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리모프



러시아 언론은 31일 타슈켄트에서 열리기로 한 독립 25주년 축하행사가 취소됐다고 보도했다.

카리모프 대통령이 어린이들과 함께 있는 모습이 담긴 대형 포스터가 29일 타슈켄트에 잇는 도서관 앞에 있는 모습. 2016.08.31 2016-08-31</dt>【서울=뉴시스】박상주 = 26년째 철권통치를 휘둘러온 이슬람 카리모프(78)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뇌출혈로 쓰러져 병원에 입원 중인 가운데 우즈베키스탄에서 ‘컬러혁명(Color Revolution)’이 발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AP통신은 31일(현지시간) 미국이 카리모프 대통령의 유고상황을 이용해 '컬러혁명'을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컬러혁명’이란 동서 냉전체제 붕괴 이후인 2000년대 초, 소련 위성국이었던 지역에서 공산 독재정권을 붕괴시킨 비폭력적 시민저항운동을 일컫는 말이다.

친 크렘린 성향의 모스크바 정치 분석가인 알렉세이 마르티노프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2005년 우즈베키스탄에서 불발로 끝난 쿠데타의 배후 세력인 미국의 정치 공학 기술자들이 이번에도 다시 한 번 그런 시도를 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것”이라면서 “우즈베키스탄 정보기관들은 타슈켄트에 있는 미국 대사관을 주의깊에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옛 소련의 붕괴 이후 2003년 조지아공화국에서는 ‘장미 혁명’이 일어났다.

당시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손에 장미를 쥐고 의회건물을 점거한 끝에 셰바르드나제 정권을 붕괴시켰다.

2004년 10월 우크라이나에서는 빅토르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부정선거에 항의하는 시민들이 오렌지색 옷과 오렌지색 목도리, 오렌지색 깃발을 들고 거리로 뛰쳐나와 ‘오렌지혁명’을 성공시켰다.

2005년 3월 키르기스스탄 시민들은 14년 동안 장기 집권하고 있던 아스카르 아카예프 정권의 부정선거에 맞서 봉기한 끝에 ‘튤립혁명’을 성공시켰다.

키르기스스탄 북부 산악지역에서 자생하는 야생 튤립을 혁명의 상징으로 내걸었기 때문에 ‘튤립혁명’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일부 사망설이 돌기도 하는 카리모프 대통령은 현재 회복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카리모프] 하지만 현실은


카리모프 대통령의 둘째 딸인 카라모프-틸랴예바는 31일 인스타그램 메시지를 통해 아버지의 회복을 기원해 준 지지자들에게 감사를 표한 뒤 여러 사람들의 기원 덕에 아버지가 회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28일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성명서를 통해 카리모프 대통령이 병원에 입원했다고 밝혔다.

우즈벡 정부의 성명서는 카리모프 대통령의 상태나 병명은 밝히지 않은 채 "전문가들에 따르면 정밀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일정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카라모프-틸랴예바는 다음 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버지가 27일 아침 뇌출혈을 일으켜 집중치료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정부 발표를 확인해 주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단 =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한 가운데 정의화 국회의장과 환담을 하고 있다.




2015.05.29. photo@newsis.com 2015-05-29그러나 일부 언론에서는 카리모프 대통령이 이미 사망했다는 보도를 하고 있다.

중앙아시아 통신 페르가나는 30일 카리모프 대통령이 전날 오후 3시에서 4시 사이에 끝내 숨졌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실 관계자는 카리모프 대통령이 병원서 치료중에 있으며 안정 상태에 있다고 발표했다.

일부에서는 카리모프 대통령이 이미 사망했는데도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후계 구도 및 향후 정국 논의를 위해 사망 발표를 미루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카리모프 대통령의 유고로 인해 25주년 독립기념일인 9월 1일 행사를 대폭 축소했다.

 우즈베키스탄 헌법에 따르면 대통령 사망 등 유고시에는 상원의장이 3개월 동안 대통령 직권대행을 맡게 된다.

대통령 직대는 이 기간 동안 선거를 실시해 새로운 지도자를 뽑아야 한다.

카리모프의 뒤를 이을 대통령 감으로는 미르지요예프 총리와 러스탐 아지모프 부총리 겸 재무장관 등이 꼽히고 있다.

 카리모프 대통령이 사망할 경우 그동안 강권통치로 억누른 반체제 세력과 과격 이슬람 그룹이 고개를 들면서 우즈베키스탄의 정세가 불안으로 치달을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카리모프 대통령은 옛 소련 시절인 1990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에 올랐다.

그는 소련 붕괴 후인 1991년 11월 직선제 선거를 통해 독립 우즈베키스탄의 초대 대통령에 뽑혔다.

 이후 카리모프는 25년 동안 권좌를 지켜오면서 철권통치를 펴왔으며 3선 연임을 금지하는 헌법 조항을 고치고서는 사실상 종신 집권의 길에 들어섰다.

카리모프 대통령은 2005년 동부 안디잔에서 일어난 반정부 시위 때는 군대를 투입해 강경 진압했다.

당시 무자비한 유혈진압으로 최대 700여명이 희생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angjooo@newsis.com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