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정부경전철



    의정부경전철에 대한 자세한 운행 구간, 차량내외부 모습등은 조만간 포스트를 쓸 예정이고, 이번 포스트에는 과연 의정부경전철의 현행 운임제도 하에서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정부경전철 기본 운임 1,300원 … 1호선 및 시내버스와 환승할인 안돼  의정부경전철의 기본운임은 1,300원으로, 수도권지역 전철 기본운임인 1,050원보다 높으나, 광역전철 성격이 큰 신분당선의 운임인 1,850원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건 의정부경전철은 1호선, 버스와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별도 운임제도라는 점이며, 의정부 경전철의 성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소라 하겠습니다.

 의정부경전철은 1호선이나 시내버스와 환승이 불가능해 1호선이나 시내버스을 이용, 서울로 정기적으로 출퇴근하는 승객을 효율적으로 끌어모을 수 없다는 점이 큰 장애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성격을 지닌 부산-김해경전철의 경우(2011년 9월 개통) 환승할인 제도가 아닌 환승추가운임(+500원) 제도로 운영되고 있는데, 부산시내로 들어가는 2,3호선과 직접 환승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 교통수단에 비해 시간+경제적 메리트가 없다보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의정부경전철의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한데, 환승추가운임제도도 아닌 아예 별도운임(1,300원 + 1호선 환승시 1호선 기본운임 1,050원 + 거리비례)제도라 부산김해경전철에 비해 더 장점이 없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환승할인제도를 포기한 데에는, 환승손실로 인한 보조문제로 해당 지자체, 경기도간 협의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운영기관 입장에서는 굳이 환승손실을 모두 짊어지면서 경전철을 운영할 필요성이 없고, 지자체 입장에서도 환승할인을 하자니 보조금 지급이 문제이고, 그렇지 않으면 예상수요에 턱없이 부족해 보조금이 막막할 지경인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고, 결국 지선 성격의 1호선 환승이 중요한 노선이 별도운임제도로 가버리는 상황이 발생해 버린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인한 뻥튀기 사례 등은 이미 수차례 언급한 바 있듯 그 부작용이 만만치 않은데 의정부경전철도 예외는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현행 수도권통합요금제 아래 운임제도 자체가 워낙 저렴하다보니 민간회사에서 지속적인 운영을 하기에 상당히 불합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현재 기본운임과 환승할인을 하면 3년내 어떻게 된다는건 이미 지난 9호선 요금인상 사태에서 경험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서울시에도 수익형 민자사업으로 지어지는 경전철이 수년내 개통을 앞두고 있고, 이 무렵 또다시 이런 문제를 보게 될 것은 분명합니다.

현행 수도권통합요금제도로 운영되는 운임체계와,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는 노선의 운임제도 문제. 반드시 고려해 봐야할 사안으로 보입니다.

 의정부경전철 성공할 수 있을까?  결국 별도운임제도로 되어버린다면 의정부시내 교통량이라도 효과적으로 흡수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1,300원이라는 다소 비싼 기본운임과 경전철을 이용해야 한다면 계단을 오르락내리락을 해야 한다는 불편이 또 걸림돌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의정부의 대표적 상업시설이라 할 수 있는 의정부역사의 신세계백화점과도 거리가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쇼핑몰 이용객을 끌어들이는데에도 효과적이지 못함을 알 수 있습니다.

아예 의정부역을 1호선, 경전철, 신세계 통합 역사로 지어버렸음 쇼핑몰 이용객이라도 모을 수 있었을텐데 통합역사는 회룡역에 짓고 있는데다가 이건 또 추후 완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이건 대체 무슨 배짱을 가지고 비싼운임에 환승까지 없앤 요금제를 밀어부쳤는지 무척 궁금합니다.

 장거리 광역전철 수요를 포기했으면 의정부시내 수요라도 모을 요금제라도 만들어놔야지 지금은 이것도 저것도 아닙니다.

이거하나 저거하나 어쨋든 보조금 줘야하는게 맞으니 그냥 포기한 요금제란 기분이 든달까..  의정부경전철의 당초 수요 예측은 79,040명이였으나, 최근 수요예측에 의하면 51,754명 정도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부산-김해간 경량전철의 현재 이용객은 4만명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 물론 부산-김해간 경전철 보다는 연선인구도 많은 편이니 뚜껑은 열어봐야 하겠지만 결국에는 조만간 적자가 심하네, 재정이 거덜나네, 환승을 해달라는 요구는 물론 이 본문에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65세 이상 유임(까지는 그렇다 쳐도.)은 물론 장애인까지 요금을 받아내려는 현 정책도 곧 여론의 뭇매를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의정부 경전철은 수익형민자사업(BTO)로 지어진 노선으로 사업자는 의정부경전철(주)로 30년간 운영권을 같습니다.

      또한 10년간 인천교통공사가 위탁운영합니다.

  ※ 예상운임에 못미칠 경우 최소수입보장제도(MRG)에 의해    1일 예상 수요량에 50

80% 의 경우 : 의정부시가 그 수입을 보장해줘야 합니다.

 탄천같이 자전거 타기도 걷기도 좋게 만들어놓은 산책로동오역은 출구가 2개인데 2번출구가 터미널에 가깝다.

계단을 올라오면 보이는 터미널 모습통로는 지붕이 있어서 햇빛도 막아주고 비가 와도 비를맞지 않게 잘 만들어놨다.

탑석방면 말고 의정부 방면으로 탑승했다.

중앙역에서는 특히 부대찌개 거리가 있다고 한다.

배차시간은 5분이고 자동운전이다.

의정부는 의정부역이나 의정부중앙역이 가장 번화해있다.

경전철 요금은 기본요금이 서울 지하철 타는것과 같다.

오늘은 의정부 시민들께 반가운 소식을 가져왔어요!바로바로, 의정부 경전철이 이제 환승이 된다는 사실!!!!2014년 12월 6일부터 수도권 지역에 있는 2개의 경전철 (의정부경전철, 용인에버라인)모두가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도입되었답니다.

[의정부경전철] 하지만 현실은


       12월 6일부터 의정부경전철의 환승할인이 시행됩니다! ? ▲ 요금도 조금 변동되었으니 확인해주세요.어린이 요금이 기존의 1300원에서 반값으로 줄었네요!청소년 요금도 더 낮춰졌습니다.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리고 경전철 기본요금이 살짝 올랐습니다.

       1. 경전철-1호선 환승은 회룡역에서만 가능2. 지정된 환승 통로만 이용3. 환승시 교통카드 태그 필수! (승,하차시)4. 기존의 토큰형 승차권 사용불가    다음과 같은 네가지 변경 사항도 기억해주세요. :-)   ? 의정부경전철 환승해보기

  ?  마침 경전철을 이용할 기회가 있어 회룡역에서 갈아타보았습니다.

기존에 서울에서 의정부 방면으로 향하는 버스를 타고 이동한 뒤,회룡역에 내려 큰 역사를 걸어 올라갑니다.

?? ? 경전철로 갈아타기 위해 교통카드를 태그하니 이용요금 0원이 뜨네요!^.^ 이제 환승도 부담없이 할 수 있겠어요.    깔끔하고 넓은 회룡역 경전철 역사.항상 여기 오면 쾌적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참 좋아요.그리고 경전철 역의 순서를 굳이 외우지 않아도"다음열차 도착까지 4분 남았습니다"와 같은 친절한 알림덕분에 참 편리합니다.

    통합환승할인제 시행에 대한 안내 포스터도 여기저기 붙어있군요!모두에게 반가운 소식인만큼, 의정부시 홈페이지와 의정부 경전철 홈페이지에서자세하게 안내했으면 좋겠어요 :)  ▼ 의정부시 경전철 홈페이지https://www.ulrt.co.kr/main/index.do     ▲ 경전철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 경전철은 마치 모노레일처럼 빠른 속도로, 쾌적한 승차감을 자랑합니다.

출퇴근 시간이 아닌 주말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모습이 반가웠습니다.

    ▲ 경전철 내부의 이용 안내문    저 멀리 의정부역을 지나

의정부 시청역도 보이네요 :)하지만 1호선 환승은 회룡역에서만 가능하다는점!    목적지였던 흥선역에 내려 하차태그를 해보니 300원이 추가요금으로 붙는군요.경전철과 일반 대중교통의 기본요금 차이로 붙는다고 해요.    경전철역마다 붙어있는 의정부 경전철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시행 현수막이 보이네요.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시행한 만큼, 효율적으로 안전하게 운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은 의정부 시민들께 반가운 소식을 가져왔어요!바로바로, 의정부 경전철이 이제 환승이 된다는 사실!!!!2014년 12월 6일부터 수도권 지역에 있는 2개의 경전철 (의정부경전철, 용인에버라인)모두가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도입되었답니다.

       12월 6일부터 의정부경전철의 환승할인이 시행됩니다! ? ▲ 요금도 조금 변동되었으니 확인해주세요.어린이 요금이 기존의 1300원에서 반값으로 줄었네요!청소년 요금도 더 낮춰졌습니다.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리고 경전철 기본요금이 살짝 올랐습니다.

       1. 경전철-1호선 환승은 회룡역에서만 가능2. 지정된 환승 통로만 이용3. 환승시 교통카드 태그 필수! (승,하차시)4. 기존의 토큰형 승차권 사용불가    다음과 같은 네가지 변경 사항도 기억해주세요. :-)   ? 의정부경전철 환승해보기

  ?  마침 경전철을 이용할 기회가 있어 회룡역에서 갈아타보았습니다.

기존에 서울에서 의정부 방면으로 향하는 버스를 타고 이동한 뒤,회룡역에 내려 큰 역사를 걸어 올라갑니다.

?? ? 경전철로 갈아타기 위해 교통카드를 태그하니 이용요금 0원이 뜨네요!^.^ 이제 환승도 부담없이 할 수 있겠어요.    깔끔하고 넓은 회룡역 경전철 역사.항상 여기 오면 쾌적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참 좋아요.그리고 경전철 역의 순서를 굳이 외우지 않아도"다음열차 도착까지 4분 남았습니다"와 같은 친절한 알림덕분에 참 편리합니다.

[의정부경전철] 분석을 해보면



    통합환승할인제 시행에 대한 안내 포스터도 여기저기 붙어있군요!모두에게 반가운 소식인만큼, 의정부시 홈페이지와 의정부 경전철 홈페이지에서자세하게 안내했으면 좋겠어요 :)  ▼ 의정부시 경전철 홈페이지https://www.ulrt.co.kr/main/index.do     ▲ 경전철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 경전철은 마치 모노레일처럼 빠른 속도로, 쾌적한 승차감을 자랑합니다.

출퇴근 시간이 아닌 주말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모습이 반가웠습니다.

    ▲ 경전철 내부의 이용 안내문    저 멀리 의정부역을 지나

의정부 시청역도 보이네요 :)하지만 1호선 환승은 회룡역에서만 가능하다는점!    목적지였던 흥선역에 내려 하차태그를 해보니 300원이 추가요금으로 붙는군요.경전철과 일반 대중교통의 기본요금 차이로 붙는다고 해요.    경전철역마다 붙어있는 의정부 경전철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시행 현수막이 보이네요.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시행한 만큼, 효율적으로 안전하게 운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희는 부재중일 때는 경비실에서 맡아주므로 이용할 일은 없지만 며칠 전 아주 좋은 일이 있어 이용하게 됐어요. 제가 3월 중순부터 유튜브 키즈 채널인 '뉴욕이랑 놀자'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뉴욕이 팬분이 선물을 보내고 싶다고 해서 이곳으로 받게 됐답니다.

아직도 잘 믿기지 않고 정말 감사했답니다.

 뉴욕이랑 놀자

♬ 유튜브 채널 바로 가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hEwXdVqiTrVOBiq4rOzfGA     의정부 경전철 회룡역 여성안심택배보관함사진, 글 - 멋진삼촌(N - nurtree654) 사진을 폰으로 찍어 화질이 좀 떨어지는 걸 이해해주세요 ㅎㅎ   ?? 이용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어요. 순서대로만 하면 되므로 어려울 건 없답니다.

물건 찾을 때는 택배 아저씨가 물건 넣고 문자 보내주는데 거기에 사물함 번호와 비밀번호가 같이 오더라고요.   ?? 찾을 때는 48시간까지는 무료이고 초과되면 24시간당 1,000원이 발생하는데 거의 공짜라고 봐야죠. 배송지 주소는 위 사진에 나와 있는 것처럼 적어주시고요. 경전철 역사 내 택배 보관함이라고 꼭 써야 된답니다.

   ?? 사용 중인 곳은 빨간불 사용할 수 있는 곳은 파란불인데요. 파란불 몇 개 안 남은 걸로 봐서는 이용자들이 꽤나 되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역사 내에 있어 퇴근하면서 가져가기도 좋고요.   ??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이렇게 카메라도 있는 것 같더군요.   ?? 정확한 위치는 의정부 경전철 회룡역 1번 출구 나가는 곳 앞에 있답니다.

   ?? 5월에 추가로 동오역에도 생긴다고 하더군요. 여기가 집이랑 가까우니 빨리 생겼으면 좋겠네요.      5월에 가능 1동 주민센터, 동오역, 송산역 이렇게 3군데에 생긴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정확한 날짜까지는 안 나왔더라고요.   ?? 여성안심택배보관함을 직접 확인하려고 나온 김에 오랜만에 운동도 ㅎㅎ 자주 해야 하는데 잘 안되네요. 그리고 의정부 외에도 이곳저곳 많이 있는 것 같더군요. 본인이 사는 지역에도 있는지 한번 찾아보세요 :)   각 지역마다 중앙동과 같은 지명이 많아서이기도 하고, 어떻게 해서든 역명에 동명을 쓰고 싶어하는 요구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어서이기도 할껍니다.

의정부경전철 중앙역은 의정부시의 중앙에 있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의정부로데오거리와 가까이 있어 이용객도 나름 많은 역이기도 합니다.

  2012년 의정부경전철이 처음 개통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이 역은 그냥 '중앙'역이었습니다.

그때는 수도권통합요금제가 아닌 별도운임이었기 때문에 다른 전철역명과의 중복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2014년 수도권통합요금제 도입과 함께 안산선 중앙역과의 역명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의정부중앙역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중앙역 1번 출구 뒷편으로 가면 행복로가, 2번 출구 방향으로는 의정부부대찌개거리가 나옵니다.

 행복로는 의정부역 동부교차로에서부터 파발교차로에 이르는 거리로 거리는 약 600m 정도에 이릅니다.

의정부시의 중앙에 있어서 예전에는 중앙로라는 이름으로도 불렸으며, 지금은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되어 있는 젊음의 거리입니다.

 의정부 행복로두 역 사이 비어있는 역번호, U116 이 역에서부터 다음역인 흥선역까지는 약 1.1km 정도 거리로 중간에는 경원선 철길을 횡단하는 구간이 나옵니다.

가능역과 의정부역 중간 지점을 통과하는데 이 곳에는 1호선 전철역이 없으므로, 1호선과의 환승은 회룡역에서만 가능합니다.

 한편 의정부중앙역(U117)과 흥선역(U115)사이에 역 번호가 하나 비어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두 역 사이 미군부대 부지가 개발이 되면 역을 하나 추가로 지을 것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의정부경전철 의정부중앙역◀흥선[발곡 방면][탑석 방면]동오▶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의정부중앙역 의정부경전철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5-10상세보기지도보기  의정부경전철 의정부중앙역 · g-rapid.kr ㅎ그때 눈에 들어온 신기한 광경!! 도로위를 달리는 놀이기구 같은 열차..바로 의정부 경전철인거죠.. (저 촌놈인가요..?)타보고 싶은 마음에 바로 올라갔죠...ㅎ이렇게 의정부 시내 위에 고가 철도 도로(?)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저 아담한 사이즈의 역사가 경전철을 타는 곳이에요

의정부 경전철 '새발'역의 모습옆에는 잉어 수 십(?), 수 백(?) 마리가 뛰어 노는 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저런거 보면 너무 부러워요.. 저도 이런 자연 환경 속에서 살고 싶어요..경전철 타는 곳은 여느 지하철역 게이트와 다를 바 없습니다.

. 당연한거겠죠..?지하철 타는 문도 똑같이 생겼네요..ㅋㅋ 다만 거리가 엄청 짧다는 거

경전철이 다니는 구간도 위와 같이 많지 않습니다.

제 시골 큰집이 동두천이라 의정부를 종종 지나쳐 다니는데경전철 공사 하던 모습만 보고 이렇게 다니는 모습은 처음 봤거든요...ㅎㅎ열차가 들어오는 모습은 못 찍었지만.. 안에 타보니.. 사이즈가...ㅇㅅㅇ정말 아담... 엄청 귀엽더군요..ㅋ2량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열차 1칸을 1량이라고 부르는 거 아시죠?저도 몰랐는데 광고 매체 뭐 이런 거 조사하다가 알게 된 생활 지식이에요..훗 ㅋ열차 사방이 통유리로 되어 있어 전망을 구경하면서 달리는 느낌이 시원합니다

무엇보다.

. 전철을 타면서 제가 볼 수 없는 열차 운전자만 볼 수 있는 전방 레일의 모습이 정말 압권!진짜 놀이기구 타는 기분이었습니다.

.ㅎㅎ이때 마주오는 반대편의 경전철 모습!이렇게 의정부 시내도 한 눈에 다 보이고다음 역사로 들어가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이야

보기만 해도 속이 뻥 뚫리는 느낌이네요은하철도 999를 타면 이런 느낌이 아닐까 싶습니다만...동심의 세계를 어른이 되어서도 잊고 살지 마세요 여러분. 순수함은 젊게 사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이상 도시 촌놈(?)의 경전철 탑승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ㅋㅋ뭐 사실 별거 아닌 거 같지만.. 신기하기도 해서.. 사진 찍고 포스팅 해봅니다.

.5월 일찌감치 찾아온 더위 조심하세요

! 각 지역마다 중앙동과 같은 지명이 많아서이기도 하고, 어떻게 해서든 역명에 동명을 쓰고 싶어하는 요구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어서이기도 할껍니다.

의정부경전철 중앙역은 의정부시의 중앙에 있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의정부로데오거리와 가까이 있어 이용객도 나름 많은 역이기도 합니다.

  2012년 의정부경전철이 처음 개통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이 역은 그냥 '중앙'역이었습니다.

그때는 수도권통합요금제가 아닌 별도운임이었기 때문에 다른 전철역명과의 중복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2014년 수도권통합요금제 도입과 함께 안산선 중앙역과의 역명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의정부중앙역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중앙역 1번 출구 뒷편으로 가면 행복로가, 2번 출구 방향으로는 의정부부대찌개거리가 나옵니다.

 행복로는 의정부역 동부교차로에서부터 파발교차로에 이르는 거리로 거리는 약 600m 정도에 이릅니다.

의정부시의 중앙에 있어서 예전에는 중앙로라는 이름으로도 불렸으며, 지금은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되어 있는 젊음의 거리입니다.

 의정부 행복로두 역 사이 비어있는 역번호, U116 이 역에서부터 다음역인 흥선역까지는 약 1.1km 정도 거리로 중간에는 경원선 철길을 횡단하는 구간이 나옵니다.

가능역과 의정부역 중간 지점을 통과하는데 이 곳에는 1호선 전철역이 없으므로, 1호선과의 환승은 회룡역에서만 가능합니다.

 한편 의정부중앙역(U117)과 흥선역(U115)사이에 역 번호가 하나 비어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두 역 사이 미군부대 부지가 개발이 되면 역을 하나 추가로 지을 것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의정부경전철 의정부중앙역◀흥선[발곡 방면][탑석 방면]동오▶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의정부중앙역 의정부경전철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5-10상세보기지도보기  의정부경전철 의정부중앙역 · g-rapid.kr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