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2보충대



입소식은 오후 2시부터 시작되지만 낮 12시부터 부대 내에서 다채로운 환영 행사가 열리더라구요. 차가 막힐 것을 대비해 조금 일찍 도착해 여유롭게 행사 구경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해요.보안상 찾기 어려운 군부대 주소.102보충대대는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용산리 1번지에 위치해 있지만 네이게이션에 '102보충대 주차장 입구'로 찍으면 쉽게 찾아갈 수 있어요.연병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 20대 초반의 빡빡머리 청년들.패기 만만하고 늠름한 모습이지만 입소식 내내 눈물을 닦는 부모님들도 꽤 많으시더라구요.  돌아 오는 길은 마음 한 구석에 조카에 대한 걱정과 염려가 교차하는 시간이었는데 자식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은 오죽할까요?보충대에 머무는 3박 4일간 병영생활.아직 훈련병 신분이 아니어서 '입대장정'이라 불리는 애매모호한 상황.화요일 오후에 입소해 수, 목요일까지 머무르면서 신체검사, 피복 등을 지급받고 목요일 저녁 9시 30분에 전산으로 부대분류 후 자대배치 문자가 부모님 휴대폰으로 통보돼요. 자체 신검을 통해 부적합판정을 받으면 가끔 귀향 조치되는 장정도 생긴답니다.

집 떠날 때 입고 갔던 아들의 옷가지와 신발은 목요일에 발송돼 금요일이나 토요일이면 우체국 택배로 배달되는데 이때 또 한 번 온 집안은 눈물 바다.

102보충대 자대배치 결과에 따라서 금요일 오전에 1군사령부 예하 사단 신병교육대대로 버스나 군용차량으로 이동하며 그 다음주 월요일부터 5주간의 정식 훈련이 시작된답니다.

입소장정들이 보충대에 대기하는 기간은 화요일 오후부터 금요일 오전까지라고 할 수 있겠죠.102보충대 인터넷편지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입소 장정은 1인당 700자 이내의 편지 최대 2통까지만 받을 수 있고 목요일 낮 12시까지 쓴 글만 당일 저녁에 일괄 전달된다고 해요.평소와 달리 다음 카페에서 인터넷편지 쓸 때에는 특수기호나 띄어쓰기, 줄바꿈(엔터) 없이 쭉



붙여 쓰고 마침표로 문장 구분만 가능한 점은 꼭 기억하세요.102보충대 사진으로 입대한 아들이나 친구의 얼굴을 만날 수 있어요.생활관에서 체육복 차림의 단체 사진 1장이 다음 카페에 올라오는 데요, 제법 군인답고 빨리 적응하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2016년 10월.춘천 102보충대 해체되면 사단별 신병교육대대로 바로 입소해 훈련과 자대배치가 이뤄져요.사실 편리한 교통과 업무 전산화 등으로 한 곳에 집결할 필요가 없어져 예전의 입영열차는 추억으로만 남을 듯해요.군입대한 청년들이 군생활 무사히 마치고 멋진 대한의 젊은이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래 봅니다.

. 그래서 오늘은 102보충대 준비물을 포스팅해볼까합니다.

  102보충대도 육군훈련소나 사실 준비물은 똑같다는것


 102보충대준비물을 설명드리자면 102보충대부터 말씀드려야하는데..  102보충대는 여기서 훈련하는것이 아니랍니다.

  보충대에선 장정들을 받아 신검과 예방접종등을 한후 보급품을 지급해준답니다.

 여기서 군생활하면서 사용할 피복과 소모품을 받은후 각 사단으로 배치하게되는데요..  배치받은 사단으로 가서 신병교육을 받는답니다.

  102보충대소재는 춘천이 있기에 대부분 강원도로 배치된다고 보시면된답니다.

 저또한 이넘의 102보충대로 가서  인제가면 원통해서 어쩌나 하는  인제군 원통면에서 한참을 더 들어가는 전방부대로 입대한 슬픈전설이


ㅠㅠ 육군훈련소는 이모든것을 한곳에서 모두 한답니다.

 신검,보급품지급,신병훈련후 자대배치 한다는점이 102보충대하고는 조금 다른것이죠... 하지만, 102보충대준비물은 육군훈련소 준비물이랑 똑같다는것


  일요일 저녁 새로운 예능 진짜사나이 보셨나요..  입영하는 모습이 나오는데요 모두들 손가방과 종이 가방을 들고 계시죠 입대준비물을 챙겨오신것들이랍니다.

  실제 102보충대 입소식 장면입니다.

모두들 옆에 102보충대준비물을 가져온것이 보이내요


 안가져가도  훈련받는데 지장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불편하다는것


 그럼 102 보충대준비물 완병하게 준비하기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이곳에 군생활에 필요한것들을 모두 넣어간답니다.

  입대할때는 손가방으로 자대배치받아서는 우의낭으로 아주 멀티한 아이템입니다.

 근데 저 지퍼 부분이 말썽이 많답니다.

우의낭으로 사용할때 비를 맞고 하다보니 고장이 잘나고 뻑뻑해져서 고장도 잘나고.. 우의를 넣고 빼기가 힘듭니다.

 뿐만아니라.. 항상습한것들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냄새도 나고 곰팡이도 피곤한답니다.

 그래서 2013년제품은 가방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원단부터 고급으로 바뀌었답니다.

그냥 봐도 기존제품보다 몇배는 고급스럽고 튼튼해보입니다.

 지퍼를 과감하게 빼버리고 덮개형으로 바뀌었답니다.

넣고 빼기가 훨씬수월해지고 고장이란것이 없습니다.

  뒷부분은 찍찍이로 탈부착이 쉽고 더 두껍게해서 틋어지는 일이 없습니다.

완전 튼튼합니다.

   그리고, 가장문제가 되는 통풍도 이렇게 밑부분을 메쉬처리하여 습기가 차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곰팡이 걱정끝 냄새걱정끝입니다.

   선배들의 고충을 수렴하여 점점 업그레이드 되는 깜장고무신의 손가방입니다.

그래서, 더욱더 편하고 실용적이랍니다.

 그럼 이 멋진 손가방에 들어갈 102보충대 준비물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꼼꼼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건강검진 결과입니다.

  전 군전역이후 검진받으면 항상 이렇게 나옵니다.

군대에서 아니한 생각에 귀마개없이 사격열심히 한결과입니다.

ㅠㅠ    이정도 102보충대 준비물이라면 훈련받는동안은 더 필요한것이 없을거예요


 그리고, 영업사원에겐 휴대폰이 꼭필요한것이듯이 군인에게 꼭필요한것은 군인전자손목시계랍니다.

 위 102보충대준비물과 전자손목시계는 꼭 가져가세요


  군인용품이 더 궁금하다면       ) 오는 7월 14일 입대예정입니다.

1달 남았을 때는, 실감이 안나더니 2주하고 좀 더 남은 지금은 더더더욱 실감이 안나네요.아직 군대를 간다는 느낌이 나질 않습니다.

그러나 내일, 정말 친한 친구가 입대를 하게되고, 다시는 그 친구를 볼 수 없다고 생각하니 (언젠간 보겠지만...)이보다 착잡할 수가 없습니다.

[102보충대] 대박이네요.


이보다 착잡할 수가 없어요!! 이보다!!!!!!!아, 이웃님들께는 최근에 제가 많이 방문하지 않아 나름 섭섭해하실 겁니다.

알고있어요.하지만 지금 제가 한가롭게 블로그를 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점!!그러나 거진 1년 반동안 키우온 블로그를 버릴 수도 없다는 점!!이 혼란스러운 상황을 어찌 정리하게될지는 좀 더 생각해볼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시간이 별로 없지만.)아, 그냥 이 글은 제 이웃님들께 제 상황을 전달하는게 목적이구요.?앞으로도 답방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3 남자, 4-6 여자 조카이에요.1,2,3 조카들이 1

2달 사이를두고 군대를 가는 바람에..군대 구경 참 많이 했어요.1명은 논산 육군훈련소2명은 춘천 102보충대강원도는 정말 많이 갔겠죠. 2014년에 강원도 방문을 원 없이 했어요.논산 육군 훈련소1번 조카는 카투사를 지원했다가바로 땡...논산 육군 훈련소에서훈련을 마쳤는데요.강당으로 들어가기 전에입영식... 끝나고 위치를 잘 잡아야아이들 얼굴 한 번 더 볼 수 있다는...식이 끝나도 차마 발길이떨어지지 않는 가족들에게정확히는 기억이나지 않지만 방송에서 여러분이 빨리 이동하셔야 아이들이여러 가지 준비를 마치고실내로 들어갈 수 있다고..아.. 그 한마디에 다발길을 서둘러 나가시던부모님들이 많이우시더라고요.저도 언니 우는 거처음 봤어요 ㅠㅠ춘천 102보충대 사전행사춘천 102보충대로 간 2번 조카는 좀 더 따뜻할 때 보냈지만..강원도라서 춥더라고요. 사전 환영행사로여러 가지를 준비하셨어요. 춘천 102보충대 운동장에는부모님들과 아이들이 참조할만한전시도 많이 하고 있었고요 3번째 조카... 2번보다 2달 빨리 갔어요.역시 춘천 102보충대...성당이 가까이 있어서 저희 올케언니의 마음을안심시켰던...혹한의 날씨에 입영환영행사는하지않았어요.부대개방행사는 하고요.강당에서 입영식을 하러 애들만 들어가요..저희는 가야하고요.3번 조카는  혹한의 날씨로 환영행사가 없었는데 2달 뒤 2번 조카는환영행사가 있었어요..ㅎㅎㅎ생활관 입구에 가족들과 장병들의 이해를돕기 위해 자세히  설명되어있어요.입영하는 날이나수료하는 날, 면회하는 날아이들의 손에서 떠나지 않던휴대폰.. 쉬고 있던 휴대폰 살려서가요. 군대 가기 전에  정지 신청을 해놓으면휴가 나올 때나 면회 때 풀어서사용 가능하더라고요.처음에는 이도 복잡하더니..나중에는 더 간편하게 풀 수 있었어요..강원도에 눈이 많이 와서군인들이 동원돼서 제설작업에나가서 걱정되기도 하지만...강원도 아니면 이런 리얼 큰 눈사람을언제 만들어 보겠어요.어려움 속에서도 즐거움을 찾는장병들.. 고생했어요 ^^그리고 고맙습니다.

수료실 날 계급장을 부모님이달아주시더라고요.그런데요... 군복을 입고 같은 모자를 쓰고..또 검정 뿔대 안경 쓴군인들이 어찌나 많은지..찾기 힘들어요..ㅎㅎ근데 이게 끝이 아니죠..훈련은 끝이 없더라고요 .진짜 사나이가 참조는 되지만방송과 현실의 차이는 있겠죠.흔하게 보는 군인 아저씨 뒷 모습...안경 씌어 놓으면 모른다는...ㅡㅡ휴가나온 이들만 봐도우리 아이들이 생각난다는...3번 조카 면회때강원도 강릉 홈플러스 옆안경점에서 안경 맞추면서기다리는데.. 의무경찰들이차에 타는 모습이 보였어요.어떤 이들은 좋은 곳이라고도 하지만..온갖 궂은일은 다 맡아하고배치받은 지역이 아니라도전국으로 돌아다니면서밀양, 진도, 서울 다 돌아다닌다고 하네요힘들지않은 곳은 없어요.ㅡㅡ군 생활은 다 힘들어요.다 같이 노력해서 서로위로하고 다독이면서생활해야지.. 안 그럼 다 같이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강릉에서 군생활을 한 3번은도심과 가까워서 영화보고  점심먹고쇼핑을 하고 숙소행 순서였어요.강릉 숙소 앞바다.

.3번 조카와 큰 오빠..가족의 관계가더욱 강해지는...ㅎㅎ시기이기도 하고요.홍천에서 군 생활을 한 2번 조카그때만 해도 홍천에 영화관이 오픈하기 전이라제일 평이 좋은 시내 모텔에(깨끗하고 인터넷 빠른 곳...)먹고 싶다는 것은 사다가 줌 ㅋㅋ피자, 김밥, 스트레베리스무디...치킨은 배달이요...^^숙소 들어오기 전 점심과다음날 점심은 고기 종류로 해서식당... 군 생활 초창기만 몇 번 면회해주면 오지 말라고 해요선임들과 같이 외출 나갔다 올 수 있다고 하네요3명이 제대하고 난 후에 느낀 점은요.* 면회나 수료식 참석 외출은부대에서 안내하는 대로잘 체크하셔서 하면 되고요.* 보낼수있다는 것만 소포로 보내세요.* 입대전 준비물은 미리... 준비하세요신분증, 입영통지서, 나라사랑카드개인필요서류특히 '나라사랑카드' 는 꼭 미리 발급받아서분실되지않게 준비하세요.* 수료식날 음식은 아이에게전화로 무엇을 먹을건지를  파악하고  미리  그지역을 검색을하시는것이당일날 덜 혼잡하겠지요.* 외출 끝나고 들여보내는 시간을너무 빠듯하게 잡지 말고넉넉하게 잡으세요.* 자대배치 받고 나서..부모님이오셔서 외출할때..그아이가 외출나가서 할일이 있어요.마크사에 볼일이 있다거나쇼핑할일이 있을때 그일을 1박2일중첫날 그일을 보고 들어가야한다는점일요일은 쉴수도 있음...* 꼭 pc방에서 다른 외출 나온 아이랑만나서 가겠다고 먼저 가라고 합니다.

ㅠㅠ 차 안 밀리는 시간에 와서좋기는 하지만.... 잘 들어갔을까...가족들은 애가 타네요. ㅡㅡ* 휴가를 나오면 바로 바구니 하나에모자.. 신분증, 휴가증, 지갑수첩. 등등을 한 곳에 모아놓아야 해요속옷과 양말도 세탁을 먼저 해서말려서 준비해놓으시고요.안 그럼 가는 날 아침에 찾으면 힘들어요.복귀 전날 미리 다 확인하셔야 해요.* 휴가를 마치고 돌아가는 차표도 미리 잘 알아보고 구입하셔야해요 ^^보통 말하는 꿀보직도 있겠지만..군생활은 다 힘든것같아요.아이들이 3명 군대가면우리나라의 평화를 넘어선세계가 평화로운 세상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게 되구요.군관련 뉴스가 나오면지역과 성씨를 확인하게 됩니다.

ㅡㅡ세계여러나라와 우리나라가분쟁이 없는 평화로운마음이가득하기를 빌어봅니다.

현재 군생활을 하고 있는 장병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가족들 생각하시면서군생활 잘 하시기를 바랄께요..1-3 남자, 4-6 여자 조카이에요.1,2,3 조카들이 1

2달 사이를두고 군대를 가는 바람에..군대 구경 참 많이 했어요.1명은 논산 육군훈련소2명은 춘천 102보충대강원도는 정말 많이 갔겠죠. 2014년에 강원도 방문을 원 없이 했어요.논산 육군 훈련소1번 조카는 카투사를 지원했다가바로 땡...논산 육군 훈련소에서훈련을 마쳤는데요.강당으로 들어가기 전에입영식... 끝나고 위치를 잘 잡아야아이들 얼굴 한 번 더 볼 수 있다는...식이 끝나도 차마 발길이떨어지지 않는 가족들에게정확히는 기억이나지 않지만 방송에서 여러분이 빨리 이동하셔야 아이들이여러 가지 준비를 마치고실내로 들어갈 수 있다고..아.. 그 한마디에 다발길을 서둘러 나가시던부모님들이 많이우시더라고요.저도 언니 우는 거처음 봤어요 ㅠㅠ춘천 102보충대 사전행사춘천 102보충대로 간 2번 조카는 좀 더 따뜻할 때 보냈지만..강원도라서 춥더라고요. 사전 환영행사로여러 가지를 준비하셨어요. 춘천 102보충대 운동장에는부모님들과 아이들이 참조할만한전시도 많이 하고 있었고요 3번째 조카... 2번보다 2달 빨리 갔어요.역시 춘천 102보충대...성당이 가까이 있어서 저희 올케언니의 마음을안심시켰던...혹한의 날씨에 입영환영행사는하지않았어요.부대개방행사는 하고요.강당에서 입영식을 하러 애들만 들어가요..저희는 가야하고요.3번 조카는  혹한의 날씨로 환영행사가 없었는데 2달 뒤 2번 조카는환영행사가 있었어요..ㅎㅎㅎ생활관 입구에 가족들과 장병들의 이해를돕기 위해 자세히  설명되어있어요.입영하는 날이나수료하는 날, 면회하는 날아이들의 손에서 떠나지 않던휴대폰.. 쉬고 있던 휴대폰 살려서가요. 군대 가기 전에  정지 신청을 해놓으면휴가 나올 때나 면회 때 풀어서사용 가능하더라고요.처음에는 이도 복잡하더니..나중에는 더 간편하게 풀 수 있었어요..강원도에 눈이 많이 와서군인들이 동원돼서 제설작업에나가서 걱정되기도 하지만...강원도 아니면 이런 리얼 큰 눈사람을언제 만들어 보겠어요.어려움 속에서도 즐거움을 찾는장병들.. 고생했어요 ^^그리고 고맙습니다.

수료실 날 계급장을 부모님이달아주시더라고요.그런데요... 군복을 입고 같은 모자를 쓰고..또 검정 뿔대 안경 쓴군인들이 어찌나 많은지..찾기 힘들어요..ㅎㅎ근데 이게 끝이 아니죠..훈련은 끝이 없더라고요 .진짜 사나이가 참조는 되지만방송과 현실의 차이는 있겠죠.흔하게 보는 군인 아저씨 뒷 모습...안경 씌어 놓으면 모른다는...ㅡㅡ휴가나온 이들만 봐도우리 아이들이 생각난다는...3번 조카 면회때강원도 강릉 홈플러스 옆안경점에서 안경 맞추면서기다리는데.. 의무경찰들이차에 타는 모습이 보였어요.어떤 이들은 좋은 곳이라고도 하지만..온갖 궂은일은 다 맡아하고배치받은 지역이 아니라도전국으로 돌아다니면서밀양, 진도, 서울 다 돌아다닌다고 하네요힘들지않은 곳은 없어요.ㅡㅡ군 생활은 다 힘들어요.다 같이 노력해서 서로위로하고 다독이면서생활해야지.. 안 그럼 다 같이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강릉에서 군생활을 한 3번은도심과 가까워서 영화보고  점심먹고쇼핑을 하고 숙소행 순서였어요.강릉 숙소 앞바다.

.3번 조카와 큰 오빠..가족의 관계가더욱 강해지는...ㅎㅎ시기이기도 하고요.홍천에서 군 생활을 한 2번 조카그때만 해도 홍천에 영화관이 오픈하기 전이라제일 평이 좋은 시내 모텔에(깨끗하고 인터넷 빠른 곳...)먹고 싶다는 것은 사다가 줌 ㅋㅋ피자, 김밥, 스트레베리스무디...치킨은 배달이요...^^숙소 들어오기 전 점심과다음날 점심은 고기 종류로 해서식당... 군 생활 초창기만 몇 번 면회해주면 오지 말라고 해요선임들과 같이 외출 나갔다 올 수 있다고 하네요3명이 제대하고 난 후에 느낀 점은요.* 면회나 수료식 참석 외출은부대에서 안내하는 대로잘 체크하셔서 하면 되고요.* 보낼수있다는 것만 소포로 보내세요.* 입대전 준비물은 미리... 준비하세요신분증, 입영통지서, 나라사랑카드개인필요서류특히 '나라사랑카드' 는 꼭 미리 발급받아서분실되지않게 준비하세요.* 수료식날 음식은 아이에게전화로 무엇을 먹을건지를  파악하고  미리  그지역을 검색을하시는것이당일날 덜 혼잡하겠지요.* 외출 끝나고 들여보내는 시간을너무 빠듯하게 잡지 말고넉넉하게 잡으세요.* 자대배치 받고 나서..부모님이오셔서 외출할때..그아이가 외출나가서 할일이 있어요.마크사에 볼일이 있다거나쇼핑할일이 있을때 그일을 1박2일중첫날 그일을 보고 들어가야한다는점일요일은 쉴수도 있음...* 꼭 pc방에서 다른 외출 나온 아이랑만나서 가겠다고 먼저 가라고 합니다.

ㅠㅠ 차 안 밀리는 시간에 와서좋기는 하지만.... 잘 들어갔을까...가족들은 애가 타네요. ㅡㅡ* 휴가를 나오면 바로 바구니 하나에모자.. 신분증, 휴가증, 지갑수첩. 등등을 한 곳에 모아놓아야 해요속옷과 양말도 세탁을 먼저 해서말려서 준비해놓으시고요.안 그럼 가는 날 아침에 찾으면 힘들어요.복귀 전날 미리 다 확인하셔야 해요.* 휴가를 마치고 돌아가는 차표도 미리 잘 알아보고 구입하셔야해요 ^^보통 말하는 꿀보직도 있겠지만..군생활은 다 힘든것같아요.아이들이 3명 군대가면우리나라의 평화를 넘어선세계가 평화로운 세상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게 되구요.군관련 뉴스가 나오면지역과 성씨를 확인하게 됩니다.

ㅡㅡ세계여러나라와 우리나라가분쟁이 없는 평화로운마음이가득하기를 빌어봅니다.

현재 군생활을 하고 있는 장병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가족들 생각하시면서군생활 잘 하시기를 바랄께요.입소식은 오후 2시부터 시작되지만 낮 12시부터 부대 내에서 다채로운 환영 행사가 열리더라구요. 차가 막힐 것을 대비해 조금 일찍 도착해 여유롭게 행사 구경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해요.보안상 찾기 어려운 군부대 주소.102보충대대는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용산리 1번지에 위치해 있지만 네이게이션에 '102보충대 주차장 입구'로 찍으면 쉽게 찾아갈 수 있어요.연병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 20대 초반의 빡빡머리 청년들.패기 만만하고 늠름한 모습이지만 입소식 내내 눈물을 닦는 부모님들도 꽤 많으시더라구요.  돌아 오는 길은 마음 한 구석에 조카에 대한 걱정과 염려가 교차하는 시간이었는데 자식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은 오죽할까요?보충대에 머무는 3박 4일간 병영생활.아직 훈련병 신분이 아니어서 '입대장정'이라 불리는 애매모호한 상황.화요일 오후에 입소해 수, 목요일까지 머무르면서 신체검사, 피복 등을 지급받고 목요일 저녁 9시 30분에 전산으로 부대분류 후 자대배치 문자가 부모님 휴대폰으로 통보돼요. 자체 신검을 통해 부적합판정을 받으면 가끔 귀향 조치되는 장정도 생긴답니다.

집 떠날 때 입고 갔던 아들의 옷가지와 신발은 목요일에 발송돼 금요일이나 토요일이면 우체국 택배로 배달되는데 이때 또 한 번 온 집안은 눈물 바다.

102보충대 자대배치 결과에 따라서 금요일 오전에 1군사령부 예하 사단 신병교육대대로 버스나 군용차량으로 이동하며 그 다음주 월요일부터 5주간의 정식 훈련이 시작된답니다.

입소장정들이 보충대에 대기하는 기간은 화요일 오후부터 금요일 오전까지라고 할 수 있겠죠.102보충대 인터넷편지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입소 장정은 1인당 700자 이내의 편지 최대 2통까지만 받을 수 있고 목요일 낮 12시까지 쓴 글만 당일 저녁에 일괄 전달된다고 해요.평소와 달리 다음 카페에서 인터넷편지 쓸 때에는 특수기호나 띄어쓰기, 줄바꿈(엔터) 없이 쭉



붙여 쓰고 마침표로 문장 구분만 가능한 점은 꼭 기억하세요.102보충대 사진으로 입대한 아들이나 친구의 얼굴을 만날 수 있어요.생활관에서 체육복 차림의 단체 사진 1장이 다음 카페에 올라오는 데요, 제법 군인답고 빨리 적응하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2016년 10월.춘천 102보충대 해체되면 사단별 신병교육대대로 바로 입소해 훈련과 자대배치가 이뤄져요.사실 편리한 교통과 업무 전산화 등으로 한 곳에 집결할 필요가 없어져 예전의 입영열차는 추억으로만 남을 듯해요.군입대한 청년들이 군생활 무사히 마치고 멋진 대한의 젊은이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래 봅니다.

거의 맛집/여행/리뷰/ 포스팅만 하다가 완전 오랜만이네요.2월2일 친구가 뒤늦게 군대에 입대해서 친구들과 같이 따라 갔다왔어요. 전남 시골에서 강원도 춘천까지 5시간걸리는거리를 새벽에 일어나서 친구 부모님의 차를타고 출발했습니다.

[102보충대] 와오.



 ▲ 이인휴게소에서 아침으로 우동을 먹었습니다.

친구 군대보내는 와중에도 블로그본능ㅋㅋㅋㅋㅋㅋ▲ 휴게소에서 화장실가는데 얌전히 벤치에 앉아있던 고양이한마리 사진찍는줄 아는지 가만히 있었어요.정말 얌전하게 있다가 사진을 다찍고 나니까 어디론가 사라져버린 고양이▲ 춘천에 도착해서 먹었던 닭갈비ㅋㅋㅋㅋㅋㅋㅋ정말 맛있었어요. 춘천하면 닭갈비니까비와 김태희의 사인도 있었던 식당이였는데 정말 맛있었어요. 닭갈비집은 내일 자세하게 포스팅할게요.맛보기로 초벌구이된 닭갈비 사진만 올리겠습니다.

▲ 그리고 입소할 시간이 다가와서 제102 보충대대로 향했습니다.

친구가 입대하는건데 보충대가 다가오니까 제가 마음이 이상했어요. 제가 입대하는건 아니였는데 뭔가 이상한느낌들어가기만 해봤지 남을 배웅해주는건 처음이라 그런건지 뭔가 그랬어요.ㅋㅋㅋㅋㅋ▲ 훈련소나 보충대 앞에보면 항상 입대필수품이라면서 장사하고 계시는분들 그리고 물건사서 아들들에게 주시는 부모님들그리고 앞에서 교통정리하던 국군장병분들 이날 날씨가 정말 좋아서 해도 쨍쨍하고 하늘도 엄청 맑았습니다.

그래서 친구들도 입대하는 친구에게 날씨 참 좋다고 이런날 훈련받기 좋다고 ㅋㅋㅋㅋㅋ▲ 102보충대 제1주창장이라는데 저희가 갔을때는 이미 만차 차가 많을줄알고 밖에서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들어왔습니다.

좀 늦게가시면 밖에 주차하세요.밖에도 주차할 공간이 있으니까 주차하시고 걸어들어가시면 됩니다.

▲ 입대하는 장병분들과 부모님, 친구분들 ▲ 그리고 입구에 적혀있었던 문구 저희는 당연히 입영행사를 할 줄 알았는데 입영행사가 날씨가 춥다고 취소?榮謀漫� 친구에게 제대로 인사도 못하고 헤어졌네요.입영장병들은 체육관으로 모이라고해서 친구를 보내고 밖에서 기다렸는데 나중에서야 다시 못나온다고 앞에서 이야기를 하더라고요.그래서 친구어머니께서는 제대로 인사도 못하고 친구를 군대로 보냈습니다.

군인한테 물어보니 앞에 써놨다고만 하고 어처구니가 없는 진행이였습니다.

따로 방송도 하지 않고 앞에만 써놨다고 해버리니 좀 어이가 없더라고요. 사람들도 많아서 잘 보이지도 않았는데다른 입대시키는 부모님들도 제대로 인사못하신 분들도 많은것같던데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친구를 보내고 저녁에서야 내려왔네요.그럼20000.1-3 남자, 4-6 여자 조카이에요.1,2,3 조카들이 1

2달 사이를두고 군대를 가는 바람에..군대 구경 참 많이 했어요.1명은 논산 육군훈련소2명은 춘천 102보충대강원도는 정말 많이 갔겠죠. 2014년에 강원도 방문을 원 없이 했어요.논산 육군 훈련소1번 조카는 카투사를 지원했다가바로 땡...논산 육군 훈련소에서훈련을 마쳤는데요.강당으로 들어가기 전에입영식... 끝나고 위치를 잘 잡아야아이들 얼굴 한 번 더 볼 수 있다는...식이 끝나도 차마 발길이떨어지지 않는 가족들에게정확히는 기억이나지 않지만 방송에서 여러분이 빨리 이동하셔야 아이들이여러 가지 준비를 마치고실내로 들어갈 수 있다고..아.. 그 한마디에 다발길을 서둘러 나가시던부모님들이 많이우시더라고요.저도 언니 우는 거처음 봤어요 ㅠㅠ춘천 102보충대 사전행사춘천 102보충대로 간 2번 조카는 좀 더 따뜻할 때 보냈지만..강원도라서 춥더라고요. 사전 환영행사로여러 가지를 준비하셨어요. 춘천 102보충대 운동장에는부모님들과 아이들이 참조할만한전시도 많이 하고 있었고요 3번째 조카... 2번보다 2달 빨리 갔어요.역시 춘천 102보충대...성당이 가까이 있어서 저희 올케언니의 마음을안심시켰던...혹한의 날씨에 입영환영행사는하지않았어요.부대개방행사는 하고요.강당에서 입영식을 하러 애들만 들어가요..저희는 가야하고요.3번 조카는  혹한의 날씨로 환영행사가 없었는데 2달 뒤 2번 조카는환영행사가 있었어요..ㅎㅎㅎ생활관 입구에 가족들과 장병들의 이해를돕기 위해 자세히  설명되어있어요.입영하는 날이나수료하는 날, 면회하는 날아이들의 손에서 떠나지 않던휴대폰.. 쉬고 있던 휴대폰 살려서가요. 군대 가기 전에  정지 신청을 해놓으면휴가 나올 때나 면회 때 풀어서사용 가능하더라고요.처음에는 이도 복잡하더니..나중에는 더 간편하게 풀 수 있었어요..강원도에 눈이 많이 와서군인들이 동원돼서 제설작업에나가서 걱정되기도 하지만...강원도 아니면 이런 리얼 큰 눈사람을언제 만들어 보겠어요.어려움 속에서도 즐거움을 찾는장병들.. 고생했어요 ^^그리고 고맙습니다.

수료실 날 계급장을 부모님이달아주시더라고요.그런데요... 군복을 입고 같은 모자를 쓰고..또 검정 뿔대 안경 쓴군인들이 어찌나 많은지..찾기 힘들어요..ㅎㅎ근데 이게 끝이 아니죠..훈련은 끝이 없더라고요 .진짜 사나이가 참조는 되지만방송과 현실의 차이는 있겠죠.흔하게 보는 군인 아저씨 뒷 모습...안경 씌어 놓으면 모른다는...ㅡㅡ휴가나온 이들만 봐도우리 아이들이 생각난다는...3번 조카 면회때강원도 강릉 홈플러스 옆안경점에서 안경 맞추면서기다리는데.. 의무경찰들이차에 타는 모습이 보였어요.어떤 이들은 좋은 곳이라고도 하지만..온갖 궂은일은 다 맡아하고배치받은 지역이 아니라도전국으로 돌아다니면서밀양, 진도, 서울 다 돌아다닌다고 하네요힘들지않은 곳은 없어요.ㅡㅡ군 생활은 다 힘들어요.다 같이 노력해서 서로위로하고 다독이면서생활해야지.. 안 그럼 다 같이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강릉에서 군생활을 한 3번은도심과 가까워서 영화보고  점심먹고쇼핑을 하고 숙소행 순서였어요.강릉 숙소 앞바다.

.3번 조카와 큰 오빠..가족의 관계가더욱 강해지는...ㅎㅎ시기이기도 하고요.홍천에서 군 생활을 한 2번 조카그때만 해도 홍천에 영화관이 오픈하기 전이라제일 평이 좋은 시내 모텔에(깨끗하고 인터넷 빠른 곳...)먹고 싶다는 것은 사다가 줌 ㅋㅋ피자, 김밥, 스트레베리스무디...치킨은 배달이요...^^숙소 들어오기 전 점심과다음날 점심은 고기 종류로 해서식당... 군 생활 초창기만 몇 번 면회해주면 오지 말라고 해요선임들과 같이 외출 나갔다 올 수 있다고 하네요3명이 제대하고 난 후에 느낀 점은요.* 면회나 수료식 참석 외출은부대에서 안내하는 대로잘 체크하셔서 하면 되고요.* 보낼수있다는 것만 소포로 보내세요.* 입대전 준비물은 미리... 준비하세요신분증, 입영통지서, 나라사랑카드개인필요서류특히 '나라사랑카드' 는 꼭 미리 발급받아서분실되지않게 준비하세요.* 수료식날 음식은 아이에게전화로 무엇을 먹을건지를  파악하고  미리  그지역을 검색을하시는것이당일날 덜 혼잡하겠지요.* 외출 끝나고 들여보내는 시간을너무 빠듯하게 잡지 말고넉넉하게 잡으세요.* 자대배치 받고 나서..부모님이오셔서 외출할때..그아이가 외출나가서 할일이 있어요.마크사에 볼일이 있다거나쇼핑할일이 있을때 그일을 1박2일중첫날 그일을 보고 들어가야한다는점일요일은 쉴수도 있음...* 꼭 pc방에서 다른 외출 나온 아이랑만나서 가겠다고 먼저 가라고 합니다.

ㅠㅠ 차 안 밀리는 시간에 와서좋기는 하지만.... 잘 들어갔을까...가족들은 애가 타네요. ㅡㅡ* 휴가를 나오면 바로 바구니 하나에모자.. 신분증, 휴가증, 지갑수첩. 등등을 한 곳에 모아놓아야 해요속옷과 양말도 세탁을 먼저 해서말려서 준비해놓으시고요.안 그럼 가는 날 아침에 찾으면 힘들어요.복귀 전날 미리 다 확인하셔야 해요.* 휴가를 마치고 돌아가는 차표도 미리 잘 알아보고 구입하셔야해요 ^^보통 말하는 꿀보직도 있겠지만..군생활은 다 힘든것같아요.아이들이 3명 군대가면우리나라의 평화를 넘어선세계가 평화로운 세상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게 되구요.군관련 뉴스가 나오면지역과 성씨를 확인하게 됩니다.

ㅡㅡ세계여러나라와 우리나라가분쟁이 없는 평화로운마음이가득하기를 빌어봅니다.

현재 군생활을 하고 있는 장병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가족들 생각하시면서군생활 잘 하시기를 바랄께요.09 PM2오늘은 20살된 만19세인 남동생이춘천102보충대로 입대하는 날이에요생일이 빠른덕에  대학교 2학년1학기까지 마치고군대 빨리갔다오는게 좋을것같다며친구와 함께 동반입대 지원을해서가게 되었어요 ㅠㅠ남동생이 군대간다는걸알면서도 믿기지가 않았는데..입대전날 수첩에 친구들전화번호 부랴부랴 적는거 보면서...진짜 가는구나 싶은게...현실적으로 와닿더라구요 ㅜㅜ남동생 입대하는날 가족모두휴무내고,남동생여친과같이춘천으로 가는데남동생은 전화받으랴 하랴 정신이없더라구요 ㅋㅋㅋㅋㅋ102보충대로 들어가기전춘천에서 유명한 닭갈비를 점심으로먹고 이런저런 이야기하며시간을 보내다가 시간을보니....입대시간 40분 밖에 남지않아서 ㅜㅜ102보충대로 이동하는데길이 엄청 막히더라구요결국 길가옆에 주차를 해두고걸어가기 시작!!표지판이 동생을 반겨주고또르르르르..........................걸어가는길에 입대필수품이라며 파는곳이곳곳에 보였어요

한채로 걸어가던 남동생이날씨도 나의 군입대를 반겨준다며이야길하는데 쨘  ㅠㅠㅠ102보충대를 들어가면서부터슬슬 떨리고 불안하고 걱정되고저부터가 그런데 ㅠㅠ입대하는 본인은 오죽할까 ㅠㅠㅠ가서 다치지만말고 왔으면하는맘뿐이였어요 ㅠㅠㅠㅠ진짜 다왔구나....ㅠㅠ딱 2시에 도착한 운동장엄마랑 남동생여친은 계속울고부등켜안고 ㅠㅠㅠㅠ울지말자 울지말자 다짐을 하고 또하고 갔던저라잘 참았어요 ㅋㅋㅋ국민의례부터 기타등등입소식이 진행되고정말....마지막 인사인 ㅠㅠㅠ티비에서만 보던 운동장 한바퀴 돌며 인사하기ㅠㅠㅠㅠㅠㅠㅠㅠㅠ입대하는 예비군인이 정말 많아서남동생 찾기가 쉽지 않았는데 다행히 마지막인사를 할수있었고정말 안울려고 했는데 ㅠㅠ눈물이 핑





나이차이가 많이나는 동생이라애지중지 아낀 동생인데...언제커서 군대를 간다고하고 가는건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건강하게 잘다녀와" 마지막 인사를 건넨후에돌아가는데...올땐 분명 5명이 같이 왔는데갈땐 4명이서 ㅠㅠㅠㅠ지금은 취침시간이려나 ㅠㅠ낼은 뭐하려나 ㅠㅠㅠ낼모래는 뭐하려나 ㅠㅠ이런저런 걱정뿐이네요 잘하고 있을런지 ㅠㅠ정말 다치지만 않았으면 하는소원 뿐이네요 ㅠㅠ남동생한테 이것저것물어볼께 벌써부터 산더미인데언제 연락이 올지도 궁금하고 ㅠㅠ밥은 잘먹는지 화장실은 잘가는지사람들과 잘지내는지 ㅠㅠ하나부터 열까지 궁금한거 산더미ㅠㅠㅠㅠㅠㅠㅠㅠ여튼 힘들어도 다이겨내고멋진 진짜 사나이가 되서 돌아왔으면 좋겟어용 ㅠㅠ. 2014년 12월 이후로 보충대가해체되었네요.ㅎㅎ 입대자들의 적응능력 향상과 예산 절감이 주된 이유라는데 좀아쉽네요3일을 꽁으로 보낼 수 있는 곳인데 말이죠.     그래도 원래 오늘 목적이 보충대였으니오늘은 ( 이제는 사라진 ) 보충대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해요.ㅎㅎ  이곳에서는  우선 입영행사를 한 뒤 넓은 강당으로 모여 간단한 군생활 관련자료를 시청합니다.

 ???? 그 후 개개인별로 배치된 구대장의 명령을따라 빠르고 신속하게 여러 검사를시행했었죠. 처음엔 정신 검사를했던걸로 기억해요. 200여 문항이 있는 설문지에일일이 다 답변을 해야 하는그 따분함이란..ㅋㅋㅋ  여기서 일부러라도 이상한거에 체크하면나중에 불려가서 정신감정 받았었답니다ㅋㅋㅋ306보충대 하면 맛없는 밥으로도 유명했습니다.

제가 2011년 입대인데 그때도 정말 맛없더군요.ㅎㅎㅎ막판엔 어땠는지 모르겠습니다.

 ??????밤에는 실외 불침번 및 실내 불침번으로 나뉘어30분씩 바꿔가며 불침번을 섰죠.  마지막날에는 정든구대장 및 동기들과 헤어지고 각각 배치된훈련소로 버스를 타고 떠나게 되죠.  지금까지 ( 이제는 사라진 ) 306보충대에 대한간단한 포스팅이었습니다! ㅎㅎ다시는 돌아가고싶지 않지만가끔씩 생각나긴 하네요.ㅎㅎ?                                        입소식은 오후 2시부터 시작되지만 낮 12시부터 부대 내에서 다채로운 환영 행사가 열리더라구요. 차가 막힐 것을 대비해 조금 일찍 도착해 여유롭게 행사 구경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해요.보안상 찾기 어려운 군부대 주소.102보충대대는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용산리 1번지에 위치해 있지만 네이게이션에 '102보충대 주차장 입구'로 찍으면 쉽게 찾아갈 수 있어요.연병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 20대 초반의 빡빡머리 청년들.패기 만만하고 늠름한 모습이지만 입소식 내내 눈물을 닦는 부모님들도 꽤 많으시더라구요.  돌아 오는 길은 마음 한 구석에 조카에 대한 걱정과 염려가 교차하는 시간이었는데 자식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은 오죽할까요?보충대에 머무는 3박 4일간 병영생활.아직 훈련병 신분이 아니어서 '입대장정'이라 불리는 애매모호한 상황.화요일 오후에 입소해 수, 목요일까지 머무르면서 신체검사, 피복 등을 지급받고 목요일 저녁 9시 30분에 전산으로 부대분류 후 자대배치 문자가 부모님 휴대폰으로 통보돼요. 자체 신검을 통해 부적합판정을 받으면 가끔 귀향 조치되는 장정도 생긴답니다.

집 떠날 때 입고 갔던 아들의 옷가지와 신발은 목요일에 발송돼 금요일이나 토요일이면 우체국 택배로 배달되는데 이때 또 한 번 온 집안은 눈물 바다.

102보충대 자대배치 결과에 따라서 금요일 오전에 1군사령부 예하 사단 신병교육대대로 버스나 군용차량으로 이동하며 그 다음주 월요일부터 5주간의 정식 훈련이 시작된답니다.

입소장정들이 보충대에 대기하는 기간은 화요일 오후부터 금요일 오전까지라고 할 수 있겠죠.102보충대 인터넷편지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입소 장정은 1인당 700자 이내의 편지 최대 2통까지만 받을 수 있고 목요일 낮 12시까지 쓴 글만 당일 저녁에 일괄 전달된다고 해요.평소와 달리 다음 카페에서 인터넷편지 쓸 때에는 특수기호나 띄어쓰기, 줄바꿈(엔터) 없이 쭉



붙여 쓰고 마침표로 문장 구분만 가능한 점은 꼭 기억하세요.102보충대 사진으로 입대한 아들이나 친구의 얼굴을 만날 수 있어요.생활관에서 체육복 차림의 단체 사진 1장이 다음 카페에 올라오는 데요, 제법 군인답고 빨리 적응하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2016년 10월.춘천 102보충대 해체되면 사단별 신병교육대대로 바로 입소해 훈련과 자대배치가 이뤄져요.사실 편리한 교통과 업무 전산화 등으로 한 곳에 집결할 필요가 없어져 예전의 입영열차는 추억으로만 남을 듯해요.군입대한 청년들이 군생활 무사히 마치고 멋진 대한의 젊은이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래 봅니다.

. 그래서 오늘은 102보충대 준비물을 포스팅해볼까합니다.

  102보충대도 육군훈련소나 사실 준비물은 똑같다는것


 102보충대준비물을 설명드리자면 102보충대부터 말씀드려야하는데..  102보충대는 여기서 훈련하는것이 아니랍니다.

  보충대에선 장정들을 받아 신검과 예방접종등을 한후 보급품을 지급해준답니다.

 여기서 군생활하면서 사용할 피복과 소모품을 받은후 각 사단으로 배치하게되는데요..  배치받은 사단으로 가서 신병교육을 받는답니다.

  102보충대소재는 춘천이 있기에 대부분 강원도로 배치된다고 보시면된답니다.

 저또한 이넘의 102보충대로 가서  인제가면 원통해서 어쩌나 하는  인제군 원통면에서 한참을 더 들어가는 전방부대로 입대한 슬픈전설이


ㅠㅠ 육군훈련소는 이모든것을 한곳에서 모두 한답니다.

 신검,보급품지급,신병훈련후 자대배치 한다는점이 102보충대하고는 조금 다른것이죠... 하지만, 102보충대준비물은 육군훈련소 준비물이랑 똑같다는것


  일요일 저녁 새로운 예능 진짜사나이 보셨나요..  입영하는 모습이 나오는데요 모두들 손가방과 종이 가방을 들고 계시죠 입대준비물을 챙겨오신것들이랍니다.

  실제 102보충대 입소식 장면입니다.

모두들 옆에 102보충대준비물을 가져온것이 보이내요


 안가져가도  훈련받는데 지장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불편하다는것


 그럼 102 보충대준비물 완병하게 준비하기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이곳에 군생활에 필요한것들을 모두 넣어간답니다.

  입대할때는 손가방으로 자대배치받아서는 우의낭으로 아주 멀티한 아이템입니다.

 근데 저 지퍼 부분이 말썽이 많답니다.

우의낭으로 사용할때 비를 맞고 하다보니 고장이 잘나고 뻑뻑해져서 고장도 잘나고.. 우의를 넣고 빼기가 힘듭니다.

 뿐만아니라.. 항상습한것들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냄새도 나고 곰팡이도 피곤한답니다.

 그래서 2013년제품은 가방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원단부터 고급으로 바뀌었답니다.

그냥 봐도 기존제품보다 몇배는 고급스럽고 튼튼해보입니다.

 지퍼를 과감하게 빼버리고 덮개형으로 바뀌었답니다.

넣고 빼기가 훨씬수월해지고 고장이란것이 없습니다.

  뒷부분은 찍찍이로 탈부착이 쉽고 더 두껍게해서 틋어지는 일이 없습니다.

완전 튼튼합니다.

   그리고, 가장문제가 되는 통풍도 이렇게 밑부분을 메쉬처리하여 습기가 차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곰팡이 걱정끝 냄새걱정끝입니다.

   선배들의 고충을 수렴하여 점점 업그레이드 되는 깜장고무신의 손가방입니다.

그래서, 더욱더 편하고 실용적이랍니다.

 그럼 이 멋진 손가방에 들어갈 102보충대 준비물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꼼꼼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건강검진 결과입니다.

  전 군전역이후 검진받으면 항상 이렇게 나옵니다.

군대에서 아니한 생각에 귀마개없이 사격열심히 한결과입니다.

ㅠㅠ    이정도 102보충대 준비물이라면 훈련받는동안은 더 필요한것이 없을거예요


 그리고, 영업사원에겐 휴대폰이 꼭필요한것이듯이 군인에게 꼭필요한것은 군인전자손목시계랍니다.

 위 102보충대준비물과 전자손목시계는 꼭 가져가세요


  군인용품이 더 궁금하다면       . 2014년 12월 이후로 보충대가해체되었네요.ㅎㅎ 입대자들의 적응능력 향상과 예산 절감이 주된 이유라는데 좀아쉽네요3일을 꽁으로 보낼 수 있는 곳인데 말이죠.     그래도 원래 오늘 목적이 보충대였으니오늘은 ( 이제는 사라진 ) 보충대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해요.ㅎㅎ  이곳에서는  우선 입영행사를 한 뒤 넓은 강당으로 모여 간단한 군생활 관련자료를 시청합니다.

 ???? 그 후 개개인별로 배치된 구대장의 명령을따라 빠르고 신속하게 여러 검사를시행했었죠. 처음엔 정신 검사를했던걸로 기억해요. 200여 문항이 있는 설문지에일일이 다 답변을 해야 하는그 따분함이란..ㅋㅋㅋ  여기서 일부러라도 이상한거에 체크하면나중에 불려가서 정신감정 받았었답니다ㅋㅋㅋ306보충대 하면 맛없는 밥으로도 유명했습니다.

제가 2011년 입대인데 그때도 정말 맛없더군요.ㅎㅎㅎ막판엔 어땠는지 모르겠습니다.

 ??????밤에는 실외 불침번 및 실내 불침번으로 나뉘어30분씩 바꿔가며 불침번을 섰죠.  마지막날에는 정든구대장 및 동기들과 헤어지고 각각 배치된훈련소로 버스를 타고 떠나게 되죠.  지금까지 ( 이제는 사라진 ) 306보충대에 대한간단한 포스팅이었습니다! ㅎㅎ다시는 돌아가고싶지 않지만가끔씩 생각나긴 하네요.ㅎㅎ?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