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왓슨 인공지능



결국 이 세기의 바둑 대국으로구글의 알파고가 가장 크게 웃게되는 결과로세상에 많이 알려졌고IBM의 왓슨은 울상이였겠죠.그러나 결과는 아직 계속 진행중입니다.

IBM의 왓슨이세돌과 구글의 알파고인공지능 AI하지만 인간에게 도전한 인공지능 분야의 원조는  'IBM의 왓슨'입니다.

즉 IBM의 슈퍼컴퓨터 왓슨은  체스, 퀴즈쇼등의 게임으로 인공지능의 문제 능력을 키운 알고리즘으로금융, 유통, 의료, 스포츠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인공지능 시장에서의 블루오션은 미국의 구글과 IBM이 주도권을 다툴것으로 어떤 인공지능(AI)이 인간의 두뇌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 ?최근 2

30년 후 없어질 수 있는여러가지 직업군이이 인공지능 컴퓨터가대신한다고 했을때미래는 어떤 직업이 유망한 직종일지예측하기가 힘들듯 합니다.

아울러최근 은행권들도 일임형 ISA에로보어드바이저 탑재를검토중에 있다고 합니다.

금융회사가 알아서 굴려주는일임형 ISA는이 로드어드바이저가 높은운용 수익율을거둘수 있으리라 기대를 가지고있기 때문입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각종 자본의데이터를 수집해 투자알고리즘을 만들어고객에게 투자자문을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우리 주변에인공지능 기술과 알고리즘의왓슨과 알파고의흥미로운 대결 구도가어떤 결과를초래할지인간과 기계가 벌이는대결구도또한흥미롭기도하고 AI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궁금합니다.

[왓슨 인공지능] 의 매력 포인트


인공지능이 분석 및 판단력을갖추려면우리 주변에 방대한 양의데이터를 하여학습시키는게 필 수 작업이겠죠.그래서 최근이런단순 빅데이터를 활용한 각종 데이터 분석과 예측으로국가정책을 수립하는데많은 도움을 주고있답니다.

앞으로 몇 십년후에인공지능 발달로사라지거나 사라질 가능성이 큰 인간의  일자리가 뭘지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 하루입니다.

지금 이렇게 늘 일할수있는 직장이있어행복하며고마움을 느낀 하루입니다.

  도쿄대 의학연구소는 IBM의 인공지능 ‘왓슨(Watson)’을 활용한 암 진단 연구를 진행해 왔는데 여성 환자는 지난해 혈액암의 일종인 ‘급성골수성백혈병’ 진단을 받고 도쿄대 의과학연구소에 입원했고 도쿄대 측은 이 여성에게 두 가지의 항암제를 6개월 동안 투여했지만, 회복되지 않았고 패혈중 등의 위험이 제기되는 상황에 처하게 됐었다고 합니다.

[왓슨 인공지능] 짱입니다.



 이 과정에서 환자의 암과 관련된 유전자 정보를 왓슨에 하고 그 결과를 지켜봤는데 왓슨은 여성환자가 급성골수성백혈병 중에서도 ‘2차성 백혈병’이라는 특수한 유형이라는 분석 결과를 불과 10분만에 내놨다고 합니다.

 왓슨은 이후 항암제 종류를 바꾸도록 제안했고, 연구팀이 왓슨의 제안대로 항암제를 투여한 결과 여성 환자는 수개월 안에 회복해 퇴원했고 이 여성환자는 현재 통원치료를 하고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http://blog.fashionsealhealthcare.com/ibm-watson-impacting-healthcare 미래에 다수의 일자리가 AI로 대체될 것이라는 전망은 ‘AI 포비아’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세계경제포럼(WEF)은 ‘직업의 미래’라는 보고서를 통해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4년 뒤 7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가 새로 생겨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네요. 일자리 걱정에서 의사도 자유롭지 만은 않은 모습입니다.

미국 유명 벤처 투자가 비노드 코슬라 (Vinod Khosla)는 이미 수 년 전 “AI기술의 발달로 미래 의사의 80%가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는데요 현재 AI가 가장 활발히 적용되는 분야 중 하나도 의료입니다.

 현장에서 환자들을 진단하고 있는 ‘AI 의사’인 IBM 왓슨은 미국 MD앤더슨 암센터, 메모리얼슬로언케터링 암센터 등에서 의사들에게 암 진단 및 치료 조언을 해 주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종양학회에 따르면 왓슨의 진단 정확도는 대장암 98%, 직장암 96%, 방광암 91%, 췌장암 94%, 신장암 91%, 난소암 95%, 자궁경부암 100% 라고 합니다.

 이쯤 되자 의사들로서는 한계를 모르고 진화하는 AI가 달갑지만은 않은 분위기인 것은 사실이네요. 그런데 결코 사라지지 않을 역할 중의 하나는 최종 의사 결정을 내리는 역할입니다.

인공지능이 특정한 의료 분야에서 의사와 비슷하거나 더 정확한 수준으로 발전한다 할지라도, 인공지능이 제시한 치료법 중에 무엇을 선택할지는 인간의 몫으로 남을 것인데 이 역할마저 대체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의사보다 더 정확하다”는 것을 실제 환자 대상의 임상 시험을 통해 의학적으로 증명해야 하지만, 이는 기술적으로나 윤리적으로 불가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대체 가능한 역할일까요? 암묵지나 직관에 의한 것이 아니라, 데이터나 근거에 기반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내리는 진단, 판독 등의 의사 결정은 기본적으로 대체 가능하다고 봐야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환자를 여러 의사에게 보였을 때 유사한 판단 과정을 거쳐서 의사 결정을 내리거나, 반복적으로 주어졌을 때 동일한 판단을 내릴 종류의 일이라면 인공지능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4차산업혁명은 헬스케어 보건의료산업에서 시작된다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4차 산업혁명과 보건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보고서를 통해 4차산업혁명 기술이 보건...blog.naver.com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