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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버그
루브 골드버그Rube Goldberg(1883
1970) : 퓰리처 상을 수상한 만화가이자 조각가이고 작가. 아주 단순한 일을 매우 복잡하게 하는 장치를 통해 현대 사회 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풍자했다 루브 골드버그는 만화를 통해 우리의 삶을 풍자하였는데요.이 풍자과정에서 골드버그 장치의 기초가 시작되었답니다
루브 골드버그의 만화속에는 하나의 결과에 도달하기까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와 같은데요
! 즉, 간단한 결과(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다양하고 복잡하게 창의적으로 설계하여끊어짐 없이 연속된 동작을 만들어내는 장치를 "골드버그 장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몇가지 제약조건이 있는데요
먼저 재료! 입니다.
보통 골드버그 장치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재료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활용품"이 많습니다.
물론 기계적인 요소를 섞어 좀더 창의적으로 만들기도 하지만요..^^ 두번째로는 단계! 입니다.
골드버그 장치는 다양한 단계를 거치도록 되어있는데요!여러 단계를 연결-연결하여 만들기 때문에 단계!와 동작!을 구분하여 몇 단계로 구성되었는가,혹은 얼마나 긴 시간동안 움직임을 연속시켜 결과까지 도달하는가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목표달성! 입니다.
과정이 아무리 좋아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안되겠죠
?골드버그 장치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세밀한 조정과 계산이 필요합니다! GOAL! 골드버그 장치는 오늘날 세계적인 대회(미국)가 개최되고 있으며,학생, 성인이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골드버그 장치를 통하여창의성, 협동심, 리더쉽 등을 기르고최근 대두되고 있는 스팀(STEAM)형 종합인재(*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로 성장할 수 있는발판이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골드버그 장치의 간단한 예시가 될만한 동영상을 올립니다^^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약간 현실과 떨어지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아
이런게 골드버그 장치구나
"라고 느끼실 수만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EUDAEMONICS-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저작권이 있습니다!
..).??■ 잡담 ?WWE 2K17의 예약 특전으로 확정된 골드버그. WWE 2K14의 故얼티밋 워리어, WWE 2K15의 스팅과 마찬가지로 WWE 게임 시리즈의 예약 특전 -> WWE 복귀 혹은 데뷔 테크를 똑같이 밟게될 것인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WWE가 대거 복귀시킬 예정이라고 하는 '베테랑 레슬러들' 리스트에 골드버그의 이름이 언급된 루머도 있었는데 과연 진짜로 골드버그가 이번에야말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인지 기대도 되지만 막상 돌아온다고 해도 과거와 같은 무지막지한 모습을 제대로 재현할 수 있을 것인지 그게 조금 걱정되긴 합니다.
?정 아니면, 경기는 치루지 않고 그냥 이벤트 성으로 스피어랑 잭해머 한 방씩만 갈겨주는 역할로 TV 쇼나 PPV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아요. 그게 오히려 골드버그의 이미지에 손상을 덜 줄 것 같기도 하고.■ 잡담 일단 골드버그 본인은 WWE 복귀설을 부인하긴 했는데, "걔네가 좋은 조건만 제시한다면 충분히 계약 협의에 들어갈 용의가 있다"는 말까지 덧붙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들은 바로는 골드버그의 아들이 골드버그의 원 모어 매치를 원하고 있다는 것 같아요.만약 진짜로 이 선수가 WWE에 복귀하게 된다면.. 솔직히 걱정 반 기대 반이긴 해요. 옛날엔 워낙 파워풀한 면모로 명성 높았던 선수였지만, 솔직히 지금은 그 때보다 나이를 한참 더 먹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 때의 기량이 유지되고 있으리라 확언할 수는 없잖습니까(당장 작년에 루크 갤로우스같은 거구한테 잭해머 먹이는 거 보니까 상당히 관리 잘하신 것 같기는 합니다만;;).뭐 그래도 돌아온다면 상당히 재미있는 그림은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흥미롭긴 하네요. 브록 레스너와의 재대결만 아니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전 WWE의 알바 활용 정책이 참 거지같은 게, 알바들과 옛날 선수들을 붙일 생각을 좀 하지 말고 알바들의 명성으로 현역들의 명성까지 덩달아 끌어 올리는 각본을 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번에 더 락 vs. 트리플 H 루머 떴을 때도 진심으로 반대하는 입장이었구요. 신선한 대진 다 놔두고 옛날 라이벌리를 왜 자꾸 우려먹는 건지.. 골드버그 대회는 퓰리처상을 수상한 미국의 만화가 Rube Goldberg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엉뚱하고 복잡한 기계장치처럼 무한한 상상력과 과학적 사고에 의해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장치를 만드는 대회이다.
이번이 5회로 그리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이런 놀이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유명한 대회이다.
올해 처음 도전해 보았는데주제는 “성화에 불을 밝혀라”이다.
중학생부는 성화라는 주제로 스토리텔링과 함께 과학 원리를 담은 10단계를 완성해야 한다.
4명의 남자 중학생들로 구성된 우리 팀은 자신들 스스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험해보고, 과제 계획서를 만들어 보며 예선을 준비하였다.
내가 잠깐 끼어들면 그게 더 방해였을 정도로자신들의 의견들로 이야기를 완성하고, 그 안에 장치들의 특성과 원리, 이동경로를 고려한 단계들을 설계하였다.
본선 진출이 목표라고 했는데 169팀 중 30팀에 들었으니 일단 목표는 달성했다.
골드버그 대회 본선의 시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최우수상 미래부장관상장 및 상품(100만원 상당) 초·중·고 각1팀(총3팀) 우수상 국립과천과학관장상 및 상품(50만원 상당) 초·중·고 각1팀(총3팀) 장려상 국립과천과학관장상 및 상품(30만원 상당) 초·중·고 각1팀(총3팀) 성취상 상품(20만원 상당) 21팀 8월에 있을 본선에서 즐겁게 잘해서 좋은 성과도 얻었으면 싶다.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나는 아이들의 또 다른 면을 볼 수 있었다.
글쓰기를 무척이나 싫어하는 줄 알았던 큰아이가 팀 내에서 스토리텔러로써 역할을 확실히 하는 것을 보고 "내가 보는 아이의 모습이 전부가 아니구나. 아이를 나의 선입관에 가둬놓지 말아야겠다.
"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유튜브에 "골드버그" 또는 "피타고라스위치"라고 검색해도 참고할 영상이 많다.
아래 영상은 페이스북에서 보고 아이들에게 보여준 "Mıknatıslar ve Bilyeler"의 영상이다.
종이 하나, 자석 하나가 동작과 연결되는 과정이 매우 치밀하다.
우연인 듯, 우연 아닌, 우연 같은 구슬의 움직임.나도 좋아하는 영상이다.
1970) : 퓰리처 상을 수상한 만화가이자 조각가이고 작가. 아주 단순한 일을 매우 복잡하게 하는 장치를 통해 현대 사회 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풍자했다 루브 골드버그는 만화를 통해 우리의 삶을 풍자하였는데요.이 풍자과정에서 골드버그 장치의 기초가 시작되었답니다
루브 골드버그의 만화속에는 하나의 결과에 도달하기까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와 같은데요
! 즉, 간단한 결과(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다양하고 복잡하게 창의적으로 설계하여끊어짐 없이 연속된 동작을 만들어내는 장치를 "골드버그 장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몇가지 제약조건이 있는데요
먼저 재료! 입니다.
보통 골드버그 장치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재료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활용품"이 많습니다.
물론 기계적인 요소를 섞어 좀더 창의적으로 만들기도 하지만요..^^ 두번째로는 단계! 입니다.
골드버그 장치는 다양한 단계를 거치도록 되어있는데요!여러 단계를 연결-연결하여 만들기 때문에 단계!와 동작!을 구분하여 몇 단계로 구성되었는가,혹은 얼마나 긴 시간동안 움직임을 연속시켜 결과까지 도달하는가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목표달성! 입니다.
과정이 아무리 좋아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안되겠죠
?골드버그 장치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세밀한 조정과 계산이 필요합니다! GOAL! 골드버그 장치는 오늘날 세계적인 대회(미국)가 개최되고 있으며,학생, 성인이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골드버그 장치를 통하여창의성, 협동심, 리더쉽 등을 기르고최근 대두되고 있는 스팀(STEAM)형 종합인재(*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로 성장할 수 있는발판이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골드버그] 선택의 여지가 ...
마지막으로 골드버그 장치의 간단한 예시가 될만한 동영상을 올립니다^^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약간 현실과 떨어지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아
이런게 골드버그 장치구나
"라고 느끼실 수만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EUDAEMONICS-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저작권이 있습니다!
외형이나 작동 방식은 아주 복잡하고 거창한 것에 비해 하는 일은 단순한 그런 기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사람이 침대에 누워 자는 행동을 골드버그 식으로 표현해보자면1. 사람이 발로 연결 장치를 누른다.
2. 눌러 진 장치가 그 다음 장치에 연결되어 작동시킨다.
3. 두 번째로 작동 된 장치가 옆에 있던 집게모양 장치를 작동시킨다.
4. 집게에 묶여있던 베개가 떨어진다.
5. 떨어진 베개 위로 사람이 눕는다.
가 되겠죠... 와, 정말 복잡하죠? 실제로 사람이 침대에 눕는 일은 단 1분도 걸리지 않는 행위인데 말이예요이런 골드버그의 원리를 보며 사람들은 왜 저렇게 복잡하고 어렵게, 바보같이 행동하는 걸까...?하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 내면에는 이렇게 세상을 아주 복잡하고 어렵게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유쾌한 풍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이미 해외에서는 아주 다양한 골드버그 장치 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될 만큼 그 인기가 아주 대단하다고 해요
물론 국내에서도 2012년도부터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골드버그 창의발명대회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또한 우주인 선발 과정에서도 이 골드버그 장치가 쓰이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이는 한정된 지식과 자원으로 융합적인 창의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대상자의 기초과학적 지식과 응용력을 평가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처럼 여러 분야, 특히 과학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골드버그 장치를한국청소년체험세상이 진로체험 프로그램으로 도입을 하게 되면서 기존의 일반 과학 수업과 큰 차이를 보이게 되었는데요.일반 과학 실험이 실험 내용을 글로 배우고, 이를 실험해 보기 위해 준비를 하고,실제로 실험을 해본 다음 그 과정을 기록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등의 교과서적인 과정을 보였다면,골드버그를 이용한 수업은 문제적 상황이 주어 지면 학생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다양한 창의적 설계와 자유로운 제작을 스스로 해보면서 서로 다른 결과를 만나 볼 수 있고문제 해결 성공이라는 보람있는 경험을 비롯해 새로운 문제에 대한 도전 의식,과학 기술 분야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 등 여러 효과들을 체험해 볼 수 있답니다!한국청소년체험세상을 통해 골드버그와 과학의 즐거움을 알아간 학생들의 모습
집중한 얼굴들이 너무 예쁘죠?? ㅎㅎ 책상에 앉아 책으로만 보는 과학이 아니라이렇게 체험을 통해 직접 경험하게 되므로써 보다 더 기억에 남고 배움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죠^^우리 학생들이 앞으로도 더 즐겁고 행복한 배움의 과정과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이렇게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한국청소년체험세상이 되겠습니다 ㅎㅎ그럼 오늘 하루도 모두 모두 파이팅!! 합시다.
..!!! 루브 골드버그Rube Goldberg(1883
1970) : 퓰리처 상을 수상한 만화가이자 조각가이고 작가. 아주 단순한 일을 매우 복잡하게 하는 장치를 통해 현대 사회 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풍자했다 루브 골드버그는 만화를 통해 우리의 삶을 풍자하였는데요.이 풍자과정에서 골드버그 장치의 기초가 시작되었답니다
루브 골드버그의 만화속에는 하나의 결과에 도달하기까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와 같은데요
! 즉, 간단한 결과(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다양하고 복잡하게 창의적으로 설계하여끊어짐 없이 연속된 동작을 만들어내는 장치를 "골드버그 장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몇가지 제약조건이 있는데요
먼저 재료! 입니다.
보통 골드버그 장치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재료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활용품"이 많습니다.
물론 기계적인 요소를 섞어 좀더 창의적으로 만들기도 하지만요..^^ 두번째로는 단계! 입니다.
골드버그 장치는 다양한 단계를 거치도록 되어있는데요!여러 단계를 연결-연결하여 만들기 때문에 단계!와 동작!을 구분하여 몇 단계로 구성되었는가,혹은 얼마나 긴 시간동안 움직임을 연속시켜 결과까지 도달하는가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골드버그]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세번째로는 목표달성! 입니다.
과정이 아무리 좋아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안되겠죠
?골드버그 장치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세밀한 조정과 계산이 필요합니다! GOAL! 골드버그 장치는 오늘날 세계적인 대회(미국)가 개최되고 있으며,학생, 성인이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골드버그 장치를 통하여창의성, 협동심, 리더쉽 등을 기르고최근 대두되고 있는 스팀(STEAM)형 종합인재(*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로 성장할 수 있는발판이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골드버그 장치의 간단한 예시가 될만한 동영상을 올립니다^^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약간 현실과 떨어지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아
이런게 골드버그 장치구나
"라고 느끼실 수만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EUDAEMONICS-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날 공개된 ‘WWE 2K17’ 사전예약 광고 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한 점은 바로 프로레슬링 최고 인기 선수 중 한 명인 골드버그를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WWE 2K17’ 사전예약자들에겐 두 가지 버전의 골드버그 캐릭터와 두 개의 WCW 링을 선택해 일반 구매자보다 먼저 플레이 할 수 있는 특전이 주어질 예정이다.
골드버그는 이번 ‘WWE 2K17’ 캐릭터로 등장할 뿐 아니라 표지 모델로도 나선다.
사전예약 광고 역시 골드버그가 주인공이었다.
골드버그는 등장 테마음악과 함께 자신의 등장신을 더욱 극적으로 만든 광고에서 여전한 카리스마를 뽐냈다.
WWE 광고에 골드버그가 등장한 것은 시사점이 크다.
특히 광고를 새로 촬영했다는 것은 WWE와 골드버그의 냉각기가 종식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얼티밋 워리어나 스팅 역시 WWE 게임을 통해 등장했고 초상권과 상표권 등을 지급하는 ‘레전드 계약’을 체결한 뒤 WWE 링 위에 실제로 모습을 드러냈다.
골드버그 역시 앞서 언급한 이들처럼 그간 WWE 복귀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을 뿐 아니라 WWE에 대한 공개적인 비난도 거리낌없이 해왔다.
그러나 이번 ‘WWE 2K17’ 출연을 계기로 ‘레전드 계약’ 체결 후 다시 WWE에 등장하는 것이 아니냐는 조심스런 추측을 하게 한다.
골드버그는 그간 킥복싱 단체 글로리 출전을 목표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글로리 헤비급 챔피언 리코 베호벤과 훈련을 했고 스파링을 하는 등 운동을 계속 해왔지만 나이 등 현실적인 문제로 경기가 성사되지 않았다.
그 동안 프로레슬링계의 러브콜은 꾸준했다.
비록 골드버그 본인은 WWE로 돌아갈 가능성을 일축하곤 했지만 골드버그의 WWE 복귀 루머는 심심찮게 등장했고 본인도 인정했듯 TNA의 러브콜도 있었다.
그만큼 프로레슬링에서 골드버그의 캐릭터는 독보적이었다.
골드버그는 과거 만화에서 나올 듯한 '무적' 캐릭터로 프로레슬링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었다.
비록 실전 능력에서 골드버그의 실력을 의심케할 에피소드들은 여럿 있지만 적어도 골드버그의 카리스마와 적절한 각본, 그리고 전례없는 캐릭터가 프로레슬링 링 위에서 만나면 최강의 선수로 탄생했다.
골드버그는 WCW 입성 당시 변화를 만들고 충격을 일으킬 것이라는 자신감으로 뭉쳐 있었고 이는 전례 없는 173연승이라는 각본을 만나게 되면서 그를 WCW의 대표 선수로 우뚝 서게 했다.
그의 무적 캐릭터는 당장이라도 WWE를 박살낼 수 있을 것 같았지만 WCW가 해괴망측한 각본과 어이없는 수뇌부의 결정으로 망가져 갈 때 WWE는 과감함과 참신함으로 무장해 WCW를 벼랑에서 떨어뜨렸다.
골드버그 역시 많은 WCW 시절의 선수들처럼 WWE에 데뷔하게 됐다.
골드버그의 자신감은 WWE에 온 뒤로도 여전했으나 그는 WWE와는 잘 맞지 않았다.
골드버그는 WWE가 의도적으로 자신의 프로레슬링 업적을 깎아내리려 들었다고 느꼈다.
과거 골드버그는 "'내가 최고다'고 말할 생각은 없지만 내가 변화를 가져왔다고는 생각한다.
내 캐릭터를 나만큼 잘 소화할 사람은 없다.
그러니 내가 남긴 충격을 폄하당한 것은 불만스러운 일"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실제 골드버그는 빈스 맥맨 WWE 회장과 갈등을 겪고 WWE를 뛰쳐나왔다.
엄청난 환호와 함께 더 락에게 스피어를 날리며 누구보다 화려하게 WWE에 데뷔한 골드버그였지만 WWE에서의 마지막은 초라했다.
골드버그는 레슬매니아 20에서 브록 레스너와 경기를 가졌지만 그 경기는 야유로 채워졌다.
골드버그는 "후회되는 점이 많지만 어쩔 수 없었다.
팬들은 브록 레스너와 내가 둘 다 WWE를 떠난다는 점을 이미 알았기에 야유를 보냈다.
우리는 이미 열정을 잃었다"고 떠올렸다.
이어 "레슬매니아에서 친구인 브록 레스너와 맞붙었던 것은 좋은 추억이었다.
더 나은 결과가 나왔다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많은 관중의 야유 속에서 '스톤 콜드' 스티브 오스틴과 눈치 없이 맥주 파티를 즐기던 골드버그는 결국 스티브 오스틴에게 피니셔인 스톤 콜드 스터너를 얻어맞았다.
그게 WWE에서의 마지막이었다.
골드버그는 레슬매니아 애프터 파티에도 참석하지 않았으며 좋게 헤어진 몇몇 선수들처럼 빈스 맥맨 회장과 포옹이나 악수조차 하지 않았다.
골드버그는 "아주 좋은 근무환경은 아니었다.
그래서 1년만 있었던 것"이라며 "WWE와 나는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었다"고 털어놨다.
이후 WWE는 트리플 H를 통해 골드버그와의 접촉을 시도해왔다.
잘 알려져 있듯 트리플 H는 스팅, 얼티밋 워리어, 브루노 사마티노 등 WWE와 악감정이 남아있는 이들을 WWE에 등장시키는 놀라운 일을 여럿 만든 협상의 달인이다.
실제 골드버그 역시 “트리플 H와 이런저런 얘기를 나눴다.
트리플 H는 '나는 모든 불화를 잊을 각오가 돼 있다.
돈을 벌고 싶다면,그리고 제대로 일을 해보고 싶다면 내게 말해달라'고 했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그러나 골드버그는 "WWE는 더 이상 나를 원하는 것 같지 않다.
아마도 내 몸값만큼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뜻일거다.
그걸로 만족한다.
아무 불만도 없다"고 말해 협상이 결렬됐다는 사실을 털어놓기도 했다.
누군가는 골드버그의 자신감을 오만함으로, 자존심을 고집으로 해석한다.
그리고 골드버그가 WWE로 돌아오지 않는 것을 그의 탓으로 돌리며 비난한다.
과거 그에게 열광했던 것 이상으로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프로레슬링 팬들은 명예의 전당 헌액자 골드버그가 아닌, 통쾌한 스피어에 이은 잭해머 콤보를 선사하는 ‘마지막 한 경기를 위한’ 선수로서의 골드버그의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
이번 WWE의 ‘WWE 2K17’ 공개영상으로 골드버그가 WWE 링 위에서 다시 한 번 포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밑의 그림처럼 등을 긁는 간단한 일을 터무니없이 복잡한 과정을 통해 하려고 했죠. (사진_back scratcher) 출처 : Rube Goldberg△루브 골드버그의 자동 등긁기 기계작동원리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램프(A)에 불을 붙이면, 커튼(B)가 타면서 소방관이 불이 난줄 알고 물(C)을 뿌린다.
노인(D)은 비가 오는 줄 알고 우산(E)를 집으려 하고, 우산을 집으면 줄1(F)이 당겨지면서 시소(G)의 한쪽이 위로 올라간다.
시소에서 쇠공(H)이 미끄러져 떨어지면서 줄2(I)가 당겨진다.
줄2가 당겨지면 망치(J)가 움직여 유리판(K)을 깨트려 강아지(L)가 자다가 깨게 되고, 강아지를 재우기 위해 어미개(M)는 요람(N)을 흔든다.
요람에 연결된 효자손(O)이 움직이면서 앉아있는 사람의 등을 긁는다.
이처럼 골드버그 장치는 생김새나 작동원리는 아주 복잡하고 거창한데 하는 일은 아주 단순한 기계를 뜻하는데요. 골드버그는 만화를 통해 모든 일을 기계에 맡기고자 하는 세태를 풍자하려 했고, 그의 만화가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럽게 ‘골드버그 장치’라는 단어가 생겨 났습니다.
골드버그 장치를 한마디로 줄이자면 ‘최대의 노력에 최소 효과’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사진_goldberg purdue) 출처 : Purdue University △퍼듀 대학 학생들이 골드버그 장치를 만드는 모습한편 '골드버그 대회'는1949년 미국 퍼듀 대학의 공학 동아리 학생들이 재미삼아 골드버그 장치를 구현하는 대회를 연 것으로 첫 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는 골드버그의 후손들이 설립한 ‘루브 골드버그’가 1987년 첫 골드버그 장치 전국 대회를 개최했고요. 우리나라에는 2006년 과학기술부가 ‘우주인 선발대회’에서 과학적 창의력과 협동심을 평가하는 과정으로 도입하면서 처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제로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우주 비행사의 위기 대처 훈련을 위한 골드버그 장치가 포함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골드버그 장치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동영상_the page turner) 출처 : Jiwi's Machines신문 한 장을 넘기는데 이토록 많은 과정을 거친다는 것이 우스꽝스럽기도 하지만 나도 모르게 집중해서 보게 되지 않나요? (동영상_Honda-The Cog) 출처 : Honda Suisse 뿐만 아니라 광고에서도 종종 골드버그 장치가 이용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혼다에서는 자동차 부품만을 사용하여 만든 골드버그 장치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골드버그 장치는 단계를 넘어가기 위해서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론을 통해 배우는 것보다 더 쉽게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과 재료 안에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죠.이러한 이유 때문에 교육계에서는 골드버그 장치가 창의성을 기르고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을 스스로 배울 수 있다는 면에서 주목하고 있는데요. 최근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STEAM[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ematics(수학) :융합인재교육]과도 공통적인 부분이 많아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부터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골드버그 장치 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매년 300팀 이상이 참여할 정도로 열기가 높다고 합니다.
올해에도 국립 과천과학관이 주최하는 ‘제5회 국립과천관 골드버그 대회’가 오는 6월 20일 까지 참가신청을 받았었죠. (사진_과천 골드버그 대회 포스터) : 출처 : 국립 과천과학관지금까지 골드버그 장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골드버그가 하고자 했던 풍자처럼 우리는 너무 많은 것을 기계에 의존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앞으로만 가려하기 보다는 가끔은 골드버그 장치처럼 돌아가는 여유를 가지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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