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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



  올초만 해도 성인권 및 노동인권 전문관을 새로 모시고, 장학사님도 1분 맞이하여 학생인권옹호관까지 총 11명이라는 대가족(?)을 꾸렸습니다.

매년 1월 26일을 ‘서울 학생인권의 날’로 선포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학생인권교육센터가 어디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 한편으로 죄송하게 생각했는데요. 이제 사무실의 확장과 인력 확충을 재도약으로, 명실상부한 교육청의 인권 센터로 발돋움하는 모습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학생인권교육센터가 만개한 벚꽃만큼이나 기분 좋은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학생인권교육센터의 현판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ducho060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 http://twitter.com/joeunedu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education.sen.go.kr 이제는 학교 현장에서 촌지나 불법찬조금을 거의 찾아볼 수 없지만, 새학기, 새학년 학부모 면담 등을 앞두면 '혹시 뭐라도 가져가야 하지 않을까?'라는 고민이 되시기도 할 것입니다.

 이것을 기억하세요. 감사의 의미가 선생님께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 대한 관심과 사랑만을 듬뿍 담아 학교에 가져가세요. 교육현장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라는 강도 높은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2016년에 더 강력하고 확실한 '불법찬조금 및 촌지 근절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몇가지 특징들을 잘 정리한 기사와 함께 공유드립니다.

 http://v.media.daum.net/v/20160314151030734?f=m??? ?? ??????..?? ?? ?? ??, 9??? ?? ???? ??[????] ??? ??? ??? ?? ?? ??? ??????? ?? ?? ??? ????. ???? 14? ????? ???? ?? ?? ?...v.media.daum.net ?신학기 촌지 고민되신다면..촌지 받는 교사 엄벌, 9월부터 촌지 제공자도 처벌 [] 신학기 학부모 총회와 면담 등을 앞두고 서울시교육청이 촌지 근절 대책을 발표했다.

교육청은 14일 관행적으로 이뤄지는 학교 불법 찬조금과 촌지 수수를 없애기 위해 공익제보센터(1588-0260)를 통한 제보를 당부하고, 신학기 특별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올해부터는 촌지 관련 민원이 제기된 학교에 대해서는 무조건 감사를 실시하고, 불법찬조금 모금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 관리가 소홀한 교장에 대해서도 엄중히 처벌한다.

9월부터는 청탁금지법이 시행되어 촌지를 건넨 학부모 역시 함께 처벌받는다.

?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교장 명의로 교사들과 학부모 전체에 촌지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도록 했다.

촌지는 학부모가 교원에게 제공하는 금품으로, 교육청은 스승의 날이나 졸업식 등 공개행사에서 받는 3만원 이하의 꽃이나 선물 외에는 모두 촌지로 간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올해 교육청은 공익제보센터(1588-0260)를 통해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불법찬조금 조성, 금품 수수 행위에 대해 제보를 받고 관련 제보가 들어온 학교에 대해서는 공익제보센터 상근시민감사관이 직접 사실관계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 후속 방안을 검토한다.

불법 찬조금은 학부모단체 등이 교육활동 지원 명목으로 모금하거나 학부모들에게 일정 액수를 할당해 학교발전기금회계(또는 학교회계)에 편입하지 않고 임의로 사용하는 돈을 말한다.

지난해에는 학교에서 졸업예정자들로부터 동창회비를 징수하거나 자습실 간식 제공을 위한 학부모들의 불법 찬조금을 조성한 사례 등이 적발됐다.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의 공익제보센터 코너. 올해는 모니터링 결과 제보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상근시민감사관이 현장 감사에 나선다.

교사가 불법찬조금 모금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경우는 물론, 학교관리자가 모금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도 엄정 처분할 방침이다.

또한 불법찬조금과 관련한 홍보,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관리자도 처벌받을 수 있다.

비리 연루자에 대해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하는 것은 계속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10만원 이상의 금품이나 향응을 수수한 교원은 파면이나 해임 조치하고, 10만원 미만도 경징계 처분을 받는다.

100만원 이상 금품을 수수한 교원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에 고발한다.

?이와 함께 교육청은 교원들을 대상으로 학부모가 준 모바일 상품권을 반환요청하는 방법 등 관련 정책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학부모들에게는 ‘청탁금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개정으로 인해 9월 말부터 금품 공여자에 대한 처벌 근거가 마련된 점도 적극 알릴 계획이다.

해당 법안에 따르면 금품 공여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된다.

또한 촌지 제공액의 2배 이상 5배 이하에 상당하는 과태료도 내야 한다.

?공익신고 보상금제도 운영된다.

촌지 수수 등 부조리 행위를 신고하는 공무원이나 시민에게는 ‘공익신고보상금 지급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한 뒤 금품 수수액의 10배 이내, 최고 1억원 한도에서 보상금을 지급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적극적 홍보를 통해 교직원과 학부모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고 촌지 근절을 통해 청렴한 교육현장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아영 layknt@kyunghyang.com>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ducho060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 http://twitter.com/joeunedu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education.sen.go.kr    어제 열린 심포지엄도 바로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관계, 알고리즘 시대에 필요한 학교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의 방향에 대해 발 빠르게 고민하고 준비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심포지엄에서 뵙게 된 곽노현 교육감께서도 저의 취임2주년 회견문에 대해 극찬해주셔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곽감께서 여러 교육감님들의 회견문을 탐문해보았는데, 서울의 회견문이 인공지능시대의 도전을 포함한 우리 시대 교육개혁의 방향에 대해 감동적으로 제시했다고 칭찬을 해주셔서, 격려의 기운을 받았습니다.

회견문 파일을 원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이곳에 다시 올려놓습니다.

회견문 다운로드 링크 안내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34556#none인공지능-지구촌시대 부응 혁신미래교육 실현서울특별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은 6월 29일(수) 14시에 교육감 취임 2주년을 맞아 교육청 2층 브리핑실에서 &apos;취임 2주년 회견&apos;을 가졌다.

enews.sen.go.kr 인공지능-지구촌시대 부응 혁신미래교육 실현서울특별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은 6월 29일(수) 14시에 교육감 취임 2주년을 맞아 교육청 2층 브리핑실에서 &apos;취임 2주년 회견&apos;을 가졌다.

enews.sen.go.kr 상근 교권전담변호사와 장학사, 전문상담사로 이뤄진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긴급지원팀’을 꾸려 해당 학교를 방문 조사하고, 사안이 심각하면, 피해 교사를 격리한 뒤 상담·심리치료를 제공합니다.

명백한 교육활동 침해라고 판단되면, 교권전담변호사를 통한 법률 지원으로 형사고발조치도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또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자발적 교원 연구모임이나 학습공동체 예산 지원, 학습연구년제 내년부터 100명으로 대폭 확대 등의 방안을 세웠습니다.

교원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우수 교원을 추천해 포상하는 제도 신설 등 교원 인사제도를 개선합니다.

아울러 교사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교육가족 회복력지원 연수원 설립, 교원의 정신적ㆍ신체적 힐링을 지원하는 연수 운영, 수도권 교육청 수련(휴양)시설 교직원 공동 활용, 교원의 자기계발을 위한 자율연수휴직제도 시행 등을 추진합니다.

묵묵히 교단을 지키며 교육활동에 매진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이번 '교원 사기진작방안'이 선생님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http://me2.do/FIvlL8JT‘선생님 자긍심 높인다’…서울시교육청, 교사 폭행 등 교권침해 심각하면 형사고발 조치-스승의날 맞아 서울시교육청, 2016 교원 사기진작방안 발표-‘교육활동보호 긴급지원팀’ 운영[=박세환 ] 서울시교육청이 스승의 ...news.naver.com   ? ??지방자치단체장과 교육지방자치단체장의 관계는 국민의 선택에 의해 여러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전면 갈등 모델, 부분 협력(또는 갈등) 모델, 그리고 전면 협력 모델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시민의 선택에 의해 전면 협력 모델로 작동하고 있는 서울은, 2014년 11월 17일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경계를 허물고 ‘상생과 협력의 글로벌 교육혁신도시’ 선언을 했습니다.

저는 이것을, 서울시민이 서울시장과 서울시교육감이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전면 협력하라는 소명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우리 교육청의 공동선언으로 시작한「글로벌 교육혁신도시 서울」프로젝트는 서울시의 단순한 예산지원, 그 이상의 협력을 통하여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중복과 낭비를 제거하여 서울교육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   ?그리고 2015년 1년간, 기존과는 다른 수준의 밀도 높은 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사업을 추진한 결과, 학교에 새로운 변화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가고 싶지 않았던 화장실은 대화와 감성이 있는 머물고 싶은 장소로 바뀌었고, 33대의 스쿨버스가 아침저녁으로 아이들을 안전하게 통학시키고 있습니다.

학교급식에는 친환경 식재료사용이 확대되었고, 서울형혁신교육지구를 통해 아이들이 개성과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보다 넓은 교육의 장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학교에만 국한되지 않고, 시민들의 평생교육 수요를 촉진, 충족시키고 학교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교육혁신을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교육청이 기존의 관행을 깨고 사업의 계획단계부터 평가 등 전 과정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협력했기에 가능한 변화였다고 생각합니다.

  ???2015년이 서울시와 교육청이 협력의 초석을 다지고, 그 효과를 체감하고 확신했던 한 해였다면, 2016년은 이러한 변화가 안정적 정착되어, 서울교육의 공고한 경향성으로 자리 잡는 한 해가될 것입니다.

  http://news1.kr/articles/?2595617???-????, ?? 27? ?????? ??(??)???? ??????? ?? ??????? ?? ????. ???? ??????? ?? ? 27? ??????? ????? 8? ???. ? ...m.news1.kr ?[뉴스1]서울시-시교육청, 올해 27개 교육협력사업 추진(종합) ? 박원순 시장 "교육혁신 위해 교육청과 상생·협력" 조희연 교육감 "전면 협력해 최고의 교육환경 만들겠다"?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올해 교육협력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서울시는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총 27개 교육협력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 가운데 10개는 신규사업이다.

이에 따라 시와 시교육청은 올해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을 새롭게 시작한다.

전문 일러스터와 학생들이 참여해 교실·복도의 색채 기본계획안과 포인트그래픽을 개발해 적용하는 사업으로 올해 10개 학교에서 시작해 2018년까지 30개 학교로 확대된다.

에너지절약에 앞장선 학교를 '초록학교'로 인증해 이들 학교를 거점으로 에너지절약문화를 지역사회로 확산하는 '학교와 함께하는 에너지협력' 사업도 추진된다.

'초록학교' 인증은 올해 50개 학교에서 2018년까지 150개 학교로 확대한다.

?◆학교 생태정원 2018년까지 70개로 늘려학교 구성원과 지역주민이 참여해 자연친화적인 학교 생태정원을 조성하는 '서울학생 꽃과 친구가 되다' 사업도 주목된다.

올해 26개 학교에서 시작해 2018년까지 70개 학교에 생태정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사자원을 발굴해 학교 실내외 벽에 표현하는 '우리학교 역사의 벽 만들기' 사업도 추진된다.

올해 26개 학교에서 2018년까지 70개 학교로 늘어난다.

다문화학생비율이 높은 학교를 선정해 다문화학생들의 적응력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다문화학생 글로벌 문화학교' 사업도 벌인다.

시와 시교육청은 올해 7개 학교에서 시범사업을 한 뒤 2018년까지 8개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자전거로 만드는 푸른서울', '인권친화도시 서울', '평생학습 공유공간 확대', '학교 신개축시 마을결합형 학교 추진' 등 사업이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된다.

지난해 추진한 '19대원 수학여행 동행' 프로그램 등 만족도가 높은 17개 협력사업은 올해 확대 및 개선한다.

어둡고 불편해서 학생들이 가기 꺼려했던 학교 화장실을 편리하고 산뜻하게 개선하는 화장실 개선사업은 지난해 175개 학교에서 올해 265개 학교로 늘어난다.

내년까지 638개 학교 1914동의 화장실 개선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학교 구성원들이 원하면 올해부터 2018년까지 서울시내 모든 학교의 동양식변기를 모두 서양식변기로 교체한다.

올해 50억원을 시작으로 내년과 내후년에 각각 100억원을 투입한다.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현재 33개 공립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스쿨버스는 학생(98%) 학부모(94%) 모두 호응이 좋아 올해 40개 학교로 확대한다.

초등학교 수학여행에 119 구급대원이 동행하는 사업은 지난해 95개 학교에서 올해 120개 학교로 늘린다.

지난해 10월 경북 상주터널에서 발생한 화재사고 때 신대림초등학교 수행여행에 동행한 119대원이 학생과 선생님 70여명을 안전하게 대피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공립유치원도 올해 5곳 추가공립유치원도 확대한다.

지난해 공립유치원을 188곳에서 197곳으로 9곳 늘린 데 이어 올해도 5곳을 추가로 확충한다.

[조희연] 근본적 원인은 ?


친환경 식재료 공급품목은 지난해 83개에서 93개로 추가하고 서울시와  교육청, 자치구가 합동으로 200개교를 점검해 투명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다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며 "서울의 교육혁신을 위해 서울시와 교육청이 상생과 협력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교육정책을 계속해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협력은 지자체와 지방교육자치단체 사이의 세 가지 협력 모델인 △전면적 협력 △부분 협력 △전면적 갈등 가운데 전면적 협력의 최초 모델"이라며 "시장과 교육감이 전면 협력해 최고의 교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권형진 , 전성무 (jinny@)  ?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ducho060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 http://twitter.com/joeunedu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education.sen.go.kr    이제는 학교 현장에서 촌지나 불법찬조금을 거의 찾아볼 수 없지만, 새학기, 새학년 학부모 면담 등을 앞두면 '혹시 뭐라도 가져가야 하지 않을까?'라는 고민이 되시기도 할 것입니다.

 이것을 기억하세요. 감사의 의미가 선생님께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 대한 관심과 사랑만을 듬뿍 담아 학교에 가져가세요. 교육현장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라는 강도 높은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2016년에 더 강력하고 확실한 '불법찬조금 및 촌지 근절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몇가지 특징들을 잘 정리한 기사와 함께 공유드립니다.

 http://v.media.daum.net/v/20160314151030734?f=m??? ?? ??????..?? ?? ?? ??, 9??? ?? ???? ??[????] ??? ??? ??? ?? ?? ??? ??????? ?? ?? ??? ????. ???? 14? ????? ???? ?? ?? ?...v.media.daum.net ?신학기 촌지 고민되신다면..촌지 받는 교사 엄벌, 9월부터 촌지 제공자도 처벌 [] 신학기 학부모 총회와 면담 등을 앞두고 서울시교육청이 촌지 근절 대책을 발표했다.

교육청은 14일 관행적으로 이뤄지는 학교 불법 찬조금과 촌지 수수를 없애기 위해 공익제보센터(1588-0260)를 통한 제보를 당부하고, 신학기 특별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올해부터는 촌지 관련 민원이 제기된 학교에 대해서는 무조건 감사를 실시하고, 불법찬조금 모금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 관리가 소홀한 교장에 대해서도 엄중히 처벌한다.

9월부터는 청탁금지법이 시행되어 촌지를 건넨 학부모 역시 함께 처벌받는다.

?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교장 명의로 교사들과 학부모 전체에 촌지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도록 했다.

촌지는 학부모가 교원에게 제공하는 금품으로, 교육청은 스승의 날이나 졸업식 등 공개행사에서 받는 3만원 이하의 꽃이나 선물 외에는 모두 촌지로 간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올해 교육청은 공익제보센터(1588-0260)를 통해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불법찬조금 조성, 금품 수수 행위에 대해 제보를 받고 관련 제보가 들어온 학교에 대해서는 공익제보센터 상근시민감사관이 직접 사실관계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 후속 방안을 검토한다.

불법 찬조금은 학부모단체 등이 교육활동 지원 명목으로 모금하거나 학부모들에게 일정 액수를 할당해 학교발전기금회계(또는 학교회계)에 편입하지 않고 임의로 사용하는 돈을 말한다.

지난해에는 학교에서 졸업예정자들로부터 동창회비를 징수하거나 자습실 간식 제공을 위한 학부모들의 불법 찬조금을 조성한 사례 등이 적발됐다.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의 공익제보센터 코너. 올해는 모니터링 결과 제보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상근시민감사관이 현장 감사에 나선다.

교사가 불법찬조금 모금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경우는 물론, 학교관리자가 모금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도 엄정 처분할 방침이다.

또한 불법찬조금과 관련한 홍보,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관리자도 처벌받을 수 있다.

비리 연루자에 대해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하는 것은 계속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10만원 이상의 금품이나 향응을 수수한 교원은 파면이나 해임 조치하고, 10만원 미만도 경징계 처분을 받는다.

100만원 이상 금품을 수수한 교원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에 고발한다.

?이와 함께 교육청은 교원들을 대상으로 학부모가 준 모바일 상품권을 반환요청하는 방법 등 관련 정책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학부모들에게는 ‘청탁금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개정으로 인해 9월 말부터 금품 공여자에 대한 처벌 근거가 마련된 점도 적극 알릴 계획이다.

해당 법안에 따르면 금품 공여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된다.

또한 촌지 제공액의 2배 이상 5배 이하에 상당하는 과태료도 내야 한다.

?공익신고 보상금제도 운영된다.

촌지 수수 등 부조리 행위를 신고하는 공무원이나 시민에게는 ‘공익신고보상금 지급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한 뒤 금품 수수액의 10배 이내, 최고 1억원 한도에서 보상금을 지급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적극적 홍보를 통해 교직원과 학부모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고 촌지 근절을 통해 청렴한 교육현장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아영 layknt@kyunghyang.com>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ducho060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 http://twitter.com/joeunedu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education.sen.go.kr    하지만 스승의 날을 마냥 기쁘게 맞이할 수 없는 것이 교육 현장의 분위기라는 얘기에 공감합니다.

치열한 임용고시 경쟁을 뚫고 임용되었으나 동시에 치열한 명예퇴직 경쟁을 뚫어야하는 현실을 보면서, '교사의 자리'가 직업 선호도 최상위, 직업 만족도 최하위인 아이러니의 자리라는 말도 떠올려 봅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선생님 한 분 한 분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결정적 한 사람"이십니다.

 돌아보면, 선생님의 "힘 내"라는 한 마디는 세상의 그 어떤 말보다 힘 있는 마법의 주문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선생님들의 그 놀라운 마법으로 잘 성장한 수많은 사람들이 곳곳에서 사회의 기둥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아이들은 선생님의 사랑을 먹고 건강하고 착하게 쑥쑥 자라고 있습니다.

지금도 아이들은 선생님의 사랑을 먹고 건강하고 착하게 쑥쑥 자라고 있습니다.

모두의 마음을 모아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 얼마 전에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접했습니다.

[조희연] 세상에. 왜..



학생들에게 '선생님처럼 되고 싶어요'라는 말을 가장 듣고 싶어하고, '학생들과 마음이 통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하셨답니다.

이 말씀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소박하지만 가장 위대한 소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들을 바르고 지혜롭고 너그러운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스스로 거울이 되려 하는 아름다운 노력에 절로 고개가 숙여졌습니다.

 선생님들의 이런 소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잘 도와드리는 것이 바로 저의 일입니다.

저는 선생님의 권위가 흔들리는 사회에서는 법률이나 도덕, 그 어떤 다른 권위도 바로 설 수 없다고 믿기 때문에 선생님을 존중하고 존경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저의 중요한 소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마음만큼 현실에서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늘 고민스럽고 선생님들께 죄송할 따름입니다.

 최근 학교에서 각종 행정업무를 줄이고 조직을 효율적으로 재편하시느라 진통을 겪으셨지요. 잘 아시겠지만 선생님들께서 교육에만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시작한 일입니다.

선생님들께서 가장 바라시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학교마다 여건이 제각각이다보니 예상치 않은 문제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시도가 성공하려면 교육청의 사업과 간섭을 줄이는 것이 전제되어야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다소 무리를 해서라도 2018년까지 교육청 정책사업의 80%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

'학교 업무 정상화'의 첫 삽은 교육감이 떴지만 선생님들께서 튼튼하게 완공해 주십시오. 학교 현장을 가장 잘 알고 계시는 선생님들의 손으로만 이 정책이 완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내년부터는 학교에서 '공모계획서'라는 말이 점차 사라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교육청 사업부터 공모를 없애고, 외부의 공모사업도 하나씩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아이들에게 돌아가야 할 소중한 선생님들의 에너지를 계획서와 보고서 쓰는 데 소진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문과 통계와 행정업무 처리에 지쳐 '내가 정말 교사인가'하고 회의하는 선생님들이 없도록 제게 더 많이 조언해주시기를 오히려 부탁드립니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세상에서 가장 강해질 수 있는 분이 바로 선생님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날카로운 지적도 듣기를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어떤 무거운 주제도 함께 토론하기를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항상 선생님들의 입장에 서서 선생님과 함께 우리 교육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스승의 날이 오히려 "멋쩍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스승의 날에 다시 한 번 우리 선생님들을 떠올리고, 존경의 인사를 드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사피엔스 이후의 인류를 고민하는 시대,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는 난감함 앞에서 교육 또한 무기력해지는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 생깁니다.

하지만 저는 여전히 이후 세상을 대처하는 가장 큰 힘은 교육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의 맨 앞에는 선생님들이 서 계십니다.

 선생님 한 분 한 분을 마음으로부터 응원합니다.

 다시 한 번 마음 깊이 감사를 드리며, 건강과 행복이 언제나 선생님과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2016년 5월 15일   com/seouledu2012/220645132467?????? ???? ??? ????? ????????? ????? ??? ??? ??!! ??????? 3? 7?(?)?? 18?(?)?? ????,...blog.naver.com두두샘 모집결과최종 541명이 선정되었는데요,* 두두샘 모집 결과 보기http://kkumsadari.sen.go.kr/divide/divide_05_view.do?DOCUMENT_SEQ=2183???? > ???? > ????kkumsadari.sen.go.kr2016학년도 두두샘 자원활동가 발대식 개최 두런두런 자원활동가의 줄임말인 두두샘은서울시교육청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중 하나입니다두두샘 자원활동가와 만3세

만5세 취약계층 유아가그림책 활동을 함으로써유아의 사회성, 정서 및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프로그램인데요우리 아이들이 같은 출발선에서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비 두두샘 발대식이오늘 이화여자고등학교 백주년 기념관에서 열렸습니다!! 짝짝짝! 조희연 교육감과 예비 두두샘 함께기념사진 "찰칵"조희연 교육감님도 예비 두두샘들에게서울시교육청 두두샘 자원활동가에 참여한 것에 대한감사 인사를 전하고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습니다조희연 교육감님은 예비 두두샘들에게"앞으로 1년 동안 많은 배움과 성장이 있을 것"이라며"따뜻한 이야기들이 우리 아이들의마음을 녹이기 전에 우리 두두샘들의 마음이 먼저 따뜻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하여이제 4년째 활동을 이어가는'취약계층 유아들을 위한눈 맞추고 책 읽어주기두런두런 프로그램'은여러분의 기쁨이자 아이들의 행복이고우리 사회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가 아닐까 두두샘 자원활동가는 어떤 활동을 하게 될까?두두샘이 되려면오늘 공통 연수와해당 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하는 전문 연수를모두 이수해야합니다* 신규 두두샘은 15시간 이상 교육,기존 두두샘은 7시간 이상을 연수로 인정연수를 이수한 두두샘 자원활동가는유치원을 방문해 만 3세

5세의취약계층 유아와놀이중심의 그림책 활동 등1:1 맞춤형 개별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활동 기간은 올 12월까지!주 1회, 총 20회 참석! 두두샘, 취약계층 유아의 교육기회 불평등 해소 기대같은 곳에서 태어날 수는 없겠지만출발점 단게에서의 적극적인 대처와 조기 개입이 이뤄지면아이들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해소하고건전한 성장을 도울 수 있지 않을까요?우리 아이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과 두두샘이 함께 손잡고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문의 : 서울특별시교육청 참여협력담당관(02-399-9386)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베네주엘라의 엘시스테마 프로그램에서 착안했습니다.

엘시스테마는 음악교육을 통해 사회적 변화---예술성과 사회성이 훌륭하게 결합된---를 추구했던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교육청이 가진 지원체제만으로 모든 학생들의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발현시키기란 어려운 지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학교오케스트라와 생활오케스트라의 지역단위 결합을 촉진하고 지역예술을 활성화 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생활 속의 문화예술 르네상스 시대를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저는 기대합니다.

  우리 교육청은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교육의 지성?감성?인성을 기르는 창의교육을 실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오늘날 학교교육의 패러다임은 학부모와 시민들의 참여와 학교 밖의 다양한 자원들의 결합을 요구합니다.

이런 면에서 오늘 학생오케스트라의 창단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집니다.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에 서울시민들의 관심과 애정을 많이 쏟아주십시오. 학생 단원들이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과 또 마을, 지역과의 연결고리가 되는 다채로운 활동들을 펼칠 것입니다.

한국형 베네수엘라의 엘시스테마처럼, 음악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서울교육, 서울시민이 될 수 있기를!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베네주엘라의 엘시스테마 프로그램에서 착안했습니다.

엘시스테마는 음악교육을 통해 사회적 변화---예술성과 사회성이 훌륭하게 결합된---를 추구했던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교육청이 가진 지원체제만으로 모든 학생들의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발현시키기란 어려운 지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학교오케스트라와 생활오케스트라의 지역단위 결합을 촉진하고 지역예술을 활성화 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생활 속의 문화예술 르네상스 시대를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저는 기대합니다.

  우리 교육청은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교육의 지성?감성?인성을 기르는 창의교육을 실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오늘날 학교교육의 패러다임은 학부모와 시민들의 참여와 학교 밖의 다양한 자원들의 결합을 요구합니다.

이런 면에서 오늘 학생오케스트라의 창단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집니다.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에 서울시민들의 관심과 애정을 많이 쏟아주십시오. 학생 단원들이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과 또 마을, 지역과의 연결고리가 되는 다채로운 활동들을 펼칠 것입니다.

한국형 베네수엘라의 엘시스테마처럼, 음악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서울교육, 서울시민이 될 수 있기를!   올초만 해도 성인권 및 노동인권 전문관을 새로 모시고, 장학사님도 1분 맞이하여 학생인권옹호관까지 총 11명이라는 대가족(?)을 꾸렸습니다.

매년 1월 26일을 ‘서울 학생인권의 날’로 선포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학생인권교육센터가 어디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 한편으로 죄송하게 생각했는데요. 이제 사무실의 확장과 인력 확충을 재도약으로, 명실상부한 교육청의 인권 센터로 발돋움하는 모습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학생인권교육센터가 만개한 벚꽃만큼이나 기분 좋은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학생인권교육센터의 현판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ducho060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 http://twitter.com/joeunedu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education.sen.go.kr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베네주엘라의 엘시스테마 프로그램에서 착안했습니다.

엘시스테마는 음악교육을 통해 사회적 변화---예술성과 사회성이 훌륭하게 결합된---를 추구했던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교육청이 가진 지원체제만으로 모든 학생들의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발현시키기란 어려운 지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학교오케스트라와 생활오케스트라의 지역단위 결합을 촉진하고 지역예술을 활성화 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생활 속의 문화예술 르네상스 시대를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저는 기대합니다.

  우리 교육청은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교육의 지성?감성?인성을 기르는 창의교육을 실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오늘날 학교교육의 패러다임은 학부모와 시민들의 참여와 학교 밖의 다양한 자원들의 결합을 요구합니다.

이런 면에서 오늘 학생오케스트라의 창단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집니다.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에 서울시민들의 관심과 애정을 많이 쏟아주십시오. 학생 단원들이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과 또 마을, 지역과의 연결고리가 되는 다채로운 활동들을 펼칠 것입니다.

한국형 베네수엘라의 엘시스테마처럼, 음악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서울교육, 서울시민이 될 수 있기를!  우리들의 아픈 기억들을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방식으로 연출했고, 처절하면서 담담하게 잘 그려냈다.

영화를 만든 조정래 감독에게도 참 좋은 작품을 만들었다고 찬사를 보내고 싶다.

120분 넘게 이어진 영화가 전혀 지루하지 않았고, 현재적 문제로도 이어지고 있는 우리의 아픈 과거 역사를 아름답게 그리고 있었다.

2월 24일이면 개봉관에서 영화를 만날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관람하면 좋겠다.

단지 의미로서만 아니라, 좋은 영화로서도 감상할 만하다고 생각된다.

영화 전에 이옥선, 박옥선 할머니와 담소를 나눌 기회가 있었다.

“나는 그래도 살아서 이렇게 말이라도 하니까 디행인데, 한을 품고 죽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생각하면 원통해진다”는 말씀이 인상에 남는다.

마침 영화 제목이 귀향이다.

조정...래 감독도 서두에서 이야기하던데, 영화를 통해서 한으로 죽은 영혼들이 하나하나 되살아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영화의 영어명도 Spirits' homecoming이라고 붙였는지 모르겠다.

이 영화가 남다른 의미를 갖는 것은, 7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회적 펀딩으로 15억원 정도의 제작비를 모아서 만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영화화 작업이 2002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니 14년에 걸친 노력 끝에, 특히 한일 정부 간의 위안부 합의로 공분이 일어나고 있는 이 시점에 개봉된다고 하니, 더욱 큰 의미를 갖는 것 같다.

젊은이들에게도 이 땅의 아픈 역사를 알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친일인명사전의 도서관 비치가 문제가 되고, 전쟁범죄의 일환으로 벌어진 위안부 문제에 대해 가해자의 진정한 사과가 없는 현재의 우리 사회의 현실을 생각하면 이 영화를 보는 시대적 의미가 있겠다.

여러 장면이 인상적이었지만, 위안부 문제가 중대한 역사적 문제가 되고 인류애적 문제가 되는 것은 그 고난과 고통을 몸으로 살아난 피해자 할머니들의 용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처음 정신대 신고를 동사무소에서 받을 때, 동사무소 직원들 끼리 ‘미치지 않고는 누가 신고하겠는가’라고 농담어린 힐란의 말을 주고 받을 때, 위안부 할머니를 열연한 손숙이 “그래 내가 그 미친년이다.

우짤래”하고 분노로 소리치는 장면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언제나 그렇듯 역사적, 사회적 변화의 계기는 미치지 않고는 살아낼 수 없었던 고통의 피해자들이 말하는 것이고 소리치는 것이 아니겠는가.감독이 그래도 여러가지 다양한 전쟁 속의 삶의 모습을 그리려고 노력했다는 것도 주목해볼만 하다.

위안부 여성들을 고향의 여동생처럼 연민으로 바라보는 ‘인간적’ 일본군, 위안부 여성들에 대한 살인명령을 차마 따르지 못하는 ‘가녀린’ 일본군의 모습도 보인다.

여전히 일본이 전쟁책임과 식민지 지배에 대해 진정한 사죄와 반성을 하지 않고 있는 현재의 상태를 고려할 때, 귀향은 위안부 문제로 집약되어 있는 전쟁, 식민지, 성의 복합적 관계를 고민할 수 있게 한다.

앞으로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더 많은 영화들이 나오기를 고대해본다.

그 영화에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통을 ‘일본’ 군인들의 조선 ‘처녀’에 대한 유린의 문제로 보는 것과 동시에, 혹은 그것을 넘어서서, 위안부의 ‘식민지 시대의 군사적 동원’ 과정에 개재된 상업적 과정, 식민지 시대의 빈곤과 여성의 성노예화가 결합하는 과정, 남성 중심적 군사주의와 가부장주의가 결합하는 과정, ‘극단적인’ 전쟁 성노예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일반적인 성의 도구화 과정 등까지도 문제화하는 시선도 담겨져야 할 것이다.

억압되는 역사적-현재적 문제들을 다루는 영화들이 상업적으로도 성공하는 것은 한 사회의 성숙의 정도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는다.

우리 사회는 영화 ‘도가니’ 등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이 집단의 참여의 방법으로 문제들을 다루는 영화를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영화로 만드는 예를 많이 볼 수 있다.

그것이 우리 사회의 역동성이라고 할 때, 영화 <귀향>에서도 이런 우리 시대의 한 역동성이 드러나기를 기대해본다.

어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접했다.

양산 90세 최모 할머니가 어제 돌아가심으로, 공식 등록된 238명의 할머니 중 이제 49명이 남았다는 기사를 보면서, 온 몸으로 식민지시대, 전쟁, 군국주의, 군대, 식민지 가부장제의 고통을 살아낸 할머니들의 신원이 해소되고, 조정래 감독의 바람처럼 이 영화가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영혼이 기쁘게 귀환-귀향하는 모메텀이 되기를 빌어본다.

또 다른 곳과 구분되는 공간에 들어가려는 아이들의 심리를 활용했다는 점도 새로웠습니다.

 ‘옐로 카펫’은 하비에르 국제학교를 시작으로, 혜화초, 효제초, 재동초, 독립문초에도 설치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안전까지 지켜줄 ‘옐로 카펫’이 학교 인근 곳곳을 채워, 학생들의 안전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해봅니다.

http://go.seoul.co.kr/news/newsView.php?id=20160510017012??? ????? ?? ??? ?????? ?? ?? ?? 44%? ??????. ? ? ?? ???? ????? ?? ??? 81%? ???. ?? ???? ????? ??? ???...go.seoul.co.kr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ducho060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 http://twitter.com/joeunedu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education.sen.go.kr  com/seouledu2012/220645132467?????? ???? ??? ????? ????????? ????? ??? ??? ??!! ??????? 3? 7?(?)?? 18?(?)?? ????,...blog.naver.com두두샘 모집결과최종 541명이 선정되었는데요,* 두두샘 모집 결과 보기http://kkumsadari.sen.go.kr/divide/divide_05_view.do?DOCUMENT_SEQ=2183???? > ???? > ????kkumsadari.sen.go.kr2016학년도 두두샘 자원활동가 발대식 개최 두런두런 자원활동가의 줄임말인 두두샘은서울시교육청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중 하나입니다두두샘 자원활동가와 만3세

만5세 취약계층 유아가그림책 활동을 함으로써유아의 사회성, 정서 및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프로그램인데요우리 아이들이 같은 출발선에서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비 두두샘 발대식이오늘 이화여자고등학교 백주년 기념관에서 열렸습니다!! 짝짝짝! 조희연 교육감과 예비 두두샘 함께기념사진 "찰칵"조희연 교육감님도 예비 두두샘들에게서울시교육청 두두샘 자원활동가에 참여한 것에 대한감사 인사를 전하고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습니다조희연 교육감님은 예비 두두샘들에게"앞으로 1년 동안 많은 배움과 성장이 있을 것"이라며"따뜻한 이야기들이 우리 아이들의마음을 녹이기 전에 우리 두두샘들의 마음이 먼저 따뜻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하여이제 4년째 활동을 이어가는'취약계층 유아들을 위한눈 맞추고 책 읽어주기두런두런 프로그램'은여러분의 기쁨이자 아이들의 행복이고우리 사회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가 아닐까 두두샘 자원활동가는 어떤 활동을 하게 될까?두두샘이 되려면오늘 공통 연수와해당 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하는 전문 연수를모두 이수해야합니다* 신규 두두샘은 15시간 이상 교육,기존 두두샘은 7시간 이상을 연수로 인정연수를 이수한 두두샘 자원활동가는유치원을 방문해 만 3세

5세의취약계층 유아와놀이중심의 그림책 활동 등1:1 맞춤형 개별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활동 기간은 올 12월까지!주 1회, 총 20회 참석! 두두샘, 취약계층 유아의 교육기회 불평등 해소 기대같은 곳에서 태어날 수는 없겠지만출발점 단게에서의 적극적인 대처와 조기 개입이 이뤄지면아이들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해소하고건전한 성장을 도울 수 있지 않을까요?우리 아이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과 두두샘이 함께 손잡고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문의 : 서울특별시교육청 참여협력담당관(02-399-9386) 샛별은 카톨릭교회에서 ‘성모마리아’의 겸양을 상징하는 별이기도 하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어둠이 가장 짙은 시각, 새로운 날을 밝히는 샛별처럼, 1944년 가장 암울했던 일제강점기의 끝에 설립된 학교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이름이 아닌가 합니다.

계성을 거쳐 간 22,000여명의 졸업생들도 세상 곳곳에서 샛별과도 같은 존재로 훌륭한 역할을 하며 살아가고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여성교육의 전당’으로 유명했습니다만, 이제 남녀공학 학교로서도 우리 사회에 가장 필요한 인재를 배출할 앞으로의 계성고등학교가 더욱 기대됩니다.

저마다의 개성을 가꾸며, 다양한 존재들과 협력하고 공존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해나가길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계성고의 새출발을 축하드립니다.

???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ducho060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 http://twitter.com/joeunedu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education.sen.go.kr?   com/seouledu2012/220645132467?????? ???? ??? ????? ????????? ????? ??? ??? ??!! ??????? 3? 7?(?)?? 18?(?)?? ????,...blog.naver.com두두샘 모집결과최종 541명이 선정되었는데요,* 두두샘 모집 결과 보기http://kkumsadari.sen.go.kr/divide/divide_05_view.do?DOCUMENT_SEQ=2183???? > ???? > ????kkumsadari.sen.go.kr2016학년도 두두샘 자원활동가 발대식 개최 두런두런 자원활동가의 줄임말인 두두샘은서울시교육청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중 하나입니다두두샘 자원활동가와 만3세

만5세 취약계층 유아가그림책 활동을 함으로써유아의 사회성, 정서 및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프로그램인데요우리 아이들이 같은 출발선에서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비 두두샘 발대식이오늘 이화여자고등학교 백주년 기념관에서 열렸습니다!! 짝짝짝! 조희연 교육감과 예비 두두샘 함께기념사진 "찰칵"조희연 교육감님도 예비 두두샘들에게서울시교육청 두두샘 자원활동가에 참여한 것에 대한감사 인사를 전하고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습니다조희연 교육감님은 예비 두두샘들에게"앞으로 1년 동안 많은 배움과 성장이 있을 것"이라며"따뜻한 이야기들이 우리 아이들의마음을 녹이기 전에 우리 두두샘들의 마음이 먼저 따뜻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하여이제 4년째 활동을 이어가는'취약계층 유아들을 위한눈 맞추고 책 읽어주기두런두런 프로그램'은여러분의 기쁨이자 아이들의 행복이고우리 사회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가 아닐까 두두샘 자원활동가는 어떤 활동을 하게 될까?두두샘이 되려면오늘 공통 연수와해당 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하는 전문 연수를모두 이수해야합니다* 신규 두두샘은 15시간 이상 교육,기존 두두샘은 7시간 이상을 연수로 인정연수를 이수한 두두샘 자원활동가는유치원을 방문해 만 3세

5세의취약계층 유아와놀이중심의 그림책 활동 등1:1 맞춤형 개별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활동 기간은 올 12월까지!주 1회, 총 20회 참석! 두두샘, 취약계층 유아의 교육기회 불평등 해소 기대같은 곳에서 태어날 수는 없겠지만출발점 단게에서의 적극적인 대처와 조기 개입이 이뤄지면아이들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해소하고건전한 성장을 도울 수 있지 않을까요?우리 아이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과 두두샘이 함께 손잡고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문의 : 서울특별시교육청 참여협력담당관(02-399-9386)  올초만 해도 성인권 및 노동인권 전문관을 새로 모시고, 장학사님도 1분 맞이하여 학생인권옹호관까지 총 11명이라는 대가족(?)을 꾸렸습니다.

매년 1월 26일을 ‘서울 학생인권의 날’로 선포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학생인권교육센터가 어디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 한편으로 죄송하게 생각했는데요. 이제 사무실의 확장과 인력 확충을 재도약으로, 명실상부한 교육청의 인권 센터로 발돋움하는 모습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학생인권교육센터가 만개한 벚꽃만큼이나 기분 좋은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학생인권교육센터의 현판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ducho060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 http://twitter.com/joeunedu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education.se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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