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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호선



1호선과 2호선은 각각 동서, 남북으로 심양 시내를 관통해서 '十'자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티에시중공업단지, 타이위엔지에 및 중지에 상권, 심양고궁 등 1호선이 지나는 지역이 심양의 과거라고 하면 2호선이 지나는 지역은 심양의 미래입니다.

   선베이, 훈난 2개 신도시와 심양 시내를 연결하는 2호선은 지금 길이 27km에 역 22개가 있습니다.

일평균 승차량은 30만 안팎입니다.

(1호선은 하루 45만 정도)(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2호선 6량 편성 B형열차2호선 열차 내부시립도서관역 플랫폼우리허역 플랫폼올림픽센터역   1990년대 중반에 중국에서 대규모 산업구조 전환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장 경제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이 대대적으로 부도나고 산업 구조에서 중공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줄었습니다.

 그때 국유 중공업 기업들이 밀집되어 있었던 심양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지금 되돌아볼 때 항상 그 시기를 항상 '개혁의 진통기'라고 하죠.  지도를 보면 심양을 가로지르는 강이 하나 있는데 그 강의 이름은 '훈허(?河)'입니다.

훈허 이북 지역은 심양의 구도심이고 훈허 이남의 대부분 지역은 1990년대 당시에 아직 농촌지역이었습니다.

칭니엔따지에 훈허대교에서 본 훈난지역훈허 버관대교훈허를 건너는 산하오챠오  산업구조 개혁에 직면하고 경제를 다시 살리기 위해 정부는 훈허 이남 지역에서 '훈난첨단기술개발단지'를 설립하고 나중에 또 본격적으로 '훈난신구'라는 행정구역을 설치했습니다.

   10 여년이 지나고 이제 훈난은 이미 성숙된 모습을 갖추는 신도시로 부상하였습니다.

첨단 기업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뿐만 아니라 심양 올림픽 스포츠센터 등 시설도 많이 들어섰습니다.

2011년에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어 훈난신구의 교통수단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지금 2호선은 훈난 지역에서 올림픽센터, 잉판지에, 스지따사, 바이타허루, 취엔윈루 등 역 5개가 있고 남부연장 공사는 올해 착공예정입니다.

남부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지하철로 심양 타오시엔국제공항에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훈난신구의 아파트 단지2호선 올림픽센터역 근처에 있는 심양 올림픽스포츠센터. 2013년 전국체육대회의 개최지입니다.

  훈난신구에 노면전차 노선도 4개가 있고(1,2,3,5번) 훈난에 있는 2호선 역을 나가면 바로 노면전차를 환승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비교적 중요한 노선은 심양 노면전차 2번과 5번입니다.

올림픽센터역에서 노면전차 2번을 갈아타면 타오시엔국제공항에 갈 수 있습니다.

노면전차 5번은 선푸신도시(沈?新城)에 갑니다.

선푸신도시 터미널에서 107번 혹은 108번 버스를 환승하면 심양 위성도시인 푸순(??)의 도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심양 북부지역의 발전, 그리고 위성도시 티에링과의 융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금 선베이신구도 설치되었습니다.

2호선의 북측 종착역인 항공기술대학교역은 선베이신구 남부 끄트머리 지역에 위치합니다.

내년 연말에 2호선 북부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선베이신구 핵심지역도 지하철 수혜지역이 되겠습니다.

  심양 북부는 워낙 대학교 밀집지역이기 때문에 2호선 북부 구간에 이미 심양항공기술대역, 심양사범대역, 심양의과대역, 그리고 요녕중의약대학교역 등 4 개 역은 대학교 이름을 역명으로 했습니다.

그만큼 대학생들이 지하철의 혜택을 많이 누리고 있는 뜻이죠. 앞으로 북부 연장 구간이 개통되면 요녕대학교 북부캠퍼스에서 공부하는 수많은 학생들도 2호선 승객이 되겠습니다.

동북지역 최대 규모의 놀이동산인 팡터리조트(方特??世界)는 2호선 북부 연장구간의 종착역인 푸티엔루역 바로 옆에 있어서 개통되면 놀이장에 놀러가기도 많이 편리해질 겁니다.

팡터리즈트 안에  2호선 시내 구간 주변에 황태극과 황후의 능묘인 베이링공원과 공업전시관, 북심양역, 우리허 현대예술선터 등 시설도 있습니다.

   심양 지하철 1회권 정면에 그려져 있는 그 공원은 바로 베이링공원입니다.

 심양 지하철 1회권으로 본 베이링공원지금 각종 전시회나 상담회의 개최 장소로 사용되는 중국 전통적 건축 양식의 요녕성 공업전시관북심양역 다이몬드 형태로 지어진 우리허 현대예술센터. 훈허 북쪽 강가에 위치하고 훈난신구와 마주봅니다.

  사족으로 롯데백화점 심양점은 2호선 치산루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 참고하세요.  한창 개발중인 2개 신도시와 시내를 연결하는 2호선을 타고 이 심양이라는 중국 동북지역 최대의 도시와 같이 새로운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갑시다!  심양 지하철에 대한 소개는 당분간 끝났습니다.

우리는 남쪽으로 더 내려가 랴오동반도에 있는 북방명주--대련시에 도착하겠습니다.

중국 지하철 여행을 계속합니다.

기대하세요!====================================================================    노선도를 제외한 모든 사진은 바이두백과, 위키백과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된 사진입니다.

사진 작자에게 감사드립니다.

심양 지하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로:http://blog.naver.com/alvin_0219/220585488934?? ??? ??? ???? ???? ??? ?????. ?? ?? ???? ?? ??? ?? ?? ?????? ??????....blog.naver.com 1호선과 2호선은 각각 동서, 남북으로 심양 시내를 관통해서 '十'자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티에시중공업단지, 타이위엔지에 및 중지에 상권, 심양고궁 등 1호선이 지나는 지역이 심양의 과거라고 하면 2호선이 지나는 지역은 심양의 미래입니다.

   선베이, 훈난 2개 신도시와 심양 시내를 연결하는 2호선은 지금 길이 27km에 역 22개가 있습니다.

일평균 승차량은 30만 안팎입니다.

(1호선은 하루 45만 정도)(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2호선 6량 편성 B형열차2호선 열차 내부시립도서관역 플랫폼우리허역 플랫폼올림픽센터역   1990년대 중반에 중국에서 대규모 산업구조 전환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장 경제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이 대대적으로 부도나고 산업 구조에서 중공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줄었습니다.

 그때 국유 중공업 기업들이 밀집되어 있었던 심양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지금 되돌아볼 때 항상 그 시기를 항상 '개혁의 진통기'라고 하죠.  지도를 보면 심양을 가로지르는 강이 하나 있는데 그 강의 이름은 '훈허(?河)'입니다.

훈허 이북 지역은 심양의 구도심이고 훈허 이남의 대부분 지역은 1990년대 당시에 아직 농촌지역이었습니다.

칭니엔따지에 훈허대교에서 본 훈난지역훈허 버관대교훈허를 건너는 산하오챠오  산업구조 개혁에 직면하고 경제를 다시 살리기 위해 정부는 훈허 이남 지역에서 '훈난첨단기술개발단지'를 설립하고 나중에 또 본격적으로 '훈난신구'라는 행정구역을 설치했습니다.

   10 여년이 지나고 이제 훈난은 이미 성숙된 모습을 갖추는 신도시로 부상하였습니다.

첨단 기업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뿐만 아니라 심양 올림픽 스포츠센터 등 시설도 많이 들어섰습니다.

2011년에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어 훈난신구의 교통수단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지금 2호선은 훈난 지역에서 올림픽센터, 잉판지에, 스지따사, 바이타허루, 취엔윈루 등 역 5개가 있고 남부연장 공사는 올해 착공예정입니다.

남부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지하철로 심양 타오시엔국제공항에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훈난신구의 아파트 단지2호선 올림픽센터역 근처에 있는 심양 올림픽스포츠센터. 2013년 전국체육대회의 개최지입니다.

  훈난신구에 노면전차 노선도 4개가 있고(1,2,3,5번) 훈난에 있는 2호선 역을 나가면 바로 노면전차를 환승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비교적 중요한 노선은 심양 노면전차 2번과 5번입니다.

올림픽센터역에서 노면전차 2번을 갈아타면 타오시엔국제공항에 갈 수 있습니다.

노면전차 5번은 선푸신도시(沈?新城)에 갑니다.

선푸신도시 터미널에서 107번 혹은 108번 버스를 환승하면 심양 위성도시인 푸순(??)의 도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심양 북부지역의 발전, 그리고 위성도시 티에링과의 융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금 선베이신구도 설치되었습니다.

2호선의 북측 종착역인 항공기술대학교역은 선베이신구 남부 끄트머리 지역에 위치합니다.

내년 연말에 2호선 북부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선베이신구 핵심지역도 지하철 수혜지역이 되겠습니다.

  심양 북부는 워낙 대학교 밀집지역이기 때문에 2호선 북부 구간에 이미 심양항공기술대역, 심양사범대역, 심양의과대역, 그리고 요녕중의약대학교역 등 4 개 역은 대학교 이름을 역명으로 했습니다.

그만큼 대학생들이 지하철의 혜택을 많이 누리고 있는 뜻이죠. 앞으로 북부 연장 구간이 개통되면 요녕대학교 북부캠퍼스에서 공부하는 수많은 학생들도 2호선 승객이 되겠습니다.

동북지역 최대 규모의 놀이동산인 팡터리조트(方特??世界)는 2호선 북부 연장구간의 종착역인 푸티엔루역 바로 옆에 있어서 개통되면 놀이장에 놀러가기도 많이 편리해질 겁니다.

팡터리즈트 안에  2호선 시내 구간 주변에 황태극과 황후의 능묘인 베이링공원과 공업전시관, 북심양역, 우리허 현대예술선터 등 시설도 있습니다.

   심양 지하철 1회권 정면에 그려져 있는 그 공원은 바로 베이링공원입니다.

 심양 지하철 1회권으로 본 베이링공원지금 각종 전시회나 상담회의 개최 장소로 사용되는 중국 전통적 건축 양식의 요녕성 공업전시관북심양역 다이몬드 형태로 지어진 우리허 현대예술센터. 훈허 북쪽 강가에 위치하고 훈난신구와 마주봅니다.

  사족으로 롯데백화점 심양점은 2호선 치산루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 참고하세요.  한창 개발중인 2개 신도시와 시내를 연결하는 2호선을 타고 이 심양이라는 중국 동북지역 최대의 도시와 같이 새로운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갑시다!  심양 지하철에 대한 소개는 당분간 끝났습니다.

우리는 남쪽으로 더 내려가 랴오동반도에 있는 북방명주--대련시에 도착하겠습니다.

중국 지하철 여행을 계속합니다.

기대하세요!====================================================================    노선도를 제외한 모든 사진은 바이두백과, 위키백과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된 사진입니다.

사진 작자에게 감사드립니다.

심양 지하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로:http://blog.naver.com/alvin_0219/220585488934?? ??? ??? ???? ???? ??? ?????. ?? ?? ???? ?? ??? ?? ?? ?????? ??????....blog.naver.com약 4달 간 공사 끝에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2호선은 Y-시티 예정지(현 용정리)와 쌍용시티, 메트로시티, 메트로공항을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원래는 순환노선 형식으로 만들려고 했으나 사실상 만들기 어려워 그냥 평범하게 만들었습니다.

2호선 용정 차량기지 사무실입니다.

용정 차량기지 모습.원래는 회남역 뒷편에 지을려고 했지만 지형이 좋지 않아서 용정리역 근처에 지었습니다.

메트로공항역은 신도시 부지때문에 그곳에도 짓지 못했습니다.

?201 회남역2호선의 기점역입니다.

회남역을 출발하면 터널을 달리다가지상으로 나옵니다.

??202 용정리역용정리역 모습.다음역을 향해 용정철교를 건너 곡선터널을 지납니다.

???203 옥평역204 소석역?소석역

화수역 구간은 언덕이 많아 터널만 3개나 있죠.?   205 화수역화수역은 변산역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06 범학역(보문호수)1호선과 환승됩니다.

100% 완성된 범학역.1호선의 원래 보문호수역은 폐쇄되었습니다.

 이제 지하로 내려갑니다.

207 연동역208 의남역 의남역 대합실.?다음역을 향해 긴 터널을 지납니다.

2호선에서 가장 긴 구간이죠.?209 쌍용 시민공원역쌍용시티에 진입했습니다.

쌍용 시민공원역 대합실.210 단하역단하역을 나오면 고층 아파트가 나옵니다.

 211 쌍용시티역쌍용시티에 진입하면 반드시 거쳐야할 역이죠.쌍용시티역 대합실.오른쪽 통로는 환승통로죠.212 주곡역 (쌍용 주말농장입구)오늘 마지막으로 지은 역입니다.

짓다 만 역이었죠.다음역을 향해 두번 째로 긴 터널을 지납니다.

?213 서신월역 (신월사거리)역 이름 그대로 신월역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신월역 2번 출구와 폴사인.?214 선연역 (서버관리본부) 선연역 3번출구에서 본 서버관리본부.215 메트로시티역메트로시티에 진입하면 반드시 거쳐야 할 역이죠.1호선과 환승되는 역입니다.

2호선 메트로시티역 대합실.?1호선 역과 2호선 역을 이어주는 환승통로.메트로시티역 동부(1)와 서부(2)를 이어주기 때문에 좀 깁니다.

?환승통로를 지나면 1호선 하행선 승강장으로 나옵니다.

상행선으로 가는 통로는 따로 있습니다.

216 도천역 (원마운트 워터파크)제일 먼저 착공된 역입니다.

도천역 대합실.?217 중앙 박물관역 (6호선 연결예정)중앙 박물관역은 2섬 4선식 구조입니다.

 6호선 역명판.황색 블록이 없어서 그냥 갈색양털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다음역으로 가보겠습니다.

북천역을 향해 가다보면 나란히 잘 가던 선로가 갈라집니다.

218 북천역 (마인철도공사본부)219 시청역시청역을 지나면 지상으로 올라갑니다.

2호선 지상구간.220 온천타운역온천타운역 대합실.온천타운역 모습.온천타운역을 지나면 지상구간을 달리다가?다시 지하로 내려갑니다.

221 마리나 베이샌즈호텔역지하철 역에서 가장 역명이 긴 역이죠.마리나 베이샌즈호텔역 대합실. 마리나 베이샌즈호텔 모습.222 녹원역223 덕곡골역?덕곡골역 대합실.?덕곡골역 1번 출구. 224 공항 화물청사역?공항 화물청사역 대합실은 채광시설이 있습니다.

종착역을 향해 가다보면 선로가 갈라집니다.

225 메트로공항역2호선의 종착역입니다.

 메트로공항역 대합실.?메트로공항역에 2호선만 연결된 상태라 크게 짓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공항철도를 포함한 2

4개 노선이 연결되면 저 공사가벽이 사라질 겁니다.

?메트로공항역 1번 출구.현재 1번 출구와 2번 출구만 있습니다.

?메트로공항 모습.현재 5%정도 지었으며 환승센터와 주차장이 지어진 상태입니다.

회남역

쌍용시티역 주행영상.쌍용시티역

시청역 주행영상.시청역

메트로공항역 주행영상.2호선 노선도.2호선은 우측통행이며 급행열차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그동안 인천서구 지역 주민들이 인천의 다른지역으로의접근이나 서울지역으로의 이동이 많이 불편 하였었죠.이제 인천도시철도2호선이 생김으로써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 좀 편해지게 되었네요.노선도를 보니 역의 시작은 검단오류역에서 운연역까지로  총27개 역이 있으며환승역으로는 주안역과 인천시청역이 있어요.그중에 새로 생겨 반가운 역이 있네요.바로 인천대공원역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인데 교통이 좀 불편했죠.그래서 사람들이 자가용을 많이 이용했는데 이제는지하철을 더 많이 이용할듯 하네요.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영업시간을 보니05:30

익일 01:00 로 버스보다 운행시간이 길어늦은 밤에 귀가하는 사람들에겐 희소식이 되겠어요.배차 간격을 보니 출퇴근시간에는 3분 간격이고 그외 시간대 중에는 최대 12분까지 있네요.오늘 개통한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객차 사진 입니다.

아담하죠?오늘 새벽 개통첫날 첫차를 타보겠다고 벼르던 친구가족에게시승 소감이 도착 했네요.2호선 전체적으로 별로야, 엉성해.아마도 준비가 좀 소홀한채 개통을 했거나아니면 역마다 썰렁하고 한산해서 그렇게 느낀게 아닐까 하는생각이 듭니다.

저도 조만간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시승해 보고시승기를 한번 남겨봐야 겠네요. ㅋㅋ그동안 인천서구 지역 주민들이 인천의 다른지역으로의접근이나 서울지역으로의 이동이 많이 불편 하였었죠.이제 인천도시철도2호선이 생김으로써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 좀 편해지게 되었네요.노선도를 보니 역의 시작은 검단오류역에서 운연역까지로  총27개 역이 있으며환승역으로는 주안역과 인천시청역이 있어요.그중에 새로 생겨 반가운 역이 있네요.바로 인천대공원역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인데 교통이 좀 불편했죠.그래서 사람들이 자가용을 많이 이용했는데 이제는지하철을 더 많이 이용할듯 하네요.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영업시간을 보니05:30

익일 01:00 로 버스보다 운행시간이 길어늦은 밤에 귀가하는 사람들에겐 희소식이 되겠어요.배차 간격을 보니 출퇴근시간에는 3분 간격이고 그외 시간대 중에는 최대 12분까지 있네요.오늘 개통한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객차 사진 입니다.

아담하죠?오늘 새벽 개통첫날 첫차를 타보겠다고 벼르던 친구가족에게시승 소감이 도착 했네요.2호선 전체적으로 별로야, 엉성해.아마도 준비가 좀 소홀한채 개통을 했거나아니면 역마다 썰렁하고 한산해서 그렇게 느낀게 아닐까 하는생각이 듭니다.

저도 조만간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시승해 보고시승기를 한번 남겨봐야 겠네요. ㅋㅋ.딱히 저희 집 앞을 지난다고 신나서 이러는건... 맞습니다.

2009년 언제인가, 서울의 9호선이 개통하던 시기에 인천 2호선은 막 공사를 시작했지요. 하지만 지하철이란게 이렇게나 긴 기다림이 필요한 줄은 그 이전까지 몰랐었습니다.

9호선쪽 주민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기나긴 지하철의 공사 과정을 봐 온 것일까요...원래는 2014년 개통을 계획하고 있던 인천2호선은 재정 문제 등등이 겹쳐 2016년으로 개통이 미뤄지게 됩니다.

그래도 그나마 2016년에 순순히 개통해 주는것이 어떤 의미로는 기특할 정도네요ㅋㅋㅋㅋ 물론 집앞 도로가 뜬금없이 2차선이 되는 등의 고통의 시간이 길었습니다만...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의 랜드마크!... 일리는 없고, 시외버스 정류장 이름으로만 그럭저럭 알려져 있는 '하이웨이주유소'입니다.

만수주공사거리의 한쪽을 차지하고 있는, 제법 큰 규모의 주유소인데요.그 일대에, 보시는 바와 같은 지하철 출입구 4개가 뚝딱 만들어졌습니다.

처음에는 콘크리트 덩어리만 있더니 캐노피를 세우고 유리를 씌우는 등 출입구로서의 모습을 점점 갖춰 나가기 시작. 급기야 최근에는 폴싸인까지 달려서는, 그야말로 개통만 하면 되는 상태가 완성 되었습니다.

다만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의 일부... 아니 거의 모든 역이 그렇듯이, 역이 삼거리에 있든 사거리에 있든 오거리에 있든 출입구는 꿋꿋이 한쪽 도로에 치우쳐서 2

4개만 만들어 져 있는 식입니다.

만수역의 경우엔 사거리 서쪽의 '구월로' 상에 출입구가 몰빵이 되어 있지요.만수역 4번 출입구.서쪽을 바라보고 있는 만수역의 1번, 4번 출입구는 시외버스나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버스 정류장이 가까이 있기도 합니다.

가령 강남으로 가는 9100번 버스, 서울역으로 가는 1601번 버스, 대부도·영흥도로 가는 790번 버스, 안산, 안양이나 수원 등으로 가는 시외버스 등등... 나름 버스 교통의 요지인 셈이지요.저도 처음으로 들어가 보는 그곳, 맨날 위쪽으로는 지나가 봤지만 아래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먼 옛날 도로 위에 철판이 깔려 있던 시절부터 수수께끼 그 자체였는데요. 내려와보니 당연하지만, 그렇게 거창한 것은 없었습니다.

1

4번 출입구로 통하는 통로와 그 사이의 작은 대합실이 있을 뿐.만수역 개찰구가 있는 대합실의 모습입니다.

시승식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날 하루에 한정하여, 개찰구를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유유히 통과하여, 한 층 아래의 승강장으로 내려가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시승이 가능한 시각이 오후 5시부터 시작이었는데, 위 사진의 시계는 4시 55분을 가리키고 있으니 약간은 기다려야만 했지요.어느 역에나 있는 매표기와 보증급 환급기 등등 시설들이 벽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하 2층에 위치해 있는 만수역의 승강장.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의 27개 역은 모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대식 승강장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점이 똑같으므로, 승강장에 대해서 길게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2량 전동차가 다니고 있는 것과는 달리 승강장 자체는 4량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지금은 스크린도어의 가장자리 부분은 문이 열리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도 상의 수도권 전철 노선도, 역 구조도, 주변 지도, 출입구 안내가 한번에 모아져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와중에 만수역이 위치한 만수주공사거리는 큰 줄기만 놓고 보면 얼핏 삼거리...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어쨌든 만수주공아파트 방면으로 들어가는 상대적으로 폭이 좁은 도로가 하나 더 있으므로 사거리이긴 합니다ㅠㅠ인천 도시철도 2호선의 역명판은 이런 식으로 생겼습니다.

겉면에는 노선색과 비슷한 진한 주황색의 직사각형 테두리를 두르고, 그 안쪽은 주로 심플한 검은색 배경과 흰색 글씨로 이루어져 있네요. 하지만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으로 그려진 '<<'모양의 화살표가 열차가 진행할 방향을 잘 가리키고 있습니다.

오후 5시가 되었지만, 아직 시승 열차는 오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종점인 운연역에서 출발해서 이곳까지 와야 탈 수 있었던 모양입니다.

스크린도어에 붙어 있는 역명판. 그러고보니 2009년이나 10년쯤, 뉴비이던 시절엔 역 하나를 답사를 가면 스크린도어 역명판도 필수적으로 찍어 오고는 했었지요.ㅋㅋ 요즘은 이걸 단독으로 찍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개 승강장 풍경 속에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쪽을 선호하고 있습니다만...한편 스크린도어에는 인천 2호선의 단독 노선도 또한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이 노선과 환승되는 역은 3개로, 인천시청역에서는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을, 주안역에서는 수도권 전철 1호선과 환승할 수 있으며, 검암역에서는 공항철도로 환승하거나 가끔 오는 KTX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전역인 인천대공원역을 출발한 때부터 전광판에 이번에 올 열차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행선지는 검단 쪽에 위치한 종착역, I201번의 검단오류역. 아마 조만간 저기까지 찾아가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ㅎㅎ드디어 만수역의 승객들이 첫번째로 찾아온 시승 열차에 탑승하게 됩니다.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의 전동차는 경전철로서, 앞면에 운전석이 없이 무인 운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인천에 사는 사람들에겐 무척 신기하고 특이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이미 무인 운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노선이 몇개인가 있긴 하지만, 부산 4호선이나 대구 3호선, 그나마 가까운 용인 경전철같은... 인천 시민들이 가볼 일이 드물 것만 같은 전철 노선들이기 때문에 이런 모습을 처음 보는 사람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의 무료 시승이라는 전무후무한 행사에 많은 시민들이 각 역들을 찾아 에어컨 빵빵한 전동차 내의 피서를 즐기고 있습니다.

한편 저는 이 열차를 타고, 인천 1호선과의 환승역인 인천시청역까지 가 보기로 하였습니다.

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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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VER Corp. /OpenStreetMap만수역 인천2호선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993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 이런 시승객들을 위해 안성맞춤의 명소가 인천2호선에 있으니, 바로 인천대공원이 되겠습니다.

인천대공원 인천대공원은 인천광역시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공원입니다.

사실상 부천시와의 경계지점에 있는 이 공원은 내부에 식물원, 어린이동물원, 썰매장 등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주말이면 나들이 오는 사람들이 제법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봄철에는 벚꽃이 피고, 매년 9월 초순에 이 곳을 찾으면 사진과 같이 메밀꽃이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기도 합니다.

큰 규모의 인천대공원은 그러나 인천2호선이 개통하기 전까지는 버스를 타야만 찾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인천2호선 인천대공원역은 대공원 남문쪽에 역이 있으며, 3번 출구로 나오면 인천대공원 출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2호선] 전략은 무엇이었길레


남동구청역까지는 지하구간이 이어지다가, 이 역부터 다시 지상구간으로 이어집니다.

대순환선/시흥광명선 2호선까지 개통된 인천광역시는 인천시 외곽에 조성된 신도시를 연계하는 대순환선이 구상되어 있습니다.

사실 아직까지 언제 착공하여 개통될지 그 실현가능성이 불투명한 구상단계이기도 하고, 그 계획이 지속적으로 다듬어지는 노선이기는 하지만, 대순환선이 개통된다면 인천2호선과 이 곳 인천대공원역에서 환승할 계획이 있습니다.

또 지도상으로 보면, 인천2호선은 조금만 더 동쪽으로 연장하면 시흥시로 갈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흥시에서 현재 공사중인 소사원시선과 연계하는 인천2호선 연장사업도 현재 구상중에 있으며, 이 노선은 현 2호선 종점인 운연역이 아닌, 이 곳 인천대공원역에서 연장될 계획에 있습니다.

인천2호선 인천대공원역◀남동구청[주안·검단오류 방면][운연 방면]운연▶지도보기50m� NAVER Corp.??? /OpenStreet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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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VER Corp. /OpenStreetMap인천대공원역 인천2호선인천광역시 남동구 수인로 3687전화상세보기지도보기 인천지하철 1호선 공사할 때 기억이 생생한데 어느덧 인천에만 지하철 노선이 4개이다.

수도권 1호선, 인천 1/2호선, 수인선까지. '꼬마 열차' 인천 교통 지형을 바꾸다인천지하철 2호선 30일 개통, 27개 역 중 17개 역 서구에 집중 :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 인천에서 교통 인프라가 가장 취약한 곳으로 꼽히는 서구가 철도교통의 중심지로 거듭난다.

www.yonhapnews.co.kr 인천지하철 2호선은 2량짜리 무인 꼬마 경전철이다.

기본적으로 중전철인 인천 1호선과는 체급 차이가 많이 난다.

지상 운행 구간도 많다.

부산 김해경전철과 여러가지로 닮은 데가 많은 노선이다.

2량짜리라 많은 사람을 태우지 못하는 대신, 출퇴근시간 3분 간격 운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가속/감속 성능이 좋아 효율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개통도 하기 전부터 이런저런 안정성 문제가 있는 모양이다.

 검단, 청라 지역 역사 위치노선도를 따라가며 보면 대부분의 역들이 서구에 몰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서구는 교통소외지역이면서 신규 분양이 많았던 곳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검단에서 출발해서 검암역에서 공항철도와 만나고, 아시아드경기장을 지나 가정역에서 청라 초입에 닿는다.

선형으로만 보면 직선이라 좋아 보이지만, 솔직히 청라 주민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다.

청라 중심을 관통해서 넘어갔다면 활용성이 더 높았을 것이다.

지금 있는 공항철도도 청라 중심으로부터 한참 나와야 하는데, 2호선도 역세권이라고 할만한 곳은 가정지구 초입 몇개 단지 뿐이다.

검암역을 간다고 치면 버스 타고 루원시티 나와서 2호선 타고 다시 환승하느니, 그냥 버스 한번에 넘어가는 편이 속 편할 것 같다.

그러고 보면 청라 주민들은 억울한 부분이 많다.

분양 당시 LH에서는 7호선 연장 명목으로 개발분담금을 걷어가 놓고는, 아직까지 모른척 하고 그 돈은 다른데 써 버렸다고 한다.

7호선은 석남동까지 연장공사가 진행중인데, 여기서 청라까지 연장은 언제 될지 아직까지는 기약이 없다.

일단 2018년경 인천 2호선 석남역에서 7호선과 환승 예정이다.

재미있는 것은 여기서 가좌동 지나 주안으로 내려가는 길이 경인고속도로 지하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그 바람에 역사 위치가 좀 쌩뚱맞아 보이지 않나 싶다.

아래로 내려가면 주안역에서 1호선과 환승을 한다.

인천의 구도심이라면 부평이 가장 메인이고 동인천 주안이 먼저 떠오르는 것 같다.

지하상가가 주요 상권을 이루는 인천 특유의 특징 때문이 아닌가 싶다.

새로운 환승 역세권으로 주안이 다시 활력을 얻게 될 것이다.

주안에서 출발한 열차는 인천시청에서 인천1호선과 만나고, 구월동을 지나간다.

석천사거리 역앞을 주목해 볼만 하다.

이곳에는 2000년대 후반에 입주한 간석래미안자이, 구월힐스테이트, 롯데캐슬골드가 있다.

다 합치면 10,000세대가 넘는 초대규모 단지로 송도, 청라, 삼산동을 제외하고는 인천 최고의 주거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평당 1,000만원 내외로 높은 전세가율을 보이고 있다.

구월동에는 인천시청 신축도 추진되고 있다.

빚쟁이 인천시가 이런 일을 막 벌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현 시청부지를 활용해서 37층짜리 청사를 짓겠다고 한다.

그러나 구월동 입장에서 2호선의 실질적인 활용도는 조금 아쉽다.

인천시청까지 역 하나 가서 환승하자고 타기도 애매하고, 서구로 올라갈 일은 잘 없어 보이며, 인천대공원을 맨날 갈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주안역으로 가느니 그냥 인천시청에서 부평으로 넘어가는 것이 빠를 것 같다.

2호선이 개통된다고 해도 크게 호재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

만수동에도 지하철 길이 열릴 전망이다.

이곳에는 꽤나 지하철 개통의 의미가 있어 보인다.

다소 고립지의 성격을 가져 버스에만 의존하던 교통을 이제 구월동, 주안까지 지하철로 빠져나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향후 시흥 은계로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만 하다.

소사원시선이 지나갈 예정으로 환승역을 만들 경우 서울로의 접근성 향상에도 도움이 되어 노선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소사원시선 - 대곡소사선을 거쳐 김포공항으로 연결이 될 경우 상당한 파급력이 예상된다.

북쪽으로도 연장에 대한 기대를 해 볼수 있다.

일단 김포경전철과의 연계이다.

북변쪽으로 연장하는 안이 이야기가 나왔던 바 있는 것 같다.

아예 다리 건너서 일산까지 연결하자는 주장도 있는데, 현실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전반적으로 볼 때, 교통환경에 그래도 큰 변화를 가져올 동네는 검단, 만수동 정도로 보인다.

다른 지역 입장에서는 조금 아쉽다.

시원하게 긁고 지나가야 할 동네를 변죽만 울리고 지나가는 느낌이 있다.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나을 것이다.

적어도 길은 안 막히지 않겠는가....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개통 첫날부터 단전으로 인한 일시 운행중단 등 개통한 지 일주일도 안되었는데 벌써 두차례의 문제를 일으켰다.

하지만 다른 지역의 무인 경전철과 마찬가지로 전면부를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모습을 담을 수 있었다.

  인천 2호선의 경우 경전철이지만 다른 지역의 일반적인 지하철 노선과 같이 제법 긴 구간을 운행하고 있기에, 두 번에 걸쳐서 전 구간에 대한 모습들을 담아보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단오류역에서 중간에 있는 석남역 간 구간의 모습들을 담아보았다.

  - 인천 2호선(석남

운연 구간)의 모습들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81487970  먼저 담아본 영상은 검단오류역에서 회차하는 모습이다.

평소에 지하철을 타면 종착역을 넘어서까지 타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열차가 회차하는 모습을 보기가 어렵다.

  다음은 검단오류역을 출발한 직후의 모습. 역시 전기설비가 선로 근처에 있어서 시야도 충분히 확보가 가능하다.

다음역인 왕길역까지는 지상구간이어서 주변의 모습을 그대로 담을 수 있었다.

  유독 지하와 지상을 많이 오가는 인천 2호선. 그래서 롤러코스터라는 소리도 나올 정도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서 내리막 구간에는 감속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개통 이전부터 주목을 받았던 구간은 이곳이 아니라 검암역을 지나서 등장한다.

그 구간은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인천 2호선 롤러코스터 같은 구간(검바위

아시아드경기장)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82977040  다음은 지하구간을 담아보았다.

경전철의 장점이 그대로 드러나는 이 구간. 직선으로 쫙 펼쳐진 구간은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마치 시냇물이 흐르듯 굽이굽이 선로가 이어져 있다.

영상 구간은 마전역에서 완정역 사이의 구간.  첫번째 포스팅의 마지막 영상은 독정역에서 검암역 사이의 구간이다.

지하에서 지상으로 다시 올라가는 이 구간. 철도는 일반적으로 높이 차이가 많이나면 통행이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지만 인천 2호선을 보면 이곳이 철도인지 도로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지상과 지하를 자유롭게 오가고 있다.

  보이는 역은 공항철도와 환승을 할 수 있는 검암역. 인천 2호선을 처음 접한 곳은 바로 이곳이었다.

  - 검암역 관련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84735042   개찰구는 다음과 같이 되어있다.

그 위에는 실시간 열차의 위치를 표시해놓은 것을 알 수 있다.

인천 2호선은 운행간격이 짧아서 열차를 자주 마주할 수 있다.

  검암역의 승강장. 스크린도어가 다른 지하철과는 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2호선] 대체 무슨일이 있었던 걸까



그 이유는 열차의 출입문 배치가 다른 지하철과는 다르기 때문. 부산 1호선 이후로 1량 3도어 열차를 채택한 열차다.

  - 부산 지하철 관련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78162345  스크린도어의 모습. 최근 추세를 그대로 따라서 4개 국어가 모두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노선색에 맞춰서 스크린도어 색도 꾸며놓은 것을 볼 수 있다.

  경전철이라고 생각하면 제법 긴 노선.  도착하는 열차의 디자인도 신경 쓴 인천 2호선.  검암역을 지나면 이렇게 큰 도로가 나온다.

그러나 좀 한산해보이는 도로.  검단 산업단지로 진입하는 인천 2호선. 그래서 종착역에 다가갈수록 공장이 많이 보인다.

  아직 개발중인 이곳. 그래서 2호선이 이곳까지 들어온 것 같아보였다.

  저 멀리 큰 아파트 단지도 보이는 검단 지역.  검단오류역의 역번호는 부산 지하철과 마찬가지로 1번으로 시작한다.

수도권의 열차들이 대부분 10번으로 시작하는 것(심지어 인천 1호선도 계양역이 110번으로 시작한다.

)에 비하면 좀 다르게 보이는 역번호.  - 인천 1호선 관련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306027574  이는 노선도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스크린도어는 4량 편성 열차에 맞춰서 만들어놓았으나, 현재는 2량만 운행중이라 가측은 다음과 같이 승차 위치가 아니라는 안내문을 볼 수 있다.

  경전철답게 아담한 열차의 모습. 신분당선과 마찬가지로 전면부로 비상탈출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것도 특징이다.

  - 신분당선 관련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622372679  - 인천 2호선 열차 모습들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82123442  다음은 역명판을 몇 개만 모아보았다.

스크린도어 뿐만 아니라 역명판에도 노선색을 적용해서 디자인한 모습을 찾을 수 있는데, 지상에 있는 역과 지하에 있는 역의 색이 약간 차이가 있다.

  - 검바위

아시아드경기장 간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82977040 1호선과 2호선은 각각 동서, 남북으로 심양 시내를 관통해서 '十'자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티에시중공업단지, 타이위엔지에 및 중지에 상권, 심양고궁 등 1호선이 지나는 지역이 심양의 과거라고 하면 2호선이 지나는 지역은 심양의 미래입니다.

   선베이, 훈난 2개 신도시와 심양 시내를 연결하는 2호선은 지금 길이 27km에 역 22개가 있습니다.

일평균 승차량은 30만 안팎입니다.

(1호선은 하루 45만 정도)(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2호선 6량 편성 B형열차2호선 열차 내부시립도서관역 플랫폼우리허역 플랫폼올림픽센터역   1990년대 중반에 중국에서 대규모 산업구조 전환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장 경제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이 대대적으로 부도나고 산업 구조에서 중공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줄었습니다.

 그때 국유 중공업 기업들이 밀집되어 있었던 심양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지금 되돌아볼 때 항상 그 시기를 항상 '개혁의 진통기'라고 하죠.  지도를 보면 심양을 가로지르는 강이 하나 있는데 그 강의 이름은 '훈허(?河)'입니다.

훈허 이북 지역은 심양의 구도심이고 훈허 이남의 대부분 지역은 1990년대 당시에 아직 농촌지역이었습니다.

칭니엔따지에 훈허대교에서 본 훈난지역훈허 버관대교훈허를 건너는 산하오챠오  산업구조 개혁에 직면하고 경제를 다시 살리기 위해 정부는 훈허 이남 지역에서 '훈난첨단기술개발단지'를 설립하고 나중에 또 본격적으로 '훈난신구'라는 행정구역을 설치했습니다.

   10 여년이 지나고 이제 훈난은 이미 성숙된 모습을 갖추는 신도시로 부상하였습니다.

첨단 기업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뿐만 아니라 심양 올림픽 스포츠센터 등 시설도 많이 들어섰습니다.

2011년에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어 훈난신구의 교통수단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지금 2호선은 훈난 지역에서 올림픽센터, 잉판지에, 스지따사, 바이타허루, 취엔윈루 등 역 5개가 있고 남부연장 공사는 올해 착공예정입니다.

남부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지하철로 심양 타오시엔국제공항에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훈난신구의 아파트 단지2호선 올림픽센터역 근처에 있는 심양 올림픽스포츠센터. 2013년 전국체육대회의 개최지입니다.

  훈난신구에 노면전차 노선도 4개가 있고(1,2,3,5번) 훈난에 있는 2호선 역을 나가면 바로 노면전차를 환승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비교적 중요한 노선은 심양 노면전차 2번과 5번입니다.

올림픽센터역에서 노면전차 2번을 갈아타면 타오시엔국제공항에 갈 수 있습니다.

노면전차 5번은 선푸신도시(沈?新城)에 갑니다.

선푸신도시 터미널에서 107번 혹은 108번 버스를 환승하면 심양 위성도시인 푸순(??)의 도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심양 북부지역의 발전, 그리고 위성도시 티에링과의 융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금 선베이신구도 설치되었습니다.

2호선의 북측 종착역인 항공기술대학교역은 선베이신구 남부 끄트머리 지역에 위치합니다.

내년 연말에 2호선 북부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선베이신구 핵심지역도 지하철 수혜지역이 되겠습니다.

  심양 북부는 워낙 대학교 밀집지역이기 때문에 2호선 북부 구간에 이미 심양항공기술대역, 심양사범대역, 심양의과대역, 그리고 요녕중의약대학교역 등 4 개 역은 대학교 이름을 역명으로 했습니다.

그만큼 대학생들이 지하철의 혜택을 많이 누리고 있는 뜻이죠. 앞으로 북부 연장 구간이 개통되면 요녕대학교 북부캠퍼스에서 공부하는 수많은 학생들도 2호선 승객이 되겠습니다.

동북지역 최대 규모의 놀이동산인 팡터리조트(方特??世界)는 2호선 북부 연장구간의 종착역인 푸티엔루역 바로 옆에 있어서 개통되면 놀이장에 놀러가기도 많이 편리해질 겁니다.

팡터리즈트 안에  2호선 시내 구간 주변에 황태극과 황후의 능묘인 베이링공원과 공업전시관, 북심양역, 우리허 현대예술선터 등 시설도 있습니다.

   심양 지하철 1회권 정면에 그려져 있는 그 공원은 바로 베이링공원입니다.

 심양 지하철 1회권으로 본 베이링공원지금 각종 전시회나 상담회의 개최 장소로 사용되는 중국 전통적 건축 양식의 요녕성 공업전시관북심양역 다이몬드 형태로 지어진 우리허 현대예술센터. 훈허 북쪽 강가에 위치하고 훈난신구와 마주봅니다.

  사족으로 롯데백화점 심양점은 2호선 치산루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 참고하세요.  한창 개발중인 2개 신도시와 시내를 연결하는 2호선을 타고 이 심양이라는 중국 동북지역 최대의 도시와 같이 새로운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갑시다!  심양 지하철에 대한 소개는 당분간 끝났습니다.

우리는 남쪽으로 더 내려가 랴오동반도에 있는 북방명주--대련시에 도착하겠습니다.

중국 지하철 여행을 계속합니다.

기대하세요!====================================================================    노선도를 제외한 모든 사진은 바이두백과, 위키백과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된 사진입니다.

사진 작자에게 감사드립니다.

심양 지하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로:http://blog.naver.com/alvin_0219/220585488934?? ??? ??? ???? ???? ??? ?????. ?? ?? ???? ?? ??? ?? ?? ?????? ??????....blog.naver.com약 4달 간 공사 끝에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2호선은 Y-시티 예정지(현 용정리)와 쌍용시티, 메트로시티, 메트로공항을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원래는 순환노선 형식으로 만들려고 했으나 사실상 만들기 어려워 그냥 평범하게 만들었습니다.

2호선 용정 차량기지 사무실입니다.

용정 차량기지 모습.원래는 회남역 뒷편에 지을려고 했지만 지형이 좋지 않아서 용정리역 근처에 지었습니다.

메트로공항역은 신도시 부지때문에 그곳에도 짓지 못했습니다.

?201 회남역2호선의 기점역입니다.

회남역을 출발하면 터널을 달리다가지상으로 나옵니다.

??202 용정리역용정리역 모습.다음역을 향해 용정철교를 건너 곡선터널을 지납니다.

???203 옥평역204 소석역?소석역

화수역 구간은 언덕이 많아 터널만 3개나 있죠.?   205 화수역화수역은 변산역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06 범학역(보문호수)1호선과 환승됩니다.

100% 완성된 범학역.1호선의 원래 보문호수역은 폐쇄되었습니다.

 이제 지하로 내려갑니다.

207 연동역208 의남역 의남역 대합실.?다음역을 향해 긴 터널을 지납니다.

2호선에서 가장 긴 구간이죠.?209 쌍용 시민공원역쌍용시티에 진입했습니다.

쌍용 시민공원역 대합실.210 단하역단하역을 나오면 고층 아파트가 나옵니다.

 211 쌍용시티역쌍용시티에 진입하면 반드시 거쳐야할 역이죠.쌍용시티역 대합실.오른쪽 통로는 환승통로죠.212 주곡역 (쌍용 주말농장입구)오늘 마지막으로 지은 역입니다.

짓다 만 역이었죠.다음역을 향해 두번 째로 긴 터널을 지납니다.

?213 서신월역 (신월사거리)역 이름 그대로 신월역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신월역 2번 출구와 폴사인.?214 선연역 (서버관리본부) 선연역 3번출구에서 본 서버관리본부.215 메트로시티역메트로시티에 진입하면 반드시 거쳐야 할 역이죠.1호선과 환승되는 역입니다.

2호선 메트로시티역 대합실.?1호선 역과 2호선 역을 이어주는 환승통로.메트로시티역 동부(1)와 서부(2)를 이어주기 때문에 좀 깁니다.

?환승통로를 지나면 1호선 하행선 승강장으로 나옵니다.

상행선으로 가는 통로는 따로 있습니다.

216 도천역 (원마운트 워터파크)제일 먼저 착공된 역입니다.

도천역 대합실.?217 중앙 박물관역 (6호선 연결예정)중앙 박물관역은 2섬 4선식 구조입니다.

 6호선 역명판.황색 블록이 없어서 그냥 갈색양털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다음역으로 가보겠습니다.

북천역을 향해 가다보면 나란히 잘 가던 선로가 갈라집니다.

218 북천역 (마인철도공사본부)219 시청역시청역을 지나면 지상으로 올라갑니다.

2호선 지상구간.220 온천타운역온천타운역 대합실.온천타운역 모습.온천타운역을 지나면 지상구간을 달리다가?다시 지하로 내려갑니다.

221 마리나 베이샌즈호텔역지하철 역에서 가장 역명이 긴 역이죠.마리나 베이샌즈호텔역 대합실. 마리나 베이샌즈호텔 모습.222 녹원역223 덕곡골역?덕곡골역 대합실.?덕곡골역 1번 출구. 224 공항 화물청사역?공항 화물청사역 대합실은 채광시설이 있습니다.

종착역을 향해 가다보면 선로가 갈라집니다.

225 메트로공항역2호선의 종착역입니다.

 메트로공항역 대합실.?메트로공항역에 2호선만 연결된 상태라 크게 짓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공항철도를 포함한 2

4개 노선이 연결되면 저 공사가벽이 사라질 겁니다.

?메트로공항역 1번 출구.현재 1번 출구와 2번 출구만 있습니다.

?메트로공항 모습.현재 5%정도 지었으며 환승센터와 주차장이 지어진 상태입니다.

회남역

쌍용시티역 주행영상.쌍용시티역

시청역 주행영상.시청역

메트로공항역 주행영상.2호선 노선도.2호선은 우측통행이며 급행열차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그동안 인천서구 지역 주민들이 인천의 다른지역으로의접근이나 서울지역으로의 이동이 많이 불편 하였었죠.이제 인천도시철도2호선이 생김으로써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 좀 편해지게 되었네요.노선도를 보니 역의 시작은 검단오류역에서 운연역까지로  총27개 역이 있으며환승역으로는 주안역과 인천시청역이 있어요.그중에 새로 생겨 반가운 역이 있네요.바로 인천대공원역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인데 교통이 좀 불편했죠.그래서 사람들이 자가용을 많이 이용했는데 이제는지하철을 더 많이 이용할듯 하네요.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영업시간을 보니05:30

익일 01:00 로 버스보다 운행시간이 길어늦은 밤에 귀가하는 사람들에겐 희소식이 되겠어요.배차 간격을 보니 출퇴근시간에는 3분 간격이고 그외 시간대 중에는 최대 12분까지 있네요.오늘 개통한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객차 사진 입니다.

아담하죠?오늘 새벽 개통첫날 첫차를 타보겠다고 벼르던 친구가족에게시승 소감이 도착 했네요.2호선 전체적으로 별로야, 엉성해.아마도 준비가 좀 소홀한채 개통을 했거나아니면 역마다 썰렁하고 한산해서 그렇게 느낀게 아닐까 하는생각이 듭니다.

저도 조만간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시승해 보고시승기를 한번 남겨봐야 겠네요. ㅋㅋ 1호선과 2호선은 각각 동서, 남북으로 심양 시내를 관통해서 '十'자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티에시중공업단지, 타이위엔지에 및 중지에 상권, 심양고궁 등 1호선이 지나는 지역이 심양의 과거라고 하면 2호선이 지나는 지역은 심양의 미래입니다.

   선베이, 훈난 2개 신도시와 심양 시내를 연결하는 2호선은 지금 길이 27km에 역 22개가 있습니다.

일평균 승차량은 30만 안팎입니다.

(1호선은 하루 45만 정도)(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2호선 6량 편성 B형열차2호선 열차 내부시립도서관역 플랫폼우리허역 플랫폼올림픽센터역   1990년대 중반에 중국에서 대규모 산업구조 전환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장 경제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이 대대적으로 부도나고 산업 구조에서 중공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줄었습니다.

 그때 국유 중공업 기업들이 밀집되어 있었던 심양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지금 되돌아볼 때 항상 그 시기를 항상 '개혁의 진통기'라고 하죠.  지도를 보면 심양을 가로지르는 강이 하나 있는데 그 강의 이름은 '훈허(?河)'입니다.

훈허 이북 지역은 심양의 구도심이고 훈허 이남의 대부분 지역은 1990년대 당시에 아직 농촌지역이었습니다.

칭니엔따지에 훈허대교에서 본 훈난지역훈허 버관대교훈허를 건너는 산하오챠오  산업구조 개혁에 직면하고 경제를 다시 살리기 위해 정부는 훈허 이남 지역에서 '훈난첨단기술개발단지'를 설립하고 나중에 또 본격적으로 '훈난신구'라는 행정구역을 설치했습니다.

   10 여년이 지나고 이제 훈난은 이미 성숙된 모습을 갖추는 신도시로 부상하였습니다.

첨단 기업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뿐만 아니라 심양 올림픽 스포츠센터 등 시설도 많이 들어섰습니다.

2011년에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어 훈난신구의 교통수단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지금 2호선은 훈난 지역에서 올림픽센터, 잉판지에, 스지따사, 바이타허루, 취엔윈루 등 역 5개가 있고 남부연장 공사는 올해 착공예정입니다.

남부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지하철로 심양 타오시엔국제공항에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훈난신구의 아파트 단지2호선 올림픽센터역 근처에 있는 심양 올림픽스포츠센터. 2013년 전국체육대회의 개최지입니다.

  훈난신구에 노면전차 노선도 4개가 있고(1,2,3,5번) 훈난에 있는 2호선 역을 나가면 바로 노면전차를 환승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비교적 중요한 노선은 심양 노면전차 2번과 5번입니다.

올림픽센터역에서 노면전차 2번을 갈아타면 타오시엔국제공항에 갈 수 있습니다.

노면전차 5번은 선푸신도시(沈?新城)에 갑니다.

선푸신도시 터미널에서 107번 혹은 108번 버스를 환승하면 심양 위성도시인 푸순(??)의 도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심양 북부지역의 발전, 그리고 위성도시 티에링과의 융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금 선베이신구도 설치되었습니다.

2호선의 북측 종착역인 항공기술대학교역은 선베이신구 남부 끄트머리 지역에 위치합니다.

내년 연말에 2호선 북부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선베이신구 핵심지역도 지하철 수혜지역이 되겠습니다.

  심양 북부는 워낙 대학교 밀집지역이기 때문에 2호선 북부 구간에 이미 심양항공기술대역, 심양사범대역, 심양의과대역, 그리고 요녕중의약대학교역 등 4 개 역은 대학교 이름을 역명으로 했습니다.

그만큼 대학생들이 지하철의 혜택을 많이 누리고 있는 뜻이죠. 앞으로 북부 연장 구간이 개통되면 요녕대학교 북부캠퍼스에서 공부하는 수많은 학생들도 2호선 승객이 되겠습니다.

동북지역 최대 규모의 놀이동산인 팡터리조트(方特??世界)는 2호선 북부 연장구간의 종착역인 푸티엔루역 바로 옆에 있어서 개통되면 놀이장에 놀러가기도 많이 편리해질 겁니다.

팡터리즈트 안에  2호선 시내 구간 주변에 황태극과 황후의 능묘인 베이링공원과 공업전시관, 북심양역, 우리허 현대예술선터 등 시설도 있습니다.

   심양 지하철 1회권 정면에 그려져 있는 그 공원은 바로 베이링공원입니다.

 심양 지하철 1회권으로 본 베이링공원지금 각종 전시회나 상담회의 개최 장소로 사용되는 중국 전통적 건축 양식의 요녕성 공업전시관북심양역 다이몬드 형태로 지어진 우리허 현대예술센터. 훈허 북쪽 강가에 위치하고 훈난신구와 마주봅니다.

  사족으로 롯데백화점 심양점은 2호선 치산루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 참고하세요.  한창 개발중인 2개 신도시와 시내를 연결하는 2호선을 타고 이 심양이라는 중국 동북지역 최대의 도시와 같이 새로운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갑시다!  심양 지하철에 대한 소개는 당분간 끝났습니다.

우리는 남쪽으로 더 내려가 랴오동반도에 있는 북방명주--대련시에 도착하겠습니다.

중국 지하철 여행을 계속합니다.

기대하세요!====================================================================    노선도를 제외한 모든 사진은 바이두백과, 위키백과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된 사진입니다.

사진 작자에게 감사드립니다.

심양 지하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로:http://blog.naver.com/alvin_0219/220585488934?? ??? ??? ???? ???? ??? ?????. ?? ?? ???? ?? ??? ?? ?? ?????? ??????....blog.naver.com어제 개학을 해서 앞으로는 블로그 활동을 많이 못할 것 같습니다.

오늘 2호선과 분당선 노선연장 계획을 세웠는데요, 2호선은 노선이 연장되면서 순환노선이 됩니다.

???2호선 연장계획 노선도입니다.

종점역인 메트로공항역에서 연장공사를 시작해서 기점역인 회남역까지 연결할 계획입니다.

기점역과 종점역이 연결되어 순환노선을 이루게 되죠.또한 8호선 노선변경으로 중앙박물관역

사현역 구간은 2호선 지선노선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일단 2호선은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이 계획을 진행할 것입니다.

????그리고 분당선은 공항2호선 계획취소로 현재 진천역에서 공항까지 연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게 계획 1입니다.

???계획2는 공항에서 멈추지 않고 내원역을 경유하여 북천역까지 연장하는 계획입니다.

즉, 메트로시티 도심에 들어가게 하는 계획이죠.일단 투표를 해 보고 결정하겠습니다.

전 어느 쪽이 되든 상관없지만요.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시고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 인천 2호선(검단오류

석남 구간)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81128361  먼저 살펴볼 영상은 종착역에 도착했을 때의 안내방송. 파란색으로 뒤덮은 배경에 흰 글씨체로 되어있는 인천 2호선. 인천 1호선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 인천 1호선 구간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47419455  그 다음 담아본 영상은 검단오류역에서와 마찬가지로 반대편 종착역인 운연역의 회차모습. 이곳에는 차량기지가 있어서 선로가 더 많다.

  다음은 운연역을 출발한 열차의 영상. 마치 반지하 공간에 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주변의 지형이 높다.

  운연역 쪽은 마치 마을버스가 운행하는 것 같이 곡선구간이 많은 것이 눈에 띈다.

서울 4호선의 대공원역의 영향으로 이곳은 인천이지만 인천이라는 지명을 사용해서 인천대공원으로 구분해놓은 것을 볼 수 있다.

  - 인천이지만 인천이라는 지명을 사용하는 역들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84190465  이번 영상은 인천대공원역을 출발한 열차의 영상. 곡선구간이 많을 뿐만 아니라 고가선로에서 지하로 이동하는 등 높이 차이도 제법 볼 수 있다.

  신분당선의 미금역

동천역 간 구간과 비슷한 남동구청역

만수역 구간. 이곳도 거의 90도 꺾이는 구간이 두군데가 연달아 나온다.

물론 직선 구간은 거의 보기가 힘들다.

   - 신분당선 영상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622372679  남동구청역의 주변 안내도에서도 알 수 있는 2호선 곡선 구간. 경전철이기에 가능했던 노선 모형이 아닌가 생각해보았다.

  인천 2호선의 차량기지는 운연역을 지나면 볼 수 있다.

  운연역의 스크린도어. 인천대공원쪽의 반대편은 차량기지다.

  이곳에서 본 노선도 역시 경전철이라고 생각하기에 길어보이기는 마찬가지였다.

  운연 구간 쪽은 농경지도 제법 볼 수 있다.

도심 속의 한적힌 농촌이랄까? 이곳은 전혀 도시라고 느껴지지가 않는다.

  이렇게 고가 선로에서 아래를 내려다 볼 수도 있고,  거의 평평한 위치에서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도 있으며,  이렇게 주변의 고도가 더 높지만 지하는 아닌 반지하 같은 구간도 마주할 수 있는 인천 2호선의 다양한 모습이다.

  전기설비가 선로 주변에 있기 때문에 감전주의라는 글자를 저곳에서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역명판을 담아보았다.

  환승역인 주안역과 인천시청역. 인천대공원역과 마찬가지로 인천이 붙은 역 중 하나인 인천시청역.  - 주안역 관련 포스팅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89234758  그리고 2호선은 처음 시작하는 역번호가 201번이어서 시발역인 검단오류역에서 22번째 떨어진 석천사거리역이 222번을 가진 역이 되었다.

  - 재미있는 역번호를 가진 역들 : http://blog.naver.com/bigstar102/220746644973  별도의 벽에 역명판이 있는 인천대공원역과 종착역인 운연역.검단에서 인천대공원까지 45분이라니 대단한 일입니다.

인천의 북쪽 끝과 남쪽 끝이 연결됩니다.

검단과 가정 석남 가좌동 일대의 주민은 그 동안의 교통소외를 해소할 수 있게 됐습니다.

내일 7월29일 개통식에 이어 오후5시부터 10시까지는 무료시승행사를 한다고 하니내일은 개통하는 인천2호선 타고 인천대공원 다녀 와야 겠습니다.

인천지하철2호선 운행 시간 첫차는 5시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해서 막차는 새벽1시까지 입니다.

역별로 첫차 막차 시간표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위 사진과 똑같은 첫차 막차 시간표입니다.

인천2호선 운행간격은 출퇴근 시간에는 3분이고 보통은 6분 휴일이나 새벽시간은 10분 12분이 최대입니다.

운행요금은 기본요금이 1250원에서 최대1650원이네요.인천지하철1호선과 환승할 경우의 요금표입니다.

기본요금 1250원 차이는 없고 최대1850원까지 늘어 납니다.

인천2호선 역간 거리는 짧게는 0.8키로미터 길게는 서구청역에서 가정(루원시티)역까지의 거리가 2.2키로미터로 최대거리입니다.

역간 소요시간은 1분30초라고 하죠.길거나 짧은 역간거리를 감안하면 1분30초에서 2분정도 되겠군요.검암역에서 공항철도와 환승하고 주안역에서 경인전철1호선인천시청역에서 인천지하철1호선과 환승합니다.

2020년에는 석남역에서 서울지하철7호선이 연장개통하면서 환승할 수 있습니다.

두어달 전에 찍은 서부여성회관역 서쪽 석남동방향 출입구 모습인데요.지금은 역사 정비가 마무리 됐겠죠.경인고속도로로 단절된 서구 구도심에 이제 볕이 들겠네요


역사 주변 정비도 이루어 져야 하고 주변의 상권도 살아나서 활력을 보여야 겠습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인천지하철2호선으로인천시민의 자랑이 되기를 기원해야죠


^^검단에서 인천대공원까지 45분이라니 대단한 일입니다.

인천의 북쪽 끝과 남쪽 끝이 연결됩니다.

검단과 가정 석남 가좌동 일대의 주민은 그 동안의 교통소외를 해소할 수 있게 됐습니다.

내일 7월29일 개통식에 이어 오후5시부터 10시까지는 무료시승행사를 한다고 하니내일은 개통하는 인천2호선 타고 인천대공원 다녀 와야 겠습니다.

인천지하철2호선 운행 시간 첫차는 5시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해서 막차는 새벽1시까지 입니다.

역별로 첫차 막차 시간표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위 사진과 똑같은 첫차 막차 시간표입니다.

인천2호선 운행간격은 출퇴근 시간에는 3분이고 보통은 6분 휴일이나 새벽시간은 10분 12분이 최대입니다.

운행요금은 기본요금이 1250원에서 최대1650원이네요.인천지하철1호선과 환승할 경우의 요금표입니다.

기본요금 1250원 차이는 없고 최대1850원까지 늘어 납니다.

인천2호선 역간 거리는 짧게는 0.8키로미터 길게는 서구청역에서 가정(루원시티)역까지의 거리가 2.2키로미터로 최대거리입니다.

역간 소요시간은 1분30초라고 하죠.길거나 짧은 역간거리를 감안하면 1분30초에서 2분정도 되겠군요.검암역에서 공항철도와 환승하고 주안역에서 경인전철1호선인천시청역에서 인천지하철1호선과 환승합니다.

2020년에는 석남역에서 서울지하철7호선이 연장개통하면서 환승할 수 있습니다.

두어달 전에 찍은 서부여성회관역 서쪽 석남동방향 출입구 모습인데요.지금은 역사 정비가 마무리 됐겠죠.경인고속도로로 단절된 서구 구도심에 이제 볕이 들겠네요


역사 주변 정비도 이루어 져야 하고 주변의 상권도 살아나서 활력을 보여야 겠습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인천지하철2호선으로인천시민의 자랑이 되기를 기원해야죠


^^동네에 사는데도 모르고 있던 여행지도 알게 해주는 매력이 있다랄까 ㅎㅎㅎ그리고 소소한 곳들을 다녀올 수 있게해주다보니  또 다른 매력을 느끼게해준다

갈아타러와서 에스컬을 타고 쭈욱

내려오면 !!!인천지하철2호선 갈아타러가는 곳

이라고 크게 바닥에 표시가 되어있음 ㅎㅎ요기도 이제 상권이 변하면서 지하상가처럼 작게 꾸며지겠지 ㅎㅎ아직은 가게가 많지 않은 곳

ㅎㅎㅎ요즘 생기는 곳들은 환승게이트들이 꼭 있는거 같다는 ..서울지하철패스라서 안 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ㅋㅋㅋ다행이도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 ㅋㅋㅋㅋㅋ요기가 가장 특이하게 느껴졌던 인천지하철2호선!환승게이트를 나오면 이렇게 야외가 갑자기 펼쳐지는 ㅎㅎㅎㅎ왠지 뭔가 외국같은 느낌을 줬다랄까 ㅎㅎㅎㅎ 즐겁다 즐겁다 ㅋㅋㅋㅋㅋ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갑니다

ㅎㅎㅎ헛.. 참고로 알아두세요 ㅠㅠ인천지하철2호선은 자전거를 가지고 탈 수 없습니다 ㅜㅜ타보고서 느낀건 통로가 좁다보니 자전거가 탔을 때 승객들이 불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던


이제 필요한 ! 가야하는 방향으로 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갑니다

ㅎㅎㅎ으아







ㅋㅋㅋㅋㅋㅋㅋ인천지하철2호선 너무 귀엽다 ㅋㅋㅋㅋㅋ 라고 연신 외침 ㅋㅋㅋ동생이 의정부나 에버랜드도 이렇게 있다고 설명해주었지만내가 직접 2량짜리 타보는건 거의 처음이였던듯 ㅎㅎㅎㅎ참고로 지하철 노선표는 이렇습니다

눈에 띄는건 주안으로 갈 수 있다는게 괜히 눈에 띄는 ㅎㅎ옛날에 .. 아주 옛날에 ㅋㅋ 인천에서 놀기 위해서는 부평이나 주안을 갔던 추억이 ... (소록소록)1-1에서 시작해서





2-3으로 끝나는 인천지하철2호선 >_< ㅎㅎㅎㅎㅎ 에헤헤 ㅡ 건너편에 지하철이 왔길래 끝에 뛰어가서 찍어봄 !한눈에 쏙 들어오는 완전 귀요미 지하철 ! ㅎㅎㅎ열차탑승 ! ㅋㅋㅋㅋ뭔가 .. 뭔가 .. 놀이기구 탄거 같다고 호들갑 ^^;;; ㅋㅋㅋㅋㅋ내부도 귀엽다 ㅋㅋㅋㅋ부산에서 지하철타면서 내부가 작아서 귀엽다고 생각했는데그 때보다 더 귀여웠던 느낌

ㅎㅎㅎ기존에 지하철이 안다니던 곳을 다니다보니 인천지하철2호선 이용하는 분들은 많은 듯 !지상으로 가는 길은 뭔가 정말 직접 운전하는 느낌이랄까 ㅎㅎㅎ뭔가 아래로 살짝 굴곡져있다보니 청룡열차처럼 슝



할 것 같은

 덕분에 조카들이 지하철타고 신났었던 시간 ㅋㅋㅋ열차타고 미니미하게 밖을 보는 기분이란

뭔가 외국에 나와있는 듯한 느낌을 줬던 시간 ! ㅎㅎㅎㅎ(서울촌x이란 말은 이럴때 쓰기도 ㅋㅋㅋ)인천지하철2호선 연계버스안내가 지하철 내려서 있길래 한장 찍어봄 !인천에 다닐 때 가장 크게 느꼈던건 버스가 구석구석 잘 되어있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이렇게 이제는 지하철로 연계되는 곳들도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 시간 !다양한 곳을 지하철로 더 즐길 수 잇는 길이 열린 인천지하철2호선


나의 젊은 추억이 있는 동네인 인천 ! 개통(!)을 축하합니다




>_<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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