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잭슨홀 미팅



잭슨홀은 미국 와이오밍주의 잭슨이라는 도시와 그 주변 일대를 일컫는데 이곳에서 세계 금융정책에 대한 심포지엄을 엽니다.

이를 잭슨홀 미팅 이라 합니다.

지난 주 26일 금요일에 잭슨홀 미팅이 있었죠

최근 금융기사에 핫이슈가 된 것은 잭슨홀 미팅에서 미연준 의장의 연설에 주목하기 때문입니다.

의장의 연설에 가장 궁금한 것은 앞으로 ??금리인상을 할 것인가, 안 할 것인가, 인데 연설을 통해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을 예상하여 이는 증시에 영향을 줍니다.

  데이비드 리 칭화대 교수우선, 참여자들은 중국에 대한 관심이 많았었습니다.

28일 오찬 연설을 맡은 '데이빗 리' 칭화대 교수에 대해 질문을 퍼부었는데요. 그는 현재 중국이 당면한 문제점들을 비교적 잘 알고 있었고, 그에 대한 자세한 현황 설명과 더불어 대안까지 제시를 했습니다.

특히, 공급 초과 상황에 있는 철강 산업과, 지방 정부의 재정조달 문제, 그리고 최근 주식 시장의 급등락 등에 대한 문제점들을 조근조근 설명했고, 향후 수출 중심의 산업구조를 서비스업 위주로 전환할 계획 등을 대안으로 제시햇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중국은 임금 인상이 절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데이빗 리의 발언이 어느 정도 정치적 타협을 끝낸 발언이라면 중국의 구매력이 증가할 것이고 이는 우리 증시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다만, 다소 마음에 쏙 들지 않는 부분도 있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의 중국에 대한 질의를 보면, 마치 최근 중국의 급등락이 중국 내부의 문제만으로 생각하려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 이머징이 겪고 있는 여러 현상들은 화폐적 현상으로 봐야합니다.

중국이 문제가 아니라 미국의 금리인상이 문제인 것이죠.실제로, 최근 들어 대표적인 펀딩 통화인 엔과 유로화의 순매도 포지션이 빠르게 축소되고 있는데요. 이는 미국의 금리인상을 전통적 리스크로 보고 환매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조달 통화에 대한 숏포지션이 미국의 금리 인상을 계기로 청산되고 있는 것이고, 그로 인해 이머징 통화와 주식 시장이 일제히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마치 글로벌 위기가 중국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몰아붙이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는 미국의 금리 인상을 계기로 모두 사라질 단발성 악재에 불과하다는 생각입니다.

마음에 두실 필요가 없습니다.

[잭슨홀 미팅] 노하우를 알려주마


잭슨홀에서 중국과 관련되어 건질 수 있는 뉴스라면, 조만간 임금 인상이 있을 것이다라는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미국의 금리 인상과 관련된 스탠리 피셔의 발언에 대해 고민해보겠습니다.

오늘 새벽에, 해외 선물 시장이 비교적 약한 모습으로 시작했는데요. 아마도 그 이유는 잭슨홀 미팅 때문에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잭슨홀 미팅에서는 기대했던 스탠리 피셔의 발언이 있었는데요. 그의 발언이 단지 매파적이다 혹은 비둘기적이다라는 판단보다는 또 다른 연준 의원들의 발언이 너무 상반된 주장을 펼치고 있어서 시장이 오히려 혼란스러워하는 것 같습니다.

최초로 금리인상르 하겠다고 밝힌 이후, 이미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이제 9월 17일 FOMC회의를 앞두고 있는데요. 여느 때 같으면 인상이다 혹은 동결이다에 대한 확고한 시그널을 주어왔었지만 이번에는 의원들의 생각이 제각기 너무 다른 색깔을 내고 있기 때문에 시장은 혼돈스러운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탠리 피셔의 경우에는 "통화 정책이 실물 경기에 영향을 주는 데에는 상당한 시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2%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

"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목요일에 CNBC와의 인터뷰에서는 "9월 인상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중국의 위안화 절하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잭슨홀 미팅] 해부학



"고 했었는데요. 이 두 발언을 통해서, 스탠리 피셔는 "9월 인상에 방점을 주고 있고 단지 유일한 변수는 중국이다.

"라는 정도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코털라코타 총재는 "지금 당장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 것은 긴축의 시기가 아니라 4차 양적완화를 언제 시작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의원 간의 의견 차이가 단지 금리 인상의 시기 만이 아니라 긴축과 완화라고 하는 전혀 상반된 쪽을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 시장을 매우 혼란스럽게 한 것이죠.하지만 아시죠? 코철라코타 총재는 그닥 중요한 인사가 아니라는 것 말입니다.

실제로 22%에 불과했던 FF선물에 반영된 9월 금리 인상에 대한 가능성은 스탠리 피셔의 발언 직후 38%까지 치솟았습니다.

물론 스탠리 피셔는 향후 2주 동안 나오는 경제 지표들을 더 살펴볼 것이라고 했었습니다.

즉, 이번 주와 다음 주에 발표되는 경제 지표에서 결국 9월 인상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인데요. 그 중에서도 이번 주에는 매우 중요도가 높은 지표들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말에 발표되는 "고용동향'과 더불어 내일 밤에 발표되는 'ISM제조업지수'입니다.

경기 흐름에 대한 선행성을 가졌다는 점에서 ISM제조업지수의 중요성은 더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역시 이번주에 가장 중요한 지표는 고용동향입니다.

이번 주에는 고용 시장에 대한 지표가 대략 3개 정도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ADP고용보고서와 노동생산성, 그리고 고용동향입니다.

고용 시장에 대한 컨센서스는 22만건 정도의 신규 일자리 수가 늘어날 것으로 맞추어져 있는데요. 하지만 대략 20만건만 넘어 준다면 9월 인상 가능성을 크게 후퇴시키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임금인상입니다.

연준에서 지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임금인상입니다.

 자넷 옐런은 물가가 조만간 2%에 도달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길 경우 금리 인상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었는데요. 물가에 대한 선행지표가 바로 임금의 인상입니다.

연준 NO1의 생각이 9월 금리 인상 쪽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임금인상이 좀 더 확고하게 확인이 되어야만 합니다.

9월 금리인상 여부에 대한 밑그림은 대략 이번 주 경제지표들을 통해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남원맛집 남원여행 춘원회관http://chunwonnoodlehouse.modoo.at/[춘원회관 - 춘원회관] 남원맛집, 광한루맛집, 콩국수맛집, 남원여행, 남원가볼만한곳, 콩국수, 냉면, 메밀소바, 만두, 기차여행, 전라도여행, 전라도맛집, 춘향제, 지리산, 오작교, 광한루, 추어탕, 전북남원맛집, 남원역맛집, 춘원회관, 남원필수코스, 남원데이트코스, 남원둘레길, 콩물, 남원광한루맛집, 만인의총, 남원시청맛집, 경제, 금융, 금리, 유가, 환율, 투자, 주식, 채권춘원회관(남원맛집,남원여행,콩국수,냉면,소바,만두)chunwonnoodlehouse.modoo.at 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춘원회관전라북도 남원시 고샘길 104 춘원회관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 잭슨홀은 미국 와이오밍주의 잭슨이라는 도시와 그 주변 일대를 일컫는데 이곳에서 세계 금융정책에 대한 심포지엄을 엽니다.

이를 잭슨홀 미팅 이라 합니다.

지난 주 26일 금요일에 잭슨홀 미팅이 있었죠

최근 금융기사에 핫이슈가 된 것은 잭슨홀 미팅에서 미연준 의장의 연설에 주목하기 때문입니다.

의장의 연설에 가장 궁금한 것은 앞으로 ??금리인상을 할 것인가, 안 할 것인가, 인데 연설을 통해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을 예상하여 이는 증시에 영향을 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