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v20 스펙



초청장 자체는 지난 LG G5때와 비슷한 분위기를 보여주며, "Play More"라는 문구는 G5의 슬로건 "Life`s Good When You Play More"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V20 또한 G5처럼 모듈러 형식의 스마트폰이 아닐까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초청장 이미지에 따르면 LG V20은 2016년 9월 6일(한국시간 9월 7일)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Social LG전자 기사 내용에 따르면 공개 행사는 한국 서울에서도 예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번 삼성 언팩행사처럼 라이브 중계를 할지, 한국과 미국에서 아예 별도로 행사를 진행할지는 두고봐야 알 것 같습니다.

LG V20 예상 스펙은?현재 Social LG전자에서 공식적으로 언급(인정)한 V20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 OS 탑재LG V10의 후속 모델더욱 확장된 멀티미디어 기능 제공초청장의 내용과 LG전자 측의 보도자료 중에서 강조한 점들을 종합해 보면 V20에 도입될 기능이나 주요 특징은 다음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모듈러 타입 유지(G5와 호환 가능성 有)음악 감상 기능 업그레이드 - 32비트 하이파이 DAC 칩 유지/ 고임피던스 리시버 인식기능 유지/ 음악 앱 內 기능 추가 등듀얼 셀피 카메라 유지(V10)세컨드 스크린 유지(V10)UX 업그레이드짐작대로라면 9월에 출시될 V20은 기존 플래그쉽 스마트폰이었던 G5와 V10의 특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스마트폰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G5에서 처음 도입되고 차기작에서도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공언했던 모듈, 엣지스크린에 대항하여 만든 세컨드 스크린이 하나의 플래그쉽 스마트폰에 적용되면 사실상 G시리즈와 V시리즈의 경계도 모호해질 수 있는데요, LG전자가 G5를 실패작이라고 인정하기까지 한 만큼 플래그쉽 스마트폰 라인업을 또 다시 조정하거나 통합할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전례가 많...읍읍최근 스마트폰 동향에 의거하여 추측한 V20 예상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AP : 퀄컴 스냅드래곤 821 쿼드코어 프로세서RAM : 4GB 또는 6GB디스플레이 : 5.7인치 QHD 퀀텀 디스플레이 + 0.2인치 세컨드 스크린카메라 : 전면 듀얼카메라 + 후면 1600만화소 이상 OIS 탑재 카메라 with 레이저 AF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기타 특이사항 : USB 타입C/ 지문인식/ 무선충전/ 퀵차지 3.0 등2% 모자랐던 LG V10후속작에서 개선돼야 할 점은?작년 10월에 출시된 LG V10은 시기상 어쩔 수 없는 스펙 하향의 희생양이었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10 프로세서의 발열 이슈로 인해 LG전자가 출시한 지플렉스2가 직격탄을 맞았고(중고 가격이 전작과 동일해지는 흑역사 발생), 개선된 프로세서의 출시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LG전자는 결국 플래그쉽 스마트폰인 G4와 V10에 스냅드래곤 808 여명 프로세서를 임시 방책으로 탑재하는 수를 둡니다.

때문에 당시 경쟁제품이었던 갤럭시S6 시리즈에 비해 성능이 다소 밀리는 모습을 보였으며, 스냅드래곤 808 프로세서의 지원 한계 때문에 램(RAM)도 LPDDR4 SDRAM보다 한 단계 낮은 LPDDR3 방식을 썼고 내장 메모리도 속도가 빠른 UFS 2.0방식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판매량이 부진했던 LG G4의 대안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이지만 같이 휩쓸리면서 완전체가 되지 못한 비운의 제품이죠.이처럼 V10 출시 당시에는 타이밍이 참 좋지 않았지만, 지금은 조금 다릅니다.

물론 경쟁 제품인 갤럭시노트7이 V20보다 한 달 정도 먼저 출시되기 때문에 시장 선점에서 불리해진 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한 달 동안 갤럭시노트7의 실구매가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비교적 가격이 잘(?) 확확(?!) 떨어지는 V20을 고를 수도 있을 것이고, 아마 LG전자에서도 이를 노렸을 가능성이 없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V10의 출고가격이 79.97만원이었음을 감안하면 V20의 출고가도 70만원대 후반에서 80만원대 초반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출고가 98만원대의 갤럭시노트7이 계속 원래 가격을 유지한다면 출고가는 물론 상대적 지원금도 후한 V20쪽이 고객 유치에는 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그리고 LG전자에 기대하는 V20의 개선사항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최고 사양의 스펙 확보 및 이에 걸맞은 최적화 실현새로운 모듈 공개무손실 음원 완벽지원 : 32Bit/384KHz 및 DSD256 음원 지원기타 멀티미디어 기능 확장으로 카메라/동영상/사진편집 등의 추가기능 확대 or 관련 프렌즈(모듈) 출시70

80만원대의 출고가 책정최고 사양의 스펙은 특히 한국에서 잘 먹히는 카드입니다.

현재 시장을 선점하는 경쟁 제품 갤럭시노트7의 하드웨어 스펙이 예상보다 다소 낮게 나오면서 LG전자에게 일종의 기회가 온 셈인데요,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최고의 스펙을 갖추면서, 이를 100% 활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출시되면 전작들에 비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황상 V20도 모듈러 타입의 스마트폰일 가능성이 높아졌고, G5 공개 당시 후속작에도 호환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LG전자측의 발언으로 미루어 보아 V20 또한 G5 프렌즈 모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새로운 모듈이 출시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미 상품화를 조건으로 한 모듈 아이디어 공모전도 진행된 바 있으므로 이는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향상된 멀티미디어 성능, 더욱 확장된 멀티미디어 기능 제공이라는 부분에서 오디오 재생 능력 개선의 희망이 살짝 엿보입니다.

기존 V10에 탑재된 오디오 칩셋은 ESS Sabre 9018C2M(오디오출력 DAC)과 ESS Sabre 9602C(헤드폰 앰프)인데요, 칩셋상으로는 32비트 384KHz 출력을 지원하지만 정작 32비트 음원을 재생할 수 없어 음악 매니아들에게 약간의 아쉬움을 주었습니다(대신 DSD128 음원은 재생 가능한데 LG 마케팅부서에서 말을 안 해줬던...).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업데이트 이후 논란거리였던 32비트 음원도 192KHz까지는 지원하게 되었으나 이 또한 제대로 공지하지 않아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슬픈 비화가... 아무튼 이번 V20의 경우 향상된 멀티미디어 성능이라는 문구에서 32비트 384KHz 음원 재생 및 DSD256 재생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V10의 경우에도 약간의 아쉬움은 있었지만 측정치를 비롯한 실사용 후기에서 음질과 재생능력에 대한 평이 후한 편이었고 실제로 고음질 음원 플레이어를 대신해 음악 감상에 활용하는 매니아도 있는 만큼, V20에서 더욱 완벽한 고음질 음원 재생능력을 보여준다면 DAP 시장마저 뒤흔들 수 있는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정식 공개까지 아직 한 달 가량 남았지만 벌써부터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특히 제가 작성한 개선점이 다 적용된다면... 다소 부진한 LG전자 스마트폰사업부의 어깨를 활짝 펼 수 있게 만드는 신제품이 되지 않을까 감히 생각해봅니다.

(여담이지만 LG USA 페이스북을 통해 중계중이긴 한데... 참 열악하다고밖에...ㅠㅠ)전면 1개, 후면 2개의 카메라. 활용도 괜찮을까V20에는 전면 1개, 후면 2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전면에는 500만화소짜리 120도 광각 카메라가 탑재되었으며, 후면에는 1600만화소 75도 일반각 카메라와 800만화소 135도 광각카메라가 탑재되어 용도에 따라 원터치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V20에서 강조된 사항으로는 동영상 흔들림 보정 기능(Steady Record 2.0)이 있습니다.

자이로 센서에서 받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전자식 손떨림 방지'와 촬영 화면에서 피사체의 위치를 분석해 보정하는 '디지털 이미지 보정'으로 더욱 부드러운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디오 전문가 모드'에서는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 기능을 추가했는데요, 무손실 무압축 오디오 파일 포맷인 LPCM을 지원하여 동영상에 24비트 오디오를 담을 수 있습니다.

초점을 잡는 방식도 많이 발전했습니다.

기존 제품처럼 레이저로 대상과의 거리를 측정해 초점을 맞추는 레이저 오토포커스는 물론, 이미지센서 2개에 맺히는 빛을 기준으로 초점을 맞추는 위상차 오토포커스와 이미지의 명암비를 분석해 초점을 맞추는 콘트라스트 오토포커스까지 3종류의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여 초점을 맞춥니다.

G5처럼 후면에 2개의 카메라가 있다는 점은 활용도 면에서 좋지만, 화소수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사실상 화질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높은 건물을 촬영하거나 넓은 풍경을 한 화면에 담고자 하는 경우 어느 정도의 화질 손해는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SS社의 쿼드 DAC, B&O의 튜닝이 결집한 V20의 음질은?기존에 알려졌듯이, V20에는 4개의 DAC칩이 탑재되어(쿼드 DAC) 싱글칩 대비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V20이 기본적으로 재생 가능한 음원은 32비트 384kHz로, FLAC/ DSD/ AIFF/ ALAC 등의 무손실 음원 확장자를 지원하며 16비트나 24비트 음원도 32비트로 업샘플링하여 감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24비트 FLAC 음원까지 재생 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상당한 장점으로 다가오네요. 전작인 V10에서 선보였던 전문가 모드도 그대로 유지되어 임피던스 값이 높은 이어폰/헤드폰을 연결할 경우 정상적으로 재생할 수 있도록 출력이 증폭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V20의 고음질 녹음 기능도 주목해볼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24비트 192kHz 음질로 녹음할 수 있으며 콘서트 모드와 사용자 설정 모드를 지원하여 녹음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콘서트 현장에서도 정상적인 녹음이 가능하도록 132dB의 큰 소리까지 녹음할 수 있는 고성능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전투기 소음이 130dB). 사용자 설정 모드에서는 '외부 유입음량 조절(Gain)'로 녹음될 소리의 민감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저주파 잡음 제거' 기능으로 반복적인 낮은 주파수의 외부 잡음을 제거할 수도 있고, '최대 볼륨 제한'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녹음 도중 갑자기 큰 소리가 발생해도 음질이 왜곡되거나 깨지지 않습니다.

스튜디오 모드 기능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음원에 자신이 부르는 노래나 악기 소리를 녹음해 덧씌울 수 있어 Cover 전문 유튜버들에게 인기를 끌 것 같습니다.

UX5.0+와 세컨드 스크린의 발전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