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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발 ktx



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417&aid=0000188760&sid1=001인천·수원발 KTX 개통 사업 속도…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인천·수원발 KTX 개통 사업에 속도가 붙어 일대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시와 수원시의 ‘KTX 직결 사업’은 최근 ...news.naver.com 인천·수원발 KTX 개통 사업에 속도가 붙어 일대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시와 수원시의 ‘KTX 직결 사업’은 최근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인천과 경기 수원에서도 KTX를 타고 대전·광주·부산 등 지방 주요 도시를 오갈 수 있게 됐다.

이동시간은 인천

부산 2시간 40분, 수원

광주 송정 83분 등으로 종전에 비해 최대 100분 가량 이동시간이 줄어 수도권 주요 도시 고속철도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발 KTX는 인천 연수구 수인선 송도역을 출발해 경기도 안산시 초지역을 거쳐 화성시 어천역을 통해 경부고속철도로 합류하는 노선이다.

내년 완공 예정인 어천역에서 경부고속철도까지 3.5㎞ 구간을 철도로 연결하고 송도 초지 어천 등 3개 정거장을 건설하는데 약 3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예측된다.

수원발 KTX는 사업비 2948억원 투입이 예상된다.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인 서정리역과 수서∼평택간 KTX 전용 고속철도 노선(지제역) 4.7㎞ 구간을 연결하는 내용으로 사업기간은 최대 3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김창성 yonhapnews.co.kr 기획재정부가 인천발 KTX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 추진을 확정지었다.

총 사업비 3531억원도 전액 정부 예산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은 정말 교통의 볼모지다.

1호선 급행 타고 한참을 나가면 신도림에서 사람들에 치이고, 삼화고속을 타면 경인고속도로에서 일 다 본다.

그나마 요즘은 7호선도 생기고 공항철도도 다니기는 하는데, 도무지 서울 한번 나가려면 심리적 거리가 너무 멀다.

아직도 기억이 난다.

퇴근시간 1호선 전철 안에서 사람들에 깔려 넘어져 잃어버렸던 내 신발...다 합치면 인천에만 거의 10년을 살았지만, 교통이 지긋지긋해서 벗어나고 싶었고 결국은 서울로 들어오게 되었다.

지방 한번 가려고 해도 문제다.

서울역까지 1시간 걸려서 거기서 KTX타고 가느니, 그냥 구월동에서 고속버스 타고 말았다.

그 편이 가격도 싸고 시간도 별 차이가 안 난다.

인천 시내는 자꾸만 비어가는 느낌이다.

서울 접근성이 그나마 양호한 삼산동 일대에 아파트촌이 형성되고 청라, 송도가 개발되었지만 부평에서 동인천으로 이어지는 구도심은 그저 제자리이다.

 얼마전 입주 들어간 용현동 SK스카이뷰 대단지가 근래에 본 유일한 대형 개발사례 아닌가 싶다.

이번에 추진 예정인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에서 출발한다.

이름은 송도역이지만, 실제로는 옥련동이다.

인천역까지 수인선으로 연결되고, 송도역을 출발한 열차는 수인선-안산선을 타고 나가서 안산 초지역에 정차하고, 화성 어천역(현재는 없는 역으로 수원까지 수인선 복선전철 추진하며 짓는 역이다.

매송IC근처다.

)을 지나 경부고속선과 합류한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다.

자 대고 정확하게 그린 것이 아니니 느낌만 잡으시면 좋겠다.

기존에 깔려있는 수인선/안산선 선로를 이용하고 합류지점 3.5km만 공사를 하면 되므로, 공사비용/기간이 대폭 절감될 것이다.

현재 목표는 2018년 착공, 2021년 개통이다.

초지역에 정차역을 둠으로서 안산 지역에서도 KTX 이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여러 모로 교통 커버리지가 넓어지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인천에서 부산까지 2시간 40분, 광주까지 1시간 55분으로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 예상된다.

소식이 하나 더 있다.

수원발 KTX 고속선 직결 사업이다.

수원역은 우리나라에서 KTX 승하차객이 많기로 손에 꼽히는 역이다.

[수원발 ktx]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그러나 경부고속선이 광명에서 분기해 평택으로 내려가는 것과는 달리, 수원은 기존선로를 이용하는 바람에 대전까지 거북이 열차다.

남경필 지사가 지제에서 경부선-경부고속선 직결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대전까지 소요시간이 23분 단축되고, 수원에서 호남선 운행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현재는 호남선이 오송에서 분기하므로 수원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했다.

인천발, 수원발 KTX는 사실은 부동산에 직접적으로 바로 영향을 미칠 그런 재료라고 보기는 어렵다.

KTX타고 부산으로 출퇴근할 것도 아니고, 그저 주민편익이 강화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다.

행신역은 지금도 KTX가 다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행신동이 무슨 교통의 중심지로 부상해서 집값이 오르고 한 일은 없다.

1년에 몇 번 안 타는 기차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마음에 와닿는 효과가 클 것이다.

교통의 볼모지로 있었던 인천에도 이제 고속철이 생긴다.

수원도 거북이 KTX를 벗어던지고 이전보다 빠른 제대로 된 철도를 가진다.

도시의 위상이 달라지는 일이라고 평해야 할 것이다.

송도의 접근성 강화도 한 포인트다.

수인선 송도역은 송도에 위치한 것은 아니지만, 송도까지 버스로 15분 거리다.

기차역은 내집 바로 앞에 있으면 별로이고 이 정도 거리가 떨어진 것이 좋다.

외지인들이 많이 다녀서 치안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전세계 어디고 주요 기차역 주변이 부촌인 경우는 보지 못했다.

여하간, 송도에서 지방 가는 길이 획기적으로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지방에서 인천공항을 가는 경우에 송도역으로 와서 버스로 환승하는 방법도 떠올려볼 수 있다.

[수원발 ktx]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지금 서울역을 지나 인천공항까지 가는 KTX가 있지만 몇 편 없고, 그나마 시간이 오래 걸린다.

차라리 송도역에서 좌석버스가 생기면 그게 더 싸고 빠를지도 모르겠다.

굳이 말하자면, 수인선 연장구간 어천역 인근의 개발이 예상되기는 한다.

호매실, 봉담쪽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광명처럼 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수원역이 딱 버티고 있는 이상은 말이다.

광역교통의 의미는 이제 전철을 넘어 GTX와 같은 고속급행으로 발전하고 있고, 민간사업자와 코레일간 선로 공유사용으로 큰 정책방향이 짜여 가고 있다.

SRT와 같은 모델들이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다.

KTX의 활용 범위를 넓히는 것은 철도의 응용력을 높이는 것이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재미있는 일들이 더 생겨날 수 있을 것 같다.

수원발 KTX 사업은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과 올해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중인 수서∼평택간 KTX 전용 고속철도 노선(4.6㎞)을 연결한 뒤 수원역에서 KTX를 출발시키는 것이다.

수원역 KTX 출발사업은 국토부의 지난해 '수도권고속철로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에서 비용편익분석(B/C)이 1.39로 나와 일단 경제성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천300만 명이 넘는 승객이 이용한 수원역은 KTX가 하루 상·하행선 각 4편씩 총 8편만 운행된다.

운영시간도 첫차 오전 8시 55분부터 막차 오후 7시 44분까지, 10시간 49분으로 광명역KTX의 17시간 45분보다 7시간 가량 짧다.

부산 방향으로만 갈 수 있고, 대전까지는 고속철도 전용선이 아닌 일반선을 이용해야 하는 등 120만 수원시민을 포함한 경기남부지역 주민이 느끼는 KTX 서비스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 의원은 지난 2011년 국정감사에서 수원발 KTX사업을 정부에 최초로 요구한 이후 사업확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목표대로 2019년 수원발 KTX사업이 완료하면 KTX 운행이 현재 4회에서 17회로 대폭 늘어나고, 운행시간도 대전까지 45분, 광주 송정까지 83분이 소요돼 기존보다 각 23분, 112분 단축된다.

--->서정리역에서 지제역까지 4.6km 추가신설하여 수서에서 오는 노선과 연결시키는 방식입니다.

출처:수원일보 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417&aid=0000188760&sid1=001인천·수원발 KTX 개통 사업 속도…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인천·수원발 KTX 개통 사업에 속도가 붙어 일대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시와 수원시의 ‘KTX 직결 사업’은 최근 ...news.naver.com 인천·수원발 KTX 개통 사업에 속도가 붙어 일대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시와 수원시의 ‘KTX 직결 사업’은 최근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인천과 경기 수원에서도 KTX를 타고 대전·광주·부산 등 지방 주요 도시를 오갈 수 있게 됐다.

이동시간은 인천

부산 2시간 40분, 수원

광주 송정 83분 등으로 종전에 비해 최대 100분 가량 이동시간이 줄어 수도권 주요 도시 고속철도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발 KTX는 인천 연수구 수인선 송도역을 출발해 경기도 안산시 초지역을 거쳐 화성시 어천역을 통해 경부고속철도로 합류하는 노선이다.

내년 완공 예정인 어천역에서 경부고속철도까지 3.5㎞ 구간을 철도로 연결하고 송도 초지 어천 등 3개 정거장을 건설하는데 약 3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예측된다.

수원발 KTX는 사업비 2948억원 투입이 예상된다.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인 서정리역과 수서∼평택간 KTX 전용 고속철도 노선(지제역) 4.7㎞ 구간을 연결하는 내용으로 사업기간은 최대 3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김창성 수원발 KTX 사업은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과 올해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중인 수서∼평택간 KTX 전용 고속철도 노선(4.6㎞)을 연결한 뒤 수원역에서 KTX를 출발시키는 것이다.

수원역 KTX 출발사업은 국토부의 지난해 '수도권고속철로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에서 비용편익분석(B/C)이 1.39로 나와 일단 경제성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천300만 명이 넘는 승객이 이용한 수원역은 KTX가 하루 상·하행선 각 4편씩 총 8편만 운행된다.

운영시간도 첫차 오전 8시 55분부터 막차 오후 7시 44분까지, 10시간 49분으로 광명역KTX의 17시간 45분보다 7시간 가량 짧다.

부산 방향으로만 갈 수 있고, 대전까지는 고속철도 전용선이 아닌 일반선을 이용해야 하는 등 120만 수원시민을 포함한 경기남부지역 주민이 느끼는 KTX 서비스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 의원은 지난 2011년 국정감사에서 수원발 KTX사업을 정부에 최초로 요구한 이후 사업확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목표대로 2019년 수원발 KTX사업이 완료하면 KTX 운행이 현재 4회에서 17회로 대폭 늘어나고, 운행시간도 대전까지 45분, 광주 송정까지 83분이 소요돼 기존보다 각 23분, 112분 단축된다.

--->서정리역에서 지제역까지 4.6km 추가신설하여 수서에서 오는 노선과 연결시키는 방식입니다.

출처:수원일보 이 계획에는 평택 서정리역∼수도권 고속선(수원발KTX) 사업 등 36개 신규사업을 포함한다.

수원발KTX사업은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과 올해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중인 수서∼평택간KTX 전용 고속철도 노선(4.6㎞)을 연결한 뒤 수원역에서KTX를 출발시키는 것이다.

수원역KTX출발사업은 국토부의 지난해 '수도권고속철로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에서 비용편익분석(B/C)이 1.39로 나와 일단 경제성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천300만 명이 넘는 승객이 이용한 수원역은KTX가 하루 상·하행선 각 4편씩 총 8편만 운행된다.

운영시간도 첫차 오전 8시 55분부터 막차 오후 7시 44분까지, 10시간 49분으로 광명역KTX의 17시간 45분보다 7시간 가량 짧다.

부산 방향으로만 갈 수 있고, 대전까지는 고속철도 전용선이 아닌 일반선을 이용해야 하는 등 120만 수원시민을 포함한 경기남부지역 주민이 느끼는KTX 서비스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 의원이 지난 2011년 국정감사에서 수원발KTX사업을 정부에 처음 요구한 이후 사업확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핵심공약이기도 하다.

목표대로 2019년 수원발KTX사업이 완료하면KTX 운행이 현재 4회에서 17회로 대폭 늘어나고, 운행시간도 대전까지 45분, 광주 송정까지 83분이 소요돼 기존보다 각 23분, 112분 단축된다.

  이 경우 수원역 하루 이용객은 2020년 5천248명, 2030년 6천128명으로 예측된다.

2014년 수원역 하루 이용객은 3천571명이다.

 출처: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1&aid=0008479934&sid1=001??? ?? "??? KTX?? ?? ??"??? ????? ????????? ?? 4??17? ?? (??=????) ??? ?? = ?????? ???(???) ????? '??? K...news.naver.com  수원발 KTX 사업은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과 올해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중인 수서∼평택간 KTX 전용 고속철도 노선(4.6㎞)을 연결한 뒤 수원역에서 KTX를 출발시키는 것이다.

수원역 KTX 출발사업은 국토부의 지난해 '수도권고속철로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에서 비용편익분석(B/C)이 1.39로 나와 일단 경제성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천300만 명이 넘는 승객이 이용한 수원역은 KTX가 하루 상·하행선 각 4편씩 총 8편만 운행된다.

운영시간도 첫차 오전 8시 55분부터 막차 오후 7시 44분까지, 10시간 49분으로 광명역KTX의 17시간 45분보다 7시간 가량 짧다.

부산 방향으로만 갈 수 있고, 대전까지는 고속철도 전용선이 아닌 일반선을 이용해야 하는 등 120만 수원시민을 포함한 경기남부지역 주민이 느끼는 KTX 서비스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 의원은 지난 2011년 국정감사에서 수원발 KTX사업을 정부에 최초로 요구한 이후 사업확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목표대로 2019년 수원발 KTX사업이 완료하면 KTX 운행이 현재 4회에서 17회로 대폭 늘어나고, 운행시간도 대전까지 45분, 광주 송정까지 83분이 소요돼 기존보다 각 23분, 112분 단축된다.

--->서정리역에서 지제역까지 4.6km 추가신설하여 수서에서 오는 노선과 연결시키는 방식입니다.

출처:수원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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