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기풍



아마도 미국에서 점심 도시락을 브라운 색상의 종이백에 싸 가지고 다녔다는 것에서 유래한 것 같은데, 여기서도 그런 의미에서 점심먹으며 하는 세미나를 브라운백 세미나라고 하나봅니다.

오늘 서강대 유기풍총장님의 강연 제목은 그동안의 과학과 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주고 과학기술적인 측면에서 사회현상을 탐구하고, 미래로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의 핵심 키워드는 열린(Open)마음과 자세입니다.

혁신을 원하는가?마음의 경계를 열어라.유기풍 서강대총장님 경기TP 브라운백 세미나에서 2차 정보혁명의 개념적 예를 들면서, 2차 정보혁명(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 '인공지능, 정보기술'로 모든 것이 지능화되어 연결되는 사회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인류가 지금까지 살아왔고,일하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정보혁명의 지전에 와 있다.

[유기풍] 대체 무엇때문에.


이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이전에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 Klaus Schwab : WEF 회장 -이와함께 만물이 소통하는 초연결 혁명의 시대를 거론하시면서,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한 유기풍 서강대총장님은 ICBM과 지능정보 결합을 통해 신산업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공유경제(열린네트워크)에서 지식, 물자, 서비스, 정보를 공유하며 활용하는 사회적 경제활동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죠. 그 예로 하루 2시간 밖에 타지 않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기사까지 두고 월급주는, 자신의 일상의 불합리성에 대해서도 지적하셨습니다.




유기풍 서강대총장님 경기TP 브라운백 세미나에서 강연 전에는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소개가 있었네요. 세계적으로 우수한 상품을 소개하고, 30여명에게 그 것을 선물해 주셨어요. 근데 이 중소기업 제품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무엇보다 경기테크노파크 브라운백 세미나가 좋은 것은 이렇게 맛나는 점심을 준다는 것이죠. 공짜로 점심식사 하면서 공짜로 저명인사의 유익한 강연을 듣는 프로그램입니다.

공짜 너무 좋아하면 안되는데...특별히 오늘 서강대 유기풍 총장님께서는 강연에서 대학교육의 변화를 비롯해서, 우리나라 교육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셨습니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재의 교육시장에도 변화가 올 수 밖에 없음을 말씀해 주셨네요... 총장님, 귀중한 강연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경기TP에서는 연중 강연계획을 세워 놓고 있네요. 올 해 10회에 걸쳐서 진행할 예정인데, 오늘이 두번째 강연인 것 같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참석하겠습니다.

경기테크노파크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지도보기 유기풍 서강대총장님 경기TP 브라운백 세미나에서 강연.wmv내 컴퓨터 저장네이버 클라우드 저장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