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금자리론



양 기관은 보금자리론 연체 고객 중 담보주택이 경매위기에 처했을 때 주택금융공사에서 약정이자율 수준으로 연체이자를 감면받은 후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서 장기·저리로 채무재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체계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 고객들은 해당 주택을 계속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보금자리론이란? 10

30년 동안 대출원금을 분할상환하도록 설계된 장기분할상환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 권인원 주택금융공사 유동화사업본부장(오른쪽)과 이종진 자산관리공사 금융구조조정본부장이 21일 부산 국제금융센터 주택금융공사 본사에서 서민주거안정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보금자리론* 연체 고객 중 3개월이상 연체중이며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주택가격 6억원 이하)인 해당주택을 2년이상 보유한 1세대 1주택자입니다.

  * uㅡ보금자리론과 아낌e-보금자리론 해당이번 업무협약은 정부 3.0 과제의 하나인 다른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서민과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연체이자 감면’과 캠코의 ‘하우스푸어 지원’ 프로그램 연계를 통해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생활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를 해나가겠습니다.

? < 채무재조정 프로그램 주요 내용 >고    객 : 일시적 상환능력 상실 등으로 채무재조정을 통해 주택보전 및 담보대출을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는 연체 3개월 이상인 자주택금융공사 : 신청서 수령 등 본인 희망여부를 확인한 후 지연배상금 감면을 한 다음 캠코로 대출채권 및 근저당권 양도자산관리공사 :대상요건 심사 및 담보주택 평가 후 채무재조정에 의한 신규대출을 실행해 공사의 대출채권 전액 상환- 협약 기관 채무지원 프로그램 -1.주택금융공사  ㅇ 기한이익상실자*에 대한 연체이자 감면    - 취약계층(장애인/다자녀/다문화가구) : 전액 감면    - 저소득층(부부합산 소득금액 6천만원 이하): 약정이자율 + 1%     - 일반고객 : 약정이자율 + 2% 기한이익상실 : 대출계약을 통해 고객은 계약만기일까지 대출금을 이용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나, 대출금 연체 등으로 인하여 금융기관이 만기전에 이를 회수조치 하는 것2.자산관리공사 ㅇ 하우스푸어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채무재조정    - (지원대상) 3개월이상 연체, 부부합산 소득 6,000만원이하, 주택가격 6억원이하, 1세대 1주택자     - (지원내용) 상환기간 최대 30년, 거치기간 최대 2년, 고정금리 또는 금리조정형(5년주기)중 택일    40%(10년)∼2.65%(30년)의 금리가 적용되며, 안심주머니 앱을 이용하면 최저 2.38%까지 낮아진다.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u-보금자리론’과 은행에서 신청하는 ‘t-보금자리론’도 연 2.50%(10년)∼2.75%(30년)가 그대로 적용된다.

 공사는 "40∼50대가 주택연금 가입을 사전에 예약하는 ‘사전예약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면 금리가 최대 연 0.3%포인트까지 낮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우대받은 이자는 연금으로 전환할 때 전환장려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규   jkk200@yhenews.co.kr     다른 기사 더 보러 가기    연합경제  www.yhenews.co.kr기사제보 yhe1@yhenews.co.kr  70% --‘아낌e-보금자리론’은 최저 연 2.60% -최장 30년간 낮은 수준의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인터넷으로 대출신청을 할 수 있는 공사의 보금자리론! 무주택 분들의 내집 마련을 위한 보금자리론이 3월부터 금리 인하에 들어갔습니다.

주택금융공사는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의 금리를 지난달 0.10%포인트 인하한데 이어, 3월에도 0.20%포인트 내려 역대 최저 금리로 운영합니다.

 이에 따라 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하는 ‘u-보금자리론’과 은행에서 신청하는 ‘t플러스 보금자리론’ 금리는 연 2.90%(10년) ∼ 3.15%(30년)에서 연 2.70%(10년)∼2.95%(30년)로 낮아집니다.

 아울러 ‘아낌e-보금자리론’*은 연 2.60%(10년)∼2.85%(30년)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낌e-보금자리론’은 KEB하나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전자약정을 통하여 0.10%포인트 낮은 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 고> 보금자리론 금리현황 (2016년 3월 2일 기준)   * 은행방문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 설정계약을 맺을 수 있는 상품으로 현재 KEB하나은행에서 이용 가능최근 국고채금리 하락 등에 따른 자금 조달비용 절감분을 반영하여 보금자리론 금리가 낮아진 결과인데요. 최장 30년까지 고정금리가 보장되는 보금자리론 금리가 역대 최저 수준인 연 2.60%까지 내려간 만큼 내집마련을 계획하거나 고금리 대출을 받고 있는 분들은 보금자리론 이용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0^처음으로 포스팅할 주택담보대출은 주택금융공사의 U-보금자리론 이라는 상품입니다.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을 이용하려면 어떤 자격과 조건이 되야할까요?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① U-보금자리론 신청조건 과 대상

대출 신청일 현재 만19세 이상인 자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 30년 이내인 1주택자 9억원 미만의 공부상(등기부등본) 주택

② 대출한도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③ 대출기간 & 대출금리

10년(3.0%) 15년(3.1%), 20년(3.2%), 30년(3.25%)

④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또는 원금균등 분할상환 거치기간 1년(구입용도에 한함) 또는 비거치조기(중도)상환수수료 최대 3년, 최대요율 1.2% 잔여일수에 따라 일할계산되어 감소하는 슬라이딩 방식

이상 간략하게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이라는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상품의 장단점 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장점이제 더이상 내려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금리시장에서 만기형 고정금리는 매우 안정적으로 이용가능한 상품입니다.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단점 거치기간이 1년으로 짧거나 없는부분이 아쉬움으로 다가옵니다.

[보금자리론] 할말이 없네요.


신청방법 은 주택금융 공사 홈페이지 에서 공인인증서 로 신청가능하십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시다 하면 취급가능 기관 상담사와 연결하여 요청하셔도 됩니다.

(주택공사 상품임으로 취급금융기관이 틀려도 금리나 한도 부대비용은 동일합니다.

)기타 궁금하신점은 e-메일이나 프로필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해드릴게요.^-^좋은 정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칩니다.

분양주택, 임대주택,  토지, 주거복지, 상가 중 분양정보 라고 되어있는것중 한곳을 누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인홈에서 빨강색 체크박스를 누르면 입대주택에 관한 제도를 초보자가  쉽게 확인할수 있도록 알기쉽게 정리가 되어있으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메인화면에서 분양정보라고 되어있는 칸을 누르면 상단처럼 공고문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및 자세한내용 확인은 홈페이지참조한국토지주택공사 http://www.lh.or.kr주택금융공사에서 담보대출상품에 대한설명과 상품별금리 취급은행들을 확인할수 있으며, 예상대출상환액도 검색할수 있습니다.

요즘은 PC보다 모바일을 활용한 검색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쉽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궁금증 해소



대출상품설명 및 대출금리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부부소득을 5천만원으로 작성한 경우예상금리를 한번 시범삼아 해봤습니다.

은행에가서 상담받게 되면 달라지겠지만 그냥 시범삼아 해봤습니다.

부부소득을 5천으로하고 주택은 연립.다세대를 선택하고, 청약저축을 1년했다라고 가정하고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대출금액을 1억원으로 하고 상환기간을 15년으로 했을경우 예상 대출금리는 2.60이 나왔습니다.

초반상환금액은 부담이지만 원리금균등보다는 원금균등이 이자면에서 적은금액을 내서 원금균등을 선택해서 계산 한거예요

1회차 원금은 555,555원이예요

여기에 이자가 220,228원이네요

이자는 매월 납부금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부부소득을 4천만원으로 작성한 경우

! 같은 상황에서 부부소득만 4천으로 바꿔봤는데요

금리가 2.30이네요

0.3이 차이나는데요

금액으로 한번 비교해 볼까요

원금은 똑같이 555,555원 입니다.

그 다음으로이자를 살펴볼까요

194,808원 이네요대략 1회차납부시 25,000원 가량이 차이가 나네요

대출금액이 클수록 차이는 더 커지겠지요

0.1%라도 아낄수 있도록 비교 꼭 해보시고 잘 따져보셔서 조금이라도 아껴서 대출금 상환하시구요

대출계획있으시면 예상대출금 확인하셔서 계획하시라고 포스팅 해봤습니다.

^^이미지출처-한국주택금융공사http://m.hf.go.kr '최장 30년 순수고정금리''기존 보유주택 3년 이내 처분 조건으로 대출 가능''방이 여러 개여도 차감 없이 온전한 70% 대출 가능''최장 30년 분할 상환''신용등급별 금리차등 없음''무서류 무방문 대출 가능'소득공제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u-보금자리론은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신청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에서도 쉽게이용이 가능하답니다.

가족의 행복을 드리는 u-보금자리론을 잊지마세요.^^        16일 한국주택금융공사(사장 임주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보금자리론 연체율은 0.43%로 2008년 12월 말(0.72%)보다 40% 가량 낮아졌다.

이는 2004년 3월 공사 설립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이다.

보금자리론의 연체율이 크게 떨어지면서 한때 1.20%p까지 벌어졌던 보금자리론과 은행 주택담보대출간의 연체율 격차도 0.10%p로 좁혀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금자리론은 은행권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등급자(7

9등급)에게도 지원되고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의 서민층에 대한 대출비중이 73.5%로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연체율 추이는 특기할만하다.

<보금자리론 연체율 연도별 추이>   특히 보금자리론 이용고객 중 통상 은행권에서 대출이 가능한 등급으로 분류되는 신용등급 6등급 이상 고객들의 연체율은 0.25%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0.33%보다 오히려 0.08%p 낮아 원리금분할상환형 장기고정금리 대출이 건전성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공사 관계자는 “시중금리 불안 속에 장기고정금리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대출심사기능 개선 등으로 건전성이 향상되고 있는 추세”라며 “장기적 재정설계가 필요한 실수요자 중심의 대출 특성도 (건전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