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령신항



kr 지난 97년 신항만으로 지정·고시되고 이듬해 실시설계까지 완료했음에도 물동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는 보령신항.국책사업 꼬리표가 무색한 11년차 찬밥신세를 털어내야만 하는 보령신항 건설의 당위성과 명분이 제시 됐다.

하루가 다르게 급성장하고 있는 동북아시아 및 환황해 경제권의 항만물동량 수요를 충족시키기위해서는 보령신항 건설을 서둘러야 하며 오는 2011년 3선석, 2015년 5선석, 2020년까지 5∼6선석이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충남도는 9일 김태흠 정무부지사 주재로 '보령신항 건설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 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을 맡은 한국종합물류연구원은 동북아 해운항만 물류 환경변화, 충청권의 막대한개발물량, 국내 항만물동량 현황 등을 중심으로 보령신항 배후권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과 개발규모 를 산정했다.

[보령신항] 할말이 없네요.


연구원 측은 "급증하는 충청권의 물동량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항만 건설이 절실하며보령신항 직·간접 배후권의 물류 생산량과 동북아 해운항만 물량, 원거리 수송물량 등을 분석한 결과보령신항의 유치 가능한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1년 3선석, 2015년 5선석, 2020년까지 5∼6선석이 적정할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용역에서 산출한 각종 데이터는 보령신항 건설이 더 이상 관망선상에서 방치할 선택사항이 아니라 급 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충분조건임을 대변하고 있다.

신항 건설로 가는 쓴소리도 취합됐다.

원종문 남서울대 교수는 "충남 물동량 대부분이 서북부지역에서 발생하고 이 화물을 평택당진항에서소화하는 점을 감안하면 보령신항의 물동량은 그리 많지 않게 된다"며 "보령신항이 어떤 차별적 지위를가질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