소차가 가지고 있던 장점으로는 1회 충전당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상당했으며, 여기에 충전시간도 기존의 주유소에서 충전하는 시간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개발이 수소차에 비해서 더 빨리 진행되면서 이러한 단점이 점점 보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격차는 점점 더 좁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전기차가 수소차에 비교하여 가지는 우위까지 합쳐지면 더욱 매력이 있는 상품이 되는 것이죠. 또 주목해야 될 점은 전기차에 비해서 수소차가 깨끗하다는 점이 아직까지는 사실이 아니란 점입니다.

 수소를 추출하기 위한 물은 분명히 친환경이고 어디에서도 구할 수 있는 자원이기는 한데, 이를 수소로 추출하는 과정이 아직까지는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수소는 천연가스를 열분해하여 생산되는 '깨끗하지 않은 수소'입니다.

게다가 수소를 얻기 위해서 투입되는 에너지에 비해 추출되는 수소의 양이 적어서 효율적이지도 않다고 합니다.

깨끗한 수소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는 지속되고는 있지만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언제 대중화될 수 있을지는 모릅니다.

 최소한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효율보다는 높아야지만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이는데 이 또한 아직 연구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현재 수소충전소 인프라는 아직 전 세계에 100군데 밖에 없을 정도로 열악하고 수요까지 적어 비용이 상당한 것에 비해, 전기는 이전부터 사용하고 있던 자원이며 이제는 자동차를 위한 간이 전기 충전소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도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주원료인 리튬의 고갈에 대해서는 '곧 고갈된다'와 '걱정하지 않을 정도로 충분하다.

' 등 여러 이야기가 오고 가고 있는데요, 어릴 때 석유가 30년 안에 고갈된다는 이야기를 매번 들었지만 이제는 유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생각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는 빨리 고갈될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게다가 전기차는 현재 중국과 같이 스모그가 심한 나라에서는 큰 인센티브로 힘을 얻고 있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미래의 전기차는 성능으로 보나 가격경쟁력으로 보나 수소차에 비해서 계속 우위를 벌려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즉, 계속해서 점점 더 전기차에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에 비해 수소 생산 효율을 극적으로 높이거나 '깨끗한 수소'를 대량으로 추출할 수 있을 시기가 늦춰진다면 가까운 미래에선 수소차를 쉽게 마주치기는 상당히 힘든 일이지 않을까 싶네요.. ㅋㅋ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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