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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역



7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볼수있는 장면인대. 요즘 공사 진척도가 빨라져 그 모습을 보기까지 이제 얼마남지 않다고 하네요저는 6월 17일이 되서야 드디어 신촌행을 처음 타보았습니다.

신촌행은 과거 교외선 통근시절 혹은. 그리고 경의선 통근시절 운행되었던 행선인대한시적으로나마 부활되었습니다.

신촌행 331x21편성 전동차!이번역: 회송!?차량기지로 가는 열차 입니다 ㅋㅋ다시 원래대로 신촌행 표출 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의선 문산역 - 서울역을 문산역 - 신촌역으로 단축운행!이번역 신촌역 짧은 경의선 여행을 마치고 신촌역에 도착했습니다.

이런!신촌행 LED를 담고자 했는대 벌써 대곡행으로 행선으로 변경해둔 상태입니다;;신촌역에 도착후 담아본 전동차경의선 신촌역 온것은 꽤나 오랫만에 온듯 하네요 ㅋㅋ신촌역 역명판을 담아봅니다.

대곡 4량 14:22 대기끝쪽으로 이동후 담아본 전동차 모습경의선  신촌 -서울역 운행중지 관련 버스 환승 노선 안내신촌역 1번 출입구 나가는곳바깥으로 나와 담아본 구 신촌역 !공사과정에서 일부가 헐리는 아쉬운 일이 있었지요;기차역이 전철역으로 변한지 꽤 흘렀지만아직도 이곳은 신촌기차역 입니다!신촌역과 신촌역을 함께 담으며 서울역으로 버스를 이용해 이동합니다.

이 출사는 2016년 06월 17일에 다녀왔습니다.

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쏘카 신촌기차역연세대점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역로 30 신촌민자역사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 한편 이 중간에는 도로 한편에 전철역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3호선과 경의선의 환승역인 대곡역입니다.

       ■ 대곡역 대합실 및 3호선 승강장 대곡역은 일산선이 개통했던 1996년 만들어진 역입니다.

당시 경의선, 그리고 교외선에는 통일호 기차가 지나던 곳이였기에 경의선·교외선 그리고 3호선과의 환승을 목적으로 지어지게 된 것이지요. 그러나 교외선의 경우 열차 운행횟수가 뜸한 편이였고, 경의선도 배차가 1시간 가까울 정도였기에 이 당시만 하더라도 3호선과 환승인원은 그리 많은 편이 아니였습니다.

덕분에 3호선 승강장도 타는 인원이 거의 없는 적막한 역이였습니다.

급기야 2004년에는 교외선 열차의 운행이 중단되었고, 2008년에는 교외선 승강장이 철거되면서 사실상 1시간 간격의 경의선 통근열차와 3호선 전철과의 연계만이 주 목적이였습니다.

      ■ 경의선 대곡역 그러던 대곡역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건 2009년 7월 경의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서였습니다.

그간 별도 운임으로 운행되던 통근열차와는 달리, 상호 연락운임이 적용된 전철이 개통됨으로써 진정한 환승역으로의 역할을 하게 된 것입니다.

경의선의 연장개통에 따라 3호선 일산신도시 구간에서 경의선쪽으로 갈아타는 승객들과, 반대로 경의선에서 3호선을 타고 서울 시내로 나가려는 승객들이 갈아타는 고양시를 지나는 두 노선의 환승역의 역할을 하게 되어, 그동안 한산하던 3호선 승강장도 꽤나 북적거릴 정도로 이용객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 대곡역에 정차중인 대화행 열차 다만 역세권 자체는 그때나 지금이나 여서, 여전히 승하차량은 2천명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차 이곳으로는 소사-대곡선을 비롯하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환승역이 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환승거점이 될 대곡역이지만 역 주변은 그린벨트로 묶여 있다보니 개발은 저조한 편인데, 잇따른 철도 노선 계획에 힘입어 대곡역 일대 역세권 개발을 비롯한 '환승센터' 건립등도 계획이 있었으나, 사업 추진에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 대곡역 외부 모습 이용객은 없더라도 역 자체는 꽤 큰편인데, 일산선(3호선)승무사업소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며, 앞서 언급했듯이 교외선·경의선과 3호선의 환승을 목적으로 지어진 탓도 있을 것입니다.

대합실은 별도의 경의선 게이트는 없고 3호선과 같은 게이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출구는 중앙로 방향으로 1

4번 출구가, 그리고 그 반대쪽으로 5번 출구가 있습니다.

  경의선 전철이 공덕 - 공덕 - 공덕 - 서울행으로 운행됨에 따라 서울행 사이에 공덕행은 배차가 평시 30분으로 벌어지는 불편함이 생, 불편해소를 위해 대곡

공덕간만 운행하는 급행열차를 운행하고 있으며, 이 급행열차는 대곡 - 행신 - 디지털미디어시티 - 가좌(지하) - 홍대입구 - 서강대 - 공덕역에만 정차합니다.

     우회하는 환승통로   ■ 대곡역 환승통로 대곡역은 환승이 주 목적인 역이지만, 사진과 같이 3호선 승강장과 경의선 승강장이 바로 교차함에도 불구하고 환승통로는 길게 늘여놓아서 경의선 승강장 바로 위로 보이는 3호선 승강장을 두고 환승통로를 걸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경의선 환승통로가 대곡역 외부 출구와 연계되는 연결통로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이렇게 설계했는지 자세한 내막을 알 수 없지만, 3호선이나 경의선도 배차가 만만치 않은 노선이여서 환승통로 덕에 열차를 놓치게 된다면 적잖이 불편함을 끼칠 수 밖에 없는 그런 단점이 있는 역이기도 합니다.

?   수 도 권 3 호 선  ◀대화 방면백석대  곡  역오금 방면▶화정 [주요역 운행 소요시간] 대화역 : 13분ㅣ구파발역 : 18분ㅣ경복궁역 : 33분ㅣ종로3가역 : 37분ㅣ고속터미널역 : 56분  [운영기관] 한국철도공사 [출입문] 오른쪽 출입문 열림 [개업일] 1996년 1월 30일 수도권 경의중앙선  ◀?문산 방면곡산대  곡  역 공덕·서울역방면▶능곡[주요역 운행 소요시간] 문산역 : 31분ㅣ일산역 : 9분ㅣ행신역 : 5분ㅣ공덕역 : 23분ㅣ서울역 : 26분 [운영기관] 한국철도공사 [출입문] 왼쪽 출입문 열림 [개업일] 2009년 7월 1일 ● 대곡역 출구 안내● 대곡역 최근3년간 승하차 인원추이 1번 출구

4번 출구 : 중앙로 5번 출구 : 갈머리, 수자원공사(고양권관리단)? ● 대곡역 승차객 도착역(목적지) 순위 ?? ● 3호선 대곡역 첫차·막차 시간??● 경의선 대곡역 첫차·막차 시간??        ?12대곡역의 과거 현재 미래 1 대곡역의 과거 1980년 일산신도시 개발계획시 대곡역은 내곡역이란 이름이 붙어 있었습니다.

역 이름들이 현재의 역이름과 많이 다르고 3호선은 원당을 지나지 않는군요 (출처 : 다음1980뉴스)또한 과거에는 능곡에서 의정부 노선으로 교외선이 대곡역을 정차하여 운행되었으나 현재는 폐선 되어 운행되지 않습니다.

2 대곡역의 현재 노선 현재는 경의중앙선과 3호선일산선의 환승역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3 대곡역의 미래 노선 장래에 대곡역은 5개 노선의 환승역이 됩니다.

1 : 3호선 일산선 2 : 경의중앙선 3 : GTX- 삼성-킨텍스 4 : 대곡-소사선 5 : 의정부 교외선 4. 대곡역의 환승 노선도 미래 대곡역에서 환승하여 강남으로 진입할 수 있는 지하철 환승노선도5. 대곡역 경의선에서 3호선 일산선으로 환승 시간과 환승통로 사진 용산/덕소에서 문산방향으로 경의선을 타고 오다가 대곡에서 3호선으로 환승 후 대화행을 타기 위한 환승 코스 사진과 소요시간 측정해 보았습니다.

번호 순서대로 환승 루트입니다.

위 역이용 안내도에 있는 번호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진1사진2사진3사진4사진5사진6사진7사진8사진9사진10옛날 대곡역이 한산했던 기억만 있었는데 환승객들이 생각 보다 많았습니다.

피해서 사진 찍느라 많이 기다렸네요경의선 문산방향 플랫폼에서 3호선 대화 방향 플랫폼까지 130미터 3분 27초 소요되었는데 3분 이내 시간이면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사진촬영 때문에 좀 늦게 걸었습니다.

)6 대곡역 탑승 가능 버스 7. 대곡역 역세권 아파트 능곡의 고양대림아파트에서 농로 길을 이용하면 대곡역 3호선 1번 출구까지 670미터 10분 정도 걸립니다.

대곡역 역세권 아파트도 존재합니다.

(고양대림아파트 97년7월 입주 32평 2억8천매매-네이버)8. 대곡역 GTX 광역복합환승센터 계획 대곡 역세권 지구(덕양구 내곡동·내장동 일원) : 1,500k㎡는 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에서 배분된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을 활용해 낙후된 대곡역 일대를 GTX 계획을 포함한 복합역세권 개발. 이전 대곡역세권개발 조감도9 그외 대곡역 주변사진들 경의선 문산방향대곡역주변 벚꽃들경의선 용산방향 대곡역세권개발도 언젠가는 추진될 날이 오겠죠


기간은 7월11일

8월31일까지다음주부터 방학인데 안봐도 비디오 ㅎㅎ여기에서 하루종일 살것 같아요.신나게 미끄럼틀 타고 내려오고어린아이들이 놀수 있는 공간도 있어요.샤워장,  탈의실,  간이화장실도 마련되어 있으니 대곡역그린빌 물놀이장으로 놀러오세요.저는 오늘 어린이집아이들이랑 엘레바덴 물놀이 가요.신나게 즐기고 오겠습니다.

[대곡역] 궁금증 해소


다음엔 우리동네 물놀이장에도 가자고 해야겠어요.7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볼수있는 장면인대. 요즘 공사 진척도가 빨라져 그 모습을 보기까지 이제 얼마남지 않다고 하네요저는 6월 17일이 되서야 드디어 신촌행을 처음 타보았습니다.

신촌행은 과거 교외선 통근시절 혹은. 그리고 경의선 통근시절 운행되었던 행선인대한시적으로나마 부활되었습니다.

신촌행 331x21편성 전동차!이번역: 회송!?차량기지로 가는 열차 입니다 ㅋㅋ다시 원래대로 신촌행 표출 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의선 문산역 - 서울역을 문산역 - 신촌역으로 단축운행!이번역 신촌역 짧은 경의선 여행을 마치고 신촌역에 도착했습니다.

이런!신촌행 LED를 담고자 했는대 벌써 대곡행으로 행선으로 변경해둔 상태입니다;;신촌역에 도착후 담아본 전동차경의선 신촌역 온것은 꽤나 오랫만에 온듯 하네요 ㅋㅋ신촌역 역명판을 담아봅니다.

대곡 4량 14:22 대기끝쪽으로 이동후 담아본 전동차 모습경의선  신촌 -서울역 운행중지 관련 버스 환승 노선 안내신촌역 1번 출입구 나가는곳바깥으로 나와 담아본 구 신촌역 !공사과정에서 일부가 헐리는 아쉬운 일이 있었지요;기차역이 전철역으로 변한지 꽤 흘렀지만아직도 이곳은 신촌기차역 입니다!신촌역과 신촌역을 함께 담으며 서울역으로 버스를 이용해 이동합니다.

이 출사는 2016년 06월 17일에 다녀왔습니다.

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쏘카 신촌기차역연세대점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역로 30 신촌민자역사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 상.하행 어느곳에서도 사람들을 발견하기 힘들다.

바로 옆 도로의 쌩쌩 지나가는 차소리만 이 역의 적막함을 덜어주고 있다.

 수서 방향 승강장. 대곡역은 경의선과 일산선의 환승을 목적으로 지어져 있으며, 주변에는 농가 몇채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경의선 열차가 거의 1시간에 1대꼴로 지나가고, 오히려 서울로 진입하는데 구파발로 크게 우회하는 일산선 보다경의선이 더 편해 환승객도 얼마 되지 않는다.

일일 이용객이 1000명정도.. 일산선에서는 물론 3호선에서 가장 이용객이 적은 역이다.

경의선이 전철화 되어 수도권전철이 다니기 전까지는 이런 모습은 쭉 이어질듯 하다.

  일산선의 경우, 지상과 지하를 반복하다 보니 지상역임에도 지하역과 같은 방식으로 역명판을 설치하였다.

일산선 개통이 1996년.. 그러나 무슨 이유에선지 비슷한시기에 만들어진 5호선 보다 굉장이 삭아보이고 오래되 보이는듯.. 철도공사는 일산선이나 과천선, 분당선 수서

오리 구간에는 신 CI로 교체할 생각이 없나 싶다.

.교체하면 역 분위기가 달라져 보일수도 있을듯 한데..;;12대곡역의 과거 현재 미래 1 대곡역의 과거 1980년 일산신도시 개발계획시 대곡역은 내곡역이란 이름이 붙어 있었습니다.

역 이름들이 현재의 역이름과 많이 다르고 3호선은 원당을 지나지 않는군요 (출처 : 다음1980뉴스)또한 과거에는 능곡에서 의정부 노선으로 교외선이 대곡역을 정차하여 운행되었으나 현재는 폐선 되어 운행되지 않습니다.

2 대곡역의 현재 노선 현재는 경의중앙선과 3호선일산선의 환승역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3 대곡역의 미래 노선 장래에 대곡역은 5개 노선의 환승역이 됩니다.

1 : 3호선 일산선 2 : 경의중앙선 3 : GTX- 삼성-킨텍스 4 : 대곡-소사선 5 : 의정부 교외선 4. 대곡역의 환승 노선도 미래 대곡역에서 환승하여 강남으로 진입할 수 있는 지하철 환승노선도5. 대곡역 경의선에서 3호선 일산선으로 환승 시간과 환승통로 사진 용산/덕소에서 문산방향으로 경의선을 타고 오다가 대곡에서 3호선으로 환승 후 대화행을 타기 위한 환승 코스 사진과 소요시간 측정해 보았습니다.

번호 순서대로 환승 루트입니다.

[대곡역] 의 매력 포인트



위 역이용 안내도에 있는 번호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진1사진2사진3사진4사진5사진6사진7사진8사진9사진10옛날 대곡역이 한산했던 기억만 있었는데 환승객들이 생각 보다 많았습니다.

피해서 사진 찍느라 많이 기다렸네요경의선 문산방향 플랫폼에서 3호선 대화 방향 플랫폼까지 130미터 3분 27초 소요되었는데 3분 이내 시간이면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사진촬영 때문에 좀 늦게 걸었습니다.

)6 대곡역 탑승 가능 버스 7. 대곡역 역세권 아파트 능곡의 고양대림아파트에서 농로 길을 이용하면 대곡역 3호선 1번 출구까지 670미터 10분 정도 걸립니다.

대곡역 역세권 아파트도 존재합니다.

(고양대림아파트 97년7월 입주 32평 2억8천매매-네이버)8. 대곡역 GTX 광역복합환승센터 계획 대곡 역세권 지구(덕양구 내곡동·내장동 일원) : 1,500k㎡는 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에서 배분된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을 활용해 낙후된 대곡역 일대를 GTX 계획을 포함한 복합역세권 개발. 이전 대곡역세권개발 조감도9 그외 대곡역 주변사진들 경의선 문산방향대곡역주변 벚꽃들경의선 용산방향 대곡역세권개발도 언젠가는 추진될 날이 오겠죠


 개통 이후 약 14년 동안 시종착역의 역할을 하다가, 지난 9월 8일 대구1호선 서편연장과 함께 지금은 중간정차역이 되었습니다.

시종착역에서 중간역으로 대곡역 역시 대구1호선 다른 역들과 비슷한 디자인이여서 얼핏 보면 비슷한 시기에 개통했다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바로 전 역인 진천역과는 개통시기가 약 5년이나 차이가 나는데, 대곡역의 경우 2002년에 개통하였습니다.

(대구1호선 진천

중앙로역 구간은 1997년 11월 26일 개통, 중앙로

안심역 구간은 1998년 5월 2일 개통) 즉, 대구1호선 최초 개통 이후 약 5년여간은 이 역이 아닌 진천역이 시종착역 역할을 했었습니다.

 역은 달서구 대곡동과 달성군 화원읍의 경계지점에 위치하고 있는데, 1번출구와 4번 출구쪽은 화원읍 구라리에, 2번 출구와 3번 출구쪽은 대곡동에 위치하고 있어 출구를 사이에 두고 달서구와 달성군의 경계가 나뉘는 지점에 있습니다.

 시종착역이던 시절에는 달성군에서 이 곳까지 버스를 타고 와서 1호선으로 환승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서편연장으로 버스로 환승하던 승객이 화원역이나 설화명곡역으로 분산될 예정이여서, 승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하겠습니다.

대구수목원 대곡역에서 버스를 타고 조금 가면 대구수목원에 갈 수 있습니다.

원래 이 곳은 대구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를 매립한 쓰레기매립장이었다고 합니다.

이러던 곳을 약 6년간의 공사끝에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조성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대구1호선 공사현장에서 생긴 잔토를 복토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넓은 산책공간과 함께 다양한 종의 식물을 볼 수 있으며, 매년 가을철에 이 곳에서는 국화축제도 열린다고 하니 10월

11월 경 찾아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구1호선 대곡역◀화원[설화명곡 방면][중앙로·안심 방면]진천▶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대곡역 대구1호선대구광역시 달서구 비슬로 2718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대구수목원대구광역시 달서구 화암로 342 대구수목원관리사무소지도보기ㅣ대곡역에서 대구수목원ㅣ2번 출구에서 달서5번 이용,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후문 하차, 도보 약 10분 거리 상.하행 어느곳에서도 사람들을 발견하기 힘들다.

바로 옆 도로의 쌩쌩 지나가는 차소리만 이 역의 적막함을 덜어주고 있다.

 수서 방향 승강장. 대곡역은 경의선과 일산선의 환승을 목적으로 지어져 있으며, 주변에는 농가 몇채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경의선 열차가 거의 1시간에 1대꼴로 지나가고, 오히려 서울로 진입하는데 구파발로 크게 우회하는 일산선 보다경의선이 더 편해 환승객도 얼마 되지 않는다.

일일 이용객이 1000명정도.. 일산선에서는 물론 3호선에서 가장 이용객이 적은 역이다.

경의선이 전철화 되어 수도권전철이 다니기 전까지는 이런 모습은 쭉 이어질듯 하다.

  일산선의 경우, 지상과 지하를 반복하다 보니 지상역임에도 지하역과 같은 방식으로 역명판을 설치하였다.

일산선 개통이 1996년.. 그러나 무슨 이유에선지 비슷한시기에 만들어진 5호선 보다 굉장이 삭아보이고 오래되 보이는듯.. 철도공사는 일산선이나 과천선, 분당선 수서

오리 구간에는 신 CI로 교체할 생각이 없나 싶다.

.교체하면 역 분위기가 달라져 보일수도 있을듯 한데..;; 상.하행 어느곳에서도 사람들을 발견하기 힘들다.

바로 옆 도로의 쌩쌩 지나가는 차소리만 이 역의 적막함을 덜어주고 있다.

 수서 방향 승강장. 대곡역은 경의선과 일산선의 환승을 목적으로 지어져 있으며, 주변에는 농가 몇채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경의선 열차가 거의 1시간에 1대꼴로 지나가고, 오히려 서울로 진입하는데 구파발로 크게 우회하는 일산선 보다경의선이 더 편해 환승객도 얼마 되지 않는다.

일일 이용객이 1000명정도.. 일산선에서는 물론 3호선에서 가장 이용객이 적은 역이다.

경의선이 전철화 되어 수도권전철이 다니기 전까지는 이런 모습은 쭉 이어질듯 하다.

  일산선의 경우, 지상과 지하를 반복하다 보니 지상역임에도 지하역과 같은 방식으로 역명판을 설치하였다.

일산선 개통이 1996년.. 그러나 무슨 이유에선지 비슷한시기에 만들어진 5호선 보다 굉장이 삭아보이고 오래되 보이는듯.. 철도공사는 일산선이나 과천선, 분당선 수서

오리 구간에는 신 CI로 교체할 생각이 없나 싶다.

.교체하면 역 분위기가 달라져 보일수도 있을듯 한데..;; 18. 경의선 대곡역이다.

신촌역으로 향하는 4칸짜리 전철이 들어오고 있다.

주로 10량, 8량편성의 길다란 전철을 보다가 가끔 4량편성을 만나면 일단 귀여워 보인다.

기왕이면 일본처럼 2량, 4량의 관통문 가진, 그래서 늘었다 줄었다 하는 전철을 보고 싶다만 이것도 나름 괜찮다.

우리나라에서도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전철편성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으니까 말이다.

사실 대곡역까지 온 것은 이 차 때문이 아니다.

또다른 4칸짜리 꼬마전철이 시운전하고 있다고 해서 좀 무리가 되더라도 나섰다.

어지간하면 야간근무날은 컨디션 조절을 위해 출사하지는 않지만 이번에는 꼭 나가고 싶었다.

특유의 알록달록한 자전거전철이 향하는 곳으로 무언가 보인다.

드디어 만났다.

부전-울산 간 동해선(동해남부선) 운행을 위해 도입된 전동차가 멀리 문산까지 올라와 경의선에서 시운전하고 있었던 것이다.

무리하게 줌을 당겨서라도 인증샷.이런 장면을 또다시 볼 날이 있을까 모르겠다.

용산방향 전철을 바로 뒤따라 오느라 아주 천천히 움직였다.

성남여주선 전철처럼 도색이 정해지질 않았는지, 아니면 이대로 갈 건지 얘도 그냥 회색빛이다.

어렴풋하게나마 대곡역 승강장 행선판과 함께 경의선 인증샷.도대체 왜 이 먼곳까지 와서 시운전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반가운 일이다.

부산까지 갈 시간은 없는데 몸소 행차하시니 황송(?)하기만 하다.

경의선 시운전은 바로 이날(18일)이 마지막이었다.

문산-능곡 구간만 운행했기에 대곡에서 자리잡으면 그리 오래 기다리지 않고 양방향 모두 잡을 수 있었다.

????코레일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것은 맞고 차호도 381902(2호 편성)인데 왜 도색은 이 모양인가 모르겠다.

성남여주선과 달리 출입문에만 청색 도색을 했는데 설마 이대로 운행하려는 건 아닌지 궁금하다.

???잠시 교외선에 들어갔다 온 뒤 다시 대곡역에서 만난 동해선 전철.??덕분에 능곡역에서 나오는 모습도 한 컷 더 건진다.

??조만간 부산에서 제대로 된 옷 갖춰입고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

솔직히 새로 놓인 동해선에서 찍을만한 곳이나 있을 지 모르겠지만.2016. 5. 19.  스팀로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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