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과대학생



그래서 환자 진료 관찰 이외에 다양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차례에 걸쳐서 계획되었던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정맥류 진찰, 혈관초음파 검사, 혈관경화요법 등을 관찰하고 그에 따른 문답식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의과대학 교과과정 전체로 본다면 하지정맥류 자체는 전혀 중요하지 않은 질병이라서, 하지정맥류와 연관되는 다른 질환 등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하지정맥류 진단 초음파를 이용해서, 서로 교대로 친구들의 혈관을 관찰하면서 초음파 탐촉자 사용법을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의과대학 교과과정에 초음파의 원리, 판독 방법 등에 대해서는 자세히 배우지만, 실제 초음파 기계를 다루는 실습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기계를 직접 다루게 되면, 어렵기만한 초음파 판독이 좀 더 쉬워질 것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심전도, 채혈, 수액주사 등을 서로 시행하면서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의과대학생] 생각의 끝은?


저도 본과3학년 임상병리학(지금은 진단검사의학) 실습 시간에 친구의 굵은 정맥을 잘못 찔렀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무엇보다도 사랑스런 제 후배들에게 맛있는 식사를 사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저도 의대생 시절에 외부실습 가서 배운 내용들은 기억너머 가물가물하지만, 그 때 먹었던 점심 메뉴는 기억에 생생합니다.

유일하게 저희끼리 점심을 먹어야했던 모 의원 앞을 지나칠때면, 학생들에게 밥은 사주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됩니다.

[의과대학생] 진실 또는 거짓..



^^학생들이 전해준 친구들의 실습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안타까운 경우들도 있습니다.

어떤 의사들은 왜 임상지도교수를 왜 하고 있는지가 의심스러운 경우도 있습니다.

연세의대 선배 입장에서, 후배들이 조금 더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6월28일 마지막 실습을 마치고, 근처의 횟집, 치킨집, 커피점에서 마무리 회식을 하였습니다.

이 때 학생들로부터 선물과 카드를 받았습니다.

한장에 대충 적어도 될 것을, 각각 1장씩 정성을 담아서...남학생들은 무난한 푸른색 계통을 고르자고 하였으나, 여학생이 튀는 색으로 고르자고 하였습니다.

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합창단 후배인 윤미가 골라준 넥타이를 매고 다음번 합창공연을 관람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다음번 학회 때에도....예상하지 못했던 귀한 선물을 받으며 즐거운 회식을 하면서, 아쉽지만 짧은 실습시간이 끝났습니다.

철훈, 윤미, 인성 모두 훌륭한 의사선생님이 되길 기원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