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울산지진



0(기상청발표 기준)의 지진관련, 원전의 안전성에는 영향이 없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원안위는 특히 진앙지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약 51km)에 있는 월성 원자력발전소의 경우도 지진값이 0.0144g로 관측되어 설계지진 0.2g에 못 미쳐 원전 운영에 영향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원전별 지진 계측값(안전기술원) : 고리(68km, 0.0092g), 한빛(325km, 0.0004g),                                                한울(184km, 0.0008g), 월성(51km, 0.0144g) ※ 지진경보치(0.01g), 수동정지 설정치(0.1g), 자동정지 설정치(0.18g), 원전설계기준(0.2g)2 이후12년 만에 가장 강한 지진)원래 울산 지진이 잦은 편이라고는 하고올해만 6번이나 울산 지진 발생했다고 하지만불의 고리가 떠오르는 건 나뿐인 걸까...뉴스에 의하면2011년 일본 동일본 대지진 이후 최근 구마모토 지진까지일본에서 발생하는 지진이 갈수록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 두려울 뿐이고!게다가 오늘 발생한 울산 지진은고리 원자력 발전소와 근접한 위치라는 것다행히이번 울산 지진으로 고리원전은 별다른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만그래도 겁나는 건 어쩔 수 없는..ㅠㅠ여기서 궁금해지는 것 하나!괌 지진은 어떨까?괌도 지진이 가끔 발생되는 곳이죠지난 5월 7일 괌 지진 발생했었어요http://blog.naver.com/romina97/2207032735665월 괌 지진이 좀 셌었죠자다가 놀란 분들 여럿 계셨구요벽에 걸어 놓은 액자도 떨어져 깨지고 ;;하지만!괌 지진 나도 안전한 편이라고 해요내진설계도 잘 되어 있고지반이 워낙 단단하다고 하니괌 지진은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아요괌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산호초 덕분에쓰나미 염려도 적은 편이라고 하고요 ^^오늘 내린 중부지방 장맛비로물난리 난 곳이 많은데울산 지진까지 나서 괜히 심란해요역시 사람은 자연 앞에 선 미약한 존재라는 걸다시 한번 깨닫는 밤입니다0(기상청발표 기준)의 지진관련, 원전의 안전성에는 영향이 없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원안위는 특히 진앙지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약 51km)에 있는 월성 원자력발전소의 경우도 지진값이 0.0144g로 관측되어 설계지진 0.2g에 못 미쳐 원전 운영에 영향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원전별 지진 계측값(안전기술원) : 고리(68km, 0.0092g), 한빛(325km, 0.0004g),                                                한울(184km, 0.0008g), 월성(51km, 0.0144g) ※ 지진경보치(0.01g), 수동정지 설정치(0.1g), 자동정지 설정치(0.18g), 원전설계기준(0.2g) 하지만 둔감한 저는 지진을 한 번도 느껴본 적이 없음을 인정합니다.

. 그러는 중에... ㄷㄷㄷ지난 화요일(7월 5일) 울산 앞바다에서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  진앙지는 울산 앞바다 52km해역입니다.

. 저녁 8시 33분에 5.0의 규모로 일어나죠.. 진도 5.0이라는 규모는 근대적인 수치를 적용한 이래(근 백 년) 역대급(5대 지진)입니다.

. 그나마 바다에서 일어나서 직접적인 피해사례는 적었지만 내륙에서 일어났다면 큰 문제가 되는 정도죠..? 진도 5.0

5.9 : 국한된 지점에서 내진설계가 되지 않은 건물들을 쓰러뜨리는 효과가 있음..1978년 홍성에서 일어난 내륙 지진으로 100여 채 이상의 건물 파손된 적이 있음.. 만약 진도 5.0 이상  지진의 진앙지가 대도시에서 일어났다면 엄청난 인적 물적 피해가 있을 정도의 규모입니다.

[울산지진] 분석을 해보면


.그런 규모의 지진이 울산에 살고 있는 저에게 일어났습니다.

. 자주 보던 그 앞바다죠.. 울산고래들이 주로 놀던 곳에 말이죠...사무실 주변.. 오래된 빌라와 작은 골목들.. 단층의 상가들이 밀집된 주택 지역입니다.

. 울산 시내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대지에 해당하죠... 그날따라 안 하던 공부를 사무실에 혼자 남아.. 하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저녁에 말이죠..홀로 남은 사무실은 적막하고 동네도 조용했습니다.

. 그런데.. 멀리서 비행기 소리 같은 것이 들리더군요.. 웬일로 비행기가 낮게 나는가 했습니다.

[울산지진] 대박이네요.



. 그러더니 멀리서 우

웅거리는 소리가 점점 가까이 들리더니.. 창문과 지면을 강하게 요동치는.. 흔들림이 사무실을 용맹하게 지나가더군요..지진이다.

. 정말 그 순간 오금을 지렸습니다.

. 아! 이 정도면 사람이 다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부모님께 전화를 드렸죠.. 창녕에 있는 농장에 전화드리니... 창문이 심하게 흔들렸다면 말씀하시더군요.. 부산 아파트(19층)에 살고 계시는 어머니에게 전화하니 무서워서 내려왔다고 하시네요.. 민감하신 어머니는 진동이 아래위로  흔들렸다고 말씀하시고 여진이 계속 이어졌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한동안 소름이 돋더군요.. 그리고 좀 있으니 날짜도 틀린 재난문자가 진도 5.0을 알리고 있습니다.

. 밖에는 소방차와 응급차 소리가 들리는 걸 보니 무슨 일이라도 일어났겠다는 생각에 마음이 매우 불안하더군요...정말이지 놀랐습니다.

. 처음 느낀(5.0쯤 되어야 느낌) 지진을 조용한 환경에서 홀로 경험했고 멀리서 지진이 오는 소리까지 들었으니.. 정말이지 특별하고도 소름 끼치는 경험입니다.

.그 경험을 사무실 동료에게 말하니 믿질 않더군요.. 지브리의 '바람이 분다' 한 장면.. 지나고 나서.. 곰곰이 생각하니.. 규모는 다르지만 딱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 영상은 1923년도 있었던 관동대지진(진도 7.8) 을 묘사한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입니다.

. 파동을 치며 다가오는 지진.. 영상만 보아도 무섭군요..지진을 일으키는 단층 위의 원전..최근 일본은 구마모토 강진으로 수많은 인명이 다치며 사망하고 엄청난 재산피해가 잇달았습니다.

. 일본은 ...blog.naver.com 아마도 이런 지진에 더욱 민감한 건 원전의 안전입니다.

. 울산엔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 지역인 고리/신 고리원전 부지와 월성원전이 주변에 있습니다.

. 어휴

이젠 그만 좀 지읍시다.

..!?????지리여건상 대한민국은 지진발생빈도가 가장적은 국가인데요!?하지만 올해들어 5번의 지진이 발생이되었으니,이제 한국도슬슬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는게아닌지모르겠네요 ㅜ.ㅜ?예전 고등학교때 지구과학 시간에 멘틀이 움직이면서지진빈도율이 적은 국가도 지진이발생이된다고하는데요!?지진이발생하는건 괜찮지만 문제는 진도수가 적어야하는게좋은거죠 ㅠ.ㅠ 정말 강진이 일어나서 인명피해만 발생되지않았으면 합니다!??이상 오늘의 포스팅이였습니다 ?com 지진났네요핵발전소에 문제가 없어야 할텐데 걱정이네요 ㅠ올해도 지진이 많았군요 ㄷ그나저나 지진속보보다 인터넷게시판이 다 빠르네요 com 지진났네요핵발전소에 문제가 없어야 할텐데 걱정이네요 ㅠ올해도 지진이 많았군요 ㄷ그나저나 지진속보보다 인터넷게시판이 다 빠르네요 6진원시 2016년 07월 05일 21시 24분 35초진앙 울산 동구 동쪽 41km 해역.!?????지리여건상 대한민국은 지진발생빈도가 가장적은 국가인데요!?하지만 올해들어 5번의 지진이 발생이되었으니,이제 한국도슬슬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는게아닌지모르겠네요 ㅜ.ㅜ?예전 고등학교때 지구과학 시간에 멘틀이 움직이면서지진빈도율이 적은 국가도 지진이발생이된다고하는데요!?지진이발생하는건 괜찮지만 문제는 진도수가 적어야하는게좋은거죠 ㅠ.ㅠ 정말 강진이 일어나서 인명피해만 발생되지않았으면 합니다!??이상 오늘의 포스팅이였습니다 ? 부산 해안가를 따라 부산시내 곳곳에서 가스 냄새 진동함* 2016년 7월 22일 온천수 도로 위로 솟아오름 - 부산 동래구에서 온천수가 도로 위로 솟아 오름.. (동래구는 온천으로 유명한 곳임)* 2016년 7월 23일 울산 가스 냄새 진동 - 부산에서 가스 냄새 진동 후 이틀 뒤 며칠 전 지진이 일어났던 울산지역에서 가스 냄새 진동함* 2016년 7월 23일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 개미떼 출현 - 23일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대규모 개미떼가 이동하는 모습이 발견부산시에선 매년 일어나는 일이라 포장하지만, 실제적으로 부산에서 30년 넘게 바닷가에서 살아오면서 본적도 들은 적도 한 번도 없음일본 고배 대지진 전조 현상으로 가스 냄새가 나고 대규모 개미떼 이동이 있었으며 지진운이 있었다고 함. 해당 지역 또한 잦은 온천수 터지는 현상이 있었다 함헐... 이제 갑자기 뭔일이래요ㅠㅠ 이게 진짜 .... 와... 진짜 다 사실이라면;;; 부산 해안가를 따라 부산시내 곳곳에서 가스 냄새 진동함* 2016년 7월 22일 온천수 도로 위로 솟아오름 - 부산 동래구에서 온천수가 도로 위로 솟아 오름.. (동래구는 온천으로 유명한 곳임)* 2016년 7월 23일 울산 가스 냄새 진동 - 부산에서 가스 냄새 진동 후 이틀 뒤 며칠 전 지진이 일어났던 울산지역에서 가스 냄새 진동함* 2016년 7월 23일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 개미떼 출현 - 23일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대규모 개미떼가 이동하는 모습이 발견부산시에선 매년 일어나는 일이라 포장하지만, 실제적으로 부산에서 30년 넘게 바닷가에서 살아오면서 본적도 들은 적도 한 번도 없음일본 고배 대지진 전조 현상으로 가스 냄새가 나고 대규모 개미떼 이동이 있었으며 지진운이 있었다고 함. 해당 지역 또한 잦은 온천수 터지는 현상이 있었다 함헐... 이제 갑자기 뭔일이래요ㅠㅠ 이게 진짜 .... 와... 진짜 다 사실이라면;;;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