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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잡월드



순천시와 광주시는 일찌감치 도전장을 낸 상태로 순천은 2015년 4월부터, 광주도 2014년 10월부터 호남권 잡월드 유치에 나선 상태다.

이번 총선에서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이 ‘호남권 잡월드’유치를 공약으로 내걸 정도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순천시의 경우 잡월드가 전남 동부권 최대 교육도시인 순천에 유치되면 광주·전남·전북 학생들은 물론 부산·경남·울산 등 영남지역 학생들까지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3D 신기술을 적용한 미래창조형 잡월드로, 분당 잡월드보다 미래형으로 구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순천시는 559억 원을 투입해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인 에코에듀체험센터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 아니라 순천만 국가정원, 순천만 생태공원, 송광사·선암사 등 천년 고찰에 청소년스포츠센터까지 유치되면 순천이 수학여행 메카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정현 의원의 지원을 바탕으로 지난해 국회 예산심의 때 고용부와 기획재정부를 공략,‘마중물’설계비 10억 원을 확보한 바 있어 중앙부처에 유치 당위성을 부각시킨다는 복안이다.

반면, 광주시도 모든 행정력을 결집하고 있다.

장휘국 교육감이 2014년 10월 고용부장관을 만나 설립 협조를 요청한 뒤 시청과 공동으로 태스크포스(TF)팀 구성, 연구 용역, 국비 지원 건의문 제출 등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최근 광주시교육청 주최로 광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 초청 교육정책 간담회에서도 당선인들의 협조와 연대를 공식 요청했다.

특히 광주가 인구 150만 명의 대도시인 데다, 호남권 주요 도시에서 100킬로미터(㎞) 안팎의 거리에 위치해 있어 광주와 전남·북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최대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북구 오치동 광주자연과학고 앞 3만 3000제곱미터(㎡) 부지에 진로설계관과 직업체험관 등이 포함된 잡월드를 조성할 계획을 갖고 있다.

광주시는 인구 150만 이상의 호남 정치·경제·행정·교육·문화의 중심지로서 목포·순천·전주·군산 등 호남권 주요 도시와 100㎞ 안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 연간 예상관람객이 200만 명으로 추산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세계 3대 비엔날레인 광주비엔날레와의 연계성을 최대 장점으로 들고 있다.

한편, 대규모 진로직업 체험시설인 잡월드는 국내에는 2012년 5월 경기도 성남 분당에 부지 8만㎡, 건축 면적 3만 8800㎡,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처음 들어섰으며 연간 100만 명 이상이 찾고 있다.

  장낭만이 신나는 소식으로돌아왔습니다!제 2의 잡월드가호남권에 들어선다는소식은 전부터 익히 전해들으셨을테죠?광주와 경쟁을 벌였던것으로 알고 있는데요.부산과 경남권을 아우르는,순천시에유치가 확정되었다네요!장소는 순천정원박람회인근으로국비 250 억,교육청 250억총 500억을 들여미래형으로 지어진다고 해요..2018년 까지완공을 목표로 한다능데이제 멀리 갈 필요없이이제 집에서 십분거리면아이들에게 직업체험을하게 할 수 있다는 건가요?자연과 더불어사는이 곳에 ㅋㅋ이제, 각종 인프라들이들어서고 있으니..더할나위 없네요

^^장낭만이 신나는 소식으로돌아왔습니다!제 2의 잡월드가호남권에 들어선다는소식은 전부터 익히 전해들으셨을테죠?광주와 경쟁을 벌였던것으로 알고 있는데요.부산과 경남권을 아우르는,순천시에유치가 확정되었다네요!장소는 순천정원박람회인근으로국비 250 억,교육청 250억총 500억을 들여미래형으로 지어진다고 해요..2018년 까지완공을 목표로 한다능데이제 멀리 갈 필요없이이제 집에서 십분거리면아이들에게 직업체험을하게 할 수 있다는 건가요?자연과 더불어사는이 곳에 ㅋㅋ이제, 각종 인프라들이들어서고 있으니..더할나위 없네요

^^ 내용을 정리하자면 유커, 즉 중국인들이 한국에서 골프를 즐기지 못하는 것은 그린피가 비싸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린피가 비싼 것은 구조적으로 세금이 많이 붙어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기사에서는 '개별소비세'를 포함한 2만4120원의 세금을 가장 앞쪽에 제시했다.

그리고 기사 뒤쪽에는 골프장과 관련된 '중과세' 얘기를 했다.

골프장에 부과되는(일반 기업과는 형평성을 잃은) 재산세, 취득세, 종합부동산세를 거론했다.

이 기사에서는 골프장에 부과되는 재산세를 낮추면(4%에서 2%로) 약 2만여원의 세금 부담이 준다고 했다.

골프장이 이 감세 비용과 개별소비세 등의 폐지 등으로 얻어지는 2만여원을 보태면 총 5만여원의 그린피 인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따라서 10만원대의 그린피를 책정할 수 있고, 그렇게되면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골퍼(유커를 포함한 해외 여행자 포함)가 이용할 수 있다고 했다.

기사에는 한국골프장경영자협회, 이른바 회원제 골프장 사업자의 모임의 회장 인터뷰가 나오는데(회장도 골프장의 오너다), 그린피가 비싼 것은 결국 중과세 때문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익에 상관없이 해마다 20

30억원의 세금을 낸다"고 했다.

기사를 보면, 유커를 등장시켰지만 골프장을 운영하는(특히 회원제 골프장의) 사업주의 마인드를 그대로 옮겨다놓은 것으로 보인다.

골프장들이 어떤 자구책도 없이 감세에 의해 현재의 경영난을 타개하려는 아주 손쉬운 방법을 가 대신 말해준 셈이다.

이런 류의 기사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약간씩 내용을 달리하지만 귀결은 같다.

'기, 승, 전, 세금'이다.

    국내 골프장 활성화를 저해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세금인 것은 맞다.

바로 '개별소비세'다.

예전에는 '특별소비세'라고 했는데 '특별'이라는 말이 걸렸는지 2008년 이후 '개별'이라고 고쳐 사용하고 있다.

'개별'이라고 하니 뭔가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이고, 특별히 나와(또는 우리와) 상관없는 것처럼 보인다.

상당히 정치적인 단어다.

라운드 한번에 2만4120원의 세금을 내야한다.

골프장에 입장하면 개별소비세 1만2000원을 내야한다.

그걸 낸 적이 없다고? 당연하지. 그린피에 포함되어 있으니 그걸 내는지 알 수 없었을 것이다.

개별소비세를 내게되면 여기에 농어촌특별세(개별소비세의 10

30%), 교육세(개별소비세의 15

30%)가 자동으로 따라붙는다.

세금 구조가 그렇다.

농특세와 교육세는 각각 3600원씩이다.

부가가치세도 낸다.

1920원이다.

체육진흥기금도 내야한다.

3000원이다.

이 모든 세금을 합하면 2만4120원이 된다.

회원제 골프장을 갈 때마다  골퍼 1인 당 2만4120원을 내는 셈이다.

2만4120원? 이거 낯설지 않은 금액일 것이다.

소수회원제 골프장에 회원과 동반해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회원권을 수억원대에 분양하는 골프장은 회원에게 '그린피 무료'라는 조건을 제시한다.

따라서 회원에게는 '세금'만 받는다.

그들이 내는 돈이 2만4120원이다.

회원이라도 골프장이 세금까지는 내주지 않는다.

 카지노의 개별소비세는 3500원이다.

개별소비세를 내야하는 곳은 카지노와 경마, 경륜장, 유흥주점 등이다.

스키장도 내야했는데, 이제는 없어졌다.

카지노와 경마, 경륜장은 대표적인 사행 조장 시설이다.

그런 곳을 입장할 때 '특별' 하니 '소비세'를 내도록해도 별반 저항이 없을 것이다.

그곳에서 돌아다니는 판돈이 얼만데! 그 곳에 입장할 때는 그러나 각각 200원(경륜장), 300원(경마장), 3500원(내국인 카지노)만 낸다.

 골프장은 어떤가? 사행을 조장하는 시설인가? 골프장에서 판돈을 내고 내기 골프를 해서? 그렇다면 내국인 카지노에 준하는 3500원만 받아야한다.

그런데 1만2000원을 꼬박꼬박 받아간다.

 정부는 골프를 여전히 '사행성'으로 보는것같다.

그들의 초점은 이런 것일게다.

수천억원을 들여 만든 초호화 공간, 그런 곳을 이용하기 위해 수억원의 회원권을 사야 출입이 가능한 곳. '특별'하게 보일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러니 현재까지 꾸준히 그곳에 입장하는 골퍼에게 세금을 받아내고 있다.

정부란 게 국민의 '의식주'와 관련된 정책 이외에는 절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또 별 저항 없이 연간 수천억원씩 걷히는 국세를 정부가 나서서 포기할 이유가 없다.

이제 정부가 '개별소비세'를 받을 설득력은 없다.

정부가 포기할 때도 됐다.

개별소비세를 시행하던 시점과 현재는 다르다.

그 당시시는 국내에 골프장이 10개소도 되지 않았다.

그 때는 특별한 공간 맞고, 수요를 억제해야 하는 것 맞았다.

지금은? 다르다.

골프장이 500개소 시대를 맞고 있고, 연간 이용객도 3000만명에 달한다.

골프장협회가 말하는 '대중화'가 된 것은 아니지만, 활성화 단계에는 와있다.

솔직히 '대중화'라는 말은 맞지 않다.

골프가 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이 되어야 하는가? 그걸 선택하고, 즐기려고 하는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치만 해두면 된다.

현재까지 진행된 '골프 대중화'라는 말은 특정 이익 단체의 정치적인 구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든 스포츠를 통틀어 골프만 대중화를 외치고 있다.

외쳐야할 중대한 결격사유가 있는 것처럼.  카트비는 이제 내릴 때가 됐다.

세금 얘기는 골프 소비자가 해야한다.

회원권을 가지고 있는 16만명을 제외한 실제 소비자가 주도해야 한다.

그런데 '세금'에 대한 얘기는 주로 회원제 골프장 모임인 한국골프장경영자협회에서 한다.

그들은 '재산세, 취득세, 종합부동산세'를 말한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중과세'라고 한다.

또 이중 규제라고도 한다.

그런데, 회원제 골프장을 운영하려는 사업주나 사업체가 골프장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중과세' 되는 것을 몰랐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걸 알면서도 사업을 개시했다.

그러면서 세금 때문에 죽겠다고 아우성이다.

이유는 있다.

회원권 분양이 예전만큼 되지 않은 것이 원인일 것이다.

회원권을 분양해 초기 투자금을 회수하려던 목적이 달성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전만큼 운영도 되지 않는다.

초과수요일 때는 괜찮았지만 이제는 초과공급 시대다.

경쟁을 해야한다.

회원권 분양도 되지 않고, 예상만큼 손님도 찾지 않으니 사면초가일 것이다.

그런데, 꼬박꼬박 세금은 내야한다.

'중과'된 세금이다.

 골프장이 경영 악화에 시달리는 것은 변별력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골프장에 마케팅이나 이벤트가 도입된 것은 오래 전의 일이 아니다.

[순천 잡월드] 하지만 현실은


그런 것 없어도 장사가 됐다.

그러니 내용물이나 포장, 서비스에 신경쓸 일이 없었다.

골프장은 이제 대형마트 선반에 올라온 생활 용품 코너 수준이 됐다.

소비자가 브랜드와 내용물, 가격을 비교해 고른다.

그럼에도 골프장들은 상품만 진열해놓으면 저절로 팔리는 줄 안다.

직원이나 CEO까지는 그런 사실을 아는데 문제는 '오너'가 딴나라 얘기를 한다.

직원은 시식 코너도 운영하고 '1+1'도 해보고 싶어하는데 오너는 상품의 품질이나 포장에 비해 얼토당토한 가격을 책정하라고 다그친다.

'우리 골프장이 어때서?' 그 수준을 다 아는데, 결국 오너만 모르다.

 회원제 골프장은 세금 감면에 기댈 게  아니라 대대적인 체질 개선을 먼저해야 한다.

그리고 이제는 제발 '카트비'를 내릴 때도 됐다.

그리고 클럽하우스나 그늘집, 스타트하우스의 식음료 값도 대폭 내릴 필요가 있다.

골프장 입구에서 몇킬로미터 안에 값싸고 양도 푸짐한 맛집이 즐비하다.

맛도 없고 특별하지 않은 음식을 골프장에서 비싸게 먹을 필요가 없다.

짜장면 한 그릇에 만원은 아니다.

이제 장난은 그만하시라. 위에서 언급한 기사에서 '세금을 깎아주면 그걸 전적으로 그린피에 반영하겠다고?' 현재도 골프장은 이중 플레이를 하고 있다.

각종 밴드나 메시지를 통해 각기 다른 가격으로 골퍼를 모객하고 있다.

하루에 몇차례씩 '특별 가격'을 제시하는 문자 메시지를 많이 받을 것이다.

골프장이 뒤쪽으로는 가격 경쟁을 하면서도 골프장의 고정 그린피는 일절 내리지 않는다.

메시지를 통해서는 그린피도 깎아주고, 카트비도 무료에다가 아침도 공짜로 주는 곳이 있다.

하지만 골프장에 게시된 그린피는 절대 내리지 않는다.

이중 플레이 보다는 공개적으로 그린피를 인하하고, 카트비도 저렴하게 받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골퍼들이 그 골프장에 신뢰를 갖게된다.

가격 가지고 장난치면 얼마 지나지 않아 그 폐혜를 고스란히 입는다.

한 골프장이 그린피를 1만원 낮추면 그 옆 골프장은 '레이스 2만원!'을 외친다.

이거 궁극적으로 모두 죽자는 얘기다.

그렇게해서 M&A 시장에 나온 골프장이 한둘이 아니다.

뭐 그래봤자, 골프장 오너의 피해는 크지 않다.

골프장 건설하는데 자신의 돈을 얼마 넣지 않았으니까. 남의 돈으로, 은행 돈으로 사업을 시작했으니까. 개별소비세는 없어지는 것이 마땅하다.

더이상 골퍼를 호구로 보지 말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골프장은 자구 노력을 통해 그린피를 확 내려야한다.

아무 생각 없이 초호화판으로 지었으니 고정 비용이나 인건비, 관리비가 많이 들 것이다.

그걸 장기적인 계획 아래 줄여야 한다.

러프나 법면까지 깔끔하게 정돈하려 하지 말고 티잉 그라운드와 그린만 잘 관리해도 골퍼가 뭐라고 하지 않는다.

골프장들이 그토록 원하는 메이저 대회를 개최하고, 베스트 코스라고 불리는 곳들은 골프장을 더 터프하게 하지 못해 안달이다.

잔디도 깎지 않고, 황무지로 내버려두는 곳이 있다.

골퍼들은 그런 곳을 '터프하고 어렵다'고 한다.

그리고 에어레이션을 하거나 배토, 잔디가 손상을 입었으면 그 기간동안만은 제발 그린피를 깍아주어야 한다.

골프장이 정상적으로 볼을 치지 못하게 만들었으면 미안해서라도 그렇게 해야한다.

 이런 여러가지 자구 노력이 선행된 이후에야 '세금 감면'이라는 구호는 설득력을 갖게된다.

그리고 그 세금 감면분을 그린피 인하에 포함하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된다.

위의 기사에서 언급한 10만원대의 그린피, 즉 현재의 '반값' 수준이 된다.

그러면 유커를 유치하지 않아도 연간 라운드 수는 늘어날 것이다(유커가 국내 그린피가 비싸서 라운드를 하지 않는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베이징이나 상하이의 그린피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거나 더 비싸다). 그리고 '퍼블릭 전환'을 만병통치처럼 보는데, 마인드가 바뀌지 않는다면 퍼블릭으로 전환해도 적자는 면키 어려울 것이다.

몇몇 소수 회원제가 퍼블릭으로 전환하면서 '프리미엄'이라는 수식을 달기도 했다.

이건 명패만 바꿔달겠다는 얘기다.

감세의 달콤함만 빼먹겠다는 속셈처럼 보인다.

퍼블릭으로 전환하면 세금을 줄이는 효과는 있을지 몰라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경영 악화의 부메랑은 다시 돌아올 수 있다.

체질 개선으로 골퍼친화적이 되는 것이 먼저다.

세금은 그 다음이다.

글 | 노수성, 사진 | 커터스톡 내용을 정리하자면 유커, 즉 중국인들이 한국에서 골프를 즐기지 못하는 것은 그린피가 비싸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린피가 비싼 것은 구조적으로 세금이 많이 붙어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기사에서는 '개별소비세'를 포함한 2만4120원의 세금을 가장 앞쪽에 제시했다.

[순천 잡월드] 대체 무슨일이 있었던 걸까



그리고 기사 뒤쪽에는 골프장과 관련된 '중과세' 얘기를 했다.

골프장에 부과되는(일반 기업과는 형평성을 잃은) 재산세, 취득세, 종합부동산세를 거론했다.

이 기사에서는 골프장에 부과되는 재산세를 낮추면(4%에서 2%로) 약 2만여원의 세금 부담이 준다고 했다.

골프장이 이 감세 비용과 개별소비세 등의 폐지 등으로 얻어지는 2만여원을 보태면 총 5만여원의 그린피 인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따라서 10만원대의 그린피를 책정할 수 있고, 그렇게되면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골퍼(유커를 포함한 해외 여행자 포함)가 이용할 수 있다고 했다.

기사에는 한국골프장경영자협회, 이른바 회원제 골프장 사업자의 모임의 회장 인터뷰가 나오는데(회장도 골프장의 오너다), 그린피가 비싼 것은 결국 중과세 때문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익에 상관없이 해마다 20

30억원의 세금을 낸다"고 했다.

기사를 보면, 유커를 등장시켰지만 골프장을 운영하는(특히 회원제 골프장의) 사업주의 마인드를 그대로 옮겨다놓은 것으로 보인다.

골프장들이 어떤 자구책도 없이 감세에 의해 현재의 경영난을 타개하려는 아주 손쉬운 방법을 가 대신 말해준 셈이다.

이런 류의 기사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약간씩 내용을 달리하지만 귀결은 같다.

'기, 승, 전, 세금'이다.

    국내 골프장 활성화를 저해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세금인 것은 맞다.

바로 '개별소비세'다.

예전에는 '특별소비세'라고 했는데 '특별'이라는 말이 걸렸는지 2008년 이후 '개별'이라고 고쳐 사용하고 있다.

'개별'이라고 하니 뭔가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이고, 특별히 나와(또는 우리와) 상관없는 것처럼 보인다.

상당히 정치적인 단어다.

라운드 한번에 2만4120원의 세금을 내야한다.

골프장에 입장하면 개별소비세 1만2000원을 내야한다.

그걸 낸 적이 없다고? 당연하지. 그린피에 포함되어 있으니 그걸 내는지 알 수 없었을 것이다.

개별소비세를 내게되면 여기에 농어촌특별세(개별소비세의 10

30%), 교육세(개별소비세의 15

30%)가 자동으로 따라붙는다.

세금 구조가 그렇다.

농특세와 교육세는 각각 3600원씩이다.

부가가치세도 낸다.

1920원이다.

체육진흥기금도 내야한다.

3000원이다.

이 모든 세금을 합하면 2만4120원이 된다.

회원제 골프장을 갈 때마다  골퍼 1인 당 2만4120원을 내는 셈이다.

2만4120원? 이거 낯설지 않은 금액일 것이다.

소수회원제 골프장에 회원과 동반해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회원권을 수억원대에 분양하는 골프장은 회원에게 '그린피 무료'라는 조건을 제시한다.

따라서 회원에게는 '세금'만 받는다.

그들이 내는 돈이 2만4120원이다.

회원이라도 골프장이 세금까지는 내주지 않는다.

 카지노의 개별소비세는 3500원이다.

개별소비세를 내야하는 곳은 카지노와 경마, 경륜장, 유흥주점 등이다.

스키장도 내야했는데, 이제는 없어졌다.

카지노와 경마, 경륜장은 대표적인 사행 조장 시설이다.

그런 곳을 입장할 때 '특별' 하니 '소비세'를 내도록해도 별반 저항이 없을 것이다.

그곳에서 돌아다니는 판돈이 얼만데! 그 곳에 입장할 때는 그러나 각각 200원(경륜장), 300원(경마장), 3500원(내국인 카지노)만 낸다.

 골프장은 어떤가? 사행을 조장하는 시설인가? 골프장에서 판돈을 내고 내기 골프를 해서? 그렇다면 내국인 카지노에 준하는 3500원만 받아야한다.

그런데 1만2000원을 꼬박꼬박 받아간다.

 정부는 골프를 여전히 '사행성'으로 보는것같다.

그들의 초점은 이런 것일게다.

수천억원을 들여 만든 초호화 공간, 그런 곳을 이용하기 위해 수억원의 회원권을 사야 출입이 가능한 곳. '특별'하게 보일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러니 현재까지 꾸준히 그곳에 입장하는 골퍼에게 세금을 받아내고 있다.

정부란 게 국민의 '의식주'와 관련된 정책 이외에는 절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또 별 저항 없이 연간 수천억원씩 걷히는 국세를 정부가 나서서 포기할 이유가 없다.

이제 정부가 '개별소비세'를 받을 설득력은 없다.

정부가 포기할 때도 됐다.

개별소비세를 시행하던 시점과 현재는 다르다.

그 당시시는 국내에 골프장이 10개소도 되지 않았다.

그 때는 특별한 공간 맞고, 수요를 억제해야 하는 것 맞았다.

지금은? 다르다.

골프장이 500개소 시대를 맞고 있고, 연간 이용객도 3000만명에 달한다.

골프장협회가 말하는 '대중화'가 된 것은 아니지만, 활성화 단계에는 와있다.

솔직히 '대중화'라는 말은 맞지 않다.

골프가 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이 되어야 하는가? 그걸 선택하고, 즐기려고 하는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치만 해두면 된다.

현재까지 진행된 '골프 대중화'라는 말은 특정 이익 단체의 정치적인 구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든 스포츠를 통틀어 골프만 대중화를 외치고 있다.

외쳐야할 중대한 결격사유가 있는 것처럼.  카트비는 이제 내릴 때가 됐다.

세금 얘기는 골프 소비자가 해야한다.

회원권을 가지고 있는 16만명을 제외한 실제 소비자가 주도해야 한다.

그런데 '세금'에 대한 얘기는 주로 회원제 골프장 모임인 한국골프장경영자협회에서 한다.

그들은 '재산세, 취득세, 종합부동산세'를 말한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중과세'라고 한다.

또 이중 규제라고도 한다.

그런데, 회원제 골프장을 운영하려는 사업주나 사업체가 골프장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중과세' 되는 것을 몰랐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걸 알면서도 사업을 개시했다.

그러면서 세금 때문에 죽겠다고 아우성이다.

이유는 있다.

회원권 분양이 예전만큼 되지 않은 것이 원인일 것이다.

회원권을 분양해 초기 투자금을 회수하려던 목적이 달성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전만큼 운영도 되지 않는다.

초과수요일 때는 괜찮았지만 이제는 초과공급 시대다.

경쟁을 해야한다.

회원권 분양도 되지 않고, 예상만큼 손님도 찾지 않으니 사면초가일 것이다.

그런데, 꼬박꼬박 세금은 내야한다.

'중과'된 세금이다.

 골프장이 경영 악화에 시달리는 것은 변별력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골프장에 마케팅이나 이벤트가 도입된 것은 오래 전의 일이 아니다.

그런 것 없어도 장사가 됐다.

그러니 내용물이나 포장, 서비스에 신경쓸 일이 없었다.

골프장은 이제 대형마트 선반에 올라온 생활 용품 코너 수준이 됐다.

소비자가 브랜드와 내용물, 가격을 비교해 고른다.

그럼에도 골프장들은 상품만 진열해놓으면 저절로 팔리는 줄 안다.

직원이나 CEO까지는 그런 사실을 아는데 문제는 '오너'가 딴나라 얘기를 한다.

직원은 시식 코너도 운영하고 '1+1'도 해보고 싶어하는데 오너는 상품의 품질이나 포장에 비해 얼토당토한 가격을 책정하라고 다그친다.

'우리 골프장이 어때서?' 그 수준을 다 아는데, 결국 오너만 모르다.

 회원제 골프장은 세금 감면에 기댈 게  아니라 대대적인 체질 개선을 먼저해야 한다.

그리고 이제는 제발 '카트비'를 내릴 때도 됐다.

그리고 클럽하우스나 그늘집, 스타트하우스의 식음료 값도 대폭 내릴 필요가 있다.

골프장 입구에서 몇킬로미터 안에 값싸고 양도 푸짐한 맛집이 즐비하다.

맛도 없고 특별하지 않은 음식을 골프장에서 비싸게 먹을 필요가 없다.

짜장면 한 그릇에 만원은 아니다.

이제 장난은 그만하시라. 위에서 언급한 기사에서 '세금을 깎아주면 그걸 전적으로 그린피에 반영하겠다고?' 현재도 골프장은 이중 플레이를 하고 있다.

각종 밴드나 메시지를 통해 각기 다른 가격으로 골퍼를 모객하고 있다.

하루에 몇차례씩 '특별 가격'을 제시하는 문자 메시지를 많이 받을 것이다.

골프장이 뒤쪽으로는 가격 경쟁을 하면서도 골프장의 고정 그린피는 일절 내리지 않는다.

메시지를 통해서는 그린피도 깎아주고, 카트비도 무료에다가 아침도 공짜로 주는 곳이 있다.

하지만 골프장에 게시된 그린피는 절대 내리지 않는다.

이중 플레이 보다는 공개적으로 그린피를 인하하고, 카트비도 저렴하게 받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골퍼들이 그 골프장에 신뢰를 갖게된다.

가격 가지고 장난치면 얼마 지나지 않아 그 폐혜를 고스란히 입는다.

한 골프장이 그린피를 1만원 낮추면 그 옆 골프장은 '레이스 2만원!'을 외친다.

이거 궁극적으로 모두 죽자는 얘기다.

그렇게해서 M&A 시장에 나온 골프장이 한둘이 아니다.

뭐 그래봤자, 골프장 오너의 피해는 크지 않다.

골프장 건설하는데 자신의 돈을 얼마 넣지 않았으니까. 남의 돈으로, 은행 돈으로 사업을 시작했으니까. 개별소비세는 없어지는 것이 마땅하다.

더이상 골퍼를 호구로 보지 말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골프장은 자구 노력을 통해 그린피를 확 내려야한다.

아무 생각 없이 초호화판으로 지었으니 고정 비용이나 인건비, 관리비가 많이 들 것이다.

그걸 장기적인 계획 아래 줄여야 한다.

러프나 법면까지 깔끔하게 정돈하려 하지 말고 티잉 그라운드와 그린만 잘 관리해도 골퍼가 뭐라고 하지 않는다.

골프장들이 그토록 원하는 메이저 대회를 개최하고, 베스트 코스라고 불리는 곳들은 골프장을 더 터프하게 하지 못해 안달이다.

잔디도 깎지 않고, 황무지로 내버려두는 곳이 있다.

골퍼들은 그런 곳을 '터프하고 어렵다'고 한다.

그리고 에어레이션을 하거나 배토, 잔디가 손상을 입었으면 그 기간동안만은 제발 그린피를 깍아주어야 한다.

골프장이 정상적으로 볼을 치지 못하게 만들었으면 미안해서라도 그렇게 해야한다.

 이런 여러가지 자구 노력이 선행된 이후에야 '세금 감면'이라는 구호는 설득력을 갖게된다.

그리고 그 세금 감면분을 그린피 인하에 포함하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된다.

위의 기사에서 언급한 10만원대의 그린피, 즉 현재의 '반값' 수준이 된다.

그러면 유커를 유치하지 않아도 연간 라운드 수는 늘어날 것이다(유커가 국내 그린피가 비싸서 라운드를 하지 않는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베이징이나 상하이의 그린피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거나 더 비싸다). 그리고 '퍼블릭 전환'을 만병통치처럼 보는데, 마인드가 바뀌지 않는다면 퍼블릭으로 전환해도 적자는 면키 어려울 것이다.

몇몇 소수 회원제가 퍼블릭으로 전환하면서 '프리미엄'이라는 수식을 달기도 했다.

이건 명패만 바꿔달겠다는 얘기다.

감세의 달콤함만 빼먹겠다는 속셈처럼 보인다.

퍼블릭으로 전환하면 세금을 줄이는 효과는 있을지 몰라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경영 악화의 부메랑은 다시 돌아올 수 있다.

체질 개선으로 골퍼친화적이 되는 것이 먼저다.

세금은 그 다음이다.

글 | 노수성, 사진 | 커터스톡 순천시와 광주시는 일찌감치 도전장을 낸 상태로 순천은 2015년 4월부터, 광주도 2014년 10월부터 호남권 잡월드 유치에 나선 상태다.

이번 총선에서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이 ‘호남권 잡월드’유치를 공약으로 내걸 정도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순천시의 경우 잡월드가 전남 동부권 최대 교육도시인 순천에 유치되면 광주·전남·전북 학생들은 물론 부산·경남·울산 등 영남지역 학생들까지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3D 신기술을 적용한 미래창조형 잡월드로, 분당 잡월드보다 미래형으로 구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순천시는 559억 원을 투입해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인 에코에듀체험센터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 아니라 순천만 국가정원, 순천만 생태공원, 송광사·선암사 등 천년 고찰에 청소년스포츠센터까지 유치되면 순천이 수학여행 메카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정현 의원의 지원을 바탕으로 지난해 국회 예산심의 때 고용부와 기획재정부를 공략,‘마중물’설계비 10억 원을 확보한 바 있어 중앙부처에 유치 당위성을 부각시킨다는 복안이다.

반면, 광주시도 모든 행정력을 결집하고 있다.

장휘국 교육감이 2014년 10월 고용부장관을 만나 설립 협조를 요청한 뒤 시청과 공동으로 태스크포스(TF)팀 구성, 연구 용역, 국비 지원 건의문 제출 등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최근 광주시교육청 주최로 광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 초청 교육정책 간담회에서도 당선인들의 협조와 연대를 공식 요청했다.

특히 광주가 인구 150만 명의 대도시인 데다, 호남권 주요 도시에서 100킬로미터(㎞) 안팎의 거리에 위치해 있어 광주와 전남·북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최대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북구 오치동 광주자연과학고 앞 3만 3000제곱미터(㎡) 부지에 진로설계관과 직업체험관 등이 포함된 잡월드를 조성할 계획을 갖고 있다.

광주시는 인구 150만 이상의 호남 정치·경제·행정·교육·문화의 중심지로서 목포·순천·전주·군산 등 호남권 주요 도시와 100㎞ 안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 연간 예상관람객이 200만 명으로 추산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세계 3대 비엔날레인 광주비엔날레와의 연계성을 최대 장점으로 들고 있다.

한편, 대규모 진로직업 체험시설인 잡월드는 국내에는 2012년 5월 경기도 성남 분당에 부지 8만㎡, 건축 면적 3만 8800㎡,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처음 들어섰으며 연간 100만 명 이상이 찾고 있다.

  고 발표했다.

 ?                                                                                                                            (참조: 뉴스1)2019년 개관을 목표로 순천시 해룡면 대안리 일원 2만8174m2의 부지에 연면적 1만 5000m2  지하2층, 지하3층 규모로 건립된다고 한다.

순천은 영호남 동서화합지대이자 영남과 호남의 학생들이 교류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반면 광주는 예정 부지인 광주자연과학고가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게 탈락 이유로 전해지고 있다.

순천은 또 여수, 광양, 고흥 등 전남 동부권 주요 지역의 학생현장 체험학습까지 흡수할 경우 지역 발전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대통령의 입'으로 통하다 새누리당 대표로 선출되며 '여당의 얼굴'로까지 위상이 오른 이정현 의원을 통한 국비 확보가 용이한 점을 최대 강점으로 들고 있다.

지난해 예산 심의에서 고용부와 기획재정부를 설득해 '마중물 국비' 10억원을 확보한 게 단적인 예다.

                                                             (참조: 이정현 대표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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