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호선



그 뒤로 역 주변에 고층 주상복합이 조금이나마 지어졌고, 또한 하남BRT의 종착지가 이곳 강동역이기 때문에 수요가 꽤 있는 역이기도 합니다.

???강동역은 아직도 도시철도공사 특유의 검은색 구형 폴싸인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작년 즈음인가 지하철체 표지판을 전부 서울남산체 표지판으로 땜빵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예전보다 깔끔해보이고 좋았습니다.

뭐 제 생각일수도 있겠습니다만, 서울남산체가 기독성은 조금 떨어져도 글씨체 만큼은 깨끗하니까요 :)????다만 에스컬레이터 위의 띠 역명판은 지하철체가 유지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 시민과 함께 행복한... ' 저 문구도 상당히 오랜만에 보네요 :)???강동역의 대합실 모습입니다.

하루 이용객이 4만명 정도인만큼, 그렇게 넓지도 좁지도 않은 딱 적당한 크기였습니다.

? ??한 가지 특징이 있었다면, 대부분 역사에서 철거되고 없는 매표창구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었다는 것.2009년 서울 지하철의 매표 무인화와 1회용 교통카드로 전환되면서 유인창구는 모두 없어졌는데, 그 이후로 이런 매표창구의 모습은 오랜만이었습니다.

?도시철도공사 소속 역사의 예를 들자면, 대형 노선도로 막아버리거나 아니면 리모델링 하여 상가로 활용하고 있는데,이렇게 남아있는 것도 나름 색다르더라고요

.

??강동역 같은 경우는 1995년 11월에 개통한 5호선, 아니 2기 지하철을 통틀어서 첫번째로 개통한 구간입니다.

올해로 21년째를 맞고 있습니다만, 차량도 그렇고 아직까지 전반적으로 크게 노후화 됐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하고 있죠.다만 게이트 같은 경우는 구형 특유의 투박한 모습이 보이긴 하네요 ㅎ...???강동역은 1섬 1상대식의 복합식 승강장 구조입니다.

사진속 승강장은 상일동 / 마천 방면의 플랫폼으로, 이용객에 비해 꽤나 넓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애초부터 강동역이 1섬 1상대식의 특이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강동역이 분기역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상대식 승강장 쪽의 역명판 역시 섬식 승강장에나 사용되는 날개형 역명판이 사용되기도 했고요.다만 마천 방면으로는 다음역이 둔촌동역, 상일동 방면으로는 다음역이 길동역이므로 역명판이 조금 부자연스럽기도 합니다.

???방화행 열차가 사용하는 섬식 승강장입니다.

반대편의 상대식 승강장처럼 넓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3호선 종로3가역처럼 미친듯이 좁지도 않답니다.

여담으로, 강동역에서 처음으로 502편성을 잡았답니다 :)???아, 이쪽 승강장이 굳이 섬식 플랫폼으로 운용되는 이유는, 상일동본선과 마천지선에서 오는 열차가 사용하는 플랫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진 기준으로 왼쪽 플랫폼이 상일동본선이 사용하는 플랫폼, 오른쪽 플랫폼이 마천지선이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이처럼 본선과 지선이 완벽하게 분리되있다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는 단선 형태지만 둔촌동역에서 길동역을 바로 잇는 선로가 있다 하네요 :D??? ◁ 방화, 광화문, 왕십리 방면   천호  Ⅰ   강동   Ⅰ    길동 / 둔촌동   상일동, 마천 방면  ▷▣ 서울 5호선 강동역 출구별 역세권1번 출구 : 천호3동 주민센터, 천호3치안센터, 천호119안전센터, 강동농협 강동역지점2번 출구 :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신한은행 강동역지점, 우리은행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지점3번 출구 : 국민연금 강동하남지사, 성내도서관, 빕스 강동역점, SC은행 강동역지점, 길동사거리 / 성내2동 방면4번 출구 : 성내종합시장, 강동구청 방면▣ 서울 5호선 강동역 연계 버스 노선1 / 4번 출구광역 : 1113, 1113-1, 1113-2, 1113-11, 9301간선 : 130, 341, 351, 370, N30일반 : 1-4, 23, 30-3, 112, 112-1, 112-5지선 : 3214, 3316?3번 출구지선 : 3212▣ 서울 5호선 강동역 첫차 시간 · 막차 시간상행 ? 방화, 광화문 방면첫차막차종착역평일토요일일요일종착역평일토요일일요일방화05:3205:3205:32방화23:4522:5622:56- 이 시간표는 2015년 9월 기준입니다 -화곡-23:0623:06여의도24:0523:1623:16애오개24:2423:2823:28왕십리24:4223:4023:40군자-23:5323:53하행 ? 마천, 상일동 방면첫차막차종착역평일토요일일요일종착역평일토요일일요일마천05:3005:3005:30마천24:3323:4923:49상일동05:4705:4605:46상일동24:5023:5723:57얼마전 서울지하철9호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거주지역의 입지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지하철역과의 시간적 거리입니다.

걸어서 또는 마을버스로 얼마나 걸리는가하는 것이죠. 강남으로 가는 버스정유장이 도보 5분거리에 있는 것과 강남으로 가는 지하철역이 같은 거리에 있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버스정유장이야 버스운송회사가 마음만 먹으면 자리를 옮기면 그만이지만 지하철은 그렇게 못하잖아요. 그만큼 운송수단으로써 지하철이 가지는 의미는 큰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지하철역이 좋은 것일까요? 그런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결국 수도권에서 연봉을 많이 주는 내노라하는 대기업들이 많이 위치해 있는 강남구,중구,여의도,가산디지털단지,상암지구,마석지구,판교 등에 얼마나 힘들이지 않고 빨리 도달하면서 입지가 좋은 가 하는 것이 관건일 것입니다.

 올해 2월1일에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2015년 지하철 5호선

8호선 역별로 월별 승차,하차,유입,수송인원 자료를 공개하였습니다.

언론에서는 지난해 이 노선을 이용한 무임승차인원이 1억명을 넘었네 하는 이야기나 하고 있지만, 그것은 그냥 그렇구나 하고 웃어 넘어가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출퇴근시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디에서 타서 어디에서 내렸는가 하는 것입니다.

머릿속으로 지도를 그린후 사람들의 움직임을 가상으로 동영상으로 작동해 보면 수요가 많은 좋은 투자처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서울 및 수도권에 뻗어 있는 지하철 노선은 9개의 중전철 노선과 건설예정인 경전철 노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2,3,4,9호선 2단계 구간은 서울메트로가 운영하고 있고, 5

8호선은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으며, 9호선 1단계 구간은 서울시메트로9호선,서울9호선 운영(주)에서 하고 있는데요.우선 서울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9개노선의 이용객수 현황을 통해 각각의 노선의 수요의 규모를 확인해서 5호선

8호선의 9개 노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해 본 후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공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대체 어떤 역에서 출근시간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승차해서 어디에서 많이 내리는 지를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1. 지하철 수송인원(2014년)2호선이 1년 동안 7억7천명이 넘는 인원을 수송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7호선,5호선,4호선 순입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예전에 제가 포스팅한 자료를 참고하세요.http://blog.naver.com/calmwaves/220410202642???????? ??? ??(2014???)???????? ??? ?? ?????. ???????. ???????? ??? ???? ?? ?? ...blog.naver.com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5호선

8호선만을 놓고 보면 7호선 이용객수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5호선,6호선, 8호선 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출근시간(오전 7시

9시)▶ 승차그렇다면, 5호선

8호선을 모두 합했을 때 출근시간을 오전7시

9시로 가정하고 이 시간대에 가장 많은 승차인원이 사용한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2015년 한해동안 오전7시

9시까지 매일 2시간의 출근시간에 5호선

8호선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승차한 역 10곳을 보았더니 5호선이 5곳, 7호선이 3곳, 6호선 8호선이 각각 1곳씩 입니다.

자세시 보니 5호선의 경우 까치산,화곡,신정,목동은 모두 인접한 동네군요.지하철 노선도에 표시를 해 보겠습니다?그렇군요. 강서구, 광명시,노원구,강동구,은평구에서 아침 출근시간에 5호선,7호선,8호선,6호선을 타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그렇다면, 이 많은 사람들은 아침에 어디로 가는 것일까요?▶ 하차이번에는 출근시간대에 가장 많이 하차한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5호선

8호선 만 본것입니다.

작년 오전 출근시간(7시

9시) 2시간동안 하차한 인원수가 많은 순으로 11곳을 보았더니 이중에서 7호선이 6곳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5호선이 4곳, 6호선이 1곳입니다.

8호선은 보이지 않는군요.가산디지털단지역이 월등히 많고, 다음으로 광화문,여의도,학동,청담 순인데요. 자세히 보면 이 또한 지하철노선도에 표시해 보면 서로 모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번 볼까요?역시나 예상했던 지역들이죠?가산디지털단지의 후광을 업고 광명시 철산동과 하안동의 집값이 많이 올랐던 것처럼 직장까지의 시간적거리가 얼마나 적게 걸리느냐가 집값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3. 퇴근시간마지막으로 퇴근시간을 오후 6시에서 8시까지로 보고 5호선

8호선 이용객들이 가장 많이 하차하는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아마도 출근시간에 많은 인원이 승차한 역과 일치할 것 같긴 한데요. 그래도 한번 보겠습니다.

출근시간 승차인원이 많은 역들과 많이 일치합니다.

조금씩 틀린 부분들은 아마도 출근시간은 추정한 2시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퇴근시간의 범위는 더 넓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5호선

8호선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거의 비슷합니다.

내가 살고 싶은 곳은 남도 살고 싶어하는 곳일 테지요.< 참고 >예전에 제가 우리나라 100대 대기업 본사위치를 분석한 자료와 서울의 본사,본점 지역별 분포현황 자료를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00? ??? ???? ?????? 100? ??? ?? ?? ?? ?????. ???????. ???? 100? ??? ?? ??? ...blog.naver.com??? ??,?? ??? ????(2013???)??? ??,?? ??? ????(2013???) ?????. ???????. ??? ??? ??,??? ...blog.naver.com? 오늘의 환승역 주제는 2호선, 5호선 환승법 입니다.

^^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건설목적은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북구간 이용객의 분산입니다.

 그렇기에, 2호선과 5호선은 2호선의 지선을 포함해서 총 6개의 환승역이 있습니다.

 6개의 환승역들은 환승거리가 제각각입니다.

  2호선보다 상대적으로 굴곡이 많은 5호선의 경우 빠른 이동을 위해서는 5호선을 가급적 적게 타고 2호선을 되도록 많이 이용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강서구 지역(5호선) 에서 2호선 강변역으로 온다고 하면 5호선을 적게이용하고 2호선을 많이 이용하는 최단거리 이용에 따라 영등포구청역 에서 환승을 해야 합니다.

  5호선 여의도에서 2호선 시청역을 가려면 역시 최단거리 이용에 따라 충정로역에서 환승을 해야지요.  하지만, 위에서 소개했던 영등포구청역과 충정로역은 2호선 5호선 환승거리가 상당히 긴편에 속합니다.

 환승거리가 긴 역을 다니다보면 환승거리가 짧은역을 상당히 갈망하게 됩니다.

^^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2호선 5호선 환승역중 가장 환승거리가 짧은 두개의 역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호선 5호선 환승역중 많은 사람들이 환승거리가 짧은편 이라고 느끼는 왕십리역과 을지로4가역을 선택하였습니다.

  이제부터 이 두 곳의 역을 알아보겠습니다.

^^2호선 쵸퍼 차량을 타고 도착한 왕십리역 입니다.

 현재 총 3개의 노선이 겹쳐지는 역이지요. 앞으로 분당선의 왕십리 연장공사가 끝나면 총 4개의 노섭이 겹쳐지는 당분간은 우리나라 최대의 환승역이 될것 같군요 ^^2호선 플랫폼에서 5호선 플랫폼으로 환승하는 환승통로 입구입니다.

 (2호선 왕십리 → 시청방향 외선순환 플랫폼) 이제 이곳부터 시간을 측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폭은 일반 사람들의 보폭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에스컬레이터 이용시에는 에스컬레이터 위에 서있는것을 기준으로 측정하였습니다.

 오후 5시 26분 입니다.

초시계로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환승통로에서 약 30

40m 를 걷고, 에스컬레이터로 한층을 내려갑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와서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30

40m 가량을 걷습니다.

 이제 한층을 내려가면 됩니다.

 왼쪽은 김포공항, 방화 방향 플랫폼 이구요.. 오른쪽은 강동, 상일동, 마천 방향 플랫폼 입니다.

^^을지로4가 역을 가기위해 김포공항, 방화 방향 플랫폼으로 왔습니다.

 도착시간은 오후 5시 29분. 정확한 환승시간은 2분 21초가 걸렸군요. (2호선 시청방향 플랫폼 → 5호선 방화방향 플랫폼 , 5호선 상일동 마천방향 플랫폼)이제 왕십리역에서 방화행 열차를 타고 을지로4가역으로 가보겠습니다.

 방화행 열차를 타고 도착한 을지로4가 역 입니다.

 환승역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별로 없네요.. 평일 퇴근시간인데도 말이죠..을지로4가역은 섬식승강장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을 몇번 이용해 본 분들이시라면 충분히 아시겠지만, 동대문운동장은 2호선 5호선 4호선이 만나는 환승역입니다.

  하지만, 이역의 경우 2호선, 5호선 환승거리가 상당히 길답니다 ^^.. 2호선에서 4호선을 환승할때, 4호선에서 5호선으로 환승할때 이용하는 역임을 밝힙니다.

 2호선 5호선 환승은 옆 역인 을지로4가역을 이용해 주세요 ^^ 5호선 을지로4가역에서 2호선 을지로4가역으로 환승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호선] 한번 파해쳐 봅시다.


 제가 가야할 방향히 2호선 을지로 → 시청방향(외선순환) 이므로, 오른쪽 계단을 이용해서 환승해 보도록 하지요.  현재시간은 오후 5시 45분 입니다.

 초시계로 스타트 ^^ 계단을 올라왔습니다.

 약간 걷는거리가 좀 있군요.. 쭉 걸어가서 이렇게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짜잔..!! 을지로 → 시청 (외선순환) 플랫폼 등장.. 정말 환승이 빠르더군요.. 왕십리역 보다 체감 환승거리도 적구요.. 환승하는데 걸린시간은 1분 53초 입니다.

  (5호선 상일동,마천,방화방향 플랫폼 → 2호선 을지로→시청 외선순환 플랫폼) 제가 환승하는데는 1분 53초가 걸렸지만, 시간이 더 절약되는 길이 있었답니다.

 저는 5호선 플랫폼에서 2번째 계단을 이용했었는데요.. 첫번째 계단을 이용하면 시간을 더 절약할수 있을듯 합니다.

  단, 외선순환 플랫폼보다 내선순환 플랫폼은 걷는양이 좀 더 많습니다.

 5호선 플랫폼에서 쭉 가셔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셔야 하죠.. (윗 사진 왼쪽 아래 참조)   2호선 5호선 환승역중 환승하기 편한 두 곳의 역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환승을 해 본 결과 을지로4가역이 왕십리역 보다 시간이 더 적게 걸리고, 체감상 환승거리도 더 짧았습니다.

 하지만, 왕십리역 또한 다른 2호선 5호선 환승역 보다 환승거리가 가까운 축에 속합니다.

  2호선 5호선 환승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겠습니다 ^^ 최단거리 환승은 5호선을 적게타고, 2호선을 많이 타는법이지요.. 하지만, 이 경우 영등포구청역, 충정로역에서 환승을 할 수도 있습니다.

  편한 환승은 을지로4가역 또는 왕십리역을 이용하는 법입니다.

 이경우에는 비록 최단거리로 지하철을 이용할수는 없지만 편안하게 이용할수 있답니다 ^^그 뒤로 역 주변에 고층 주상복합이 조금이나마 지어졌고, 또한 하남BRT의 종착지가 이곳 강동역이기 때문에 수요가 꽤 있는 역이기도 합니다.

???강동역은 아직도 도시철도공사 특유의 검은색 구형 폴싸인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작년 즈음인가 지하철체 표지판을 전부 서울남산체 표지판으로 땜빵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예전보다 깔끔해보이고 좋았습니다.

뭐 제 생각일수도 있겠습니다만, 서울남산체가 기독성은 조금 떨어져도 글씨체 만큼은 깨끗하니까요 :)????다만 에스컬레이터 위의 띠 역명판은 지하철체가 유지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 시민과 함께 행복한... ' 저 문구도 상당히 오랜만에 보네요 :)???강동역의 대합실 모습입니다.

하루 이용객이 4만명 정도인만큼, 그렇게 넓지도 좁지도 않은 딱 적당한 크기였습니다.

? ??한 가지 특징이 있었다면, 대부분 역사에서 철거되고 없는 매표창구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었다는 것.2009년 서울 지하철의 매표 무인화와 1회용 교통카드로 전환되면서 유인창구는 모두 없어졌는데, 그 이후로 이런 매표창구의 모습은 오랜만이었습니다.

?도시철도공사 소속 역사의 예를 들자면, 대형 노선도로 막아버리거나 아니면 리모델링 하여 상가로 활용하고 있는데,이렇게 남아있는 것도 나름 색다르더라고요

.

??강동역 같은 경우는 1995년 11월에 개통한 5호선, 아니 2기 지하철을 통틀어서 첫번째로 개통한 구간입니다.

올해로 21년째를 맞고 있습니다만, 차량도 그렇고 아직까지 전반적으로 크게 노후화 됐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하고 있죠.다만 게이트 같은 경우는 구형 특유의 투박한 모습이 보이긴 하네요 ㅎ...???강동역은 1섬 1상대식의 복합식 승강장 구조입니다.

사진속 승강장은 상일동 / 마천 방면의 플랫폼으로, 이용객에 비해 꽤나 넓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애초부터 강동역이 1섬 1상대식의 특이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강동역이 분기역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상대식 승강장 쪽의 역명판 역시 섬식 승강장에나 사용되는 날개형 역명판이 사용되기도 했고요.다만 마천 방면으로는 다음역이 둔촌동역, 상일동 방면으로는 다음역이 길동역이므로 역명판이 조금 부자연스럽기도 합니다.

???방화행 열차가 사용하는 섬식 승강장입니다.

반대편의 상대식 승강장처럼 넓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3호선 종로3가역처럼 미친듯이 좁지도 않답니다.

여담으로, 강동역에서 처음으로 502편성을 잡았답니다 :)???아, 이쪽 승강장이 굳이 섬식 플랫폼으로 운용되는 이유는, 상일동본선과 마천지선에서 오는 열차가 사용하는 플랫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진 기준으로 왼쪽 플랫폼이 상일동본선이 사용하는 플랫폼, 오른쪽 플랫폼이 마천지선이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이처럼 본선과 지선이 완벽하게 분리되있다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는 단선 형태지만 둔촌동역에서 길동역을 바로 잇는 선로가 있다 하네요 :D??? ◁ 방화, 광화문, 왕십리 방면   천호  Ⅰ   강동   Ⅰ    길동 / 둔촌동   상일동, 마천 방면  ▷▣ 서울 5호선 강동역 출구별 역세권1번 출구 : 천호3동 주민센터, 천호3치안센터, 천호119안전센터, 강동농협 강동역지점2번 출구 :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신한은행 강동역지점, 우리은행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지점3번 출구 : 국민연금 강동하남지사, 성내도서관, 빕스 강동역점, SC은행 강동역지점, 길동사거리 / 성내2동 방면4번 출구 : 성내종합시장, 강동구청 방면▣ 서울 5호선 강동역 연계 버스 노선1 / 4번 출구광역 : 1113, 1113-1, 1113-2, 1113-11, 9301간선 : 130, 341, 351, 370, N30일반 : 1-4, 23, 30-3, 112, 112-1, 112-5지선 : 3214, 3316?3번 출구지선 : 3212▣ 서울 5호선 강동역 첫차 시간 · 막차 시간상행 ? 방화, 광화문 방면첫차막차종착역평일토요일일요일종착역평일토요일일요일방화05:3205:3205:32방화23:4522:5622:56- 이 시간표는 2015년 9월 기준입니다 -화곡-23:0623:06여의도24:0523:1623:16애오개24:2423:2823:28왕십리24:4223:4023:40군자-23:5323:53하행 ? 마천, 상일동 방면첫차막차종착역평일토요일일요일종착역평일토요일일요일마천05:3005:3005:30마천24:3323:4923:49상일동05:4705:4605:46상일동24:5023:5723:57.더민주 신 후보는 5호선 방화차량기지에서 검단신도시의 원당, 불로지역을 거쳐 김포 한강신도시로 연결하는 안을 제시했다.

검단 주민들 입장에서는 9호선이든 5호선이든 연결되기만 하면 좋다는 의견이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공약의 실현 가능성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의 현실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신 후보 측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5호선과 9호선 모두 사업 추진의 열쇠를 쥐고 있는 서울시가 5호선 방화차량기지를 김포로 옮기고 그 자리에 대규모 주택단지를 조성해 분양하면 수 천억원의 개발이익이 생기기 때문에 5호선 연장 사업에 매력을 갖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계획을 갖고 있는 인천시 입장에서도 인천지하철 1호선 계양역과 5호선 검단(가칭 원당역)을 한 정거장만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환영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9호선은 출퇴근 시간 혼잡도가 최고 240%에 이르는 등 지옥철로 불리는 상황. 이에 서울시 측은 9호선 검단 연장 안에 대해 난색을 보이고 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현재도 9호선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마곡지구 입주가 완료되면 10만명 이상이 증가하게 돼 감당하기 어렵게 된다”며 “9호선 검단 연장이 거리상 가까울 수 있지만 현실성이 떨어져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어 “5호선 연장을 통한 방화차량기지 이전 안은 강서구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충분히 고려할 가치가 있다”며 “인천 북부지역과 김포 신도시 주민들의 교통편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등 3개 지자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광역철도가 돼 국비지원도 받을 수 있어 관심도가 높다”고 말했다.

...황우여 '9호선' VS 신동근 '5호선', 인천 서구을 지하철 공약 전쟁4.13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각 당의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들이 유권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인천 서구을 선거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황우여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후보는 똑같이 검단신도시까지 서울지하철을 연장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어 이 지역 주민들 사이에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우선 두 후보가 선거공보에 제시한 지하철 관련 공약을 보면 새누리 황 후보는 지하철 9호선이 인천공항철도까지 연결하기로 돼 있는 것을 검단스마트시티까지 연장하겠다고 공약했다.

반면 더민주 신 후보는 5호선 방화차량기지에서...m.joongboo.com 얼마전 서울지하철9호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거주지역의 입지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지하철역과의 시간적 거리입니다.

[5호선]



걸어서 또는 마을버스로 얼마나 걸리는가하는 것이죠. 강남으로 가는 버스정유장이 도보 5분거리에 있는 것과 강남으로 가는 지하철역이 같은 거리에 있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버스정유장이야 버스운송회사가 마음만 먹으면 자리를 옮기면 그만이지만 지하철은 그렇게 못하잖아요. 그만큼 운송수단으로써 지하철이 가지는 의미는 큰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지하철역이 좋은 것일까요? 그런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결국 수도권에서 연봉을 많이 주는 내노라하는 대기업들이 많이 위치해 있는 강남구,중구,여의도,가산디지털단지,상암지구,마석지구,판교 등에 얼마나 힘들이지 않고 빨리 도달하면서 입지가 좋은 가 하는 것이 관건일 것입니다.

 올해 2월1일에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2015년 지하철 5호선

8호선 역별로 월별 승차,하차,유입,수송인원 자료를 공개하였습니다.

언론에서는 지난해 이 노선을 이용한 무임승차인원이 1억명을 넘었네 하는 이야기나 하고 있지만, 그것은 그냥 그렇구나 하고 웃어 넘어가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출퇴근시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디에서 타서 어디에서 내렸는가 하는 것입니다.

머릿속으로 지도를 그린후 사람들의 움직임을 가상으로 동영상으로 작동해 보면 수요가 많은 좋은 투자처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서울 및 수도권에 뻗어 있는 지하철 노선은 9개의 중전철 노선과 건설예정인 경전철 노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2,3,4,9호선 2단계 구간은 서울메트로가 운영하고 있고, 5

8호선은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으며, 9호선 1단계 구간은 서울시메트로9호선,서울9호선 운영(주)에서 하고 있는데요.우선 서울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9개노선의 이용객수 현황을 통해 각각의 노선의 수요의 규모를 확인해서 5호선

8호선의 9개 노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해 본 후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공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대체 어떤 역에서 출근시간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승차해서 어디에서 많이 내리는 지를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1. 지하철 수송인원(2014년)2호선이 1년 동안 7억7천명이 넘는 인원을 수송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7호선,5호선,4호선 순입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예전에 제가 포스팅한 자료를 참고하세요.http://blog.naver.com/calmwaves/220410202642???????? ??? ??(2014???)???????? ??? ?? ?????. ???????. ???????? ??? ???? ?? ?? ...blog.naver.com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5호선

8호선만을 놓고 보면 7호선 이용객수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5호선,6호선, 8호선 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출근시간(오전 7시

9시)▶ 승차그렇다면, 5호선

8호선을 모두 합했을 때 출근시간을 오전7시

9시로 가정하고 이 시간대에 가장 많은 승차인원이 사용한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2015년 한해동안 오전7시

9시까지 매일 2시간의 출근시간에 5호선

8호선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승차한 역 10곳을 보았더니 5호선이 5곳, 7호선이 3곳, 6호선 8호선이 각각 1곳씩 입니다.

자세시 보니 5호선의 경우 까치산,화곡,신정,목동은 모두 인접한 동네군요.지하철 노선도에 표시를 해 보겠습니다?그렇군요. 강서구, 광명시,노원구,강동구,은평구에서 아침 출근시간에 5호선,7호선,8호선,6호선을 타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그렇다면, 이 많은 사람들은 아침에 어디로 가는 것일까요?▶ 하차이번에는 출근시간대에 가장 많이 하차한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5호선

8호선 만 본것입니다.

작년 오전 출근시간(7시

9시) 2시간동안 하차한 인원수가 많은 순으로 11곳을 보았더니 이중에서 7호선이 6곳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5호선이 4곳, 6호선이 1곳입니다.

8호선은 보이지 않는군요.가산디지털단지역이 월등히 많고, 다음으로 광화문,여의도,학동,청담 순인데요. 자세히 보면 이 또한 지하철노선도에 표시해 보면 서로 모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번 볼까요?역시나 예상했던 지역들이죠?가산디지털단지의 후광을 업고 광명시 철산동과 하안동의 집값이 많이 올랐던 것처럼 직장까지의 시간적거리가 얼마나 적게 걸리느냐가 집값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3. 퇴근시간마지막으로 퇴근시간을 오후 6시에서 8시까지로 보고 5호선

8호선 이용객들이 가장 많이 하차하는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아마도 출근시간에 많은 인원이 승차한 역과 일치할 것 같긴 한데요. 그래도 한번 보겠습니다.

출근시간 승차인원이 많은 역들과 많이 일치합니다.

조금씩 틀린 부분들은 아마도 출근시간은 추정한 2시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퇴근시간의 범위는 더 넓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5호선

8호선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거의 비슷합니다.

내가 살고 싶은 곳은 남도 살고 싶어하는 곳일 테지요.< 참고 >예전에 제가 우리나라 100대 대기업 본사위치를 분석한 자료와 서울의 본사,본점 지역별 분포현황 자료를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00? ??? ???? ?????? 100? ??? ?? ?? ?? ?????. ???????. ???? 100? ??? ?? ??? ...blog.naver.com??? ??,?? ??? ????(2013???)??? ??,?? ??? ????(2013???) ?????. ???????. ??? ??? ??,??? ...blog.naver.com?.blog.naver.com???????????????????사실, 9호선 말고도 연장 추진되고 있는 지하철 노선들이 몇 개 더 있어요

?이번에는 일명 하남지하철(?)이라고도불리는 지하철5호선 연장 노선도에 관해포스팅해볼께요

????????????????지난번 9호선 연장 노선도에서5단계 연장 구간으로 하남미사?까지 검토되고 있다 말씀드렸지만...검토일뿐이죠 아직은^^;;;???그러나 지하철 5호선의 경우이미 착공에 들어간 하남의 리얼(?) 호재입니다.

^^;;?????????5호선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강서와 강동을 잇는 노선입니다.

?9호선하고 어째 느낌이 비슷하죠? ㅋㅋ?5호선 연장 구간은 아래 보라색 박스로 표시한상일동 이후 구간이구요

??????????????? ????총 2단계로 진행이 될 예정이구요.1단계인 강일-미사-풍산 구간은2018년 개통을 목표로 한답니다.

?강일역(서울 강동구)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남에 신설되는 지하철이라하남지하철이라 불리나 보네요 ^^;;?하남 사시는 분들, 기대하실만하네요

?????????9호선과 함께?5호선도 골드라인이라네요^^;여기저기 골드라인 [???? ??? ????] ???? 5?? ???? ???? ???? ??? - ??...gvalley.heraldcorp.com??????????????????여기서 잠깐! 하남 모르는 분들을 위해

?이름 들으면 왠지 엄청 시골일 꺼 같은데 ^^;;(저만 그랬나요?)?서울이랑 완전 가깝죠.ㅋㅋ부동산에서 서울이랑의 거리는아주아주 중요한 듯요.?친언니들이 10몇년 전 살았던 성남이그토록 오른 이유도 서울 근접성이한 이유가 아니겠어요????????????????????????뭐. 이런 기사는 돈주고 내는 광고라는거아는 사람들은 아시겠지만^^;;?땅이야말로 정말 제대로 투자하면대박나는 거라잖아요.?요런 것도 있구나 한번 참고해보시구요.?????? ?? ?? ??? ??? ??? ??? ????? ?? ???? ???? ???? ?? ???.. ???? ???? ?? ??? ??2015? 5? ??? ??? ?????? ?? ?? ??? ?? ???...biz.heraldcorp.com ??뜬금없이(?) 갑자기 아쉬운 제주도 생각 ㅋㅋ[?????] "??? ??, ?? ???? ????"??? ? ?2??? ???? ?? ???? ???? ??? ??? ? 12% ???. ??? ??? ?? ???? 7.5% ????, ?? ????...www.segye.com ?????????????????????오늘은 요기까지 할게요.맨날 포스팅 길게하면질려서 안오실까봐 ㅎ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덧글은 필수^^  양질의 컨텐츠 공유를 위한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답니다.

^^??얼마전 서울지하철9호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거주지역의 입지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지하철역과의 시간적 거리입니다.

걸어서 또는 마을버스로 얼마나 걸리는가하는 것이죠. 강남으로 가는 버스정유장이 도보 5분거리에 있는 것과 강남으로 가는 지하철역이 같은 거리에 있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버스정유장이야 버스운송회사가 마음만 먹으면 자리를 옮기면 그만이지만 지하철은 그렇게 못하잖아요. 그만큼 운송수단으로써 지하철이 가지는 의미는 큰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지하철역이 좋은 것일까요? 그런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결국 수도권에서 연봉을 많이 주는 내노라하는 대기업들이 많이 위치해 있는 강남구,중구,여의도,가산디지털단지,상암지구,마석지구,판교 등에 얼마나 힘들이지 않고 빨리 도달하면서 입지가 좋은 가 하는 것이 관건일 것입니다.

 올해 2월1일에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2015년 지하철 5호선

8호선 역별로 월별 승차,하차,유입,수송인원 자료를 공개하였습니다.

언론에서는 지난해 이 노선을 이용한 무임승차인원이 1억명을 넘었네 하는 이야기나 하고 있지만, 그것은 그냥 그렇구나 하고 웃어 넘어가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출퇴근시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디에서 타서 어디에서 내렸는가 하는 것입니다.

머릿속으로 지도를 그린후 사람들의 움직임을 가상으로 동영상으로 작동해 보면 수요가 많은 좋은 투자처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서울 및 수도권에 뻗어 있는 지하철 노선은 9개의 중전철 노선과 건설예정인 경전철 노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2,3,4,9호선 2단계 구간은 서울메트로가 운영하고 있고, 5

8호선은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으며, 9호선 1단계 구간은 서울시메트로9호선,서울9호선 운영(주)에서 하고 있는데요.우선 서울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9개노선의 이용객수 현황을 통해 각각의 노선의 수요의 규모를 확인해서 5호선

8호선의 9개 노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해 본 후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공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대체 어떤 역에서 출근시간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승차해서 어디에서 많이 내리는 지를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1. 지하철 수송인원(2014년)2호선이 1년 동안 7억7천명이 넘는 인원을 수송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7호선,5호선,4호선 순입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예전에 제가 포스팅한 자료를 참고하세요.http://blog.naver.com/calmwaves/220410202642???????? ??? ??(2014???)???????? ??? ?? ?????. ???????. ???????? ??? ???? ?? ?? ...blog.naver.com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5호선

8호선만을 놓고 보면 7호선 이용객수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5호선,6호선, 8호선 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출근시간(오전 7시

9시)▶ 승차그렇다면, 5호선

8호선을 모두 합했을 때 출근시간을 오전7시

9시로 가정하고 이 시간대에 가장 많은 승차인원이 사용한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2015년 한해동안 오전7시

9시까지 매일 2시간의 출근시간에 5호선

8호선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승차한 역 10곳을 보았더니 5호선이 5곳, 7호선이 3곳, 6호선 8호선이 각각 1곳씩 입니다.

자세시 보니 5호선의 경우 까치산,화곡,신정,목동은 모두 인접한 동네군요.지하철 노선도에 표시를 해 보겠습니다?그렇군요. 강서구, 광명시,노원구,강동구,은평구에서 아침 출근시간에 5호선,7호선,8호선,6호선을 타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그렇다면, 이 많은 사람들은 아침에 어디로 가는 것일까요?▶ 하차이번에는 출근시간대에 가장 많이 하차한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5호선

8호선 만 본것입니다.

작년 오전 출근시간(7시

9시) 2시간동안 하차한 인원수가 많은 순으로 11곳을 보았더니 이중에서 7호선이 6곳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5호선이 4곳, 6호선이 1곳입니다.

8호선은 보이지 않는군요.가산디지털단지역이 월등히 많고, 다음으로 광화문,여의도,학동,청담 순인데요. 자세히 보면 이 또한 지하철노선도에 표시해 보면 서로 모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번 볼까요?역시나 예상했던 지역들이죠?가산디지털단지의 후광을 업고 광명시 철산동과 하안동의 집값이 많이 올랐던 것처럼 직장까지의 시간적거리가 얼마나 적게 걸리느냐가 집값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3. 퇴근시간마지막으로 퇴근시간을 오후 6시에서 8시까지로 보고 5호선

8호선 이용객들이 가장 많이 하차하는 역은 어디인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아마도 출근시간에 많은 인원이 승차한 역과 일치할 것 같긴 한데요. 그래도 한번 보겠습니다.

출근시간 승차인원이 많은 역들과 많이 일치합니다.

조금씩 틀린 부분들은 아마도 출근시간은 추정한 2시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퇴근시간의 범위는 더 넓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5호선

8호선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거의 비슷합니다.

내가 살고 싶은 곳은 남도 살고 싶어하는 곳일 테지요.< 참고 >예전에 제가 우리나라 100대 대기업 본사위치를 분석한 자료와 서울의 본사,본점 지역별 분포현황 자료를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00? ??? ???? ?????? 100? ??? ?? ?? ?? ?????. ???????. ???? 100? ??? ?? ??? ...blog.naver.com??? ??,?? ??? ????(2013???)??? ??,?? ??? ????(2013???) ?????. ???????. ??? ??? ??,??? ...blog.naver.com? 오늘의 환승역 주제는 2호선, 5호선 환승법 입니다.

^^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건설목적은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북구간 이용객의 분산입니다.

 그렇기에, 2호선과 5호선은 2호선의 지선을 포함해서 총 6개의 환승역이 있습니다.

 6개의 환승역들은 환승거리가 제각각입니다.

  2호선보다 상대적으로 굴곡이 많은 5호선의 경우 빠른 이동을 위해서는 5호선을 가급적 적게 타고 2호선을 되도록 많이 이용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강서구 지역(5호선) 에서 2호선 강변역으로 온다고 하면 5호선을 적게이용하고 2호선을 많이 이용하는 최단거리 이용에 따라 영등포구청역 에서 환승을 해야 합니다.

  5호선 여의도에서 2호선 시청역을 가려면 역시 최단거리 이용에 따라 충정로역에서 환승을 해야지요.  하지만, 위에서 소개했던 영등포구청역과 충정로역은 2호선 5호선 환승거리가 상당히 긴편에 속합니다.

 환승거리가 긴 역을 다니다보면 환승거리가 짧은역을 상당히 갈망하게 됩니다.

^^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2호선 5호선 환승역중 가장 환승거리가 짧은 두개의 역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호선 5호선 환승역중 많은 사람들이 환승거리가 짧은편 이라고 느끼는 왕십리역과 을지로4가역을 선택하였습니다.

  이제부터 이 두 곳의 역을 알아보겠습니다.

^^2호선 쵸퍼 차량을 타고 도착한 왕십리역 입니다.

 현재 총 3개의 노선이 겹쳐지는 역이지요. 앞으로 분당선의 왕십리 연장공사가 끝나면 총 4개의 노섭이 겹쳐지는 당분간은 우리나라 최대의 환승역이 될것 같군요 ^^2호선 플랫폼에서 5호선 플랫폼으로 환승하는 환승통로 입구입니다.

 (2호선 왕십리 → 시청방향 외선순환 플랫폼) 이제 이곳부터 시간을 측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폭은 일반 사람들의 보폭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에스컬레이터 이용시에는 에스컬레이터 위에 서있는것을 기준으로 측정하였습니다.

 오후 5시 26분 입니다.

초시계로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환승통로에서 약 30

40m 를 걷고, 에스컬레이터로 한층을 내려갑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와서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30

40m 가량을 걷습니다.

 이제 한층을 내려가면 됩니다.

 왼쪽은 김포공항, 방화 방향 플랫폼 이구요.. 오른쪽은 강동, 상일동, 마천 방향 플랫폼 입니다.

^^을지로4가 역을 가기위해 김포공항, 방화 방향 플랫폼으로 왔습니다.

 도착시간은 오후 5시 29분. 정확한 환승시간은 2분 21초가 걸렸군요. (2호선 시청방향 플랫폼 → 5호선 방화방향 플랫폼 , 5호선 상일동 마천방향 플랫폼)이제 왕십리역에서 방화행 열차를 타고 을지로4가역으로 가보겠습니다.

 방화행 열차를 타고 도착한 을지로4가 역 입니다.

 환승역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별로 없네요.. 평일 퇴근시간인데도 말이죠..을지로4가역은 섬식승강장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을 몇번 이용해 본 분들이시라면 충분히 아시겠지만, 동대문운동장은 2호선 5호선 4호선이 만나는 환승역입니다.

  하지만, 이역의 경우 2호선, 5호선 환승거리가 상당히 길답니다 ^^.. 2호선에서 4호선을 환승할때, 4호선에서 5호선으로 환승할때 이용하는 역임을 밝힙니다.

 2호선 5호선 환승은 옆 역인 을지로4가역을 이용해 주세요 ^^ 5호선 을지로4가역에서 2호선 을지로4가역으로 환승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가야할 방향히 2호선 을지로 → 시청방향(외선순환) 이므로, 오른쪽 계단을 이용해서 환승해 보도록 하지요.  현재시간은 오후 5시 45분 입니다.

 초시계로 스타트 ^^ 계단을 올라왔습니다.

 약간 걷는거리가 좀 있군요.. 쭉 걸어가서 이렇게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짜잔..!! 을지로 → 시청 (외선순환) 플랫폼 등장.. 정말 환승이 빠르더군요.. 왕십리역 보다 체감 환승거리도 적구요.. 환승하는데 걸린시간은 1분 53초 입니다.

  (5호선 상일동,마천,방화방향 플랫폼 → 2호선 을지로→시청 외선순환 플랫폼) 제가 환승하는데는 1분 53초가 걸렸지만, 시간이 더 절약되는 길이 있었답니다.

 저는 5호선 플랫폼에서 2번째 계단을 이용했었는데요.. 첫번째 계단을 이용하면 시간을 더 절약할수 있을듯 합니다.

  단, 외선순환 플랫폼보다 내선순환 플랫폼은 걷는양이 좀 더 많습니다.

 5호선 플랫폼에서 쭉 가셔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셔야 하죠.. (윗 사진 왼쪽 아래 참조)   2호선 5호선 환승역중 환승하기 편한 두 곳의 역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환승을 해 본 결과 을지로4가역이 왕십리역 보다 시간이 더 적게 걸리고, 체감상 환승거리도 더 짧았습니다.

 하지만, 왕십리역 또한 다른 2호선 5호선 환승역 보다 환승거리가 가까운 축에 속합니다.

  2호선 5호선 환승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겠습니다 ^^ 최단거리 환승은 5호선을 적게타고, 2호선을 많이 타는법이지요.. 하지만, 이 경우 영등포구청역, 충정로역에서 환승을 할 수도 있습니다.

  편한 환승은 을지로4가역 또는 왕십리역을 이용하는 법입니다.

 이경우에는 비록 최단거리로 지하철을 이용할수는 없지만 편안하게 이용할수 있답니다 ^^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