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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나루역



   ■ 심도가 깊어진 만큼, 여러번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야 한다.

 개착식으로 지어진 광나루

천호 구간과는 달리, NATM공법으로 한강 수심 밑을 굴착하는 방식으로 지어진 여의나루

마포 구간의 하저터널은 5호선에서 최대 난공사 구간으로 손꼽혔던 곳이기도 합니다.

하저터널이 놓이게 되면 양 옆의 역들은 심도가 부득이 깊어질 수 밖에 없는데, 여의나루역의 경우 심도 47m의 깊은곳에 승강장이 있습니다.

   ■ 승강장 깊이가 깊어졌음을 알려주는 안내문 여의나루역과 마포역에는 그래서 승강장이 깊어졌다는 안내문이 곳곳에 불여져 있습니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강 수심보다 그 밑으로 터널을 파야 하기 때문에 여의나루역의 경우는 지하 47m에 승강장이 높이게 되었고, 이웃한 마포역 역시 승강장이 깊어질 수 밖에 없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여의나루역 에스컬레이터(지하2층↔지하1층), 우측에는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덕분에 출구에서부터 승강장까지는 출구계단과 승강장으로 내려가는 계단 포함 총 5번의 에스컬레이터와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웃한 마포역 역시 상황은 비슷한데, 대합실에서 승강장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사람이 여의나루역과 마포역에 특히 많은것은 바로 이렇게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면 여러번 타고내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승강장 깊이 자체로만 보면, 서울8호선 산성역이나, 부산3호선 만덕역이 여의나루역보다 더 깊이 위치하고 있으나, 이들역은 터널을 깊에 팠다기 보다는 역이 언덕지형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깊어진 경우입니다.

반면, 여의나루역은 하저터널을 위해 일부러 역을 깊게 판 경우라, 단순히 굴착심도가 아닌, 해발고도 기준으로 따지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역은 해발고도 -27m의 여의나루역입니다.

   ■ 여의나루역 주변 역이 위치한 곳은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바로 앞으로, 업무지구 빌딩 사이에 위치한 여의도역에 비하면 복잡함은 좀 덜한 편입니다.

한강시민공원 이용객이 꽤 많은 편이므로, 겨울철보다는 봄

가을철에 수요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한강 여의도 벚꽃축제가 열리는 윤중로와 여의나루역이 가깝기 때문에 매년 4월에는 특히 승하차인원이 많은 역입니다.

 한편, 1년중 가장 승객이 집중되는 날은, 10월경 한강 여의도 불꽃축제가 열리는 날로, 이 날은 여의나루역 승객 폭주에 대비해서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울시 가볼만한 곳 -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여의나루역 2번 출구) 여의나루역 2번 출구로 나오면 곧바로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가 나오기 때문에 서울에 위치한 총 11개의 한강시민공원 지구중에서 지하철역과 공원과의 접근성이 양호한 역중 한곳입니다.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공원이 재조성되어 물빛광장, 수상무대(플로팅스테이지), 그리고 마포대교 하부의 서울색 공원등이 있으며, 여의나루역에서는 조금 떨어져 있지만 국회의사당과쪽으로 가다보면 요트마리나라는 수상레저공간도 있습니다.

   ■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에서 바라본 63빌딩과 원효대교   ■ LG트윈타워와 IFC서울   ■ 한강 건너로는 마포역 일대 고층 빌딩들이 보인다.

           서울시 가볼만한 곳 - 여의도공원   ■ 여의도공원 여의도환승센터가 위치한 여의대로 바로 옆에는 여의도공원이 있습니다.

이 공원을 기준으로 국회의사당이 있는 서쪽은 10층 이내의 낮은 건물이 위치하고 있고, 반면 동쪽으로는 IFC서울이나 63빌딩을 비롯하여 초고층 빌딩들이 위치하고 있어 여의도공원을 기준으로 여의도의 동쪽과 서쪽 분위기가 확연히 비교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의도공원 한복판에는 높이가 50m 에 달하는 국기 계양대가 있으며, 총 4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의도공원의 세종대왕 동상   ■ 여의도공원의 과거 지금의 여의도는 일제시대 비행장으로 사용되었던 곳입니다.

해방 이후에도 비행장은 계속해서 사용되어오다가, 여의도 개발과 함께 1971년 단순히 콘트리트로 뒤덮힌 "여의도 광장" 으로 조성됩니다.

 이 곳에 여의도 광장을 만든 이유로는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로, 전시 비상군용비행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당시의 광장은 5·16광장으로 불리웠다고 하나 그 이후에는 여의도 광장으로 불리웠습니다.

 광장의 규모는11만평으로, 최대 수용인원은 90만명에 이르는데, 교황 요한바오로 2세가 1984년과 1989년 여의도광장 미사를 집전했을때에는 이곳에 백만명의 인파가 몰릴 정도였다고 전해집니다.

    ■ 광장에서 친환경공원으로 재탄생한 여의도공원  ■ 여의도광장에서 여의도공원으로...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여의도광장은 국군의날 군사퍼레이드가 열리기도 했었고, 유세장의 역할도 했었으며, 평상시에는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 여의도광장이 군사문화의 잔재라는 지적은 끊임없었고, 1993년 김영삼 대통령 취임 이후에는 개발위주의 서울에서 녹지공원을 조성, 친환경적 서울로의 변화의 일환으로 여의도광장에 여의도공원을 조성하기로 결정, 1997년 공원화 공사에 착공, 1999년 공원으로 재단장 한것이 바로 지금의 여의도 공원 입니다.

   ■ 여의도공원 내 한국전통의숲  수 도 권 5 호 선  ◀방화 방면여의도여의나루역상일동·마천 방면▶마포 [주요역 운행 소요시간] 화곡역 : 18분ㅣ오목교역 : 10분ㅣ공덕역 : 4분ㅣ광화문역 : 11분ㅣ왕십리역 : 24분  [운영기관] 서울도시철도공사 [출입문] 왼쪽 출입문 열림 [개업일] 1996년 12월 30일● 여의나루역 출구 안내  1번 출구 : 여의도공원 2번 출구 :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마포대교 3번 출구 : 여의도 선착장, 원효대교 방면 4번 출구 : 여의도중학교, 여의도고등학교   ㅣ여의도공원도시철도 여의도역 3번 출구, 5호선 여의나루역 1번 출구(도보 5분)버스  여의도 환승센터 경유노선 이용  ㅣ여의도한강공원도시철도 서울5호선 여의나루역 2번 출구버스  753, 261, 362, 5534, 5713, 7611, 7613, 5633, 5615, 5618 ● 여의나루역 최근3년간 승하차 인원추이● 여의나루역 승차객 도착역(목적지) 순위 ● 여의나루역 첫차·막차 시간 smrt.co.kr/  고객센터(전화/문자) : 1577-5678* 2) 2009년 1월

12월 일평균 승하차 인원임. 2호선과 5호선은 한강을 2번이나 건너는 노선이다.

1호선

5호선, 7호선은 모두 한강을 최소 한번씩 건넘에도 불구하고, 5호선은 모든 구간이 지하구간이다.

바로 한강을 하저터널로 통과하기 때문이다.

(여의나루

마포, 광나루

천호, 이 구간은 하얀 불빛의 조명이 아닌, 주황색 조명을 사용하고 있어 쉽게 알수 있다.

) 한강 수심 밑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하저터널과 인접한 역은 다르게 부득이하게 깊게  지어질수 밖에 없었고,여의나루역이 바로 이 사례에 해당되는 역이다.

  여의도역이 여의도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면, 여의나루역은 한강시민공원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이용객도 여의도역에 비하면 적은편.  우선 출구를 내려가면 바로 표사는곳이 나오는게 아니라, 이처럼 한번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출구계단까지 합하면 2번째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이 역에도 지난번 6호선 버티고개역에서 본것 같은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엘리베이터가 수직으로 이동하는게 아닌, 옆에 계단과 같은 경사면을 따라 이동하는 엘리베이터이다.

  표를 구매하고, 개찰구에 표를 찍으면..   세번째 계단이 기다리고 있다.

일단 또 내려간다.

[여의나루역] 분석을 해보면


  여의나루역이 이처럼 깊게 지어 한강을 하저터널로 통과한 이유는 5호선은 1기 지하철이 비하여 최근에 건설되어 주변에 건물들이 많아 한강에 다리를 놓아 지하철을 통과하기에는 공간이 벅찼고,그로 인하여 5호선은 강바닥 아래 터널을 뚫어 한강 하저터널로 통과하게 된것이다.

  출구에서부터 4번째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이 계단을 내려온후, 이제 한번만 더.. 내려가면..  승강장이 나온다.

출구부터 총 5번의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대합실에서 한번에 에스컬레이터로 연결하는 방법도 있었겠지만 그러기에는 대합실 규모가 적었기 때문에이처럼 계단을 여러번 통과하여 승강장으로 내려가야 한다.

  여의도 방향.. 여의나루역 승강장.  이 역에서는 이런 안내판도 불수 있다.

지상에서 승강장까지는 무려 47m!한강하저터널이 한강 수심 밑으로 통과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현재 건설중인 분당선 왕십리

선릉 구간도 이러한 굴착식 한강하저터널이 건설된다고 한다.

비록 지하철을 타면서 바깥 경치를 볼수 있는 점은 없어졌지만.. 그만큼 건설공법이 발전하였다는게 아닐까?     1번 출구 : 여의서로(윤중로)방면, 여의도공원, 여의도 공작아파트, 중소기업진흥공단  2번 출구 : 마포대교방면,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3번 출구 : 원효대교방면,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4번 출구 : MBC 문화방송, 여의도고등학교, 여의도중학교, 63빌딩 방면 *3) 지도사용 : 네이버(www.naver.com)   5호선 여의나루역 첫차·막차 시간표(2010. 2. 15. 현재)   ● 첫차 / 방화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방화 05:43 05:43 05:43   ● 첫차 / 상일동·마천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상일동 05:48 05:48 05:48 마천 05:55 05:55 05:55         ● 막차 / 방화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방화  24:27  23:38  23:38  화곡  -  23:48  23:48  여의도  24:47  23:58  23:58   ● 막차 / 상일동·마천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마천  23:52  23:08  23:08  상일동  24:09  23:16  23:16  강동 -   23:24  23:24  군자  24:27  23:32  23:32  왕십리  -  23:40  23:40  애오개  24:47  23:53  23:53      ...여의도부터 어린이대공원 석촌호수 워커힐 뒷길까지..... ㅋㅋㅋ벚꽃이란 벚꽃을 다보러 다녔는데.... 포스팅을... 이제서야하네요.. ㅋㅋㅋㅋㅋ 여의도 벚꽃피자 갔던 날 ㅋㅋ 사람이 많치 않았어요 평일이라 ㅋㅋㅋㅋㅋ 뿅 벚꽃과 함께 ㅋㅋ 인스타에는 예전에 올린사진 만개하진 않았지만 정말 예쁘쥬? 이제 본격적인 피크닉 타임! 여자 둘이서 아주 영화를 찍고왔어여 ㅋㅋㅋㅋㅋㅋ핑쿠핑쿠한 자몽 음료수 열심히 피크닉 차림 세팅중 짜자잔 한강에 피크닉 왔는데 망고3개에다 한라봉까지 비주얼 보이시나요? 여기다 딸기까지..... ㅋㅋ 또 욕심은 많아가지고 ..... 딸기 한팩왕창 이와중에 네일자랑망고&한라봉따로 칼이 없어서 껍질만 뜯어서 와구와구 먹었답니당! 하 달다 진짜 맛나던데 ... 다음으로 쫀득한 군고구마 까지 ㅋㅋ 배터질뻔 여자둘이서 저 물티슈랑 나무젓가락만 없었으면 인스타용 사진인데 ㅋㅋ 시저샐러드에 바르다 김성생 김밥에 갈비만두까지 ㅎㅎ 한강피크닉 스케일이 이정도에요 다 나랑 오고싶겠지 ? ㅋㅋㅋㅋㅋ열심히 먹었으니 이제 몸좀 풀어줘야죠 한강 여의도에 왔으면 자전거는 타주고 가야죠 라이딩 한번은 하고 가야 ㅋㅋㅋㅋㅋ 한강에 왔다고 하지 나의 민트민트한 자전거 내칭구 다혜찡이랑 찰칵 목요일마다 내가 남친이라능 ㅋㅋ벚꽃이랑 인증샷 이 날 있는 힘껏 꾸미고 갔는데 ㅎㅎ 이제는 볼 수 없는 벚꽃 ㅠㅠ 내년을 기약하며 사진이라도 ㅋㅋㅋㅋ누가찍었는지 진짜 잘찍었어여....

@dhs_u

??(@dhs_u)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All the days of the oppressed are wretched, but the cheerful heart has a continual feast. _Proverbs 15:15www.instagram.com 드디어 서울의 3대 비즈니스구역의 마지막편. : 이번에는 내가 여의도를 다녀왔다

 : 마지막편이라고? 그러면 이제 앞으로 전철역 탐방은 없는거야?  : 노노.. 업무지구의 마지막편이라구.. : 서울의 3대 업무지구로 도심(종로구,중구), 강남, 여의도.. : 여기서 마지막편이라고..ㅋ : 엉? 너 도심도 안다녀왔잖아. 웃겨 아주.. 내가 을지로역 포스트도 본적 없는데? : 아차차.. 나 혼자만 다녀오고 너한테 알려주지 않았구나.. : 미안..ㅋ 실수.. 마지막편이 아니라 두번째편

  : 여의도에는 현재 2개의 역이 있어. : 여의나루역과 여의도역. : 여의도와 관련된건 다음번 여의도역에서 상세하게 알려줄테니까 : 오늘은 여의나루역을 맛보기로 한번 보자. : 여의나루역은 여의나루역 자체로 특이한게 많으니까 말이야.   : 여기가 여의나루역이야. : 그냥 평범한 지하철역 같은데? : 지하철역은 플랫폼만 보고서는 그 역의 특징을 잡아내기가 매우 힘들지. : 여의나루역도 다른 섬식 지하철역과 비슷한 형태의 역이야. : 이건.. 그렇게 중요한건 아닌것 같고..   : 섬식승강장의 지하철역을 만드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경우가 있어. : 첫째의 경우는 지하철이 지나가는 윗 도로의 폭이 좁기 때문에 : 어쩔수 없이 지하철역 폭을 좁게 설계할 수 밖에 없을때 그렇고, : 두번째 경우는 종착역의 경우 회차선을 만들기 위해 섬식승강장으로 만들지.  : 첫번째 경우는 3호선 역들이 주로 그런 이유이고, : 5호선 도심구간역시 도로폭과 깊은 심도로 인해 승강장을 넓게 만들 수 없어서 : 섬식 승강장이 많이 나타나곤 하지.  : 두번째 경우는 내가 잘 알아. : 지하청량리역이나, 1호선 서울역, 4호선 사당역과 같이 종착역일때 : 주로 섬식승강장이 있다는거지? : 응. 근데 그건 1기 지하철이라서 그렇고, 요즘에 새로 지은 종착연들은 : 회차용량을 늘리기 위해 2폼 3선식 등 새로운 승강장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어.   : 근데 여의나루역은 위 두가지 사례에 포함되지 않아. : 여의나루역은 종착역도 아니고, 상부 도로의 폭도 넓은데 왜 섬식승강장일까? : 음.. 글쎄.. 섬식승강장 치고 중앙 플랫폼이 넓은데.. : 이정도 넓이를 확보할 수 있었으면 굳이 섬식승강장을 안만들어도 될텐데..  : 바로 한강 하저터널 때문이야. : 5호선은 한강을 두번 건너는데 (천호

광나루), (마포

여의나루) 두번 모두 : 한강 아래로 터널로 전철이 지나가게 돼. : 근데 당시의 기술로는 한강 하저터널을 광폭형으로 만들 수 없었다고 해. : 수압 문제도 있고, 안정성 문제 ??문에.. : 상, 하행 터널을 각각 따로 만들었지. :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마포역과 여의나루역은 2개의 터널이 합류하는 형태가 되고 : 어쩔 수 없이 섬식 승강장이 만들어졌지.   : 한강 하저터널 덕분에 여의나루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깊은역이야. : 내가 알기론 여의나루역보다 산성역이 더 깊은걸로 아는데? : 물론, 지표에서 가장 낮은역은 부산지하철의 만덕역이고, : 서울지하철에서는 산성역이 더 깊지. : 하나 더 말하자면 서울안에서는 숭실대입구역이 가장 깊고..  : 산성역과 만덕역, 숭실대입구역의 공통점이 뭘까? : 바로 지표의 해발고도가 높다는것이야. : 즉, 언덕위에 지하철이 있다보니 그 언덕에서 지하철로 내려가는 깊이가 길뿐, : 해발고도로 따지면 그저 평범하다는것이지.  : 여의나루역은 해발고도 - 47m 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깊은역이야. : 지표상에서도 40m 를 내려가야 할만큼, 지표면에서도 상당히 깊은역이지.   : 그래서 여의나루역은 에스컬레이터로 올라오는 길에 이런 안내문이 붙어있어. : 한강 하저터널과 연결되었기에 승강장이 깊다고..   : 입구부터 총 5번의 계단 및 에스컬레이터를 거쳐야 승강장에 도달하는구나.. : 저번에 본 신금호역과 매우 닮았는걸?  : 신금호역도 깊은역이기에 여의나루역과 상당히 비슷한 플랫폼 구조를 보이지.   : 근성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왔으니까, 이제 여의나루역 밖을 한번 볼까? : 여의나루역은 여의도불꽃축제, 윤중로벚꽃축제때 사람들이 많이 찾는 역이니 만큼 : 밖 풍경이 기대되지 않니?   : 여의나루역 출입구 도착. : 여의나루역에 딱 내리면 말이야. : 아무래도 우리가 들어왔던 여의도의 모습이 딱 나타나지는 않아. : 여의나루역 쪽은 한강과 붙어있어서 60

70년대 여의도개발때 부터 : 이곳을 주거지구로 선택했거든.. : 그래서 여의나루역 주변에는 당시에 지어진 오래된 아파트들이 많아.  : 여의도는 서울에서 최초로 만든 신도시라고 볼 수도 있기에 : 당시에 최초로 고층아파트를 많이 선보인 지역이기도 하지. : 아파트의 시범을 보인다고 해서 시범아파트 라는 명칭이 있을정도니까.. : 여의도 개발이 이루어진지 벌써 30년이 훌쩍 지났는데 : 이 아파트들이 재개발이 되면 한강변의 스카이라인이 달라질것같아. : 자세한 내용은 다음 여의도역에서 알려줄께..ㅋ   : 7호선 뚝섬유원지에는 한강시민공원 뚝섬지구가 있다면, : 5호선 여의나루역에는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가 있어. : 왼쪽에 보이는 다리가 여의도와 강북을 최초로 이어준 마포대교이고, : 저 멀리 마포로에는 고층건물들이 모여있어.. : 마포로 고층건물에 대해서는 차후 마포역과 공덕역에서 소개하도록 하고.. : 언제나 여운을 남기는군 ㅡ.ㅡ  :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는 뚝섬지구와 마찬가지로 : 상당히 접근성이 쉬워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있지.. : 아참, 여기서 여의도 세계불꽃축제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 여의나루역은 과거의 나루터에서 현재의 노른자땅으로 여의도가 바뀌었음을 : 역명에서 드러내주고 있지. : 근데 요즘 여의나루역이 정말 나루터로서 역할을 하고있다는거 알고있니? : 요즘 한강에 나루터가 있다고? : ㅡ.ㅡ. 무슨 조선시대냐? 나룻배가 있게..  : 여의나루역에서 약 250m 떨어진곳에 여의도선착장이 있어. : 여기서 주로 한강유람선을 타곤 했거든. : 최근에 한강에 수상택시가 들어온거 너도 알고 있지? : 한강 수상택시로 여의도선착장이 정말 나루터 역할을 하는거잖아. : 사람들이 이동하기 위해 배를 타고 강을 건너고.. : 이게 나루터가 아니면 뭐겠어? ㅋsmrt.co.kr/  고객센터(전화/문자) : 1577-5678* 2) 2009년 1월

12월 일평균 승하차 인원임. 2호선과 5호선은 한강을 2번이나 건너는 노선이다.

1호선

5호선, 7호선은 모두 한강을 최소 한번씩 건넘에도 불구하고, 5호선은 모든 구간이 지하구간이다.

바로 한강을 하저터널로 통과하기 때문이다.

(여의나루

마포, 광나루

천호, 이 구간은 하얀 불빛의 조명이 아닌, 주황색 조명을 사용하고 있어 쉽게 알수 있다.

[여의나루역] 노하우를 알려주마



) 한강 수심 밑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하저터널과 인접한 역은 다르게 부득이하게 깊게  지어질수 밖에 없었고,여의나루역이 바로 이 사례에 해당되는 역이다.

  여의도역이 여의도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면, 여의나루역은 한강시민공원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이용객도 여의도역에 비하면 적은편.  우선 출구를 내려가면 바로 표사는곳이 나오는게 아니라, 이처럼 한번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출구계단까지 합하면 2번째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이 역에도 지난번 6호선 버티고개역에서 본것 같은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엘리베이터가 수직으로 이동하는게 아닌, 옆에 계단과 같은 경사면을 따라 이동하는 엘리베이터이다.

  표를 구매하고, 개찰구에 표를 찍으면..   세번째 계단이 기다리고 있다.

일단 또 내려간다.

  여의나루역이 이처럼 깊게 지어 한강을 하저터널로 통과한 이유는 5호선은 1기 지하철이 비하여 최근에 건설되어 주변에 건물들이 많아 한강에 다리를 놓아 지하철을 통과하기에는 공간이 벅찼고,그로 인하여 5호선은 강바닥 아래 터널을 뚫어 한강 하저터널로 통과하게 된것이다.

  출구에서부터 4번째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이 계단을 내려온후, 이제 한번만 더.. 내려가면..  승강장이 나온다.

출구부터 총 5번의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대합실에서 한번에 에스컬레이터로 연결하는 방법도 있었겠지만 그러기에는 대합실 규모가 적었기 때문에이처럼 계단을 여러번 통과하여 승강장으로 내려가야 한다.

  여의도 방향.. 여의나루역 승강장.  이 역에서는 이런 안내판도 불수 있다.

지상에서 승강장까지는 무려 47m!한강하저터널이 한강 수심 밑으로 통과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현재 건설중인 분당선 왕십리

선릉 구간도 이러한 굴착식 한강하저터널이 건설된다고 한다.

비록 지하철을 타면서 바깥 경치를 볼수 있는 점은 없어졌지만.. 그만큼 건설공법이 발전하였다는게 아닐까?     1번 출구 : 여의서로(윤중로)방면, 여의도공원, 여의도 공작아파트, 중소기업진흥공단  2번 출구 : 마포대교방면,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3번 출구 : 원효대교방면,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4번 출구 : MBC 문화방송, 여의도고등학교, 여의도중학교, 63빌딩 방면 *3) 지도사용 : 네이버(www.naver.com)   5호선 여의나루역 첫차·막차 시간표(2010. 2. 15. 현재)   ● 첫차 / 방화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방화 05:43 05:43 05:43   ● 첫차 / 상일동·마천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상일동 05:48 05:48 05:48 마천 05:55 05:55 05:55         ● 막차 / 방화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방화  24:27  23:38  23:38  화곡  -  23:48  23:48  여의도  24:47  23:58  23:58   ● 막차 / 상일동·마천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마천  23:52  23:08  23:08  상일동  24:09  23:16  23:16  강동 -   23:24  23:24  군자  24:27  23:32  23:32  왕십리  -  23:40  23:40  애오개  24:47  23:53  23:53      04 토요일. 여의나루역- 불꽃축제 관람 후기 /리뷰     작년엔 선유도 강너머로 멀리서 불꽃축제를 관람했었는데..차마.. 넘쳐나는 사람들 틈에 끼어 볼 자신이 없어서...  올해는 무슨 욕심인가. 이촌 한강지구 교통도 복잡하고 멀어서..그냥 여의도 한강공원에 직면해보기로 마음먹고. 일단 가보자. 5호선을 탔다.

  오후 5시 반, 여의나루로 향하는 수많은 승객들........ 여의나루역이 혼잡하오니 마포-(여의나루역)-여의도 전/후 역에서 하차하길 권유하는 열차 내 방송.  여의도에 내릴까 말까 고민하다.

그냥 가보자 했더니. 왠일로 올라가는 1관문 계단이 여유있나 했더니.왠걸......... 개찰구로 가는 길고긴 5호선 계단들과 에스컬레이터. 맙.소.사.    저게 다 사람. 빼곡한 계단과 에스컬레이터.마치 저 에스컬레이터에 탑승하지 못하면 이 길에서 낙오될 것 같은. 생존 열차와 같은 순간.그와중에 저 멀리 셀카봉을 흔드는 사람들까지... 대단한 행진이다.

 2014년 시민들의 공원, 이 곳 한강 여의나루역, 불꽃축제의 현장!        여의나루역, 불꽃축제 무대 가까이로 찾아가는 길    2/3/4번 출구로 나와 한강 시민 공원  안으로 내려가 우측 저 멀리 보이는 다리 아래가불꽃축제의 불꽃이 쏘아올려지는 시발점.          여의나루역 3번 출구-원효대교 방면으로 나와 한강시민공원 아래에수많은 인파를 뚫고 자리 한번 잡아보자고. 내려와 2명 돗자리 한번 깔아보자 매의 눈으로 자리 탐방.  작년 선유도 공원에서 저멀리 서서 사람들을 뚫고 봤던 그때 보다는 훨씬 풍족한 환경이어었지만.. 한강 바로 앞이라. 칼바람이 시작되는 이 계절..겁나 춥고 겁나 싸늘해 준비없이 온 우리는. 돗자리를 이불삼아 7시가 넘길 손꼽아 기다렸다.

      가을 하늘.  달도 청명하고, 63빌딩의 야경도 좋으다

자리르 잡고 보니 맥주 두 캔. 소세지 한입 베어 먹고 나니어느덧 7시를 넘기고.  저녁해는 어느새 뚝-!       드디어, 저 멀리 전광판에서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방송이 시작되고.음악이 시작되면 한 국가의 불꽃축제 쇼가 한 단락씩 약 10분

20분 가량 진행된다.

 드디어. 팡팡팡 2014년 서울 세계 불꽃축제 시작!!!       선유도 공원에서보다.

확실히 불꽃축제 무대와 인접한 한강시민공원이라 그런지.. 불꽃크기와 사운드가 달랐다!      불꽃축제 막이 올라갈 수록 불꽃의 크기와 퀄�?티가 점점 좋아지는


스마일 불꽃, 찡그린 불꽃, 도너츠, 불꽃에서 플라워로 여러가지 모양의 불꽃이 팡팡팡  다채로운 불꽃. 아름답기도 하다!       어두워진 서울 하늘에.63빌딩 야경과 한강의 아름다운 야경의 조화그 속에 하늘 위 넓은 공간을 가득 매우는 불꽃의 알록달록한 반짝임.  내 인생도 반짝반짝 빛나는 그 순간이 오리라.       불꽃축제의 짧은 한 막이 끝날때마다.

사람들의 긴 이동 행렬이 시작된다.

수많은 인파를 뚫고 돌아가는 발걸음을 재촉하는 인파들로불꽃 관람을 하는 자리잡은 시민들이 여기저기 앉으라- 소리를 치고.....조금씩 사람들이 빠져나가고 우리도 1시간 가량 관람하고 슬슬 사람들 따라 자리르 이동했다.

여의나루역에 다달아 경찰들의 통제 속에 통행이 제한된 역 출구들로 겨우 빠져나와 역 안으로 통과!내년엔 어떤 한강지구로 가볼까나

!!그땐, 강바람 포근히 피할 담요와 돗자리도맥주와 치킨도 구비해서 본격 참석을해보고 싶구나

  ...여의도부터 어린이대공원 석촌호수 워커힐 뒷길까지..... ㅋㅋㅋ벚꽃이란 벚꽃을 다보러 다녔는데.... 포스팅을... 이제서야하네요.. ㅋㅋㅋㅋㅋ 여의도 벚꽃피자 갔던 날 ㅋㅋ 사람이 많치 않았어요 평일이라 ㅋㅋㅋㅋㅋ 뿅 벚꽃과 함께 ㅋㅋ 인스타에는 예전에 올린사진 만개하진 않았지만 정말 예쁘쥬? 이제 본격적인 피크닉 타임! 여자 둘이서 아주 영화를 찍고왔어여 ㅋㅋㅋㅋㅋㅋ핑쿠핑쿠한 자몽 음료수 열심히 피크닉 차림 세팅중 짜자잔 한강에 피크닉 왔는데 망고3개에다 한라봉까지 비주얼 보이시나요? 여기다 딸기까지..... ㅋㅋ 또 욕심은 많아가지고 ..... 딸기 한팩왕창 이와중에 네일자랑망고&한라봉따로 칼이 없어서 껍질만 뜯어서 와구와구 먹었답니당! 하 달다 진짜 맛나던데 ... 다음으로 쫀득한 군고구마 까지 ㅋㅋ 배터질뻔 여자둘이서 저 물티슈랑 나무젓가락만 없었으면 인스타용 사진인데 ㅋㅋ 시저샐러드에 바르다 김성생 김밥에 갈비만두까지 ㅎㅎ 한강피크닉 스케일이 이정도에요 다 나랑 오고싶겠지 ? ㅋㅋㅋㅋㅋ열심히 먹었으니 이제 몸좀 풀어줘야죠 한강 여의도에 왔으면 자전거는 타주고 가야죠 라이딩 한번은 하고 가야 ㅋㅋㅋㅋㅋ 한강에 왔다고 하지 나의 민트민트한 자전거 내칭구 다혜찡이랑 찰칵 목요일마다 내가 남친이라능 ㅋㅋ벚꽃이랑 인증샷 이 날 있는 힘껏 꾸미고 갔는데 ㅎㅎ 이제는 볼 수 없는 벚꽃 ㅠㅠ 내년을 기약하며 사진이라도 ㅋㅋㅋㅋ누가찍었는지 진짜 잘찍었어여....

@dhs_u

??(@dhs_u)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All the days of the oppressed are wretched, but the cheerful heart has a continual feast. _Proverbs 15:15www.instagram.com 드디어 서울의 3대 비즈니스구역의 마지막편. : 이번에는 내가 여의도를 다녀왔다

 : 마지막편이라고? 그러면 이제 앞으로 전철역 탐방은 없는거야?  : 노노.. 업무지구의 마지막편이라구.. : 서울의 3대 업무지구로 도심(종로구,중구), 강남, 여의도.. : 여기서 마지막편이라고..ㅋ : 엉? 너 도심도 안다녀왔잖아. 웃겨 아주.. 내가 을지로역 포스트도 본적 없는데? : 아차차.. 나 혼자만 다녀오고 너한테 알려주지 않았구나.. : 미안..ㅋ 실수.. 마지막편이 아니라 두번째편

  : 여의도에는 현재 2개의 역이 있어. : 여의나루역과 여의도역. : 여의도와 관련된건 다음번 여의도역에서 상세하게 알려줄테니까 : 오늘은 여의나루역을 맛보기로 한번 보자. : 여의나루역은 여의나루역 자체로 특이한게 많으니까 말이야.   : 여기가 여의나루역이야. : 그냥 평범한 지하철역 같은데? : 지하철역은 플랫폼만 보고서는 그 역의 특징을 잡아내기가 매우 힘들지. : 여의나루역도 다른 섬식 지하철역과 비슷한 형태의 역이야. : 이건.. 그렇게 중요한건 아닌것 같고..   : 섬식승강장의 지하철역을 만드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경우가 있어. : 첫째의 경우는 지하철이 지나가는 윗 도로의 폭이 좁기 때문에 : 어쩔수 없이 지하철역 폭을 좁게 설계할 수 밖에 없을때 그렇고, : 두번째 경우는 종착역의 경우 회차선을 만들기 위해 섬식승강장으로 만들지.  : 첫번째 경우는 3호선 역들이 주로 그런 이유이고, : 5호선 도심구간역시 도로폭과 깊은 심도로 인해 승강장을 넓게 만들 수 없어서 : 섬식 승강장이 많이 나타나곤 하지.  : 두번째 경우는 내가 잘 알아. : 지하청량리역이나, 1호선 서울역, 4호선 사당역과 같이 종착역일때 : 주로 섬식승강장이 있다는거지? : 응. 근데 그건 1기 지하철이라서 그렇고, 요즘에 새로 지은 종착연들은 : 회차용량을 늘리기 위해 2폼 3선식 등 새로운 승강장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어.   : 근데 여의나루역은 위 두가지 사례에 포함되지 않아. : 여의나루역은 종착역도 아니고, 상부 도로의 폭도 넓은데 왜 섬식승강장일까? : 음.. 글쎄.. 섬식승강장 치고 중앙 플랫폼이 넓은데.. : 이정도 넓이를 확보할 수 있었으면 굳이 섬식승강장을 안만들어도 될텐데..  : 바로 한강 하저터널 때문이야. : 5호선은 한강을 두번 건너는데 (천호

광나루), (마포

여의나루) 두번 모두 : 한강 아래로 터널로 전철이 지나가게 돼. : 근데 당시의 기술로는 한강 하저터널을 광폭형으로 만들 수 없었다고 해. : 수압 문제도 있고, 안정성 문제 ??문에.. : 상, 하행 터널을 각각 따로 만들었지. :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마포역과 여의나루역은 2개의 터널이 합류하는 형태가 되고 : 어쩔 수 없이 섬식 승강장이 만들어졌지.   : 한강 하저터널 덕분에 여의나루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깊은역이야. : 내가 알기론 여의나루역보다 산성역이 더 깊은걸로 아는데? : 물론, 지표에서 가장 낮은역은 부산지하철의 만덕역이고, : 서울지하철에서는 산성역이 더 깊지. : 하나 더 말하자면 서울안에서는 숭실대입구역이 가장 깊고..  : 산성역과 만덕역, 숭실대입구역의 공통점이 뭘까? : 바로 지표의 해발고도가 높다는것이야. : 즉, 언덕위에 지하철이 있다보니 그 언덕에서 지하철로 내려가는 깊이가 길뿐, : 해발고도로 따지면 그저 평범하다는것이지.  : 여의나루역은 해발고도 - 47m 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깊은역이야. : 지표상에서도 40m 를 내려가야 할만큼, 지표면에서도 상당히 깊은역이지.   : 그래서 여의나루역은 에스컬레이터로 올라오는 길에 이런 안내문이 붙어있어. : 한강 하저터널과 연결되었기에 승강장이 깊다고..   : 입구부터 총 5번의 계단 및 에스컬레이터를 거쳐야 승강장에 도달하는구나.. : 저번에 본 신금호역과 매우 닮았는걸?  : 신금호역도 깊은역이기에 여의나루역과 상당히 비슷한 플랫폼 구조를 보이지.   : 근성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왔으니까, 이제 여의나루역 밖을 한번 볼까? : 여의나루역은 여의도불꽃축제, 윤중로벚꽃축제때 사람들이 많이 찾는 역이니 만큼 : 밖 풍경이 기대되지 않니?   : 여의나루역 출입구 도착. : 여의나루역에 딱 내리면 말이야. : 아무래도 우리가 들어왔던 여의도의 모습이 딱 나타나지는 않아. : 여의나루역 쪽은 한강과 붙어있어서 60

70년대 여의도개발때 부터 : 이곳을 주거지구로 선택했거든.. : 그래서 여의나루역 주변에는 당시에 지어진 오래된 아파트들이 많아.  : 여의도는 서울에서 최초로 만든 신도시라고 볼 수도 있기에 : 당시에 최초로 고층아파트를 많이 선보인 지역이기도 하지. : 아파트의 시범을 보인다고 해서 시범아파트 라는 명칭이 있을정도니까.. : 여의도 개발이 이루어진지 벌써 30년이 훌쩍 지났는데 : 이 아파트들이 재개발이 되면 한강변의 스카이라인이 달라질것같아. : 자세한 내용은 다음 여의도역에서 알려줄께..ㅋ   : 7호선 뚝섬유원지에는 한강시민공원 뚝섬지구가 있다면, : 5호선 여의나루역에는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가 있어. : 왼쪽에 보이는 다리가 여의도와 강북을 최초로 이어준 마포대교이고, : 저 멀리 마포로에는 고층건물들이 모여있어.. : 마포로 고층건물에 대해서는 차후 마포역과 공덕역에서 소개하도록 하고.. : 언제나 여운을 남기는군 ㅡ.ㅡ  :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는 뚝섬지구와 마찬가지로 : 상당히 접근성이 쉬워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있지.. : 아참, 여기서 여의도 세계불꽃축제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 여의나루역은 과거의 나루터에서 현재의 노른자땅으로 여의도가 바뀌었음을 : 역명에서 드러내주고 있지. : 근데 요즘 여의나루역이 정말 나루터로서 역할을 하고있다는거 알고있니? : 요즘 한강에 나루터가 있다고? : ㅡ.ㅡ. 무슨 조선시대냐? 나룻배가 있게..  : 여의나루역에서 약 250m 떨어진곳에 여의도선착장이 있어. : 여기서 주로 한강유람선을 타곤 했거든. : 최근에 한강에 수상택시가 들어온거 너도 알고 있지? : 한강 수상택시로 여의도선착장이 정말 나루터 역할을 하는거잖아. : 사람들이 이동하기 위해 배를 타고 강을 건너고.. : 이게 나루터가 아니면 뭐겠어? ㅋ 짧아서 아쉽긴 해도 벚꽃이 만개해서 반겨줍니다.

? ?4월 봄꽃이 만개하였습니다개나리 진달래 벚꽃이서로 자랑하듯 다투면서개화를 하였습니다.

여의나루역에서 벗꽃과꽃 축제를 봄바람에 즐겨봅니다봄철피로증후군인 춘곤증은아래 포스팅으로 극복하시길^^http://blog.naver.com/spring3681/220664017221[?? ???? ???] ??? ??????? ?? ???-??????? ???????? ??? ????? ????? ????????? ???? ???? ???? ??? ?? ...blog.naver.com?????4월 전국 봄꽃 축제지도입니다 참고바랍니다^^?  smrt.co.kr/  고객센터(전화/문자) : 1577-5678* 2) 2009년 1월

12월 일평균 승하차 인원임. 2호선과 5호선은 한강을 2번이나 건너는 노선이다.

1호선

5호선, 7호선은 모두 한강을 최소 한번씩 건넘에도 불구하고, 5호선은 모든 구간이 지하구간이다.

바로 한강을 하저터널로 통과하기 때문이다.

(여의나루

마포, 광나루

천호, 이 구간은 하얀 불빛의 조명이 아닌, 주황색 조명을 사용하고 있어 쉽게 알수 있다.

) 한강 수심 밑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하저터널과 인접한 역은 다르게 부득이하게 깊게  지어질수 밖에 없었고,여의나루역이 바로 이 사례에 해당되는 역이다.

  여의도역이 여의도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면, 여의나루역은 한강시민공원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이용객도 여의도역에 비하면 적은편.  우선 출구를 내려가면 바로 표사는곳이 나오는게 아니라, 이처럼 한번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출구계단까지 합하면 2번째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이 역에도 지난번 6호선 버티고개역에서 본것 같은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엘리베이터가 수직으로 이동하는게 아닌, 옆에 계단과 같은 경사면을 따라 이동하는 엘리베이터이다.

  표를 구매하고, 개찰구에 표를 찍으면..   세번째 계단이 기다리고 있다.

일단 또 내려간다.

  여의나루역이 이처럼 깊게 지어 한강을 하저터널로 통과한 이유는 5호선은 1기 지하철이 비하여 최근에 건설되어 주변에 건물들이 많아 한강에 다리를 놓아 지하철을 통과하기에는 공간이 벅찼고,그로 인하여 5호선은 강바닥 아래 터널을 뚫어 한강 하저터널로 통과하게 된것이다.

  출구에서부터 4번째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이 계단을 내려온후, 이제 한번만 더.. 내려가면..  승강장이 나온다.

출구부터 총 5번의 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대합실에서 한번에 에스컬레이터로 연결하는 방법도 있었겠지만 그러기에는 대합실 규모가 적었기 때문에이처럼 계단을 여러번 통과하여 승강장으로 내려가야 한다.

  여의도 방향.. 여의나루역 승강장.  이 역에서는 이런 안내판도 불수 있다.

지상에서 승강장까지는 무려 47m!한강하저터널이 한강 수심 밑으로 통과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현재 건설중인 분당선 왕십리

선릉 구간도 이러한 굴착식 한강하저터널이 건설된다고 한다.

비록 지하철을 타면서 바깥 경치를 볼수 있는 점은 없어졌지만.. 그만큼 건설공법이 발전하였다는게 아닐까?     1번 출구 : 여의서로(윤중로)방면, 여의도공원, 여의도 공작아파트, 중소기업진흥공단  2번 출구 : 마포대교방면,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3번 출구 : 원효대교방면,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지구  4번 출구 : MBC 문화방송, 여의도고등학교, 여의도중학교, 63빌딩 방면 *3) 지도사용 : 네이버(www.naver.com)   5호선 여의나루역 첫차·막차 시간표(2010. 2. 15. 현재)   ● 첫차 / 방화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방화 05:43 05:43 05:43   ● 첫차 / 상일동·마천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상일동 05:48 05:48 05:48 마천 05:55 05:55 05:55         ● 막차 / 방화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방화  24:27  23:38  23:38  화곡  -  23:48  23:48  여의도  24:47  23:58  23:58   ● 막차 / 상일동·마천 방면  평일 토요일  공휴일   마천  23:52  23:08  23:08  상일동  24:09  23:16  23:16  강동 -   23:24  23:24  군자  24:27  23:32  23:32  왕십리  -  23:40  23:40  애오개  24:47  23:53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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