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수산단 사고



여수산단 폭발사고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합니다.

안전 불감증에서 이어진 여수산단 폭발사고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봅니다.

      사망자 6명을 낳은 폭발사고       이번 여수산단 폭발사고는 오전까지 알려진 사망자가 6명,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11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큰 사고였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작업자 11명이 대부분 의식이 없는 상태라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사망자의 수가 더욱 늘어    날 것 같습니다.

더욱 안타까운 소식은 폭발 화재의 직격탄을 맞은 작업자들의 신원을 아직 파악할 수 없단 것인데요. 가족들이 병원으로 도착했지만 신원파악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사고의 원인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여수산단 폭발사고에서 생존한 작업자들은 여수산단 폭발사고의 이유를 잔류가스 제거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뜻은 안전수칙이 준수되지 않은 가운데 작업이 이루어졌다는 것인데요. 회사 측에 주장은 용접을 하는 도중에 남아있는 분진, 먼지에 불꽃이 옮겨 붙으면서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수산단 사고] 누구의 잘못인가


        여수산단 폭발사고는 총 두 차례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1차 폭발이 일어나고 곧이어 2차 폭발이 일어나면서 불꽃이 치솟았다고 하는데요. 여수산단 폭발사고 국과수의 정밀 조사가 있어야 하겠지만 아직까지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수산업단지공단 여수산업단지 공단은 폭발 및 화재 위험이 높은 화약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1967년 처음으로 조성된 이 단지는 702만평의 넓은 지역에 70개 업체가 상주해 있으며 대부분 폭발염려가 있는 인화성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장비 시설도 낡고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해마다 장비를 교체하는 등의 정비를 하고 있지만 노후된 설비로 심각한 문제들이 많다고 합니다.

[여수산단 사고] 생각의 끝은?



  곳곳에 숨은 안전불감증    국과수의 정밀 조사로 사고원인이 밝혀지겠지만 곳곳에 숨어 있는 안전불감증은 우리가 외면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잔류가스의 문제이든 분진에 의한 문제이든 말이죠. 사실 우리 생활 모든 곳에는 전기안전 사고나, 가스 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스스로가 얼마나 방심하지 않고 관리를 하느냐       에 따라 사고의 발생률이 낮아지고 생명을 앗아가는 일도 없어진답니다.

전기안전 항상 관리해주시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 수 있는 곳을 항상 조심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로 인해 조계호 씨 등 협력업체 근로자 6명이 숨지고, 윤 모 씨 등 근로자 11명이 중경상을 입어 현재 여수와 광주 등지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당시 대림산업은 저장조 내부 정기 점검을 위해 저장조를 비운 뒤 저장조 아랫부분에 출입을 위한 구멍을 설치하던 중이었다고 하는데요,  화재의 원인은, 용접기로 구멍을 만든 뒤에 보조 시설을 붙이려고 다시 용접을 시도하다, 용접으로 인한 불꽃이 기체 등의 물질과 반응하여 폭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사고의 원인은 정확히 파악 할 수 없기에, 이번 폭발사고와 관련하여 경찰은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한 조사에 나선다고 합니다.

 항상 크고 작은 폭발과 가스누출, 인명피해 등의 사고가 끊이지 않는 여수산단.이번 사고를 계기로 보다 확실하고 철저한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하여, 부디 앞으로 다시는 이러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