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강선



↑멈추는가 싶더니 그냥 가버리더라구요??이렇게 밖에 못 찍었는데 그냥 집에 가기엔 좀 그래서 뒤따라오는 용문행 전동차를 타고 핸드폰으로 철도물류정보서비스에서 계속 위치를 조회하면서 따라갔습니다.

↑다행히 경강선 갑종회송차량이 청량리역 2번홈에서 대기하고 있더군요.얼른 뛰어가서 경강선 전동차의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들어온 열차는 경강선의 5번째 열차, 37105편성(371x05편성)입니다.

전두부와 후두부에는 도색 및 열차번호가 적혀있지 않아 이렇게 찍어서 몇 편성을 찍었는 지를 봐야...↑전철 정차위치에 맞춰서있는가 싶더니 조금 앞으로 가있더라구요.↑신창원에서 먼 길을 달려온 7411호 디젤기...돌아가는데도 한참을 가야 하지요...↑디젤기와 전동차의 연결 모습↑37105편성 371905호 전두부 모습.↑요즘 나오는 코레일 신차들은 가운데에 9호선 전동차처럼 LED등을 달고 나오더라구요... ↑전두부의 아랫쪽 모습입니다.

예쁘게 도색좀 입히고 오면 괜찮을텐데... 도색을 안 하고 오는 이유가 있나요?↑노약자석 창문은 일반좌석처럼 통유리로 나왔더군요.↑다시 한 번 찍어본 37105편성의 371005호 후두부 모습.ITX가 떠나고 나서 약 5분 뒤에 평내기지로 남은 길을 향해 떠나갔습니다.

    참고로 5월 30일.9호선 증차분 갑종회송 있습니다.

15시 30분에 신창원에 출발해서 다음 날 1시 20분 김포공항 도착으로 예정되어 있더군요.시간이 너무 늦어서 잡으러 갈 수나 있나 모르겠네요 본인은...근데 옛날에 ?2호선 인버터 차량 반입 때 기관차가 지하서울역 들어가듯이 9호선 갑종회송 기관차도 김포공항역까지 들어가려나요 ㅋㅋ... (단순히 추측)??? ??↑멈추는가 싶더니 그냥 가버리더라구요??이렇게 밖에 못 찍었는데 그냥 집에 가기엔 좀 그래서 뒤따라오는 용문행 전동차를 타고 핸드폰으로 철도물류정보서비스에서 계속 위치를 조회하면서 따라갔습니다.

↑다행히 경강선 갑종회송차량이 청량리역 2번홈에서 대기하고 있더군요.얼른 뛰어가서 경강선 전동차의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들어온 열차는 경강선의 5번째 열차, 37105편성(371x05편성)입니다.

전두부와 후두부에는 도색 및 열차번호가 적혀있지 않아 이렇게 찍어서 몇 편성을 찍었는 지를 봐야...↑전철 정차위치에 맞춰서있는가 싶더니 조금 앞으로 가있더라구요.↑신창원에서 먼 길을 달려온 7411호 디젤기...돌아가는데도 한참을 가야 하지요...↑디젤기와 전동차의 연결 모습↑37105편성 371905호 전두부 모습.↑요즘 나오는 코레일 신차들은 가운데에 9호선 전동차처럼 LED등을 달고 나오더라구요... ↑전두부의 아랫쪽 모습입니다.

예쁘게 도색좀 입히고 오면 괜찮을텐데... 도색을 안 하고 오는 이유가 있나요?↑노약자석 창문은 일반좌석처럼 통유리로 나왔더군요.↑다시 한 번 찍어본 37105편성의 371005호 후두부 모습.ITX가 떠나고 나서 약 5분 뒤에 평내기지로 남은 길을 향해 떠나갔습니다.

    참고로 5월 30일.9호선 증차분 갑종회송 있습니다.

15시 30분에 신창원에 출발해서 다음 날 1시 20분 김포공항 도착으로 예정되어 있더군요.시간이 너무 늦어서 잡으러 갈 수나 있나 모르겠네요 본인은...근데 옛날에 ?2호선 인버터 차량 반입 때 기관차가 지하서울역 들어가듯이 9호선 갑종회송 기관차도 김포공항역까지 들어가려나요 ㅋㅋ... (단순히 추측)??? ?? 가까운 곳에 판교테크노밸리와 신분당선 본사가 있으며, 9월 24일부터는 경강선 전철이 들어섬에 따라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신분당선 판교역 신분당선을 이용할 경우, 이 역에서부터 청계산입구역까지는 약 8km 정도의 구간을 무정차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급행열차를 운행하지 않는 신분당선이 경쟁력을 가지는 이유 중에 하나인 듯. 덕분에 판교역에서 강남역까지는 14분 정도가 소요되어 서울로 오가는데 소요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교역 중심으로는 많은 건물들이 올라와 있지만, 유독 판교역이 있는 이 지역은 개통 당시나 지금이나 큰 변화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판교역을 중심으로 한 이 곳은 알파돔시티라는 초대형 개발프로젝트가 진행중인 곳으로, 라 스트리트를 비롯한 주상복합 건물과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최근에 들어섰고, 판교역 출구를 중심으로 한 이 지역도 조만간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판교테크노밸리 & 판교랜드마크트램 판교역은 출근시간대 이 역에서 내리는 직장인 행렬을 볼 수 있는데, 주로 판교테크노밸리로 향하는 사람들입니다.

판교테크노벨리는 경기도내 IT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되고 있는 지역으로,  신분당선이 지나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경기도 내 다른 후보지역을 제치고 판교신도시에 조성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IT업체들이 속속 이곳으로 입주하고 있는데, 엔씨소프트·안랩·한글과컴퓨터는 물론 NHN엔터테인먼트등도 판교테크노밸리에 입주한 상태입니다.

판교역에서 걸어서 가기에 조금 애매모하다보니 지금은 마을버스를 타고 오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판교랜드마크트램이 건설 예정에 있습니다.

보통 트램(노면전차)하면 자동차들이 지나는 도로를 점유하여 지난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판교랜드마크트램은 보행자전용도로를 따라 설치될 예정으로, 판교역 1번 출구 인근에서 판교테크노밸리까지 총 4개의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현재의 계획으로는 2018년경부터 운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경강선 판교역 9월 24일부터 판교역은 신분당선과 함께 경기도 광주시와 이천, 여주시로 향하는 경강선 전철의 환승역이 됩니다.

경강선에서 서울 강남 방면으로 향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강선 전철은 신분당선 승강장 바로 아래를 십(十)자 모양으로 교차하므로, 환승은 굉장히 가까운 편에 속합니다.

이번에 개통되는 경강선은 이 곳 판교역이 시종착역이지만, 장차 계획은 더 서쪽으로 연장되어 서판교와 인덕원(4호선), 안양(1호선), KTX 광명역을 지나 월곶역(수인선)까지 이어질 예정이기도 합니다(월곶

판교선).신분당선 판교역◀청계산입구[강남·양재 방면][수지구청·광교 방면]정자▶경강선 판교역[이천·여주 방면]이매▶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판교역 신분당선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60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강릉에 물회 먹고 싶으면전철타고 갈 수가 있겠네요 ㅎㅎ? 9월24일 개통되는 성남여주복선전철 노선도입니다판교-이매-삼동-광주-쌍동-곤지암 -신둔-이천-부발-능서-여주총11개 역이 들어선답니다.

판교에서 신분당선을 환승하면강남역까지 3정거장으로여주에서 강남역까지 1시간거리가 된답니다.

? 성남여주복선전철 시간표입니다여주출발시간이 5:34분판교도착시간이 6:22분 총48분이 걸립니다광주역에서 판교까지는약13분거리입니다판교에서 환승한다면 강남역까지는약25분거리입니다노선 시간표가 나와서 눈으로 보니까광주가 얼마나 좋아질지 훅

느낌이 들어오네요새벽부터 출사길에 나섰다가 일찌감치 철수,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잠시 이천IC에서 밖으로 샜다.

개통이 임박한 경강선 공사현장에 들러보았다.

여전히 어수선한 공사현장, 황폐한 들판 위에 콘크리트 교각들이 우뚝 서 있다.

옥시나 해서 이천IC 부근을 찾아봤는데 운좋게 얻어걸렸다.

부발기지 입고선에 4량짜리 경강선 전동차가 서 있는 것이 보인다.

본선은 옆쪽 아래에 있고 지금 전동차가 멈춰 있는 선으로 차량기지, 그리고 좀더 나중에 개통될 충주방향 선로로 이어진다고 한다.

여전히 차량도색을 정하지 못한 것인지, 그냥 이대로 달릴 것인지 전철은 콘크리트 철길을 닮은 잿빛이다.

[경강선] 알고싶다.


??하도 더워 버티고 기다릴 자신이 없었지만 운이 따라줬나 보다.

그나마 고가철도가 눈높이에 보이는 언덕 위에 서 있으니 곧 여주 쪽에서 열차가 달려온다.

사진엔 명확히 보이지 않지만 '5호'편성이었다.

??곧 반대편에서 달려오는 '3호' 편성.차량 자체가 짧으니 좁은 공간에서도 편성 전체가 다 들어온다.

??여름이라 들과 산은 푸르지만 전철에서는 콘크리트 냄새가 나는 것 같다.

?눈에 확띄는 새빨간 도색이라도 해준다면 이국적인 정취의 또다른 명물이 될 만한데...2016. 7. 20.  스팀로코  가까운 곳에 판교테크노밸리와 신분당선 본사가 있으며, 9월 24일부터는 경강선 전철이 들어섬에 따라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신분당선 판교역 신분당선을 이용할 경우, 이 역에서부터 청계산입구역까지는 약 8km 정도의 구간을 무정차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급행열차를 운행하지 않는 신분당선이 경쟁력을 가지는 이유 중에 하나인 듯. 덕분에 판교역에서 강남역까지는 14분 정도가 소요되어 서울로 오가는데 소요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교역 중심으로는 많은 건물들이 올라와 있지만, 유독 판교역이 있는 이 지역은 개통 당시나 지금이나 큰 변화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판교역을 중심으로 한 이 곳은 알파돔시티라는 초대형 개발프로젝트가 진행중인 곳으로, 라 스트리트를 비롯한 주상복합 건물과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최근에 들어섰고, 판교역 출구를 중심으로 한 이 지역도 조만간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판교테크노밸리 & 판교랜드마크트램 판교역은 출근시간대 이 역에서 내리는 직장인 행렬을 볼 수 있는데, 주로 판교테크노밸리로 향하는 사람들입니다.

판교테크노벨리는 경기도내 IT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되고 있는 지역으로,  신분당선이 지나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경기도 내 다른 후보지역을 제치고 판교신도시에 조성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IT업체들이 속속 이곳으로 입주하고 있는데, 엔씨소프트·안랩·한글과컴퓨터는 물론 NHN엔터테인먼트등도 판교테크노밸리에 입주한 상태입니다.

판교역에서 걸어서 가기에 조금 애매모하다보니 지금은 마을버스를 타고 오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판교랜드마크트램이 건설 예정에 있습니다.

보통 트램(노면전차)하면 자동차들이 지나는 도로를 점유하여 지난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판교랜드마크트램은 보행자전용도로를 따라 설치될 예정으로, 판교역 1번 출구 인근에서 판교테크노밸리까지 총 4개의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현재의 계획으로는 2018년경부터 운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경강선 판교역 9월 24일부터 판교역은 신분당선과 함께 경기도 광주시와 이천, 여주시로 향하는 경강선 전철의 환승역이 됩니다.

경강선에서 서울 강남 방면으로 향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강선 전철은 신분당선 승강장 바로 아래를 십(十)자 모양으로 교차하므로, 환승은 굉장히 가까운 편에 속합니다.

[경강선] 대체 무엇때문에.



이번에 개통되는 경강선은 이 곳 판교역이 시종착역이지만, 장차 계획은 더 서쪽으로 연장되어 서판교와 인덕원(4호선), 안양(1호선), KTX 광명역을 지나 월곶역(수인선)까지 이어질 예정이기도 합니다(월곶

판교선).신분당선 판교역◀청계산입구[강남·양재 방면][수지구청·광교 방면]정자▶경강선 판교역[이천·여주 방면]이매▶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판교역 신분당선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60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 성남

여주간 복선전철 등으로 거론되던 이 노선은 원주

강릉선과 그 중간중간의 계획중인 노선들(월곶

판교, 여주

원주선)과 함께 경기도와 강원도를 잇는다는 의미로 경강선이라는 명칭으로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여주의 중심역이 될 경강선 여주역 새로 생긴 경강선 여주역은 여주 시내에서 남쪽으로 떨어진 외곽에 지어져서 접근성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래도 여주종합터미널을 기준으로는 1km 정도로 시내버스를 타면 두 정거장 정도 거리였습니다.

여주역의 사례와 같이 역이 외곽에 있는건 경기광주, 이천역에도 모두 해당되는 사항으로, 대신 역과 시내간 연계교통편이 제법 잘 짜여져 있어서, 시내를 오가는데 큰 불편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부역명은 여주대로 여주역에서 1.5km 정도 남쪽에 떨어져 있습니다.

 여주역에서 경강선 전철을 이용하면 판교역까지는 48분 정도, 이매역은 46분 정도가 소요 되며, 신분당선과 분당선을 이용하여 서울과 성남, 용인, 수원 등으로 갈 수 있겠습니다.

같은 경기도이지만, 조금 멀다고 느껴졌던 경기도 여주시에서도 이제 보다 더 편리하게 전철을 이용하여 오갈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이번 개통의 가장 큰 의미란 생각이 듭니다.

구 수려선 여주역 이천과 여주시에는 오래 전에 사실 기차역이 있었습니다.

수원과 여주를 오가는 수려선이라는 철도로, 옛 수인선과 마찬가지로 협궤로 운행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1930년에 지어졌는데, 수려선은 이천, 여주 지역의 쌀을 수탈할 목적으로 지어졌었습니다.

광복이후에도 이 지역의 교통수단으로 활약하다가 도로교통의 발달로 1971년 12월 폐지, 지금은 그 흔적을 찾아보기 힘든 노선이 되었습니다.

수원

용인

이천

여주를 오갔으며, 옛 수려선 여주역은 여주시내 한복판, 현재 여주시민회관 자리에 있었습니다.

신륵사신륵사 삼층석탑남한강과 황포돛배여주역 주변 명소 - 신륵사·황포돛배 여주시내에 여행지로는 신륵사가 있습니다.

여주시를 가로지르는 남한강을 따라서 제법 멋진 풍경들이 이어지는데, 남한강변에 신라 진평왕때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설이 있는 신륵사 가 있습니다.

이 곳 신륵사에 올라가면, 강월헌이라는 정자와 삼층석탑이 눈에 들어오는데, 바로 아래로 흐르는 남한강과 함께 그 조화가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여주시는 한편으로는 과거에 조선의 4대 나루터 중 두 곳인 이포나루와 조포나루가 있었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뱃길을 이용하여 한양으로 오가는 교통의 요지가 바로 여주였다는 것인데, 이 곳의 황포돛배 는 돛을 달고 바람의 힘으로 오갔다고 합니다.

황포돛배는 강변유원지를 거쳐 신륵사와 영릉을 거쳐 다시 강변유원지로 돌아오는 순환코스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경강선 여주역◀세종대왕릉[판교·이천 방면]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여주역(여주대)경기도 여주시 교동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멈추는가 싶더니 그냥 가버리더라구요??이렇게 밖에 못 찍었는데 그냥 집에 가기엔 좀 그래서 뒤따라오는 용문행 전동차를 타고 핸드폰으로 철도물류정보서비스에서 계속 위치를 조회하면서 따라갔습니다.

↑다행히 경강선 갑종회송차량이 청량리역 2번홈에서 대기하고 있더군요.얼른 뛰어가서 경강선 전동차의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들어온 열차는 경강선의 5번째 열차, 37105편성(371x05편성)입니다.

전두부와 후두부에는 도색 및 열차번호가 적혀있지 않아 이렇게 찍어서 몇 편성을 찍었는 지를 봐야...↑전철 정차위치에 맞춰서있는가 싶더니 조금 앞으로 가있더라구요.↑신창원에서 먼 길을 달려온 7411호 디젤기...돌아가는데도 한참을 가야 하지요...↑디젤기와 전동차의 연결 모습↑37105편성 371905호 전두부 모습.↑요즘 나오는 코레일 신차들은 가운데에 9호선 전동차처럼 LED등을 달고 나오더라구요... ↑전두부의 아랫쪽 모습입니다.

예쁘게 도색좀 입히고 오면 괜찮을텐데... 도색을 안 하고 오는 이유가 있나요?↑노약자석 창문은 일반좌석처럼 통유리로 나왔더군요.↑다시 한 번 찍어본 37105편성의 371005호 후두부 모습.ITX가 떠나고 나서 약 5분 뒤에 평내기지로 남은 길을 향해 떠나갔습니다.

    참고로 5월 30일.9호선 증차분 갑종회송 있습니다.

15시 30분에 신창원에 출발해서 다음 날 1시 20분 김포공항 도착으로 예정되어 있더군요.시간이 너무 늦어서 잡으러 갈 수나 있나 모르겠네요 본인은...근데 옛날에 ?2호선 인버터 차량 반입 때 기관차가 지하서울역 들어가듯이 9호선 갑종회송 기관차도 김포공항역까지 들어가려나요 ㅋㅋ... (단순히 추측)??? ??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경강선2016년 8월 중에 개통 예정인 경강선입니다시흥 월곶

성남 판교간 월곶판교선과원주 서원주

강릉간 원강선과 함께 직결되어경강선으로 운행 될 예정이며 수도권 전철은 월곶

광명

판교

여주간 운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노선색은 동해남부선(동해선)과 동일한 코레일블루로 설정되었으며 차량 도색도동해남부선(동해선) 차량과 동일하게 되었습니다 ●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서울 강남

수원 광교),이매역에서 분당선(서울 왕십리

수원)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수서역에서 경기광주간 수서광주선이 만들어지면 부발역에서 분기되는 중부내륙선과 직결되어수서

경기광주

부발

충주

문경으로 연결되어문경선, 경북선과 직결되어 일반열차 등을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또, 원주 서원주

강릉간 원강선과 직결로수서

강릉역까지 일반열차 및 고속열차를이용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급행은 나무위키에서 예상 급행역을 토대로제작되었습니다(판교

이매

곤지암

이천

부발

여주) 강릉에 물회 먹고 싶으면전철타고 갈 수가 있겠네요 ㅎㅎ? 9월24일 개통되는 성남여주복선전철 노선도입니다판교-이매-삼동-광주-쌍동-곤지암 -신둔-이천-부발-능서-여주총11개 역이 들어선답니다.

판교에서 신분당선을 환승하면강남역까지 3정거장으로여주에서 강남역까지 1시간거리가 된답니다.

? 성남여주복선전철 시간표입니다여주출발시간이 5:34분판교도착시간이 6:22분 총48분이 걸립니다광주역에서 판교까지는약13분거리입니다판교에서 환승한다면 강남역까지는약25분거리입니다노선 시간표가 나와서 눈으로 보니까광주가 얼마나 좋아질지 훅

느낌이 들어오네요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