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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보안검색



철도보안검색 시행 안내 세계적인 테러 위험의 증가2. 철도 테러 방지의 필요성3. 국내의 철도 보안검색 시범 실시 내용
세계적인 테러 위험의 증가
세계는 테러의 위협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특히 최근 IS의 출현과 함께 연일 비상이다.

프랑스 파리 및 니스, 터키 앙카라 및 이스탄불, 태국 방콕, 미국 캘리포니아 및 플로리다, 벨기에 브뤼셀, 방글라데시 다카 등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등 다양한 지역에서 실질적인 테러의 결과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가까운 방글라데시, 중국, 대만, 일본 등까지 피해자가 생기고 있으며, 최근 강한 대북제재의 돌파구로서, 그리고 북한 내 체제 유지로서의 북한발 테러 위협까지 고려할 때 한국은 더 이상 테러로부터 안전한 국가라고 생각할 수 없다.

▲아시아로까지 세를 넓히는 IS발 테러(왼쪽) ▲IS가 적으로 정한 국가들 목록(오른쪽)다른 공간에서 일어난 테러 제외하고, 철도에 관한 최근의 테러들만 모은 결과이다.

●'04.03.11. 스페인 마드리드 기차역, 동시다발 폭탄 테러로 200명 사망, 1천200여 명 부상●'09.11.27. 러시아 노브고로드 주, 열차가 지날 때 철로에서 폭발물이 터져 27명 사망, 90여 명 부상●'14.03.01. *중국 윈난성 쿤밍 철도역, 29명이 사망, 130여 명 부상●'15.08.21. **프랑스 탈리스 고속열차 내, 554명 탑승한 열차에서 AK47로 무장한 IS요원 테러미수●'15.10.10. 터키 앙카라역 광장, 대규모 자살 폭탄 테러로 102명 사망. IS 소행 추정●'15.07.19. ***독일 뷔츠부르크 지점을 지나가던 열차 내, 도끼로 홍콩 관광객 5명 피습●'16.07.07. ****대만 타이베이 통근열차 6호 차량 내, 열차 폭발물 테러로 승객 25명이 중경상*, **, ***, ****는 하단 사진제공▲'16 독일 열차 도끼테러(왼쪽, 중간) ▲'15 프랑스 탈리스 열차 내 IS요원을 제압한 미국인 3명 사진(오른쪽) (자료:연합뉴스)▲중국 내 철도역 테러 발생(왼쪽) ▲중국 윈난성 쿤밍 철도역 테러 후 주변 사진 1,2(중간, 오른쪽) (자료:연합뉴스)▲대만 타이베이 열차 폭발물 테러로 부상 입은 시민들 사진(왼쪽, 오른쪽)
철도 테러 방지의 필요성
1. 철도는 고속화ㆍ대량화된 교통수단(1,000만 명/일)이다.

2. 하지만 철도는 공항의 보안체계에 비해 취약하다.

 3. 최근 테러는 소프트 타깃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잦다.

4. 북한, IS 등의 국내외 위협에 의해 한국은 테러의 안전지대가 아니다.

5. 이미 영국ㆍ미국ㆍ프랑스ㆍ스페인은 선별적 보안검색, 중국은 전면적 보안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철도 보안검색] 궁금증 해소


▲인천공항 보안검색대(왼쪽) ▲인천국제공항 경찰대(오른쪽)▲미국 철도역 보안검색(왼쪽) ▲중국 철도역 보안검색(오른쪽)
국내의 철도 보안검색 시범 실시 내용
국토교통부는 테러로 인한 대규모 인적ㆍ물적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중점을 두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4월 21일 철도운행안전과 보도자료를 통해 전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철도이용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보안검색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케이티엑스(KTX) 일부 역(서울ㆍ오송ㆍ익산ㆍ부산역)을 선정하고, 오는 8월부터 선별적 보안검색을 시범 도입한다.

* 여객의 신체ㆍ휴대물품, 수하물에 대한 보안검색(?철도안전법? 제48조의 2)보안검색 수준은 공항검색 수준인 전면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제일 준수하지만, 국민적인 불편을 고려할 때 의심물체, 거동수상자 위주의 선별적 검색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역에 설치된 영상감시 설비로 출입자와 의심물체를 모니터링하고 정밀 검색이 필요할 경우 엑스레이(X-ray) 검색대에서 철도경찰이 이행한다.

[철도 보안검색] 할말이 없네요.



또한 열차 내에서는 철도경찰이 순찰할 때에 휴대용 폭발물 탐지기 등으로 선별적인 검색을 한다.

 ▲철도 보안검색 실시(왼쪽) (자료:뉴시스) ▲철도 보안검색 장비 내용둘째, 한강철교 등 국가 중요시설의 시설보안이 강화된다.

국가 중요시설에 안개, 심야시간 등 악천후에도 외부 침입을 감지할 수 있는 열화상 감시설비*가 추가로 설치되고, 철도경찰의 지도감독 및 특수경비원의 출입보안 통제도 강화된다.

 * 열이 있는 사람, 물체 접근인지 → 경고음(상황실) → 화면 표출역무원이 없는 무배치 간이역(256개) 중 보안이 취약한 역사(120개)에는 고화질 영상감시설비를 설치하여 외부 침입을 방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철도차량기지 등에 무단 침입하여 철도차량을 훼손하는 경우(그래피티*, 3년 45건)가 발생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영상감시설비, 철도경찰의 순찰 등을 통해 방지할 계획을 밝혔다.

▲한강철교 사진 (자료:Youtube)셋째, 일반인을 테러 예방 지킴이로 확충할 계획이다.

철도의 환경미화원, 매점 직원, 자원봉사자 등을 테러 예방 인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관련 기관과 보안 정보 협조체계 구축 및 보안점검회의 정례화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는 점이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일본의 사례를 주목했다.

일본은 열차 미화원, 역 매점 직원 등의 ?테러방지 협력자 배지? 착용을 통해 철도 이용자들의 위기의식을 고취시켜 테러 억지력을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

 의심물·의심자의 조기 발견과 통보에 있어서는 역 직원·이용자 뿐만 아니고, 구내매점의 직원, 청소업자 등의 유지 보수 인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일본의 사례를 통해 역설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보안검색 시범실시(‘16.8∼’16.12월, 5개월) 기간을 통해 종합적 성과평가, 전문가 의견 등을 거쳐 미비점을 보완할 계획이다.

또한 폭발물 탐지견 등을 도입하여 여객의 신체 검색을 최소화하고 수하물, 휴대물품 검색은 물론, 열차 출발 전에 열차 내부의 사전 검색을 시행하여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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