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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대상은 등록 장애아동그리고발달 재활서비스가 필요하다고인정되는 의사진단서가 나온 아동들입니다.

 군내 발달 재활서비스 대상자는약 80여명으로심리치료언어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발달장애인 부모에 대한 상담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동우 주민복지과장은 "앞으로 장애인의 복지와 권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주민복지과 청소년장애인복지분야(041.630.1957)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이 현재 또는 과거력상 다음항목 가운데 적어도 2가지 이상 나타난다.

(예시들은 실례이며 증상을 총망라한 것이 아님) -상동증적이거나 반복적인 운동성 동작, 물건사용 또는 말하기(예, 단순 운동 상동증, 장난감 정렬하기, 또는 물체 튕기기, 반향어, 특이한 문구 사용) -동일성에 대한 고집, 일상적이 것에 대한 융통성 없는 집착, 또는 의례적인 언어나 비언어적 행동 양상(예, 작은 변화에 대한 극심한 고통, 변화의 어려움, 완고한 사고방식, 의례적인 인사, 같은 길로만 다니기, 매일 같은 음식 먹기) -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으로 극도로 제한되고 고정된 흥미(예, 특이한 물체에 대한 강한 애착 또는 집착, 과도하게 국한되거나 고집스러운 흥미 -감각 정보에 대한 과잉 또는 과소반응, 또는 환경의 감각 영역에 대한 특이한 관심(예, 통증/온도에 대한 명백한 무관심, 특정 소리나 감촉에 대한 부정적 반응, 과도한 냄새 맡기 또는 물체 만지기, 빛이나 움직임에 대한 시각적 매료) C.증상은 반드시 초기 발달시기부터 나타나야 한다 (그러나 사회적 요구가 개인의 제한된 능력을 넘어서기 전까지는 증상이 완전히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이 말은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시점이 되었는데, 처음에는 한두마디 주고받는 것을 보면서 이야기를 잘하나 보다 생각하게 된다.

이때는 자신이 갖고 있는 언어적 능력으로 커버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여러 문장을 해야 할 상황이 되면, 자신의 언어적 능력만으로 커버가 되지 못하니 그때서야 증상이 확인된다는 것이다.

D. 이러한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현재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뚜렷한 손상을 초래한다.

E. 이러한 장애는 지적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 지연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적 장애와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자주 동반될 수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지적 장애를 함께 진단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의사소통이 현재 발달 수준으로 가능한 것보다 훨씬 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IQ가 60으로 나왔는데, IQ 60정도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언어적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진단 기준 A를 충족하는 ㄴ모습이 관찰되는 것이다.

영상은 총 8개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발달장애 △정신장애 △뇌전증장애 △기타 장애(심장장애, 간장애, 호흡기장애, 장루·요루장애, 신장장애, 언어장애, 안면장애 등) 등 장애 유형별로 제작되었다.

영상은 실생활에서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례 중심으로 제작되었으며, 유튜브와 서울시 홈페이지 등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시리즈는 "시각장애인은 모두 점자를 알고 있을 것이다", "청각장애인은 모두 수화를 사용할 것이다", "모든 정신장애는 유전될 것이다" 등 장애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는 내용뿐 아니라, 시각장애인에게 길 안내를 할 때, 청각장애인과 소통할 때, 지체장애인과 함께 이동 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에티켓도 소개한다.

  서울시는 초, 중, 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의 장애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시 교육청 및 각 교육지원청에 협조를 요청하여 영상을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 뿐만 아니라, 서울시 및 자치구 공무원, 투자출연기관, 사회복지시설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한 인식개선 교육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남원준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올바른 에티켓을 알리기 위해 이번 동영상을 제작하게 됐다"면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에는 장애에 대한 오해뿐 아니라, 장애인을 대할 때 지켜야 할 에티켓도 담고 있다.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영상 주소1. 시각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PQEfodbDODg2. 청각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C-w6mllUN9Q3. 지체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sWiySj9LSOU4. 뇌병변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DLA_CugJ3yY5. 발달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L9JxevhfL-E6. 정신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ESm2zIH6Q507. 뇌전증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L5yUUIjNC0c8. 기타 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Y_liP31P0m0   [출처] 서울시, “장애에 대한 오해, 영상으로 바로 잡아요”|작성자 newsbeminor  [출처] 서울시, “장애에 대한 오해, 영상으로 바로 잡아요”|작성자 newsbeminor대상은 등록 장애아동그리고발달 재활서비스가 필요하다고인정되는 의사진단서가 나온 아동들입니다.

 군내 발달 재활서비스 대상자는약 80여명으로심리치료언어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발달장애인 부모에 대한 상담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동우 주민복지과장은 "앞으로 장애인의 복지와 권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주민복지과 청소년장애인복지분야(041.630.1957) 영상은 총 8개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발달장애 △정신장애 △뇌전증장애 △기타 장애(심장장애, 간장애, 호흡기장애, 장루·요루장애, 신장장애, 언어장애, 안면장애 등) 등 장애 유형별로 제작되었다.

영상은 실생활에서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례 중심으로 제작되었으며, 유튜브와 서울시 홈페이지 등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시리즈는 "시각장애인은 모두 점자를 알고 있을 것이다", "청각장애인은 모두 수화를 사용할 것이다", "모든 정신장애는 유전될 것이다" 등 장애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는 내용뿐 아니라, 시각장애인에게 길 안내를 할 때, 청각장애인과 소통할 때, 지체장애인과 함께 이동 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에티켓도 소개한다.

  서울시는 초, 중, 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의 장애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시 교육청 및 각 교육지원청에 협조를 요청하여 영상을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 뿐만 아니라, 서울시 및 자치구 공무원, 투자출연기관, 사회복지시설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한 인식개선 교육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남원준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올바른 에티켓을 알리기 위해 이번 동영상을 제작하게 됐다"면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에는 장애에 대한 오해뿐 아니라, 장애인을 대할 때 지켜야 할 에티켓도 담고 있다.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영상 주소1. 시각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PQEfodbDODg2. 청각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C-w6mllUN9Q3. 지체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sWiySj9LSOU4. 뇌병변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DLA_CugJ3yY5. 발달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L9JxevhfL-E6. 정신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ESm2zIH6Q507. 뇌전증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L5yUUIjNC0c8. 기타 장애 : https://www.youtube.com/watch?v=Y_liP31P0m0   [출처] 서울시, “장애에 대한 오해, 영상으로 바로 잡아요”|작성자 newsbeminor  [출처] 서울시, “장애에 대한 오해, 영상으로 바로 잡아요”|작성자 newsbeminor 전반적 발달 지연은 대 운동, 미세운동과 인지, 언어, 사회성과 일상생활 중 2가지 이상이 지연된 경우로 정의한다.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염색체 이상 등에 의한 선천성 대뇌 발달 이상이나 미숙아, 주산기 이상, 출생 후에 발생하는 각종 대사 이상, 감염, 출혈, 저산소증 등의 생물학적 요인이 있다.

또한 부모의 관심이나 격리, 약물 중독, 산모의 음주 등 부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인 환경과도 관련이 있다.

운동 발달 장애의 흔한 원인은 뇌성마비, 말초신경 및 신경근 질환, 정신 지체, 근육 질환이다.

청력이 소실되었거나 정신 지체, 자폐증 등이 있으면 언어 발달에 장애가 흔히 발생한다.

운동, 언어, 사회 심리적 발달 장애가 두루 동반된다면 뇌기형이나 염색체 이상, 자궁 내 감염, 주산기 이상, 진행성 뇌병변에 의한 경우가 많다.

  증상 연령별로 발달 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 소견은 다음과 같다.

  1) 대운동 발달100일 : 목을 가누지 못한다.

5개월: 뒤집지 못한다.

7개월: 혼자 앉지 못한다.

9

10개월: 붙잡고 서질 못한다.

15개월: 걷지 못한다.

만 2세: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가지 못한다.

만 3세: 한 발로 잠시도 서 있질 못한다.

만 4세: 한 발 뛰기를 못한다.

  2) 미세 운동 발달3

4개월: 주먹을 꽉 잡고 펴지 못한다.

4

5개월: 장난감을 움켜쥐지 못한다.

7개월: 물건을 한 손에 쥐지 못한다.

12개월: 엄지와 검지로 작은 물건을 잡지 못한다.

18개월: 양말이나 장갑을 혼자 못 벗는다.

24개월: 5개의 블록을 쌓지 못한다.

만 3세: 원을 보고 그리지 못한다.

만 4세: 십자가와 사각형을 보고 그리지 못한다.

  3) 언어 발달언어 발달은 지능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언어 발달에는 개인차가 많아서 정상적으로 늦는 것인지 질환에 의한 것인지 보호자가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8개월이 되어도 말보다는 몸짓으로 의사 표현을 하거나, 만 2세에도 간단한 두 단어 문장을 만들지 못하거나 만 3세가 되어도 의사 표시를 위한 문장을 못할 때에는 언어 발달의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4) 사회심리 발달3개월: 주위의 자극에 반응하여 미소를 짓지 않는다.

6

8개월: 유쾌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웃지 않는다.

12개월: 달래기가 어렵고 비협조적이다.

24개월: 아무 이유 없이 치고, 물고, 소리를 잘 지른다.

만 3

5세: 다른 아이와 어울리지 못한다.

  발달장애인지원법법안에 따르면 발달장애인이란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과 지적장애 또는 자폐성장애인이 아니면서 18세 이전에 지적장애가 나타난 사람을 말합니다  자기결정, 권리주장 등이 약한 발달장애인의 인지적,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통합과 자립을 위한 별도의 제도가 필요하다는 발달장애인지원법제정 추진연대의 의견 등을 수렴하여<발달장애인지원법>이 12대국회 1호 법안으로 발의되었습니다.

이번 제정안의 목적은 발달장애인의 인간다운 생활과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국가와 지자체의 책임을 명백히 하고 발달장애인에 대한 각종 지원과 각종 서비스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기본적인 생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최대한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법안은 발달장애인의 정의 및 권리, 발달장애인위원회 등의 전달체계, 발달장애인 특별기금의 조성, 건강과 발달 직업과 소득보장 주거와 돌봄 여가와 문화 참여와 옹호 등 발달장애인서비스, 서비스제공자 및 서비스제공기관 등의 내용을 총망라해 7장 98조에 결쳐 담고 있습니다.

또 국가와 지체장애에 발달장애인종합계획 수립, 발달장애인 종합적인 서비스전달체계마련, 서비스 및 급여의 마련, 발달장애인 서비스 제공 기관 등에 대한 관리감독 등의 책무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시군구에는 발달장애인서비스 및 급여대상자를 판정하고 개인별서비스지원계획을 수립, 운영하는 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두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절차는 발달장애인이 시군구에 서비스 및 급여를 신청하면 지원센터에서 서비스 지원여부 및 서비스내용 등을 판정해 개인별 지원계획을 수립하도록 했습니다.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 보호를 위해 발달장애인 본인이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매 계약을 맺도록 했으며 이 때 지역사회와 통합된 서비스 및 급여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발달장애인은 2년마다 서비스 및 급여의 적합성을 재심사를 받아야 하며, 소득보장과 관련하여서는 최저임금액을 발달장애인의 표준 소득보장금액으로 책정하고 개인소득 수준 등을 고려해 이를 매월 지급하도록 했습니다.

co.kr/?src=text&kw=000001Suinjae | 수인재두뇌과학www.brainscience.co.kr 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수인재두뇌과학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느티로 16 젤존타워1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수인재두뇌과학센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7-1 젤존타워 1차 6층 1644-5453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이 현재 또는 과거력상 다음항목 가운데 적어도 2가지 이상 나타난다.

(예시들은 실례이며 증상을 총망라한 것이 아님) -상동증적이거나 반복적인 운동성 동작, 물건사용 또는 말하기(예, 단순 운동 상동증, 장난감 정렬하기, 또는 물체 튕기기, 반향어, 특이한 문구 사용) -동일성에 대한 고집, 일상적이 것에 대한 융통성 없는 집착, 또는 의례적인 언어나 비언어적 행동 양상(예, 작은 변화에 대한 극심한 고통, 변화의 어려움, 완고한 사고방식, 의례적인 인사, 같은 길로만 다니기, 매일 같은 음식 먹기) -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으로 극도로 제한되고 고정된 흥미(예, 특이한 물체에 대한 강한 애착 또는 집착, 과도하게 국한되거나 고집스러운 흥미 -감각 정보에 대한 과잉 또는 과소반응, 또는 환경의 감각 영역에 대한 특이한 관심(예, 통증/온도에 대한 명백한 무관심, 특정 소리나 감촉에 대한 부정적 반응, 과도한 냄새 맡기 또는 물체 만지기, 빛이나 움직임에 대한 시각적 매료) C.증상은 반드시 초기 발달시기부터 나타나야 한다 (그러나 사회적 요구가 개인의 제한된 능력을 넘어서기 전까지는 증상이 완전히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이 말은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시점이 되었는데, 처음에는 한두마디 주고받는 것을 보면서 이야기를 잘하나 보다 생각하게 된다.

이때는 자신이 갖고 있는 언어적 능력으로 커버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여러 문장을 해야 할 상황이 되면, 자신의 언어적 능력만으로 커버가 되지 못하니 그때서야 증상이 확인된다는 것이다.

D. 이러한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현재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뚜렷한 손상을 초래한다.

E. 이러한 장애는 지적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 지연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적 장애와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자주 동반될 수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지적 장애를 함께 진단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의사소통이 현재 발달 수준으로 가능한 것보다 훨씬 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IQ가 60으로 나왔는데, IQ 60정도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언어적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진단 기준 A를 충족하는 ㄴ모습이 관찰되는 것이다.

수인재두뇌과학 이슬기 소장은,발달장애는 대개 유아기에 발견되며, 늦어진 경우 아동기에 발견되기도 한다며,발달장애를 겪고있는 아동의 경우 또래 아이들보다 25%이상 두뇌성장이 늦다는 것이두뇌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임을 전했습니다.

발달장애는 다시 "전반적 발달장애"와 "부분적 발달장애"로 나뉩니다.

전반적 발달장애는 여러기능들이 복합적으로 저하된 상태고자폐스펙트럼,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 증후군 등이 대표적입니다.

부분적 발달장애는 특정 기능의 장애 또는 발달의 지연 증상을 보입니다.

참고로, 가장 대표적인 발달장애로 알려진 자폐증 (자폐스펙트럼)은 5가지 영역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첫째는, 대인관계 형성에 문제가 있고 생각과 행동반경을 관심사 이상으로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둘째는, 의사소통에 장애를 보이나, 그 정도의 차이는 다양합니다.

셋째는, 상투적이며 의미없는 반복행동을 보입니다.

넷째는, 외부로 오는 감각자극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섯째는, 조기발생이 관찰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3세 이전의 유아때부터 외부인과의 접촉을 피하거나일에 대한 강한 집착을 보이며 장난감을 가지고 놀때도 또래와 사뭇 다른 형태를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5가지 영역의 특성을 대부분의 전문가들도 공통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현재는 다양한 치료법과 특수교육적 접근이 이뤄지고 있으며, 두뇌과학 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행동교정, 인지치료 식의 접근에서 두뇌기능을 직접 개선시키는"두뇌훈련치료"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두뇌훈련치료 프로그램이 뉴로피드백이며,그밖에 읽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토마티스 청지각훈련, 시각집중력, 시지각 훈련,감각통합훈련, 전산화인지훈련 등이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을 비롯한 두뇌훈련치료는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일정시간 이상의 임상을 경험하고,해당분야 전문자 자격을 갖춘 치료사가 직접훈련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인재두뇌과학은 서울대 심리과학연구소 협력센터이자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공식회원사로,해당 전문가들과 함께 식약청에서 인증한 검증된 뉴로피드백 장비를 사용한비약물치료 두뇌훈련시스템을 제공합니다.

  ADHD | 난독증 | 틱장애 | 발달장애 | 학습장애 | 집중력향상 | 뇌진단검사 | 주의력검사감각통합검사 | 학습능력검사 | E-뉴로피드백 | 바이오피드백 | 청지각훈련 | 시지각훈련 | 두뇌전기요법 등   다음 3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발달장애] 짱입니다.


A. 추리, 문제해결, 계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업, 경험 학습 등과 같은 지적기능의결함. 이는 임상적 평가와 개별 표준화 지능검사 모두에서 확인되어야 한다.

B. 개인 독립성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발달적 및 문화적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적응 기능에서의 결함. 지속적인 지원이 없다면, 적응결함은 가정, 학교, 일터, 지 역사회 등의 여러 환경에서 의사소통, 사회참여, 독립생활과 같은 일상생활 활동중 1가지 이상 제한을 가져온다.

C. 지적 및 적응 결함이 발달기에 발병 심도: 가벼운(경도), 보통의(중등도), 심한(중도), 아주 심한(최중도) * 지능지수가 평균에서 ?2 표준편차의 점수: IQ70 (65-75) * 심도는 IQ점수가 아니라 요구되는 지원수준에 따른 적응 기능을 토대로 결정됨.* 지적장애의 심도 수준은 개념(학업)/ 사회/ 실용 영역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됨 - 개념/학업 영역: 기억, 언어, 읽기, 쓰기, 수학, 실용지식 습득, 문제해결, 새로운 상황에 서 판단- 사회 영역: 타인의 사고, 감정 및 경험 이해, 공감, 대인 의사소통기술, 우정, 사회적 판 단- 실용 영역: 자조, 직무책임, 돈관리, 여가, 행동관리, 학교/일터 과제 구성 등 생활장면 에서의 학습과 자기관리 * 유병율은 전체 인구의 1%이지만 연령별로 유병율이 다양함. 심한 지적장애의 유병율은1000명 당 6명? 나) 광범위성 발달지연(Global Developmental Delay) * 이 진단은 유아기에 임상적 심도를 신뢰롭게 평가할 수 없는 5세 이하의 유아에게 해당된 다.

* 이 범주는 몇가지 지적 기능 영역에서 기대되는 발달 이정표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진단 하고, 너무 어려서 표준화검사를 실시할 수 없는 아동을 포함하여 지적 기능을 체계적으 로 평가할 수 없는 아동에게 적용한다.

* 이 범주는 일정 기간 후에 재평가가 요구된다.

 - 다음에 포스트계속--? ?? ?  수인재두뇌과학 이슬기 소장은,발달장애는 대개 유아기에 발견되며, 늦어진 경우 아동기에 발견되기도 한다며,발달장애를 겪고있는 아동의 경우 또래 아이들보다 25%이상 두뇌성장이 늦다는 것이두뇌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임을 전했습니다.

발달장애는 다시 "전반적 발달장애"와 "부분적 발달장애"로 나뉩니다.

전반적 발달장애는 여러기능들이 복합적으로 저하된 상태고자폐스펙트럼,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 증후군 등이 대표적입니다.

부분적 발달장애는 특정 기능의 장애 또는 발달의 지연 증상을 보입니다.

참고로, 가장 대표적인 발달장애로 알려진 자폐증 (자폐스펙트럼)은 5가지 영역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첫째는, 대인관계 형성에 문제가 있고 생각과 행동반경을 관심사 이상으로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둘째는, 의사소통에 장애를 보이나, 그 정도의 차이는 다양합니다.

셋째는, 상투적이며 의미없는 반복행동을 보입니다.

넷째는, 외부로 오는 감각자극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섯째는, 조기발생이 관찰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3세 이전의 유아때부터 외부인과의 접촉을 피하거나일에 대한 강한 집착을 보이며 장난감을 가지고 놀때도 또래와 사뭇 다른 형태를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5가지 영역의 특성을 대부분의 전문가들도 공통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현재는 다양한 치료법과 특수교육적 접근이 이뤄지고 있으며, 두뇌과학 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행동교정, 인지치료 식의 접근에서 두뇌기능을 직접 개선시키는"두뇌훈련치료"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두뇌훈련치료 프로그램이 뉴로피드백이며,그밖에 읽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토마티스 청지각훈련, 시각집중력, 시지각 훈련,감각통합훈련, 전산화인지훈련 등이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을 비롯한 두뇌훈련치료는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일정시간 이상의 임상을 경험하고,해당분야 전문자 자격을 갖춘 치료사가 직접훈련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인재두뇌과학은 서울대 심리과학연구소 협력센터이자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공식회원사로,해당 전문가들과 함께 식약청에서 인증한 검증된 뉴로피드백 장비를 사용한비약물치료 두뇌훈련시스템을 제공합니다.

  ADHD | 난독증 | 틱장애 | 발달장애 | 학습장애 | 집중력향상 | 뇌진단검사 | 주의력검사감각통합검사 | 학습능력검사 | E-뉴로피드백 | 바이오피드백 | 청지각훈련 | 시지각훈련 | 두뇌전기요법 등     그 밖에도 영화가 끼친 긍정적인 영향은 말 할수 없이 많겠지만, 다른 블로그나 인쇄매체에서 많이 다뤄지고 있기 때문에오늘 포스팅에서는 그 부분보다는,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 두가지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숨겨진 이야기 1." 영화 말아톤은 일시적 희망적 사치에요."   우리가 함께하는 밀알학교에서 일하시는 P선생님은 항상 " 말아톤에서 나오는 발달장애의 경우는 극히 한정된 경우이고, 사실은 그것보다 더 열악할 때가 많아요" 혹은 "말아톤 같은 영화만 보고 와서 직접 보니까 많이 다르죠, 그런 고기능성 자폐의 경우는 아주 특수한 경우랍니다" 라는 말을 하십니다.

또  돋움 공동체 설립을 위한 모임에서 주고받은 아래의 이야기들이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답니다.

나의 일상 탈출 시간이다.

저녁 7시 소주잔을 놓고 모두들 심각한 표정으로 토론이 열린다.

"학습이 안되는 아이들이에요"."병이 아니며 장애입니다"."치료가 불가능하지요"."자식을 버리고 있어요"."가정도 깨지고 있답니다""공동 유가 시설이 필요합니다""아이들이 갇혀 살고있어 외출을 시켜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예산이 부족하여 짜장면으로..삽겹살을 먹이고 싶었어요""수백명 수용시설에 갇혀사는 이들에게 인간답게 자유를 느끼는 여행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건겅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 듯 그늘이 없는 건강한 사회가 전제되어야 하며우리 사회에 자폐로 대표되는 발달장애를 가진 이들이5만에서 7만에 이른다고 순수 음악 작곡가 이상만씨는 말한다.

침묵이 흐른다.

소주잔이 빨라진다.

 "자폐 아이들은 보호자 없이 살아갈 수가 없는 장애자입니다""영화 말아톤은 일시적 희망형 사치예요""그 영화 처럼 희망형 사치로 인해 자폐 가정들은 큰 가슴을 치며 고통 속에 살고 있답니다" 하루 종일 소리지르는 자폐형.왼종일 웃는 자폐형.물건 던지는 자폐형.뛰어 다니는 자폐형 등 그 다양성 장애를 듣노라니가슴에 멍울이 든다.

현대의 집단화된 아파트 페케이지형 주거에서얼마나 가슴 조이며 살까?....강제적으로 통제를 하다 보니 일부 수면제를 먹이기도 한다니.... 그들의 도덕적 양심의 파괴가 자멸감을 갖게 할 것이다.

 관리를 못해 수용시설에 맡기려면 무연고가 조건이 되기에 자식을 버려야 하는 비정의 사건들이 널려 있다.

 우리 사회는 발달장애인을 자폐증으로 오인하여 환자 취급하려는 관습은 오류를 낳고 있다.

이들은 관계형성이나 사회화를 위한 학습이 안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단다.

 발달장애자의 사회 편견과 몰 이해가 그들의 절망적 소외를 가져오게 하고 있다.

가족파괴력은 과히 놀라운 사건이 일어 나고 있는 현실을 알리고 그 가정이 사회 속에 건강한 삶을 영위 할수 있게그 생존권과 복지를 위해 숙제를 풀고저그 첫 공식 모임을 순수 음악작곡가인 이상만씨에 의해  발의된다.

 장애와 비장애가 구분없는 사회가 열리기를 희망하며이에 동참하는 이들이 많아지길 기도한다.

(출처 : http://blog.naver.com/choiboko?Redirect=Log&logNo=140034345535)우리가 가진 발달장애에 대한 편견, 그리고 무관심, 이제는 고개를 돌려 발달장애인들을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행동을 할 때 입니다.

    숨겨진 이야기 2. 말아톤의 주인공, '배형진'씨의 직업이야기(출처 : 위클리조선 2007년 6월 5일) 앞서 포스트에서 장애, 특히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취업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말아톤의 주인공 '배형진' 씨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형진씨는 경기도 하남시 광암동의 기타 부품 업체인 <(주)진호>에서 일을 하였습니다.

이 중소기업은 기타 줄 조임새를 만드는 평범한 회사이지만, 매출액이 60

70억 규모인데다가 대부분의 제품을 수출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이곳에서 일하는 직원 72명 가운데 31명이 발달장애인이라는 것입니다.

신체장애인을 고용하는 업체는 많지만 발달장애인을 이처럼 대규모로 고용하는 회사는 매우 드물다고 하네요. 하지만 배형진 씨는 2007년 5월 19일자로 회사를 그만두어야 했습니다.

 회사측은 경영난을 이유로 당초 발달장애인 31명의 부모에게 구조조정안을 통보했습니다.

회사측이 제시한 두 가지 제안은 -테스트를 거쳐 10명 내외를 정리해고하거나, -정리해고를 하지 않는 대신 임금을 79만원에서 50만원으로 낮추는것.발달장애인을 둔 부모님은 두 가지 안을 놓고 회사 측과 한달 이상 힘겨운 줄다리기를 했습니다.

 협상 진행이 이루어 지는 상황에서, 배형진씨의 어머니 박미경씨는 퇴사를 결정하였습니다.

그나마 형진씨의 경우 경제적 형편이 어렵지 않았기 때문이죠. 이후 정리해고 대신 임금삭감 감안을 수용하면서 회사와 부모들과의 갈등은 일단락되었습니다.

 한편 ,회사의 사장인 최병채 씨는 2005년 언론 인터뷰에서 " 발달장애인을 100명 고용해 대표정인 장애인 고용 성공사례 기업이 되는 소망을 갖고 있다" 고말한바 있습니다.

이런 최사장이 왜 정리해고와 임금삭감이라는 칼을 빼들어야 했을까요?회사측이 내세우는 가장 큰 문제는 재무구조 악화였습니다.

 재무구조 악화의 근본 원인을 따져 들어가면 복지정책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숨어 있습니다.

최병채 사장에 따르면 "발달장애인 한 사람을 고용하려면 회사에서 별도 비용으로 50만원 이상이 더 들어간다" 고 말하며 " 30명으로 계산하면 한달에 1500만원, 1년에 1억 8000만원이든다"고 말했습니다.

[발달장애] 결국 이렇게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으로 부터 받는 '장애인고용 촉진 장려금'은 점점 줄어드는 추세였고, 4대보험료, 주민세, 법인세 등을 빼고 나면 오히려 장애인 고용에 따른 적자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현행 장애인고용촉진법은 발달장애(1

3급)와 지체장애(1

2급)을 통틀어 중증장애인으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최병채 사장은 "지체장애인은 사실상 정신상태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업무에 익숙해지면 보통 사람과 똑같이 일할 수 있지만 발달 장애인은 사정이 전혀 다르므로 차등적으로 대우해야 한다" 고 주장했습니다.

  선진국의 경우 중증장애인 중에서도 발달장애인에 대해 최고의 제도적 지원을 해줍니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측 한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까지 직업적인 능력이나 근로 능력을 판정해 장애 기준을 구분하는 단계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 이라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복지 전문가들은 장애인 고용정책이 의학적 능력이 아닌 직업적 능력으로 재조정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나사렛대학 인간재활하과 유애란 교수는 "지체 장애인의 경우 재활보조공학기구를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일정시간 직업 재활이 이뤄지면 직업적인 면에서 더 이상 장애가 아니며 그의 직업적 능력은 최대한 지속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면서 " 반면 발달장애인이나 정신지체의 경우 직업적인 능력에서는 항구적인 장애" 라고 진단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그녀는 " 장애인의 직업능력을 기준으로 국가적인 직업 재활 및 고용정책이 수립되어 이들의 고용창출과 유지, 일정 임금 유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가 되어야한다" 고 말했습니다.

 발달장애인 30명의 부모는 일단 정리해고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는 사실에 안도해야 했지만,잘못된 장애인 정책은 그대로 놓아두고 미봉책으로 수습한 것이라는 생각으로 안타까워하였습니다.

" 우리 애들이 거길 나와도 받아줄 데가 없으니 어쩔 수 없지 않느냐" 고 말하는 B씨의 목소리에우리모두가 귀를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요? 함께 일하는 , 소통하는 곳을 꿈꿉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자폐증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소, 출생 전후의 감염이나 환경적 독소, 자궁 내에서 발달하는 동안 또는 초기 영아기 동안에 일어나는 뇌 손상 또는 뇌 이상(brain abnormality)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폐증이 도파민, 세로토닌 등 신경전달물질이라고 불리는 화학물질들의 비정상적인 농도 때문이라는 증거를 제시하는 연구자들도 있습니다.

자폐증 아이에서 정신지체가 75%에 이를 정도로 흔하고 경련성 질환도 높은 빈도로 발견되는 것이 자폐증의 생물학적 원인론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현재는 전체 뇌 크기와 측두엽 이상과 연관된 신경해부학적 원인론과 신경전달 물질과 연관된 생화화적 원인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폐증은 3세 이전부터 언어 표현-이해, 어머니와의 애착 행동, 사람들과의 놀이에 대한 관심이 저조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3세 이후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의 현저한 부족, 상동증(반복행동), 놀이행동의 심한 위축, 인지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 상의 장애이며,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인구 10,000명당 약 5명꼴로 발생하는 자폐증(autism)은 자기 자신에 비정상적으로 몰입한 상태를 말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일에 어려움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자폐 같으면서도 자폐증이 아닌 경우가 있어 감별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자폐증은 정확하게는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를 의미하며 이 전반적 발달장애 안에는 약간씩 증상이 다른 5가지 질병이 들어 있고 대표적인 것이 전형적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입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은 전형적 자폐증과는 달리 생후 첫 2

3년간은 비교적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보이며 다른 전반적 발달 장애와 달리 언어와지능이 정상인에 가깝고 단지 사회적 교류가 저하되어 있습니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원인 자폐증은 뇌의 발달장애로 인한 질병인데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정신사회적 원인이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나 최근에는 중추 신경계의 장애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학설이 지배적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자폐증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소, 출생 전후의 감염이나 환경적 독소, 자궁 내에서 발달하는 동안 또는 초기 영아기 동안에 일어나는 뇌 손상 또는 뇌 이상(brain abnormality)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폐증이 도파민, 세로토닌 등 신경전달물질이라고 불리는 화학물질들의 비정상적인 농도 때문이라는 증거를 제시하는 연구자들도 있습니다.

 자폐증 아이에서 정신지체가 75%에 이를 정도로 흔하고 경련성 질환도 높은 빈도로 발견되는 것이 자폐증의 생물학적 원인론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현재는 전체 뇌 크기와 측두엽 이상과 연관된 신경해부학적 원인론과 신경전달 물질과 연관된 생화화적 원인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 질적인 문제를 보이고 언어와 의사소통에 장애를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상동증을 보이고 기분과 정서의 불안정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75%의 자폐증 환자는 정신 지체 문제를 보입니다.

자폐증의 일반적인 네 가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적 고립] 자폐증으로 진단된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두드러진 증상입니다.

사회적 고립이 극심하다고 해서 아무런 정서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무관심 유형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를 제외하고는 자발적으로 주변과 교류하지 않고 타인의 접근을 거부합니다.

 수동적 유형은 먼저 접근하지는 않지만 타인이 상호작용을 시도하면 이에 반응을 보입니다.

자발적이나 기괴한 유형은 타인에게 접근은 하지만 그 방식이 유별나고 일방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정신지체] 약 76

89%의 자폐아동들은 지능지수가 70 이하로 정신지체를 동반합니다.

인지적 문제가 있어 사회적 이해나 언어에 대한 능력은 떨어지지만 숨은그림 찾기와 같은 감각운동능력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언어적 결함]자폐아동의 절반 이상이 전혀 말을 하지 못하고, 나머지는 말을 더듬거리거나 비명을 지르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방향어를 보입니다.

상호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으며, 일상적으로 주고받는 대화에 참여할 수가 없습니다.

자폐아동의 약 1/4에 해당하는 정신지체가 없는 군은 약 5세에 의미 있는 말을 시작하고 성인이 되면 보다 잘 적응하는 경향이 있어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행동장애]많은 자폐아동들은 어떠한 움직임을 아무런 목적 없이 의식적으로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빙글빙글 돌기, 손을 퍼덕거리기, 몸의 일부분을 긴장시키기, 까치발로 걷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매일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기도 하고, 자신의 일상에 생기는 변화에 저항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일종의 의식처럼 물건은 항상 같은 자리에 두어야 하고, 식사의 순서를 지켜야 하는 등의 변함 없는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과잉활동이 흔히 동반되고, 머리를 박는다든지 살갗을 할퀴거나 머리카락을 뽑는 등의 자해 행위를 보이기도 합니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검사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크게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언어적인 이해와 표현능력 발달이 저하되는 언어성 발달장애, 둘째는 인지와 지능 발달 전반이 저하되는 정신지체(지능지체), 셋째는 위의 두 가지와 더불어 심각한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동반하는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입니다.

언어 표현이나 이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위의 3가지 유형의 발달 문제들에서 다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감별이 중요합니다.

 만 3살에 말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은 위 3가지 가능성을 모두 내포하고 있으므로, 사회성 평가, 놀이 평가, 언어 검사 등을 통해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검사 중에 하나가 청력 검사입니다.

청력에 문제가 있을 경우, 언어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난청 검사(청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파 검사를 통해서는 아이의 뇌의 전기적 변화를 관찰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경기 뇌파가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열이 심하게 나면서 나오는 열성 경기 외에, 열 없이 경련을 한 적이 있다고 하면 반드시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MRI 검사는 뇌의 전체적인 구조와 모양의 이상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뇌 실질의 염증, 종양, 뇌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인데,대부분의 자폐 아동의 경우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SPECT-PET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데, 동위원소를 사용하여 뇌 실질의 혈류량을 통해뇌의 전반적 기능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

 또한 뇌 각 부위의 기능 상태를 파악할 수 도 있습니다.

MRI에서는 정상으로 보이는 경우에도 기능적인 결함을 찾아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이 3가지 검사는 각각이 임상적인 목적이 있을 때 사용하는 뇌 검사이고, 자폐증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자폐증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도 아닙니다.

 경련이 있다든지 하는 좀 더 분명한 임상적 소견과 그 소견의 원인을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할 때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검사인 것입니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진단 자폐증의 진단에는 자폐증의 특징적 증상인 사회적 고립, 언어적 결함, 상동적 행동에 대한 정신과 전문의의 판단과 함께 보호자로부터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병력을 파악하고 심리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또한 원인 질환을 찾고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해 신경학적 검사, 뇌파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음의 1), 2), 3) 세 개의 영역에서 적어도 6개 이상이 해당되어야 하며,  이 때 적어도 1)에서 2개 이상, 2)와 3)에서 1개 이상씩이 해당되어야 한다.

  1)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질적인 손상: 다음 중 적어도 2개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눈맞춤이나, 얼굴 표정, 몸의 자세, 몸짓 등 비언어적인 행동을 사용하는데 현저한 결함이 있다.

    -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한 친구 관계를 맺지 못한다.

    - 기쁨이나 흥미, 성취 등을 다른 사람과 자발적으로 공유하려 하지 않는다.

        (예: 흥미있는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가리키지 않는다)    - 사회적 또는 감정적인 상호작용이 없다.

         (예: 단순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혼자서 하는 행동을 좋아하거나,               다른 사람을 도구나 기계적인 보조물처럼 참여시킨다)  2)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질적인 손상: 다음 중 적어도 하나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 말로 하는 언어 발달의 지연 또는 전체적 결핍 (몸짓이나 무언극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대체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는다)    - 말을 적절하게 하더라도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계속하는 능력에 심한 장애가 있다.

    - 특정 언어를 판에 박은 듯한 일정한 방식이나(stereotyped)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 발달 단계에 적절한 다양하고 자발적인 상상 놀이나 사회모방 놀이를 하지 않는다.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는 행동이나 흥미, 활동을 보임: 다음 중 적어도 하나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고 제한된 패턴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흥미거리에 사로잡혀 있다.

이 때 그 흥미는 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이다.

    - 특정한 그리고 비기능적인, 순서에 따른 행동이나 의례적인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하고 있다.

    -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는 반복적인 운동을 한다.

(예: 손이나 손가락을 흔들고 비틀거나, 몸 전체를 복잡하게 움직인다)    - 물건의 한 부분에 집요하게 사로잡혀 있다.

 2. 다음의 영역 가운데 한 가지 이상에서 지체되어 있거나 비정상적으로 기능하며, 3세 이전에 시작된다.

  1) 사회적 상호작용  2) 사회적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  3) 상징적이거나 상상해가며 하는 놀이 3. 레트 장애(Rett's Disorder)나 아동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에 해당되지 않는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자폐증 치료는 조기에 시작할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약물보다는 교육을 이용하게 되는데 부모, 보호자, 치료자 등 주변 사람들이 일관되게 시행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할 때 효과적입니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는 한마디로 "통합적 치료(integrative treatment)" 입니다.

 영유아기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의 첫 단추이자 첫 출발점인 부모나 일차 양육자와의 애착을 발달시키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걸음마기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 촉진에 기초를 둔 행동 치료와 놀이 치료 및 언어적 훈련을 받아야 하고, 학령전기인 4

6세 사이의 시기에는 그룹 놀이 치료와 사회기술 훈련이 포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동시에 과잉행동, 상동행동, 자해적 행동 등에 대한 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초등학교 연령의 학령기에는 꾸준한 사회기술 훈련과 더불어 다양한 인지 학습적 도움과 언어적 활용을 도울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발달 단계에서 필요한 내용들이 개별-그룹-통합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원되어야 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세가지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로, 응용행동분석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유발할 수 있는 어떤 행동을 할 때 그것에 대한 보상을 함으로써 그 행동이 반복되어 일상적인 일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로 아이가 원하는 행동을 그림으로 가져오게 하고, 그것을 보호자가 말하고 아이가 따라하게 유도함으로써 말을 하지 않는 아이에게 대화를 유도하고 의사소통 방식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합니다.

 세번째는 사회성 발달을 위한 이야기로서 자폐아들이 남의 마음을 읽고 감정을 이해하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치료 프로그램의 선택은 자폐의 정도와 가족이 이용 가능한 주변 자원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좌우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일부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지만, 자폐증 치료에 특효를 보이는 약은 없습니다.

?자폐증, 자폐아, ASD, 자폐스펙트럼장애, 마인드힐클리닉, 언어치료, 인지행동치료, 발달장애, 지적장애,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과 관련 전문가 상담예약 바로가기 다음 3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A. 추리, 문제해결, 계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업, 경험 학습 등과 같은 지적기능의결함. 이는 임상적 평가와 개별 표준화 지능검사 모두에서 확인되어야 한다.

B. 개인 독립성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발달적 및 문화적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적응 기능에서의 결함. 지속적인 지원이 없다면, 적응결함은 가정, 학교, 일터, 지 역사회 등의 여러 환경에서 의사소통, 사회참여, 독립생활과 같은 일상생활 활동중 1가지 이상 제한을 가져온다.

C. 지적 및 적응 결함이 발달기에 발병 심도: 가벼운(경도), 보통의(중등도), 심한(중도), 아주 심한(최중도) * 지능지수가 평균에서 ?2 표준편차의 점수: IQ70 (65-75) * 심도는 IQ점수가 아니라 요구되는 지원수준에 따른 적응 기능을 토대로 결정됨.* 지적장애의 심도 수준은 개념(학업)/ 사회/ 실용 영역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됨 - 개념/학업 영역: 기억, 언어, 읽기, 쓰기, 수학, 실용지식 습득, 문제해결, 새로운 상황에 서 판단- 사회 영역: 타인의 사고, 감정 및 경험 이해, 공감, 대인 의사소통기술, 우정, 사회적 판 단- 실용 영역: 자조, 직무책임, 돈관리, 여가, 행동관리, 학교/일터 과제 구성 등 생활장면 에서의 학습과 자기관리 * 유병율은 전체 인구의 1%이지만 연령별로 유병율이 다양함. 심한 지적장애의 유병율은1000명 당 6명? 나) 광범위성 발달지연(Global Developmental Delay) * 이 진단은 유아기에 임상적 심도를 신뢰롭게 평가할 수 없는 5세 이하의 유아에게 해당된 다.

* 이 범주는 몇가지 지적 기능 영역에서 기대되는 발달 이정표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진단 하고, 너무 어려서 표준화검사를 실시할 수 없는 아동을 포함하여 지적 기능을 체계적으 로 평가할 수 없는 아동에게 적용한다.

* 이 범주는 일정 기간 후에 재평가가 요구된다.

 - 다음에 포스트계속--? ?? ?  7; text-align: justify; margin: 0px; padding: 0px;">

사업 목적

과중한 돌봄 부담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집중적인 심리·정서적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울감 등 부정적 심리상태를 완화시켜 궁극적으로 발달장애인 가족의 기능 향상을 도모함

서비스 대상

등록기준 : 발달장애인(「장애인복지법」상 지적·자폐성 장애인) 자녀의 부모성인포함, 만6세 미만인 경우 장애등록 대신 의사 소견서로 갈음 가능소득기준 : 전국가구평균소득 150% 이하맞벌이 가구의 경우, 맞벌이 합산 소득의 25% 감경 적용 

가구 규모별 소득 기준(단위:천원)

가구원 수1인2인3인4인5인전국가구 월평균소득의 150% 이하2,3074,6466,6357,4617,8986인 이상 : 1인 추가시마다 전국가구평균소득 150%이하 가구는 소득 437천원씩 증가욕구기준 : 서비스 이용자의 심리·정서 수준을 검사하고, 그 결과 우울증이 의심 되는 등 전문적인 심리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제외대상 : 다른 법령(또는 국가 예산)에 따라 발달장애인 부모 심리지원 사업과 유사한 서비스를 받고 있는 자 

서비스 내용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개인 심리 상담을 6개월 간 제공 (회당 50분, 월 4회 이상)지원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고, 이용자가 이를 희망하는 경우 1회(최대 6개월)에 한하여 지원연장 가능필요한 경우 일부 회기는 부부 상담으로 진행 가능부부가 각각 대상자로 지정받아 서비스를 진행하는 중 부부 상담을 시행한 경우라도 둘 중 한 사람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간주 함심리·정서 검사 등을 통해 위험군으로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병원이나 관할 정신보건센터 등에서 관련 치료서비스를 적절히 받을 수 있도록 연계 

서비스 가격

1인당 월 20만원 이하정부 바우처 지원액 16만원, 정부지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본인부담 바우처 지원액 및 본인부담금  바우처 지원액 및 본인부담금 표소득기준 총 구매력바우처 지원액본인부담금 전국가구 월평균소득 150%이하  월 최대 20만원  월 16만원 4천원

4만원본인부담금 납부이용자가 매회 서비스이용 전 제공기관에 사전 납부계좌입금을 원칙으로 하되 현금 납부 시 영수증 관리 필요

서비스 신청

신청권자 : 본인, 친족 및 기타 관계인, 복지담당공무원이 직권으로 신청가능신청서 제출 장소 : 서비스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ㆍ면ㆍ동 주민센터신청기간매월 말일 18:00일까지 (익월 1월부터 서비스 개시)신청 당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수 없음에 유의제출서류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변경)신청서사회복지서비스 이용권(바우처) 제공(변경) 신청서바우처카드 발급(재발급) 및 개인정보 제공·활용 동의서서비스 대상자가 등재된 건강보험증 사본(등재된 가구원 확인용)기타 소득 증명 자료(행복e음을 통한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확인이 곤란한 경우)심리·정서 검사 결과co.kr/?src=text&kw=000001Suinjae | 수인재두뇌과학www.brainscience.co.kr 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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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VER Corp. /OpenStreetMap수인재두뇌과학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느티로 16 젤존타워1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수인재두뇌과학센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7-1 젤존타워 1차 6층 1644-5453 전반적 발달 지연은 대 운동, 미세운동과 인지, 언어, 사회성과 일상생활 중 2가지 이상이 지연된 경우로 정의한다.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염색체 이상 등에 의한 선천성 대뇌 발달 이상이나 미숙아, 주산기 이상, 출생 후에 발생하는 각종 대사 이상, 감염, 출혈, 저산소증 등의 생물학적 요인이 있다.

또한 부모의 관심이나 격리, 약물 중독, 산모의 음주 등 부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인 환경과도 관련이 있다.

운동 발달 장애의 흔한 원인은 뇌성마비, 말초신경 및 신경근 질환, 정신 지체, 근육 질환이다.

청력이 소실되었거나 정신 지체, 자폐증 등이 있으면 언어 발달에 장애가 흔히 발생한다.

운동, 언어, 사회 심리적 발달 장애가 두루 동반된다면 뇌기형이나 염색체 이상, 자궁 내 감염, 주산기 이상, 진행성 뇌병변에 의한 경우가 많다.

  증상 연령별로 발달 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 소견은 다음과 같다.

  1) 대운동 발달100일 : 목을 가누지 못한다.

5개월: 뒤집지 못한다.

7개월: 혼자 앉지 못한다.

9

10개월: 붙잡고 서질 못한다.

15개월: 걷지 못한다.

만 2세: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가지 못한다.

만 3세: 한 발로 잠시도 서 있질 못한다.

만 4세: 한 발 뛰기를 못한다.

  2) 미세 운동 발달3

4개월: 주먹을 꽉 잡고 펴지 못한다.

4

5개월: 장난감을 움켜쥐지 못한다.

7개월: 물건을 한 손에 쥐지 못한다.

12개월: 엄지와 검지로 작은 물건을 잡지 못한다.

18개월: 양말이나 장갑을 혼자 못 벗는다.

24개월: 5개의 블록을 쌓지 못한다.

만 3세: 원을 보고 그리지 못한다.

만 4세: 십자가와 사각형을 보고 그리지 못한다.

  3) 언어 발달언어 발달은 지능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언어 발달에는 개인차가 많아서 정상적으로 늦는 것인지 질환에 의한 것인지 보호자가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8개월이 되어도 말보다는 몸짓으로 의사 표현을 하거나, 만 2세에도 간단한 두 단어 문장을 만들지 못하거나 만 3세가 되어도 의사 표시를 위한 문장을 못할 때에는 언어 발달의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4) 사회심리 발달3개월: 주위의 자극에 반응하여 미소를 짓지 않는다.

6

8개월: 유쾌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웃지 않는다.

12개월: 달래기가 어렵고 비협조적이다.

24개월: 아무 이유 없이 치고, 물고, 소리를 잘 지른다.

만 3

5세: 다른 아이와 어울리지 못한다.

  발달장애인지원법법안에 따르면 발달장애인이란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과 지적장애 또는 자폐성장애인이 아니면서 18세 이전에 지적장애가 나타난 사람을 말합니다  자기결정, 권리주장 등이 약한 발달장애인의 인지적,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통합과 자립을 위한 별도의 제도가 필요하다는 발달장애인지원법제정 추진연대의 의견 등을 수렴하여<발달장애인지원법>이 12대국회 1호 법안으로 발의되었습니다.

이번 제정안의 목적은 발달장애인의 인간다운 생활과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국가와 지자체의 책임을 명백히 하고 발달장애인에 대한 각종 지원과 각종 서비스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기본적인 생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최대한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법안은 발달장애인의 정의 및 권리, 발달장애인위원회 등의 전달체계, 발달장애인 특별기금의 조성, 건강과 발달 직업과 소득보장 주거와 돌봄 여가와 문화 참여와 옹호 등 발달장애인서비스, 서비스제공자 및 서비스제공기관 등의 내용을 총망라해 7장 98조에 결쳐 담고 있습니다.

또 국가와 지체장애에 발달장애인종합계획 수립, 발달장애인 종합적인 서비스전달체계마련, 서비스 및 급여의 마련, 발달장애인 서비스 제공 기관 등에 대한 관리감독 등의 책무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시군구에는 발달장애인서비스 및 급여대상자를 판정하고 개인별서비스지원계획을 수립, 운영하는 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두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절차는 발달장애인이 시군구에 서비스 및 급여를 신청하면 지원센터에서 서비스 지원여부 및 서비스내용 등을 판정해 개인별 지원계획을 수립하도록 했습니다.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 보호를 위해 발달장애인 본인이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매 계약을 맺도록 했으며 이 때 지역사회와 통합된 서비스 및 급여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발달장애인은 2년마다 서비스 및 급여의 적합성을 재심사를 받아야 하며, 소득보장과 관련하여서는 최저임금액을 발달장애인의 표준 소득보장금액으로 책정하고 개인소득 수준 등을 고려해 이를 매월 지급하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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