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현섭



스페셜올림픽은 스포츠 축제인 것만이 아니라, 선수들과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특별한 예술적, 사회적,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국제적 이벤트’ 입니다.

스페셜올림픽과 패럴림픽, 차이점이 궁금하시다고요?스페셜올림픽은 인식능력장애가 있는 사람, 즉 지적발달장애인들의 신체적 발달과사회적 참여 기회 제공을 위한 대회입니다.

이것이 바로 신체적 장애와 감각적 장애를가진 모든 장애인이 참여하는 패럴림픽과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입니다.

일정 예선을 거친, 보다 전문적인 선수 기량을 겨루는 패럴림픽에 비해스페셜올림픽은 참여한 모든 지적발달장애인 선수들 저마다의 기록과 결과에의미를 두는 특별한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제 아들, 소현섭 선수는 2009 아이다호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에플로어하키팀 선수로 참가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땀 흘리면서연습하는 시간을 보내며,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할 수있다는 것을 아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 아들의 성숙한 모습을 바라보며,걱정만 가득했던 우리 가족은 큰 도전과결실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 소현섭 선수 가족, 스페셜올림픽 플로어하키팀   인천 서구 당하동 키즈카페 (검단)?아이조아 카페 가입하고 무료 입장권 받기  아이조아 공식 카페 바로 가기 -http://cafe.naver.com/ijoapark아이조아 공식 트위터 바로가기 -http://twitter.com/ijoapark 스페셜올림픽은 스포츠 축제인 것만이 아니라, 선수들과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특별한 예술적, 사회적,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국제적 이벤트’ 입니다.

스페셜올림픽과 패럴림픽, 차이점이 궁금하시다고요?스페셜올림픽은 인식능력장애가 있는 사람, 즉 지적발달장애인들의 신체적 발달과사회적 참여 기회 제공을 위한 대회입니다.

이것이 바로 신체적 장애와 감각적 장애를가진 모든 장애인이 참여하는 패럴림픽과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입니다.

일정 예선을 거친, 보다 전문적인 선수 기량을 겨루는 패럴림픽에 비해스페셜올림픽은 참여한 모든 지적발달장애인 선수들 저마다의 기록과 결과에의미를 두는 특별한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제 아들, 소현섭 선수는 2009 아이다호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에플로어하키팀 선수로 참가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땀 흘리면서연습하는 시간을 보내며,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할 수있다는 것을 아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 아들의 성숙한 모습을 바라보며,걱정만 가득했던 우리 가족은 큰 도전과결실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 소현섭 선수 가족, 스페셜올림픽 플로어하키팀   인천 서구 당하동 키즈카페 (검단)?아이조아 카페 가입하고 무료 입장권 받기  아이조아 공식 카페 바로 가기 -http://cafe.naver.com/ijoapark아이조아 공식 트위터 바로가기 -http://twitter.com/ijoapark 올해로 제29회째를 맞은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소현섭]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먼저 지난 8일에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기념식이 개최됐는데 정보문화유공 포상, 정보문화의 변화상(1988-2016)을 가상현실 콘텐츠 및 기기로 체험하는 영상 퍼포먼스,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선포 등이 진행됐습니다.

또 <2016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Junior Software Cup)>, <2016 온라인 코딩파티> 등의 행사들도 흥미롭고 이달에 맞춰 전국 두 번째 SW 마이스터고의 개교식도 열립니다.

특히 2016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는 삼성전자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미래 우수 소프트웨어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지난해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됐습니다.

 ▲ 2016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 홍보 포스터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란 ‘미래의 소프트웨어 인재, 소프트웨어 히어로들을 위한 대회’입니다.

청소년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구체화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S히어로, 즉 소프트웨어 히어로를 양성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매년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고 학생들은 그들만의 창의력이 돋보이는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개발합니다.

지난 해,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의 첫 번째 주제는 ‘가족을 위한 소프트웨어’였습니다.

상당히 재밌는 아이디어들이 많이 도출됐고 S히어로들이 기량을 맘껏 뽐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소현섭] 에 대한 몇가지 이슈



 ▲ 지난 대회 현장그럼 지난 해 수상작을 살펴볼까요? 각 분야에서 대상의 영예를 거머쥔 두 가지 사례를 찾아봤습니다.

먼저 일반 SW 부문의 대상을 수상한 이영준 초등학생이 개발한 식물 알리미! 식물의 물을 주는 양과 날짜는 물론 다양한 연계 기능을 제공해 식물 가족과 인간 가족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영준 학생 가족의 취미가 식물 기르기였는데, 다양한 식물들을 가꾸다보니 입양 날짜도 물을 얼마나 자주 줘야 하는지 등도 다르고 또 가족들이 바쁘다보니 식물이 말라 죽거나 물을 너무 많이 준적도 많아 이런 경험에서부터 식물 알리미의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식물에 대한 정보 검색, 본따서 그리기 및 공유하기 등 다양한 연계 기능을 추가해 보완한 점이 훌륭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설계란 평을 받았습니다.

향후 화분에 센서를 장착해 식물에서 보내주는 정보를 활용하는 IoT 앱으로 구성한다면 더 높은 활용도를 기대할 수 있겠죠?▲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창의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든 이영준 학생두 번째로 임베디드 SW 부문의 대상을 수상한 소현섭, 정찬우, 정진우 고등학생은 ‘리멤버 샤워기’도 참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개인화된 최고의 샤워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해 가족 구성원 취향에 맞는 수온과 수압을 제공하는 샤워기인데, 이 아이디어는 기능적인 설계와 3D프린터를 활용한 개발로 거의 사용 제품 수준의 완성도를 보여줬다고 합니다.

사용자 개인의 행동 패턴 정보를 저장해 가족 구성원 취향에 맞는 수온과 수압을 제공하는 샤워기라니! 생각만 해도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수온과 수압뿐 아니라 취향에 맞는 음악과 조명 속에서 샤워할 수도 있고 외부 온도에 따라 사용자의 몸에 가장 적합한 샤워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출시된다면 한번 쯤 사용해보고 싶을 것 같습니다.

▲ 리멤버 샤워기를 개발한 미래의 소프트웨어 히어로들2016년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의 주제는 ‘우리를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학교, 동네, 친구, 가족 등 우리라는 다소 큰 범위에서 접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에도 마찬가지로 일반 소프트웨어 부문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일반 SW 부문이라면 애플리케이션, 웹, 스크래치 등이고 임베디드SW 부문이라면 메이킹보드, 센서 등을 활용한 SW로 프로그래밍 언어 및 결과물 형태에는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는 전국 초·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하며(초등생은 4

6학년), 개인이나 최대 3인의 팀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대회 공식 홈페이지(www.juniorswcup.com) 회원 가입 후 온라인 지원할 수 있으며 예선 접수 페이지에서 아이디어와 개발 계획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먼저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예선접수를 받은 후 독창성, 적합성, 계획성, 가능성 등을 고려해 7월 19일 예선결과 발표를 통해 48팀을 선발합니다.

그 후 부트캠프, 본선 접수, 본선 심사 등을 거쳐 11월에 최종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2016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 개요5개월에 걸쳐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니만큼 참가자들은 그 과정 속에서 분명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대회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겠고, 또 삼성전자 각 분야 전문가들이 본선 과정에서 멘토링을 진행, 학생들이 미래 소프트웨어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문별 대상팀 전원에게는 무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개발자 대상의 컨퍼런스 탐방 기회도 제공된다고 하니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꿈인 학생들에게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지 않을까요? 전국의 S 히어로들, 어서어서 모이세요! 한 번 신나게 창작해 봅시다!사진.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 공식 홈페이지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