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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보라 의원



청년이라는 공통 분모 속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장분들과 함께 '청년기본법', '청년공약 이행 경과' 등 주요 청년 현안에 대해 토론하고 청년 NGO 단체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눈 소중한 자리가 되었습니다.

무더위를 뚫고 의원실을 방문해주신 단체장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12 02:30 수정 2016.07.12 03:07 |종합 10면 지면보기               이지상 11일 오전 서울 마포 광흥창역 인근에서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맨 오른쪽)이 국회 통근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새누리당 신보라 의원도 “일주일에 적어도 두세 번은 통근버스를 탄다”고 말했다.

[사진 이지상 ]11일 오전 8시30분 서울 마포구 광흥창역 인근 국회 통근버스 정류장. 국회 직원 및 보좌진이 통근버스를 타기 위해 길게 줄을 섰다.

스마트폰·신문을 보며 버스를 기다리는 이들 가운데 국민의당 채이배(초선·비례) 의원이 서 있었다.

채 의원은 이날 양복 깃 한쪽에 국회의원 배지를 달고 백팩을 멘 채 여덟 번째 탑승자로 통근버스에 올랐다.

채 의원은 “아침 일찍 열리는 조찬 모임에 참석할 때만 빼고 거의 매일 국회 통근버스로 출근한다”고 말했다.

조찬 모임 참석 때도 그는 2002년식 흰색 EF쏘나타를 직접 몰고 출근한다.

초선 비례 중심 특권 내려놓기 실천차 두고 통근버스·지하철 출퇴근박완주는 천안서 매일 열차로 상경국회에 BMW(Bus·Metro·Walk)족(族)이 생겼다.

수행비서가 운전해주는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의원이 늘어나고 있다.

지역구가 없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비례대표 의원들이 중심이다.

채 의원은 “의원실에 7명의 보좌진을 채용할 수 있는데 수행비서로 한 분을 채용하기보단 정책담당을 더 채용하고 싶은 욕심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장하성 고려대 교수의 제자인 채 의원은 국민의당이 ‘경제민주화의 상징’으로 영입해 비례대표 6번으로 공천해 당선됐다.

새누리당 신보라(초선·비례) 의원도 광흥창역에서 통근버스를 타는 국회의원 중 한 명이다.

서울 은평구 불광동이 자택인 신 의원은 일주일에 두세 번은 6호선 지하철을 타고 광흥창역에 내려 통근버스를 타고 국회에 출근한다.

신 의원은 “기동성이 생명인 국회의원들이 업무 차량을 쓴다고 무조건 비난해선 안 된다”며 “나는 출근 시간 교통 대란을 생각해 가장 경제적인 선택을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당 대표 출마 의사를 밝힌 더불어민주당 송영길(4선·인천 계양을) 의원과 정의당 김종대(초선·비례) 의원은 지하철(Metro)족이다.

송 의원은 인천시장 시절 인천1호선 임학역 근처에 있는 자택에서부터 시청까지 지하철을 이용해 출근했다.

그때의 습관으로 지금도 가급적 지하철을 타고 있다고 한다.

더민주 박완주(재선·충남 천안을) 의원은 서울에 따로 집을 마련하지 않아 천안에서 출퇴근한다.

매일 오전 6시쯤 누리로열차(서울

신창 간 급행열차)를 타고 영등포역에 내려 택시를 타고 국회로 이동한다.

박 의원은 “19대 때부터 자주 이용하다 보니 이제는 낯익은 시민들이 내가 기차를 안 타면 걱정해 준다”며 “국회에서 주는 기름값은 지역구 다니는 데 쓰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사무처에 따르면 20대 국회의원에겐 차량유지비 35만8000원과 차량유류대(기름값) 110만원이 매달 지급된다.

[신보라 의원] 의 매력 포인트


대부분의 의원이 이 돈으로 대형 세단 차량을 장기 대여한다.

신보라 의원은 아반떼, 더민주 권칠승(초선·화성병) 의원은 은색 구형 SM5를 타고 다닌다.

더민주 김해영(초선·부산 연제) 의원은 워킹족이다.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지난 9일에도 김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청으로 이동할 때 도보로 이동했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국회 경내는 물론 여의도 인근 약속이나 행사는 걸어 다닌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가 화두여서인지 주변 의원들도 될 수 있으면 ‘검은 세단’대신 국민 눈높이에 맞춰 내려 놓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글, 사진=이지상 ground@joongang.co.kr[출처: ] [단독] 신보라·채이배·김종대…‘BMW족 의원’ 생겼다  어제 그제 새누리당의 김순례 의원, 또 어제는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을 만나 봤고요. 오늘은 새누리당의 신보라 의원 만나보겠습니다.

신보라 의원은 새누리당에 가장 젊은 비례대표입니다.

또 새누리당에서는 청년기본법이라고 하는 법안을 제1호로 발의한 의원이기도 합니다.

신보라 의원, 만나보죠.? 신보라(이하 신) : 네, 안녕하십니까!고 : 네, 새누리당 의원으로 최연소라고 제가 들었습니다.

? 신 : 네, 맞습니다.

고 : 실례가 안 되면 올해 몇 살인지 밝혀 주실 수 있어요? ? 신 : 만으로 33세입니다.

[신보라 의원] 놀랍네요.



고 : 제가 여성 나이를 대뜸 물어 본... 죄송합니다.

하하.신 : 아닙니다.

괜찮습니다.

고 : 이제 공인이시니깐 네. 그래요. 정치권에 입문하시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신 : 네, 청년NGO대표로 활동을 계속 했었습니다.

고 : 네, 청년시민단체활동요?신 : 네, 맞습니다.

고 : 아, 어떤 활동이었습니까?신 : 어, 청년들이 우리 사회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회이슈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는 활동을 했지만 청년 당사자들의 가장 힘든 문제 중에 하나가 청년 일자리였기 때문에 일자리에 대한 어려움과 실태를 좀 알리는 역할들을 해 왔습니다.

고 : 아, 그래요. 오늘 저희도 청년 일자리를 주제로 청취자들 문자 받고 있는데요. 많은 청취자들께서 답답하다는 문자를 계속 올려주시고 계셔서 저도 참 답답합니다.

신 : 네. ? 고 : 그 저 의원님은 우리나라 청년일자리, 청년실업문제 이게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신 : 뭐 여러 원인들이 있겠지만 어쨌든 지금 현재 상황을 보자면 청년들이 학교를 떠나서 노동시장으로 이행하는 그 기간이 굉장히 길어지고 있습니다.

어쨌든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는 자신의 능력에 맞는 일자리면서도 자신의 삶이 존중되는 일자리를 원하는 거거든요. 그러니깐 그게 평생고용이 보장되기 때문에 좋은 일자리라고 생각되는 개념문제 많이 없어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깐 더 이상은 평생직장에서 일 할 수 없겠다고 많이 생각은 하지만 적어도 나의 삶과 일과 행복이 보장되는 공간이 되어야 하는데 실은 그런 일자리가 중소기업에서는 많이 찾기는 어렵고 대기업이 그나마 그런 능력이 월급으로도 보장이 되고 시스템으로 복리후생으로 연결이 되다 보니 그런 일자리를 좀 더 선호할 수밖에 없지만 실제로 노동시장은 그런 부분에 대해선 철저하게 많은 장벽에 둘러 싸여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깐 청년들이 단순히 일자리가 보이지 않는 거죠. 네.고 : 그래요. 바로 그런 문제를 청년시민단체활동을 통해서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해 왔는데 뭐 해결도 잘 안 되고 메아리도 없고 하니깐 직접 뛰어 들어서 한 번 해결해 보겠다고 정치권에 입문 하신 거네요. ? 신 : 네, 맞습니다.

정치에 뛰어든 배경에 대해서 더 잘 알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호호.고 : 하하, 그래요.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하실 거에요? 이제 4년 동안 국회의원으로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약간의 힘을 가지신 것 아닙니까?신 : 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제가 첫 등원하자마자 제출한 법안이 이제 청년기본법인데요. 그 동안 이제 시민단체활동을 하면서도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가 굉장히 심각하다는 걸 여러 차례 뭐 수십 차례 수백차례 정치권에 전달을 많이 해 왔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청년의 어려움을 토로해도 청년을 위한 입법으로 연결되지 않는 현실을 너무 절실하게 깨닫게 됐고요. 그렇다면 청년 당사자로서 주도적으로 입법부의 역할을 해야겠다고 생각해서 이제 국회로 들어오게 됐고 그렇다면 청년들이 가장 우리 어떻게 보면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지금 청년세대 문제들을 좀 지원하고 해결할 수 있는 근거법률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그래서 발의한 게 청년기본법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 고 : 네, 주요내용이 어떤 겁니까?신 : 주요내용은요. 청년들이 그 동안 노인, 여성, 아동, 청소년 이런 계층들을 지원하는 기본법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청년은 어떤 청소년기에 연장 선상에서 검토되거나 중년이나 장년으로 가는 과도기 정도로 인식이 됐었거든요. 그래서 어차피 청년은 몸도 튼튼하고 마음도 튼튼하니깐 너희가 너희 길은 알아서 찾으라는 우리 사회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청년들도 스스로 자립을 하려면 소득이 있어야 되고 일자리가 있어야 되고 하지만 그걸로 가는 길이 이행기간이 굉장히 길어지니깐요. 이제 청년은 우리 사회에 어떤 구성원으로 당당히 설 수 있도록 그런 국가의 책무를 지정하는 겁니다.

그래서 청년의 권리, 청년이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권리를 인식하게 하고 책무를 선언하고 그 동안 청년 정책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 보자고. 하지만 부처 별로 너무나 많은 중복되고 흩어져 있는 정책들이 많았거든요. 그런 것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그런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해서 정말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원을 하자는 게 이 골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 : 알겠습니다.

좀 전에 의원님이 청년들도 일자리를 원하지만 임시 방편의 일자리가 아니라 그것이 인생 전체를 걸 수 있는 그런 좋은 직업 또는 직장이길 원한다.

이렇게 말씀하셨잖아요. 그런데 실업문제가 워낙 심각하다 보니깐 뭐 어떤 일자리라도 좋으니깐 우선 일 할 수 있게 해 달라 또 이런 청년들도 많습니다.

이제 그러다 보니깐 얼마 전에 구의역에서 발생한 비정규직 저임금 비정규직 청년노동자의 죽음, 이런 사고까지 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 같은 청년의 이 죽음을 바라 본 이 청년국회의원이신데 어떤 심정이셨습니까?신 : 어, 저도 엊그제 그 구의역 사고현장을 좀 방문하고 왔었는데요. 이런 사건이 벌써 3번째 이상 지금 재발된다는 게 가장 큰 충격과 문제를 많이 느끼게 됐습니다.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들었고요. 이번 사고의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첫 번째로는 안전수칙이라는 그 매뉴얼이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도 그걸 잘 지키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결국 이런 사고가 재발이 된 거고요. 또한 이번에 돌아가신 분이 어쨌든 이제 갓 청춘을 시작하게 된 갓 스물, 우리가 얘기하는 그런 만19세 청년이었거든요.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그런 생활환경의 어려움 때문에 취업환경으로 바로 나아갈 수밖에 없었지만 그 일자리마저 이렇게 좀 자신의 안전이나 생명마저 지키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 내몰린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건 이런 모든 일들에도 안전이 지켜질 수 있는 방책이 마련되어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또 지금 원래 지난해 노동개혁법안에서 이야기 됐던 파견법에서도 항공, 철도, 여객, 운송 이런 생명과 관련된 핵심직종에는 파견의 영역이 좀 되어야 된다고 하는 조항이 또 있습니다.

이런 논의들이 좀 활발히 좀 이루어져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 : 아, 알겠습니다.

의원님 저 20대 국회 상임위는 어디를 희망하십니까?신 : 제가 청년 일자리와 관련해서 시민단체도 계속 활동을 했었고 가장 청년의 화두는 일자리이기 때문에 지금 환경노동위원회를 신청했는데요. 네,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고 : 아, 거기는 이른바 비인기 상임위라서 거기로 가시겠네요. 하하.신 : 호호, 그렇습니까?고 : 네, 청년 일자리 문제를 가장 먼저 20대 국회에서 해결해야 될 과제로 이렇게 제기하셨습니다.

그 좀 성과있는 활동을 저희들이 기대하고 지켜 보겠습니다.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신 : 네, 감사합니다.

고 : 네, 새누리당 신보라 의원, 청년 비례대표로 20대 국회 입문한 새누리당 신보라 의원이었습니다.

아침저널  am_news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http://news.bbsi.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2776[BBS????????] ???? ??? ?? - ????[ ????? ]?? : ??? ?????/??????? : ???? ??? ??[??? ??]???(?? ?) :? ????? 20? ?? ?...news.bbs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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