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동진 바다부채길



강릉여행을 하면 누구나 한번쯤 가는 곳이 바로 정동진일겁니다.

서울 광화문에서 직선거리로 동쪽의 끝자락에 닿는다 하여 붙여진 곳이 바로 정동진입니다.

정동진에는 드라마 '모래시계'의 촬영지로 아주 오래전부터 강릉의 대표적인 여행지였습니다.

또한 기차를 타고 밤새 달려 어두운 새벽의 바다에서 환하게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는 일출의 대표적인 명소였습니다.

?지금도 변함없이 많은 여행객들이 정동진역과 정동진해변을 찾아 추억을 쌓고 있습니다.

정동진에서 심곡항으로 넘어가는 좁은 도로가 있습니다.

가는 길에는 정동진해변의 아름다운 모습을 내려다 볼 수 있고, 내부의 잘 정리된 조각공원도 만날 수 있는 썬크루즈리조트가 있습니다.

?심곡항으로 이어지는 길은 산능선을 따라 이어지는데, 서쪽은 삿갓봉, 외솔봉은 200m가 채 안되는 봉우리가 있고, 동쪽으로는 평평한 지형으로 이어지다 바다로 떨어지는 해안절벽입니다.

[정동진 바다부채길] 놀랍네요.


?이번 달 정동진에 새로운 해안산책로가 탄생합니다.

2.9km의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입니다.

정동진에서 심곡으로 이어지는 길로 마치 바다를 향해 부채를 펼쳐놓은 것 같다하여 붙여진 ‘부채끝’이라는 지명을 붙인 이름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천연기념물 제437호로 지정된 강릉 정동진 해안단구가 위치해 있는 길이란 겁니다.

해안단구는 오랜 세월에 걸쳐 파랑에 의하여 침식되어 형성된 넓은 지대가 지반의 융기나 해수면 하강으로 인하여 육지화된 곳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해안선 절벽 뒤로 평탄한 지형이 나타나는데, 계단처럼 생겨 해안단구라 부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심곡항으로 넘어오는 길의 동쪽 평탄한 지형이 바로 정동진 해안단구인겁니다.

따라서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은 해안단구 아래의 해안으로 난 길입니다.

?심곡항에 이르면 금진항을 지나 금진해변까지 해안도로가 이어집니다.

이 길은 한 인기있는 드라마의 엔딩 씬이 촬영되어 최근까지도 여행자들의 발길이 잦은 곳입니다.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에 이어 금진까지 이르는 해안도로까지 강릉의 바다를 온전히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강릉에 가시면 두 해안길을 꼭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