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동초등학교



2개반으로 앨범 사진을 오려서 부쳐만든 사진입니다     본교 역대 졸업사진 이미지에 올렸읍니다      ○ 위의 사진 = 선생님.김 한섭님. 전상수.신충열.신병문.노민규.전춘동.노준규.노동규.신창환.신동귀                    최병석.박현락.신대렬.정문모.신철균.신기엽     ○ 위의사진 = 김헌식.이임세.노연규.차동헌.박춘봉.장무근.서두원.신정균.김영오.이현택.조수근    김규철.신일열.조영진.차문환.김헌목.노진국.신기달.노등규.이충세.고만석.이명로.신동강.신기환      ○ 위의사진=선생님.박수관님. 양영자.서순미.한금자.윤점숙.우향자.양순희.조임선.최용순.이명수                 신정숙.장춘옥.신영숙.조연심.신귀옥.차화자.김귀조.노우남.신귀분.박필선.이명순                 박정련.김명옥.장선옥     ○ 위의사진 = 이귀례.김정필.노말순.오덕순.정율순.이영화.정순안.선경숙.신순임.우윤필.강복선    강귀선.김순애.이희자.선계숙.송영애.이금자.차윤옥.최명숙.신명자.차순자.하순옥.강현출.박정희     말씀. * 학생: 꿈과 희망을 주는 즐거운 학교* 학부모: 신뢰와 만족을 주는 믿음직한 학교* 교사:의욕과 보람으로 신명나게 가르치는 행복한 학교로 거듭나기 위하여 교육공동체와 합심하여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교의 꿈. 하늘은 바다를 닮고바다는 하늘을 닮아하늘아래 사람들은모두 하늘같이 바다같이교정에 심은 꿈들은넓고 높고 크더라내일은 또 우리들의 꿈여기 빗돌 일으키니돌아와 씻는 전통은강물처럼 맑아라모교의 푸른 기상도바람인 듯 흘러라  학교경영 비전(Vision) 배움,나눔,어울림의 세박자 행복 삼동 만들기  교목. 향나무. 교화. 동백.  교기는탁구랍니다.

   ? !핀란드와 똑같네. 수십년의 노력이 축적되어 일어난 변화9년간 650억 투입교육입현: 교육이 바로 선 현을 만들다.

소인원제도, 팀티칭(전학년 산수수업에 보조교사 도입)! 모두가 아는 비밀: 소인수 학급수업시간에 예의가 바르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더라. 아이들에게 말을 많이 하도록 시키고,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고 칭찬한다.

그룹으로 의견 교환을 많이 한다.

함께 설명하고 배우는 서로서로 배우기, 다시 교사에게 설명하여 교사는 학습자의 이해정도를 파악한다.

! 교사가 다 가르쳐야 한다는 오해: 교사의 설명보다 친구의 설명을 더 잘 이해하는 경우도 있다.

학생주도형 수업을 도입하여 효과를 보았다.

수학시간에 계산일기 사용: 산수시간에 자신이 배운 내용을 문자나 그림으로 풀어쓰는 것. 사고력을 높인다.

이런 부분을 잘 알게 되었다.

이런 부분을 몰랐다.

교사에게 도움 (메뉴얼을 만들어 공책 맨 앞에 붙인다)- 알게 된 것과 깨달은 것- 지금까지 학습과 비슷한 점과 다른 점- 스스로 생각한 것 중 좋은 것- 친구들의 생각에서 좋은 것- 의문스럽게 생각하는 것- 다음에 학습하고 싶은 것복습공책(노트 모아두라, 일기는 일기대로)아이들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철저함이 묻어있다.

[삼동초등학교] 놀랍네요.


!교사가 아이들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오후 체육활동, 스포츠 소년단, 학부모에게 열려있는 학교생활습관: 학습시간 정해놓고 공부, 자신이 잘 못하는 부분이나 열심히 해야하는 부분을, 9시 취짐 빨리 일어나고 빨리 자는 생활습관부모는 아이가 학교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확인하고, 학교에 알려야 할 내용을 적어줌.학년 * 10분이 정해진 학습시간공부 이외에도 아이들과 교사과 굉장히 가깝다.

팀티칭+협동학습(서로 배우기)+노트법+가정복습(생활습관)교사는 수업을 즐겁게, 학부모는 생활습관을 규칙적으로 !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 갖추어진 학습자가 몇 %정도인가? 를 파악해야 한다.

! 협동학습이지만, 자리는 일제식으로 만들어놓고 아이들이 움직이면서 배우도록 하고 있다.

! 앗, 모둠칠판이다.

! 낱말수첩을 해서 독서를 장려해야 한다.

[삼동초등학교] 에 대한 몇가지 이슈



 에빙하우스 1시간 44% 복습하는 방법단순복습정교화복습-그물처럼 체계화해서 복습-훨씬 효과가 좋다.

칸을 채우는 복습(! 이 부분은 애들 보여줘도 되겠다) 깊이 있는 처리를 할 수록 기억이 오래간다.

이미지 떠올리고, 연결하고,깊이있는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순차적 처리를 위한 독서교육이 효과적이다.

 아침밥의 중요성+일찍 자는 것의 중요성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공부에 집중할 수가 없다.

밤새 쉬고 있던 대뇌에 영양을 공급하여 자극시킨다.

1000억개 이상의 신경세포는 포도당만으로 에너지를 보충하기 때문에 뇌를 깨우려면 반드시 아침을 먹어야 한다.

굶으면 시상하부의 식욕중추가 흥분하면서 불안감, 피로, 초조함을 느끼게 된다.

 ! 아침밥 챙겨주기: 최소한의 기본 복지를 학교에서 담당한다.

국가가 나서야 하는 것이다.

!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핫포초 교육장1등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뒤쳐지는 아이가 없이 모두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아키타현의 목표교육자는 학교를 감시하고 계도하는 것이 아니라 신나게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관리자는 교사가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 모르는 낱말이 나올 때 사전을 옆에 두고 찾는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한다.

(삼동초등학교 180일의 기록  1부 아키타에서 배우다)다큐프라임.E274.(삼동초등학교,180일의 기록  2부.기적의 조건)다큐 프라임.E323.(삼동초등학교 180일의 기록   3부 내일을 품은 아이들) <기적의 조건> 1. 스스로 공부 2. 꾸준히 복습 3.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아침밥 먹기       말씀. * 학생: 꿈과 희망을 주는 즐거운 학교* 학부모: 신뢰와 만족을 주는 믿음직한 학교* 교사:의욕과 보람으로 신명나게 가르치는 행복한 학교로 거듭나기 위하여 교육공동체와 합심하여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교의 꿈. 하늘은 바다를 닮고바다는 하늘을 닮아하늘아래 사람들은모두 하늘같이 바다같이교정에 심은 꿈들은넓고 높고 크더라내일은 또 우리들의 꿈여기 빗돌 일으키니돌아와 씻는 전통은강물처럼 맑아라모교의 푸른 기상도바람인 듯 흘러라  학교경영 비전(Vision) 배움,나눔,어울림의 세박자 행복 삼동 만들기  교목. 향나무. 교화. 동백.  교기는탁구랍니다.

   ?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