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강대



시대를 거슬러 올라간듯한 저 글씨체입구가 작아서 매장이 하나뿐인가 싶었는데 옆부분에 2호점이 아주 작게 있었고, 을밀대 옆쪽으로 나있는 골목으로 들어가면 뒷쪽으로도 매장이 있었는데,  우리가 들어간 곳은 방으로 되어 있는 곳이라 신발을 벗고 들어가서 먹는 공간이였다.

메뉴판은 한글판. 한자 두가지 버전으로 메뉴는 많지 않다.

 일단 기본 상차림이 차려지고 뜨끈뜨끈한 사골육수 한 주전자가 나왔다 . 육수에 후추를 살짝 뿌려서 먹었더니 집에서 엄마가 끓여준 사골국 그 맛으로, 쌀밥 한공기 말아서 먹고 싶을 정도였다.

한컵 가득 부어 마시니 좋고요,단촐하지만 냉면과 곁들여 먹을 반찬들 이내 노릇노릇 구워져 나온 도톰한 녹두전 한 장 8천원으로 살짝 비싼감이 있긴 하지만, 고기가 큼지막하게 듬뿍 들어가 있고바삭하고 고소한맛 가득, 예전에 우리 외할매가 구워주셨던 그 맛과 비슷해서 너무 맛있게 먹었다.

지금은 요양원에 계셔서 맛있는것도 못만들어 주신다며 미안해하시는 우리 외할매가 떠올랐다.

 양념 간장에 콕 찍어먹어도 맛있고, 그냥 먹어도 담백한 그 맛 그대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곧 이내 나온 물냉면 ! 평양냉면은 처음 접하는거라 솔직히 조금 내심 걱정은 되었다.

젊은 사람들이 평양냉면을 처음 접하면 싱겁다고 느끼기 때문에 안맞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 일단 살얼음 육수에 수육 고기 몇점 큼지막하게 올라가고  냉면에 빠지면 섭섭한 삶은계란 반개도 동동 그리고 면이 생각보다 많아서 깜놀 오빠도 보더니 생각보다 양이 많다며 당황 했지만 오빠는 한그릇 완그릇 원래 냉면은 나오자마자 10분내로 먹어야 한다는데 나는 사진 찍는다고 이미 면이 불어가고 ㅋㅋㅋㅋ 놀라웠던건 보통 냉면 면들은 잘 안끊어져서 먹기 불편한데 요 면은 치아로 잘 끊어지는 면으로 씹어 먹기 좋았다.

  그리고 육수의 맛은 듣던대로 심심하고 밍밍한 맛으로 처음엔 뭔가 싶다가도 심심한 그 매력적인 맛에 자꾸 먹게 되던 시원한 육수.생각보다 나쁘지 않았던 평양냉면의 접선기.여름철엔 이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줄 서서 먹는다고 하니, 나중에 시간되면 종종 먹으러 갈 것 같다.

기다릴 만한 맛이야 ! 을밀대 . 그래서 인기도 많다.

밤까지도 바글바글. 이른 오전쯤 가서 한가하게 있으니 좋더라. 신촌역에서 걸어가도 될 거고 대흥역에서 걸어가도 될 거다.

그냥 서강대 바로 정문 옆이니까 학교만 찾으면 된다.

서강대를 등지고 섰을 때 정문 나가자마자 오른편에 2초만에 발견 가능. 신촌역에서 걸어오는 방향이면 왼쪽에 있고, 대흥역에서 걸어오는 방향이면 오른쪽에 있다.

대흥역에서 버스 타고 서강대 앞에서 내려서 와도 되고. 메뉴판을 따로 찍지는 않았는데 기본적으로 학교 앞이라 그런지 가격이 괜찮다.

 아메리카노가 2800원. 스무디 같은 음료도 팔고, 먹어보니까 베이커리류가 생각보다 진짜 괜찮다.

    먹다가 불현듯 포스팅을 해야겠다 싶어 찍은 거라 한쪽 뿐인데, 이거 두 개 나오는 샌드위치가 5천원 안 되는 가격인 것 같다.

이게 아마 베이컨토마토샌드위치? 일단 크기도 크고, 내용물도 줄줄 흐를 정도로 풍부하다.

베이컨도 넉넉하다.

소스도 줄줄 흐를 정도로 뿌려줘서 좋다.

 소스 없어서 푸성귀 씹는 맛 같은 게 안 나서 좋다.

 이거 말고도 뭐 닭가슴살샌드위치 같은 것도 있고, 연어샐러드 닭가슴살샐러드 같은 것도 판다.

괜히 먹어보고 싶긴 한데 진짜 먹고 나면 괜히 먹었다는 생각이 들까봐.. 가격도 좋고 맛도 있고. 생각해보니 거의 노엘같네.. 노엘도 샌드위치가 오천원 안짝이었지. 거기다 케익까지 하나 조지면 캬. 노엘 같은 귀한 카페 어디서 또 찾나 했는데 여기도 준 노엘급은 된다.

자리가 넓으니 노엘보다 좀 더 좋은가. 하여간 샌드위치 종류도 많고, 베이글도 시나몬베이글이 있는데 이거 맛있더라. 머핀은 아는 언니가 코스트코에서 사오는 머핀 같다던데 뭐 맛없을리는 없는 맛..서강대 학식은 생각만큼 좋지는 않다.

적은 내수시장(?) 탓인지 식당도 적고 메뉴도 적은편.그래도 2500원에 저정도 식단은... 만족 :)  권강현 교수님의 immersive studio 과목 중간 대체 과제 제작과정unity 5.2.2를 이용한다프로그래밍은 나름 재밌다.

어렵긴 하지만... 금방 적응되겠지...교수님도 너무나 좋으시다.

정신 바짝 차릴 수 있게 만들어 주시는 진정한 스승님 같은 분.   연대, 고대 인기과를 제외하면 연고대보다 더 높이 위치해 있는 아텍의 모습을 보며 동기들와 "크으-"를 외치곤 하다만 과잠을 입고 신촌, 연대 앞 거리를 걸으면 한없이 작아지는건 기분탓일거다.

.. 주륵 드로잉 시간 크게 어렵진 않지만 그렇게 쉽지도 않다 3D animation studio 수업현업에서 오래 계셔서 노하우가 많으신 교수님이다.

정말 배울점이 많고 존경스러워서 항상 다양한 질문을 하곤 하는데교수님은 그게 영 맘에 안드셨는지 저번에 크게 혼났다.

..쭈릅. 덕분에 수업때 소심해졌다.

.. 항상 상주하고있는 랩실이곳에서 외주와 과제, 여가를 즐긴다 랩실 곰팡이가 되어간다.

..돼지코 ^

^ 군 가삼점 때문에 2주에 한번씩 헌혈을 한다신촌역 4번출구에서 1분거리에 있는 헌혈의집을 애용한다  학교가 신촌이다보니 아이돌들이 많이온다저번에 본 아이돌오마이걸이쁘당.  설레는 헌혈 ^

^군 가산점 추가 ^

^군대좀 가고싶다 ^

^보내주세요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고대간 똑똑하고 이쁜 지수누나랑 신촌에서도 봤다갈수록 이뻐진다  드로잉 시간은 자유분방하다그래도 나름 무언가 그린다   순대국밥 새내기 체육대회 축구 3등  선배분들이 사주시는 밥은항상 꿀맛... :)감사합니다 (꾸벅)  술도 못먹지만 뻗어버린 엠티  랩실다양한 사람들이 비슷한 이유로 이 공간을 찾는다1인 1맥최고의 복지다 ㅜㅜㅜㅜㅜㅜㅜㅜㅜ  사운드 디자인 수업영어라 재밌고 어렵다장비도 비싸서 긴장해야하지만그래도 재밌다  ...뭐라시는지 모르겠다  새로운 분야인 vr에 도전중이다학과에서 이런 장비도 무상으로 대여해준다무한감동이다 끕 ㅜ 아!텍! ㅜㅜㅜㅜ감사합니다아 ㅜㅜㅜㅜㅜㅜㅜ  서강대에서 상주하는 짬타이거 "레오"귀엽당  구기대회 끝나고 쉬는모습빨간 엉덩이가 인상적이다살좀 빼야지 끕  아텍 공지 카톡방에는 다양한 공지가 올라온다재밌다 룰루  랩실에서 게임도 한다물론 어디까지나 개발을 위한...끕..테스트...끕..  ......아마 7월에 갈.. 듯 ...하다 ㅜ    아텍 들어오면 생각보다 엄청날 줄 알았는데막상 별거 없다룰루사실 많다.

겁나 많다.

하루하루 피곤해도 재밌다교수님들께 한번 정중하게 여쭤보고 싶다왜 이런 게으르고 나태한 사람을 이런 황금같은 학과에 넣어주셨냐고.감사합니다.

서강대 아트엔 테크놀로지 학과 교수님들.감사합니다.

초중고 시절 은사님들.군대 입영 날짜만 확정나면 한분 한분 뵈어야겠다.

언제가냐 ㅜ ㅠ작년대비 체중이 늘었는데 계속 유지중이거든요(승리의 V 이모티콘이라도 붙여줘야 하려나....)??    아끼는 옷이 낡아갈때나 혹은 체형의 변화로 인해더이상 입지 못하게 되었을때 얼마나 서글픈지,,그럼에도 불구하고 버리지 못하고 껴안고 사는ㅋㅋㅋ저같은 분들 많으시리라 봅니다 ^^;;;  마음은 어디 잘하는 수선집에 싸들고가서요대로 패턴떠서 맞춰주세요... 하고싶지만어지간히 부지런하지 않으면 그런 일도 못하는

   아쉽게 의류수거함으로 떠나보낸 애정하던 아이?들이 하나둘 떠오르네요 ㅠ.ㅜ옷 좋아하는 분들은 제맘 이해하실 거에요 ㅋㅋㅋ ? ?    그날의 흔적      어두워지기 전 저녁 즈음 들어갔다커피 한잔 하고 나오니 깜깜덕분에 비로소커피 야경도 찍을수 있었고?      이 벤치에서 사진찍고 싶었는데어두워져서 실루엣만 ㅠ.ㅜ사진은 상황이 될때 바로바로 찍읍시다!      비로소커피 @ 경의선숲길 서강대카페  주소 서울시 마포구 신수동 85-19전화번호 02-712-9030 ?  ...2016년 현재 가끔씩 업데이트 중(업데이트 내역은 하단에 있음).  - 학교 내에서 복사가 하고 싶어요 : J관 2층 복사대, K관 3층 복사대, 로욜라 1관

2관 연결통로, D관 지하 복사대, GA관 4층 복사대 등. 장당 20

50원 사이인데 정확한 가격은 기억 안남. 장당 50원이라고 생각하면 그보다 싸게 나옴.ㅋㅋㅋㅋㅋㅋㅋㅋ 양면이 되긴 되는데 J관 복사대 아저씨가 귀찮아하셔서 잘 안해주심... D관 지하에도 복사대가 있는데(지하 1층_'DB101'같은 강의실 있는 곳인데, 가끔 D관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이 학교에 DB관이란 곳이 있냐고 물어보기도 함. 이게 1

2학기생만 물어보는 게 아니라 문제지....) D관 지하 1층(식당이랑 있는 로비쪽 말고 뒷구멍(?)으로 들어가는 곳)에 다른 복사대랑 비슷하게 생긴 유리부스가 있는데 그거임. - 학교 내에서 인쇄가 하고 싶어요 : 가장 접근성 좋은 건 J관 멀티미디어실(흔히 멀미실이라고 부름). J관 4층 안쪽에 있고, A4용지를 가져가면 무료 흑백인쇄 가능. 근데 항상 붐비는 편으로, 프린트 가능한 좌석과 컴만 쓰는 좌석이 따로 있는데 사람들이 길게 줄섰다 싶으면 그건 다 인쇄 줄이니 거기 뒤에 가서 서면... 오래걸림. 15년초 기준으로 곤자가플라자 안에 다시 인쇄가 가능한 무언가가 생긴 것 같긴 한데 잘 모르겠다, 아직 안 가봐서. 학부마다 건물에 멀티미디어실이 있다고는 하는데 난 J관이랑 AS관밖에 안 가봤음. 학교에서 AS관으로 딱 들어가면 5층(;;;)인데 인내하며 1층까지 내려가면 멀티미디어실 나옴. 넓고 쾌적하고 자리 엄청 많음. *AS관 지하에는 맥 전용 프린터가 있다고 함. X관의 경우 멀티미디어실이 있다기보다 아텍 전용 작업실 같은 곳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K관에도 멀티미디어실은 있는 것 같은데 가본 적이 없음. 복사대에서도 인쇄가 가능한 곳이 있는데, K J DB 복사대는 확실히 가능함. - 학교 내에서 스캔이 하고 싶어요 : AS관 1층의 경우 원래부터 스캐너가 있었던 것 같은데, 2013년 2학기부터인가 J관 멀티미디어실에 스캐너도 생김. - 컬러인쇄가 필요해요 : 아텍의 경우 걔네 작업실이 따로 있어서 컬러인쇄가 된다는데 아는 아텍1전공생이 거의 없어서 확인 못함. 후문에서 대흥역 쪽으로 걷다 보면(아파트 쪽 말고 CU 쪽) 컬러인쇄 300원이라고 써진 곳(우정오피스) 있는데 써본 적은 없음. 정문 맞은편 복사집(영진사)에서도 가능하며 오피스디포보다 약간 쌈. 참고로 김녕 교수님 수업 들을 때 교재는 여기서 사게 됨. 예전에는 스타벅스 자리에 오피스디포가 있어서 비싸긴 해도 편하게 썼는데...(*용싸키친 맞은편엔가 오피스디포 비슷한 게 하나 더 있긴 했음)  그리고 어느날부턴가 로욜라 복사대에서 컬러인쇄 300원이라는 종이를 붙여둠. +) A4용지가 없어요 : 도라지에서 5장 단위로 파는데 가격은 기억 안 남. 묶음으로는 도라지나 반디에서 팔고 있음. 각 복사대에서도 장당 20원 선에서 구매할 수 있다는 제보를 들음.+) '복사대에 맡겨놨어요' : 독후감의 경우는 거의 로욜라 복사대 가서 독후감 텍스트 목록 보고 몇번 주세요 하면 쫙 뽑아주셨....는데 요즘은 텍스트가 다 똑같은 모양... 여타 수업자료(제본 책 포함)의 경우 각 학부 복사대에 많이 맡겨두는데, 거기 가서 무슨 수업 무슨 자료 주세요 하면 주심. 학회 커리 같은 것도 자유롭게 맡겨놓을 수 있으며, 가서 한 부 복사해주시고 '(단체 이름)'으로 맡아주세요 하면 됨.+) 총학실 인쇄: 편하게 갈 만한 곳이 아니긴 하지만(편하게 쓰라고 해도 편하게 들어가질 느낌이 아니니...), 급하면 총학실에서도 인쇄가 가능함. BW관 지하1층에 있는데, 종이가 있기도 한데 없는 경우가 더 많으니 종이 꼭 가져가고. 그리고 자보 같이 큰 거 뽑을 때도 총학실에 플로터가 있으니 거기 가서 하면 됨(근데 비쌈. 자보는 손으로 쓰는 게 좋습니다). 플로터는 컬러인쇄도 되니 급하게 컬러포스터가 필요할 때 뽑을 수 있음. 어려우면 총집 아무나 잡고 도와달라고 하면 대체로 친절히 도와줌. 여담인데 이걸 쓰면서도 이게 뭔 팁이지 다 아는 거 아닌가? 싶긴 했는데... 1학년 2학기에 J관 멀미실에서 인쇄할 줄 몰라서 수업자료 하나도 안 뽑아온 동기를 봤음. ㅜㅜ- 자보를 써야 하는데 전지가 없어요 : 도라지에서 예전에 전지를 파는 걸 봤는데, 1/2사이즈라고 하는 것 같음. 큰 자보 종이가 필요하면 예전에는 오피스디포에서 샀는데 요즘은 어디서 사는 걸까... (는 오피스넥스에서 산다는 것 같음. 아발론인가 숨도 있는 건물 지하) - 조모임을 해야 하는데 노트북을 가져올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 AS관에서 노트북을 빌리면 됨. 학생증 담보로 맡겨놓고 1주일인가... 빌릴 수 있었는데 AS관 2층에 있음(체감상 지하3층쯤 됨ㅋㅋㅋㅋ 들어가면 5층인데 계단 타고 2층까지 내려가면 됨. 계단타고 내려가다 2층까지 가면 복사대 비슷하게 생긴 부스가 하나 있는데 거기서 '노트북 빌리러 왔는데여...' 하면 알아서 이거저거 하세요 하고 말해줌. 간단한 인적사항 적고 학생증 맡기고 그랬던듯). 근데 솔직히 노트북 자체는 별로였음. 하도 여러 사람이 돌아가며 써서 막 덜렁거림;; 급할 때 아니면 비추. (+ 노트북 빌리는 데에 써있는 내용인데, 과제를 해야 하는데 그 과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담당교수 싸인+교내 컴퓨터에 설치 한정으로 소프트웨어 깔 수 있다고 함(나는 아마 워드나 한글 이외의 프로그램을 쓸 일이 없어서 모르는 거겠지 ㅠㅠ....). 어느 학교는 포토샵도 막 주던데...) - 사물함 배정을 받았는데 전에 쓰던 사람이 안 비워줘요 : 언제까지 비워주세요

하고 포스트잇 붙여 놓고도 안 비워주면+강제철거 가능 기간이 되면 그냥 자물쇠 끊어버리면 됨. AS관 영선실(?)이라는 곳이 있다는데 가보진 않음. 학생증 담보로 맡겨놓고 절단기 빌려가면 됨. 근데 이걸 끊어버리는 경우는 흔치 않아서; 가끔 끊을 일 생기면 설레하는 사람도 봤음.* 겉에서 잘 보이는 AS관 입구는 5층인데, 나갈 때 보면 4층에도 출구가 있음. 여기로 나가면 바로 앞에 '영선실' 이라고 귀엽게 생긴 푯말 붙은 곳이 보이는데 AS관이라기보다 RA관이라고 봐야 할듯함. 아직 들어가보지는 않음. - 다산관 가기가 너무 힘들어요 : X관 3층 엘레베이터 옆 입구를 이용하면 D관 지하1층까지는 약간 수월하게 갈 수 있으나 D관은 항상 가기 힘든 곳이라... - 조모임하는데 모일 만한 장소가 없어요 : 선배님들이 이끄시는대로 가면 되...는데;1 곤플 커피빈 구석자리 : 여긴 음료 안 시켜도 상관 안함. 다른 카페들도 그럴 것 같긴 한데 장소가 협소하여;2 PA관 투썸 구석자리 : 여기도 좀 그런 편이긴 한데 조모임하기에 영 모양이 안 나옴. 간단한 모임 하기에는 괜찮은 편.3 단비방(?) : 엠마오관 가장 낮은 층 가운데쯤. 아무나 막 들어가도 되는데 장소가 협소...  현재는 상시 오픈 상태는 아니다.

하필 이걸 수정하고 있는 오늘 전학대회가 있었는데 단비 특기구 인준이 안 나서... 왜 생도의 필요성을 몰라주니...ㅠㅠㅠㅠ4 문학부 휴게실 : 자리 잡으면 제일 편하긴 한데... 요즘 모 섹션의 과방 됐다면서요?^^; 시끄러워서 참... +) 휴게실 또한 학부마다 있는 것 같은데 난 잘 모름. AS관 5층에도 공학부 휴게실같은거 있음. 예전에 생협 실측갔을 때 한 번 들어가봤는데 음식물반입금지라고 써놨는데 공대 애 말로는 비공식적으로 오봉도시락까지 먹는다던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5 도라지(도서관라운지-로욜라에서 D관 가는 길에 있음) : 안시끄러울 때 가면 여기보다 좋은 곳 못 봤음6 강의실이나 스터디룸 예약 : 정말 좋은데 정말 귀찮음 - 여휴가 뭐예요 : 여학생휴게실. J관 4층(하늘정원이라고 부르나? J관 4층으로 들어가지 말고 옆에 탁 트인 정원같이 생긴 데로 나가면 오른편에 문 하나 달려있는데 그게 여휴)과 BW관(3층인가?)에 있음. 아주 매우 조용함. 숨소리도 안 나는 거 같음; 여성용품자판기랑 침대, 소파, 화장대 비스무리한 것+거울 등이 있음. 눈감고 쉬거나 자기 좋은데 소리를 낼 수 없음. 이름대로 남자는 들어갈 수 없음. BW관에는 남휴도 있는데, 위치 안내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는 얘기가 있음.+)베르크만스우정원 오픈 이후로 K관 여휴는 BW관으로 옮겨가고, 그 공간은 강의실로 바뀐 것 같다.

  - 강의실은 어떻게 써요? : 수업시간 이외에는 그냥 문 열고 들어가서... 쓰면... 예약한 사람들이 나와달라고 함 ㅎㅎ... 예약은 세인트 로그인-학교시설-시설물 예약... 까지 들어가면 어떻게 하는지 알게 될 것임. TE관 스터디룸의 경우 이제는 그냥 세인트에서 강의실 빌리듯이 하면 된다고 한다.

비어 있으면 그냥 들어가서 써도 된다고 하는데 비어 있는 걸 별로 못 봐서...cf) 새내기의 경우 선배들이 수강신청 도와줄 때 멀티미디어실을 빌리는 경우가 종종 있음. 나는 2학기 때도 학교 가서 했는데, 3학기째 수강신청까지 다같이 하자고 해서 내가 빌려봄. 정보통신원에 전화해서(전화번호 까먹었다 헤헤 학교홈페이지 검색 참고) 언제 몇명 정도 몇시간 빌리고 싶어요 하면 됨. 근데 조금 번거롭기도 하고(전화한다-문학부(내가 문학부니까) 행정실 가서 서류를 작성한다-배정받는다.

..) 정보통신원은 불친절한 편이라 ㅠㅠ(cf. 발전홍보팀은 정말 엄청 친절함. 얼마전에 장학금 문제로 그쪽 몇 번 갔는데 사람들이 정말 친절함)+) 이거 가지고 서강대 블로그에 글도 썼다.

 http://blog.naver.com/sogangpr/220078131737 - 서강대의 공간 100% 활용, 각종 공간 대여하기![출처] [서강대학교] 서강대의 공간 100% 활용, 각종 공간 대여하기!|작성자 Sogang O - 학교에서 운동하고 싶어요&샤워하고 싶어요 : 체육관에 체력단련실이 있다고 함. 서강이닷컴인지 사랑방인지 어딘가에서 저기 가서 운동하다보면 울끈불끈한 아저씨들과 친해질 수 있다고... 하더라고.... / 샤워실의 경우 체육관과 엠마오관에 있음. 목욕탕 샤워부스 같이 생긴 것만 있고 씻을 때 필요한 도구는 직접 가져가야 함. 엄청 시설이 좋다고 할 건 아니지만, 나름 깔끔하고 괜찮은 편.그 이외에도 정문 가까운 곳에 스피닝도 있고, 헬스클럽 같은 곳도 있고, 신촌까지 나가면 주짓수니 크라브마가니 정말 별의별 것이 다 모여 있으니 잘 알아보자. 나도 신촌에 이렇게 운동할 곳 많은지 처음 알았다.

..그리고 운동 관련 교양도 꽤 열리긴 하는 편. 대표적으로 체력트레이닝이나 댄스스포츠, 테니스 등. 체력트레이닝을 하면 학교를 뛰어다니며 친구들을 만날 수 있고, 댄스스포츠는 수많은 이성애자들의 로망이며(**꿈꾸지 마세요)... 테니스 많이 하던데 좋은가보더라. - 교수님한테 메일 어떻게 보내요? : 이 경우는 대체로 교수님 메일주소를 몰라서 이러는 경우가 많음. 예전에 교원연락처검색이라는 항목을 본 것 같은데 다시 찾으려니 모르겠고... http://sis109.sogang.ac.kr/sap/bc/webdynpro/sap/zcmw9016?sap-language=KO (개설교과목정보) 여기 들어가서 교수님 성함으로 검색하면 수업 몇 개 나올텐데(안식년이면 안 나올 테니 다른 년도 다른 학기 찾아보면 되겠지), 그 중 대충 아무 수업계획서나 열어보면 다 나온다.

굳이 내용에 대해서도 언급하자면, 기본적으로 이름, 학과, 학번(ㅇㅇ학번), 듣고 있는 교수님의 수업 이름(교수님이 수업 하나만 하시진 않으니까... 수업 관련 내용이 아닐 경우 없어도 되겠지) 정도는 꼭 들어가야 한다.

 - 로욜라에서 책 빌릴 때 모바일학생증 쓸 수 있어요? : 입장뿐만 아니라 대출할 때도 가능하다.

대출 담당 데스크로 책 들고 가서 안녕하세요 하고 네모 모양의 반짝거리는 기계에 모바일학생증 화면을 갖다대면 된다.

 http://library.sogang.ac.kr/ 에서 '모바일이용증' 항목 참고하여 다운받을 수 있고. *최초 로그인 비밀번호가 세인트가 아니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이다.

  - 학생증 신청 어떻게 해요? : 제발 새내기일 때 다들 하라고 문자올 때 따라가서 하세요. 이때 만들어야 편해요. 온갖 학생할인 혜택부터 하여간 있어야되는데! 입학하고 좀 있으면 학생증 만들라고 문자 오는데 그거 따라가면 됨. 나중에 다시 하려고 하면... 나도 까먹었다; 본관 종합봉사실인가 가서 물어보면 될텐데.... (+ SAINT에 보면 학생신청? 인가 하는 메뉴가 있음. 찾다 보면 학생증 신청이 나오긴 하는데 난 잘 모르겠다.

..) - 학교에서 택배 받고 싶어요 : 본관 종합봉사실에서 각종 택배도 받아주는데,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수동 서강대학교 본관 1층 종합봉사실 이름(학번) 전화번호 (121-742)' 정도로 쓰면 택배 도착 시 가지러 오라고 문자를 보내준다.

착불로 받아야 할 경우 미리 이름과 연락처를 적어두고 돈을 내면 받아준다.

  - 분실물...ㅠㅠ... : 1) sori.sogang.ac.kr (서강사랑방)에 올린다_비추천 / Sogang Univ. 라는 공식적으로 보이는 비공식적 페이스북 그룹에 올린다_누가 '여기가 서강대 공식 분실물센터라면서요?' 라는 글도 올릴 만큼 글도 잘 올라오고 찾을 확률도 높다 / Sogang Lost & Found 라는 그룹도 생겼으나 사용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2) 혹은 본관 1층 종합봉사실 오른쪽 문 열고 들어가서 분실물 찾으러 왔는데요 ㅠㅠ 라고 한다.

분실물이 매우 많이 쌓여 있다.

예전엔 로욜라 1관에도 분실물 보관함이 있었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는 게 분실물을 안쪽에 넣어둔 건지 분실물 찾아주는 서비스를 중지한 건지 알 수 없다.

 - 로욜라 알바 어떻게 해요? : 저도 그게 궁금합니다.

.... 주변에 수두룩한 게 로욜라 알바생인데 알 수가 없어....참고로 각종 조교(대체로 4

7학기 대상)는 게시판/서강유니브 등에 많이 올라오니 확인하세요. 대체로 1전공생 우대하거나 1전공생만 뽑는데, 자기 건물(ex. 국문과 조교 모집은 J관)에 공고가 많이 붙어 있음. 전공 무관 조교는 여성학과 정도 봄. 대신 관련 활동경력이 있는 게 좋고(학회 등). - 학교가 작은데도 아직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요 출처 : 서강대학교-학교소개-캠퍼스안내-캠퍼스 배치도 1. 정문  : 문이다.

아는 언니의 어머니께서 정문 앞에서 '그래서 너네 학교 정문은 어디니?' 라고 물으신 적이 있다고 한다.

몇 년을 주기로 익명의 사업가가 기부를 할 테니 정문을 새로 지으라고 한다는데 그 때마다 디자인이 예쁘게 안 나와서 엎어진다는 것 같은데.2. 알바트로스 탑 : '알바탕'이라고 부른다.

알바탕에 물이 들어오면 봄이 왔구나 하며 즐거워하며, 생일이거나 CC가 된 자를 빠뜨리러 간다.

본인은 생일이 겨울이고 CC가 된 적이 없어서 빠져본 적이 없다.

아쉽지만 피부병 걸릴 일 없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3. 본관(A관) : (1층) '학사지원팀'과 '종합봉사실'이 있는 곳이다.

학생지원팀과 헷갈려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학생지원팀 문 앞에 이런저런 업무는 본관 학사지원팀으로 가세요 하고 써 있기도 하다.

여러모로 필요한 문서를 뽑아주는 동사무소 같은 곳이다(가장 대표적으로는 성적증명서 등을 뽑을 수 있다). 팩스도 보낼 수 있고, 한쪽에서는 분실물도 찾을 수 있다.

4. 학생회관(C관) : 14년말 폐쇄됐다.

소문에는 이 자리에 제2경제관이 생긴다든가... 아직 확실한 건 없다.

5. 예수회공동체 : 신부님들이 많이 보이는 곳이다.

물론 들어가본 적은 없다.

6. 삼성 가브리엘관(GA관) : 커뮤니케이션학부 건물이다.

근데 의외로 학부생들이 많이 가는 편은 아니라는 소문이 있다.

복사대가 있다는데 나는 모른다.

지하 1층에서 2층까지밖에 안 가봐서;7. 금호아시아나 바오로 경영관(PA관) : 예쁜 새 건물이다.

1층에 투썸플레이스가 있으며 공간활용도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의자가 나름 있어서 조모임까지는 아니더라도 앉아서 이야기는 할 수 있다.

8. 토마스 모어관(T관) : 내가 못 가본 몇 안 되는 건물 중 하나;; 각종 고시반이 있으며 그 사람들만 들어갈 수 있다.

9. 마태오관(MA관) : 이것도 경영학부 건물. 2

3층 즈음에 매점인가 매점 터인가가 있는데, 조모임해본 것 빼고는 기억에 아무것도 안 남는다.

10.메리홀(M관) : 학교의 자랑으로 매번 소개되는 건물. 공연장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여러 가지 공연을 하는데 학생할인이 될 때가 많아서 좋다.

서강대생이 공연 등의 명목으로 빌리면 대관료가 노래방 수준이라는 설이 있는데 날짜 잡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11.성이냐시오관(I관) : 성당이다.

실제로 미사도 있고... 이 주변에 교목처 동아리들 동아리방이 있다.

이 건물 묶음 중 하나에는 3층에는 사회봉사센터가 있어서 봉사활동기록을 가져다 내면 친절하게 해준다.

[서강대] 란 무엇인가?


성평등상담소 등 각종 상담소도 여기 있다.

 12.로욜라 동산 : 그냥 별 것 없는 동산이다.

'의기제'의 주인공인 '김의기' 선배를 기리는 비석(이라고 해야 하나???)이 있다.

 13.엠마오관(E관) : E관이었구나... 엠관이라고 흔히 부른다.

동아리방이 밀집되어 있는 건물이다.

동아리 연습실도 있다.

특기구 방도 있다(2015-1 기준으로 맑음방/춤큐방?남캠공대위방?이 있는 것 같다). 식당이 바뀌어서 이젠 비싸고 맛있다.

3900원짜리 왕돈까스 정말 크다.

정말 커서 놀랐다.

14.로욜라 도서관 : 도서관이다.

1

3관이 있으며, 1관 3층-2관 3층 연결통로가 있으며 이곳에 복사대가 하나 있다(독후감 텍스트를 여기서 판매한다). 2관 5층-3관 3층(?) 연결통로가 있으며 3관 5층에는 그 유명한 만레사존이 있다.

역시나 공간활용도가 좋은 건 아닌데 굉장히 예쁘다.

1관에는 13/9/15 현재 유일하게 24시간 개방되는 열람실이 있다.

도라지(도서관라운지-매점)가 있다.

2관 입구 옆에 무인반납함이 있는데 운영시간 중에는 이용 불가.15.최양업관(CY관) : 이용하고자 하면 참 좋은 건물인데 안 가게 된다.

글쓰기센터가 있어서 신청하면 영문/국문 글쓰기를 봐준다.

독후감의 경우, 평가가 끝난 것만 봐준다.

2층에는 학습지원물품을 주는 곳이 있는데(노트, 포스트잇 등 쓸만함) 학기 시작하고 선착순이라고 한다.

좀 늦게 가니까 웬 페이퍼홀더만 남아 있었는데, 그걸 뭐에 쓰지...16.하비에르관(X관) : 서강대 초기에 생긴 건물인데, 리모델링해서 반짝반짝해졌다(아쉽게도 화장실은 리모델링이 거의 안 된 느낌...). 지식융합학부 건물이며 아텍 작업실이 있다고 한다.

강의실이 전체적으로 크지 않아서 J관이나 K관 큰 강의실 빌리기 부담스러울 때 X관 빌리면 좋다.

열람실이 작게나마 있었는데, 갑자기 대학원생 전용으로 바뀌었다.

17.다산관(D관) : 사회과학대 건물. 학교에서 가장 접근하기 힘든 건물이다.

식당이 있는데 학식 치고는 좀 비싸지만 맛있었다(현재는 계약 만료 등으로 일시 운영 중지 상태. 150304 기준). 지하 강의실 중 하나에 피아노가 있어서 가끔 피아노 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DB101'은 D관 지하에 있는 101 강의실을 말하는 것이다.

18.곤자가 국제학사(GH) : 기숙사2. 학교에서 지은 게 아니라 외부에서 지어 들어온(?) 거라 비싸다.

학점이나 거리보다 4개월/6개월(전자는 학기 중에만, 후자는 방학까지 사는 것)을 더 따진다고 해서 욕 많이 먹고 요즘은 그나마 고쳐진 편이다.

하지만 벨라르미노에 비해서 여전히 욕 먹고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다(냉난방, 무선랜 등). '시오'라고, '미노'에 대항하려고 하는지 고양이를 잠깐 키웠었는데 사정상 기숙사측에서 못 키우게 되어 어느 학우가 데려갔다고 한다.

GS25가 있다.

19.후문 : 후문이다.

숭문고를 바라보고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대흥, 왼쪽으로 올라가면 이대. 앞으로 가면 마포아트센터(?). 더 가면 the bbang이라고 싸고 맛있는 조그마한 동네빵집이 나온다.

20.곤자가 플라자(GP) : 곤잔디를 두르고 있는 플라자...; 크레이지브라운(스파게티, 피자 등), 김가네, 커피빈, 오봉, 카페드림, 카페리시오, 곤자가컨벤션, 서강안경 등이 있다.

학식은 먹기 싫고 나가기는 귀찮을 때 여기서 먹는다.

참고로 음식점이 꽤 자주 바뀌는 편... 오봉 언제 없어졌는지도 기억이 안 나는구만 지금 그 자리에는 지지고 생김. 얼마전에 보니 피자가게 자리에 핫도그 생겼더라.21.떼이야르관(TE관) : J관과 이어진 건물. 공대 산학협력 관련된 건물인데... 가볼 일이 별로 없었다.

1층 열람실(흔히 J관 열람실이라고 하는), 스터디룸 등이 있다.

22.정하상관(J관) : TE관과 이어진 건물. 위치상 TE관이라고 생각되는 곳도 J관이라고 부르는 일이 허다하다(ex. 'J관 스터디룸 어떻게 이용해요?' -> 위치상 TE관이다). 1

3층은 거의 다 강의실이며 유리벽 스터디룸, J관 열람실(1층)/J관 멀티미디어실, 문학부 휴게실(4층), 여학생휴게실이 있다.

그 위에도 강의실이 가끔 있긴 한데 거의 교수연구실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4층 바깥에 J관과 TE관을 잇는 곳은 하늘정원이라고 불린다.

나름 경치 좋은데 담배 피우는 사람이 많다.

23.포스코 프란치스코관(F관) : 못들어가본건물; 인공광합성연구실이 있다고 한다.

공사 끝난 지 얼마 안 돼서;;24.리찌별관(RA관) : 들어가본 적은 있는데 화장실만 쓰고 나왔다.

........ 뒤쪽에 영선실이 있는 걸로 보인다.

25.대운동장 : 패러글라이딩 수업이나 축구, 야구 등 연습을 한다.

[서강대] 분석을 해보면



밥 먹고 소화시키기 위해 빙빙 돌기에 좋다.

26.아담샬관(AS관) : 엘리베이터를 찾을 수 없는 건물. 있다고는 한다.

들어가면 5층인데 2층까지 내려가면 노트북 빌리는 곳이 나오고, 1층까지 내려가면 널찍하고 기분 좋은 멀티미디어실이 나온다.

인쇄하기에 정말 좋다.

200장 가까이 뽑는데 기다리는 사람도 없고 눈치 주는 사람도 없었다.

27.리찌과학관(R관) : 사실 아직도 이 건물의 용도를 잘 모르겠다.

혹자는 여기에 자주 간다고 하고 혹자는 학부생이 강의 들을 일은 없다고 하고;; 아참, R관과 TE관에는 비상샤워기가 있는데 새내기들이 깔깔 이거 뭐야 하고 당겨보면 물이 미친듯이 쏟아져나온다고 한다.

실험실이 많은데, 공대 대학원생 언니가 피곤한 얼굴로 자주 나온다.

..28.예수회센터 : 학교 내부에서는 갈 수 없고 남문 옆 하이마트 옆으로 가면 나온다.

입학하기 전에 여기로 들어갔다가 학교 못 찾고 헤맨 적이 있다.

옆에는 '바오로딸'이라고, 천주교 관련 서적이나 물품을 파는 곳이 있다.

29.김대건관(K관) : 경제학부 건물이긴 한데 각종 교양강의도 많이 열린다.

대형강의실이 많다.

3층에 여학생휴게실이 있는데, J관보다 훨씬 침대 수가 많다.

3층 엘리베이터 옆에 복사대가 있다.

30.벨라르미노학사 : 기숙사1. 학점 엄청 좋고 거리도 꽤 멀어야 하는 기숙사. 밥이 그렇게 맛있다고 한다.

'미노'라는 개를 키운다.

31.서강빌딩 : 대체 이게 뭘 말하는 거지... 아마 하이마트 있는 건물을 말하는 것 같은데 별로 의미는 없다.

32.남문 : 남문이다.

대흥역과 가깝다.

33.아루페관(AR관) : 동문회관. 1층에 우리은행(여기서 학생증을 받게 된다), 미니스톱이 있다.

서강나눔터라는 중고시장이 있고, 한국어교육원이 있고, 출신 대학교에서 결혼하는 사람들이 곤자가컨벤션 아니면 여기서 한다고 한다.

몇 층인가에 작은 휴게실도 있는데 굳이 여기로 갈 필요는 없다(아는 외국인 오빠가 조모임할 때 데려가서 가본 적은 있는데 경치 좋은 것 말고 딱히 메리트 없음).34.체육관 : 체육관이다.

각종 체육 관련 수업을 여기서 한다고 하며, 체력단련실이 있다고 한다.

여기에 가면 울끈불끈한 아저씨들과 친해질 수 있다고 한다.

탁구를 칠 수도 있으며, 이유는 모르겠으나 실내스키장(문 잠김)도 있다.

35.청년광장 : 인조잔디밭이다.

그냥 뒹굴고 놀기 좋은 곳이다.

섹티경연대회/풍물패/트라이파시 등의 연습을 구경할 수도 있다.

원래 여기서 뭐 먹으면 안 되는데 맥주까지 까고 노는 걸 봤다.

 36.베르크만스우정원(BW관): 삼성의 누구씨도 해내지 못한 자기 호 건물 이름에 달기를 달성한 곳이다.

부영의 그 새 두 마리 로고가 박혀 있는 건물로, 일단은 신학생회관인데 학생회관+경영전문대학원 형태이다.

정이 안 간다.

..학생회관 기능을 위주로 설명하자면, 각종 섹션방, 취업지원팀, 학보사, 교지실, 총학생회실(다들 몰라서 그렇지 여기서 할 수 있는 일이 굉장히 많다.

급하게 강의실 대여할 때/플로터 인쇄할 때/멀티미디어실 닫았을 때 인쇄할 때... BW관으로 옮기며 지하1층으로 내려갔다.

학생자치를 고립시키는 자리선정;), 식당(1800원 학식/2000원 씨관라면/2500원 일품/3500원 교직원식)과 매점, 카페 아레테 등이 있다.

아, 우체국과 보건실도 있다.

'아레테 옆 빈 공간'을 생활도서관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학교가 쉽게 내 줄리가... ㅠㅠP.지하주차장 : 그냥 주차장이다.

여기서 축제 전에 섹티경연대회 연습을 하기도 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상태는 안 좋은데 왠지 거울도 있었던 것 같은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학교는 어떻게 가야 빨라요? : 우리 학교가 알고보니 정말 파워역세권이었다.

2호선 신촌/이대역, 6호선 대흥역, 경의중앙선 서강대역까지; 심지어 대흥에서 한 정거장만 봉화산 방향으로 가면 공덕역이 나온다(5호선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다만 어느 역에서 내리는 게 빠르냐는 조금씩 갈린다.

건물별로 정리하면 정신없으니 문별로 정리해야지.신촌역: 정문으로 갈 때 빠르다.

신촌역에서 내려서 서강대 방면으로 걸어가면 정문까지 5분 이내.이대역: 후문으로 갈 때 빠르다.

이대역에서 내려서 서강대 방향으로 가는 버스 타면 1

2분만에 후문에 도착. 대체로 2호선 이용자들이 후문으로 빨리 갈 때 이용하는데, 신촌역에서 다산관이나 정하상관 등은 걸어갈 거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대흥역: 남문/후문으로 갈 때 빠르다.

걸어서 정하상관 1층까지는 3분 정도.서강대역: 정문/남문으로 갈 때 빠르다.

올라와서 몇 걸음 걸으면 아루페관이 보임. 가깝긴 한데 잘 안 다녀봐서 소요 시간은 잘 모르겠다.

- 핸드폰 충전해야 하는데 충전기가 없어요 : 도라지에 돈 내고 충전하는 기계가 있다.

GS25나 미니스톱에서 배터리 맡기면 충전해준다.

C관 식당과 J관 4층 로비에 기업에서 설치한 듯한 무료 충전기가 있는데 경쟁률이 매우 높다.

얼마 전에야 알았는데 R관에도 있다(몇 층인지는 모르겠는데 학교 안쪽에서 들어가면 나오는 곳. 4층인가 5층). 근데 이 충전대에는 아이폰5 충전단자가 없다 ㅡㅡ... 로욜라 1관과 2관 사이쯤 되는 출입구로 들어가면 구형 충전기(스마트폰 이전의 기종들 충전 가능)도 있다.

- 학교에서 커피가 마시고 싶어요 : 1학기 때, 읽쓰 수업에서 학교 내 커피 전문점 얘기가 잠깐 나왔다.

교수님이 커피 파는 곳이 몇 개 있게요? 하고 질문을 던지셨는데, 누가 '세 개...?'라고 대답했다.

교수님께서는 '뭔 세 개, 곤자가 안에만도 세 개는 넘을 텐데...'라고 하셨다.

아래는 개인적인 평가.아레테 BW관 2층. 기념품샵 옆에 있는 곳인데, 학교 내 카페 중에 가장 저렴할 것으로 추측되나 정말 더럽게 맛이 없다.

혹자는 아메리카노를 담뱃재 탄 맛이라고 평가하기도... 요즘은 도장 찍어주더라.카페 드림 곤자가플라자 안. 저렴하며 평범한 맛. 슬릿인가 하는 얼음 간 음료가 맛있다.

특이한 메뉴가 많은데, 토피넛 카페모카 한 번 시켰다가 너무 달아서 목구멍 타들어가는 줄 알았다.

일하시는 아주머니가 매우 밝은 얼굴이시며, 같은 메뉴를 맨날 시키면 기억해준다는 얘기도 있다.

 도장 찍어준다.

리시오(광장) 곤자가컨벤션 옆. 한때 알바가 잘생긴 걸로 유명했으나 수소문한 결과 그 알바가 군대 갔다고 하더라(이 글 처음 쓸 때만 해도 일하고 있었을 텐데 지금은 이미 전역해서 학교 다니나 보더라). 맛 괜찮고, 아레테나 드림보다 살짝 비싸지만 그래도 저렴한 편. 도장을 찍어 줬나 할인쿠폰을 줬나... 동아리별로 뭐 모으는 것도 있는 것 같고 다양하다.

 도라지 예전에 어쩌다가 교내 커피 평가글을 본 적이 있는데, 당시 내 기준에 가장 맛이 없던 메이(아레테의 전신 정도)보다도 평가가 안 좋았다.

그래서 안 마셔 봤다.

커피빈 곤자가플라자 바깥쪽. 음료 주문 안 하고 앉아 있어도 딱히 누가 뭐라고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가장 많다.

당연히 비싸고 맛있다.

 투썸플레이스 PA관 1층. 그냥 투썸플레이스다.

이 옆에 간단한 모임 하기 좋은 테이블과 의자가 좀 있다.

크레이지 브라운 여기서도 커피는 판다.

드림보다 몇백 원 비싸며 도장은 안 찍어줌. 특정 시간대에 가면 드립커피가 매우 싸다고 함.이외에도 곤자가플라자 내에 베리머치, 마리모 등 커피를 주력으로 하지 않는 음료가게가 몇 개 있으나 별 관심이 없어서 패스.커피브레이크 정문 바로 옆. 크게 비싸지 않은 가격대(아메리카노 2천원대 후반부터 시작)에 맛도 괜찮은 편. 자리가 널찍하고 가게가 크다.

흡연실이 큰 편. 샌드위치는 싸지 않지만 맛있으며, 언젠가부터 빵도 파는데 의외로 괜찮다.

도장 없음.이디야 정문 맞은편. 그냥 이디야. 딱히 서강대생 할인 같은 건 없다(신촌역 가는 길의 탐앤탐스는 예전에 서강대 학생증 보여주면 도장 찍어줬는데 요즘은 없나?).버블톡 남문

정문 맞은편. 크게 비싸지 않은 버블티 전문. 페이지 좋아요(링크) 누르면 이벤트 가끔 한다.

 도장 찍어준다.

맛은 괜찮은데 자리가 협소해서 앉아서 먹기는 좀 힘들고 거의 테이크아웃.본솔 후문 맞은편. 이상하게 영어1, 2(=글로벌의사소통) 교수들이 많이 좋아하는 것 같다.

..? 라떼 우유를 너무 뜨겁게 데워줘서 마시기 힘들긴 한데 나름 평가는 괜찮은 편. 별로 비싸지 않고 도장 찍어준다.

자리 협소.데미타세 후문 맞은편. 살짝 비싼 편인데 맛도 접근성도 괜찮은 편. 도장 찍어준다.

자리 협소.+) 이외에도 Take 5(흔히 장수돌침대카페라고 하는), 카페 테이스트, 신수동리 등 학교 밖에는 수도 없이 많지만 알아서 탐색하면 된다.

  - 동아리 어떻게 들어가요?: 3월에 거리제 할 때, 너도나도 뽑을 때 시기 맞춰 들어가면 편하긴 하다.

이 기간에만 모집 전형(?)을 진행하는 동아리들도 있고. 하지만 의외로 상시모집을 하거나, 2학기 초에도 모집하는 동아리들도 꽤 있으니 잘 알아보면 된다.

가장 어렵게 들어가면 자기소개서->면접->합/불 발표 과정을 거치고, 쉽게 들어가면 그냥 연락->언제부터 오실래요? 정도. 동아리마다 다르다.

- 단비가 뭐예요?: '서강대학교 생활도서관 일단은 비빌자리, 단비'의 줄임말. 생활도서관은 로욜라도서관과는 달리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학생자치도서관인데, 시험공부 취직공부뿐만이 아니라 인생에 필요한 인문학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설명하면 편할 것 같다(과연 이 설명을 보고 단비 애들이 뭐라고 할까...). 각종 세미나나 특강 등을 열고, 학내 각종 자료를 아카이빙해서 보관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매해 학내 선거 유인물이나 공약 등을 모아서 정리해두는 게 있고. 생도의 크고 아름다운 예시를 들자면 고려대학교 생활도서관을 들 수 있는데, 내가 가본 생도는 안암캠(이공계 말고) 학생회관 1층엔가 있었다(여긴 캠퍼스별로 생도가 있다.

...)서강대 생도의 경우 이전에 잠깐 개관한 적 있으나, 특기구의 지위를 가지고 활동하기에는 아무래도 불안정한 점이 많아서...(매 학기 인준을 받아야 하며, 인준 안 되면 방 빼야 하고, 인준이 되더라도 특기구실이 두 개 뿐이라 다른 특기구와 함께 써야 하는 등...) 지금은 '도서관 개관 상태'는 아니다(생도라고 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이 없는 거지 활동은 하고 있음). 원래 BW관이 지어지기 전, 옛날 설계도에는 생협 사무실이니 생도 공간이니 하는 게 다 있었는데당시 총학 able이 일을 개판으로 해서 싸그리 사라졌다.

아레테 맞은편에 있는 빈 공간을 생도 공간으로 이용해볼 수 있도록 노력하는 중.이 포스터는 2015년 1학기 것. 관심 있는 분들은 많이 연락하세요 안 잡아먹어요.세미나가 이미 진행 중이라도 가보고 싶다고 연락하면 반겨줍니다.

(*왜 이 항목이 이렇게 길고 상세하냐고 묻는다면.... 자꾸 단비가 뭐하는 데냐고 물어보는데 나도 대답하기 힘들어서...) - 그 이외에 유용한 곳들 서강대학교 리걸클리닉: 무료로 법률상담을 해 준다(!). 서강대학교 로스쿨에서 운영하는 곳. 한 번 상담받아본 적 있는데 정말 대단했다.

진짜 제대로 된 답변을 받을 수 있음. http://legal.sogang.ac.kr/ 에서 공지사항 읽고 개인정보활용동의서와 상담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첨부해 보내면 연락을 준다.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이냐시오관에 있다.

학교 밖에서는 잘 모르는데, 입학하고 나서 알게 되는 서강대의 좋은 점은 배리어프리(라고 해야 하나? 장애가 있는 학우가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굉장히 잘 되어 있다는 뜻)와 상담소다.

가서 신청하고, 3천원 내고 한 시간에서 한 시간 반 정도 걸리는 검사를 하고, 접수면접(직접 상담선생님과 1:1로 이야기를 나누며 내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이야기하고 어떤 분에게서 상담받고 싶은지 이야기하는)을 한 후 12-15회 정도의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솔직히 상담으로 뭘 할 수 있나 싶어서 아무 기대 안 하고 가봤는데 의외로 정말 괜찮았다.

어째 다녀온 애들이 다 좋다고 가보라고 하더라. 이외에도 집단상담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간 내가 관심없었을 뿐이지 홍보를 굉장히 열심히 하는 편이라 조금만 신경쓰면 여러모로 도움받기 좋다.

그냥 학생생활상담소 가서 저기 상담받고 싶은데요 하면 어떻게 하라고 다 알려주니 부담 갖지 말고 가보면 된다.

(*성평등상담소와는 별개의 기관이다.

성평등상담소는 썩... 이라는 평가가 있는데 내가 안 가봐서 모름) - 관련 사이트 www.sogang.ac.kr (학교홈페이지 메인에 있는 공지사항만 봐도 진짜 좋음. 장학금 조건별로 정리해서 쭉쭉 올라오고, 각종 행사나 설문조사 같은 것도 올라오고. 설문조사 해서 당첨돼서 커피빈 카드도 받아봄 ㅎㅎ) www.timetabl.com (모르면 간첩인 타임테이블. 이거 아이디 만들 때 한글로도 되는 거 보고 충격먹음)www.sogangee.com (서강이닷컴이라고 13년인가 12년 말엔가 신설된 사이트. 사이트 자체는 좋은데 신설이라 아직 사람이 별로 없음 지금은 닫힌 상태. 오류가 있었는데 이후 한참동안 다시 열리질 않음. 8/15 수정)www.alt-sogang.org (얼트서강. 족보나 강의평가에 특화된 사이트인 것 같은데 포인트 쌓기 귀찮아서....ㅎㅎ 이거 쓰려고 다시 들어가보니까 좀 바뀐듯???) ->6/10 수정. 어째 이상하다 했더니 내가 생각한 건 얼트서강이 아니라 sogangin.net 이었음ㅋㅋㅋㅋ 족보 다운받을 때 유용한 사이트. → 이런저런 일로 인해 서강인넷 문 닫음. 내 포인트... 내 족보....www.sguniv.com (페이스북 로그인도 가능해서 편함. 수업계획서도 연결되어있고 같이 듣는 페북친구 찾아주는 기능도 있고. 탐테보다는 좀 최근에 생긴 편인데 여튼 꽤 쓸만함. 탐테보다 업뎃이 빠르기도 함. 그리고 모바일 업데이트는 몇 년째 감감무소식)http://cheatsogang.com (치트서강. 요런 곳이 생겼음. 서강인넷 족보 파트 후속작인 것으로 보임. 가입이나 포인트제도 없고 그냥 자유롭게 다운받을 수 있는데, 아무래도 개개인의 선의에 의존해야 하다 보니+업로드 기능 없이 그냥 정보를 메일로 보내줘야 하다 보니 좀 힘들어 보임. 학부/학과 분류도 개판...까진 아니지만 좀 이상하고)http://sogangi.kr/ (서강이? 이름이 아직 제대로 지어지지 않은 것 같다.

스누랖과 세연넷, 고파스를 잇는 또다른 학교 커뮤니티 사이트를 표방하며 14년말엔가 15년초엔가 만들어졌는데, 지금 들어가보니 리뉴얼중이고 1/20엔가 재오픈한다는 것 같다.

근데 별로 기대되지 않는다.

익명이 그렇지 뭐.)  150304 접속해보니 워드프레스 첫 글! 같은 게 뜸.https://www.ssodam.com (sogangi 이후 새로 생긴 서강대 커뮤니티 사이트. 익게가 안 봐도 개판일 게 보여서 별로 갈 생각은 없음)sori.sogang,ac.kr (왜 이걸 안 썼지? 학교에서 운영. 흔히 '(서강)사랑방'이라고 불리는데, 자유게시판은 보이지 않는 여론(?)을 보기에 좋은 정도인데 내 취향 아니라 잘 안 봄. 벼룩시장이나 모집공고 등은 전만큼은 아니어도 나름 괜찮은 편. 특히 모집공고는 아무도 안 본다 해도 기본적으로 여기에는 올려줘야 한다는 생각도 있고, 가끔 꿀알바가 올라온다는 소문도 있음. 여기에 성적표 발송 단기알바가 뜨면 곧 성적표가 집으로 간다는 뜻이라는 얘기도 있고...)    130517 D관 복사대, AS관 멀미실 등 일부 수정130610 일부 수정130914 영선실 관련 추가130915 지도와 건물 설명 추가, 휴대폰 충전 추가, 제목 수정130919 TARA 관련 내용과 스캐너 설명 추가131124 모바일학생증 관련 내용 추가, 컬러인쇄 추가, 서강인넷 내용 추가, 휴대폰 충전 관련 보충, 건물 관련 보충140312 모바일학생증, 치트서강 관련 내용 추가140326 복사대 관련 내용, 충전대, R관 약간 수정140627 오피스디포→스타벅스 수정140812 J관 2층/로욜라 복사대 약간 추가, 모바일학생증 약간 추가, 공간대여 참고링크 추가, 충전기 관련 추가150104 C관&BW관 관련 정보 수정/추가, 오는 길 추가, 복사대 관련 약간 수정150110 여휴 관련 추가150119 관련 사이트 추가150304 전반적 업데이트. 커피 항목 추가, 단비 항목 추가150413 엠마오관 수정160427 커피 항목 수정, 운동할 만한 곳 수정 및 유용한 곳 추가160701 운동할 만한 곳, 조교 관련 추가 및 곤자가 관련 수정안녕하세요

입시 똘마니예요

오늘은 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안내를 해드릴 예정입니다서강대학교는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사립 종합대학으로 1960년 재단법인 한국예수회에서 가톨릭 신앙과 예수회 교육 이념을 토대로 서강대학으로 설립하였습니다설립자는 테오도르 케페르트 신부이며 초대 서강대학 학장으로 케네스 킬로렌 신부가 취임하여 영문학,사학, 철학, 수학, 물리학, 경제학등 6개 학과를 설치하였고 이후 1964년 학교법인 서강대학으로 조직을 개편한뒤 1970년 개교 10년만에 종합대학으로 승격하고 교명을 서강대학교로 명칭하였습니다서강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교수 안식년제를 도입하고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고 1966년 경향 교육상을 수상하며 국내 최우수 모범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서강대학교는 일반대학원, 신학대학원, 국제대학원, 영상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육대학원, 언론대학원, 공공정책대학원, 정보통신대학원등의 대학원이 개설되어 있고 국제인문학부, 사회과학부, 자연과학부, 공학부, 경제학부, 경영학부, 법학부, 지식융합학부, 커뮤니케이션학부등의 학부가 개설되어 있습니다부속 기관으로는 도서관, 박물관, 정보통신원, 체육관, 대학언론사, 출판부, 기숙사등이 있고 부속 교육기관으로는 국제문화교육원, 경영교육원이 있고 연구기관은 동아연구소, 인문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소, 생명문화연구소, 경영연구소, 서강미래기술연구원이 있습니다서강대학교의 국제 교류로는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영국 컴브리아대학교, 중국 난징대학교등 해외 200여개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공동학위제, 교환학생제, 어학연수, 교환교수제, 학술교류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또한 교내에 70여개의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으며 매년 5월 중순에 대학축제인 노고대동제와 10월 가을체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서강타임즈, 서강TV, 서강방송국 등의 활발한 언론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서강대학교는 12개 대학원과 9개 학부 27개 전공에서 15,900여명의 학생이 재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6만여 동문을 배출한 대학으로 2009년과 2010년, 그리고 2012년에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종합대학교 1위를 차지하였고 아시아 대학평가 졸업생 평판도 부문 국내 사립대학 1위를 기록하였고 2010

2012년 대학평가 교수연구부문 3년 연속 3위에 선정 되었으며 2012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인증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자

그럼 지금부터 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모집요강은 각 전형별 모집인원과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정원내/외 지원자격, 최저학력기준, 학생부 반영방법, 수능시험 반영방법과 면접, 논술고사 안내의 순으로 진행됩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먼저 각 전형별 모집인원을 알아볼까요?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이번에는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을 살펴 보겠습니다알바트로스특 전형은 면접 전형이 20%이니 참고해 주세요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이번에는 각 전형별 정원내/외 지원자격입니다각 전형별 세부 지원자격이 상당히 다르므로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이번에는 최저학력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다음으로 학생부 반영방법입니다학생부는 논술과 일반전형에서 1,2,3학년 모두 100%를 반영합니다또한 논술전형의 반영교과는 국어와 영어, 수학이 공통으로 반영됩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이번에 보실 항목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방법입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마지막으로 면접 구술고사와 논술고사 기준과 출제형식으로 안내해 드립니다서강대학교는 500년 예수회교육의 전통에 입각해 지난 50년 동안 남다른 교육과 연구로 한국 대학의 위상을 높인 대학입니다서강대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랑스러운 예수회대학 프로젝트"를 선포하고 남양주 캠퍼스 신설과 신촌 캠퍼스 혁식을 계기로 창의적 융합과 실험적 도전으로 새로운 대학 패러다임을 창초하는 대학으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수험생 여러분

오늘도 힘내세요!!파이팅!!안녕하세요

입시 똘마니예요

오늘은 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안내를 해드릴 예정입니다서강대학교는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사립 종합대학으로 1960년 재단법인 한국예수회에서 가톨릭 신앙과 예수회 교육 이념을 토대로 서강대학으로 설립하였습니다설립자는 테오도르 케페르트 신부이며 초대 서강대학 학장으로 케네스 킬로렌 신부가 취임하여 영문학,사학, 철학, 수학, 물리학, 경제학등 6개 학과를 설치하였고 이후 1964년 학교법인 서강대학으로 조직을 개편한뒤 1970년 개교 10년만에 종합대학으로 승격하고 교명을 서강대학교로 명칭하였습니다서강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교수 안식년제를 도입하고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고 1966년 경향 교육상을 수상하며 국내 최우수 모범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서강대학교는 일반대학원, 신학대학원, 국제대학원, 영상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육대학원, 언론대학원, 공공정책대학원, 정보통신대학원등의 대학원이 개설되어 있고 국제인문학부, 사회과학부, 자연과학부, 공학부, 경제학부, 경영학부, 법학부, 지식융합학부, 커뮤니케이션학부등의 학부가 개설되어 있습니다부속 기관으로는 도서관, 박물관, 정보통신원, 체육관, 대학언론사, 출판부, 기숙사등이 있고 부속 교육기관으로는 국제문화교육원, 경영교육원이 있고 연구기관은 동아연구소, 인문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소, 생명문화연구소, 경영연구소, 서강미래기술연구원이 있습니다서강대학교의 국제 교류로는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영국 컴브리아대학교, 중국 난징대학교등 해외 200여개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공동학위제, 교환학생제, 어학연수, 교환교수제, 학술교류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또한 교내에 70여개의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으며 매년 5월 중순에 대학축제인 노고대동제와 10월 가을체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서강타임즈, 서강TV, 서강방송국 등의 활발한 언론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서강대학교는 12개 대학원과 9개 학부 27개 전공에서 15,900여명의 학생이 재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6만여 동문을 배출한 대학으로 2009년과 2010년, 그리고 2012년에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종합대학교 1위를 차지하였고 아시아 대학평가 졸업생 평판도 부문 국내 사립대학 1위를 기록하였고 2010

2012년 대학평가 교수연구부문 3년 연속 3위에 선정 되었으며 2012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인증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자

그럼 지금부터 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모집요강은 각 전형별 모집인원과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정원내/외 지원자격, 최저학력기준, 학생부 반영방법, 수능시험 반영방법과 면접, 논술고사 안내의 순으로 진행됩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먼저 각 전형별 모집인원을 알아볼까요?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이번에는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을 살펴 보겠습니다알바트로스특 전형은 면접 전형이 20%이니 참고해 주세요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이번에는 각 전형별 정원내/외 지원자격입니다각 전형별 세부 지원자격이 상당히 다르므로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이번에는 최저학력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다음으로 학생부 반영방법입니다학생부는 논술과 일반전형에서 1,2,3학년 모두 100%를 반영합니다또한 논술전형의 반영교과는 국어와 영어, 수학이 공통으로 반영됩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이번에 보실 항목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방법입니다2017학년도 서강대학교 모집요강 마지막으로 면접 구술고사와 논술고사 기준과 출제형식으로 안내해 드립니다서강대학교는 500년 예수회교육의 전통에 입각해 지난 50년 동안 남다른 교육과 연구로 한국 대학의 위상을 높인 대학입니다서강대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랑스러운 예수회대학 프로젝트"를 선포하고 남양주 캠퍼스 신설과 신촌 캠퍼스 혁식을 계기로 창의적 융합과 실험적 도전으로 새로운 대학 패러다임을 창초하는 대학으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수험생 여러분

오늘도 힘내세요!!파이팅!!시대를 거슬러 올라간듯한 저 글씨체입구가 작아서 매장이 하나뿐인가 싶었는데 옆부분에 2호점이 아주 작게 있었고, 을밀대 옆쪽으로 나있는 골목으로 들어가면 뒷쪽으로도 매장이 있었는데,  우리가 들어간 곳은 방으로 되어 있는 곳이라 신발을 벗고 들어가서 먹는 공간이였다.

메뉴판은 한글판. 한자 두가지 버전으로 메뉴는 많지 않다.

 일단 기본 상차림이 차려지고 뜨끈뜨끈한 사골육수 한 주전자가 나왔다 . 육수에 후추를 살짝 뿌려서 먹었더니 집에서 엄마가 끓여준 사골국 그 맛으로, 쌀밥 한공기 말아서 먹고 싶을 정도였다.

한컵 가득 부어 마시니 좋고요,단촐하지만 냉면과 곁들여 먹을 반찬들 이내 노릇노릇 구워져 나온 도톰한 녹두전 한 장 8천원으로 살짝 비싼감이 있긴 하지만, 고기가 큼지막하게 듬뿍 들어가 있고바삭하고 고소한맛 가득, 예전에 우리 외할매가 구워주셨던 그 맛과 비슷해서 너무 맛있게 먹었다.

지금은 요양원에 계셔서 맛있는것도 못만들어 주신다며 미안해하시는 우리 외할매가 떠올랐다.

 양념 간장에 콕 찍어먹어도 맛있고, 그냥 먹어도 담백한 그 맛 그대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곧 이내 나온 물냉면 ! 평양냉면은 처음 접하는거라 솔직히 조금 내심 걱정은 되었다.

젊은 사람들이 평양냉면을 처음 접하면 싱겁다고 느끼기 때문에 안맞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 일단 살얼음 육수에 수육 고기 몇점 큼지막하게 올라가고  냉면에 빠지면 섭섭한 삶은계란 반개도 동동 그리고 면이 생각보다 많아서 깜놀 오빠도 보더니 생각보다 양이 많다며 당황 했지만 오빠는 한그릇 완그릇 원래 냉면은 나오자마자 10분내로 먹어야 한다는데 나는 사진 찍는다고 이미 면이 불어가고 ㅋㅋㅋㅋ 놀라웠던건 보통 냉면 면들은 잘 안끊어져서 먹기 불편한데 요 면은 치아로 잘 끊어지는 면으로 씹어 먹기 좋았다.

  그리고 육수의 맛은 듣던대로 심심하고 밍밍한 맛으로 처음엔 뭔가 싶다가도 심심한 그 매력적인 맛에 자꾸 먹게 되던 시원한 육수.생각보다 나쁘지 않았던 평양냉면의 접선기.여름철엔 이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줄 서서 먹는다고 하니, 나중에 시간되면 종종 먹으러 갈 것 같다.

기다릴 만한 맛이야 ! 을밀대 ..서강대 학식은 생각만큼 좋지는 않다.

적은 내수시장(?) 탓인지 식당도 적고 메뉴도 적은편.그래도 2500원에 저정도 식단은... 만족 :)  권강현 교수님의 immersive studio 과목 중간 대체 과제 제작과정unity 5.2.2를 이용한다프로그래밍은 나름 재밌다.

어렵긴 하지만... 금방 적응되겠지...교수님도 너무나 좋으시다.

정신 바짝 차릴 수 있게 만들어 주시는 진정한 스승님 같은 분.   연대, 고대 인기과를 제외하면 연고대보다 더 높이 위치해 있는 아텍의 모습을 보며 동기들와 "크으-"를 외치곤 하다만 과잠을 입고 신촌, 연대 앞 거리를 걸으면 한없이 작아지는건 기분탓일거다.

.. 주륵 드로잉 시간 크게 어렵진 않지만 그렇게 쉽지도 않다 3D animation studio 수업현업에서 오래 계셔서 노하우가 많으신 교수님이다.

정말 배울점이 많고 존경스러워서 항상 다양한 질문을 하곤 하는데교수님은 그게 영 맘에 안드셨는지 저번에 크게 혼났다.

..쭈릅. 덕분에 수업때 소심해졌다.

.. 항상 상주하고있는 랩실이곳에서 외주와 과제, 여가를 즐긴다 랩실 곰팡이가 되어간다.

..돼지코 ^

^ 군 가삼점 때문에 2주에 한번씩 헌혈을 한다신촌역 4번출구에서 1분거리에 있는 헌혈의집을 애용한다  학교가 신촌이다보니 아이돌들이 많이온다저번에 본 아이돌오마이걸이쁘당.  설레는 헌혈 ^

^군 가산점 추가 ^

^군대좀 가고싶다 ^

^보내주세요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고대간 똑똑하고 이쁜 지수누나랑 신촌에서도 봤다갈수록 이뻐진다  드로잉 시간은 자유분방하다그래도 나름 무언가 그린다   순대국밥 새내기 체육대회 축구 3등  선배분들이 사주시는 밥은항상 꿀맛... :)감사합니다 (꾸벅)  술도 못먹지만 뻗어버린 엠티  랩실다양한 사람들이 비슷한 이유로 이 공간을 찾는다1인 1맥최고의 복지다 ㅜㅜㅜㅜㅜㅜㅜㅜㅜ  사운드 디자인 수업영어라 재밌고 어렵다장비도 비싸서 긴장해야하지만그래도 재밌다  ...뭐라시는지 모르겠다  새로운 분야인 vr에 도전중이다학과에서 이런 장비도 무상으로 대여해준다무한감동이다 끕 ㅜ 아!텍! ㅜㅜㅜㅜ감사합니다아 ㅜㅜㅜㅜㅜㅜㅜ  서강대에서 상주하는 짬타이거 "레오"귀엽당  구기대회 끝나고 쉬는모습빨간 엉덩이가 인상적이다살좀 빼야지 끕  아텍 공지 카톡방에는 다양한 공지가 올라온다재밌다 룰루  랩실에서 게임도 한다물론 어디까지나 개발을 위한...끕..테스트...끕..  ......아마 7월에 갈.. 듯 ...하다 ㅜ    아텍 들어오면 생각보다 엄청날 줄 알았는데막상 별거 없다룰루사실 많다.

겁나 많다.

하루하루 피곤해도 재밌다교수님들께 한번 정중하게 여쭤보고 싶다왜 이런 게으르고 나태한 사람을 이런 황금같은 학과에 넣어주셨냐고.감사합니다.

서강대 아트엔 테크놀로지 학과 교수님들.감사합니다.

초중고 시절 은사님들.군대 입영 날짜만 확정나면 한분 한분 뵈어야겠다.

언제가냐 ㅜ 서강소식 학생장락유(경영11)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