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능 유전자 엄마



.분명 다 맞진 않겠지만 흥미로운 내용임엔 분명 :)유전자는 엄마 아빠에게 하나하나씩 받는데, 이것이 한 쌍을 이루게 되는 것!단지 이 한 쌍 중 겉으로 나타나는 형질 우성,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형질을 열성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곱슬머리나 검은 피부, 쌍꺼풀, 보조개는 모두 우성 유전자로 부모 중에 한 명이라도 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면자녀들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소리 아래 결과는 대부분 통계나 특정 연구에 기반한 것이니 유전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다.

 19위 아빠와 딸의 외모영국 미국 핀란드 연구 결과, 엄마 아빠가 매력적일 경우 자녀들에게도 유전될까?딸에게는 유전이 되지만 아들은 못 받는다 함.유전적으로 남성의 성공은 신분에 의존하지만 여성은 미모가 더 많은 혜택을 주기 때문이라는 설명. 18위 얼굴 유전얼굴에 유전이 잘 유전되는건 쌍커풀, 화살코는 100% 유전, 하악 돌출은 엄마 아빠 모두 있어야 유전 , 주걱턱은 전형적인 옛날 귀족 얼굴이라고 한다.

   17위 귀지대다수가 아는 이야기로 아시안의 귀지는 마른귀지, 백인들의 귀지는 귓물이 나오는 젖은 귀지라고 한다.

젖은 귀지는 우성으로 부모 중 한 명만 갖고 있어도 젖은 귀지를 갖게 되고 마른 귀지는 부모 모두 갖고 있어야 자식도 마른귀지를 갖게 된다고 한다.

즉 백인과 동양인이 결혼 할 경우 자녀는 젖은 귀지가 된다는 말이다.

그리고 한국인 100명중 99% 마른귀지라고 한다.

 16위 음치부모자식, 형제가 비슷한 목소리가 되는 경우는 성대의 모양이나 목구멍의 모양새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게다가 같은 환경에서 말을 배워서 발성 패턴도 같은 양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부모와 비슷한 목소리를 내게 되는것이라고.음치도(음의 높낮이를 잘 구분하지 못하는것) 유전으로 선천적 음치와 후천적 음치가 있으며,선천적인 경우 태어날 때부터 두뇌에 음 인식기능이 결핍되어 있거나 성대에 이상이 있는 것이며 우리나라 사람중 진짜 음치라고 할수 있는 선천적 음치는 10% 미만이며 나머지는 대부분 후천적 음치라고 한다.

 후천적 음치는 노력만 하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고 한다.

  15위 국가별 가장 많은 혈액형혈액형은 처음 오스트리아 란트슈타이너에게 발견 되었으며 이후 4가지 혈액형이 확립되었다.

대표 혈액형은 A,AB,B,O형.대한민국의 혈액형의 비율은 A형 32% B형 31% O형 28% AB형 10%로 일본과 유사한 수치이다.

O형이 가장 많은 나라 미국, 브라질, 이탈리아로 국민의 절반 정도 가량.A형이 가장 많은 나라  스페인,프랑스, 독일, 러시아B형이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 국민의 32%가 B형페루인은 100% O형이라고 한다.

 엄마 아빠가 O형이면 자식은 100% O형이 나옴스위스는 인구의 절반이A형이거나 B형이라고 한다.

통상 수혈이 가능 여부로 ABO식으로 구분하며 혈액형을 구분 짓는 항원은 수백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14위 혈액형 별 조심할 질병혈액형따라 질병에 대항하는 패턴도 다르다는 추측.A형은 위산분비가 적고 스트레스에 예민해서 신경성 위암, 대장암, 악성 빈혈 발생 위험 높아.B형은 O형보다 췌장암 발병 위험 72% 높음O형은 위산이 많이 분배되어 위, 십이지장 궤양에 걸릴 가능 높고,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어 갑상선 기능 저하가 오기 쉬움.AB형은 면역력이 강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낮으나 혈액이 잘 응고 되는 가능성이 있어 고혈압, 심장병, 혈액암등에 위험. 폐암에 걸릴 확률 높음.질환의 예측은 통계조사 결와게 의한 근거가 대부분이며, 환경과 습관이 더 많이 영향을 끼친다.

 13위 한국, 일본 혈액형 믿음다른 나라 사람들은 자신의 혈액형을 잘 모른다함, 한국과 일본은 성격분석까지 하는데 혈액형에 따른 기질 연구라는 책이 유행한탓.강용석은 소심한 A형  12위 키유전적인 요인, 후천적인 요인.키는 부모님 외에도 증조 할어버지대까지 영향을 받는다.

아들의 키 계산법 : (아버지의 키 + 어머니의 키 +13) / 2딸의 키 계산법 : (아버지의 키 + 어머니의 키 -13) / 2예상키의 범위는 계산 결과에서 +-5cm통계에 따르면 자녀의 키는 아버지에게서 30%, 어머니에게서 35%, 나머지는 환경적인 요인에서 결정. 태양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나라의 사람들은 키가 작고, 상대적으로 태양을 적게 받는 나라의 사람들이 키가 크다는 보고도 있다.

키가 작을수록 열을 바깥으로 빼내는 것이 유리하고, 키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열을 바깥으로 빼기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하며이런 진화적인 측면에서 키를 결정짓는 요인도 있는것 같다고 한다.


  11위 비만부모가 비만인 경우 자녀 또한 70

80% 비만. 생활 습관 때문에 발생하지만 비만은 자녀보다 손자, 손녀에게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부모에게 비만 유전자를 물려 받아도 운동을 하면 비만 확률 29%로 줄어든다.

운동만이 살길이다.

10위 대머리대머리는 우성인자.즉 부모 중 한 명만 유전인자를 갖고 있어도 물려 받는다는 것!더 쉽게 말해 친가, 외가 두 집안에 단 한 명만 있어도 안심 할수 없다는 소리아버지라면 아들이 대머리가 될 확률 50% 이상.여기에 만약 엄마 쪽 삼촌이나 할아버지가 탈모라면 아들이 대머리가 될 확률 75% 이상.더구나 어머니의 유전인자가 더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윌리엄 왕자도 조부에게서 물려 받은듯.여성의 경우 엄마, 아빠 모두가 대머리인 경우 유전적 탈모증이 나타남.  l  아이가 태어나기 전부터 유전자를 수정해서 태어나게 할수 있는건가?안된다.

 윤리적인 문제로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그러나 기술적으론 가능하다.

 수정란 자체를 수정해서 유전자를 삽입하거나 빼는 기술은 굉장히 발달되어 있는 상태다.




+미국에선 법적으로도 어느 한 성별에 일부 가족질환이 있을시 성별 선별이 가능하다고 들었고 일반 성별 선벌도 만 오천불 정도를 들이면 가능한걸로 들었는데...실제로 좋은 유전자와 성별을 골라 시험관 임신을 시도한다고 들었음.9위 곱슬머리우리나라 인구의 무려 70% 곱슬머리라고 함.부모 중 한 명이 곱슬머리라면 자녀가 곱슬머리 확률이 68% 8위 새치부모 중 한 명이 새치머리라면 자녀가 새치머리 확률이 80%에 달한다고 한다.

 +헤이즐은 컬리헤어인데 아무래도 이해가 안감7위 흰머리흰머리도 유전. 아직까지 부모 어느 쪽인진 밝혀 지지 않았다고 함.그러나 흰머리는 유전 다음으로 꼽히는 큰 요인이 바로 정신적 스트레스라 함. 일례로 프랑스 왕비였던 마리 앙투아네트 단두대에 서기 전날 밤 극심한 스트레스로 백발이 되었다고 함.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오자서도 극심한 스트레스로 하룻밤 사이에 백발로 변했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다.

 6위 일란성 쌍둥이얼굴과 신체 조건이 거의 비슷한 일란성 쌍둥이.하나의 배아가 둘로 나뉘어 거의 모든 유전자가 일치함대체로 키나 아이큐 등이 매우 비슷.그렇다면 병도 똑같은 병을 앓지 않을까.21년간 3500쌍의 쌍둥이 기록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영국 쌍둥이 연구소에 의하면 일란성 쌍둥이 두 사람이 심장병에 걸리는 확률은 30%,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15%에 불과!자라면서 전혀 다른 인생을 살고 서로 다른 병이 생긴다고 한다.

5위 이란성 쌍둥이같이 태어났지만 얼굴와 신체조건이 다른 쌍둥이.이란성 쌍둥이가 태어나면 다음 세대에도 이란성 쌍둥이를 출산 할 확률이 높다.

 엄마가 이란성 쌍둥이 일경우 결혼해서 쌍둥이를 낳을 확률이 높지만, 남자의 경우는 쌍둥이를 낳을 확률은 큰 차이가 없다함. 4위 겨드랑이 땀부모가 다한증이면 자식에게 유전될 확률 20%.땀에 그치지 않고 겨드랑이에서 냄새가 나는 액취증은 대한민국 국민 10명중 1명이 경험.부모 중 한쪽만 증상이 있을 땐 50% 부모 모두의 경우라면 80%유전된다고 함.더구나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유전이 잘된다 함.가족력을 가진 여성 환자 중 80% 모계에서 오는 유전성이라는 보고도 있다.

 3위 미국인 뿌리 찾기노예신분으로 아프리카에서 강제로 미국에 끌려간 조상을 둔 미국 흑인들이 아프리카에 두고 온 뿌리 찾기 열풍.면봉으로 DNA표본을 수집해서 모계혈통이나 남자들만 갖고 있는 Y염색체를 분석하여 아프리카 국가 27곳 가운데 '유전자 고향'을 찾아주는 방법.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도 퍼졌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아일랜드와 유대인 폴란드인 이탈리아인 독일인이 열심히 찾고 있다고.이들중 그레이아나토미의 배우 아이제이아 워싱턴은 유전자 계보검사를 통해 시에라리온의 멘드족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곳에 학교를 짓고병원을 보수하는 것은 물론 우리 돈으로 약 11억원을 흑인 노예 감옥으로 사용됐던 번스섬 요새를 보존하는 데 기부했다고 함.오프라 윈프리 역시 자신의 뿌리를 찾고 남아공에 여학교를 건설했다고 한다.

   2위 유전자 검사불륜을 확인하러 오는 경우는 여성이 더 많고 친자 확인을 위해 오는 의뢰자는 남성이 더 많음.개인적인 유전자 감식을 하려는 경우 복지부가 마련한 유전자 검사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한다고 함.비만과 지능에 관련된 특정 유전자 검사는 법으로 금지가 되어 있고 긴급한 사유가 있거나 이산가족찾기를 하는 경우엔다른 법률에 규정이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 대상자 동의 없이 검사하는 것도 불법이라고 한다.

 1위 안젤리나 졸리와 유전안젤리나 졸리의 어머니, 졸리의 이모도 유방암으로 세상을 떠남. 안젤리나 졸리는 자신의 몸에도 유방암 발병 위험이 큰 변이 유전자가 발견되자 암 예방을 위해 가슴 절제 수술을 결정했다고함. 졸리가 이러한 결정을 하게된 이유는 변이 자체를 없애는 치료법이 아직 없기 때문이라고.특히 안젤리나 졸리에게 있는 유전자는 BRCA.이 유전자에 변이가 생기면 유방암이나 자궁암 등의 여성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함.안젤리나 졸리는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87%로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되물성 암, 모든 암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며 딱 유전으로만 내려오는 유전성 암.유전성 암은 부모 중 한 명이 걸리면 자녀가 암에 걸릴 확률이 50%. 전체 유방암 환자의 약 5%는 유전적 소인에 의한 발생으로 추정.피어스브로슨도 장모에 이어 아내, 딸까지 모두 난소암으로 떠나 보냈는데, 난소암 또한 유전으로 전해지는 유전성 난소암.졸리나 피어스 브로스넌의 경우 모두 BRCA 유전자 변이 때문이었다고 함.유전력과 가족력은 다름.안젤리나 졸리처럼 유전력은 특정 유전자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암.가족력은 혈연을 타고 전해지는 질병이나 유전자는 물론 생활 습관을 포함한 환경적 요인도 영향을 받는 것.유방암은 어머니가 유방암에 걸리면 발병우려는 2-3배.어머니와 언니 모두 유방암에 걸린 경우 발병 우려가 8

12배가 높은것으로 연구 됨.    예전에 농담처럼 얘기하던 버나드쇼의 일화가 어렴풋이 생각난다.

노벨상수장자 버나드쇼가 이사도라던컨과 잠시 인연이 이은 모양이었다.

 이사도라던컨이 버나드쇼에게 이렇게 얘기했다.

"당신의 총명한 머리를 닮고 나의 용모을 닮은 애를 나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자, 버나드쇼는 이렇게 답을 한다.

"당신의 멍청한 머리를 닮고 나의 못생긴 얼굴을 닮으면 어찌하겠소?" 우스개애기이지만 만약 둘이 결혼하여 남자애를 낳으면 그럴 가능성이 높다.

   아들이 엄아의 지능을 닮게되는 이유는 지능유전자가 X염색체에 있어서이다.

유전적으로 남자는 XY, 여성은 XX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남자의 경우 X는 엄마에게서 Y는 아빠에게서 유전으로 전해진다.

엄마의 머리가 나쁘면 아들의 머리가 나빠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물론 지능이란게 꼭

유전인자에만 영향을 받는것은 아니다.

엄마 뱃속에서의 태교와 부모의 분화적소양등도 영향을 미친다.

엄마의 뱃속에서 받는 정보의 량은 백과사전 분량을 넘어선다.

부모가 문화적인 소양이 있느냐 없느냐도 자녀의 학식에 4배나 영향을 끼친다.

결국-자녀교육은 시키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공부하는 모슴에서 자연스럽게 된다.

엄마의 공부하는 습관은 자녀에게도 유전자의 습관으로 전해진다는 것 이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