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균필터


.이번에는 BMW 320d F30 에어컨필터 교환 DIY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혹시 에어컨필터를 교환할 시기가 된 분들 참고하여 얼른얼른 갈아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차량에 끼워진 BMW 순정 필터는 얇기도 아주(더럽게) 얇아서(활성탄 필터가 끼워진 모델도 있음) 이게 작은 먼지들을 잡아줄까?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럼 시작하죠.먼저 BMW 순정필터는 대부분 MANN 필터입니다.

그리고 그 가격 또한 비쌉니다.

순정 활성탄필터의 경우 10만원 중후반대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오일필터라던지 흡기필터(에어크리너 = 에어필터)의 경우 BSI도 있고 하니 순정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에어컨필터(캐빈필터=마이크로필터)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렴하면서 대체할만한 녀석이 있는데 굳이 순정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거죠.어떤분들은 아주 G

ral 같이 휘지 않아서 쑤셔 넣는데 죽는 줄 알았다고 하시면서, 다음번에는 비싸더라도 순정 에어컨필터를 구입해서 넣어줘야지 하십니다.

하지만, 제 DIY를 보시면 이제부터는 편히 3M 필터를 잘 휘어서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BMW 에어컨필터에 관한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거나 이웃으로 해주신 분들은 다 아시는 그런 내용일 겁니다.

http://blog.naver.com/dongsuyeom/220551465264BMW 320d 에어컨필터 사이즈 + 호환필터 종류 품번 + 3M 개당 1만8천원대

!안녕하세요? "셋쇼마루의 이것저것 체험하자" 블로그 주인장 셋쇼마룹니다.

.. 오늘은 BMW 320d 에어컨필...blog.naver.com 먼저 작업장(지하주차장)에 내려가기 전에 먼저 해 주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3M 에어컨필터를 꺼내주십시오. 따끈따끈한 놈입니다.

요즘 미세먼지, 꽃가루등이 많이 문제시 되고 있습니다.

에어컨에서도 퀴퀴한 냄새도 나고, 키로수도 키로수이기 때문에 이제는 갈아줘야 할때가 된 것이지요.F30 3M 활성탄 에어컨필터는 두께가 상당히 두껍습니다.

그리고, 320d F30의 경우 국산차 처럼 많이 팔린 차량이 아니고, BMW 자체가 에어컨필터 교환 DIY가 국산차 대비 까다롭다 보니 3M을 대체해서 좀 더 저렴하게 활성탄 필터를 생산해 주는 업체가 없습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3M 활성탄필터 F30용호환용 3M 활성탄필터가 잘 구부러지지 않는 이유는 바로 테두리의 튼튼함 때문입니다.

BMW 순정 에어컨필터의 경우 테두리의 아교? 같은 접착제가 아주 얇게 발라져서 필터를 잡고 있기 때문에 잘 휘어지는 반면 3M의 경우에는 아주 두껍게 발라져서 저 부위가 무지무지 튼튼합니다.

그러므로 휘어서 넣어야 하는 지랄같은 구조의 BMW 필터케이스에 마구잡이로 쑤셔 넣다가는 확! 접어져서 들어가 버립니다.

그 접어진 부위가 상당히 찝찝하고, 저기로 먼지가 걸러지지 않고 통과될 듯 한 느낌으로 스트레스를 이빠이 받게 됩니다.

좌측이 3M활성탄 필터이고 우측이 제 차량에 들어 있던 얇디얇디 얇은 순정형 필터 입니다.

검색해보면 F30에도 처음부터 순정 활성탄필터가 끼워진 차량도 있던데 아마 옵션에 따른 차이인가 생각됩니다.

불빛을 투과시켜보면 얼마나 얇은지 마치 휴게소에서 나눠주는 한장짜리 얇은 종이물티슈 같았습니다.

좌측이 순정 에어컨필터이고 우측이 두꺼운 3M 활성탄 필터입니다.

딱 봐도 접어지는 부분에서 부터 굵직한 맛이 차이가 납니다.

그쵸?자 저만의 비법!! 잘 휘어지도록 3M 에어컨필터 테두리에 가위빵을 놓아줍니다.

칸칸이 가위빵을 놓아줍니다.

뒤집어서도 해주고 말이죠.그리고 휘어보면 순정 처럼 꽤나 잘 휘어집니다.

아래 빗금친 부분에는 가위빵을 놓지 않았는데 다음번에는 아래에도 가위빵을 놓아줘야 겠습니다.

가위빵을 놓지 않은 부위는 좀 접혀지는 감이 없지않아 있더라구요.우측의 순정 BMW 에어컨필터는 테두리 재질이 얇아서 잘 휘어집니다.

고로 저렇게 휘어지려면 호환형 필터의 유연성을 늘려주기 위해 칼빵 내지는 가위빵을 놔 줘야 겠죠? ^^ 자 이렇게 준비가 되었으면 준비물을 챙겨들고 작업실로 갑니다.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1. 10mm 복스알2. 15T 별렌치3. 전동드라이버 내지는 위 1,2를 돌릴 수 있는 라쳇핸들등...4. 조명등작업은 조수석에서 진행됩니다.

조수석 글로브 박스 아랫부분을 보면 하부 커버가 보입니다.

저것을 벗겨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국산 특히나 현기차의 경우 드라이버등 일체 필요없이 그냥 글로브 박스 열고 양옆의 클립2개만 제거 해주면 그냥 몇십초만에 에어컨필터를 교환할 준비가 끝나버립니다만, BMW 빡셉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위에 10mm 복스알로 고정되어 있으니 2개를 복스알로 풀어냅니다.

이렇게 전동드라이버가 있으면 편합니다.

복스알로 제빨리 풀어줍니다.

그리고 하부 커버를 잡아 당기면 쏙 하고 빠집니다.

그리고 10mm 스냅온 복스알을 15T별렌치 소켓으로 교체해 줍니다.

그리고 15T별렌치 볼트를 2개 풀러주고, 연두색으로 된 플라스틱 클립을 바깥으로 벌려주면서 에어컨필터 하부커버를 아래로 뜯어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하부커버가 빠지게 되고, 에어컨필터를 빼낼 수 있습니다.

지랄 맞은 공간에다가 에어컨필터 끼우는 자리를 만들어 놔서 6D매트에 좀 걸려서 짜증이 납니다.

진짜 뭣같이 만들어 놨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일부러 엿되어 봐라 하면서 꼬우면 "정식센터"가서 겁나게 비싼 돈주고 갈던지

라고 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빼낸 더러운 필터를 버리고, 새로운 3M 활성탄 필터를 끼워주고 끝내면 됩니다.

이미 휘어지는 작업을 해놨기에 일사천리로 작업이 됩니다.

다만, 처음 하는 사람은 이게 잘 보이지 않기에 조수석 바깥에 신문지 몇겹으로 깔고 무릎꿇고 아래를 보면서 작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숙달되면 아주 쉽지만, 처음해본다면 커버 벗기기도 힘들고 그럴겁니다.

다만 제가 칼빵 놓는걸 알려 드렸으니, 마지막엔 상당히 쉽게 삽입하실 수 있어 DIY 작업시간을 아주 단축시켜 줄 겁니다.

사실 자리가 아주 고약한 위치라 필터 넣는 것도 아주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 전엔 골초였기에 기관지가 이미 상한데다가 도심 매연 속을 뚫고 바이크를 탔었고, 대기오염으로 악명높은 북경과 천진에서 2년간 근무한 이력이 제 기관지에 영향을 미쳤겠지요.환절기마다 심해지는 비염에, 기침에, 이제 우리나라도 미세먼지 경보가 자주 울릴 정도로 공기 질이 좋지 않습니다.

 고로 이제는 차량 캐빈에어필터(공조장치 항균필터)에 신경을 쓰려고 합니다.

 매뉴얼 상에는 15,000마일(2만4천km) 마다 교체하라고 하는데, 요새 서울 공기 오염 상태를 생각하면 적어도 일년에 한 두번은 교체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이넘의 볼보 캐빈 필터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비쌉니다.

 재작년까지 부품가가 4만 몇천원 이었던 것 같은데, 품번 30630754 (구:30676413) 부품금액 부가세 포함 \78,540원 이랍니다.

 거기에 공임까지 하면 99,000원.참고로 국산은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활성탄 항균필터가 개당 3,000

7,000원이면 구매 가능합니다.

 볼보는 무려 10배에서 20배 비싼거죠.  폭리가 너무 심합니다.

서설이 길었습니다.

그래서 드는 생각 - "국산 중에서 맞는 건 없을까?"음...교체작업은 직접 하면 되니까 1년에 두번 교체할 생각을 하고 국산차용 중에서 비슷한 사이즈의 필터를 가지고 직접 DIY를 해 보기로 합니다.

1. 카트리지식 항균필터 프레임 만들기기존 캐빈필터입니다.

 마침 예전에 빼 놓고 갖고 있는 필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녀석 모양새가 이상하게 생겼습니다.

보통 캐빈필터는 사각형인데 이넘은 요상한 오각형 모양입니다.

 전용 아니면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게다가 이녀석 무지 큽니다.

국산차용으로 나오는 것 가운데 가장 큰 것도 이녀석 보다 조금 작습니다.

 가장 비슷한 크기는 싼타페DM 것이 근접합니다.

그래서 카트리지 방식으로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만들었습니다.

왼쪽에 있는 필터가 싼타페DM용 활성탄 필터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프레임을 만들었습니다.

카트리지 식으로 필터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하려면 외형은 이렇게 프레임을 만들어야 하고, 필터만 구매해서 교체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뒷면이구요.재료는 하드보드지와 아이소핑크, 문풍지 스폰지, 우드락 본드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꽤 튼튼합니다.

필터 끼우는 방향 표시도 했습니다.

자..이제 필터를 프레임에 끼워봅니다.

 쏘옥 들어갑니다.

요렇게 딱 맞게 말이죠.자...딱 들어갔습니다.

순정 필터와 비교 샷입니다.

뒷면입니다.

제가 만들었지만 잘 만들었네요..ㅋ겉에 두르고 있는건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문풍지 스폰지입니다.

집에 사용하고 남은걸 이용했다능..인터넷으로 구매한 필터들입니다.

이제 부담없이 자주 교체해 줘야죠.작업하고 남은 흔적들입니다.

뚝딱뚝딱 한시간만에 만들었습니다.

들어간 재료들입니다.

대부분 집에 있던 것들을 활용했습니다.

2. 캐빈필터 교체하기볼볼이 녀석 캐빈필터는 글로브박스 밑에 있습니다.

이녀석 교체하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자세가 안나오거든요..^^;;우선 커버를 떼어냅니다.

떼어낸 커버를 조심히..놓고 그리고 밑을 째려봅니다.

째려보면 필터 하우징이 보입니다.

별렌치를 사용해 나사를 풀어냅니다.

그러면 이렇게 뚜껑을 떼어낼 수 있는데요기존 필터를 빼냅니다.

잘 안빠져서 구겨졌네요. 그리고 제작한 필터를 넣습니다.

쏘옥 딱 맞게 들어가네요 뚜껑을 닫고 나사를 조여줍니다.

- 교체 끝

!교체하고 나서 바람도 훨씬 잘 나오고 냄새도 사라진 것 같습니다.

대학 때 전공이 목공예와 산업디자인학(복수전공)이고 어릴적부터 무언가를 그리고 만드는 것을 좋아했던지라.. 이렇게 활용하네요..ㅋ오일교환도 그렇지만 필터류도 꼭 제손으로 자주 교환을 해주는데자동차나 사람이나 기본적인것만 잘 챙겨도 오래오래 건강 할수 있으니까요


ㅎㅎ일단 저만 숨잘쉬는건 미안하니홍차 숨구멍도 한번 바꿔주기로 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207cc? K&N??? ?...blog.naver.com안그래도 작년 이맘때쯤 한번 교환해주었지요


교환주기는 아직 안되었지만습식 필터라 왠지 1년 넘기면 찝찝해서요


 우선 본넷을 열고 에어필터 위치를 확인합니다.

엔진 좌측에 위치한 에어필터의 개봉을 위해4군데 10미리너트를 풀어줍니다.

네 귀퉁이에 하나씩 총 4개의 볼트를 풀어줍니다.

좌측 하단 볼트는 공간이 어중간해서 십자드라이버로 풀어내는게 작업하기 편했습니다.

새로 갈아줄 유니필터 리필킷을 준비합니다.

차 처음 살때 유니필터로 교환하며 리필킷 세 세트 사놨는데오늘 교환하고도 아직 하나 더 남았네요


몇천원짜리 배송비 아까워서 몇개 더 사놨더니 내년까지쓰면 5년은 족히 쓸듯;;; 깔깔이로 볼트 하나하나 풀때보다 이번에 새로 들인 아임삭 임팩 드라이버를 사용하니 작업이 정말 빠르더군요!!에어필터 뚜껑따는데 채 30초가 안걸리는!!?? ????? ???!! ??? ?? ?? ???? AM414M2?????!!5??? ?? ????? ??? ??????.5?? ??? ??????????... ?? ? ? ? ??....????? ? ?????...blog.naver.com복스알 규격이 애매해서 이따위 조합으로 사용합니다;;;충전임팩드라이버는 1/4헥스, 복스알은 3/8, 비트는 1/2;;;;어찌어찌 이렇게 맞게 사용가능한것도 다행이네요 ㅋㅋㅋ기존엔 드라이버로 고정해놨었는데임펙 때릴것도 없이 그냥 주루룩 풀려버리네요. 흡입관의 10미리 조임너트도 풀러주고 에어필터 뚜껑을 열어줍니다.

탈거한 1년 7천키로 정도 주행한 필터와 새필터의 비교!!색은 좀 변했는데 만져보니 아직 촉촉하니 쓸만해보였지만떡본김에 제사 지낸다고 깐김에 뭐 그냥 교한합니다.

깨끗해서 나쁠건 없잖아요


ㅎㅎ이렇게 보니 또 오염이 많이 된것 같기도 하고


새 필터로 리필 해줬습니다.

내년 봄이나 되어야 또 교환하겠지요??일년동안 잘부탁한다


ㅎㅎ자 엔진 콧구멍을 뚫어줬으니사람도 깨끗하게 숨쉴 준비를 해야겠지요?? ㅎㅎ작년 쌍용 리멤버 캠페인때 얻어놨던 정품 필터를 사용합니다.

에어컨 필터의 위치는 대부분 차종이 조수석 발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단 조수석 글로브 박스를 열어줍니다.

글로브박스 탈거를 위해 좌측의 핀부터 제거해줍니다.

글로브 박스를 살짝 닫은채로 핀을 90도 돌려주면 쏙 뽑혀 나옵니다.

재작년에 뭣모르고 드라이버로 뽑겠다고 난리쳤던 흔적이 고스란히;;;;따로 고정되는 부분없이 요렇게 생겼으니 요령만 있으면 간단하게 뽑을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따로 고정쇠조차 없이 스톱퍼만 이렇게 있으니글로브 박스를 살짝 왼쪽으로 밀고 앞으로 당기면 쉽게 탈거 가능합니다.

아랫쪽 힌지만 제거하면 글로브 박스를 통째로 들어낼수있지만에어컨 필터 교환에는 잔체탈거는 필요없기에이렇게 열어놓고 작업을 진행 합니다.

글로브박스 뒷쪽으로 보이는 에어컨 필터 케이스!!요렇게 생긴 캡으로 막혀 있는데요


상부의 손잡이를 잡고 살짝 당기면 쉽게 열립니다.

 에어컨필터 캡을 열면 내측 상부에 보이는 필터!!요렇게 윗쪽에 딱 끼워져 있습니다.

우선 왼쪽 필터부터 손잡이를 잡고 아래로 살짝 내리면요렇게 톡 떨어집니다.

그다음은 앞으로 쭉 뽑아내시면 되요


ㅎㅎ순식간에 뽑혀나온 에어콘 필터!!활성탄 필터가 분명히 아닌데 8개월만에 시커매졌네요;;;깨끗한 새 필터로 교환 해줍니다.

 22372KM에 에어필터 & 에어컨필터 교환완료!! 날 씨 더 더워지기 전에 깨끗한 새 필터로 교환한번씩 해보세요

여름철 불쾌한 에어컨 냄새를 예방 할수 있어요!!오늘은 이만 물러갑니다!!뿅!! 주말에 왠 이웃신청이리 이렇게 많은가 싶어 봤더니2015년 5월 24일 네이버 핫토픽에 선정되었군요!!감사합니다 :) !! ^^BMW X6  / X6M  코드명 E71,E72 에어컨필터 (항균필터)는 몬스터 오토파츠에서 저렴하게 구입해보세요 !!더욱이 겨울에는 히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히터는 내기순환 모드로 사용하면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히터는 외기유입 모드로 사용을 하게 되는데 에어컨 필터가 더럽다면 건강에 매우 좋지 않겠지요?겨울에도 에어컨 필터 꼭 교환하세요.그럼 에어컨 필터를 교환하러 정비소에 가면 될까요?네

됩니다.

그렇지만 5분도 안되는 작업에 2만원이 넘는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깝지 않으신지요?대부분 차량의 에어컨 필터는 자동차 운전자들이 아주 쉽게 교환할 수 있답니다.

가정 경제를 아끼는 차원에서 한 번 직접 교환해 보자구요.http://blog.naver.com/prograture/220364285235[정비]여름맞이 필수 차량관리 Tip - i30 에어컨 항균 필터 내 손으로 갈아보자[DIY]여름맞이 필수 차량관리 Tip - i30 에어컨 항균 필터 내 손으로 갈아보자 5월부터 연일 무더위가 ...blog.naver.com http://blog.naver.com/prograture/40115274863[DIY]올뉴마티즈 에어컨 항균필터 교환10년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의 냉난방 장치에 필터라는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대...blog.naver.com http://blog.naver.com/prograture/40107800476[DIY]모닝 에어컨 항균 필터 교환10년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의 냉난방 장치에 필터라는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대...blog.naver.com 다양한 차량들의 에어컨 필터 교환 방법 참고해 보시구요.교환 방법은 대동소이 합니다.

차량별 교환 방법은 차량에 비치된 사용설명서에 아주 자세히 나와 있어요.오늘은 제가 운행하고 있는 아반떼HD 차량의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 보도록 하지요.우선 글로브 박스를 열어 줍니다.

글로브 박스를 연 모습입니다.

다음은 양 옆에 위치한 글로브 박스 범퍼를 제거해 줍니다.

몸쪽으로 당기면 사진과 같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어려우시면 맨 아래의 동영상에 제거 방법을 담았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제거된 글로브 박스 범퍼의 모습입니다.

그대로 작업해도 되지만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글로브 박스를 고정하고 있는 브라켓을 빼줍니다.

바깥쪽으로 당겨시면 됩니다.

안부러지니 안심하세요.안쪽을 들여다 보면 블로워 모터 위의 에어컨 필터가 장착된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걸쇠를 집어 꼬집는 것처럼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당겨서 커버를 제거해 주세요.지난 여름에 교환했던 에어컨 필터가 보이네요.그런데 색깔을 보니 심상치가 않지요?필터를 잡아서 빼줍니다.

6개월 간 사용한 에어컨 필터입니다.

끔찍하지 않으세요?좀마니

이제 새 필터로 갈아줘야겠지요.아는 정비소에서 서비스로 받아온 에어컨 필터입니다.

왼쪽이 새 필터이고 오른쪽이 지난 6개월 간 사용했던 필터입니다.

왜 겨울철에도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지 이제 명확히 보이시지요?새 필터를 장착할 때는 한 가지 주의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옆에 보시면 위와 같은 표시가 있는데요.이것은 바람이 들어오는 방향을 표시합니다.

보통은 위에서 들어온 외부 공기가 필터를 통과해 밑의 블로워모터로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살표가 아랫쪽으로 가도록 교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거할 때와는 반대로 새 필터를 넣어줍니다.

새 필터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이제 늘 드리는 말씀!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렇게 하면 에어컨 필터의 교환이 마무리가 된답니다.

어떠세요?참

쉼죠잉

몇 번 해보시면 2분 안쪽으로 교환이 가능하답니다.

지금까지의 과정 동영상으로 보시면 이해가 잘 되실겁니다.

[항균필터]


동영상으로도 2분 정도 걸립니다.

그럼 언제나처럼

Do It Yourself!!우선, 그 내용을 보시고...그 다음에는 이 테스트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 블로거의 글을 보십시오.에어컨 필터를 선택할 때 스마트컨슈머 테스트 결과 보다 이 블로거의 글을 보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되어 소개합니다.

주) - 스마트컨슈머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 아래 2번 글에서 언급된 소비자연맹과는 다른 기관입니다.

 - 그러나 같은 테스트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연맹이라고 한 것은 간단한 표기 오류 같습니다.

 1. 스마트컨슈머 -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15종 비교 [비교공감 제2015-4호]   출처: http://goo.gl/1LQbAP[???? ?2015-4?] ???? ??? ?? :: ??????-????????goo.gl 시험 결과 요약1) 항균효과항균효과가 있는 필터로 광고 및 표시한 제품: 10개99.9%의 항균효과가 있는 제품(4개):  - 현대모비스(항균 항곰팡이 에어컨히터 필터) - 두원(4계절용 그린에어컨/히터필터) - 불스원(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 - 카포스(실내공기정화필터, ㈜에이펙코리아 제조) 항균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제품(6개):  - 두원(NEW두원 항균필터) - 보쉬(AERISTO CY 476, MICROCLEAN SY 531) - 카포스(프리미엄 콤비네이션 필터, 엠투 제조) -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 LG하우시스(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캐비너 프로)2) 미세먼지 제거효율제품표시 사항에 비해 실제 측정값이 낮게 나타난 제품: - 두원(4계절용 그린에어컨/히터필터) - 보쉬(AERISTO CY 476, MICROCLEAN SY 531) - 카포스(실내공기정화필터 , ㈜에이펙코리아 제조) -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 LG하우시스(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캐비너 프로) 제품이 표시하고 있는 수치인 ‘20

30㎛’는    환경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미세먼지 입자 크기 보다도 큰 수치이다.

 * 환경부는 미세먼지 오염도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 관리하고 있음   - 미세먼지(PM-10: 입자의 크기가 10㎛ 이하)와    - 초미세먼지(PM-2.5: 입자의 크기가 2.5㎛ 이하)3) 탈취율탈취율은 활성탄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일반필터 제품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불스원(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 제품의 탈취율이 99.8%로 가장 높았으며,  - 일반필터인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제품은 탈취율이 0%로 나타났다.

2. 소비자연맹의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성능 비교 테스트의 문제점   출처: http://blog.naver.com/joonnoh1/220283619502?????? ???? ??? ?? ?? ?? ???? ???http://www.smartconsumer.go.kr/user/cn/cntnts/selectInfoDetail.do?pageIndex=1&searchGbn=RE...blog.naver.com1) 이 글은 다음과 같이 위 스마트컨슈머 테스트의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시장에 완전히 규격미달 제품들이 특히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유명한 애프터마켓 브랜드에서도 소비자들이 구분이 불가능하게 좋은 제품과 나쁜 제품들이 섞여 유통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소비자연맹의 테스트는 소비자의 올바른 제품선택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이 글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 필터의 미세먼지 제거 효율에 대한 설명- 필터의 초기압력저항에 대한 설명- 일반 필터가 규격인 차량에 활성탄 필터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등3) 이 글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좋은 필터 고르는 방법을 정리하면서 마칩니다.

  . 내 차종의 순정 필터가 콤비필터인 경우에만 애프터마켓 활성탄 필터 사용  . 내 차종용 애프터마켓 필터의 “초기압력손식”(필터저항값Pa)가 순정필터와 같거나 작은 제품만을 선택 구매  . 애프터마켓 필터의 0.3micron 입자 테스트 결과가 순정필터와 등등하거나 더 우수한 제품만을 선택 구매  . 필터광고의 다른 정체를 알수 없거나 근거 없는 광고내용은 무시 (항균,은나노,초미세먼지,황사필터 등등)"참고로 이 글 블로거는 이준노님입니다.

CARDOC 대표이사이고 네이버 폭스바겐 TDI클럽 카페 매니저이기도 합니다.

이 분은 직접  공기청정기 필터의 시험장비가 있는 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하여 필터들의 테스트도 한 적이 있는 분입니다.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성능시험을 해 보았습니다.

"http://blog.naver.com/joonnoh1/140148883069???? ??? ?? ????? ? ?????.5???? ???? ???? ????? ??? ???? ?? ????? ? ?? ????. . ?? "AU...blog.naver.com 전문성 없이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존댓말+반말 섞어가며 막 쓰는 블로거니지금부터는 편하게 보시면 됩니다ㅋ시작합니다!이번 글의 내용은 바로... 자동차 에어컨 필터(항균 필터) 직접 교체!이 내용을 다루고자 한 이유는저는 엔진오일 교체 시 본인이 쓰고픈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에어필터, 에어컨필터를 챙겨서공임나라 협력점을 통해 공임비를 지불하고 교체를 합니다.

여기서 공임비 지불내용이 2개로 분류되는데요.엔진오일 교체와 오일필터, 에어필터는 보통 공임비가 묶여있는데에어컨필터는 추가로 지불합니다.

에어컨필터 교체 비용이 엔진오일 교체+오일필터 및 에어필터 교체와 얼추 비슷한데큰 비용은 아니지만 언제부턴가 에어컨필터 교체공임이 '그정도 공임을 지불하고 갈 만큼의 난이도가 있는 작업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직접 교체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큰 비용이 드는게 아니므로 직접 교체하기 번거로우신 분들은공임비를 지불하고 교체하시길 바랍니다ㅎㅎ다만,제 블로그의 모든 글은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만큼손쉽게 써놨으니 귀찮지 않거나 직접 교체하고픈 분들은보시고 따라하심을 추천합니다^-^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서!!(본인의 차량에 맞는)에어컨필터 1개그리고 오른팔과 왼팔 각 1개...를 준비합니다.

? 제 차(SM3 뉴제너레이션)에 맞는 에어컨필터 (항균필터) 입니다.

저는 순정을 쓰지않고 오일필터, 에어필터, 에어컨필터는 항상 보쉬제품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내맘입니다.

취향 존중해주시죠.저렴하고 인터넷에서 구하기 용이하며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고본인 마음대로 판단해서입니다ㅋㅋ선택은 읽는 분들의 몫입니다.

보쉬냐 순정이냐.간혹 에어컨필터와 에어필터를 동일하게 보는 분들이 계시던데교체와 관련해 쉽게 설명해드리자면에어필터는 본넷열고 교체하는 것이고에어컨필터는 글로브박스(연세 있으신 분들은 다시방, 닷지방이라고 하시죠ㅎㅎ)내부를 통해 교체합니다.

?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에어컨필터 (항균필터)교체관련 설명입니다.

우선 글로브박스를 열어서 내용물을 다 빼주세요.안빼시면 나중에 와르르

쏟아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ㅎㅎ? 교환주기가 나와있네요.'1년 또는 주행거리 12,000km'저는 엔진오일을 합성유 기준 8,000

10,000km 주행 시 교체하는데엔진오일 2회 교체 시 에어컨필터(항균필터) 1회 교체합니다.

즉 주행거리로만 본다면 16,000

20,000km 에 한번 교체하구요.저는 보통 1년에 15,000

20,000km를 운행하므로1년에 한번 교체하는 편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 내용물을 다 빼고나면 안쪽 좌우측에 각각 사진과 같은 핀이 보입니다.

이 핀을 잡고 글로브박스 안쪽 방향으로 빼냅니다.

빼는데 손가락 힘 좀 쓰셔야 할겁니다ㅎㅎ그렇다고 저게 완전히 쏙! 빠지는거 아니니 완전히 뽑으려고 하지마세요

? 우측도 말씀드린대로 글로브박스 안쪽으로 빼세욧!!!? 글로브박스 외부 측면을 보시면서 저게 얼마나 빠졌나 보시면서 하시면 됩니다.

? 반대편도 얼마나 빠졌는지 보시구요

? 최대한 뽑았을 때 모습입니다.

반대편도 저렇게 되도록 뽑아주세요

?? 양쪽 다 사진과 같이 뽑은채로 글로브박스를 잡고 살짝

쉐이킷 쉐이킷 흔들어보시면...? 요렇게 아주그냥 다 빠져버립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지금까지 대략 4

5 차량의 에어컨필터 교체해봤는데 이렇게 뽑히는 글로브박스는 SM3가 유일했습니다ㅋ아! 위에 케이블이 있어서 툭! 떨어지는건 아니니 걱정마세요

? 요렇게 줄로 이어져 있지요


모양새 안나쥬??ㅋㅋ? 글로브박스가 추락(?)하고 나면 그 뒤에 사진과 같은 판떼기가 보입니다.

푸쉬 푸쉬 적힌 곳을 위쪽방향으로 들어올리세욧!그럼 커버가 벗겨집니다.

? 그럼 사진과 같이 필터가 꼽혀있습니다.

이제 저 오래된 필터를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집어 빼냅니다.

? 뺐을 때 필터 측면입니다.

↓AIR FLOW 라고 보이시나요?그렇습니다.

김광석 - 바람이 불어오는곳 입니다.

 바람이 흐르는 방향입니다.

화살표가 사진과 같이 아래로 향하도록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에어가 위에서 아래로 흐르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위 아래 위위 아래? 끼약




약 반년간 사용한 에어컨필터 틈새 사진입니다.

참 더럽쥬?교체시기에 맞춰서 교체를 하셔야 하는 부품입니다.

안그럼 더러운 먼지가 에어컨을 타고 차 내부로...ㄷㄷㄷ? 새 필터의 모습입니다.

헌 필터랑 색상차이 많이나죠??뜯어서 에어컨필터 수납칸에 넣어줍니다.

? 사진과 같이 에어플로우 방향 잘 확인하셔서 넣어주시면!에어컨 필터 교체는 끝

입니다^-^조립은?!분해의 역순이죠ㅋ?블로그 글을 끝내기 전에,깨알같은 꿀팁!SM3 뉴제너레이션 리모컨 배터리 규격입니다.

CR2032한개 들어가구요.리모컨 수신거리가 점점 짧아지면 교체해주심 됩니다.

이상 에어컨필터(항균필터) 교체방법끝



.이번에는 BMW 320d F30 에어컨필터 교환 DIY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혹시 에어컨필터를 교환할 시기가 된 분들 참고하여 얼른얼른 갈아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차량에 끼워진 BMW 순정 필터는 얇기도 아주(더럽게) 얇아서(활성탄 필터가 끼워진 모델도 있음) 이게 작은 먼지들을 잡아줄까?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럼 시작하죠.먼저 BMW 순정필터는 대부분 MANN 필터입니다.

그리고 그 가격 또한 비쌉니다.

순정 활성탄필터의 경우 10만원 중후반대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오일필터라던지 흡기필터(에어크리너 = 에어필터)의 경우 BSI도 있고 하니 순정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에어컨필터(캐빈필터=마이크로필터)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렴하면서 대체할만한 녀석이 있는데 굳이 순정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거죠.어떤분들은 아주 G

ral 같이 휘지 않아서 쑤셔 넣는데 죽는 줄 알았다고 하시면서, 다음번에는 비싸더라도 순정 에어컨필터를 구입해서 넣어줘야지 하십니다.

하지만, 제 DIY를 보시면 이제부터는 편히 3M 필터를 잘 휘어서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BMW 에어컨필터에 관한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거나 이웃으로 해주신 분들은 다 아시는 그런 내용일 겁니다.

http://blog.naver.com/dongsuyeom/220551465264BMW 320d 에어컨필터 사이즈 + 호환필터 종류 품번 + 3M 개당 1만8천원대

!안녕하세요? "셋쇼마루의 이것저것 체험하자" 블로그 주인장 셋쇼마룹니다.

.. 오늘은 BMW 320d 에어컨필...blog.naver.com 먼저 작업장(지하주차장)에 내려가기 전에 먼저 해 주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3M 에어컨필터를 꺼내주십시오. 따끈따끈한 놈입니다.

요즘 미세먼지, 꽃가루등이 많이 문제시 되고 있습니다.

[항균필터] 결국 이렇게

에어컨에서도 퀴퀴한 냄새도 나고, 키로수도 키로수이기 때문에 이제는 갈아줘야 할때가 된 것이지요.F30 3M 활성탄 에어컨필터는 두께가 상당히 두껍습니다.

그리고, 320d F30의 경우 국산차 처럼 많이 팔린 차량이 아니고, BMW 자체가 에어컨필터 교환 DIY가 국산차 대비 까다롭다 보니 3M을 대체해서 좀 더 저렴하게 활성탄 필터를 생산해 주는 업체가 없습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3M 활성탄필터 F30용호환용 3M 활성탄필터가 잘 구부러지지 않는 이유는 바로 테두리의 튼튼함 때문입니다.

BMW 순정 에어컨필터의 경우 테두리의 아교? 같은 접착제가 아주 얇게 발라져서 필터를 잡고 있기 때문에 잘 휘어지는 반면 3M의 경우에는 아주 두껍게 발라져서 저 부위가 무지무지 튼튼합니다.

그러므로 휘어서 넣어야 하는 지랄같은 구조의 BMW 필터케이스에 마구잡이로 쑤셔 넣다가는 확! 접어져서 들어가 버립니다.

그 접어진 부위가 상당히 찝찝하고, 저기로 먼지가 걸러지지 않고 통과될 듯 한 느낌으로 스트레스를 이빠이 받게 됩니다.

좌측이 3M활성탄 필터이고 우측이 제 차량에 들어 있던 얇디얇디 얇은 순정형 필터 입니다.

검색해보면 F30에도 처음부터 순정 활성탄필터가 끼워진 차량도 있던데 아마 옵션에 따른 차이인가 생각됩니다.

불빛을 투과시켜보면 얼마나 얇은지 마치 휴게소에서 나눠주는 한장짜리 얇은 종이물티슈 같았습니다.

좌측이 순정 에어컨필터이고 우측이 두꺼운 3M 활성탄 필터입니다.

딱 봐도 접어지는 부분에서 부터 굵직한 맛이 차이가 납니다.

그쵸?자 저만의 비법!! 잘 휘어지도록 3M 에어컨필터 테두리에 가위빵을 놓아줍니다.

칸칸이 가위빵을 놓아줍니다.

뒤집어서도 해주고 말이죠.그리고 휘어보면 순정 처럼 꽤나 잘 휘어집니다.

아래 빗금친 부분에는 가위빵을 놓지 않았는데 다음번에는 아래에도 가위빵을 놓아줘야 겠습니다.

가위빵을 놓지 않은 부위는 좀 접혀지는 감이 없지않아 있더라구요.우측의 순정 BMW 에어컨필터는 테두리 재질이 얇아서 잘 휘어집니다.

고로 저렇게 휘어지려면 호환형 필터의 유연성을 늘려주기 위해 칼빵 내지는 가위빵을 놔 줘야 겠죠? ^^ 자 이렇게 준비가 되었으면 준비물을 챙겨들고 작업실로 갑니다.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1. 10mm 복스알2. 15T 별렌치3. 전동드라이버 내지는 위 1,2를 돌릴 수 있는 라쳇핸들등...4. 조명등작업은 조수석에서 진행됩니다.

조수석 글로브 박스 아랫부분을 보면 하부 커버가 보입니다.

저것을 벗겨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국산 특히나 현기차의 경우 드라이버등 일체 필요없이 그냥 글로브 박스 열고 양옆의 클립2개만 제거 해주면 그냥 몇십초만에 에어컨필터를 교환할 준비가 끝나버립니다만, BMW 빡셉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위에 10mm 복스알로 고정되어 있으니 2개를 복스알로 풀어냅니다.

이렇게 전동드라이버가 있으면 편합니다.

복스알로 제빨리 풀어줍니다.

그리고 하부 커버를 잡아 당기면 쏙 하고 빠집니다.

그리고 10mm 스냅온 복스알을 15T별렌치 소켓으로 교체해 줍니다.

그리고 15T별렌치 볼트를 2개 풀러주고, 연두색으로 된 플라스틱 클립을 바깥으로 벌려주면서 에어컨필터 하부커버를 아래로 뜯어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하부커버가 빠지게 되고, 에어컨필터를 빼낼 수 있습니다.

지랄 맞은 공간에다가 에어컨필터 끼우는 자리를 만들어 놔서 6D매트에 좀 걸려서 짜증이 납니다.

진짜 뭣같이 만들어 놨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일부러 엿되어 봐라 하면서 꼬우면 "정식센터"가서 겁나게 비싼 돈주고 갈던지

라고 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빼낸 더러운 필터를 버리고, 새로운 3M 활성탄 필터를 끼워주고 끝내면 됩니다.

이미 휘어지는 작업을 해놨기에 일사천리로 작업이 됩니다.

다만, 처음 하는 사람은 이게 잘 보이지 않기에 조수석 바깥에 신문지 몇겹으로 깔고 무릎꿇고 아래를 보면서 작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숙달되면 아주 쉽지만, 처음해본다면 커버 벗기기도 힘들고 그럴겁니다.

다만 제가 칼빵 놓는걸 알려 드렸으니, 마지막엔 상당히 쉽게 삽입하실 수 있어 DIY 작업시간을 아주 단축시켜 줄 겁니다.

사실 자리가 아주 고약한 위치라 필터 넣는 것도 아주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이처럼 자동차와 같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정용에어컨도 필터를 교체하거나 청소해줘야 하는데요,오늘은 벽걸이 가정용에어컨 필터청소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용에어컨도 사용하다보면 필터쪽에 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먼지가 쌓인채로 계속 사용하다보면 증발기까지 먼지가 쌓이면서 곰팡이도 생기고 냄새도 나면서실내공기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것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가정용에어컨 벽걸이는 필터청소하기가 쉬운편이니 따라해봅시다

먼저 에어컨옆구리에 보면 저렇게 돌기가 튀어나와있는걸볼수있습니다.

제껀 엘지제품인데 제조사마다 약간씩은 돌기모양이 다를수있습니다만 원리는 비슷합니다.

돌기가 양쪽옆구리에 있으니 양쪽돌기를 가볍게 잡고 손으로 살짝 당겨보면간장게장 뚜껑열리듯이 가정용에어컨 앞부분이 열리게 됩니다.

 뚜껑을 위로 열면 먼지필터가 보여요

먼지필터가 제껀 두개있습니다.

필터청소를 위해 먼지필터를 위로 살짝 올렸다가아래로 빼냅니다.

필터아래쪽에 홈이 있어서 위로 살짝 들어올리면 쉽게 빼낼수있게 생겼어요작년여름한철 사용하고 청소안한채로 방치해둔 제 필터입니다.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있습니다.

보기만해도 비염에 걸릴듯한 모습입니다ㅎ가정용에어컨 필터청소를 위해 화장실로 가지고 왔습니다

먼지가 사진으로 보는것보다 꽤 많았어요가볍게 샤워기로만 청소해도 깨끗해집니다

주의할점은 먼지가 쌓인쪽을 바깥에 두고 샤워기로 필터 안쪽에서부터 물을 뿌려줘야합니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뿌려줘야 먼지가 잘 빠져나옵니다.

샤워기로 슬슬뿌려줘도 가정용에어컨 필터가 새것처럼 변했습니다^^저는 조립전에 한참동안 햇볕에 필터를 말려줬습니다.

물기를 없애고 조립해줍니다

필터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홈에 잘맞춰서 위에서부터 끼우고 필터아래쪽의 돌기는 에어컨의 홈과 잘맞게 조립해줍시다

가정용에어컨 필터를 전부 조립한모습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여름시작이니 에어컨쌩쌩틀어도 괜찮겠지요^^필터조립후 송풍구쪽도 열어보면 안쪽에 먼지가 많으니 한번씩 닦아줍시다

더욱이 겨울에는 히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히터는 내기순환 모드로 사용하면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히터는 외기유입 모드로 사용을 하게 되는데 에어컨 필터가 더럽다면 건강에 매우 좋지 않겠지요?겨울에도 에어컨 필터 꼭 교환하세요.그럼 에어컨 필터를 교환하러 정비소에 가면 될까요?네

됩니다.

그렇지만 5분도 안되는 작업에 2만원이 넘는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깝지 않으신지요?대부분 차량의 에어컨 필터는 자동차 운전자들이 아주 쉽게 교환할 수 있답니다.

가정 경제를 아끼는 차원에서 한 번 직접 교환해 보자구요.http://blog.naver.com/prograture/220364285235[정비]여름맞이 필수 차량관리 Tip - i30 에어컨 항균 필터 내 손으로 갈아보자[DIY]여름맞이 필수 차량관리 Tip - i30 에어컨 항균 필터 내 손으로 갈아보자 5월부터 연일 무더위가 ...blog.naver.com http://blog.naver.com/prograture/40115274863[DIY]올뉴마티즈 에어컨 항균필터 교환10년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의 냉난방 장치에 필터라는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대...blog.naver.com http://blog.naver.com/prograture/40107800476[DIY]모닝 에어컨 항균 필터 교환10년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의 냉난방 장치에 필터라는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대...blog.naver.com 다양한 차량들의 에어컨 필터 교환 방법 참고해 보시구요.교환 방법은 대동소이 합니다.

차량별 교환 방법은 차량에 비치된 사용설명서에 아주 자세히 나와 있어요.오늘은 제가 운행하고 있는 아반떼HD 차량의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 보도록 하지요.우선 글로브 박스를 열어 줍니다.

글로브 박스를 연 모습입니다.

다음은 양 옆에 위치한 글로브 박스 범퍼를 제거해 줍니다.

몸쪽으로 당기면 사진과 같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어려우시면 맨 아래의 동영상에 제거 방법을 담았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제거된 글로브 박스 범퍼의 모습입니다.

그대로 작업해도 되지만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글로브 박스를 고정하고 있는 브라켓을 빼줍니다.

바깥쪽으로 당겨시면 됩니다.

안부러지니 안심하세요.안쪽을 들여다 보면 블로워 모터 위의 에어컨 필터가 장착된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걸쇠를 집어 꼬집는 것처럼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당겨서 커버를 제거해 주세요.지난 여름에 교환했던 에어컨 필터가 보이네요.그런데 색깔을 보니 심상치가 않지요?필터를 잡아서 빼줍니다.

6개월 간 사용한 에어컨 필터입니다.

끔찍하지 않으세요?좀마니

이제 새 필터로 갈아줘야겠지요.아는 정비소에서 서비스로 받아온 에어컨 필터입니다.

왼쪽이 새 필터이고 오른쪽이 지난 6개월 간 사용했던 필터입니다.

왜 겨울철에도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지 이제 명확히 보이시지요?새 필터를 장착할 때는 한 가지 주의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옆에 보시면 위와 같은 표시가 있는데요.이것은 바람이 들어오는 방향을 표시합니다.

보통은 위에서 들어온 외부 공기가 필터를 통과해 밑의 블로워모터로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살표가 아랫쪽으로 가도록 교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거할 때와는 반대로 새 필터를 넣어줍니다.

새 필터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이제 늘 드리는 말씀!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렇게 하면 에어컨 필터의 교환이 마무리가 된답니다.

어떠세요?참

쉼죠잉

몇 번 해보시면 2분 안쪽으로 교환이 가능하답니다.

지금까지의 과정 동영상으로 보시면 이해가 잘 되실겁니다.

동영상으로도 2분 정도 걸립니다.

그럼 언제나처럼

Do It Yourself!!엔진 형식과 상관없이 C클래스 코드명 W204 차량이 모두 공용으로 사용하는 에어컨 필터입니다.


(C200, C230, C250, C220, C300,C350, C400, C63AMG)    구매를 원하시면 클릭 !벤츠 C클래스 (W204)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클릭)몬스터오토파츠에서는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 포르쉐, 미니 에어컨필터 뿐만아니라브레이크 패드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니꼭 몬스터 오토파츠 홈페이지 방문하셔서 구경해보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우선, 그 내용을 보시고...그 다음에는 이 테스트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 블로거의 글을 보십시오.에어컨 필터를 선택할 때 스마트컨슈머 테스트 결과 보다 이 블로거의 글을 보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되어 소개합니다.

주) - 스마트컨슈머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 아래 2번 글에서 언급된 소비자연맹과는 다른 기관입니다.

 - 그러나 같은 테스트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연맹이라고 한 것은 간단한 표기 오류 같습니다.

 1. 스마트컨슈머 -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15종 비교 [비교공감 제2015-4호]   출처: http://goo.gl/1LQbAP[???? ?2015-4?] ???? ??? ?? :: ??????-????????goo.gl 시험 결과 요약1) 항균효과항균효과가 있는 필터로 광고 및 표시한 제품: 10개99.9%의 항균효과가 있는 제품(4개):  - 현대모비스(항균 항곰팡이 에어컨히터 필터) - 두원(4계절용 그린에어컨/히터필터) - 불스원(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 - 카포스(실내공기정화필터, ㈜에이펙코리아 제조) 항균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제품(6개):  - 두원(NEW두원 항균필터) - 보쉬(AERISTO CY 476, MICROCLEAN SY 531) - 카포스(프리미엄 콤비네이션 필터, 엠투 제조) -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 LG하우시스(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캐비너 프로)2) 미세먼지 제거효율제품표시 사항에 비해 실제 측정값이 낮게 나타난 제품: - 두원(4계절용 그린에어컨/히터필터) - 보쉬(AERISTO CY 476, MICROCLEAN SY 531) - 카포스(실내공기정화필터 , ㈜에이펙코리아 제조) -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 LG하우시스(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캐비너 프로) 제품이 표시하고 있는 수치인 ‘20

30㎛’는    환경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미세먼지 입자 크기 보다도 큰 수치이다.

 * 환경부는 미세먼지 오염도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 관리하고 있음   - 미세먼지(PM-10: 입자의 크기가 10㎛ 이하)와    - 초미세먼지(PM-2.5: 입자의 크기가 2.5㎛ 이하)3) 탈취율탈취율은 활성탄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일반필터 제품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불스원(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 제품의 탈취율이 99.8%로 가장 높았으며,  - 일반필터인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제품은 탈취율이 0%로 나타났다.

2. 소비자연맹의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성능 비교 테스트의 문제점   출처: http://blog.naver.com/joonnoh1/220283619502?????? ???? ??? ?? ?? ?? ???? ???http://www.smartconsumer.go.kr/user/cn/cntnts/selectInfoDetail.do?pageIndex=1&searchGbn=RE...blog.naver.com1) 이 글은 다음과 같이 위 스마트컨슈머 테스트의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시장에 완전히 규격미달 제품들이 특히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유명한 애프터마켓 브랜드에서도 소비자들이 구분이 불가능하게 좋은 제품과 나쁜 제품들이 섞여 유통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소비자연맹의 테스트는 소비자의 올바른 제품선택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이 글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 필터의 미세먼지 제거 효율에 대한 설명- 필터의 초기압력저항에 대한 설명- 일반 필터가 규격인 차량에 활성탄 필터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등3) 이 글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좋은 필터 고르는 방법을 정리하면서 마칩니다.

  . 내 차종의 순정 필터가 콤비필터인 경우에만 애프터마켓 활성탄 필터 사용  . 내 차종용 애프터마켓 필터의 “초기압력손식”(필터저항값Pa)가 순정필터와 같거나 작은 제품만을 선택 구매  . 애프터마켓 필터의 0.3micron 입자 테스트 결과가 순정필터와 등등하거나 더 우수한 제품만을 선택 구매  . 필터광고의 다른 정체를 알수 없거나 근거 없는 광고내용은 무시 (항균,은나노,초미세먼지,황사필터 등등)"참고로 이 글 블로거는 이준노님입니다.

CARDOC 대표이사이고 네이버 폭스바겐 TDI클럽 카페 매니저이기도 합니다.

이 분은 직접  공기청정기 필터의 시험장비가 있는 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하여 필터들의 테스트도 한 적이 있는 분입니다.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성능시험을 해 보았습니다.

"http://blog.naver.com/joonnoh1/140148883069???? ??? ?? ????? ? ?????.5???? ???? ???? ????? ??? ???? ?? ????? ? ?? ????. . ?? "AU...blog.naver.com ㅡㅡ;저도 목적지 도착 전 에어컨 버튼을 off해 송풍으로만 가동시켜 에바를 말리는 작업까지 해주지만.. 이놈의 냄새는 소리없이 또 찾아오네요. 차량용 디퓨져나 방향제도 에어컨 냄새에는 무용지물.해서 본격적인 무더위와 장마철 전 차량 에어컨 필터 교환부터 먼저 해보기로합니다.

직접하는 그랜저hg 에어컨 필터 교환우선 조수석쪽 글로브박스를 엽니다.

안에 들어있던 개인물품을 꺼내면 양쪽에 각각1개씩의 노브가 보입니다.

좌/우 하나씩 손으로 돌려주면 글로브박스 가 아랫쪽으로 벌어지게 됩니다.

그럼 이렇게 필터의 입구가 보이죠

오른쪽 화살표시 해놓은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눌러주면 커버가 분리됩니다.

1년 사용한 순정필터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더럽네요...ㅠ지금껏 여러차종 필터를 직접 교환해보았지만 이번이 최고 오염된듯...ㅡ.,ㅡ검색창에 자신의 차량에 맞는 " OOO 에어콘 필터 " 를 검색하면 수많은 종류의 제품들을 볼수있는데,(가격은 몇천원대 부터 몇만원까지)저는 집근처 대형마트에 가서 파는것 중 가장 좋아보이는것으로 샀어요.순정과 동일한 애프터마켓용은 6,000원대활성탄 필터는 16,000원 정도했지만...이왕 교환하는거 좀 더 쓰고 성능 좋은걸로 하고 싶었네요.요즘 옥시 사건도 있고 공기에 민감할수밖에 없지요...닥터 에어컨 청녹수 활성탄 항균 필터좌측은 원래 흰색이었던 1년 사용한 순정필터/우측은 활성탄 필터 새제품.아무래도 일반 필터보다는 여러모로 성능이 좋다는 글들이...= 한번 더 비교샷 = 저토록 지저분한 필터를 사용하다니...ㅠ이제 빈자리에 넣고 커버를 닫아주면 끝

화살표 방향에 맞게 넣어주면 되니 매우 쉽죠?이렇게 넣고

커버 닫고, 글로브 박스 다시 결합하면 완료.이상 누구나 손 쉽게 교환 가능한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에 가장 기본이 되는 에어컨 필터 교환기였습니다.

교체시간 3

4분 정도의 쉬운작업이니 바꾼지 오래되었거나 냄새가 난다면 깨끗한 차내 공기를 위해 꼭 바꿔주세요

오늘 아침출근길 확실히 냄새가 안나더군요.저도 최소 6개월에 한번은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답니다.

우선, 그 내용을 보시고...그 다음에는 이 테스트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 블로거의 글을 보십시오.에어컨 필터를 선택할 때 스마트컨슈머 테스트 결과 보다 이 블로거의 글을 보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되어 소개합니다.

주) - 스마트컨슈머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 아래 2번 글에서 언급된 소비자연맹과는 다른 기관입니다.

 - 그러나 같은 테스트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연맹이라고 한 것은 간단한 표기 오류 같습니다.

 1. 스마트컨슈머 -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15종 비교 [비교공감 제2015-4호]   출처: http://goo.gl/1LQbAP[???? ?2015-4?] ???? ??? ?? :: ??????-????????goo.gl 시험 결과 요약1) 항균효과항균효과가 있는 필터로 광고 및 표시한 제품: 10개99.9%의 항균효과가 있는 제품(4개):  - 현대모비스(항균 항곰팡이 에어컨히터 필터) - 두원(4계절용 그린에어컨/히터필터) - 불스원(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 - 카포스(실내공기정화필터, ㈜에이펙코리아 제조) 항균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제품(6개):  - 두원(NEW두원 항균필터) - 보쉬(AERISTO CY 476, MICROCLEAN SY 531) - 카포스(프리미엄 콤비네이션 필터, 엠투 제조) -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 LG하우시스(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캐비너 프로)2) 미세먼지 제거효율제품표시 사항에 비해 실제 측정값이 낮게 나타난 제품: - 두원(4계절용 그린에어컨/히터필터) - 보쉬(AERISTO CY 476, MICROCLEAN SY 531) - 카포스(실내공기정화필터 , ㈜에이펙코리아 제조) -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 LG하우시스(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캐비너 프로) 제품이 표시하고 있는 수치인 ‘20

30㎛’는    환경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미세먼지 입자 크기 보다도 큰 수치이다.

 * 환경부는 미세먼지 오염도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 관리하고 있음   - 미세먼지(PM-10: 입자의 크기가 10㎛ 이하)와    - 초미세먼지(PM-2.5: 입자의 크기가 2.5㎛ 이하)3) 탈취율탈취율은 활성탄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일반필터 제품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불스원(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 제품의 탈취율이 99.8%로 가장 높았으며,  - 일반필터인 3M(3M 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 제품은 탈취율이 0%로 나타났다.

2. 소비자연맹의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성능 비교 테스트의 문제점   출처: http://blog.naver.com/joonnoh1/220283619502?????? ???? ??? ?? ?? ?? ???? ???http://www.smartconsumer.go.kr/user/cn/cntnts/selectInfoDetail.do?pageIndex=1&searchGbn=RE...blog.naver.com1) 이 글은 다음과 같이 위 스마트컨슈머 테스트의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시장에 완전히 규격미달 제품들이 특히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유명한 애프터마켓 브랜드에서도 소비자들이 구분이 불가능하게 좋은 제품과 나쁜 제품들이 섞여 유통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소비자연맹의 테스트는 소비자의 올바른 제품선택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이 글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 필터의 미세먼지 제거 효율에 대한 설명- 필터의 초기압력저항에 대한 설명- 일반 필터가 규격인 차량에 활성탄 필터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등3) 이 글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좋은 필터 고르는 방법을 정리하면서 마칩니다.

  . 내 차종의 순정 필터가 콤비필터인 경우에만 애프터마켓 활성탄 필터 사용  . 내 차종용 애프터마켓 필터의 “초기압력손식”(필터저항값Pa)가 순정필터와 같거나 작은 제품만을 선택 구매  . 애프터마켓 필터의 0.3micron 입자 테스트 결과가 순정필터와 등등하거나 더 우수한 제품만을 선택 구매  . 필터광고의 다른 정체를 알수 없거나 근거 없는 광고내용은 무시 (항균,은나노,초미세먼지,황사필터 등등)"참고로 이 글 블로거는 이준노님입니다.

CARDOC 대표이사이고 네이버 폭스바겐 TDI클럽 카페 매니저이기도 합니다.

이 분은 직접  공기청정기 필터의 시험장비가 있는 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하여 필터들의 테스트도 한 적이 있는 분입니다.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성능시험을 해 보았습니다.

"http://blog.naver.com/joonnoh1/140148883069???? ??? ?? ????? ? ?????.5???? ???? ???? ????? ??? ???? ?? ????? ? ?? ????. . ?? "AU...blog.naver.com .....젠장!! 나 호구당함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http://imnews.imbc.com/replay/2016/nwdesk/article/3997003_19842.html [뉴스플러스] 차량 공기 필터서 '살균제' 성분 검출차량 밖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먼지와 불순물을 거르기 위해 모든 차량엔 이런 필터가 들어가 있는데요. 차량용 공기 필터 혹은 에어 필터라고 부르는데, 요즘은 미세먼지 제거는 물론 항균 기능을 내세운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필터 일부에 가습기 살균제...imnews.imbc.com 얼마전 자동차 필터 새로 구매했다고 알려드렸었는데요.http://blog.naver.com/neoxide/220731203475그랜저HG (품질인정 받은)에어컨 필터로 교체하는 방법그랜저HG (품질인정 받은)에어컨 필터로 교체하는 방법 일단 에어컨 필터를 구매하기전 알아보았습니다.

...blog.naver.com 오늘 뉴스 내용을 보니.................................케이스가 모비*(H사)와 3*(M사) 그리고 두*(D사)으로 추측이 됩니다.

왜 문제냐구요?!! OIT로 불리는 살균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주로 접착제나 페인트에 곰팡이가 생기지 말라고 넣는 물질인데, 애경 가습기 살균제에 들어 있는 유해성분, CMIT와 같은 화학계열의 성분입니다.

M사의 경우 1,190ppm, H사는 528ppm, D사 제품에선 153ppm이 검출됐습니다.

[신호상/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바람이 세게 부는 그런 데에 코팅이 돼 있으면 쉽게 증발이 돼서 공기 중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물질입니다.

"전문가들은 가습기 살균제와 마찬가지로 흡입을 할 경우 코, 점막은 물론 폐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임종한/인하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흡입을 했을 때는 폐염증 반응을 유발해서 폐손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생각되어 집니다.

"젠장....그렇다면 무슨 제품으로 바꿔야할까나.........성능 좋다던 불스O은 옥시계열인 관계로 pass!!(언제 문제될지 모르니 ㄷㄷㄷㄷ)    ㅠㅠㅠㅠㅠㅠㅠㅠㅠ당장 바꿔야겠다능..........현대모비스 자회사 우리종합상사 BESFITS 고급형3M 파티클 향균필터/에어컨 히터 향균필터/3M Multi-Functional Particle Filter두원 4계절 향균필터ㅡㅡ;저도 목적지 도착 전 에어컨 버튼을 off해 송풍으로만 가동시켜 에바를 말리는 작업까지 해주지만.. 이놈의 냄새는 소리없이 또 찾아오네요. 차량용 디퓨져나 방향제도 에어컨 냄새에는 무용지물.해서 본격적인 무더위와 장마철 전 차량 에어컨 필터 교환부터 먼저 해보기로합니다.

직접하는 그랜저hg 에어컨 필터 교환우선 조수석쪽 글로브박스를 엽니다.

안에 들어있던 개인물품을 꺼내면 양쪽에 각각1개씩의 노브가 보입니다.

좌/우 하나씩 손으로 돌려주면 글로브박스 가 아랫쪽으로 벌어지게 됩니다.

그럼 이렇게 필터의 입구가 보이죠

오른쪽 화살표시 해놓은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눌러주면 커버가 분리됩니다.

1년 사용한 순정필터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더럽네요...ㅠ지금껏 여러차종 필터를 직접 교환해보았지만 이번이 최고 오염된듯...ㅡ.,ㅡ검색창에 자신의 차량에 맞는 " OOO 에어콘 필터 " 를 검색하면 수많은 종류의 제품들을 볼수있는데,(가격은 몇천원대 부터 몇만원까지)저는 집근처 대형마트에 가서 파는것 중 가장 좋아보이는것으로 샀어요.순정과 동일한 애프터마켓용은 6,000원대활성탄 필터는 16,000원 정도했지만...이왕 교환하는거 좀 더 쓰고 성능 좋은걸로 하고 싶었네요.요즘 옥시 사건도 있고 공기에 민감할수밖에 없지요...닥터 에어컨 청녹수 활성탄 항균 필터좌측은 원래 흰색이었던 1년 사용한 순정필터/우측은 활성탄 필터 새제품.아무래도 일반 필터보다는 여러모로 성능이 좋다는 글들이...= 한번 더 비교샷 = 저토록 지저분한 필터를 사용하다니...ㅠ이제 빈자리에 넣고 커버를 닫아주면 끝

화살표 방향에 맞게 넣어주면 되니 매우 쉽죠?이렇게 넣고

커버 닫고, 글로브 박스 다시 결합하면 완료.이상 누구나 손 쉽게 교환 가능한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에 가장 기본이 되는 에어컨 필터 교환기였습니다.

교체시간 3

4분 정도의 쉬운작업이니 바꾼지 오래되었거나 냄새가 난다면 깨끗한 차내 공기를 위해 꼭 바꿔주세요

오늘 아침출근길 확실히 냄새가 안나더군요.저도 최소 6개월에 한번은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답니다.

더욱이 겨울에는 히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히터는 내기순환 모드로 사용하면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히터는 외기유입 모드로 사용을 하게 되는데 에어컨 필터가 더럽다면 건강에 매우 좋지 않겠지요?겨울에도 에어컨 필터 꼭 교환하세요.그럼 에어컨 필터를 교환하러 정비소에 가면 될까요?네

됩니다.

그렇지만 5분도 안되는 작업에 2만원이 넘는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깝지 않으신지요?대부분 차량의 에어컨 필터는 자동차 운전자들이 아주 쉽게 교환할 수 있답니다.

가정 경제를 아끼는 차원에서 한 번 직접 교환해 보자구요.http://blog.naver.com/prograture/220364285235[정비]여름맞이 필수 차량관리 Tip - i30 에어컨 항균 필터 내 손으로 갈아보자[DIY]여름맞이 필수 차량관리 Tip - i30 에어컨 항균 필터 내 손으로 갈아보자 5월부터 연일 무더위가 ...blog.naver.com http://blog.naver.com/prograture/40115274863[DIY]올뉴마티즈 에어컨 항균필터 교환10년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의 냉난방 장치에 필터라는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대...blog.naver.com http://blog.naver.com/prograture/40107800476[DIY]모닝 에어컨 항균 필터 교환10년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의 냉난방 장치에 필터라는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대...blog.naver.com 다양한 차량들의 에어컨 필터 교환 방법 참고해 보시구요.교환 방법은 대동소이 합니다.

차량별 교환 방법은 차량에 비치된 사용설명서에 아주 자세히 나와 있어요.오늘은 제가 운행하고 있는 아반떼HD 차량의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 보도록 하지요.우선 글로브 박스를 열어 줍니다.

글로브 박스를 연 모습입니다.

다음은 양 옆에 위치한 글로브 박스 범퍼를 제거해 줍니다.

몸쪽으로 당기면 사진과 같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어려우시면 맨 아래의 동영상에 제거 방법을 담았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제거된 글로브 박스 범퍼의 모습입니다.

그대로 작업해도 되지만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글로브 박스를 고정하고 있는 브라켓을 빼줍니다.

바깥쪽으로 당겨시면 됩니다.

안부러지니 안심하세요.안쪽을 들여다 보면 블로워 모터 위의 에어컨 필터가 장착된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걸쇠를 집어 꼬집는 것처럼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당겨서 커버를 제거해 주세요.지난 여름에 교환했던 에어컨 필터가 보이네요.그런데 색깔을 보니 심상치가 않지요?필터를 잡아서 빼줍니다.

6개월 간 사용한 에어컨 필터입니다.

끔찍하지 않으세요?좀마니

이제 새 필터로 갈아줘야겠지요.아는 정비소에서 서비스로 받아온 에어컨 필터입니다.

왼쪽이 새 필터이고 오른쪽이 지난 6개월 간 사용했던 필터입니다.

왜 겨울철에도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지 이제 명확히 보이시지요?새 필터를 장착할 때는 한 가지 주의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옆에 보시면 위와 같은 표시가 있는데요.이것은 바람이 들어오는 방향을 표시합니다.

보통은 위에서 들어온 외부 공기가 필터를 통과해 밑의 블로워모터로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살표가 아랫쪽으로 가도록 교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거할 때와는 반대로 새 필터를 넣어줍니다.

새 필터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이제 늘 드리는 말씀!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렇게 하면 에어컨 필터의 교환이 마무리가 된답니다.

어떠세요?참

쉼죠잉

몇 번 해보시면 2분 안쪽으로 교환이 가능하답니다.

지금까지의 과정 동영상으로 보시면 이해가 잘 되실겁니다.

동영상으로도 2분 정도 걸립니다.

그럼 언제나처럼

Do It Yourself!!.이번에는 BMW 320d F30 에어컨필터 교환 DIY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혹시 에어컨필터를 교환할 시기가 된 분들 참고하여 얼른얼른 갈아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차량에 끼워진 BMW 순정 필터는 얇기도 아주(더럽게) 얇아서(활성탄 필터가 끼워진 모델도 있음) 이게 작은 먼지들을 잡아줄까?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럼 시작하죠.먼저 BMW 순정필터는 대부분 MANN 필터입니다.

그리고 그 가격 또한 비쌉니다.

순정 활성탄필터의 경우 10만원 중후반대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오일필터라던지 흡기필터(에어크리너 = 에어필터)의 경우 BSI도 있고 하니 순정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에어컨필터(캐빈필터=마이크로필터)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렴하면서 대체할만한 녀석이 있는데 굳이 순정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거죠.어떤분들은 아주 G

ral 같이 휘지 않아서 쑤셔 넣는데 죽는 줄 알았다고 하시면서, 다음번에는 비싸더라도 순정 에어컨필터를 구입해서 넣어줘야지 하십니다.

하지만, 제 DIY를 보시면 이제부터는 편히 3M 필터를 잘 휘어서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BMW 에어컨필터에 관한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거나 이웃으로 해주신 분들은 다 아시는 그런 내용일 겁니다.

http://blog.naver.com/dongsuyeom/220551465264BMW 320d 에어컨필터 사이즈 + 호환필터 종류 품번 + 3M 개당 1만8천원대

!안녕하세요? "셋쇼마루의 이것저것 체험하자" 블로그 주인장 셋쇼마룹니다.

.. 오늘은 BMW 320d 에어컨필...blog.naver.com 먼저 작업장(지하주차장)에 내려가기 전에 먼저 해 주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3M 에어컨필터를 꺼내주십시오. 따끈따끈한 놈입니다.

요즘 미세먼지, 꽃가루등이 많이 문제시 되고 있습니다.

에어컨에서도 퀴퀴한 냄새도 나고, 키로수도 키로수이기 때문에 이제는 갈아줘야 할때가 된 것이지요.F30 3M 활성탄 에어컨필터는 두께가 상당히 두껍습니다.

그리고, 320d F30의 경우 국산차 처럼 많이 팔린 차량이 아니고, BMW 자체가 에어컨필터 교환 DIY가 국산차 대비 까다롭다 보니 3M을 대체해서 좀 더 저렴하게 활성탄 필터를 생산해 주는 업체가 없습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3M 활성탄필터 F30용호환용 3M 활성탄필터가 잘 구부러지지 않는 이유는 바로 테두리의 튼튼함 때문입니다.

BMW 순정 에어컨필터의 경우 테두리의 아교? 같은 접착제가 아주 얇게 발라져서 필터를 잡고 있기 때문에 잘 휘어지는 반면 3M의 경우에는 아주 두껍게 발라져서 저 부위가 무지무지 튼튼합니다.

그러므로 휘어서 넣어야 하는 지랄같은 구조의 BMW 필터케이스에 마구잡이로 쑤셔 넣다가는 확! 접어져서 들어가 버립니다.

그 접어진 부위가 상당히 찝찝하고, 저기로 먼지가 걸러지지 않고 통과될 듯 한 느낌으로 스트레스를 이빠이 받게 됩니다.

좌측이 3M활성탄 필터이고 우측이 제 차량에 들어 있던 얇디얇디 얇은 순정형 필터 입니다.

검색해보면 F30에도 처음부터 순정 활성탄필터가 끼워진 차량도 있던데 아마 옵션에 따른 차이인가 생각됩니다.

불빛을 투과시켜보면 얼마나 얇은지 마치 휴게소에서 나눠주는 한장짜리 얇은 종이물티슈 같았습니다.

좌측이 순정 에어컨필터이고 우측이 두꺼운 3M 활성탄 필터입니다.

딱 봐도 접어지는 부분에서 부터 굵직한 맛이 차이가 납니다.

그쵸?자 저만의 비법!! 잘 휘어지도록 3M 에어컨필터 테두리에 가위빵을 놓아줍니다.

칸칸이 가위빵을 놓아줍니다.

뒤집어서도 해주고 말이죠.그리고 휘어보면 순정 처럼 꽤나 잘 휘어집니다.

아래 빗금친 부분에는 가위빵을 놓지 않았는데 다음번에는 아래에도 가위빵을 놓아줘야 겠습니다.

가위빵을 놓지 않은 부위는 좀 접혀지는 감이 없지않아 있더라구요.우측의 순정 BMW 에어컨필터는 테두리 재질이 얇아서 잘 휘어집니다.

고로 저렇게 휘어지려면 호환형 필터의 유연성을 늘려주기 위해 칼빵 내지는 가위빵을 놔 줘야 겠죠? ^^ 자 이렇게 준비가 되었으면 준비물을 챙겨들고 작업실로 갑니다.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1. 10mm 복스알2. 15T 별렌치3. 전동드라이버 내지는 위 1,2를 돌릴 수 있는 라쳇핸들등...4. 조명등작업은 조수석에서 진행됩니다.

조수석 글로브 박스 아랫부분을 보면 하부 커버가 보입니다.

저것을 벗겨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국산 특히나 현기차의 경우 드라이버등 일체 필요없이 그냥 글로브 박스 열고 양옆의 클립2개만 제거 해주면 그냥 몇십초만에 에어컨필터를 교환할 준비가 끝나버립니다만, BMW 빡셉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위에 10mm 복스알로 고정되어 있으니 2개를 복스알로 풀어냅니다.

이렇게 전동드라이버가 있으면 편합니다.

복스알로 제빨리 풀어줍니다.

그리고 하부 커버를 잡아 당기면 쏙 하고 빠집니다.

그리고 10mm 스냅온 복스알을 15T별렌치 소켓으로 교체해 줍니다.

그리고 15T별렌치 볼트를 2개 풀러주고, 연두색으로 된 플라스틱 클립을 바깥으로 벌려주면서 에어컨필터 하부커버를 아래로 뜯어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하부커버가 빠지게 되고, 에어컨필터를 빼낼 수 있습니다.

지랄 맞은 공간에다가 에어컨필터 끼우는 자리를 만들어 놔서 6D매트에 좀 걸려서 짜증이 납니다.

진짜 뭣같이 만들어 놨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일부러 엿되어 봐라 하면서 꼬우면 "정식센터"가서 겁나게 비싼 돈주고 갈던지

라고 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빼낸 더러운 필터를 버리고, 새로운 3M 활성탄 필터를 끼워주고 끝내면 됩니다.

이미 휘어지는 작업을 해놨기에 일사천리로 작업이 됩니다.

다만, 처음 하는 사람은 이게 잘 보이지 않기에 조수석 바깥에 신문지 몇겹으로 깔고 무릎꿇고 아래를 보면서 작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숙달되면 아주 쉽지만, 처음해본다면 커버 벗기기도 힘들고 그럴겁니다.

다만 제가 칼빵 놓는걸 알려 드렸으니, 마지막엔 상당히 쉽게 삽입하실 수 있어 DIY 작업시간을 아주 단축시켜 줄 겁니다.

사실 자리가 아주 고약한 위치라 필터 넣는 것도 아주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 ^^BMW X6  / X6M  코드명 E71,E72 에어컨필터 (항균필터)는 몬스터 오토파츠에서 저렴하게 구입해보세요 !!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