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산지하철



서울이나 다른 지방에서도 대부분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편이지만, 개인적으로 부산여행을 할때에는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보다는 부산1

4호선을 하루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1일권(1day pass)를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 ■ 부산지하철 1일권(현재 운임은 4,500원임) 부산지하철 1일권은 말 그대로 부산 1호선에서부터 4호선에 이르기까지 하루동안 횟수에 제한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으로, 1일권의 가격은 4,500원입니다.

불과 1년전까지만 해도 4,000원이였는데.. 500원이 올랐군요. 다소 비싸보일 수 있지만, 부산도시철도의 기본 운임이 1,200원이니 하루에 부산지하철을 4번 이상 이용하게 되면 본전을 뽑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승차권은 종이승차권이다보니 이용할 때 분실이나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그런 단점은 있습니다.

승차권을 뽑으면 그 아래에는 발매일과 발매역번호(201 - 2호선 장산역에서 승차권을 구입했다는 얘기), 그리고 발매시간이 나옵니다.

  ? ■ 승차권 구입은 자동판매기를... 부산지하철도 역무자동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승차권 구입은 승차권 자동판매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1일권은 우측 하단의 '1일권' 버튼을 누른 뒤, 4500원을 투입하면 승차권이 나옵니다.

서울이나 다른 곳이나 어차피 방법은 동일하니 1회용 승차권을 구입해본 적이 있다면 크게 어려울것은 없을것입니다.

?    부산 1일권 이용시 주의사항   1. 부산도시철도 1

4호선 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버스 이용 및 환승 불가능) 당연한 이야기일지 모르겠는데, 부산지하철 1일권인 만큼 지하철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버스 환승 같은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하루에 갈 여행지가 지하철로 모두 이용이 가능한지 안한지'를 합리적으로 판단해 본 뒤 1일권을 이용할지 그냥 교통카드를 이용할지 정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1일권은 부산지하철을 적어도 4번 정도 타야 본전을 뽑기 때문에 여행지가 버스로 환승해야 할 경우나 하루동안 부산지하철 이용횟수가 4회보다 적다면 그냥 교통카드나 승차권을 구입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겠지요.   2. 부산-김해 경전철(사상

가야대)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2011년 개통한 부산-김해경전철(사상

공항

가야대)에서는 1일권 이용은 물론, 부산도시철도 1

4호선의 종이승차권 자체가 이용이 불가능한 노선입니다.

1일권이나 1회용 승차권은 부산도시철도 ↔ 경전철간 환승할인이 아예 불가능(별도의 부산김해경전철 승차권을 따로 구입해야 함.) 하기 때문에, 경전철 환승을 위해서는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몇가지 제약이 있지만,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지들이 대부분 도시철도 역에서 도보로 갈 수 있는 곳이기에 하루동안 부산여행을 여러곳 둘러볼 계획이 있다면 부산1일권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할 것입니다.

전국에서도 유일한 도시철도 1일권인 만큼, 부산여행시 참고할 만한 사안이란 생각이 듭니다.

    강릉에서 고민고민 끝에 마지막 신차 반입이기에 그리고 원동에 아름다운 매화를 구경하기 위하여 전날 정동진에서 동대구행 기차로 엄청난 여정을 견디어 내어 부산에 도착한 뒤 하루 자고 다음날에 부산에서 원동으로 향했습니다.

 원동역에 정차한 무궁화호L5222 가야 - 신창원세원 마을버스원동역에 내리자마자 날씨가 너무 좋지 못하여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거의 비가 금방이라도 내릴듯한 날씨였습니다.

몽환적인 분위기가 연출되어 아름답지만 목표인 차량을 찍기에는 너무 악조건이라 2시간 동안 고민 많이 한거 같아요 순매원으로 올라갈지 아니면 열차만 부각할지 여러 가지 대안들을.. 그러면서 원동역의 구경거리 세원 마을버스도 촬영하였습니다.

순매원 매화순매원 매화원동에 1년 중에 가장 많은 달은 3월입니다.

아름다운 매화가 만개하여 우렁찬 기차소리와 넓은 낙동강변 어우러져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됩니다.

다행히 날씨가 풀려서 큰 걱정은 덜게 되었습니다.

엄청나게 맑은 날씨는 아니지만 아침에 비해서는 날씨가 좋아서 정말로 다행이었습니다.

 #1941 RDC 부전 - 순천#5222 신창원 - 부산진원동에서 촬영을 마무리하고 다음날 부산진역에서 입환하는 열차를 담았습니다.

전날에는 풍경 위주로 촬영했다면 입환일에는 열차 위주로 담아 보았습니다.

입환하는 방식도 독특하여 찍는 동안 다양하게 찍어 보았습니다.

입환시 코레일 구간과 부산교통공사 구간을 연결해주는 선로를 이용합니다.

이번 신차 반입들로 정말로 오랜만에 그 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입환시 8량 편성 전량이 모두 들어가지 못하여 4량씩 나누어 입환합니다.

  4량 분할 뒤 후미차량부터 입환 하여  순차적으로 들어갑니다.

#4XXX 새마을 부산 - 서울마지막 사진은 아마 한동안 의미 있는 사진으로 남아 있을듯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