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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사이드카] 짱입니다.

kentos 2016.07.25 08:33

사이드카


 오늘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할리데이비슨 용인점으로 수리를 하고 테스트하는 도중, 하중 테스트를 위해, 순찰용 모터사이클 싸이카의 경찰 사이드카 체험을 하게되었습니다.

  경찰 사이드카는  시판용 모터사이클이 아니며, 테스트용도로 타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나 못하는 경험이니 색다른 경험이 맞죠

? 실제 찍은 영상입니다.

  할리데이비슨 털수염님이 찍어주신 아이폰 영상입니다^^  내친김에 강기향 대리님도 한번^^   할리데이비슨  여러분도 주인공이 되실 수 있습니다.

  할리데이비슨 구입 및 시승문의 할리데이비슨 이해성. 바로 오늘 오후 1시경 1차 서킷브레이커 발동후 15분후 거래가 재개되자마자또 다시 급락세를 보여 마감 때까지 거래가 중지되는 서킷브레이커가 재발동 되었습니다.

?오늘은 서킷 브레이커를 비롯해 주가에 급등과 급락에 관련한 용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서킷 브레이커주가가 갑자기 급락하여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  사이드 카 선물가격이 급등 혹은 급락상태가 1분간 지속될 경우주식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호가를 5분간 정지시키는 것   ??   블랙 먼데이뉴옥 다우 존스 평균 주가가 전일대비 22.6% 폭락한 날을 일컫는 말??????????????? 그렇다면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왜 코스닥 시장에 발동되게 되었을까요? 사이드카란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중단시키는 프로그램 매매 호가 관리 제도를 말하며, 코스피 또는 코스닥이 전일 종가 대비 각각 5%, 6% 이상 등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계속되면 자동으로 발동되게 됩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된 시점부터 5분간 거래가 중지되며, 5분 후에는 매매체결이 제개됩니다.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지만 장 종료 40분 전인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서킷브레이커도 사이드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서킷브레이커는 코스피나 코스닥이 전일 대비 10% 이상 하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된다는 점에서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주식매매가 20분 동안 전면 중단되고, 이후 10분 간은 단일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게 됩니다.

또한 사이드카처럼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며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이 불가능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선물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할 경우, 매도 혹은 매수 주문이 갑자기 많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선물가격이 떨어지면, 시장에 현물매도물량이 지나치게 많아져 시장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에 미칠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사이드카 또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는 것입니다.

 이번 사이드카 발동 원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번 사이드킥 발동의 원인을 글로벌 경기 불안과 개성공단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불안으로 중국 증시와 니케이 증시가 급락을 했습니다.

또한 도이치뱅크의 위기로 유럽발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시장 불안이 계속되면서 뚜렷해진 안전자산선호 현상때문에 금값은 1년만의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였습니다.

이토록 불안해하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개성공단 중단 소식을 듣고 순매도를 해서 코스닥 지수가 급락했다는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아무래도 코스닥의 벨류에이션(평가가치)가 낮고, 위험에 민감해서 지수가 급락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낮은 평가가치때문에, 이러한 부진이 오래 지속되고, 전세계 금융시장이 회복되더라고 상대적으로 부진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왜 코스닥 시장에 발동되게 되었을까요? 사이드카란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중단시키는 프로그램 매매 호가 관리 제도를 말하며, 코스피 또는 코스닥이 전일 종가 대비 각각 5%, 6% 이상 등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계속되면 자동으로 발동되게 됩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된 시점부터 5분간 거래가 중지되며, 5분 후에는 매매체결이 제개됩니다.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지만 장 종료 40분 전인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서킷브레이커도 사이드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서킷브레이커는 코스피나 코스닥이 전일 대비 10% 이상 하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된다는 점에서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주식매매가 20분 동안 전면 중단되고, 이후 10분 간은 단일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게 됩니다.

또한 사이드카처럼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며 오후 2시 20분 이후에는 발동이 불가능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선물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할 경우, 매도 혹은 매수 주문이 갑자기 많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선물가격이 떨어지면, 시장에 현물매도물량이 지나치게 많아져 시장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에 미칠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사이드카 또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는 것입니다.

 이번 사이드카 발동 원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번 사이드킥 발동의 원인을 글로벌 경기 불안과 개성공단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불안으로 중국 증시와 니케이 증시가 급락을 했습니다.

또한 도이치뱅크의 위기로 유럽발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시장 불안이 계속되면서 뚜렷해진 안전자산선호 현상때문에 금값은 1년만의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였습니다.

이토록 불안해하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개성공단 중단 소식을 듣고 순매도를 해서 코스닥 지수가 급락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