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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옥희(전영선)는 이제 갓 유치원에 다니는 철부지 꼬마 소녀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가 태어나기도 전에 세상을 떠났고 그로인해 이 어린 소녀는 청상과부인 어머니 정숙(최은희)과 단 둘이 살고 있다.

물론 그녀의 집에는 집안 일을 도맡아 하는 식모(도금봉)가 함께 살고 있으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세 식구가 함께 살고 있는 형편이다.

?그러던 어느 날 문간 사랑방에 아버지의 옛친구이자 미술선생님인 아저씨(김진규)가 이사를 오면서 영화의 본격적인 이야기는 시작된다.

하지만 특이한 점은 이 영화에는 두 남녀의 직접적인 관계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둘의 관계는 철저하게 옥희라는 매개체를 통해서만 연결된다.

이는 옥희가 유난히 아저씨를 좋아하고 따르는데서 시작되는데, 때로는 옥희의 거짓말이, 때로는 엄마와 아저씨의 농담을 상대방에게 전하는 방식을 통해 이들의 관계는 증폭된다.

?예를 들어 옥희는 엄마를 위해 들꽃을 꺾어오는데 그 꽃을 아저씨가 엄마에게 준 것이라고 거짓말을 한다.

(그리고 그 거짓말에는 어떤 의도도 없다.

) 엄마는 그 꽃을 화병에 곱게 옮겨 놓은 뒤 피아노 위에 올려놓는데 그 피아노 위에는 원래 남편의 사진이 놓여 있었다.

남편의 사진이 치워지고 그 곳에 꽃병이 놓이는 행동을 통해 우리는 엄마가 아저씨에게 호감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두 남녀는 미남 미녀이고 비슷한 나이대의 남녀이므로 만나는 순간부터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다만 1960년대 초반의 사회 분위기는 과부와 남편의 옛친구가 쉽게 마음을 열고 허심탄회하게 서로의 감정을 이야기할 만한 상황은 아니었을 것이다.

여전히 우리 사회는 유교 문화에 젖어 있었고, 이는 정숙의 쪽진 머리와 정갈한 한복 차림에서 상징적으로 드러난다.

?특히 그녀의 집 주변에 기거하고 있는 시어머니(한은진)의 존재는 정숙의 행동거지를 제한하는 직접적인 억압요소로 작용한다.

시어머니라는 존재는 출가외인으로 상징되는 유교적 가정문화의 최정점에 서 있는 인물이기에, 그녀의 존재 자체가 젊은 여인의 자유로운 삶을 억제하는 상징으로 작용 가능한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눈여겨볼 점은 1960년대 여성의 삶은 한국 영화가 다루었던 매우 중요한 소재였다는 사실이다.

이 영화 뿐만 아니라 많은 작품들이 경제적 하층계급의 여성, 남편을 잃은 과부, 성적 불구인 남편과 사는 가련한 여성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과도기적 사회 속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사회와 여성의 갈등을 묘사하고 있는데, 이 작품은 그런 영화들 중에서도 다소 특이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영화의 장점은 갈등의 고조나 해소가 매우 완만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면서도 극의 재미를 잃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인물들간의 갈등이 극도로 고조되고 이러한 갈등이 어떠한 방식으로든 치유될 때 관객들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될테지만 이 작품 속에는 별다른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지만 정작 그 사실을 이야기하지 못하는 심적 갈등은 존재하겠지만 그 갈등의 수준은 매우 낮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일정한 집중도를 가지는 것은 오로지 영화의 중심축을 유지하는 옥희라는 존재 덕분이다.

두 남녀 주인공들과는 달리 서로에 대한 감정을 스스럼없이 털어놓는 계란장수(김희갑)와 식모의 이야기가 곁가지로 등장하면서 이야기의 대비적 효과를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극의 중심을 끝까지 유지해 주는 역할은 역시 옥희다.

옥희는 두 남녀의 미묘한 심리적 줄다리기를 조장하거나 증폭시키면서 극의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핵심적 인물이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당시 아역배우에 불과했던 전영선이 맡았다는 점도 놀랍지만, 그녀의 연기는 후시녹음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기대 이상이다.

이후 그녀가 수 많은 한국영화에서 중요 배역으로 등장했다는 점은 이 영화만 놓고보더라도 그리 놀라운 사실은 아니다.

?이 작품은 다소 열린 결말로 끝을 맺는다.

용기를 낸 남자의 편지에 여자는 그 뜻을 따를 수 없다는 답장을 보내지만 그 거절은 생각보다 강하지 않다.

 남자가 집안 일로 잠시 마을을 떠나는 순간 여자는 딸과 함게 언덕에 올라 남자가 타고 있을 기차를 먼발치에서 내려다본다.

남자가 다시 돌아올 때 여자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알 수 없다.

?신상옥의 이 작품은 1960년대에 만들어진 수많은 한국 영화 중 주목할 만한 작품 중에 하나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무엇보다도 이야기를 풀어나감에 있어 불필한 요소들이 크게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편집 측면에서도 잘 다듬어진 작품이다.

혹시 시청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반드시 봐 두기를 개인적으로 추천한다.

???사족 : 영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몰라도 큰 상관이 없는 이런저런 내용들이다.

?1. 영화의 촬영지는 수원이다.

옥희와 아저씨가 뒷동산에 올라 그림을 그릴 때 수원성곽의 일부인 서북공심돈과 화서문이 보인다.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방치된 상태이다.

한편 수원시내의 전경 역시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한편 일제치하였던 1940년 작품 수업료 역시 수원을 촬영지로 한 작품이다.

두 작품을 비교하면서 보는 것도 당시 수원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하나의 재미가 아닐까 싶다.

?2. 영화에서 옥희의 집으로 나오는 가옥은 지금도 현존하는 건물이다.

집 대문 왼편의 또다른 출입구가 다소 변형되어 있기는 하지만 외형은 거의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이 영화의 촬영지임을 알리는 현판이 붙어있다.

한편 극 중 옥희가 사라진 것을 안 정숙이 마을의 우물 속을 살펴보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우물은 소실되었다가 지금은 외형만 복원된 상태이다.

?3. 이 영화는 제1회 대종상 감독상, 각본상, 특별장려상(전영선)을 수상했으며, 이 외에도 부일영화상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제9회 아시아영화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였고, 베니스영화제 및 아카데미영화제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각각 출품되었다.

?4. 지금은 사라진 명보극장에서 개봉된 이 작품은 약 15만명이 관람하여 당시로서는 상당한 상업적 성공을 거둔다.

?5. 극 중 정숙이 피아노는 치는 장면이 나오는데 물론 이는 후시녹음이므로 그녀의 연주가 직접 녹음되었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배우 최은희의 손 모양을 보건데 그녀는 피아노를 실제 연주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란 무엇인가?



??6. 당시 감독 신상옥과 배우 최은희는 부부사이였다.

? 1953년 결혼 당시 신상옥은 초혼이었지만 최은희는 재혼상태였기에 이 영화의 내용과 다소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

둘은 1976년 이혼하게 되는데 정작 이들을 더욱 유명하게 만든 건 바로 최은희의 납북사건이다.

홍콩에서 납치된 최은희는 당시 대단한 영화광이었던 김정일을 북한에서 만나게 되고, 전부인의 납북소식을 듣고 홍콩에 갔던 신상옥 역시 북한에 납북되고 만다.

 둘은 이후 북한에서 감독과 배우로 활동하기도 했지만 결국 북한을 탈출 1986년 귀국한다.

?7. 이 영화는 1978년 조문진 감독, 방희, 하명진 주연의 ?작품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했다.

원작에서 성환댁으로 등장했던 식모 도금봉은 이 작품에서는 시어머니 역할을 맡는다.

(대신 식모의 호칭은 서산댁으로 바뀐다.

) 한편 극의 내용면에서도 다소 차이가 있는데 원작과 달리 리메이크 작에서는 두 주인공간에 훨씬 적극적인 관계가 형성된다고 한다.

이는 사회적 변화를 반영한 것이 아닌가 싶다.

???- 2016. 07. 11  Giggle????????  ? 어느날 아버지의 옛 친구가 집에 오셔서 외삼촌과 함께 사랑방에 계시가로 하였다.

난 그 아저씨가 마음에 들었다.

아저씨가 삶은 달걀을 좋아하는 것을 알고, 어머니께 말씀을 드리자, 어머니는 아저씨 밥상에 삶은 달걀을 놓아 드렸다.

나는 아저씨 방에 자주 놀러 갔는데 아저씨는 엄마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하셨다.

아저씨께 놀러갈 때면 어머니는 머리도 다듬어 주고 새 저고리도 내 주셨다.

어느 토요일 오후 아저씨와 뒷동산에 올라가 놀다오면서 아저씨가 우리 아빠라면 좋겠다고 말하자 아저씨는 얼굴이 붉어지면서 나를 나무랐다.

나는 집으로 뛰어들어가서 울기만 했다.

 다음 날 어머니와 예배당을 갔는데 남자석에 아저씨가 있어 손을 흔들었는데 어머니는 얼굴이 붉어졌다.

하루는 내가 벽장 속에 숨었는데 야단이 났다.

그래서 어머니께 미안해서 유치원 꽃을 몰래 가져다 아저씨가 준거라며 어머니께 드리자 그 꽃을 풍금 위에 꽂아 두고 그날 밤 풍금을 치셨다.

그러던 어느 날 아저씨는 떠나고 어머니는 언덕에서 정거장을 내려보시다가 집에 둔 꽃송이를 버리려고 한다.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분석  종류: 현대 소설, 단편 소설소설의 짜임: 5단 구성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발단: 사랑 손님이 하숙을 함 배경: 시간적 1930년대 (과도기)공간적 : 시골의 작은 읍전개: 아저씨와 나의 사김위기: 아저씨와 어머니의 연정 제재: 사랑 손님과 어머니절정: 엄니의 내적 갈등주제: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과 관심결말: 사랑 손님이 떠남       사랑손님과 어머니 등장인물 분석  옥희: 철없고 어리지만 그래도 어른스러운 생각을 한다.

사랑손님: 소극적이고 수줍다.

어머니: 옛날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보수적이고 전형적인 어머니.             재혼에 대한 주변 사람의 시선이 무서워 재혼할 생각을 하지 못한다.

       사랑손님과 어머니 줄거리 및 작품 등장인물을 분석해봤는데요사랑손님과 어머니는 순진한 어린 아이의 눈을 통해 사랑손님과 어머니 사이에 오가는 미묘한 애정심리를 보여주는 단편소설입니다.

옥희를 서술자로 선택한 것은 따뜻한 인생관과, 세계관이 반영된 것으로, 어른들의 미묘한 감정변화를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갈등이나 비극성이 뚜렷하게 표면화되지는 않았으나, 독자들은 전통적 애정 윤리가 얼마나 비인간적이며 모순적인가를 깨닫게 되며, 부드러운 문체로 잔잔하게 전달하는 서정성 때문에이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문학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어느날 아버지의 옛 친구가 집에 오셔서 외삼촌과 함께 사랑방에 계시가로 하였다.

난 그 아저씨가 마음에 들었다.

아저씨가 삶은 달걀을 좋아하는 것을 알고, 어머니께 말씀을 드리자, 어머니는 아저씨 밥상에 삶은 달걀을 놓아 드렸다.

나는 아저씨 방에 자주 놀러 갔는데 아저씨는 엄마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하셨다.

아저씨께 놀러갈 때면 어머니는 머리도 다듬어 주고 새 저고리도 내 주셨다.

어느 토요일 오후 아저씨와 뒷동산에 올라가 놀다오면서 아저씨가 우리 아빠라면 좋겠다고 말하자 아저씨는 얼굴이 붉어지면서 나를 나무랐다.

나는 집으로 뛰어들어가서 울기만 했다.

 다음 날 어머니와 예배당을 갔는데 남자석에 아저씨가 있어 손을 흔들었는데 어머니는 얼굴이 붉어졌다.

하루는 내가 벽장 속에 숨었는데 야단이 났다.

그래서 어머니께 미안해서 유치원 꽃을 몰래 가져다 아저씨가 준거라며 어머니께 드리자 그 꽃을 풍금 위에 꽂아 두고 그날 밤 풍금을 치셨다.

그러던 어느 날 아저씨는 떠나고 어머니는 언덕에서 정거장을 내려보시다가 집에 둔 꽃송이를 버리려고 한다.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분석  종류: 현대 소설, 단편 소설소설의 짜임: 5단 구성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발단: 사랑 손님이 하숙을 함 배경: 시간적 1930년대 (과도기)공간적 : 시골의 작은 읍전개: 아저씨와 나의 사김위기: 아저씨와 어머니의 연정 제재: 사랑 손님과 어머니절정: 엄니의 내적 갈등주제: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과 관심결말: 사랑 손님이 떠남       사랑손님과 어머니 등장인물 분석  옥희: 철없고 어리지만 그래도 어른스러운 생각을 한다.

사랑손님: 소극적이고 수줍다.

어머니: 옛날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보수적이고 전형적인 어머니.             재혼에 대한 주변 사람의 시선이 무서워 재혼할 생각을 하지 못한다.

       사랑손님과 어머니 줄거리 및 작품 등장인물을 분석해봤는데요사랑손님과 어머니는 순진한 어린 아이의 눈을 통해 사랑손님과 어머니 사이에 오가는 미묘한 애정심리를 보여주는 단편소설입니다.

옥희를 서술자로 선택한 것은 따뜻한 인생관과, 세계관이 반영된 것으로, 어른들의 미묘한 감정변화를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갈등이나 비극성이 뚜렷하게 표면화되지는 않았으나, 독자들은 전통적 애정 윤리가 얼마나 비인간적이며 모순적인가를 깨닫게 되며, 부드러운 문체로 잔잔하게 전달하는 서정성 때문에이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문학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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