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수각



ㅎㅎ ?   내 집에 우리골목에 ..누가 이렇게 예쁜 그림으로 가득 채워준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  유명한벽화마을들처럼천사의 날개나 어린왕자는 없지만  ?  이렇게 제주스러운 해녀벽화가 있네요 . ^^다음번에는 다른 벽화마을들을 또 소개할게요

!    .그곳이 시작이었을까요? 전국의 오래된 마을을 벽화마을로 탈바꿈하게 만든게? 그림의 힘이 참 대단하죠? 채도 낮은 오래된 담벼락 일색의 마을이 화사하게 바뀌고 꼭 가보고 싶은 곳으로 손꼽히게 하니 말이지요. 제주에도 그런 바람이 조금씩 불어와 곳곳에 벽화골목이 조성되었답니다.

오래된 건물과 콘크리트 담벼락이 많은 제주시 원도심에 집중되기는 했지만, 시외에도 꽤 괜찮은 벽화골목이 생겼어요. 게다가 여행하는 중간에 들르기도 좋은 위치에 있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주도 벽마을을 중 가볼만한 곳 8곳을 소개할까 합니다.

이 포스팅에 소개한 곳 이외에도 4

5곳 정도 더 있어요. 하지만, 벽화 앞이 주차장인 곳도 많고 블로그지기 취향(?)이 아닌 골목도 있어서 제외했으니 이해해 주세요

^^     01) 용담 1동 벽화골목가장 최근에 조성된 벽화마을이에요. 블로기지기 개인적으로는 이 마을 그림이 제일 맘에 들었어요. 어느 정도 콘셉도 일정하고, 동화 같은 그림이 많았거든요.^^제주공항에서 자동차로 5분 정도밖에 안걸릴 정도로 가깝습니다.

찾아갈 때는 <서문로 5길>또는 <탑동길> 검색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으로 대신할게요.  ▼ 용담 1동 벽화골목 포스팅 보기 http://blog.naver.com/jejubnf/220675173475??? ???? ??? ???! ???? ???? '??1?'?? ? ? ??? ???

??? ???? ?? ??? ???? ??? ?? 1? 1? ?, ?? ?? ?....blog.naver.com    02) 남수각 벽화마을동문재래시장 바로 인근에 있는 마을이에요. 제주에서는 드물게 언덕 위에 조성된 마을이라서 '서울의 이화벽화마을'을 생각나게 합니다.

??찾아갈 때는 <제주시 삼성로 5길>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 ▼ 남수각 벽화마을 포스팅 보기http://blog.naver.com/jejubnf/220651408185??? ??? ?? '??? ????'???? ?? ??? ??? ?? ?? '??? ????' ??? ?? ??? ??? ??? ?? ??? ...blog.naver.com??    03) 구중샛길제주에서 가장 유명한 벽화마을인 '두맹이골목' 바로 인근에 있어요. 일정한 콘셉은 없지만, 주로 꽃그림이 많아서 기분이 화사해지는 느낌이 들거예요. 찾아갈 때는 <제주시 신산로 1길>  ?     04) 두맹이 골목제주에서 제일 유명한 벽화마을이에요. 1970

80년대의 추억을 회상하게 하는 그림이 전체 콘셉이구요, 다른 벽화마을에 비해 꽤 여러 골목에 그림이 그려져 있으니 찾아 다니는 재미가 쏠쏠할거예요. 갈림길 마다 두맹이골목 안내판이 있으니 헤맬 걱정도 없답니다.

찾아가는 길 <동문로 14, 16, 18길>?     05) 무근성 제주시 원도심의 중심인 '제주목관아' 인근에 있는 마을입니다.

제주공항에서도 그리 멀지 않고, <용담1동> 벽화마을까지는 걸어가도 될만큼 가까워요.전체 콘셉은 제주의 옛모습과 아름다운 제주풍광입니다.

[남수각]


찾아가는 길 <무근성 1길> ?     06) 김녕금속공예벽화마을김녕리 마을 안길에 조성되었어요.전국에서 모인 작가의 손길과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금속공예작품입니다.

황동, 청동, 철로 만들어진 작품들이니 눈비 맞으며 세월이 지나면 그 작품의 깊이가 더해질것이라 생각합니다.

김녕리가 해녀마을인 만큼 콘셉은 '해녀'와 제주와 김녕마을을 상징하는 오브제가 주를 이룹니다.

찾아가는 길 <김녕리>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김녕금속공예벽화마을 포스팅 보기http://blog.naver.com/jejubnf/220294622358???? ??? ?? ???? : ?? ?????????? ?? ??? ??? ?? _???? ???? ?? ???? ?? ??? ??? ??? ?? ??, ...blog.naver.com    07) 신천리 '아트빌리지 바람코지'시작은 영화 촬영을 위해 그린 벽화 몇 점이 전부였어요. 알려지면서 방문객이 늘어나자 점차 작품을 늘려나간듯 합니다.

신천리는 시골마을이지만, 오래된 도심의 마을과 달리 아주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이에요. 1132번 도로 옆 '신천리 복지회관'에서 시작되는 벽화를 따라 이동하면 바다와 만나게 됩니다.

찾아가는 길 <신천리 복지회관>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 신천리 벽화마을 포스팅 보기http://blog.naver.com/jejubnf/220325718104??? ??? ???? '??????? ????'????? ??? ??? '??????? ????' ??? ???? ? ???? ??? ??? ??? ...blog.naver.com    08) 서귀포 천지동 벽화골목 다른 제주도 벽화마을과 달리 이곳은 단독으로 조성된 벽화골목은 아니에요. 서귀포 작가의 산책길(유토피아로) 일부입니다.

기존 <작가의 산책길> 위에 많은 청년작가의 작품을 설치하면서 <유토피아로>라는 이름을 덧붙였어요. 다른 구간은 주로 조형작품을 설치했는데 그와 달리 천지동 일대는 벽화로 조성했답니다.

[남수각] 궁금증 해소



찾아가는 길 <천지연로> 함께 떠나본 제주도 벽화마을 여행 어떤가요? 각자의 개성이 돋보이는 제주도 벽화마을 한 곳 정도 여행코스로 포함해 보세요

^^★ 제주도 렌트카 가격비교 사이트 '제주패스렌트카'★ 간편하고 빠르게 30여 업체별 렌트카 가격과 보험료 비교, 예약, 결제까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렌트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익숙한 곳이지만, 조금만 방향을 틀어보면 낯선 느낌과 마주하게 되지요. 특히 오래된 도심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구불구불하고 좁은 골목길은 과거의 어느 시간을 콕 붙박이 해놓은 듯하죠. 아직도 도심에 이런게 남아 있을까 싶은 물건과 풍경들...그렇게 바로 내 옆에서 언제든 낯섦으로 다가올 준비를 하고 있답니다.

바람이 아직 창백하지만, 눈부신 봄 햇살에 이끌려 카메라를 들고 제주시 원도심 마실에 나섰습니다.

며칠전 우연히 마주친 '남수각' 마을의 벽화 생각이 났거든요. 제주시 동문시장 윗쪽 경사면에 자리한 남수각 마을은 개발의 손길이 미치지 않아 몇십년 된 집이 그대로 남아 있어요. 마을 골목 일부에 예쁜 벽화를 그려놨는데, 2015년에 마무리한 작품들이라 상태가 꽤 괜찮습니다.

 그 수는 얼마 되지 않지만, 미소가 떠오르는 동화 같은 그림들이 몇 눈에 띕니다.

경사면에 터를 잡은 남수각 마을을 걷다보면 서울의 '이화벽화마을'과 전주의 '자만벽화마을'이 떠올라요. 한 면은 콘크리트로, 다른 면은 제주의 돌인 현무암으로 마무리하고, 담장도 여전히 돌담이고...원도심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이에요. 골목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마주하게 됩니다.

? 남수각 벽화골목은 유독 담장이 없는 집이 많아요. 한 쪽 벽이 모두 골목에 접해 있으니...어느 집 하나 방범창 없는 곳이 없습니다.

넓은 벽에 비해 유독 작은 창문들.. 화사한 벽화를 보니 넓은 캔버스를 제공해주기 위해 창문을 작게 만들었다는 착각이 들었어요.^^ ?▲ 변산바람꽃이 피는 계절이라 그런지 유독 이 그림에 시선이 오래 머물렀어요.^^??????동심 가득한 그림. 낡은 대문을 가운데 두고 양쪽으로 이 그림들이 있는데, 이 집에 살고 있을 아이가 부러워졌어요. 아침 저녁으로 이 그림을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펴겠지요? ?? 일러스트 작가 배중열 님의 그림인듯 합니다.

이 마을 작품 다수가 작가의 이름과 그림 제목이 적혀 있는데 이 작품은 그린 날짜뿐입니다.

하지만, 보자마자 배중열 작가가 떠오르더군요. 그가 출간한 책 '제주 담다, 제주 닮다'에 있는 그림들과 닮았어요. 만일 그 작가가 그린게 맞다면 완전 땡큐네요. 실물로는 처음 봤거든요. 늘 책이나 인터넷으로만 접했으니... 벽화가 끝났지만, 좀 더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경사를 따라 늘어선 오래된 집과 좁은 골목이 어찌나 정겨운지...어쩌면 오래된 집에 살고 있는 이들은 불편할 수도 있겠죠. 때문에 겉만 보고 옛 모습이 좋다고 마냥 신나서 떠들어 대는건 예의가 아니다 싶어요. 다른 이의 삶의 터전을 소개하는 건 늘 조심스럽습니다.

? 하천 건너편에 있는 집 하나가 유독 눈에 띕니다.

계단이 앞뒤로 엄청(?)나죠? 저런 곳에 작업실 하나 마련하고 싶은데...어떤 분들이 살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제주시 원도심에는 이곳 이외에도 벽화골목이 꽤 있습니다.

인근에 '두맹이골목', '구중샛길', '무근성 벽화마을', '남성벽화마을' 등...골목마다 색채가 다르니 기회가 있을 때마다 포스팅 해보도록 할게요. ▼ 신천리 벽화마을 포스팅 보기http://blog.naver.com/jejubnf/220325718104??? ??? ???? '??????? ????'????? ??? ??? '??????? ????' ??? ???? ? ???? ??? ??? ??? ...blog.naver.com★ 제주도 최초! 렌트카 가격비교 사이트 '제주패스렌트카'★ 간편하고 빠르게 30여 업체별 렌트카 가격과 보험료 비교 및 예약!▼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렌트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ㅎㅎ ?   내 집에 우리골목에 ..누가 이렇게 예쁜 그림으로 가득 채워준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  유명한벽화마을들처럼천사의 날개나 어린왕자는 없지만  ?  이렇게 제주스러운 해녀벽화가 있네요 . ^^다음번에는 다른 벽화마을들을 또 소개할게요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