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sdi



다만 이번생산설은 사실무근으로 밝혀졌고, 각형 배터리가 파우치형에 비해불리한 점이 있지만, 배터리 교체식으로 갈 경우 훨씬 유리한 입장인점을 고려하면 당장은 아니지만 파우치형과 각형 모두를 생산하는방향으로 가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삼성SDI의 배터리 생산능력이지금보다 훨씬 높아져야 함을 의미하고, 이미 순수전기차 20만대 생산능력을 갖춘 상황에서 추가 설비를 확보하게 되면 생산능력 기준 업계1위에 올라서는데다가 각형과 파우치형, 그리고 원통형까지 아우르는라인업을 갖추게 되면 글로벌 고객사들의 주문을 잘 소화할 수 있어LG화학을 제치고 업계 1위로 올라설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당장은 고객사 확보 등 난제가 많고, 생산설비 확충이 2020년까지 지속되는투자임을 고려할때 큰 기대를 할 수 없지만, 고객 니즈를 맞추기 위한대규모 투자를 계속하고 있는 만큼 미래가치에 초점을 두고 투자하면충분히 좋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올해 1조원 설비투자 결정삼성SDI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중심으로 9746억원 규모의 시설투자검토에 나섰는데, 평균 투자금액이 6000억원 수준이었던 점을고려하면 그 증가폭이 상당한 상태이다.

이는 롯데케미칼에 SDI케미칼매각을 실시하면서 유입되는 현금으로 투자하는 것인데, 울산 공장과중국 시안 공장의 증설, 유럽 헝가리에 생산거점 확보 등을 통해 고객접점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가는 것이다.

그래서 올해 1조원의 설비투자,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5000억원의 추가 투자를 통해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업체로 성장하게 될 것인데, 이번 투자건에중국 시안공장 증설이 포함되어 있어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중단문제가 풀릴 것이라는 힌트도 들어 있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것이다.

무엇보다 모델3의 흥행으로 전기차 시장의 가능성에 대해높이 사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세계최고수준의 기술력 확보가된 업체가 삼성SDI와 LG화학밖에 없는 점을 고려하면 삼성SDI의 설비투자는 주가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1회 충전당 400km 이상 주행거리 확보배터리 기술은 가격대비 용량이 3년에 두배, 가격은 절반으로 떨어진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경 1회 충전당 300km 이상 주행 가능한배터리 기술을 확보하였고, 그 가격이 3000만원 수준이었음을 고려해보면, 2018년경에는 주행거리 600km 이상에 대당 가격이 1500만원수준으로 떨어져 정부 보조금 없이도 기존 자동차 대체가 가능해지는것이다.

이미 삼성SDI와 LG화학은 한번 충전에 400km 이상 주행하는전기차배터리 개발을 완료하였고, 급속충전 시간도 15분으로 단축해점점 실용화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

여기에 500km 이상 주행거리를기록하는 배터리도 기술개발중이고, 기술발전 속도와 소재 개선 등변수를 고려하면 2020년경에는 완벽하게 기존 내연자동차를 대체하는전기차 혁명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 시기까지 삼성SDI는 거의재원을 올인하다시피해 전기차배터리에 투자하는 것이고, 그 과정을통해 LG화학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양분하여 선점한다면,기업가치는 현재와 비교해 비약적으로 커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전기차 보급으로 인해 다양한 교통수단이 배터리 장착을 하게될 것이고, ESS 등 수요관리형 전력체계 구축에 필요한 수요까지 고려하면 삼성SDI의 미래가치는 분명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삼성디스플레이 노발레드 실적 개선삼성디스플레이는 애플과 3조원 규모의 OLED 패널 공급 계약을 체결,LG디스플레이 주가를 주저앉혔다.

이번 계약은 연간 1억대에 달하는애플 아이폰에 OLED 패널을 탑재하는 것인데, 아이폰 신작의 판매량수준과 동일한 규모라서 사실상 전량 탑재로 볼 수 있다.

그래서삼성디스플레이는 OLED 패널 생산규모를 늘리고, 기술확보와 수율개선을 통해 대형 OLED 패널 생산도 진행하게 될 것인데, 1분기적자를 보여준 것과 판이한 성과를 앞으로 낼 가능성이 커졌다는것이다.

이를 통해 삼성디스플레이 지분 15.2%를 보유한 삼성SDI의연결기준 실적 개선과 지분가치 상승이 삼성SDI 주가상승으로 이어질수 있고, OLED 관련 기술확보를 위해 인수한 노발레드의 실적이 점점개선되어 큰 평가이익을 거두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에 대량납품을한 것은 추가적인 지분법 평가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라 좋은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삼성SDI는 계열사 지분 및자회사 실적 개선을 토대로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고, 원샷법 시행 이후 삼성전기와 합병을 통해 안정적인 이익기반까지 가지게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새로운 배터리 수요전세계적으로 전기모터를 장착한 전동차의 보급이 빠르게 느는중인데, 2010년 이전에는 전기모터가 무거웠고 배터리 가격도 높아부자들의 전유물로 시장확대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전기모터는기술 진보를 통해 가벼워졌고, 배터리 가격도 용량당 가격이 지속적하락이 이루어지면서 전전거 가격 부담이 줄어 수요 확대가 진행되는 상황이다.

2015년 전전거 시장은 4006만대로 전기차의200배 규모에 달해 무시할 수 없는데다가 삼성SDI가 강점인 원통형배터리를 탑재할 경우 자전거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탑재가 가능해 충분한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인 것이다.

거기다 수요대부분이 삼성SDI 공장이 있는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고, 중국정부의환경규제로 인해 납축전지를 리튬이온전지가 대체할 것으로 전망돼삼성SDI가 이 시장을 효과적으로 개척한다면 막대한 수요 확보가가능해지는 것이다.

이미 삼성SDI는 전전거용 배터리 시장에서 리튬이온전지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25%를 차지해 1위에 올라 있고,내년 국내시장 규제 완화로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만큼, 전동공구에이어 전전거용 배터리 시장 개척 및 확보에 성공하면 전기차배터리 투자 리스크를 줄이는 좋은 선택이 되는 것이다.

기술적 분석과 목표가삼성SDI는 2011년 211000원 고점을 찍은 이후 2013년 다시 20만원대주가에 등정하며 30만원 장기목표가를 향해 영원히 올라갈 것 같은모습을 보여주었다.

이후 조정을 받고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실적연결이 되지 않으면서 실망 매물이 쏟아져 나와 주가는 하락하였고,국제유가 폭락까지 겹치며 한때 주가는 75600원까지 추락하는 극적흐름을 보였다.

이후 13만원대까지 주가는 반등한 후 재차 하락해저점을 높였는데, 여전히 60주선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 시원한 상승기대를 하기는 어려운 상태이다.

그러나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규모가매우 큰데다가 시장 분위기가 안정되면서 저평가 요인이 사라지고있어 삼성SDI 주가가 다시 시세분출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된 것이다.

일단 주봉상 13만원대 중반이 단기 한계치이고, 해당가격은 작년말 고점과 유사한 수준이기 때문에 일단 거기까지 도달한연후 추가상승 여부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해당자리도달이 상승삼각형 패턴의 완성을 의미하고, 이후 가벼운 조정을거친 후 상승으로 방향을 전환한다면 장기간 하락한 것에 대한 보상흐름으로 상승국면이 오래 지속될 것이니, 중장기 목표가 30만원에대한 기대도 다시 한번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단기 목표가 14만원,중기 목표가 20만원, 장기목표가 30만원으로 설정 후 시간에 투자가적절한 대응으로 볼 수 있으며, 성공적인 사업추진이 전개되면 응당저평가 해소와 프리미엄 부여로 각 목표가 달성이 가능할 것이니,지금까지 삼성SDI의 주가부진에 대해 선입견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것이다.

손 안의 스마트폰부터 전동차까지, 배터리는 어느새 우리 일상 풍경을 바꾸고 있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기에 잘 몰랐던 배터리의 세계를 삼성SDI인에게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   Q. 목소리로 명령하면 컴퓨터가 알아서 처리하고, 접을 수 있는 휴대용 태블릿을 갖고 다니며 악당들을 쫓는 신기한 장면들이 실현될 날이 머지 않았다는데 그 열쇠는 배터리가 쥐고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는 그저 부품 중 하나지 별로 특별하다고 생각해본 적은 없는데 정말 그렇게 중요한가요? A. '사물인터넷 시대'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자동차·시계·안경·건물 등 우리가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세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배터리를 빼고는 상상할 수 없을 겁니다.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이 모든 것도 멈춰버릴 테니까요. 아침에 스마트폰 알람을 듣고 일어나 전동차를 타고 출근해 주차장의 충전소에 플러그를 꽂아놓고 노트북과 태블릿으로 업무를 봅니다.

정전이 되어도 회사 건물에 에너지저장장치(ESS)가 있으니 문제 없이 업무를 계속할 수 있죠. 연결되는 사물들이 많을수록 그 동력원이 되는 배터리의 중요성은 점점 커집니다.

이렇게 모든 사물이 배터리가 없으면 안 되는 세상, 이것이 바로 BoT(Battery of Things)입니다.

배터리의 용량·모양·크기·형태가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만들어졌듯이, 롤러블(Rollable), 초슬림, 초경량 배터리가 상용화되면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홈, 스마트카, 원격 헬스케어 등 본격적인 사물 인터넷 시대가 열릴 겁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거의 모든 사물에 장착돼 활용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불과 몇 십 년 전에는 공상과학에나 존재했던 휴대폰이 배터리 덕분에 우리의 일상이 되었듯이 말이죠.??  

Q. 요즘 누구나 휴대 기기를 서너 가지는 갖고 다니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배터리를 자주 충전하고 신경 쓰게 되는데요. 이제 생활 속에서 떼려야 뗄 수 없게 된 배터리, 믿고 사용할 수 있을까요?

A. 먼저 삼성SDI는 2차 전지 시장에서 리콜 사고가 없는 유일한 회사라는 점부터 말씀 드리고 싶네요. 삼성SDI는 안전하기로 둘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안전 관리에 철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전동차 배터리를 예로 들면 제품 재료부터 고내열·고강도 소재를 적용하고, 설계 시 충격에 강한 케이스, 과충전 방지 장치, 단락 차단 퓨즈 등 안전을 고려한 부품을 장착합니다.

또한 셀-모듈-팩으로 이어지는 배터리의 단계마다 안전 장치를 이중, 삼중으로 설계해 보호하고요. 여기에 배터리를 제어하는 BMS(배터리관리시스템, Battery Management System)에도 각종 차단 안전장치를 추가하고 있죠.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 및 생산 단계에서 ‘극한 조건’ 테스트를 실시해 과충전, 자동차의 급정지, 전복 상황 등 배터리에 가해질 수 있는 모든 충격을 시험하고요. 이러한 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배터리만이 비로소 삼성SDI의 이름을 달고 세상으로 나가게 되는 겁니다.

더 안전한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배터리를 연구하기도 합니다.

지금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배터리는 리튬을 소재로 한 리튬이온배터리인데요. 이 리튬이온배터리는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소재 중 하나인 전해질이 액체 상태랍니다.

 삼성SDI가 힘을 쏟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액체를 고체로 대체한 ‘전고체 배터리’입니다.

전고체 배터리란 쉽게 말해 고체 리튬이온배터리인데, 액체는 일정한 틀 안에 두지 않으면 흩어지고 고정되지 않죠? 하지만 이것이 고체가 되면 더 단단하고 안정적이 되어 열에도 강한, 한 마디로 ‘총알이 관통해도 끄떡없는’ 배터리가 되는 거랍니다.

 

Q. 대부분 배터리는 제품에 내장돼 있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아 그런지, 배터리라 하면 원통형이나 직사각형 모양만 떠올라요. 납작하고 얇은 것 말고도 다른 형태의 배터리들이 있나요?

A. 충전이 가능하고 반영구적인 2차 전지는 크기는 더 작아지고, 용량은 더 커지면서 여러 가전 제품과 IT 기기를 소형화하고 슬림화하는 원동력이 됐습니다.

배터리 발전의 역사가 곧 새로운 제품의 탄생을 예고한다고나 할까요. 예를 들어 노트북 컴퓨터가 탄생할 수 있었던 것도 배터리가 앞서 진화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특히 2차 전지 소재로 리튬을 채택한 리튬이온배터리는 1991년 발명된 이후 노트북·휴대폰·캠코더 같은 휴대기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이 점점 더 작아지고 얇아질 수 있는 것도 고용량의 얇은 배터리 덕분이죠. 스마트폰 갤럭시 S2와 최근 발매된 삼성 노트북 9 metal도 이전 모델인 갤럭시S와 노트북 8에 비해 무게가 절반으로 줄어들었죠. 얇고 오래 가는 배터리가 아니었다면 100g 남짓한 스마트폰, 1kg 안팎의 노트북은 탄생할 수 없었을 거예요. 스마트 워치 기어 S2가 동그란 모양으로 나올 수 있었던 것도 배터리를 동그란 형태에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었기에 가능했고요.앞으로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되면 용량·부피·형태가 더욱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구부리거나 말고 접을 수도 있어 진정한 플렉서블 배터리를 구현할 수 있지요. 초박막 노트북이나 웨어러블 스마트폰도 현실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얼마 전 제주도에 가니 전동차를 렌트해 주고 충전소도 종종 눈에 띄더라고요. 그런데 배터리 충전을 자주 해야 해서, 사실 제주도 같은 관광지에서나 탈 수 있겠다 싶었어요. 일상적으로 타기엔 아무래도 무리가 있겠죠?

A. 지금 전동차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가장 뜨거운 이슈입니다.

미국에서는 스포츠카 버금 가는 고급 전동차 테슬라 모델 S, BMW i8 등이 시장 판도를 바꿔놓았고요. 글로벌 전동차 판매량은 2014년 32만 대, 2015년 55만 대까지 쑥쑥 증가하고 있죠. 국내에도 하이브리드부터 100% 전동차(EV)까지 다양한 차종이 이미 대도시를 누비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엔 배터리 용량의 변화가 매우 큰 역할을 했죠.게다가 삼성SDI는 얼마 전 ‘2016 북미 국제 오토쇼(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한 번 충전으로 6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전동차 배터리를 공개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전동차의 배터리가 150km 남짓인 것을 감안하면 무려 4배가 넘는 수준이죠. 보통 직장인의 하루 주행거리가 평균 33km인 점을 감안할 때, 기존의 전동차가 1회 충전 시 5일을 달릴 수 있는 데 비해 삼성SDI의 배터리는 한 달은 끄떡 없는 셈이죠. 이렇게 배터리가 진화하고 있으니 전동차를 일상적으로 타게 될 날도 머지 않아 보입니다.

??  

Q. 자동차 하면 엔진부터 떠오르는데 배터리를 원동력으로 움직인다니 신기한데요? 자동차의 심장 역할을 이제는 배터리가 하게 되는 건가요?

A. 사실 자동차와 배터리의 인연은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도 배터리의 발전과 함께 변화해 왔는데요. 1910년 이전에 발표된 자동차에는 배터리가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스등을 헤드라이트로, 크랭크 핸들이라 불리는 구부러진 쇠막대기를 엔진 시동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배터리가 자동차에 장착되면서 편하게 시동을 걸 수 있게 되었고, 현재의 헤드라이트와 실내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배터리가 생기고 나서야 좌회전·우회전 깜빡이도 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전동차를 통해 리튬이온배터리가 엔진을 대신하게 됐으니 자동차의 역사는 알고 보면 배터리의 발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배터리가 보조 부품 중 하나였다고 한다면, 전동차에서는 배터리가 핵심 부품이라는 점이 다르다면 다른 점이죠. 기름이 동력인 내연기관 자동차는 엔진과 같은 기계로 움직이지만 전동차는 엔진이 없습니다.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이라 불렸는데, 이젠 그 심장의 역할을 배터리가 하는 것이니, 이는 곧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이나 마찬가지죠. 얼마 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에서는 C가 ‘CAR’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들이 참가했는데요. 이 역시 자동차가 기계를 넘어 전자의 영역으로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도움말: 삼성SDI 정호일 부장, 오동구 차장 * 출처: 삼성앤유 프리미엄 (http://www.samsungnyou.com/)     이에 따라 다채로운 질감 구현을 위한 페인팅 공정은 필수로 자리잡고 있답니다.

 그리고 제조사들은 생산의 효율성과 친환경, 경제성을 고려한 새로운 소재와 청소기의 비위생적인 먼지 봉투 대신 이를 유리처럼 투명하게 하는 등 사용자들의 편의를 도울 수 있는 소재들을 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기의 부피는 줄이고 거추장스러운 선은 제거하여 가벼우면서도 성능은 유선 청소기 못지 않은 무선 제품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요. 청소기 속 제품 소개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이러한 고객사들의 요구에 맞춰 삼성SDI는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소재들을 개발했답니다.

 프리미엄 무도장 수지 Luminous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청소기와 같은 생활 가전 제품은 자체 기능 뿐 아니라 실내 인테리어의 한 부분으로 심미적인 기능도 중요시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삼성SDI에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 최초로 무도장 프리미엄 플라스틱 소재인 ‘루미너스’를 개발했답니다.

 루미너스는 그 소재 자체만으로 밝기와 광택에 있어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고 새로운 공법을 통해 다양한 색감 및 메탈느낌의 질감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기존의 페인팅 공정이 필요없어 공정을 단순화시켰고 향후 재활용도 가능하게 하여 친환경이 대세인 요즘 트렌드에 딱 맞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고이형/고내광 투명 PC청소기에 사용되는 Dust Bin은 흡입한 먼지의 양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오랫동안 사용해도 투명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에 발맞춰 삼성SDI에서는 고이형/고내광 투명 PC SC-1080UR을 개발하였답니다.

 이 제품은 삼성SDI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뛰어난 투명 외관 품질을 달성하고, 탁월한 내광성 및 열안정성으로 장기간 투명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또한 사출시 스크래치 발생을 줄이고 작업시간 단축 및 불량률을 감소시켰어요. *고이형 : 사출 시 금형에서 사출품이 이탈이 잘 되는 성질*고내광 : 빛에 노출 될 경우 변색 없이 원래의 색상 및 투명도를 유지 하는 성질*Dust Bin : 청소기 먼지 집진통  무선청소기 속에서 숨쉬는 삼성SDI또한 최근에는 선을 제거한 무선 청소기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러한 청소기의 무선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유선일 때 못지 않은 강한 흡과 경량화를 들 수 있습니다.

[삼성 sdi] 의 매력 포인트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뛰어나면서도 가벼운 배터리의 능력이랍니다.

 삼성SDI에서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니켈계 전지 대비 30% 수준의 무게로도 동일한 용량과 에너지를 낼 수 있답니다.

또한 배터리 수명도 늘어나 유지 보수 비용을 줄였으며, 무엇보다 방전시 전압강하가 적어 지속적인 흡 유지가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것도 중요한 특징입니다.

 [사진 출처 : 삼성전자] 또한 무선청소기의 대표 제품인 로봇청소기에는 SDI의 TPE(Thermo Plastic Elastomer) 제품이 적용 되고 있습니다.

로봇청소기의 발이라고 할 수 있는 바퀴소재에 부드럽고 탄성이 좋은 TPE를 사용 중인데요. 기존 소재는 고속 주행 시 바퀴의 헛도는 현상으로 슬립성 문제가 있었으나 밀착력이 좋은 SDI의 TPE 소재로 전환하여 청소기의 안정적인 운행에 도움을 줍니다.

? [사진 출처 : 삼성전자] 지금까지 청소기에 적용되는 삼성SDI 제품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청소기에는 아름다움을 뽐내는 겉표면 뿐만 아니라, 청소기의 파워를 담당하는 배터리에도 삼성SDI의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어떤 곳에서 삼성SDI의 제품들을 만날 수 있을까요?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 삼성SDI가 이번에 전시한 제품들은 과충전 방지 장치와 외부와의 전기 접촉을 차단하는 절연 구조, 그리고 과열 방지 온도 제어 기술 등 세계 톱 수준의 안전성 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삼성SDI의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라인은 세계 최고 수준의 삼성전자 반도체 제조관리 기술을 벤치마킹한 MES 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조품질 관리시스템)에 의해 운영된다.

삼성SDI는 이 MES 시스템을 활용해 모든 제품의 생산 및 품질 이력을 관리함으로써 소형 IT용 배터리의 ‘리콜 Zero’ 신화를 전기차용 배터리 부분에서도 이어가고 있다.

?? 삼성SDI가 이번에 전시한 급속충전 배터리 셀은 30분 내에 80% 이상 급속충전을 반복하여도 성능 저하가 없는 업계 최고 수준의 고출력 장수명 제품이다.

이는 짧은 점심시간을 활용해 급속 충전 후 오후에 운행을 하고자 하는 상용차 회사들을 위한 것으로 오전 오후 두 번 연속운행이 가능하여 상용 전기차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주행거리 확대와 함께 배터리 업계의 기술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다.

자동차 회사들은 배터리 회사들에게 충전속도가 빠른 급속충전 셀 개발을 주문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SDI의 이번 급속충전 셀 출시는 향후 수주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삼성SDI는 37Ah, 50Ah, 94Ah, 120Ah 등 다양한 종류의 셀과 모듈을 전시했다.

50Ah은 37Ah에 비해 35%,120Ah은 94Ah에 비해 28% 각각 용량이 개선된 셀이다.

특히 37Ah와 50Ah, 94Ah와 120Ah 셀은 각각 동일한 표준형 모듈을 적용했다.

모듈이 표준화되면 자동차 디자인의 표준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 모듈은 보통 12개 셀을 한 줄로 묶는데 이미 개발된 모듈 디자인에 고밀도 50Ah, 120Ah 셀을 적용하면 주행거리가 늘어난 전기차 개발을 할 수 있고 개발 비용 또한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회사의 관심이 높다.

삼성SDI는 또 각형 배터리뿐만 아니라 원통형 배터리도 전시했다.

원통형 배터리는 소형 IT용 분야에서 세계 1위인 삼성SDI가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제품이다.

최근 중국 EV업체들이 원통형 배터리 채용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삼성SDI는 ‘18650 셀’(지름 18mm, 높이 65mm)과 함께 18650보다 에너지 용량을 최대 35%까지 늘린 ‘21700 셀’(지름 21mm,높이 70mm) 제품을 출시해 한발 앞선 기술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중국은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HSBC 등의 조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는 2014년 대비 240% 이상 늘어난 총 33만대의 전기차(EV+PHEV 기준)가 판매됐다.

또한 글로벌 전기차 판매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4년 27%에서 지난해 무려 47%까지 급등했다.

이 같은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삼성SDI는 시안공장과 지난해 인수한 마그나의 배터리 팩 생산거점을 활용한 셀, 모듈, 팩까지의 현지 ‘원스톱 생산체제’를 갖춰 현지 중국 자동차 업체들에게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SDI 조남성 사장은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동차 시장의 허브로서, 삼성SDI는 다양한 고객 맞춤형 제품과 현지 원스톱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중국 전기차 시장의 발전에 일익을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익스테리어 속 삼성SDI자동차의 겉면에는 멋진 디자인 만큼이나 다양한 소재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 중에 삼성SDI 소재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ASA생활 속 케미칼 소재, ABS 수지는 충격성, 내약품성, 내후성 등이 뛰어나 다양한 생활 제품의 주요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ABS 소재의 큰 단점은 빛을 받으면 산화되어 색이 변하는 것이랍니다.

   ▶ ABS (Acrylonitrile - Butadiene - Styrene resin)     아크릴로나이트릴(A), 부타디엔(B), 스티렌(S)의 세 성분을 종합하여 얻어지는 ABS는 가공하기가 쉬워    생활용 소재로 많이 쓰이고 있는 플라스틱 수지입니다.

내열성과 내충격성이 좋고, 성형성과 착색 등 2차    가공성이 우수하여? 홈오피스 전자제품, 자동차의 내/외장재 등 다양한 생활 제품의 주요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소재가 바로 ASA 소재입니다.

[삼성 sdi] 하지만 현실은



ASA 소재는 빛에 견디는 성질이 우수한 소재인데요. 일반 ABS 소재에 비해 내후성이 뛰어나 습하고, 빛이 많은 야외 환경에서도 색이 변하는 정도가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차량의 라디에이터 그릴이나 아웃사이드 미러에 사용되고 있어요.?  ▶ ASA (Acrylate - Styrene - Acrylonitrile)     ABS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반 고무대신 아크릴 고무를 넣어 만든 합성 수지로, 아크릴 고무 덕분에     ABS처럼 가공이 용이한데다가 내구성까지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 ??Metal Plating ABS(도금 ABS)Metal Plating ABS(도금 ABS) 소재는 기존 ABS 소재에 크롬과 니켈을 도금한 소재로, 표면 품질이 매끄럽고 밀착력이 뛰어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가혹한 환경에서도 표면 소재들이 떨어지지 않고 훌륭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답니다.

MP ABS 소재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차량 도어 가니쉬 부분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인테리어 속 삼성SDI준내열 저광 ABS,LH-3000자동차 내장재는 차체 내부의 고온/고습 환경에 견뎌야하며,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해야 하는데요. 삼성SDI에서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저광 ABS를 개발하여, 자동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 시켰습니다.

 삼성SDI의 저광 ABS는 뛰어난 치수안정성과 열안정성을 보유하였으며, 광택특성을 낮춰 무도장 부품에도 적용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유동성 개선을 통해 사출품의 품질 향상 및 원가 절감도 실현하였습니다.

     이중사출 공법 적용최근 많은 소비자들은 차량을 구매할 때 성능이나 연비 뿐 아니라 디자인을 최우선 요소로 꼽고 있는데요.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삼성SDI에서는 주로 전기전자 부품 제조에 사용되던 이중사출 공법을 자동차 업계 최초로 내장 부품용에 적용시켰답니다.

 이중 사출 공법을 적용하면서 조립 및 후 가공 공정이 삭제되어 원가를 절감할 수 있게 되었고, 생산시간을 단축시키고 불량 발생률을 감소시키면서 생산성이 더욱 향상되었답니다.

 또한 삼차원 입체 패턴을 개발하여 금속 질감을 구현하면서 입체 패턴 효과를 부여해 패턴 시인성을 향상시켰답니다.

이러한 이중 사출 공법은 차량 내부 가니쉬 부분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이중사출 공법이란?      보통 제품이 한 컬러로 사출이 되는데 그 겉에 투명한 막을 씌워서 이중으로 사출을 하는 공법을 말합니다.

     '투명하면서도 불투명한 색채(Transparent Opaque Color)'를 만들어 냈다하여 TOC 공법이라고 부릅니다.

?       자동차 Lightning 속 삼성SDI차량의 얼굴과 뒷태를 담당하는 앞부분과 뒷부분의 헤드램프, 리어램프 조명에도 삼성SDI의 소재들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어떤 소재들이 사용되었는지 한 번 살펴 볼까요? PBT/PETPBT/PET 소재는 주로 헤드라이트 베젤 부분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소재 자체의 가스 발생이 적기 때문에 불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앞쪽 라이트에 가스가 차게 되면 빛이 제대로 전달되기가 힘들기 때문이지요.  ??   지금까지 자동차에 적용되는 삼성SDI 제품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자동차의 아름다운 디자인을 구성하는 외장재와 고급스러운 내장재, 그리고 라이트 부분에도 삼성SDI의 소재가 사용되고 있었네요. 다음 시간에는 또 어떤 제품에서 삼성SDI를 만나게 될까요? 기대 많이 해주세요^^      ?  골프 카트 트렌드 알아보기현재 골프 카트의 시장 규모는 약 26만대 수준으로 크게 엔진을 활용한 골프 카트와  배터리를 활용한 전동 골프 카트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골프 카트에는 납축전지와 엔진을 활용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친환경 바람과 함께 최근에는 기존 납축전지를 리튬이온 배터리로 교체하는 추세가 높아지며 향후에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활용한 골프 카트는 점점 우리 생활 속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답니다.

     삼성SDI의 골프카트 배터리의 주요 특징- 고출력과 고에너지 밀도를 통한 주행 거리 향상 현재 대부분 골프카트에서 활용 중인 납축 배터리는 겨울철이 되면 저온에서 수명 저하 및 수시로 전해액 보충을 해주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는데요. 삼성SDI에서 생산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채택하면, 30km 이상 장거리 주행이 가능해져 한 번 충전으로도 54홀 이상 무리없이 운행할 수 있답니다.

또한 메모리 효과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으로 언제나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지요^^   ? 경량화 및 빠른 충전과 친환경성리튬이온 배터리를 적용하게 되면 기존의 납축전지 대비 무게는 약 160kg 가량 줄일 수 있고 부피도 1/3가량 줄어들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답니다.

또한 충전 시간도 3시간 정도면 완충할 수 있기 때문에 충전 시간도 2배 가량 줄일 수 있어요

또한 납축전지에서 생기는 중금속 불순물들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친환경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골프카트에 적용되는 삼성SDI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요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는 골프장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골프카트의 보급이 확대되어 좀 더 친환경적이고 편리하게 골프를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 삼성SDI가 이번에 전시한 제품들은 과충전 방지 장치와 외부와의 전기 접촉을 차단하는 절연 구조, 그리고 과열 방지 온도 제어 기술 등 세계 톱 수준의 안전성 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삼성SDI의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라인은 세계 최고 수준의 삼성전자 반도체 제조관리 기술을 벤치마킹한 MES 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조품질 관리시스템)에 의해 운영된다.

삼성SDI는 이 MES 시스템을 활용해 모든 제품의 생산 및 품질 이력을 관리함으로써 소형 IT용 배터리의 ‘리콜 Zero’ 신화를 전기차용 배터리 부분에서도 이어가고 있다.

?? 삼성SDI가 이번에 전시한 급속충전 배터리 셀은 30분 내에 80% 이상 급속충전을 반복하여도 성능 저하가 없는 업계 최고 수준의 고출력 장수명 제품이다.

이는 짧은 점심시간을 활용해 급속 충전 후 오후에 운행을 하고자 하는 상용차 회사들을 위한 것으로 오전 오후 두 번 연속운행이 가능하여 상용 전기차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주행거리 확대와 함께 배터리 업계의 기술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다.

자동차 회사들은 배터리 회사들에게 충전속도가 빠른 급속충전 셀 개발을 주문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SDI의 이번 급속충전 셀 출시는 향후 수주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삼성SDI는 37Ah, 50Ah, 94Ah, 120Ah 등 다양한 종류의 셀과 모듈을 전시했다.

50Ah은 37Ah에 비해 35%,120Ah은 94Ah에 비해 28% 각각 용량이 개선된 셀이다.

특히 37Ah와 50Ah, 94Ah와 120Ah 셀은 각각 동일한 표준형 모듈을 적용했다.

모듈이 표준화되면 자동차 디자인의 표준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 모듈은 보통 12개 셀을 한 줄로 묶는데 이미 개발된 모듈 디자인에 고밀도 50Ah, 120Ah 셀을 적용하면 주행거리가 늘어난 전기차 개발을 할 수 있고 개발 비용 또한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회사의 관심이 높다.

삼성SDI는 또 각형 배터리뿐만 아니라 원통형 배터리도 전시했다.

원통형 배터리는 소형 IT용 분야에서 세계 1위인 삼성SDI가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제품이다.

최근 중국 EV업체들이 원통형 배터리 채용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삼성SDI는 ‘18650 셀’(지름 18mm, 높이 65mm)과 함께 18650보다 에너지 용량을 최대 35%까지 늘린 ‘21700 셀’(지름 21mm,높이 70mm) 제품을 출시해 한발 앞선 기술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중국은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HSBC 등의 조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는 2014년 대비 240% 이상 늘어난 총 33만대의 전기차(EV+PHEV 기준)가 판매됐다.

또한 글로벌 전기차 판매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4년 27%에서 지난해 무려 47%까지 급등했다.

이 같은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삼성SDI는 시안공장과 지난해 인수한 마그나의 배터리 팩 생산거점을 활용한 셀, 모듈, 팩까지의 현지 ‘원스톱 생산체제’를 갖춰 현지 중국 자동차 업체들에게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SDI 조남성 사장은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동차 시장의 허브로서, 삼성SDI는 다양한 고객 맞춤형 제품과 현지 원스톱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중국 전기차 시장의 발전에 일익을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3) 2000년 7월 첫 양산과 출하를 시작한 이후 3년만에 누적 생산 1억개를 돌파하였습니다.

1억개를 돌파함과 동시에 전지 제2기동 준공식을 가지며 생산능력을 높이는데 힘썼습니다.

?    글로벌 기업과 공급 체결, 글로벌 No.1 기틀 마련 (2004) HP(2001), 델(2002)에 잇달아 노트북용 배터리를 공급하며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엿본 삼성SDI는 당시 글로벌 1위 휴대폰 기업이었던 노키아(2004)에 각형 배터리를 공급함으로써 M/S 확대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전동차용 전지 첫 수주 (2009.8) 2000년 자동차용 전지 개발을 시작한 이후 2008년 독일 보쉬와 합작한 SB 리모티브를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2009년 8월, BMW로부터 자동차용 전지를 첫 수주한 이래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갔습니다.

2012년 SB 리모티브와 합병한 후 자동차용 전지 사업에 더욱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日 아성을 무너뜨리다, 소형전지 M/S 1위 달성 (2010) 삼성SDI는 전지 산업을 주도하던 산요, 소니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사업 시작 10년 만에 글로벌 1위로 우뚝 섰습니다.

세계시장을 사실상 독점하던 일본의 산요, 소니, 마쓰시타 등의 견제가 심했지만 경쟁사보다 먼저 고에너지 밀도, 고효율의 제품을 개발하고 양산 기술력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후발주자에서 시장 리더로 발돋움하였습니다.

   ?  니치콘 ESS 수주, 일본 M/S 1위 (2011)  전지사업에 진출한 이후 소형(스마트폰, 전동공구 등), 자동차용 전지로 사업을 다각화하였습니다.

자동차용 전지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새로운 시장인 에너지 저장 장치, ESS로 사업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2011년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에서 ESS 수요가 급증하였고, 삼성SDI는 일본 니치콘에 ESS를 독점 공급 계약을 통해 일본 M/S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SOH, SOD, CR, OLED 소재, PV Paste 글로벌 Top3 달성 (2014) 반도체 공정소재인 SOH, SOD를 비롯하여 LCD 소재 CR(Color Resist), OLED 소재 (인광호스트, p-dopant 등), PV Paste 등 삼성SDI 전자재료 사업부의 5개 제품이 글로벌 Top3 안에 랭크되었습니다.

? 다만 이번생산설은 사실무근으로 밝혀졌고, 각형 배터리가 파우치형에 비해불리한 점이 있지만, 배터리 교체식으로 갈 경우 훨씬 유리한 입장인점을 고려하면 당장은 아니지만 파우치형과 각형 모두를 생산하는방향으로 가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삼성SDI의 배터리 생산능력이지금보다 훨씬 높아져야 함을 의미하고, 이미 순수전기차 20만대 생산능력을 갖춘 상황에서 추가 설비를 확보하게 되면 생산능력 기준 업계1위에 올라서는데다가 각형과 파우치형, 그리고 원통형까지 아우르는라인업을 갖추게 되면 글로벌 고객사들의 주문을 잘 소화할 수 있어LG화학을 제치고 업계 1위로 올라설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당장은 고객사 확보 등 난제가 많고, 생산설비 확충이 2020년까지 지속되는투자임을 고려할때 큰 기대를 할 수 없지만, 고객 니즈를 맞추기 위한대규모 투자를 계속하고 있는 만큼 미래가치에 초점을 두고 투자하면충분히 좋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올해 1조원 설비투자 결정삼성SDI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중심으로 9746억원 규모의 시설투자검토에 나섰는데, 평균 투자금액이 6000억원 수준이었던 점을고려하면 그 증가폭이 상당한 상태이다.

이는 롯데케미칼에 SDI케미칼매각을 실시하면서 유입되는 현금으로 투자하는 것인데, 울산 공장과중국 시안 공장의 증설, 유럽 헝가리에 생산거점 확보 등을 통해 고객접점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가는 것이다.

그래서 올해 1조원의 설비투자,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5000억원의 추가 투자를 통해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업체로 성장하게 될 것인데, 이번 투자건에중국 시안공장 증설이 포함되어 있어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중단문제가 풀릴 것이라는 힌트도 들어 있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것이다.

무엇보다 모델3의 흥행으로 전기차 시장의 가능성에 대해높이 사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세계최고수준의 기술력 확보가된 업체가 삼성SDI와 LG화학밖에 없는 점을 고려하면 삼성SDI의 설비투자는 주가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1회 충전당 400km 이상 주행거리 확보배터리 기술은 가격대비 용량이 3년에 두배, 가격은 절반으로 떨어진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경 1회 충전당 300km 이상 주행 가능한배터리 기술을 확보하였고, 그 가격이 3000만원 수준이었음을 고려해보면, 2018년경에는 주행거리 600km 이상에 대당 가격이 1500만원수준으로 떨어져 정부 보조금 없이도 기존 자동차 대체가 가능해지는것이다.

이미 삼성SDI와 LG화학은 한번 충전에 400km 이상 주행하는전기차배터리 개발을 완료하였고, 급속충전 시간도 15분으로 단축해점점 실용화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

여기에 500km 이상 주행거리를기록하는 배터리도 기술개발중이고, 기술발전 속도와 소재 개선 등변수를 고려하면 2020년경에는 완벽하게 기존 내연자동차를 대체하는전기차 혁명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 시기까지 삼성SDI는 거의재원을 올인하다시피해 전기차배터리에 투자하는 것이고, 그 과정을통해 LG화학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양분하여 선점한다면,기업가치는 현재와 비교해 비약적으로 커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전기차 보급으로 인해 다양한 교통수단이 배터리 장착을 하게될 것이고, ESS 등 수요관리형 전력체계 구축에 필요한 수요까지 고려하면 삼성SDI의 미래가치는 분명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삼성디스플레이 노발레드 실적 개선삼성디스플레이는 애플과 3조원 규모의 OLED 패널 공급 계약을 체결,LG디스플레이 주가를 주저앉혔다.

이번 계약은 연간 1억대에 달하는애플 아이폰에 OLED 패널을 탑재하는 것인데, 아이폰 신작의 판매량수준과 동일한 규모라서 사실상 전량 탑재로 볼 수 있다.

그래서삼성디스플레이는 OLED 패널 생산규모를 늘리고, 기술확보와 수율개선을 통해 대형 OLED 패널 생산도 진행하게 될 것인데, 1분기적자를 보여준 것과 판이한 성과를 앞으로 낼 가능성이 커졌다는것이다.

이를 통해 삼성디스플레이 지분 15.2%를 보유한 삼성SDI의연결기준 실적 개선과 지분가치 상승이 삼성SDI 주가상승으로 이어질수 있고, OLED 관련 기술확보를 위해 인수한 노발레드의 실적이 점점개선되어 큰 평가이익을 거두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에 대량납품을한 것은 추가적인 지분법 평가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라 좋은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삼성SDI는 계열사 지분 및자회사 실적 개선을 토대로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고, 원샷법 시행 이후 삼성전기와 합병을 통해 안정적인 이익기반까지 가지게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새로운 배터리 수요전세계적으로 전기모터를 장착한 전동차의 보급이 빠르게 느는중인데, 2010년 이전에는 전기모터가 무거웠고 배터리 가격도 높아부자들의 전유물로 시장확대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전기모터는기술 진보를 통해 가벼워졌고, 배터리 가격도 용량당 가격이 지속적하락이 이루어지면서 전전거 가격 부담이 줄어 수요 확대가 진행되는 상황이다.

2015년 전전거 시장은 4006만대로 전기차의200배 규모에 달해 무시할 수 없는데다가 삼성SDI가 강점인 원통형배터리를 탑재할 경우 자전거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탑재가 가능해 충분한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인 것이다.

거기다 수요대부분이 삼성SDI 공장이 있는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고, 중국정부의환경규제로 인해 납축전지를 리튬이온전지가 대체할 것으로 전망돼삼성SDI가 이 시장을 효과적으로 개척한다면 막대한 수요 확보가가능해지는 것이다.

이미 삼성SDI는 전전거용 배터리 시장에서 리튬이온전지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25%를 차지해 1위에 올라 있고,내년 국내시장 규제 완화로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만큼, 전동공구에이어 전전거용 배터리 시장 개척 및 확보에 성공하면 전기차배터리 투자 리스크를 줄이는 좋은 선택이 되는 것이다.

기술적 분석과 목표가삼성SDI는 2011년 211000원 고점을 찍은 이후 2013년 다시 20만원대주가에 등정하며 30만원 장기목표가를 향해 영원히 올라갈 것 같은모습을 보여주었다.

이후 조정을 받고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실적연결이 되지 않으면서 실망 매물이 쏟아져 나와 주가는 하락하였고,국제유가 폭락까지 겹치며 한때 주가는 75600원까지 추락하는 극적흐름을 보였다.

이후 13만원대까지 주가는 반등한 후 재차 하락해저점을 높였는데, 여전히 60주선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 시원한 상승기대를 하기는 어려운 상태이다.

그러나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규모가매우 큰데다가 시장 분위기가 안정되면서 저평가 요인이 사라지고있어 삼성SDI 주가가 다시 시세분출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된 것이다.

일단 주봉상 13만원대 중반이 단기 한계치이고, 해당가격은 작년말 고점과 유사한 수준이기 때문에 일단 거기까지 도달한연후 추가상승 여부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해당자리도달이 상승삼각형 패턴의 완성을 의미하고, 이후 가벼운 조정을거친 후 상승으로 방향을 전환한다면 장기간 하락한 것에 대한 보상흐름으로 상승국면이 오래 지속될 것이니, 중장기 목표가 30만원에대한 기대도 다시 한번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단기 목표가 14만원,중기 목표가 20만원, 장기목표가 30만원으로 설정 후 시간에 투자가적절한 대응으로 볼 수 있으며, 성공적인 사업추진이 전개되면 응당저평가 해소와 프리미엄 부여로 각 목표가 달성이 가능할 것이니,지금까지 삼성SDI의 주가부진에 대해 선입견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것이다.

이에 따라 다채로운 질감 구현을 위한 페인팅 공정은 필수로 자리잡고 있답니다.

 그리고 제조사들은 생산의 효율성과 친환경, 경제성을 고려한 새로운 소재와 청소기의 비위생적인 먼지 봉투 대신 이를 유리처럼 투명하게 하는 등 사용자들의 편의를 도울 수 있는 소재들을 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기의 부피는 줄이고 거추장스러운 선은 제거하여 가벼우면서도 성능은 유선 청소기 못지 않은 무선 제품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요. 청소기 속 제품 소개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이러한 고객사들의 요구에 맞춰 삼성SDI는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소재들을 개발했답니다.

 프리미엄 무도장 수지 Luminous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청소기와 같은 생활 가전 제품은 자체 기능 뿐 아니라 실내 인테리어의 한 부분으로 심미적인 기능도 중요시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삼성SDI에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 최초로 무도장 프리미엄 플라스틱 소재인 ‘루미너스’를 개발했답니다.

 루미너스는 그 소재 자체만으로 밝기와 광택에 있어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고 새로운 공법을 통해 다양한 색감 및 메탈느낌의 질감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기존의 페인팅 공정이 필요없어 공정을 단순화시켰고 향후 재활용도 가능하게 하여 친환경이 대세인 요즘 트렌드에 딱 맞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고이형/고내광 투명 PC청소기에 사용되는 Dust Bin은 흡입한 먼지의 양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오랫동안 사용해도 투명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에 발맞춰 삼성SDI에서는 고이형/고내광 투명 PC SC-1080UR을 개발하였답니다.

 이 제품은 삼성SDI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뛰어난 투명 외관 품질을 달성하고, 탁월한 내광성 및 열안정성으로 장기간 투명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또한 사출시 스크래치 발생을 줄이고 작업시간 단축 및 불량률을 감소시켰어요. *고이형 : 사출 시 금형에서 사출품이 이탈이 잘 되는 성질*고내광 : 빛에 노출 될 경우 변색 없이 원래의 색상 및 투명도를 유지 하는 성질*Dust Bin : 청소기 먼지 집진통  무선청소기 속에서 숨쉬는 삼성SDI또한 최근에는 선을 제거한 무선 청소기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러한 청소기의 무선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유선일 때 못지 않은 강한 흡과 경량화를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뛰어나면서도 가벼운 배터리의 능력이랍니다.

 삼성SDI에서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니켈계 전지 대비 30% 수준의 무게로도 동일한 용량과 에너지를 낼 수 있답니다.

또한 배터리 수명도 늘어나 유지 보수 비용을 줄였으며, 무엇보다 방전시 전압강하가 적어 지속적인 흡 유지가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것도 중요한 특징입니다.

 [사진 출처 : 삼성전자] 또한 무선청소기의 대표 제품인 로봇청소기에는 SDI의 TPE(Thermo Plastic Elastomer) 제품이 적용 되고 있습니다.

로봇청소기의 발이라고 할 수 있는 바퀴소재에 부드럽고 탄성이 좋은 TPE를 사용 중인데요. 기존 소재는 고속 주행 시 바퀴의 헛도는 현상으로 슬립성 문제가 있었으나 밀착력이 좋은 SDI의 TPE 소재로 전환하여 청소기의 안정적인 운행에 도움을 줍니다.

? [사진 출처 : 삼성전자] 지금까지 청소기에 적용되는 삼성SDI 제품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청소기에는 아름다움을 뽐내는 겉표면 뿐만 아니라, 청소기의 파워를 담당하는 배터리에도 삼성SDI의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어떤 곳에서 삼성SDI의 제품들을 만날 수 있을까요?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