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BS



co.kr/onair?channelCodeString=tvEBS2(지상파)http://www.ebs.co.kr/onair?channelCodeString=tv2EBSU(유아, 어린이)http://www.ebs.co.kr/onair?channelCodeString=ebsuPLUS1(고교)http://www.ebs.co.kr/onair?channelCodeString=plus1PLUS2(초등, 중학, 직업)http://www.ebs.co.kr/onair?channelCodeString=plus2EBSe(영어교육)http://www.ebs.co.kr/onair?channelCodeString=ebse책읽어주는 라디오http://www.ebs.co.kr/onair?channelCodeString=radioEBS 라디오 온에어외국어 라디오http://www.ebs.co.kr/onair?channelCodeString=iradioEBS 온에어 - 인터넷전용(i-Radio)인터넷 전용 방송인 i-Radio에서는 다양한 어학 프로그램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청취만으로 다양한 언어들을 학습해 보세요.www.ebs.co.kr 특히 그나마 부산 영어 스터디 스영연에서자주 접하고 있는 입트영과 파워잉글리시가 있는라디오 편성표http://www.ebs.co.kr/schedule?channelCd=IRADIO&onor=IRADIO외국어 라디오 편성표 홈www.ebs.co.kr EBS 온에어는 로그인 없이그냥 바로 보고 들을 수 있네요.유료인줄 알고 그동안 이용하지 않았는데시간 나면 이제EBS에서 방송중인 걸온에어에서 들으며 보내면 유익하겠네요.드라마와 예능을 좋아해서공부를 할 지는 모르겠지만히히주소 모아놔 봤어요.하반기 본격적인 시작인데태풍도 오고있고 약간불안정하게 진행되고 있네요.응원해주시는 분 많은 만큼최선을 다 할게요 ^^하루 마무리 잘 하시고안녕히 주무세요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2/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3/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4/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마루는 여러분들의 모금으로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됐고, 이 후 이야기는 방송을 통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9. 상세보기요즘 틈날 때마다 재미있게 보고 있는 방송EBS 다큐프라임슬로리딩 편의 책이 보여서 집어 왔다.

슬로리딩은 천천히 읽고, 깊게 생각하고, 크게 깨닫는 힘을 갖게 한다.

일본 최고의 오피니언 리더 1천 명을 배출해 낸 독서법책 표지 앞뒤의 이 문구들이 시선을 확 끌었다.

'슬로리딩'이라는 단어만 보면속독하지 말고 천천히 정독하고 반복해서 읽으라는 뜻인 것 같아서요즘 같이 다양한 정보를 빨리 접해야 하는 시대에 어울리는 방법인가 싶었는데슬로리딩이라는 것은 그저 천천히 읽는다는 뜻이 아니라폭넓고 깊은 독서를 뜻하는 것이었다.

우선 이 책은 아래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슬로리딩의 개념을 짚어준 후학교에서 실험적으로 시행한 슬로리딩의 과정과 결과를 소개하고학교에서 슬로리딩을 하는 방법그리고 마지막으로 엄마가 자녀에게 해줄 수 있는 슬로리딩 방법을 소개한다.

슬로리딩이란 무엇일까?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슬로리딩이라는 것은, 무조건 천천히 반복해서 읽는 게 아니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폭넓은 확장 공부를 뜻한다.

책을 읽다가 역사적인 내용이 나오면 그 내용을 찾아보고, 어려운 어휘가 나오면 그 어휘의 쓰임새와 유의어 등을 찾아보고 직접 사용하여 글을 지어보고, 어떤 장소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 그곳을 찾아가 보고, 같은 내용을 읽은 친구와 토론도 하고 서로의 느낀 점을 공유하기도 한다.

   이렇듯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읽어나가는 방법이라 당연히 책 한 권을 다 읽고 끝내는 데에는 매우 긴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책 한 권을 다 읽어나간 후에는 책 내용을 쉽게 잊지도 않고 책 속 다양한 소재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폭넓은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하는 공부 방법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과거의 서당식 공부 방법이다.

소리를 내어 책을 읽으며 내용을 통째로 외워 이해하고 체화하는 방식인데 이 역시 슬로리딩의 범주에 포함되는 방법이다.

   일본에서는 하시모토라는 교사가 한 중학교에서 수업을 하면서 책 한 권을 이용해 슬로리딩 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쳤는데, 시간이 흘러 그 당시 그렇게 교육받은 학생들이 일본 사회의 저명인사가 되면서 이 방법이 널리 소개되었다.

슬로리딩, 정말로 효과가 있는가?   한 초등학교에서 실험적으로 슬로리딩 수업을 몇 달간 진행했는데, 놀랍게도 학부모와 아이들이 크게 만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학교에서는 박완서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라는 책으로 슬로리딩 수업을 진행했다.

 아이들이 얼마나 따라오는지에 따라 수업계획은 유동적으로 변경되었고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었다.

저자의 심정을 이해해보기, 단어를 찾고 글짓기, 관련 내용을 더 찾아보는 파생 독서, 토론, 체험(작가를 이해하기 위해 가족을 찾아가 설명 듣기,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견학 가기, 책 내용을 따라 해보기-피난민의 음식 만들어 먹어보기 등) 등의 방법으로 아이들은 슬로리딩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실험 수업 진행 중과 종료 후 학부모와 학생들의 반응은 아래와 같았다.

*독서는 양보다 질이라는 것을 알았다.

*친구들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발표 실력이 향상되었고,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

*책 읽기를 좋아하게 되었다.

(자발적 독서)*책 내용을 바탕으로 창작활동을 하기도 했다.

(곡을 만들고 그림을 그리고 영상을 제작함)*글 쓰는 표현력이 높아졌다.

*반성과 평가를 제대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읽는 책의 수준이 높아졌다.

*집중력이 높아졌다.

(책을 오래 읽게 됨)내 자녀에게 어떻게 슬로리딩을 가르칠까?    슬로리딩의 효과를 보고 나니 이 교육방식을 실제 육아에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 편이지만 항상 마음에 걸렸던 것이 분명히 집중해서 읽었지만 돌아서면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였다.

다독상도 받고 책을 좋아하지만 작가도 내용도 깊이 있게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 독서는 삶에서 그리고 학업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무작정 많이 읽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1. 제대로 책 읽는 평생 습관을 길러주자. 독서를 공부로 접근하지 말고 놀이로 접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성독하자. 부모가 자녀에게 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기도 하고, 한 줄씩 번갈아가며 읽기도 하고, 구연동화를 하듯 연기를 하면서 읽어보자.3. 어떤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지 말고 읽고 싶은 책을 직접 고르게 하되, 독서 후의 후속작업에 집중하자. 재미있는 책만이 유용한 것은 아니므로 '재미있었어?'와 같은 단순한 질문으로 끝낼 게 아니라 좀 더 심도 있는, 생각을 필요로 하는 질문을 하면서 책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EBS] 생각의 끝은?


4. 독서록을 쓴다.

독서록을 쓸 때는 절대 다독을 강요하지 않는다.

좋은 책, 좋아하는 책이 있다면 반복해서 읽고 메모하면서 읽고, 위의 아이들처럼 관련 창작물을 만들어 보며 책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한다.

가장 흔한 줄거리 요약+내 느낌 첨가 식의 독후감만 쓰다 보면 쉽게 싫증이 날 수 있다.

글의 종류를 다변화하여 책 속 인물에게 편지를 쓴다거나 독후감을 시나 만화로 표현해볼 수도 있다.

책 전체가 아니라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을 인용하여 이 부분이 왜 마음에 드는지를 깊게 생각하여 써 내려갈 수도 있고, 책 내용에 대해 찬반 논쟁을 해볼 수도 있다.

슬로리딩의 책은 직접 선정할 수도 있지만이 책에서는 연령대 별로 적당한 책을 추천해주고내용에 맞는 활동 내용도 추천해주고 있다.

초등 1

2학년: 가방 들어 주는 아이초등 3

4학년: 자전거 도둑초등 5

6학년: 몽실언니슬로리딩의 교육법이 효과가 있다고 해도현실적으로 모든 학교에서 이런 방법을당장 적용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자녀에게 유명하고 좋은 책을 사주며부지런히 열심히 읽고 독후감 써라고 말하고 끝내는 것보다부모가 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이런 활동을 해 나가면자녀의 성적이나 학업 성취뿐 아니라 정서에도 좋을 것 같다.

어떻게 독서교육을 해야 할지고민하는 부모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EBS 다큐프라임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2/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3/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4/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마루는 여러분들의 모금으로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됐고, 이 후 이야기는 방송을 통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9. 상세보기요즘 틈날 때마다 재미있게 보고 있는 방송EBS 다큐프라임슬로리딩 편의 책이 보여서 집어 왔다.

슬로리딩은 천천히 읽고, 깊게 생각하고, 크게 깨닫는 힘을 갖게 한다.

일본 최고의 오피니언 리더 1천 명을 배출해 낸 독서법책 표지 앞뒤의 이 문구들이 시선을 확 끌었다.

'슬로리딩'이라는 단어만 보면속독하지 말고 천천히 정독하고 반복해서 읽으라는 뜻인 것 같아서요즘 같이 다양한 정보를 빨리 접해야 하는 시대에 어울리는 방법인가 싶었는데슬로리딩이라는 것은 그저 천천히 읽는다는 뜻이 아니라폭넓고 깊은 독서를 뜻하는 것이었다.

[EBS] 한번 파해쳐 봅시다.



우선 이 책은 아래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슬로리딩의 개념을 짚어준 후학교에서 실험적으로 시행한 슬로리딩의 과정과 결과를 소개하고학교에서 슬로리딩을 하는 방법그리고 마지막으로 엄마가 자녀에게 해줄 수 있는 슬로리딩 방법을 소개한다.

슬로리딩이란 무엇일까?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슬로리딩이라는 것은, 무조건 천천히 반복해서 읽는 게 아니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폭넓은 확장 공부를 뜻한다.

책을 읽다가 역사적인 내용이 나오면 그 내용을 찾아보고, 어려운 어휘가 나오면 그 어휘의 쓰임새와 유의어 등을 찾아보고 직접 사용하여 글을 지어보고, 어떤 장소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 그곳을 찾아가 보고, 같은 내용을 읽은 친구와 토론도 하고 서로의 느낀 점을 공유하기도 한다.

   이렇듯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읽어나가는 방법이라 당연히 책 한 권을 다 읽고 끝내는 데에는 매우 긴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책 한 권을 다 읽어나간 후에는 책 내용을 쉽게 잊지도 않고 책 속 다양한 소재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폭넓은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하는 공부 방법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과거의 서당식 공부 방법이다.

소리를 내어 책을 읽으며 내용을 통째로 외워 이해하고 체화하는 방식인데 이 역시 슬로리딩의 범주에 포함되는 방법이다.

   일본에서는 하시모토라는 교사가 한 중학교에서 수업을 하면서 책 한 권을 이용해 슬로리딩 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쳤는데, 시간이 흘러 그 당시 그렇게 교육받은 학생들이 일본 사회의 저명인사가 되면서 이 방법이 널리 소개되었다.

슬로리딩, 정말로 효과가 있는가?   한 초등학교에서 실험적으로 슬로리딩 수업을 몇 달간 진행했는데, 놀랍게도 학부모와 아이들이 크게 만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학교에서는 박완서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라는 책으로 슬로리딩 수업을 진행했다.

 아이들이 얼마나 따라오는지에 따라 수업계획은 유동적으로 변경되었고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었다.

저자의 심정을 이해해보기, 단어를 찾고 글짓기, 관련 내용을 더 찾아보는 파생 독서, 토론, 체험(작가를 이해하기 위해 가족을 찾아가 설명 듣기,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견학 가기, 책 내용을 따라 해보기-피난민의 음식 만들어 먹어보기 등) 등의 방법으로 아이들은 슬로리딩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실험 수업 진행 중과 종료 후 학부모와 학생들의 반응은 아래와 같았다.

*독서는 양보다 질이라는 것을 알았다.

*친구들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발표 실력이 향상되었고,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

*책 읽기를 좋아하게 되었다.

(자발적 독서)*책 내용을 바탕으로 창작활동을 하기도 했다.

(곡을 만들고 그림을 그리고 영상을 제작함)*글 쓰는 표현력이 높아졌다.

*반성과 평가를 제대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읽는 책의 수준이 높아졌다.

*집중력이 높아졌다.

(책을 오래 읽게 됨)내 자녀에게 어떻게 슬로리딩을 가르칠까?    슬로리딩의 효과를 보고 나니 이 교육방식을 실제 육아에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 편이지만 항상 마음에 걸렸던 것이 분명히 집중해서 읽었지만 돌아서면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였다.

다독상도 받고 책을 좋아하지만 작가도 내용도 깊이 있게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 독서는 삶에서 그리고 학업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무작정 많이 읽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1. 제대로 책 읽는 평생 습관을 길러주자. 독서를 공부로 접근하지 말고 놀이로 접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성독하자. 부모가 자녀에게 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기도 하고, 한 줄씩 번갈아가며 읽기도 하고, 구연동화를 하듯 연기를 하면서 읽어보자.3. 어떤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지 말고 읽고 싶은 책을 직접 고르게 하되, 독서 후의 후속작업에 집중하자. 재미있는 책만이 유용한 것은 아니므로 '재미있었어?'와 같은 단순한 질문으로 끝낼 게 아니라 좀 더 심도 있는, 생각을 필요로 하는 질문을 하면서 책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4. 독서록을 쓴다.

독서록을 쓸 때는 절대 다독을 강요하지 않는다.

좋은 책, 좋아하는 책이 있다면 반복해서 읽고 메모하면서 읽고, 위의 아이들처럼 관련 창작물을 만들어 보며 책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한다.

가장 흔한 줄거리 요약+내 느낌 첨가 식의 독후감만 쓰다 보면 쉽게 싫증이 날 수 있다.

글의 종류를 다변화하여 책 속 인물에게 편지를 쓴다거나 독후감을 시나 만화로 표현해볼 수도 있다.

책 전체가 아니라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을 인용하여 이 부분이 왜 마음에 드는지를 깊게 생각하여 써 내려갈 수도 있고, 책 내용에 대해 찬반 논쟁을 해볼 수도 있다.

슬로리딩의 책은 직접 선정할 수도 있지만이 책에서는 연령대 별로 적당한 책을 추천해주고내용에 맞는 활동 내용도 추천해주고 있다.

초등 1

2학년: 가방 들어 주는 아이초등 3

4학년: 자전거 도둑초등 5

6학년: 몽실언니슬로리딩의 교육법이 효과가 있다고 해도현실적으로 모든 학교에서 이런 방법을당장 적용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자녀에게 유명하고 좋은 책을 사주며부지런히 열심히 읽고 독후감 써라고 말하고 끝내는 것보다부모가 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이런 활동을 해 나가면자녀의 성적이나 학업 성취뿐 아니라 정서에도 좋을 것 같다.

어떻게 독서교육을 해야 할지고민하는 부모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EBS 다큐프라임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2/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3/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피해견 마루 4/4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2016.01.29. 방송) 19화 불러도 대답없는 마루…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한다는 의문의 개 마루………tvcast.naver.com 마루는 여러분들의 모금으로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됐고, 이 후 이야기는 방송을 통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월모평이 끝났습니다.

11월 본수능을 위해서 열심히 하실 일만 남았네요

^^그래서 저 smart 상근샘이 열공하는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작은 선물



2017 수능대비 EBS 중요지문 125를 드립니다.

6/9월 모평에 나온 지문은 제외하고제 나름대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문 125개를 골라봤네요.가볍게 제 블로그를 이웃등록후비밀댓글로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중요지문 125 파일을 보내드리려 합니다^^(이미 이웃이라면 이메일만 남기시면 됩니다

)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