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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일 교수



 아이들에게 같은 재료를 가지고 어떤 상황을 제시하느냐에 따라  지극히 평범한 혹은 대단히 창의적인... 그야말로 전혀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에게 친숙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메타인지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상황을 친숙하게 받아들일 경우는 지극히 평범하고 천편일률적인 결과물들이 대부분이지만  낯설면서도 목표가 있는 상황으로 인식할 경우에는 대단히 창의적일 수 있고  상상을 초월하는 능력을 발휘하는 힘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삶을 변화시키고 싶을 때 시간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머리가 나빠서... 체력이 안돼서... 라는 핑계보다는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낯설고 어색한 상황 속에 자신을 던지는 용기를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드는 강연이었습니다.

        .각자 나름의 마음속의 요동이 치는소중한 시간이었다.

.몇십년 365일 이상의 생각과 감정의외로운 감정의 연속인 나에게오늘만큼은 외롭지 않은 날이였다.

.나랑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을 또 발견했기에.나의 꿈이 마치 눈앞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 마냥상상속에서 즐거웠던 시간이였다.



하지만. .무언가 깨닫는다라는 것은내려놓아야할 것도 있다라는 걸다시 느끼게 되었다.

오늘 귀중한 시간.함께 한 친구들아고맙당

^^♡ ^^김경일 교수와 함께 인증샷을 남기다.

^^아빠는 엄마와 달라야 한다.

오늘 집에 가서 해야 할 것은 연구소에 있는 화이트보드를 집으로 옮길 예정입니다.

김경일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은 게 있습니다.

내가 아는 것을 설명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공부 잘 하는 학생일수록 문제를 보고 자신 모르는지 아는지 잘 안다는 것, 즉 메타인지가 발달해 있다는 것입니다.

전교에서 수재일수록 꼴찌에게도 설명을 잘 하더라고. EBS실험에도 6명 집에 가보았더니 그 집에 화이트보드가 있다고 합니다.

아주 모르는 사람도 설득될 수 있어야 지혜가 된다고 합니다.

아인슈타인은 손녀에게 상대성 이론을 설명했다고 합니다.

장기적 비전이라면 접근동기단기적 목표이라면 회피동기급훈)30분만 더 공부하면 배우자의 얼굴이 바꾼다.

지금 당장 해야하는 것은 회피

엄마는 회피동기를 한다면아빠는 접근동기로 해줘야 합니다.

고맙습니다.

설명의 융화2종류의 지식친숙함의 함정일상생활속에서의 설명메타인지 - 공부 잘 하는 학생 vs  못 하는 학생EBS전교생 6명이  꼴찌에게 설명하라.칠판이 있더라

자신의 무관한 사람도 설득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슈타인은 손녀에게 상대성 이론을 설명히라정서의 전환이 논리성유배다산일상목적을 놓고 통찰을 하라^^정서와 결정정서 영역 뇌손상  환자 -결정 장애자계획 오류결제도장은 감정이다욕망국어,수학이아니다접근approch  동기의 성공과 실패행복과 슬픔으로 연결회피 avoid 동기의 성공과 실패안도함과 불안/공포로 연결실패, 갈등장기적 비전이라면 접근동기단기적 목표이라면 회피동기십대 10k오십대 50k아이들은급훈30분만 공부하면 배우자의 얼굴이 바꾼다.

지금  당장 해야하는 것은 회피

ME  vs  WE나는 접근동기우리는 회피동기우리는 회피동기 보다 무엇을 할 것입니다.

상대방이 싫어하는지 잘 아는 것 대한민국편안함감동

친구이야기곰탕

회의의 마무리는 왜 중요한가?변화를 만드는  것이 더 속상하다5000만원 떨어진다.

공간숲H나무S아빠에게 접근동기아빠의 회피동기Leader  vs  FollowerWant but No Like간단한 메모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김경일 교수와 함께 인증샷을 남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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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집에 가서 해야 할 것은 연구소에 있는 화이트보드를 집으로 옮길 예정입니다.

김경일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은 게 있습니다.

내가 아는 것을 설명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공부 잘 하는 학생일수록 문제를 보고 자신 모르는지 아는지 잘 안다는 것, 즉 메타인지가 발달해 있다는 것입니다.

전교에서 수재일수록 꼴찌에게도 설명을 잘 하더라고. EBS실험에도 6명 집에 가보았더니 그 집에 화이트보드가 있다고 합니다.

아주 모르는 사람도 설득될 수 있어야 지혜가 된다고 합니다.

아인슈타인은 손녀에게 상대성 이론을 설명했다고 합니다.

장기적 비전이라면 접근동기단기적 목표이라면 회피동기급훈)30분만 더 공부하면 배우자의 얼굴이 바꾼다.

지금 당장 해야하는 것은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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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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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이야기곰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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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는 엄마와 달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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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의 강의 제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나는 인지심리학자이다.

인지가 사람의 심리학인데 볼트 너트를 분해해서 연구하는 사람이다.

예전에는 정신 물리학자라고도 했다.

물리학적인 학문이다.

인지심지학을 연구하다보면 2가지 콤플렉스가 극복이 된다.

[김경일 교수] 누구의 잘못인가


기계와 타인에 대한 콤플렉스이다.

왜냐하면 이 두 가지가 나보다 뛰어나기 때문이다.

  컴퓨터보다 내가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다.

내 주변에는 나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다.

인간생각의 작동원리를 분석하다보니 기계와 인간 사고의 차이점이 연구한다.

계속 연구하다보니 누가 뛰어나다는 것이 상관이 없어진다.

  가령 이런 것이다.

한 여자가 소개팅을 했다고 생각하자   만약 그 여자가 컴퓨터의 사고능력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렇게 이야기 할 것이다.

어제 만난 그 남자 키는 174.2Cm, 모발은 3천 5백 6만개고, 눈과 눈 사이는 4.7Cm로 떨어져있었어. 검은색 바지를 입고 있었다.

등등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대답이 아니다.

사람과 컴퓨터의 사고는 다르다는 것이다.

  상황과 조건을 바꾸면 우리는 컴퓨터 보다 뛰어난 사고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어제의 소개팅을 사람이 외모가 어떤 것과는 상관없이 나의 느낌과 기억이 나에 마음에 들고 안 들고를 결정한다.

  한 가지 예를 더들어보자,우리는 컴퓨터보다 더 뛰어난 속도를 일을 처리한다.

서울의 수도를 아세요? 예과테말라의 수도를 아세요? 아니요!컴퓨터는 ‘모르다’는 대답을 빨리하지 못한다.

만약 여러분이 컴퓨터였더라면 자신의 머리를 스캔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스캔하지도 않고도 ‘아니요’ 라는 대답을 한다.

만약 당신이 머릿속을 스캔했다면 인류최초로 컴퓨터와 같은 방식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어떻게 인간은 이렇게 사고할까?그 원리는 아주 간단한다.

친하다, 안 친하다고 판단하다.

이것을 ‘메타엔진’으로 본다.

이 메타엔진을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을 해보았다.

3학년 1반

4반까지 30분간 실험에서 질문의 내용은 다 다르게 하였다.

즉 상황과 조건을 바꾼 것이다.

3학년 1반
질문: 이 도형을 5개식 골라서 새롭고 신기한 것을 만들어봐!그러면 일단 특이한 도형을 고르지 않는다.

익숙한 것을 골라서 활용한다.

  보편적으로 남자아들 대부분은 기차나 자동차를 만든다.

여자아이들은 집을 만든다.

  결론: 평범한 아이들  
3학년 2반
이제부터는 한 가지 질문을 2가지로 바꾸어서 질문하였다.

그리고 시간의 차이도 주었다.

  질문1. 애들아 마음에 드리는 것을 5개 골라이제 특이한 것을 고른다.

  질문2. 네가 고른 5개로 새롭고 신기한 것을 만들어그럼 이렇게 이야기 한다 그럼 미리 말씀을 하시죠


그랬으면 이런 거 안 골랐죠. 그럼 1반 보다는 새롭고 신기한 것이 나온다.

  결론: 꾀 똘똘한 아이들
3학년 3반
이제는 도형을 커튼으로 가리고 보여주지 않는다.

질문1.너희들이 새롭고 신기한 것을 만든다면 무엇을 만들거니?대답: 지구평화, 200년 동안 충전하지 않는 스마트 폰, 남북평화  커튼으로 가리고 있던 것을 보여주면서 말한다.

“여기서 5개를 골라서 네가 말한 것을 만들어

”   결론: 한국을 대표할만한 창의적이 아이들  
3학년 4반
1,2번 똑같다.

[김경일 교수] 한번 파해쳐 봅시다.



그리고 다 고르면 옆 사람이랑 바꾸라고 한다.

  결론: 세계 창의력대회에서 입상한 아이들보다 창의력 점수가 2배 이상 높았다.

  상황이 이렇게 무섭다.

1,2반은 왜 이렇게 평범했을까?3,4반은 왜 이렇게 창의 적이 이었을까? 낫선 상황에서 그들은 목표가 있었다.

그래서 더 창의적 사고했다.

 그러므로 나를 낫선 상황으로 보내야한다.

다른 말로 여행을 가보라

나의 메타엔진이 더 깊은 생각과 폭 넒은 생각으로 나를 이끌 것이다.

   지난주 강연 에서는 메타인지를 말씀해주셨고이번주 강연에서는감정에서 부터 욕망, 동기, want와 like 그리고 감동에 이르는심리학적인 설명들을 위트 넘치는 사례와 함께어쩌다어른에서 강연해 주신 내용입니다.

인간이 지혜로워지는 두가지 코드중 두번째회피동기 접근동기에 대한 강연입니다.

어쩌다어른에서 언제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쨔쟌


아래의 작은 항목들로 강연들이 엮여져 있습니다.

접근 동기 vs 회피 동기란? 접근vs회피 동기는 시간이 결정한다.

병원에서 떼쓰는 아이 달래는 방법? 접근vs회피 동기의 잦은 미스매치 아이를 망치려면 재능에 칭찬하라?! want 와 like는 다르다.

want를 like로 착각하게 되면? like했지만 want하지 않는다면? want와 like선택을 잘 한다면? 용서에도 접근vs회피 동기가 있다.

?! me vs we, 우리나라는 회피 동기 사회? 싫어하지 않는 것 = 좋아하는 것(?) 녹색 블라우스 그녀가 sns를 그만둔 사연은? 25년 만의 재회 그리고 눈물의 땡땡땡 회피 동기를 극복하기 위해 김칫국부터 마셔라? Q.창의력 있는 아이로 키우는 TIP? Q.아이에게 라이벌의 존재, 독일까? 약일까? Q.인간이 지혜로워지는 두 가지 코드우리는 왜? "나한테 불만있냐"라는 말을 "나한테 감정있냐"라고 말할까요? 감정을 결정하는 인간의 욕망 단순한구조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욕망 접근의 욕망,회피의 욕망으로 나눠 볼 수있다고 하십니다.

  이것을 심리학적인 용어로 바꾸면


접근동기회피동기인간의 욕망을 두가지로 나눠서회피동기와 접근동기로 설명해주시는데요,단어의 의미대로 추론해보면,무엇인가를 회피하기위한 동기와 무엇인가에 접근하기위한 동기이렇게 나누서 개념을 잡고 가도 무리없는 것 같습니다.

시간의 길이로 회피와 접근을 구분해본다면 위와 같은 그래프를 그릴 수 있겠네요그리고접근동기를 건드려서 해야 하는 일과 회피동기를 건드려서 해야 하는 일이 다른 예를 설명해 주십니다.

회피동기는 짧은 시간에 효과가 있는 실손보험, 치아보험 그리고 광고도 영수증보고 놀라는, 사과먹고 피나는

이런 것들

접근동기는 긴시간을 필요로 하는 은퇴,종신,연금보험 같은 것들광고도 은퇴뒤의 원더풀라이프

위의 회피,접근 동기를 시간의 개념으로 사람들을 자극시키는 보험회사들의 예를 들어 주십니다.

다시 한번 개념을 설명하면

회피동기를 자극할려면 그사람이 가장 싫어하고 무서워하는 것을 알아야하고접근동기를 자극할려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말씀

충격? 적인 급훈들을 보여주시는데요"열심히 공부하면 배우자의 얼굴이 바뀐다"라는 강력한 접근 동기의 예를 보여주십니다.

3년이란 긴 시간을 미래의 배우자의 얼굴(ㅋㅋㅋㅋ)을 위해서 투자하라는...주사를 맞지 않으려 하는 아이에게는 주사 맞는 것 보다 더 싫은 것을 제시하여 아이의 회피동기를 자극해야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어쩌다어른 금주 방송중 개인적으로 제일 공감이 갔던 부분입니다.

칭찬의 방법입니다.

1. 칭찬은 결과가 아니라 노력에 칭찬해야 한다.

2.인격에 대해 칭찬 3.반사적인 행동에 칭찬재능에 칭찬하면, 결과(점수)가 나빠지는 것은 머리가 나빠지는 걸 의미하니까스스로 노력을 안해서 더 안좋은 결과를 낼 수도 있다.

이런 유혹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노력에 대해 칭찬받은 아이들은 부정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머리가 나쁘다는 자존심이 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누구누구 잘했네” “누가누가 프로젝트를 성공시켰네"가 바로 인격을 칭찬하는 방법이다.

본연에 모습에 대해 칭찬 받았다고 생각하게 된답니다.

3가지 방법 모두 공감되는 설명입니다.

우리는 누군가가 무엇을 원하면 그것을 좋아하는구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어쩌다어른 강연을 듣기 전까지는 그랬습니다.

want가 회피동기의 신호라는 부분에서는 좀 놀랐습니다.

어쩌다어른 이번편에서 개인적으로 2번째 맘에 새겨야 할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타인이 그렇다는 것보다는자신이 무엇인가를 원할때....이것이 회피동기 신호인지 접근신호 동기인지...like 했지만 want하지 않았던 예로 애플사에 컴퓨터를 예를 들어 주시는데요ㅋㅋ결국 최악의 판매 실적을 냈으며 회피동기가 없었던 제품의 예로오랫동안 회자 되고 있답니다.

하지만 강력한 접근동기 때문에 사람들이 위의 그림처럼다른 용도로 쓰고 있다고 하네요..ㅋㅋㅋㅋㅋ접근동기와 회피동기가 대충 이해가 ?營윱求�.여기서 그럼 혹시 우리사회를 접근동기 사회인지 회피동기 사회인지로구분할 수 있을 까요?나에 대한 것은 대부분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는 접근동기이고우리에 대한 것은 안전,평화등를 생각하는 회피동기라는 실험결과가 있다고 하십니다.

ㅋㅋㅋ다시 들으니 참... 신기하네요 "우리와이프"번역하면 깜짝 놀란다는


우리 남편도 마찬가지죠


위의 그림처럼 등호를 붙힐 수 있다고 하십니다.

근데 다른 나라 사회는 어떨지 궁금해지는데어쩌다어른 이번 강연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회피사회라는 것은 싫어하는것, 무서워하는 것을 잘 안다는 뜻이 되기도 하겠죠?950명의 중학생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아빠가 좋아하는 것 5개 중 2개이상 맞춘 정답자는아래 그림과 같다고 합니다.

저도 아래와 같은 착각이 심했던 것 같습니다.

싫어하는 것을 없애주면 좋아하는 것이 될꺼라는....ㅠ..ㅠ그것이 한국에만 있는 독특한 심리라니...뭔가 더 궁금해집니다만 더 이상은 전문분야 인듯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감동받는 걸까요?20년 만에 만난 여자친구에게 "너 아직도 녹색브라우스 좋아하는 구나?"25년 만에 만난 친구가"너 아직도 추어탕 좋아하냐"이런 사소한 기억들이라고 합니다.

듣고 보니 그렇네요...감동은 긴시간을 필요로 하는 접근동기 같은 것인가 봅니다.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는회피동기,접근동기 그리고 바뀐모습인want, like에 대한 강연이였는데요개인적으로는 무척 새로웠습니다.

 심리학이라는 것이 특별한 관심사가 아니었긴 했지만.어쩌다어른 김경일교수편의 강연의 결론은 아래 그림들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강연 준비해주신 어쩌다어른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자짠 어쩌다어른 김경일교수 정리편 마지막에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가 이야기 하는 변하지 않는 사랑은무엇인가를 원하는 모습으로내맘에 나타나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그래서 외로움을 견뎌낼 수 있는 사람만이누군가를 좋아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요?.그래서 그 많은 시들이그렇게 쓰여진 걸까요? 지난주 강연 에서는 메타인지를 말씀해주셨고이번주 강연에서는감정에서 부터 욕망, 동기, want와 like 그리고 감동에 이르는심리학적인 설명들을 위트 넘치는 사례와 함께어쩌다어른에서 강연해 주신 내용입니다.

인간이 지혜로워지는 두가지 코드중 두번째회피동기 접근동기에 대한 강연입니다.

어쩌다어른에서 언제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쨔쟌


아래의 작은 항목들로 강연들이 엮여져 있습니다.

접근 동기 vs 회피 동기란? 접근vs회피 동기는 시간이 결정한다.

병원에서 떼쓰는 아이 달래는 방법? 접근vs회피 동기의 잦은 미스매치 아이를 망치려면 재능에 칭찬하라?! want 와 like는 다르다.

want를 like로 착각하게 되면? like했지만 want하지 않는다면? want와 like선택을 잘 한다면? 용서에도 접근vs회피 동기가 있다.

?! me vs we, 우리나라는 회피 동기 사회? 싫어하지 않는 것 = 좋아하는 것(?) 녹색 블라우스 그녀가 sns를 그만둔 사연은? 25년 만의 재회 그리고 눈물의 땡땡땡 회피 동기를 극복하기 위해 김칫국부터 마셔라? Q.창의력 있는 아이로 키우는 TIP? Q.아이에게 라이벌의 존재, 독일까? 약일까? Q.인간이 지혜로워지는 두 가지 코드우리는 왜? "나한테 불만있냐"라는 말을 "나한테 감정있냐"라고 말할까요? 감정을 결정하는 인간의 욕망 단순한구조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욕망 접근의 욕망,회피의 욕망으로 나눠 볼 수있다고 하십니다.

  이것을 심리학적인 용어로 바꾸면


접근동기회피동기인간의 욕망을 두가지로 나눠서회피동기와 접근동기로 설명해주시는데요,단어의 의미대로 추론해보면,무엇인가를 회피하기위한 동기와 무엇인가에 접근하기위한 동기이렇게 나누서 개념을 잡고 가도 무리없는 것 같습니다.

시간의 길이로 회피와 접근을 구분해본다면 위와 같은 그래프를 그릴 수 있겠네요그리고접근동기를 건드려서 해야 하는 일과 회피동기를 건드려서 해야 하는 일이 다른 예를 설명해 주십니다.

회피동기는 짧은 시간에 효과가 있는 실손보험, 치아보험 그리고 광고도 영수증보고 놀라는, 사과먹고 피나는

이런 것들

접근동기는 긴시간을 필요로 하는 은퇴,종신,연금보험 같은 것들광고도 은퇴뒤의 원더풀라이프

위의 회피,접근 동기를 시간의 개념으로 사람들을 자극시키는 보험회사들의 예를 들어 주십니다.

다시 한번 개념을 설명하면

회피동기를 자극할려면 그사람이 가장 싫어하고 무서워하는 것을 알아야하고접근동기를 자극할려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말씀

충격? 적인 급훈들을 보여주시는데요"열심히 공부하면 배우자의 얼굴이 바뀐다"라는 강력한 접근 동기의 예를 보여주십니다.

3년이란 긴 시간을 미래의 배우자의 얼굴(ㅋㅋㅋㅋ)을 위해서 투자하라는...주사를 맞지 않으려 하는 아이에게는 주사 맞는 것 보다 더 싫은 것을 제시하여 아이의 회피동기를 자극해야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어쩌다어른 금주 방송중 개인적으로 제일 공감이 갔던 부분입니다.

칭찬의 방법입니다.

1. 칭찬은 결과가 아니라 노력에 칭찬해야 한다.

2.인격에 대해 칭찬 3.반사적인 행동에 칭찬재능에 칭찬하면, 결과(점수)가 나빠지는 것은 머리가 나빠지는 걸 의미하니까스스로 노력을 안해서 더 안좋은 결과를 낼 수도 있다.

이런 유혹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노력에 대해 칭찬받은 아이들은 부정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머리가 나쁘다는 자존심이 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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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연에 모습에 대해 칭찬 받았다고 생각하게 된답니다.

3가지 방법 모두 공감되는 설명입니다.

우리는 누군가가 무엇을 원하면 그것을 좋아하는구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어쩌다어른 강연을 듣기 전까지는 그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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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이 그렇다는 것보다는자신이 무엇인가를 원할때....이것이 회피동기 신호인지 접근신호 동기인지...like 했지만 want하지 않았던 예로 애플사에 컴퓨터를 예를 들어 주시는데요ㅋㅋ결국 최악의 판매 실적을 냈으며 회피동기가 없었던 제품의 예로오랫동안 회자 되고 있답니다.

하지만 강력한 접근동기 때문에 사람들이 위의 그림처럼다른 용도로 쓰고 있다고 하네요..ㅋㅋㅋㅋㅋ접근동기와 회피동기가 대충 이해가 ?營윱求�.여기서 그럼 혹시 우리사회를 접근동기 사회인지 회피동기 사회인지로구분할 수 있을 까요?나에 대한 것은 대부분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는 접근동기이고우리에 대한 것은 안전,평화등를 생각하는 회피동기라는 실험결과가 있다고 하십니다.

ㅋㅋㅋ다시 들으니 참... 신기하네요 "우리와이프"번역하면 깜짝 놀란다는


우리 남편도 마찬가지죠


위의 그림처럼 등호를 붙힐 수 있다고 하십니다.

근데 다른 나라 사회는 어떨지 궁금해지는데어쩌다어른 이번 강연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회피사회라는 것은 싫어하는것, 무서워하는 것을 잘 안다는 뜻이 되기도 하겠죠?950명의 중학생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아빠가 좋아하는 것 5개 중 2개이상 맞춘 정답자는아래 그림과 같다고 합니다.

저도 아래와 같은 착각이 심했던 것 같습니다.

싫어하는 것을 없애주면 좋아하는 것이 될꺼라는....ㅠ..ㅠ그것이 한국에만 있는 독특한 심리라니...뭔가 더 궁금해집니다만 더 이상은 전문분야 인듯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감동받는 걸까요?20년 만에 만난 여자친구에게 "너 아직도 녹색브라우스 좋아하는 구나?"25년 만에 만난 친구가"너 아직도 추어탕 좋아하냐"이런 사소한 기억들이라고 합니다.

듣고 보니 그렇네요...감동은 긴시간을 필요로 하는 접근동기 같은 것인가 봅니다.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는회피동기,접근동기 그리고 바뀐모습인want, like에 대한 강연이였는데요개인적으로는 무척 새로웠습니다.

 심리학이라는 것이 특별한 관심사가 아니었긴 했지만.어쩌다어른 김경일교수편의 강연의 결론은 아래 그림들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강연 준비해주신 어쩌다어른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자짠 어쩌다어른 김경일교수 정리편 마지막에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가 이야기 하는 변하지 않는 사랑은무엇인가를 원하는 모습으로내맘에 나타나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그래서 외로움을 견뎌낼 수 있는 사람만이누군가를 좋아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요?.그래서 그 많은 시들이그렇게 쓰여진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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