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포공항역



?김포공항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지하77에 위치하고 있고 급행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일반열차만 정차한다.

그리고 김포공항역은 계양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고 김포공항역은 5호선 , 9호선으로 환승할수 있다.

김포공항 1번 게이트김포공항 주차장 출구김포공항 주차장과 김포공항김포공항을 무료로 돌고 있는 순환버스 , 2개의 행선지로 나눠져있고 이것은 여객청사를 지나는 버스이다.

김포공항 내부 화장실인데 인테리어가 잘돼있다.

?? 김포공항역 안내판 , 공항철도를 탈때 9호선하고 마주하고 있으니 주의해서 타야한다.

 ?인천국제공항 방면 첫차                    서울역 방면 첫차??인천국제공항행 / 05 : 50                               서울역행 / 05 : 41  ?인천국제공항 방면 막차                    서울역 방면 막차 ?인천국제공항행 / 23 : 50                               서울역행 / 00 : 05인천국제공항행 / 23 : 58                               서울역행 / 00 : 17검암행 / 00 : 20                                           디지털미디어시티행 / 00 : 32   ?더욱 더 정확한정보는 www.arex.or.kr 로  기본정보제공 : MEIS [내장칼국수]  [버섯칼국수]공항칼국수는 1979년 창업한 이래 입에서 입으로 소문나 방송과 지면을 통해 널리 알려졌으며, 수타면만을 고집하여 쫄깃하고 부드러운 면과 사골을 우려낸 진한국물로 깊은 맛을 자랑한다.

‘버섯칼국수’는 용인에서 매일 직송한 신선한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등 계절에 따라 버섯을 달리하며, 깔끔하고 부드러우며, 깊은 맛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있어 대중적인 웰빙식단으로 추천할 만 하다.

손님들 중 한 분이 “양념을 듬뿍 넣어 얼큰하게 해장하니 속이 확 풀린다.

입도 즐겁고 위장이 행복한 웃음을 지을 수 있어 더욱 좋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내장칼국수’는 독산동 우시장에서 매일 직송한 재료를 쓰는데 소의 곱창, 허파, 천엽, 막창 등을 듬뿍 넣어 시각적으로 포만감을 먼저 느끼게 한다.

내장칼국수는 맛 뿐만 아니라 영양도 만점으로 체력을 보강해야 할 때 보양식으로도 손색이 없겠다.

종업원의 권유로 버섯칼국수와 내장칼국수를 섞어서 먹어보니 그 맛이 두 재료의 상승작용으로 더욱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고춧가루, 마늘 등의 양념을 듬뿍 넣어 매일 3번씩 담는다는 칼칼한 김치와 칼국수 국물에 깻잎, 미나리, 김, 당근 등 갖은 재료를 넣은 볶음밥도 별미다.

버섯칼국수, 내장칼국수가 주 메뉴이며 볶음밥과 면을 추가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담백하고 부드러운 '수육', 호박, 감자 등을 곁들여 칼국수의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일반칼국수’, 오이, 파, 오징어채를 곁들여 새콤달콤하게 조리한 ‘골뱅이’ 등이 인기 메뉴다.

홀은 깔끔하며 1, 2층으로 150여석이 준비되어 있고, 2층에서 바라보는 김포공항의 예쁜 전경은 덤이다.

 - 예약 및 문의 : 02-2664-9748 [유명인들의 사인들로 가득한 벽면]  정말 9호선 급행이 없었으면 강남에 자주 나갈 수 있었을까 싶어요.급행 덕분에 정말 빠르고 쉽게 다니고 있거든요.김포공항 옆에서 살아서 참 행복하다는..ㅎㅎ  9호선 급행의 정차역이예요.김포공항역에서 출발해서 신논현역까지 9호선 일반으로는 47분 30초,급행으로는 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답니다.

정말 빠르죠?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방면으로 갈때의 9호선 급행시간표입니다.

(평일)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방면으로 갈때의 9호선 급행시간표입니다.

(주말)      사실 김포공항역은 9호선을 비롯, 5호선, 공항철도가 지나는 지하철역이기 때문에 지하4층까지 있고,환승할때나 출구로 나갈때 좀 복잡하고 어려워요.그래서 김포공항역에서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시답니다.

    아래는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 방면으로 가는 급행시간표를 직접 찍은거예요.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급행열차입니다.

시간 순서대로 보기에는 이게 더 편할 수도 있을 것 같아 함께 올립니다.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평일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토,일,(주말),공휴일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한동안 9호선 지하철 요금이 오른다고 해서 난리가 났었죠..제발 그런 일은 없기를..      여러분의 따뜻한 덧글과 공감, 항상 감사드립니다.

      6·25전쟁이 있던 시기 김포비행장은 UN사령부 관할 아래 미군 군용비행장으로써의 역할을 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 비행장을 사용하게 된 것은 1950년대부터라고 하나, 김포공항의 관리권을 우리나라에서 인수하여 본격적인 민간국제공항으로 운영하게 된건 1961년의 일입니다.

  ■ 김포공항에 있는 비행기들... 1950년대 당시만 하더라도 국제공항으로 사용하던 비행장은 김포비행장이 아닌, 여의도비행장이였습니다.

여의도가 지금의 금융중심가로 발전하게 된 것은 1960년대 개발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지요. 홍수를 대비하기 위해 한강에 제방을 쌓기 위해서 여의도 택지를 본격 개발하게 되는데, 1958년 여의도 비행장의 국제공항 기능을 김포공항으로 통합하고, 여의도 비행장은 군용비행장으로 사용하다가 1971년 성남으로 이전(현 서울공항)하면서 여의도 비행장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 김포공항은 여객과 항공 화물수요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지속적인 확장공사가 있었습니다.

1973년 국제선 청사를 시작으로, 화물청사와 국제선 제1청사등 공항건물도 꾸준히 늘어나고 개보수도 이뤄집니다.

특히 1988년 서울올림픽에 대응하여 공항확장이 또한번 대규모로 이뤄지는데 국제선 제2청사가 생기게 되고, 국내선 청사 및 화물청사도 증축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여 김포공항에는 국내선 청사와 국제선 제1·2청사가 생기게 되지요. 2001년 인천국제공항이 생겨남에 따라 김포공항에서 취항하던 국제선은 모두 인천으로 옮겨가고, 김포공항은 그 후 국내선 공항만의 기능을 하는것으로 대폭 축소 됩니다.

 ■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인천국제공항으로 국제선 기능이 옮겨가면서 옛 국내선 청사에는 이마트가 입점하고, 국제선 제1청사를 국내선 청사로 사용하게 되며, 국제선 제2청사는 "스카이시티몰"로 사용, 쇼핑몰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김포공항이 단순히 국내선 청사만으로 사용하기에는 그 규모가 너무 크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2003년 일본 도쿄 하네다 노선을 시작으로, 중국 상하이 훙차오(2007년), 일본 오사카 간사이(2008년), 중국 베이징 서우두(2011년)노선을 취항하여 국제공항의 기능을 다시 살리게 되었고, 스카이시티몰이 있는 옛 국제선 제2청사를 다시 국제선 청사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 롯데몰 김포공항 최근에는 김포공항에 호텔 · 백화점 · 마트 · 영화관의 복합쇼핑몰 롯데몰이 들어섰습니다.

서울 강서구 일대에서는 규모가 가장 큰 쇼핑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롯데몰이 생긴 이후 김포공항역의 수요가 1만명 정도 증가(2011년 33,000명 → 2012년  45,000명) 하였고, 특히 연선에 백화점 등 대규모 쇼핑몰이 없는 9호선쪽의 승객이 일평균 약 7천명 정도 급증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 울 시 가 볼 만 한 곳 - 김포공항 전망대김포공항역 1번 출구, 도보 5분(한국공항공사 건물 6층)  김포공항 한편에는 김포공항 일대를 둘러볼 수 있는 "김포공항 전망대"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공항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항공기 모형등이 전시되어 있고, 외부전망대에서는 김포공항 청사와 이곳의 비행기를 볼 수 있게 꾸며놓았습니다.

김포공항을 구경하고 싶다면 전망대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운영시간은 10시

17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월요일과 설날·추석 연휴에는 휴관입니다.

김포공항역 1번 출구로 나와 한국공항공사(이마트 옆) 6층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 김포공항 전망대 내부■ 전망대에서 바라본 모습(공항로 방면)■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 일대 모습.■ 비행기 모형들...  ■ 국내 최초 공항과 도시철도와의 연계, 5호선 김포공항역 ■ 서울5호선 김포공항역 승강장  김포공항이 당시 우리나라 대표 국제공항으로써의 기능을 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하철은 1996년 서울5호선 방화

까치산 구간이 개통함에 따라 연계가 가능해졌습니다.

 강서구에 처음으로 지하철이 들어선 것도 이 5호선 방화

까치산 구간이 최초 였지요. 우리나라에선 공항과 철도가 바로 연계가 된 것은 서울5호선과 김포공항이 그 시작이였습니다.

이후 2000년대 들어 청주공항(충북선), 광주공항(광주1호선), 인천국제공항(공항철도), 김해국제공항(부산김해경전철)도 철도와 연계가 가능해졌지요.■ 곡선승강장의 5호선 김포공항역 서울5호선 김포공항역 승강장은 곡선승강장으로 열차와 승강장 사이 간격도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스크린도어 설치되기 전까지는 5호선 열차가 들어올때마다 소음도 상당한 편이였고, 서울도시철도공사 운영구간(5

8호선)에서는 비교적 빨리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이기도 합니다.

5

8호선에서는 초기에 만들어진 스크린도어라 디자인이 다른 역들의 스크린도어와 조금 다른 편입니다.

 ■ 5호선 측 김포공항역 대합실 김포공항역 대합실은 양 끝으로 국제선청사·국내선청사·이마트로 직접 연결이 되기 때문에 밖으로 나올 필요성이 없습니다.

 김해국제공항이나 광주공항 등 다른 공항-도시철도역 연계가 대부분 청사와 직접 연결되는 통로가 없어 역사 밖으로 나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김포공항은 그런점에서 역 설계가 잘 된 편이라 하겠습니다.

불편하점이 있다면 연결통로는 무빙워크등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거리가 조금 길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군요.■ 5호선 상일동·마천방면 타는곳 서울5호선 설계 초반에는 본래 김포공항으로 들어오지 않고, 김포공항 앞 남부순환로를 경유하여 바로 송정역으로 향할 계획이였다고 하나, 김포공항으로의 직접 연계를 위해 지금과 같이 김포공항 내부로 직접 들어오는 선형으로 노선이 선정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5호선 공항통과 구간은 곡선구간도 많고, 곡선역들도 많아지게 된 것이지요. 당시 김포공항 시설을 관리하던 한국공항공단(현 한국공항공사)에서 5호선 건설에 대해 지하철과 공항과의 연계성을 크게 느끼지 못해 사업비 부담등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고, 결국 서울시측에서 추가로 공사비를 부담하여 5호선 김포공항역이 만들어졌습니다.

■ 환승편의가 돋보이는 9호선-공항철도 김포공항역■ 9호선·공항철도 측 대합실 2007년 공항철도 1단계 구간(김포공항

인천국제공항)이 완공함에 따라 김포공항역은 환승역이 되었습니다.

공항철도 대합실은 규모가 굉장이 큰 것이 특징이지요. 당시에는 서울5호선과 다른 시내버스간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고, 서울시 외곽인 김포공항역까지만 운행한다는 점, 그리고 공항리무진 대비 소요시간이 짧지 않다는 점이 문제가 되었고, 최소수입보장(MRG)제도에 의해 막대한 보조금이 세금으로 낭비한다는 지적이 잇따른 그런 노선입니다.

이렇게 민자회사의 손실부담 문제가 불거져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인수하여 지금은 코레일의 자회사인 코레일공항철도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 9호선과 공항철도는 같은 대합실을 사용한다.

 2007년 서울9호선 1단계(개화

신논현)구간이 개통함에 따라 김포공항역은 3개노선 환승역이 되었습니다.

9호선 김포공항역은 공항철도와 같은 승강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게이트도 공항철도 게이트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실 9호선 게이트를 찍던, 공항철도 게이트를 찍던 상관은 없지만, 어쨋든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게이트를 따로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고, 양 옆으로는 각 회사 역무공간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 지하3층 승강장(9호선 신논현, 공항철도 서울역 방면) 서울9호선·공항철도 김포공항역 구조는 상호 노선관 평면환승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승강장은 지하3층 승강장과 지하4층 승강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하3층 승강장은 서울시내방면 승강장입니다.

공항철도는 서울역 방면 승강장이고, 서울9호선은 신논현방면 승강장이 되겠지요. 서울5호선 시내방면(상일동·마천 방향) 환승통로는 각 노선 진행방면 맨 끝에 있으며, 방화방면 환승통로 및 대합실로 나가는 계단은 승강장 중앙 부분에 있습니다.

■ 지하4층 승강장(9호선 개화방면,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 방면) 한층 내려가 지하4층 승강장은 외곽방면 타는곳입니다.

 공항철도는 인천국제공항 방면이 되겠고, 서울9호선은 개화방면 승강장이 되겠습니다.

김포공항역 9호선↔공항철도 간은 신논현쪽에서 개화행 혹은 김포공항 급행열차를 탄 뒤,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 방면 열차를 이용하려면 김포공항역에 내려 바로 맡은편의 공항철도 승강장을 이용하면 되는 '방향별 평면환승' 구조를 띄고 있어 환승편의면에서 굉장이 잘 설계된 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김포공항역의 꽈배기굴(좌우입체교차구간) 공항철도는 좌측통행 방식을 사용하고, 9호선은 우측통행 방식을 사용하는데 당시 이 두 노선을 직결운행할 계획을 갖추고 있었고,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9호선·공항철도 김포공항역은 방향별 평면환승 구조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두 노선의 운행방식은 다른데, 직결을 하기 위해서는 통행방식을 바꿔야 하고 이를 위해서 터널을 입체로 교차시켜 꽈배기 모양의 형상을 한 터널을 만들게 되는데 김포공항역 역시 이런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만약 두 노선이 직결이 이뤄진다면 9호선 개화방면 선로는 김포공항역을 앞두고 신논현역 선로 밑으로 내려가 지하4층 승강장으로 연결되고, 지하4층에서 공항철도-9호선간 연결선로(빨간색 표시)를 통해 인천공항방면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통행방식도 우측통행(9호선)→좌측통행(공항철도)로 바뀌게 되지요. 또한 두 노선의 사용 전류도 다른데(9호선 직류 1,500V), 공항철도(교류 25,000V) 역시 빨간색 건넘선 구간이 절연구간으로, 이 구간에서 사용전류도 바뀌게 됩니다.

 그러나 이 두 노선이 상호 직결하기 위해서는 직류와 교류전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교직류겸용 열차가 필요한데, 현재 두 노선은 모두 이런 교직류겸용 열차가 없는데다가, 직결에 대한 정확한 향후 추진계획도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수 도 권 5 호 선                       서울도시철도공사 운영 ◀ 방화 방면김포공항역 상일동·마천 방면 ▶오른쪽 출입문 열림  개화산 송정 주요역 운행소요시간방화역 : 4분ㅣ화곡역 : 10분ㅣ오목교역 : 18분ㅣ영등포구청역 : 21분ㅣ광화문역 : 40분수 도 권 9 호 선                       서울메트로9호선 운영 ◀ 개화 방면김포공항역 종합운동장 방면 ▶개화/왼쪽 가양/오른쪽  개화 공항시장 주요역 운행소요시간개화역 : 5분ㅣ가양역 : 9분ㅣ염창역 : 15분ㅣ당산역 : 22분ㅣ고속터미널역 : 43분공 항 철 도                       공항철도 운영 ◀ 인천국제공항 방면김포공항역 서울역 방면 ▶DMC/왼쪽 계양/오른쪽  계양 디지털미디어시티 주요역 운행소요시간인천국제공항역 : 34분ㅣ운서역 : 26분ㅣ검암역 : 12분ㅣ홍대입구역 : 14분ㅣ서울역 : 21분   ● 김포공항역 출구 안내   1번 출구 : 한국공항공사  2번 출구 : 국제선청사, 국제선주차장  3번 출구 : 롯데몰  4번 출구 : 국내선주차장    * 국내선청사·국제선청사·이마트는 연결통로를 통해 직접 연결 ● 김포공항역 3년간 승하차 인원 추이● 김포공항역 승차객 도착역(목적지) 순위     ● 5호선 김포공항역 첫차·막차 시간● 9호선 김포공항역 첫차·막차 시간 ● 공항철도 김포공항역 첫차·막차 시간  9호선 급행을 이용하여 강남쪽으로 바르게 이동 가능하며  역사에서 롯데 몰로 이동가능하여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및롯데 시네마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노선도는 지하철 4호선 노선도입니다.

좌측 끝부분에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입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 첫차막차시간표입니다.

첫차막차시간 중 첫차시간은 주말과 평일이 거의 동일하며 막차시간은 서로 다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 평일 운행시간표입니다.

상행선은 거의 방화행 열차 하행선은 상일동 마천행 열차로 배차되어 있습니다.

[김포공항역] 최고의 방법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 토요일 운행시간표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 공휴일 운행시간표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 출구지도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은 9호선으로 환승하여 신논현 방면으로 급행 노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공항철도를 이용여 서울역방향이나 인천공항 방향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으로 빠른환승은5호선(강동,상일동,마천) → 9호선(개화),  5호선(강동,상일동,마천) → 9호선(신논현)은 1-4번문5호선(방화) → 9호선(개화), ??5호선(방화) → 9호선(신논현)는 7-3번문으로 가시면 빠른환승가능합니다.

 공항철도로의 빠른환승은5호선(강동,상일동,마천) → 공항철도(서울역), 5호선(강동,상일동,마천) → 공항철도(인천국제공항)은 1-4번5호선(방화) → 공항철도(서울역), 5호선(방화) → 공항철도(인천국제공항)은 7-2번문으로 가시면빠른환승 하실 수 있어요

정말 9호선 급행이 없었으면 강남에 자주 나갈 수 있었을까 싶어요.급행 덕분에 정말 빠르고 쉽게 다니고 있거든요.김포공항 옆에서 살아서 참 행복하다는..ㅎㅎ  9호선 급행의 정차역이예요.김포공항역에서 출발해서 신논현역까지 9호선 일반으로는 47분 30초,급행으로는 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답니다.

정말 빠르죠?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방면으로 갈때의 9호선 급행시간표입니다.

(평일)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방면으로 갈때의 9호선 급행시간표입니다.

(주말)      사실 김포공항역은 9호선을 비롯, 5호선, 공항철도가 지나는 지하철역이기 때문에 지하4층까지 있고,환승할때나 출구로 나갈때 좀 복잡하고 어려워요.그래서 김포공항역에서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시답니다.

    아래는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 방면으로 가는 급행시간표를 직접 찍은거예요.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급행열차입니다.

시간 순서대로 보기에는 이게 더 편할 수도 있을 것 같아 함께 올립니다.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평일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토,일,(주말),공휴일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한동안 9호선 지하철 요금이 오른다고 해서 난리가 났었죠..제발 그런 일은 없기를..      여러분의 따뜻한 덧글과 공감, 항상 감사드립니다.

     )촬영날짜: 2015.05.20기존 서울도시철도 역명판에 비해 약간 신형 같은 느낌입니다.

새벽에 나와서, 5호선을 타고 약 60

70분 거쳐 김포공항역에 도착합니다.

5호선 김포공항역 역명판5호선 김포공항역 스크린도어는 2007년경 우장산역과 동시에 설치되었으며 스크린도어가 한 박자 쉬고 닫히는 것이 특징입니다.

5호선 김포공항역 승강장.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에 위치하며, 9호선과 공항철도의 환승 역이자, 2면 2선의 곡선 상대식 승강장입니다.

김포공항역에서는 대구, 부산, 제주도로 향하는 비행기 국내선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에 자세히 보면 보라색으로 색상이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화산. 방화방면 승강장이제 종착역인 방화역까지 2정거장 남았습니다.

LCD 안내기 기둥식 역명판5호선 신길, 목동, 발산역에도 붙어져 있는 곡선 승강장 주의 안내판입니다.

곡선 승강장이기 때문에 발빠짐 주의 안내 스티커가 붙어져 있습니다.

이날 5호선 승강장만 답사 하였고, 9호선과 공항철도 승강장은 답사하지 못했으나 9호선과 공항철도 승강장은 섬식 승강장 입니다.

그 중 9호선은 개화방면이 오른쪽, 종합운동장방면이 왼쪽 출입문이, 공항철도는 상행선 열차 출입문이 왼쪽, 하행선이 오른쪽 출입문이 열립니다.

9호선과 공항철도는 상행선 승강장끼리, 하행선 승강장끼리 사용 중 입니다.

정말 9호선 급행이 없었으면 강남에 자주 나갈 수 있었을까 싶어요.급행 덕분에 정말 빠르고 쉽게 다니고 있거든요.김포공항 옆에서 살아서 참 행복하다는..ㅎㅎ  9호선 급행의 정차역이예요.김포공항역에서 출발해서 신논현역까지 9호선 일반으로는 47분 30초,급행으로는 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답니다.

정말 빠르죠?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방면으로 갈때의 9호선 급행시간표입니다.

(평일)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방면으로 갈때의 9호선 급행시간표입니다.

(주말)      사실 김포공항역은 9호선을 비롯, 5호선, 공항철도가 지나는 지하철역이기 때문에 지하4층까지 있고,환승할때나 출구로 나갈때 좀 복잡하고 어려워요.그래서 김포공항역에서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시답니다.

    아래는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 방면으로 가는 급행시간표를 직접 찍은거예요.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급행열차입니다.

시간 순서대로 보기에는 이게 더 편할 수도 있을 것 같아 함께 올립니다.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평일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토,일,(주말),공휴일 9호선 급행시간표 신논현방면 김포공항역    한동안 9호선 지하철 요금이 오른다고 해서 난리가 났었죠..제발 그런 일은 없기를..      여러분의 따뜻한 덧글과 공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번 포스팅할 역은 5호선,9호선,공항철도에 위치한 김포공항역입니다.

김포공항은 김포공항이랑 가장 가까운 역이다 보니 김포공항으로 한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2001년 인천국제공항이 생기기전까지만해도 국제선도 김포공항에 있었다는 얘기가 있네요.공항철도 김포공항역 승강장9호선 김포공항역 승강장1면 2선 승강장으로 평면환승 즉,3초환승이 가능한 역입니다.

이 역은 승강장구조가 신기한 역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서울역까지 연장개통하기전까지는 아마도 여기서 직통열차도 운행했습니다.

승강장구조B4:공항철도 인천공항방면,9호선 개화방면 승강장B3:공항철도 서울역 방면,9호선종합운동장방면,5호선 상일동,마천방면승강장B2:5호선 방화방면승강장이렇게 이루어집니다.

[김포공항역] 사실은.



김포공항역 대합실승강장규모도 크고,인근에 공항이 있어서 역규모가 큰 듯하네요.CU편의점같은 상가들이 꽤나 많더군요.ㅎㅎ
김포공항둘러보기
총 1

3층의 대합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국내선 대합실과 국제선 대합실이 따로있더라군요.찍은날이 월요일이였는데도 이용객은 많네요.관광주간이라...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김포공항역 공항철도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77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김포국제공항 국내선청사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890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할 역은 5호선,9호선,공항철도에 위치한 김포공항역입니다.

김포공항은 김포공항이랑 가장 가까운 역이다 보니 김포공항으로 한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2001년 인천국제공항이 생기기전까지만해도 국제선도 김포공항에 있었다는 얘기가 있네요.공항철도 김포공항역 승강장9호선 김포공항역 승강장1면 2선 승강장으로 평면환승 즉,3초환승이 가능한 역입니다.

이 역은 승강장구조가 신기한 역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서울역까지 연장개통하기전까지는 아마도 여기서 직통열차도 운행했습니다.

승강장구조B4:공항철도 인천공항방면,9호선 개화방면 승강장B3:공항철도 서울역 방면,9호선종합운동장방면,5호선 상일동,마천방면승강장B2:5호선 방화방면승강장이렇게 이루어집니다.

김포공항역 대합실승강장규모도 크고,인근에 공항이 있어서 역규모가 큰 듯하네요.CU편의점같은 상가들이 꽤나 많더군요.ㅎㅎ
김포공항둘러보기
총 1

3층의 대합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국내선 대합실과 국제선 대합실이 따로있더라군요.찍은날이 월요일이였는데도 이용객은 많네요.관광주간이라...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김포공항역 공항철도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77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 ???
?� NAVER Corp. /OpenStreetMap김포국제공항 국내선청사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890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25전쟁이 있던 시기 김포비행장은 UN사령부 관할 아래 미군 군용비행장으로써의 역할을 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 비행장을 사용하게 된 것은 1950년대부터라고 하나, 김포공항의 관리권을 우리나라에서 인수하여 본격적인 민간국제공항으로 운영하게 된건 1961년의 일입니다.

  ■ 김포공항에 있는 비행기들... 1950년대 당시만 하더라도 국제공항으로 사용하던 비행장은 김포비행장이 아닌, 여의도비행장이였습니다.

여의도가 지금의 금융중심가로 발전하게 된 것은 1960년대 개발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지요. 홍수를 대비하기 위해 한강에 제방을 쌓기 위해서 여의도 택지를 본격 개발하게 되는데, 1958년 여의도 비행장의 국제공항 기능을 김포공항으로 통합하고, 여의도 비행장은 군용비행장으로 사용하다가 1971년 성남으로 이전(현 서울공항)하면서 여의도 비행장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 김포공항은 여객과 항공 화물수요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지속적인 확장공사가 있었습니다.

1973년 국제선 청사를 시작으로, 화물청사와 국제선 제1청사등 공항건물도 꾸준히 늘어나고 개보수도 이뤄집니다.

특히 1988년 서울올림픽에 대응하여 공항확장이 또한번 대규모로 이뤄지는데 국제선 제2청사가 생기게 되고, 국내선 청사 및 화물청사도 증축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여 김포공항에는 국내선 청사와 국제선 제1·2청사가 생기게 되지요. 2001년 인천국제공항이 생겨남에 따라 김포공항에서 취항하던 국제선은 모두 인천으로 옮겨가고, 김포공항은 그 후 국내선 공항만의 기능을 하는것으로 대폭 축소 됩니다.

 ■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인천국제공항으로 국제선 기능이 옮겨가면서 옛 국내선 청사에는 이마트가 입점하고, 국제선 제1청사를 국내선 청사로 사용하게 되며, 국제선 제2청사는 "스카이시티몰"로 사용, 쇼핑몰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김포공항이 단순히 국내선 청사만으로 사용하기에는 그 규모가 너무 크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2003년 일본 도쿄 하네다 노선을 시작으로, 중국 상하이 훙차오(2007년), 일본 오사카 간사이(2008년), 중국 베이징 서우두(2011년)노선을 취항하여 국제공항의 기능을 다시 살리게 되었고, 스카이시티몰이 있는 옛 국제선 제2청사를 다시 국제선 청사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 롯데몰 김포공항 최근에는 김포공항에 호텔 · 백화점 · 마트 · 영화관의 복합쇼핑몰 롯데몰이 들어섰습니다.

서울 강서구 일대에서는 규모가 가장 큰 쇼핑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롯데몰이 생긴 이후 김포공항역의 수요가 1만명 정도 증가(2011년 33,000명 → 2012년  45,000명) 하였고, 특히 연선에 백화점 등 대규모 쇼핑몰이 없는 9호선쪽의 승객이 일평균 약 7천명 정도 급증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 울 시 가 볼 만 한 곳 - 김포공항 전망대김포공항역 1번 출구, 도보 5분(한국공항공사 건물 6층)  김포공항 한편에는 김포공항 일대를 둘러볼 수 있는 "김포공항 전망대"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공항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항공기 모형등이 전시되어 있고, 외부전망대에서는 김포공항 청사와 이곳의 비행기를 볼 수 있게 꾸며놓았습니다.

김포공항을 구경하고 싶다면 전망대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운영시간은 10시

17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월요일과 설날·추석 연휴에는 휴관입니다.

김포공항역 1번 출구로 나와 한국공항공사(이마트 옆) 6층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 김포공항 전망대 내부■ 전망대에서 바라본 모습(공항로 방면)■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 일대 모습.■ 비행기 모형들...  ■ 국내 최초 공항과 도시철도와의 연계, 5호선 김포공항역 ■ 서울5호선 김포공항역 승강장  김포공항이 당시 우리나라 대표 국제공항으로써의 기능을 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하철은 1996년 서울5호선 방화

까치산 구간이 개통함에 따라 연계가 가능해졌습니다.

 강서구에 처음으로 지하철이 들어선 것도 이 5호선 방화

까치산 구간이 최초 였지요. 우리나라에선 공항과 철도가 바로 연계가 된 것은 서울5호선과 김포공항이 그 시작이였습니다.

이후 2000년대 들어 청주공항(충북선), 광주공항(광주1호선), 인천국제공항(공항철도), 김해국제공항(부산김해경전철)도 철도와 연계가 가능해졌지요.■ 곡선승강장의 5호선 김포공항역 서울5호선 김포공항역 승강장은 곡선승강장으로 열차와 승강장 사이 간격도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스크린도어 설치되기 전까지는 5호선 열차가 들어올때마다 소음도 상당한 편이였고, 서울도시철도공사 운영구간(5

8호선)에서는 비교적 빨리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이기도 합니다.

5

8호선에서는 초기에 만들어진 스크린도어라 디자인이 다른 역들의 스크린도어와 조금 다른 편입니다.

 ■ 5호선 측 김포공항역 대합실 김포공항역 대합실은 양 끝으로 국제선청사·국내선청사·이마트로 직접 연결이 되기 때문에 밖으로 나올 필요성이 없습니다.

 김해국제공항이나 광주공항 등 다른 공항-도시철도역 연계가 대부분 청사와 직접 연결되는 통로가 없어 역사 밖으로 나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김포공항은 그런점에서 역 설계가 잘 된 편이라 하겠습니다.

불편하점이 있다면 연결통로는 무빙워크등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거리가 조금 길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군요.■ 5호선 상일동·마천방면 타는곳 서울5호선 설계 초반에는 본래 김포공항으로 들어오지 않고, 김포공항 앞 남부순환로를 경유하여 바로 송정역으로 향할 계획이였다고 하나, 김포공항으로의 직접 연계를 위해 지금과 같이 김포공항 내부로 직접 들어오는 선형으로 노선이 선정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5호선 공항통과 구간은 곡선구간도 많고, 곡선역들도 많아지게 된 것이지요. 당시 김포공항 시설을 관리하던 한국공항공단(현 한국공항공사)에서 5호선 건설에 대해 지하철과 공항과의 연계성을 크게 느끼지 못해 사업비 부담등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고, 결국 서울시측에서 추가로 공사비를 부담하여 5호선 김포공항역이 만들어졌습니다.

■ 환승편의가 돋보이는 9호선-공항철도 김포공항역■ 9호선·공항철도 측 대합실 2007년 공항철도 1단계 구간(김포공항

인천국제공항)이 완공함에 따라 김포공항역은 환승역이 되었습니다.

공항철도 대합실은 규모가 굉장이 큰 것이 특징이지요. 당시에는 서울5호선과 다른 시내버스간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고, 서울시 외곽인 김포공항역까지만 운행한다는 점, 그리고 공항리무진 대비 소요시간이 짧지 않다는 점이 문제가 되었고, 최소수입보장(MRG)제도에 의해 막대한 보조금이 세금으로 낭비한다는 지적이 잇따른 그런 노선입니다.

이렇게 민자회사의 손실부담 문제가 불거져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인수하여 지금은 코레일의 자회사인 코레일공항철도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 9호선과 공항철도는 같은 대합실을 사용한다.

 2007년 서울9호선 1단계(개화

신논현)구간이 개통함에 따라 김포공항역은 3개노선 환승역이 되었습니다.

9호선 김포공항역은 공항철도와 같은 승강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게이트도 공항철도 게이트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실 9호선 게이트를 찍던, 공항철도 게이트를 찍던 상관은 없지만, 어쨋든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게이트를 따로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고, 양 옆으로는 각 회사 역무공간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 지하3층 승강장(9호선 신논현, 공항철도 서울역 방면) 서울9호선·공항철도 김포공항역 구조는 상호 노선관 평면환승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승강장은 지하3층 승강장과 지하4층 승강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하3층 승강장은 서울시내방면 승강장입니다.

공항철도는 서울역 방면 승강장이고, 서울9호선은 신논현방면 승강장이 되겠지요. 서울5호선 시내방면(상일동·마천 방향) 환승통로는 각 노선 진행방면 맨 끝에 있으며, 방화방면 환승통로 및 대합실로 나가는 계단은 승강장 중앙 부분에 있습니다.

■ 지하4층 승강장(9호선 개화방면,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 방면) 한층 내려가 지하4층 승강장은 외곽방면 타는곳입니다.

 공항철도는 인천국제공항 방면이 되겠고, 서울9호선은 개화방면 승강장이 되겠습니다.

김포공항역 9호선↔공항철도 간은 신논현쪽에서 개화행 혹은 김포공항 급행열차를 탄 뒤,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 방면 열차를 이용하려면 김포공항역에 내려 바로 맡은편의 공항철도 승강장을 이용하면 되는 '방향별 평면환승' 구조를 띄고 있어 환승편의면에서 굉장이 잘 설계된 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김포공항역의 꽈배기굴(좌우입체교차구간) 공항철도는 좌측통행 방식을 사용하고, 9호선은 우측통행 방식을 사용하는데 당시 이 두 노선을 직결운행할 계획을 갖추고 있었고,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9호선·공항철도 김포공항역은 방향별 평면환승 구조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두 노선의 운행방식은 다른데, 직결을 하기 위해서는 통행방식을 바꿔야 하고 이를 위해서 터널을 입체로 교차시켜 꽈배기 모양의 형상을 한 터널을 만들게 되는데 김포공항역 역시 이런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만약 두 노선이 직결이 이뤄진다면 9호선 개화방면 선로는 김포공항역을 앞두고 신논현역 선로 밑으로 내려가 지하4층 승강장으로 연결되고, 지하4층에서 공항철도-9호선간 연결선로(빨간색 표시)를 통해 인천공항방면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통행방식도 우측통행(9호선)→좌측통행(공항철도)로 바뀌게 되지요. 또한 두 노선의 사용 전류도 다른데(9호선 직류 1,500V), 공항철도(교류 25,000V) 역시 빨간색 건넘선 구간이 절연구간으로, 이 구간에서 사용전류도 바뀌게 됩니다.

 그러나 이 두 노선이 상호 직결하기 위해서는 직류와 교류전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교직류겸용 열차가 필요한데, 현재 두 노선은 모두 이런 교직류겸용 열차가 없는데다가, 직결에 대한 정확한 향후 추진계획도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수 도 권 5 호 선                       서울도시철도공사 운영 ◀ 방화 방면김포공항역 상일동·마천 방면 ▶오른쪽 출입문 열림  개화산 송정 주요역 운행소요시간방화역 : 4분ㅣ화곡역 : 10분ㅣ오목교역 : 18분ㅣ영등포구청역 : 21분ㅣ광화문역 : 40분수 도 권 9 호 선                       서울메트로9호선 운영 ◀ 개화 방면김포공항역 종합운동장 방면 ▶개화/왼쪽 가양/오른쪽  개화 공항시장 주요역 운행소요시간개화역 : 5분ㅣ가양역 : 9분ㅣ염창역 : 15분ㅣ당산역 : 22분ㅣ고속터미널역 : 43분공 항 철 도                       공항철도 운영 ◀ 인천국제공항 방면김포공항역 서울역 방면 ▶DMC/왼쪽 계양/오른쪽  계양 디지털미디어시티 주요역 운행소요시간인천국제공항역 : 34분ㅣ운서역 : 26분ㅣ검암역 : 12분ㅣ홍대입구역 : 14분ㅣ서울역 : 21분   ● 김포공항역 출구 안내   1번 출구 : 한국공항공사  2번 출구 : 국제선청사, 국제선주차장  3번 출구 : 롯데몰  4번 출구 : 국내선주차장    * 국내선청사·국제선청사·이마트는 연결통로를 통해 직접 연결 ● 김포공항역 3년간 승하차 인원 추이● 김포공항역 승차객 도착역(목적지) 순위     ● 5호선 김포공항역 첫차·막차 시간● 9호선 김포공항역 첫차·막차 시간 ● 공항철도 김포공항역 첫차·막차 시간 ?김포공항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지하77에 위치하고 있고 급행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일반열차만 정차한다.

그리고 김포공항역은 계양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고 김포공항역은 5호선 , 9호선으로 환승할수 있다.

김포공항 1번 게이트김포공항 주차장 출구김포공항 주차장과 김포공항김포공항을 무료로 돌고 있는 순환버스 , 2개의 행선지로 나눠져있고 이것은 여객청사를 지나는 버스이다.

김포공항 내부 화장실인데 인테리어가 잘돼있다.

?? 김포공항역 안내판 , 공항철도를 탈때 9호선하고 마주하고 있으니 주의해서 타야한다.

 ?인천국제공항 방면 첫차                    서울역 방면 첫차??인천국제공항행 / 05 : 50                               서울역행 / 05 : 41  ?인천국제공항 방면 막차                    서울역 방면 막차 ?인천국제공항행 / 23 : 50                               서울역행 / 00 : 05인천국제공항행 / 23 : 58                               서울역행 / 00 : 17검암행 / 00 : 20                                           디지털미디어시티행 / 00 : 32   ?더욱 더 정확한정보는 www.arex.or.kr 로  기본정보제공 : MEIS 공항철도 개통때부터 5호선 김포공항 승강장에는 스크린도어가 설치중이었던 것 같은데 그 동안 진전이 없는 것 같아 보입니다.

스크린도어가 완전하게 설치된 줄 알고 잘못 기댔다가는 안전사고가 날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서쪽에 있는 김포공항과 닿게 하기 위해 서울지하철5호선은 김포공항역쪽으로 상당한 곡선구간을 지나게 됩니다.

  지하3층 승강장에서 지하2층 대합실로 오르는 계단의 모습..계단 벽면에는 '직녀가 꿈에서 본 그림들' 이라는 제목의 추상적인 예술작품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상일동,마천 방향쪽으로 승강장을 따라가보면 측면으로 공항철도로 환승할 수 있는 통로가 나옵니다.

  환승통로를 따라가보면 공항철도 김포공항역과 연결됩니다.

공항철도는 수도권전철과 거리비례환승요금이 적용되지 않는 일반철도이기 때문에 별도로 요금을 결제해야 합니다.

앞에 보이는 것이 서울지하철5호선 김포공항역 게이트 그리고 멀리 보이는 것이 공항철도 김포공항역 게이트입니다.

  상일동, 마천방면쪽으로 바라본 대합실의 모습입니다.

왼편이 방화방향 게이트 그리고 오른편이 상일동, 마천방향 게이트입니다.

상일동, 마천방면쪽으로 계속 직진하면 국내선청사로 통하게 되고 왼편으로는 공항철도타는곳이 나오고 오른편으로 향하면 한국공항공사, 대형마트 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진찍은 곳 뒷편으로 직진하면 국제선청사가 나옵니다.

 국제공항의 기능이 인천국제공항으로 이전(2001년 3월)한 영향 때문인지 대합실 및 주변이 한산한 편입니다.

  대합실 천장쪽에는 스테인드글라스로 처리된 자연채광창이 눈에 띕니다.

1996년 개통 당시에는 국제공항에 인접한 지하철 역이라는 점을 의식하고 색다르게 만들어졌던 것 같습니다.

  국제선청사로 통하는 무빙워크..국제선청사까지 거리도 멀고 굴곡도 있기 때문에 무빙워크는 5단계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무빙워크 좌우 벽면으로는 우리나라의 주요 명승지를 소개하는 사진이 붙어 있습니다.

아울러 천장에는 항공기 운행정보를 안내하는 LCD안내판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국제선청사앞 그리고 김포공항역 폴싸인..공항철도개통에 따라 5호선과 공항철도가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바라본 국제선청사의 모습입니다.

인천공항 개항전에는 이곳이 국제선2청사건물이었습니다.

공항이전에 따른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복합문화, 레저, 쇼핑공간이 유치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선 청사에서는 인접국인 일본(하네다), 중국(훙차오)으로 향하는 항공기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지하철5호선 김포공항역 게이트에서 나와 상일동,마천 방면쪽으로 향하면 사거리가 나옵니다.

왼편으로는 공항철도타는곳 그리고 직진하면 국내선청사로 향하고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오른편으로 향하면 한국공항공사, 대형마트 건물이 나옵니다.

  한국공항공사, 대형마트로 향하는 무빙워크..상대적으로 국제선청사로 향하는 쪽보다는 훨씬 가까운 편입니다.

  무빙워크를 따라가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오면 바로 대형마트와 닿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곳이 국내선청사였는데 지금은 대형마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윗 사진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와서 뒤를 돌아 본 모습을 담은 것입니다.

기마인물상을 단순화시킨 조형물 같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내선청사로 향하는 무빙워크..  국내선청사의 모습입니다.

예전에는 국제선1청사로 사용되었습니다.

고속도로, 고속철의 발달 등으로 국내선의 입지가 약해지고 있습니다.

몇 달 전에는 김포-대구 노선이 경쟁력 약화로 운행중단되었죠. 저가항공 등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당일 찾아갔을 땐 국내선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이 많았습니다.

 2001년 3월 29일부로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공항의 기능이 인천(ICN)으로 넘어가면서 김포공항(SEL → GMP)은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였습니다.

공항으로서의 기능은 상대적으로 약해졌지만 각종 쇼핑몰, 문화레저 공간으로 탈바꿈을 시도하였고 아울러 서울지하철9호선이 개통된다면 철도노선1개, 지하철노선2개가 교차하는 지상교통의 중심지가 될 것 같습니다.

)촬영날짜: 2015.05.20기존 서울도시철도 역명판에 비해 약간 신형 같은 느낌입니다.

새벽에 나와서, 5호선을 타고 약 60

70분 거쳐 김포공항역에 도착합니다.

5호선 김포공항역 역명판5호선 김포공항역 스크린도어는 2007년경 우장산역과 동시에 설치되었으며 스크린도어가 한 박자 쉬고 닫히는 것이 특징입니다.

5호선 김포공항역 승강장.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에 위치하며, 9호선과 공항철도의 환승 역이자, 2면 2선의 곡선 상대식 승강장입니다.

김포공항역에서는 대구, 부산, 제주도로 향하는 비행기 국내선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에 자세히 보면 보라색으로 색상이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화산. 방화방면 승강장이제 종착역인 방화역까지 2정거장 남았습니다.

LCD 안내기 기둥식 역명판5호선 신길, 목동, 발산역에도 붙어져 있는 곡선 승강장 주의 안내판입니다.

곡선 승강장이기 때문에 발빠짐 주의 안내 스티커가 붙어져 있습니다.

이날 5호선 승강장만 답사 하였고, 9호선과 공항철도 승강장은 답사하지 못했으나 9호선과 공항철도 승강장은 섬식 승강장 입니다.

그 중 9호선은 개화방면이 오른쪽, 종합운동장방면이 왼쪽 출입문이, 공항철도는 상행선 열차 출입문이 왼쪽, 하행선이 오른쪽 출입문이 열립니다.

9호선과 공항철도는 상행선 승강장끼리, 하행선 승강장끼리 사용 중 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