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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경유



시동관련 문제가 차량 문제인지 기름문제인지 판독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오늘은 오토락(樂)이 나름의 경유 판독법 및가짜 경유 대처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글 읽으시기 전에 손가락 추천 눌러주세요!! 글 쓰는 데 힘이 된답니다.

   ■ 커먼레일 디젤엔진 디젤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높은 출력 및 토크와 우수한 연비로디젤차의 비중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기름값이 고공행진을 할 때면 더더욱 디젤차에 관심이 가는데요. 최근 대세를 이루고 있는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경우에는가짜 경유 및 불량 경유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배기가스규제에 대응하고 연비를 높이기 위해 도입된고가의 커먼레인 관련 부품들 특히 인젝터와 DPF가 취약한데요.자세한 내용은 아래 커먼레일 디젤엔진에 대한 링크를 참조하세요. ☞ 커먼레일(CRDI) 디젤엔진 이해하기  얼마 전 뉴스를 보니 유사석유를 판매하는 주유소에 벌금을 부여해도벌금에 비해 휠씬 높은 마진의 유혹에 유사석유를 판매하는 주유소가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가짜 경유를 주입하는 경우 엔진 교체, 연료 라인 청소, 주행 중 시동 꺼짐,겨울철 시동이 안걸림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가짜 기름을 파는 주유소를 피할 방법은 없을까요?   ■ 가짜 기름 주유소?  먼저 오토락(樂)이 나름 가짜 기름을 피하기 위해 주유소를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무폴 주유소는 가능한 피하구요.두번째로는 정부에서 발표하는 유사석유를 판매한 적 있는 주유소는 피합니다.

세번째로는 주변 시세에 비해 너무 싼 주유소도 피합니다.

네번째로는 정유사 포인트 카드 적립이 되지 않는 주유소도 의심합니다.

다섯번째로는 가능하면 시골지역에서는 주유하지 않구요. 나름 이유는 있습니다.

원래 고기도 먹어본 놈이 먹는다고한번 유사석유 판매로 재미를 본 업자가 계속 팔기 마련이죠.정부 발표를 봐도 여러 번 반복해서 단속되는 주유소가 많더군요.포인트 카드 적립이 안 되는 곳은 정유사 본사에서 어떤 이유에서든통제가 되지 않아 제휴를 끊은 곳이 많다고 하구요.시골지역 주유소는 경험상 탱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수분이 많은 경우가 많더군요. 자 그렇다면 저 5가지 정도를 준수하면 가짜 이름이나 불량연료를 피할 수 있을까요?절대 아니죠!!!기름을 주유하기 전에 주유소 탱크를 열어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가짜 기름인지는 정말 미리 알 수가 없습니다.

   ■ 가짜 경유 대처법 피할 수 없다면 넣고 난 다음이라도 문제가 생겼을 때는 대처를 제대로 해야겠죠? 실제 오토락(樂)도 과거 한 두번 당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차가 시동도 잘 걸리지 않고 새까만 매연을 토해내는데보증기간 이내라서 당장 직영서비스센터를 찾았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는 차량 문제가 아니라가짜 기름을 넣었다고 하더군요.주요소에 가서 따졌지만 별다른 물증없이 싸우다가결국 아까운 돈 사백여만원을 들여 수리를 했습니다.

아마 이런 답답한 경험 하신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런 일을 당하지 않으려면 '아는 게 힘'이라고 가짜 경유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일단, 커먼레일 엔진을 장착한 차량의 경우 가짜 경유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 겨울철 시동이 너무 안 걸린다.

- 주행 중 시동이 자주 꺼진다.

- 갑자기 새까만 매연이 나온다.

- 평소보다 확연히 출력이 딸린다.

- 연료필터 수분경고등이 들어온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그 다음으로는 문제의 연료를 채취해야 합니다.

   ■ 가짜 경유 채취법   물론 가짜 경유를 개인이 직접 채취할 수는 없습니다.

정비센터로 가서 정비사와 차량문제에 대해 논의한 다음가짜 경유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경우정비사로 하여금 채취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제 채취순서 및 주의사항을 알아볼까요? ① 가짜 경유를 확인하기 위해 연료탱크를 내려서 직접 확인합니다.

  연료필터 쪽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 연료필터를 분리한 다음 가짜 경유인지 수분이 많이 포함된 불량 연료로 인한 문제인지부터 확인합니다.

 ② 가짜 경유로 의심되는 경우 연료의 시료(샘플)을 깨끗한 용기에 담습니다.

  꼭! 투명 용기에 담는 것이 좋고 용량은 최소 1.5리터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가짜 경유] 대체 무슨일이 있었던 걸까


박카스병이나 종이컵 정도의 양으로는 부족합니다.

연료보다는 물로 의심되는 부분을 담도록 하세요.위의 왼쪽 사진은 정상적인 경유이고 오른쪽 사진의 아래쪽의 흰 부분은 수분과 왁스가 섞여 있는 상태입니다.

 ③ 고장진단을 위해서는 부위별로 연료를 채취하여 차량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즉, 연료탱크, 연료필터 前, 연료필터 內, 고압펌프 前등을 모두 점검해야 합니다.

 ④ 연료탱크 내 연료가 흡입되는 위치 탱크 바닥에서 꼭 채취 합니다.

  사진에서 표시된 탱크 아랫부분의 저 얼룩 같은 것이 바로 수분입니다.

  위 사진의 왼쪽은 정상적인 경유이고오른쪽은 가짜 경유입니다.

색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데 수분으로 인해연료탱크의 녹과 수분이 경유와 뒤섞이며 아주 이상한 색이 되었습니다.

  ⑤ 연료탱크 연료를 채취할 때는 탱크를 충분히 흔들거나 플라스틱 막대기를 이용해서 충분이 썩어준 다음 채취합니다.

연료펌프 강제구동을 통해 채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⑥ 전체적인 연료 채취 과정과 연료의 상태는 사진으로 남겨두세요. ⑦ 채취한 연료는 일정시간 방치하여 채취 당시와 비교하여 가짜 경유인지단순 불량경유인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⑧ 한국석유관리원(http://www.kpetro.or.kr/)에 샘플을 송부하고 시험의뢰를 접수합니다.

  판독결과를 통해 가짜 경유이거나 불량연료로 확인될 경우해당 주유소에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경유 관련 Q & A Q. 의심되는 차량의 연료를 보면 색상이 다르다?A. 각 정유 메이커마다 기본적으로 색상이 다릅니다.

    식별을 위한 고유색이나 사용 첨가제에 따라 색상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색이 조금 다르다고 가짜 경유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수분 및 기타 이물질 함유량에 따라 빛의 굴절이 다르기 때문에    색상이 다르게 보이기도 합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동일한 투명 용기에 연료를 담아 방치한 후     상태를 확인해야 오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경유는 물과 잘 섞인다?A. 결론적으로 말하면 경유는 물과 섞이지 않습니다.

    다만 외부 에너지에 의해 아주 미세하게 방울방울 쪼개지는 것입니다.

 Q. 경유에 수분이 많이 든 불량경유를 쓰면 엔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나요?A. 일단 물이 일시적으로 다량 유입되면 연소에 영향을 주어 시동이 꺼지고     엔진이 부르르 떨리는 부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마찰 부위에서 윤활기능이 저하되어 유막이 손상되며     이로 인해 엔진 부품마모나 소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바로 커먼레일 엔진의 주된 고장원인으로    물유입 → 부품마모 → 부품파손 → 엔진부조 → 시동꺼짐 → 엔진교환에    이르는 악순환의 시작입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내부 엔진 부품 및 연료계통의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 경유가 거품이 많이 생기는 특성이 있다고 하는데?A. 우선 물을 흔들어도 거품은 생깁니다.

    다만 거품이 사라지는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 정유사에서는 소포제라는 거품 생성 방지제를 별도로 첨가 하기도 합니다.

    주유소에서 경유를 넣을 때 주유건의 주유 속도에 따라    거품이 많이 발생해서 가짜 경유를 의심하기도 하는데    거품은 가짜 경유와는 상관 없습니다.

 Q. 자동차 경유, 난방유(등유), 선박용 경유, 면세 경유를 구분하는 방법이 있나요?A. 보일러유는 법규로 적색의 착색제를 첨가하고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경유와 등유는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힘들고     화학성분으로만 구분이 됩니다.

    그래도 조금의 색 차이는 있는데 경유는 아주 연한 노란색이며 녹색빛을 띄고    등유는 투명하고 맑으며 검은 빛을 띕니다.

    면세 경유는 일반 경유와 차이가 없고 세금의 차이로 구분하는 용어이며     농협과 수협에서 관리합니다.

    과거에는 일반 경유와 구분을 위해 청색의 착색제를 넣기도 했지만 법규 사항은 아닙니다.

    선박용 경유도 마찬가지로 외관상 별도 구분 방법이 없으며     성분상 조금 차이가 납니다.

    Q. 연료에 왁스 덩어리가 보여요?A. 추운 겨울철에는 경유 중의 왁스 성분이 검출 되는데     이것이 연료 필터의 흐름을 막아 엔진이 정지되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동절기용 경유(-17.5℃이하)와 하절기용 경유(0.0℃이하)로 나누어     정유사에서 따로 관리하지만     주유소측에서 안 팔린 여름용 경유를 겨울에 팔거나    여름용과 겨울용 경유를 섞거나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인할 길은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조금 줄이고자 정유사에서는     겨울철 유동성 향상제를 첨가하여 왁스 성분이 생기는 것을     방지 하기도 하지만 눈에 보이니 않으니.. Q. 연료의 윤활성능 향상을 위한 첨가제를 넣는다는데 무엇인가요?A. 디젤의 경유는 자체 연료가 연료라인을 돌며 기계의 마찰을 줄이고    열을 낮추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 연료특성 때문에 커먼레일에서는 연료의 윤활성이 매우 중요시됩니다.

    대기오염방지를 위해 원유 정제 과정에서 탈황과정을 거치면서    경유에 원래 포함된 윤활성 물질들(아로마틱 화합물, 질소 화합물등)이 제거됩니다.

    최종 제품 출하 시 윤활성을 확보하기 위해 별도 윤활 첨가제를 넣는데    그 성분이 겨울철에 왁스처럼 덩어리 형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가짜 경유 의심시 운전자 대처법을 대한 글을 마칩니다.

자료가 오토락(樂)의 개인적인 경험에 많이 기초하고 있어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전문지식이나 관련 정보 있으신 분들 덧글 부탁드립니다.

 ※ 참조자료 2010년 03월30일 paran뉴스     가짜 경유 만드는 이동식 제조설비  http://media.paran.com/news/view.kth?dirnews=947501&year=2010&rtlog=RV   여러분의 자동차 생활에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신다면 손가락 추천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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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눌러 주세요기타 궁금하신 점은 덧글or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이들은 포천시의 한대로변에서 주유소를 운영하면서 지난 1월 26일 유사석유제품(가짜경유)4천 341리터 (610만원) 상당을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를 포함해 2012년5우러부터 1월까지 가짜경유 227만 6천 883리터 (총판매액 37억)를판매한것으로 경찰은 추산했다.

현장에서 적발된 가짜경유도 압수 했습니다.

이씨등은 건설현장에서 배달 주문이 들어오면 주유소 100미터 밖에 주차해뒀던 이동주유차를이용해 가짜경유를 판매했습니다.

가짜경유는 등유에 경유 또는 2싸이클 엔진오일을 혼합해 제조했습니다.

투명한 색상의 등유를 경유처럼 보이게 하려고 노란 빛깔을 더하기 위해 쓴 수법이었습니다.

처남 이씨는 비슷한 범행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으며 이번에 매제인 임씨를끌어들였습니다.

????이씨는 앞서 주유소 지하저장탱크에 가짜경유를 보관했다가 수사기관 단속에 적발된바있어이번에는 주유소에서는 정상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하는 수법으로 오랜기간 수사망을 피했습니다.

수사과 관계자는  유사석유제품은 석유 유통질서를 파괴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세금포탈로이어 진다고 했으며, 가짜판매사범들을 집중 단속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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