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양호 국정감사



재계 총수의 증인 참석을 요구하는 정치권의 목소리도 한층 거세지고 있다.

왼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DB현재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여야 의원들로부터 채택 요청이 들어온 기업 관련 증인만 약 15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재벌 개혁’을 외치는 야당에서 재계 인사들의 대거 출석을 요구 중이다.

여야는 상임위별로 협상을 갖고 오는 3일까지 최종 증인·참고인을 정한다.

국회의원들이 가장 벼르는 인물이 바로 최근 논란이 불거진 롯데그룹의 신동빈 회장이다.

출석 요구를 받은 상임위가 4곳이 넘는다.

[조양호 국정감사] 해결책이 있는지


신 회장은 신동주 전 부회장과 함께 산업위와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에서 증인 대상자로 거론 중이다.

롯데그룹의 해외 계열사 지분과 같은 지배구조 개편 관련 증인 출석 요구가 거세다.




신 회장은 재벌의 사업 독점 논란과 관련해서도 증인 출석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기재위 야당 의원들은 대기업의 면세점 독과점 문제와 관련해서도 신 회장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대표, 이홍균 롯데면세점 대표 등을 불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산업위 야당에서는 재벌 기업의 영역 확장으로 인한 중소상공인들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신 회장과 이갑수 이마트 대표를 불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국감 출석 요구가 많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의 땅콩 회항과 학교 앞 호텔 설립을 허용하는 내용의 관광진흥법 관련 국토교통위원회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각각 증인 대상으로 거론 중이다.

이 밖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마트 불법 파견 근로자 논란과 관련 환노위 야당에서 증인 채택을 원한다.

현재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출처: 국감 앞두고, 바짝 긴장한 신동빈·정용진·조양호 회장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