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루미늄 테이프 연비



현재 도요타86, 라브, 렉서스 RX 등의 도요타 차량에는 이미 사용하고 있다는 기술....몇몇 도요타86의 사진을 보니 범퍼와 전면유리에 알루미늄 테이프 몇조각이 붙어 있는 것이 다였습니다.

낚인것인가 생각하고 있을 쯔음...도요타가 이 기술을 알린 것이 며칠되지 않은 내용이였습니다.

과거 스티커 같은 패치 하나로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 시키니 마니 하는 이상한 제품들도 많았으니 의심부터 하게 됩니다.

하지만 도요타가 별것 아닌 저 알루미늄 테이프 조각을 사용하게 된 이유를 보고나니 돈도 안들고 따라 해 볼 수 있는 것이기에 손해 볼 일도 없어 따라 해보기로 했습니다.

https://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ja&sl=ja&tl=ko&u=http%3A%2F%2Fresponse.jp%2Farticle%2F2016%2F09%2F14%2F281774.html(지인이 안내한 인터넷 번역글 주소)(*추가*) 아래는 영어로 번역된 내용 입니다.

일본어 보다는 확인이 더 쉬우실 것 같네요.갑자기 조회수가 늘어나고 다른 사이트에서 말이 많이 나오길래 영어로 된 내용은 좀 더 해석이 빠르실것 같아 연결해 둡니다.

https://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ja&sl=ja&tl=en&u=http%3A%2F%2Fresponse.jp%2Farticle%2F2016%2F09%2F14%2F281774.html&sandbox=1Google ??translate.google.co.kr (*추가*) 부디 궁금증에서 보시는 분들에 대한 부탁입니다.

필자도 일본에서 2016.09.14 나온 자료를 보고 실험을 해 본 것입니다.

실제의 데이터는 저는 생성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플라시보 효과일 수 있다는 것도 다 적시해 뒀습니다 ..다만 운전이라는 것이 수치로만 계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운전자의 운행 느낌이 때로는 더 정확하다고 봅니다.

자신의 차를 오래동안 운행하면서 몸에 익힌 특징은 다른 사람들은 따라 오지 못합니다.

본 리뷰에 소개 해 드리는 알루미늄 테이프 튜닝과 관련해서 제가 말씀 드리는 내용은 우리가 늘 접하게 되는 아주 작은 현상에 대한 것 (예:정전기)이 이런 변화도 줄 수 있을 수 있다는 것과 함께 실험을 해보고 느껴 보시라는 것 입니다.

어떤 분들은 예전의 이상한 스티커 말씀도 하십니다.

그런 의문을 저도 내용에 다 적시해 두었습니다.

원리를 알고나면 가능성도 생각 할 수 있을법 합니다.

내용을 끝까지 읽으신 분들은 이해를 잘 하시는 것 같으나 "알루미늄 테이프 => 성능향상" 이라는 결론만 생각하시는 분들은 콧방귀를 끼시는 듯 합니다.

제발 내용을 다 보시기 바랍니다.

일본어 사이트라 사기니 마니 그러시는데, 그래서 영문번역 사이트도 링크해 뒀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 알루미늄 테이프 장사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정확한 것은 도요타에 문의를 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제대로 한번 문의를 해볼까 합니다.

(*추가*) 국내. 신문기사도 있네요. 논란 종지부 찍겠습니다.

http://media.daum.net/economic/autos/newsview?newsid=20161009113203288천원짜리 알루미늄테이프로 연비 10% 높일 수 있다?자동차 표면에 알루미늄테이프를 붙이기만 해도 연비와 주행성능이 향상된다면? 믿기 힘들겠지만 이를 입증한 실험 결과가 일본에서 발표됐다.

[알루미늄 테이프 연비] 알아보자


실험한 사람은 자동차 전문가인 일본의 토요타자동차 엔지니어다.

일본의 자동차 포털사이트 '카워치(CarWatch)'에 최근 '알루미늄테이프 장착 테스트' 실험media.daum.net 이론적 배경도요타 86에 부착한 알루미늄 테이프의 성능실험 관련 사진 (출처 :http://response.jp/)알루미늄 테이프의 이러한 기능을 발견한 것은 아주 우연히 신차를 실험함에 있어 어스(-)를 위해 붙여 둔 알루미늄 테이프가 있을때와 없을 때의 차이를 발견하고 확인한 사항이라 합니다.

우선 신형 도요타86의 경우 이미 자동차의 내부 특정위치 (범퍼 등)에 장착이 되어 있으며, 특허도 등록된 상태라고 합니다.

결국 이런 좋은 정보는 특허를 등록하면서 알려지게 되는 것이고 특허다 보니 다른 기업에서는 활용을 못하고 일반인이 자신의 차에 따라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공기중의 전하와 자동차의 전하 그리고 정전기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물리적인 변화없이 주행성능을 업그래이드 한다는 것이 ...언젠가 본 우주의 기운을 모아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건강하고 상쾌한 기분을 만든다는 건강팔찌의 광고를 보는 듯 하여 우습기도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될 "복사기"가 정전기의 원리를 이용해서 만들어졌다면 이해가 갈까요?이런저런 이론적인 문제들은 전문가들에게 맡겨두고...유저(User)의 입장에서 큰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는 "알루미늄 테이프 튜닝"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남들은 집에 특별히 사용하고 있지 않은 알루미늄 테이프가 하나쯤 있다고 합니다.

언제 구입한지도 기억도 없는...필자의 집에 찾아봐도 없길래..좀 더 성능 좋은 녀석으로 구매를 하기로 결정하고 마트로 향했습니다.

"고강도 알루미늄 테이프" 하나에 2,500원. 나머지는 다 집에 있는 도구들 입니다.

DIY 시작알루미늄 테이프와 재단을 위한 밑그림 프린트 준비차의 외관을 생각하여 나름대로 구성함 / 범퍼용, 전면유리용, 사이드미러용 멀쩡한 차에 스티커를 붙이기 때문에 원래의 차 디자인을 해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보았습니다.

부착위치에 대한 설명 / 출처 : 인터넷 게시판모든 준비를 끝내고 부착위치를 확인하고 부착을 시작합니다.

부착시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철제 부위를 피하고 "플라스틱"에 하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필자의 상식으로는 아마도 플라스틱 부분에 정전기가 많이 모이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리고 실내 핸들 아래에 부착을 하는 것은 사실 이해가 되지 않으나 정전기라는 것이 차 외부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것이 아닌가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저로서는 그냥 상식에서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필자의 차에 장착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범퍼, 뒷범퍼, 전면 유리앞범퍼 하단뒷범퍼 하단전면유리핸들 아래필자가 사용한 알루미늄 테이프는 면적 40mm이고 재단한 길이는 약 200

250mm 입니다.

알루미늄 테이프 부착시 구겨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얇은 알루미늄이라 한번 주름이 잡히면 다시 부착하기 힘드네요.버리고 다시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니 조심하세요.운행 총평 지금부터는 필자의 느낌에 대한 것이기에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우선 필자의 차는 며칠전 타이어의 위치교체와 휠얼라이어먼트 정비를 받고 주행 상태가 좋아진 상황입니다.

테스트한 주행거리는 시내주행 약 15 km자동차 전용도로 등  약 40 km 입니다.

1. 핸들이 전날보다 조금 무거워진 느낌이 듭니다.

(저속, 고속주행 관계없음)2. 주행중 핸들(조향장치)의 정위치로의 복원성이 확실히 강하게 느껴집니다.

  (얼라이어먼트 수정 이후보다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     그래서 직진성이 향상되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3. 주행시 차가 공기를 뚫고 지나가려고 힘들어하는 것 보다 공기가 차를 감싸주는 듯한 포근한 느낌이 듭니다.

4. 주행시 풍절음이 조금은 줄어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필자가 하루동안 알루미늄 테이프를 부착하고 주행중 느낌 주행감 입니다.

플라시보 효과일 수도 있습니다.

도요타라는 유명한 자동차 제조사에서 발표하고각종의 데이터로 시각적인으로 보여주니까요.과학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항공기 동체에 정전기 방출장치가 수십개 달려있어 낙뢰의 전류를 공기 중으로 흩어지게 하여 사고를 막는 등 정전기를 이용한 여러가지 기술들이 있는 것을 보면 꼭 속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핸드폰 터치스크린도 정전기를 이용한 것이라는 것은 다들 아시죠?"알루미늄 테이프 튜닝" 우선 돈 안드는 튜닝이니 하는데 부담이 없구요뭐라도 좋아진다면 내 기분도 좋게 만들테니 좋을것 같네요.다만 알루미늄 테이프가 거의 다 은색이나 회색이라 색상이 자신의 차와 맞지 않는 다면 소심해 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를 게기로 컬러 알루미늄 테이프 출시를 생각하게 만드는데...투자 할 돈이 ..아니면 정전기 튜닝 파츠를....혹시라도 오일교환이나 자동차 정비를 하러 가실일이 있으신 분은리프트로 들어올렸을 때 정비기사님께 한번 부탁하여 안쪽에다가 부착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위치는 안쪽 바깥쪽 효과는 같다고 합니다.

이상 "알루미늄 튜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른 분들의 경험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답글 부탁드립니다

* 수정 *약간의 내용 수정 및 추가 있습니다.

특허가 된 것은 아직 확실치 않으나 어느 기사 내용을 본다면,국제 출원 PCT / JP2014 / 072682 ( "차량 및 그 제조 방법")<-위 부착부위 설명 그림일본 (특원 2015-544845)에 따라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확인은 되고 결과는 아직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알루미늄 테이프의 적당한 크기....쪽지로 문의를 주신 분이 있으신데, 사실 저도 잘 모릅니다.

어느정도의 크기가 가장 적당한지는 차종 마다 디자인이나 뭐 그런게 다를 것이기 때문에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만 테이프 부착의 부담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소심 튜닝"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추가 *너무 소심하게 작업을 한 것 같아 과감하게 질러봤습니다.

새로 추가한 알루미늄 테이프.....TT..... 밑에건 떼야겠죠?아무래도 좀 더 큰 느낌을 받아보기 위해서 사이드 미러쪽과 앞 범퍼에 추가로 부착해 보았습니다.

한가지 확실한건 핸들감이 조금 달라진 것과기존 고속주행시 들리던 풍절음의 감소(?) 또는 다르게 들리는 경우 입니다.

뭐 그냥 느낌이나 생각만 그럴 수 있습니다.

떼고 달리고 싶은데 그냥 뭔가 향상되었다는 느낌 그대로 달리고 싶네요.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그냥 과감하게 붙이세요... ^^필요없음 떼면 되니까

그래서 더 좋네요...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