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콩 태풍



시티게이트 아울렛에 있는 모든 유리문마다 일사불란하게 조치를 취하고 있었다.

밖에 나가 잠깐 바람을 느껴봤는데 머리카락이 바로 헝클어졌다.

...홍콩은 T3만 발령이 돼도 유치원이나 일부 초등학교가 휴교를 한다고 한다.

과한 조치 같으면서도 안전을 위한 과함은 안일함보다 훨씬 나은 것 같다.

...* 태풍 린파(Linfa) 경로 *린파(Linfa)는 홍콩, 마카오를 다 훑고 지나간다ㅠ_ㅠ마카오 카페에 따르면오늘밤 마카오 도착 예정인 인천발 진에어가 캔슬됐다고 한다.

...홍콩과 마카오는 인접해있어서 태풍의 영향을 거의 동시에 받으면서도태풍 경로에 따라 강도만 조금 다르다.

16:40 홍콩에 T8 발령17:30 마카오에 T3 발령...20:00 에 태풍의 중심이 홍콩 근처 반경 60km 안에 들어온다고 한다.

마카오는 22:00 쯤 T3을 유지할지 T8로 올릴지 상황을 보고 결정을 한다고 한다.

부디 아무일 없이 지나가주길 바란다.

시뮬레이터 타러 간 오빠도 멋지게 끝내고 무사히 도착하길...T8은 Gale or Storm / 烈風或暴風 경보로써 바람이 시속 63

117km/h (보퍼트 풍력 계급 8

11) 로 불고가끔 돌풍이 시속 180km/h까지 불게 된다.

.학교는 바로 휴교, 회사는 출근 금지를 하거나 하던 업무를 그만두고 바로 귀가조치를 한다.

비행기나 배는 기상상황에 따라 운항을 하거나 결항을 한다.

+++마카오 공항은 아직 이착륙이 가능한 것 같고,홍콩 공항은 몇 개 항공사를 제외하고는 이착륙하는 항공편이 캔슬되고 있다.

...오빠따라 홍콩와서 호텔 방콕이나 하고 기상상황이나 보고 있고 ㅠ_ㅠ비상식량이나 사러 갔다와야겠다.

  여행을 꽤나 했지만 집에 가는 비행편 탈 때는 공항에 여유있게 도착하고는 했는데, 이번 홍콩 여행은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Final Call이 난무하는 여행이었습니다.

집에 가는 날 태풍 덕분에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시내에 그렇게 차가 막힐 줄 어떻게 알았겠어요. 비가 이렇게 오는 홍콩은 생전 처음이었기 때문입니다.

잠시! 저를 이웃으로 추가하시면홍콩여행기를 바로 받아보실수 있어요 :)    체크인 카운터 클로징 할까뫄 심장 조마조마하며 출국편 타러 간 건 처음. 늦을까 봐 터미널로 가는 트레인 문에 다리 한쪽이 낄 뻔 하는 불상사를 겪으면서까지 제 시간에 맞추어 게이트로 가려는데... 문제는 게이트가 몇 번인지 안 뜨는 거에요. 알고 보니 오전에 내린 어마어마한 비로 상당수의 항공기가 연착되었고, 먼저 떠야 하는 비행기들을 보내느라 제가 타야 할 타이항공 TG628편의 게이트 배정도 지연된 것이었습니다.

   어째어째 게이트가 나오고 파이널콜도 하긴 했지만, 왜 이렇게 탑승 시작 안 해요...? 살다 살다 이런 경험은 처음이라며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저도 멍때리며 한참을 앉아 있습니다.

이렇게 비자발적 의지로 멍 때리는 거, 언제 해 보겠냐면서요.    홍콩의 경쟁력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홍콩관광청에서 사람들을 보내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5분 걸린다던 설문조사는 끝내는 데까지 거의 20분이 걸렸지만, 연착된 비행기가 뜨기를 기다리는 이방인에게는 그저 고마울 뿐. 설문조사 끝내고 나서 이렇게 예쁜 뱃지도 선물로 받았습니다.

    어째저째 보딩을 하긴 했는데 나오는 방송. "현재 연착된 비행기를 순서대로 처리하느라 이륙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륙까지 예상 대기시간은 3시간입니다.

" ?�!    이미 비행기에 탑승한지라 내리지도 못하고, 꼼짝없이 안에 갇혀 있었어요. 돌아가는 길엔 편히 실신수면모드로 자려고 책도 다 캐리어에 넣어서 수하물로 보냈는데, 읽을 것도 없고 내 귀에는 이어폰만....    공항까지 오느라 엄청 뛰었는데 마침 반갑게 기내식이 앞에 펼쳐집니다.

세 시간 동안 좁은 곳에 갇혀 있어야 하는 게 답답했는지 누군가가 "맥주나 와인을 달라" 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법률상 비행히가 이륙하지 않으면 술을 서빙할 수 없다" 고. 에잇 아쉽다.

    할 일도 없고 시간은 많으니 심혈을 기울여 사진을 찍어 봅니다.

... 홍콩 느낌 물씬 나는 타이항공의 기내식, 볶음국수입니다.

방금 밥 먹었는데 또 먹으니 들어가는 귀신같은 너란 존재 국수 :Q    함께 나온 건 마카로니 샐러드와 푸딩입니다.

샐러드는 별로 맛 없어서 남겼고, 푸딩이 진짜 맛있었어요!   홍차를 주문하고 우유를 잔뜩 넣어 나만의 밀크티를 만들어서 커스터드 푸딩과 함께 먹으며 비행기가 뜰 시간만을 기다립니다.

다행히도 홍콩 유심카드에 잔액이 남아 있어 친구들이랑 카톡하고 수다 떨다 보니, 시간이 금방 갔어요. 홍콩 도착한 날은 너무 외롭고 우울해서 빨리 집에 가고 싶었는데, 막상 비행기 뜰 때 되니 아쉬운 건 홍콩이 아닌 세계 어디를 가도 똑같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올해의 홍콩여행도 끝납니다.

덧) 타이항공은 연착이 되면 고객의 편의를 위해 인천공항-신촌-공덕을 경유하는 전세버스를 투입합니다.

제가 탄 비행편이 꽤 길게 연착이 되어서 밤 늦은 시간에 인천에 랜딩했기에, 인천으로 택시를 불러야 하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타이항공의 세심한 배려 덕분에 집에 편하게 왔어요. 인천공항에서 나오는 길에 타이항공 탑승 관련 안내판을 세워놓았고, 직원분들도 나와 어디로 가야 탑승할 수 있을지 안내해 주니 안내를 잘 따라 버스를 탑승하시면 됩니다.

아침에 쨍쨍하다가 오후엔 태풍경보가 뜨기도 하구요.갈 때마다 홍콩날씨 때문에 고생한 적은 한 번도 없었는데, 이상하게 이번 5월달의 방문엔 정말 날씨가 이상했어요. 여행 전 날씨 확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 근데 사실 생각해보니, 티켓팅도 하루 전날 한 터라 날씨를 확인했더라도 선택권이 없었겠네요 하하하하  ^.^저같이 고생하는 분들이 없길 바라며 준비한 포스팅, 바로 홍콩 날씨확인하는 법 포스팅입니다.

여러 가지 날씨 사이트 중에서도 더 웨더 채널 / 홍콩기상청 / 아큐웨더 3가지의 사이트를 골라 봤습니다.

각각 특성도 유저인터페이스도 다르니, 편한 것으로 골라 쓰시면 될 것 같아요. 홍콩 현지에서도 실시간으로 날씨 확인!홍콩기상청 일기예보 포스팅 ▼?? ???? : ??? ??? ????, ????? ???? ?? MyObservatory (...?? ???? : ??? ????? ????????? ???? ?? MyObservatory (????, ??????) ??? ??? ???? ? ?...blog.naver.com 더 웨더 채널 더 웨더 채널 홍콩날씨 확인 바로가기 ▼http://www.weather.com/weather/today/l/HKHK0016:1:HK날씨를 이미지로 보여주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인, 더 웨더 채널입니다.

최근 6월달에 홍콩 다녀왔을 때 이 사이트에서 날씨 확인하고 갔는데, 홍콩 일기예보를 어느 정도 정확하게 해 주는 것 같아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오른쪽 위쪽에 "지역"을 검색하면 됩니다.

Hong Kong이라고 검색하면 홍콩섬이 검색되니, 구룡반도나 다른 곳에 계실 분들은 Kowloon 등 자신이 원하는 지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위 캡쳐 아래쪽에 보면 검은색 네모칸이 있죠? 그 안에 보면 오늘날씨 / 시각별 날씨 / 5일 날씨 / 10일 날씨 / 주말 날씨 / 지도로 보는 날씨 / 월별 날씨를 검색할 수 있으니, 해당하는 곳을 클릭하면 돼요.7월 6일 월요일엔 홍콩 태풍 린파가 온다고 유의하라는 멘트가 있었는데 오늘은 날씨가 화창하니 좋으네요 +_+   홍콩의 10일간 날씨예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왼쪽에 날짜가 써 있구요, 그 오른쪽으로 각각 대기상태 / 최고 온도 / 최저 온도 / 설명 / 강수확률 / 풍속이 나와 있습니다.

이 정도면 여행할 때 홍콩날씨 확인하기론 딱 좋고 직관적인 것 같아요.  홍콩 기상청홍콩기상청 메인 바로가기 ▼http://www.hko.gov.hk/contente.htm 인터페이스는 구리고 원하는 정보 찾기도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홍콩 날씨예보에서 가장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너와 나 우리 모두의 사랑 홍콩 기상청 사이트입니다♥ 위에 링크된 건 메인 페이지구요, 아래에 홍콩여행 하실 분들이 자주 찾으실 항목들을 링크해 놓았으니 차근차근 설명하겠습니다.

 홍콩 지역별 온도 ▼http://www.hko.gov.hk/wxinfo/ts/index.htm 먼저 지역별 온도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건 24시간 동안의 해당 지역의 온도입니다.

홍콩섬 센트럴 / 애드미럴티에 계실 분들은 Hong Kong Park를 클릭하시면 해당 지역의 날씨를 볼 수 있어요. 지명 오른쪽의 드롭다운 박스를 클릭하면, 홍콩 곳곳의 지역이 나옵니다.

침사추이 지역은 따로 나와있지 않으니, Hong Kong Observatory (침사추이 나단로드 쪽에 있어요)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홍콩 9일 일기예보 확인하기 ▼http://www.hko.gov.hk/wxinfo/currwx/fnd.htm 여행을 며칠 앞두신 분들이 가장 많이 확인할 것 같은 페이지에요. 여기서는 오늘부터 앞으로 9일간의 홍콩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위가 날씨 아이콘이구요, 그 아래가 온도 변화, 다음으로 습도, 맨 아래는 풍향과 강도에요.홍콩 작년날씨 / 홍콩 과거날씨 기록 찾아보기 ▼http://www.hko.gov.hk/wxinfo/pastwx/past.htm작년 이맘때 쯤 홍콩 날씨가 어땠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홍콩 기상청에서는 과거의 날씨를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링크를 클릭하셔서 들어가면 됩니다.

Yesterday's Weather and Radiation Level : 어제 날씨Daily Weather Summary and Radiation Level : 과거 날씨 조회. 일별로 조회 가능Extract of Meteorological Observations for Hong Kong: 기상관측 요약Monthly Weather Summary: 월별 날씨 요약The Year's Weather: 연도별 날씨과거의 날씨를 조회하실 분들은 두번째 링크인 Daily Weather Summary를 클릭하시고, 원하는 연도/월/일을 선택하세요. 그럼 텍스트로 된 최고/최저기온, 풍향과 풍속, 강수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2014년 홍콩 날씨입니다.

월별로 정리되어 있는데요, 홍콩 7월 날씨만 살펴보자면 평균 기온은 29.8도로 제일 높고 강수량은 오히려 6월/8월이 많네요.  이건 심심해서 들어가 본 홍콩기후 하이라이트인데, 올해 7월 5일까지 가장 비가 많이 내린 날의 일 강수량이 169.4밀리리터로 5월 23일의 기록입니다.

그리고 저건 제가 홍콩 도착했던 날이네요  ^.^ 비행기 무사히 착륙한 걸 감사해야 할 판. 엄청났던 터뷸런스가 저 자료로 설명되네요.   홍콩기상청에서는 아주 디테일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폰에서 이용 가능해요. 요건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큐웨더아큐웨더에서 홍콩날씨 확인하기 ▼http://www.weather.com/weather/today/l/HKXX0049:1:HK에쁜 어플리케이션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으나 요새는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평이 많이 보이는 어플/사이트인 아큐웨더에요. 인터페이스가 더 웨더채널처럼 예쁘진 않지만, 전문적으로 보이는 사이트 구조와 이용하기 쉬운 장점 때문에 넣었습니다.

  아큐웨더에서 제공하는 홍콩 한달 날씨예보입니다.

사실 전 이런 한달 예보는 잘 확인하지 않는데, 대기의 흐름이라는 게 100% 맞을 순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그래도 장기적인 날씨를 대강이나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큐웨더의 1달 일기예보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큐웨더에서 검색을 하려면 오른쪽 위쪽에 보이는 검색창에 Hong Kong을 하면 됩니다.

그럼 홍콩 전체가 떠요. 아래쪽 지도는 좌우이동과 확대축소가 가능해서, 원하는 지역의 날씨를 볼 수 있습니다.

  지역 위치를 모르시는 분들은, 스크롤을 좀 더 내리면 아래쪽에 이렇게 지역명이 나와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항공권을 이미 예약하고 난 뒤에 생기는 날씨변수야 어떻게 할 수 없는 거지만, 그래도 출발 전 날씨를 확인하고 가신다면 홍콩 내 곳곳에서도 날씨가 괜찮은 곳으로 루트를 바꾸면 되니 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래도 일단 가장 좋은 케이스는, 여행 내내 날씨가 화창한 거겠죠? 홍콩에 가시는 모든 분들 여행기간 동안 화창한 날씨가 있길 기원합니다 +_+그럼 전 다음 포스팅인 홍콩에서 숙소 찾아가기 글로 찾아오도록 할게요. 찾아주신 분들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포스팅 더 보기▼???? TG629 (???? A330) ?? ???? ?? (???? / ????)???? TG629 (???? A330) ?? ???? ??(?????? / ???? ? / ??? ???? / ???? / ???? / ?????? / ...blog.naver.com??, ??? ??? : ???? ?? ????, ?? ?? ??? ?? (?? ???)??, ??? ??? : ?? ???? ??? ?? for ??? ?????? ?? ??? ?? (????, ???, ??? ?? - ??? ?? ??...blog.naver.com 항공기가 밤부터 지금까지 연착이 되어서 여행자들께서는 기다림에 지치셨겠지만, 차차 출발할 예정이니 공항이나 호텔에서 대기하고 있으면서 출발시간을 계속 체크하시는게 좋을겁니다.

사실 어제 새벽시간이 실질적인 태풍 8호였는데, 안전을 위해서 시그널을 미리 주고 천천히 해제하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역과 금융, 그리고 관광의 도시에서 경제적인 부분보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홍콩인거지요. 홍콩태풍 때는 이렇다는 것을 다른 나라가 이해를 하니 다른나라와의 교역과 관련된 모든 업무가 같이 중단돼요. 16년동안 홍콩에 살면서 인명피해를 거의 못 들어봤습니다.

한 편으로는 멋진 홍콩입니다.

이번 태풍기간에 여행오신 여행자들께서는 하나의 또다른 추억으로 생각해 보시고 남은 일정을 멋지게 마무리 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3시간 반 일하러 감.(태풍 8호면 직장인들 회사 안 가지만, 3호로 바뀌면 알림 후 2시간 안에 회사 출근해야 함)밤사이 태풍으로 쓰러진 나무;; 그렇다 보니 라디오와, TV를 통해서 경보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데요. 5월부터 11월까지 홍콩여행을 오시는 분들은 틈틈이 홍콩날씨를 꼭 확인하셔야 될 거예요.  홍콩날씨 - 태풍경보홍콩 태풍 경보는 총 1,3,8,9,10 5단계로 나누어지는데요. 태풍 경보 10호가 발생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해요.  ① 태풍 경보 1 '경비 신호(Stand-by)'- 태풍의 핵이 홍콩으로부터 800km 이내로 들어왔다.

홍콩이 태풍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해상에는 강한 바람이 분다.

- 유치원, 전 학교 정상 진행② 태풍 경보 3'강풍 신호(Strong winds)'- 바람 속도 : 41- 62 (시속 km/h)- 홍콩 전역과 바다에 강한 바람이 분다.

- 유치원, 지체장애 특수학교 수업 취소, 일반 초등학교 이상은 그대로 진행된다.

③ 태풍 경보 8 NE, 8 NW, 8 SE, 8 SW'열풍 폭풍 신호(Gale or storm force winds)'- 바람 속도 : 63 - 117 (시속 km/h)- 모든 학교, 일반 회사, 사업장 활동 전면 취소, 대중교통은 제한적으로 운영된다.

(MTR, 버스, 페리, 택시)- 택시 잡기가 무척 어려우며 승차시 운행요금을 두 배, 세배 요구하기도 한다.

- 학교에 이미 등교한 이후 태풍 8호로 바뀌면 부모들이 학교로 직접 픽업해야 한다.

부모들은                                                               학생들을 직접 데려간다는 확인서에 기록해야만 한다.

④ 태풍 경보 9 '열풍 폭풍 증강 신호(Increasing gale or storm force winds)'- 바람 속도 : 88 - 117 (시속 km/h)-폭풍 신호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⑤ 태풍 경보 10'허리케인 구풍신호(Hurricane)'- 바람 속도 : 118 이상 (시속 km/h)- 허리케인급 최대 경고, 태풍이 홍콩을 직접 통과하는 중이다.

- 절대로 외부로 나가지 말고 TV나 라디오로 뉴스를 청취하며 안전에 주의한다.

홍콩날씨 - 폭우경보태풍경보뿐만 아니라 홍콩에서는 1998년부터 폭우의 강동에 따라 3단계로 나누어 발령을 하고 있는데요. 홍콩여행시 틈틈이 확인해 보세요!  ① 황색경보 '앰버 시그널'- 심한 비가 계속되어 1시간에 30mm 이상의 강우. - 유치원생 등교하지 않음② 적색경보 '레드 시그널'- 1시간에 50mm 이상의 강우가 예상되는 경우-유치원, 초등학교 등교하지 않으며, 이미 등교했을 경우 귀가 조치③ 흑색경보 '블랙 시그널'- 1시간에 70mm 이상의 강우가 예상되는 경우- 등교, 출근하지 않음 * 태풍시 근무규정- 홍콩에서 태풍 8호가 발령되면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도 집으로 모두 돌아가야 되는데요. 거끄로 해제되는 경우에도 다시 회사로 복귀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제 발표가 난 2시간 이내에 직장으로 돌아가는 것이 원칙이지만 오후 늦게 해제되는 경우는 거의 출근하지 않습니다.

- 한국계의 회사라 할지라도 태풍시의 출근 규정은 반드시 홍콩의 규정을 전적으로 따라야 한다고 합니다.

홍콩수요저널 :: 홍콩 태풍, 폭우 경보www.wednesdayjournal.net 그래서인지 홍콩 시내 곳곳에서는 날씨를 알려 주는 전광판도 많이 보이고, 쇼핑몰 입구엔 날씨 경보를 알려 주는 팝업이 서 있기도 합니다.

날씨를 확인하는 게 정말 중요한 나라에요. 잠시! 저를 이웃으로 추가하시면알찬 정보를 바로 받아보실수 있어요 위 버튼을 꾹 클릭해주세요 *_* 홍콩날씨 확인 사이트안내포스팅 보러가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blog.naver.com이렇게 궂은 날씨에 대처하기 위해, 너와 나의 사랑 홍콩기상청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정보의 양과 질 그리고 정확도 측면에선 이만한 앱도 없는 것 같아요. 영어를 지원하기도 하지만, 굳이 영어를 잘 몰라도 직관적으로 날씨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앱이기 때문에 이렇게 따로 포스팅합니다.

홍콩기상청의 홍콩날씨어플인 MyObservatory 어플이에요.날씨관련 용어를 잘 번역했는지 모르겠는데, 최대한 기상청 홈페이지를 참고해 가며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홍콩 태풍] 세상에. 왜..


한글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아이콘이나 사진으로 날씨 확인이 가능하니 굳이 광동어/영어를 몰라도 사용할 수 있는 홍콩날씨 앱이 바로 이 어플이에요. 아래 스크린샷을 보고 차근차근히 따라오세용 :)  홍콩여행 필수 앱,홍콩기상청 공식 어플My Observatory이 글은 PC화면으로 읽으셔야 보기 편해요!  어플리케이션은 윈도우폰, 아이폰, 안드로이드를 모두 지원합니다.

마켓/앱스토어에서 My Observatory를 검색하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나오는데요, 이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찾아 설치하고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한자에 겁먹지 마시고, 왼쪽에 있는 한자 두 글자 "동의"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진행됩니다.

 한자보다 영어를 사용하는 게 좀 더 사용에 편하실 분들을 위해, 광동어에서 영어로 언어를 변경하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어플 맨 오른쪽 위에 있는 "새로 고침" 버튼 오른 쪽, 점 세개가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한자 메뉴가 펼쳐집니다.

(맨 왼쪽 스크린샷)    그 상태에서 두번째인 "기타설정" 을 누릅니다.

 그럼 두번째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래쪽에 있는 언어/Language를 눌러 주세요.누르면 팝업창 (맨 오른쪽 스크린샷) 이 뜨면서 언어를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에 있는 English를 누르면, 바로 모든 메뉴가 영어로 전환됩니다.

자! 이게 상형문자의 세계에서 알파벳의 나라로 왔어요 +_+언어변경이 완료되었다면 잊지 말아야 할 것, 핸드폰에 있는 "위치 기능"을 켜는 일입니다.

MyObservatory 앱에선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홍콩여행을 하다가 내가 있는 지역의 날씨를 알고 싶다면 위치서비스 기능을 꼭 켜 두세요

   홍콩 기상청 어플 My Observatory에서는 기본 화면만 알아도 홍콩 날씨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두 화면이 바로 가장 기본이 되는 메인 화면이에요.    왼쪽이 가장 기본이 되는 메인 화면입니다.

화면에는지금 홍콩의 모습이 배경화면으로 뜨고, 현재 기온이 뜹니다.

현재 기온위에 있는 34도씨, 29도씨라는 건 각각 최고/최저 기온을 의미해요. 그 아래를 보면 비와 관련된 정보들이 나와 있습니다.

현재 습도는 75퍼센트, 시간당 강수량은 0mm입니다.

왼쪽에 보면 오늘의 경보가 나와 있는데요, 빨간색 화살표가 보이시죠? 이게 바로 오늘의 경보입니다.

경보는 매일매일 달라지는데, 오늘은 다행히도 고온주의 경보만 떠 있네요. 이건 아래쪽에 다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스크린샷은,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보이는 오늘 날씨에 대한 설명입니다.

7월 오늘의 홍콩 날씨는 최고기온 33도, 최저기온 28도에 국지적인 소나기가 내린다고 하네요. 어휴, 생각만 해도 후덥지근합니다.

          기본 화면에서 스크롤을 좌, 우로 회전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먼저, 오른쪽으로 스크롤 하면 나오는 9일 일기예보에요. 앞으로 9일간의 날씨가 어떨지 개략적으로 보여주는데, 아이콘으로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 옆에 있는 건 온도와 습도입니다.

 왼쪽으로 스크롤하면 지역 날씨예보가 나옵니다.

오늘 최고기온이 34.4도를 기록해서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고, 태풍 낭카에 대한 내용도 나옵니다.

이맘때의 홍콩 일기예보에선 매주마다 한 번씩 꼭 태풍 이름이 나오는 것 같아요.      홍콩기상청의 공식 어플리케이션답게, MyObservatory에는 정말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일반인이 사용하는 기상정보부터, 해상/공항 기상정보까지 여러 관측자료들이 제공됩니다.

여행자라면 위에 나오는 9일 일기예보정도면 충분할 것 같지만, 그래도 개괄적으로나마 상세 카테고리/메뉴를 써 보았습니다.

이 중 여행자에게 좀 더 유용할 것 같은 메뉴는 빨간색과 별표로 표시했고, 아래쪽에 다시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어플 위쪽에 보이는 파란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홍콩기상청 어플의 상세 메뉴가 나옵니다.

총 다섯 가지 카테고리가 홍콩날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카테고리별로 살펴볼게용 :)     1. 기상청 하이라이트 (좌) 1) 날씨 팁 ★     오늘의 날씨경보와 함께 주의사항, 대처요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자/관광객에게도 중요한 정보니, 꼭 확인하세요.    2) 태풍 경로     태풍의 경로와 세력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3) 기상예보 비디오     일기예보 비디오를 볼 수 있는 홍콩기상청의 유튜브 채널로 연결됩니다.

      일기예보 비디오는 광동어로만 지원됩니다.

 4) 지역별 강수예보      어느 지역에 얼마나 비가 내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홍콩기상청 블로그     홍콩 기상청에서 작성하는 블로그 포스팅을 볼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2. 기상예보 (우) 1) 지역별 예보     메인화면에 나와 있는 오늘 날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제공됩니다.

 2) 9일간 예보     오늘부터 9일간의 홍콩일기예보입니다.

 3) 남중국해 예보     남중국해 근처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해상 날씨예보  5) 세계 주요도시 날씨 6) 항공날씨      비행기의 이착륙과 관련된 기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콩 태풍] 란 무엇인가?



    3. 날씨영상 모니터링 (좌) 1) 위성 영상    위성 대기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2) 레이더 영상     레이더 대기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낙뢰 위치     낙뢰의 위치정보를 제공합니다.

 4) 낙뢰 레이더 영상     레이더 영상과 낙뢰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기상 차트     기상정보가 요약된 차트를 일자별로 제공합니다.

4. 기상관측 (우) 1) 지역별 날씨 ★     홍콩 여러 지역별 자세한 기상관측 자료가 제공됩니다.

 2) 기상 사진 ★     홍콩의 각 지역에서 본 날씨 사진 (대기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강수량 분포도     지역별 강수량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자외선 지수     15분마다 자외선 레벨 정도가 업데이트 됩니다.

  5. 기타 서비스 1) 오늘의 날씨 경보 ★     오늘 발효되어 있는 날씨경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위상, 조수, 일출/일몰정보 3) 태양 방사수준 4) 지진정보     간단한 메뉴설명에 이어, 홍콩여행/홍콩관광 뿐 아니라 장기거주하실 분들께도 유용할 메뉴들을 하나씩 살펴볼게요 ^.^ 특히 날씨경보같은 부분은, 무더운 여름 및 태풍이 잦은 계절에 홍콩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자주 확인하시면 좋을 메뉴입니다.

   메뉴 중 Weather Tips는 홍콩의 오늘 날씨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래쪽에 보면 그날 발효된 경보가 나와 있는데요, 7월 13일 홍콩에는 폭염주의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위쪽에는 General Situation이라고 해서, 그 날의 날씨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홍콩 폭염주의보가 발령되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팁도 나와 있어요.열사병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에어컨이 없는 홍콩 실내에서는 문을 열어놓고 환기를 시켜야 한다는 팁이 2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홍콩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되면, 야외활동이나 수영을 할 경우에는 SPF 15 이상의 선크림을 수시로 발라 주라고 하네요. 동시에 노년층에겐 건강을 유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홍콩 가족여행 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은 정보네요

   다음은 기상사진입니다.

이건 Bookmark에 있는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갈 수 있는 메뉴니 참고하시구요 :)     홍콩 각 지역에서 보이는 대기의 상황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윗줄 좌측 두개가 침사추이 서향 / 동향이구요, 우측에 있는 건 센트럴에서 본 대기 상황입니다.

 저는 각기 다른 세 시간대에 찍어보았는데, 낮시간과 해질녁 시간 그리고 홍콩의 야경이 잘 나와있네요. 날씨가 어떤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홍콩 현지 특정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날씨 확인하기 좋은 메뉴입니다.

   지역별 날씨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총 일곱 가지 정보가 제공되는데, 스크린샷은 세 개만 업로드합니다.

          아래쪽 아이콘을 누르면 각각의 정보로 이동하는데요, 왼쪽부터 (1)대기온도-(2)상대습도-(3)최고온도-(4)최저온도-(5)평균풍-(6)가시거리-(7)강수량 순서입니다.

홍콩섬 날씨와 구룡반도 날씨, 신계지역 등 날씨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부분, 바로 오늘의 날씨 경보에요. 홍콩기상청은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에 대해 각종 경보를 발령하는데, 이것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총 25개의 아이콘 중 불이 들어와 있는 것이 지금 발효중인 경보입니다.

7월 14일에는 폭염주의보만 불이 들어와 있네요

홍콩 날씨경보 보는 방법은 아래 표와 함께 설명 드릴게요.  맨 위 두 줄은 폭염주의보와 태풍경보가 나와 있습니다.

태풍경보 같은 경우 노란색 < 적색 < 흑색 순으로 더 강한 경보입니다.

싸이클론/허리케인 경보도 있는데 아래 쪽 검은색 박스 안에 나와있는 사인입니다.

1일수록 경보가 약한 것이고, 10이면 경보가 강한 것입니다.

 아래는 천둥, 홍수주의보, 산사태, 혹한주의보 등 홍콩에서 발효되는 주의보들의 사인이니, 확인하시면 될 것 같네요 :)     이건 제가 지난 5월 홍콩에 있을 때 발효되었던 경보입니다.

황색 - 적색 - 흑색 태풍경보까지 발효되었다가, 오후가 되어 해제되었습니다.

덕분에 이 날 제가 탄 비행기는 두시간이나 첵랍콕 공항에서 대기한 끝에 이륙할 수 있었어요 ㅠ_ㅠ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하나하나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디자인이 예쁘진 않지만, 이 어플에서는 홍콩날씨를 확인할 수 있는 위젯도 제공해요. 아래와 같이 위젯을 설정하면, 당일 울리는 경보와, 최고온도/최저온도/습도가 표시됩니다.

여행 중에 띄워 놓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가 홍콩기상청의 공식 홍공 일기예보어플, MyObservatory (마이 옵저버토리) 사용하는 법과 설정법이었습니다.

첫 화면이 한자로 되어 있어서 접근하기 어려운 어플이긴 하지만, 홍콩 여행 중 사용하면 언제 변할지 모르는 홍콩 태풍에 대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어플이니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저는 다음 홍콩여행기로 돌아올게요. 방문하신 분들 모두 즐거운 오후시간 되세요!   그래서인지 홍콩 시내 곳곳에서는 날씨를 알려 주는 전광판도 많이 보이고, 쇼핑몰 입구엔 날씨 경보를 알려 주는 팝업이 서 있기도 합니다.

날씨를 확인하는 게 정말 중요한 나라에요. 잠시! 저를 이웃으로 추가하시면알찬 정보를 바로 받아보실수 있어요 위 버튼을 꾹 클릭해주세요 *_* 홍콩날씨 확인 사이트안내포스팅 보러가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blog.naver.com이렇게 궂은 날씨에 대처하기 위해, 너와 나의 사랑 홍콩기상청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정보의 양과 질 그리고 정확도 측면에선 이만한 앱도 없는 것 같아요. 영어를 지원하기도 하지만, 굳이 영어를 잘 몰라도 직관적으로 날씨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앱이기 때문에 이렇게 따로 포스팅합니다.

홍콩기상청의 홍콩날씨어플인 MyObservatory 어플이에요.날씨관련 용어를 잘 번역했는지 모르겠는데, 최대한 기상청 홈페이지를 참고해 가며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한글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아이콘이나 사진으로 날씨 확인이 가능하니 굳이 광동어/영어를 몰라도 사용할 수 있는 홍콩날씨 앱이 바로 이 어플이에요. 아래 스크린샷을 보고 차근차근히 따라오세용 :)  홍콩여행 필수 앱,홍콩기상청 공식 어플My Observatory이 글은 PC화면으로 읽으셔야 보기 편해요!  어플리케이션은 윈도우폰, 아이폰, 안드로이드를 모두 지원합니다.

마켓/앱스토어에서 My Observatory를 검색하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나오는데요, 이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찾아 설치하고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한자에 겁먹지 마시고, 왼쪽에 있는 한자 두 글자 "동의"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진행됩니다.

 한자보다 영어를 사용하는 게 좀 더 사용에 편하실 분들을 위해, 광동어에서 영어로 언어를 변경하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어플 맨 오른쪽 위에 있는 "새로 고침" 버튼 오른 쪽, 점 세개가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한자 메뉴가 펼쳐집니다.

(맨 왼쪽 스크린샷)    그 상태에서 두번째인 "기타설정" 을 누릅니다.

 그럼 두번째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래쪽에 있는 언어/Language를 눌러 주세요.누르면 팝업창 (맨 오른쪽 스크린샷) 이 뜨면서 언어를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에 있는 English를 누르면, 바로 모든 메뉴가 영어로 전환됩니다.

자! 이게 상형문자의 세계에서 알파벳의 나라로 왔어요 +_+언어변경이 완료되었다면 잊지 말아야 할 것, 핸드폰에 있는 "위치 기능"을 켜는 일입니다.

MyObservatory 앱에선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홍콩여행을 하다가 내가 있는 지역의 날씨를 알고 싶다면 위치서비스 기능을 꼭 켜 두세요

   홍콩 기상청 어플 My Observatory에서는 기본 화면만 알아도 홍콩 날씨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두 화면이 바로 가장 기본이 되는 메인 화면이에요.    왼쪽이 가장 기본이 되는 메인 화면입니다.

화면에는지금 홍콩의 모습이 배경화면으로 뜨고, 현재 기온이 뜹니다.

현재 기온위에 있는 34도씨, 29도씨라는 건 각각 최고/최저 기온을 의미해요. 그 아래를 보면 비와 관련된 정보들이 나와 있습니다.

현재 습도는 75퍼센트, 시간당 강수량은 0mm입니다.

왼쪽에 보면 오늘의 경보가 나와 있는데요, 빨간색 화살표가 보이시죠? 이게 바로 오늘의 경보입니다.

경보는 매일매일 달라지는데, 오늘은 다행히도 고온주의 경보만 떠 있네요. 이건 아래쪽에 다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스크린샷은,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보이는 오늘 날씨에 대한 설명입니다.

7월 오늘의 홍콩 날씨는 최고기온 33도, 최저기온 28도에 국지적인 소나기가 내린다고 하네요. 어휴, 생각만 해도 후덥지근합니다.

          기본 화면에서 스크롤을 좌, 우로 회전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먼저, 오른쪽으로 스크롤 하면 나오는 9일 일기예보에요. 앞으로 9일간의 날씨가 어떨지 개략적으로 보여주는데, 아이콘으로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 옆에 있는 건 온도와 습도입니다.

 왼쪽으로 스크롤하면 지역 날씨예보가 나옵니다.

오늘 최고기온이 34.4도를 기록해서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고, 태풍 낭카에 대한 내용도 나옵니다.

이맘때의 홍콩 일기예보에선 매주마다 한 번씩 꼭 태풍 이름이 나오는 것 같아요.      홍콩기상청의 공식 어플리케이션답게, MyObservatory에는 정말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일반인이 사용하는 기상정보부터, 해상/공항 기상정보까지 여러 관측자료들이 제공됩니다.

여행자라면 위에 나오는 9일 일기예보정도면 충분할 것 같지만, 그래도 개괄적으로나마 상세 카테고리/메뉴를 써 보았습니다.

이 중 여행자에게 좀 더 유용할 것 같은 메뉴는 빨간색과 별표로 표시했고, 아래쪽에 다시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어플 위쪽에 보이는 파란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홍콩기상청 어플의 상세 메뉴가 나옵니다.

총 다섯 가지 카테고리가 홍콩날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카테고리별로 살펴볼게용 :)     1. 기상청 하이라이트 (좌) 1) 날씨 팁 ★     오늘의 날씨경보와 함께 주의사항, 대처요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자/관광객에게도 중요한 정보니, 꼭 확인하세요.    2) 태풍 경로     태풍의 경로와 세력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3) 기상예보 비디오     일기예보 비디오를 볼 수 있는 홍콩기상청의 유튜브 채널로 연결됩니다.

      일기예보 비디오는 광동어로만 지원됩니다.

 4) 지역별 강수예보      어느 지역에 얼마나 비가 내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홍콩기상청 블로그     홍콩 기상청에서 작성하는 블로그 포스팅을 볼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2. 기상예보 (우) 1) 지역별 예보     메인화면에 나와 있는 오늘 날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제공됩니다.

 2) 9일간 예보     오늘부터 9일간의 홍콩일기예보입니다.

 3) 남중국해 예보     남중국해 근처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해상 날씨예보  5) 세계 주요도시 날씨 6) 항공날씨      비행기의 이착륙과 관련된 기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날씨영상 모니터링 (좌) 1) 위성 영상    위성 대기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2) 레이더 영상     레이더 대기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낙뢰 위치     낙뢰의 위치정보를 제공합니다.

 4) 낙뢰 레이더 영상     레이더 영상과 낙뢰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기상 차트     기상정보가 요약된 차트를 일자별로 제공합니다.

4. 기상관측 (우) 1) 지역별 날씨 ★     홍콩 여러 지역별 자세한 기상관측 자료가 제공됩니다.

 2) 기상 사진 ★     홍콩의 각 지역에서 본 날씨 사진 (대기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강수량 분포도     지역별 강수량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자외선 지수     15분마다 자외선 레벨 정도가 업데이트 됩니다.

  5. 기타 서비스 1) 오늘의 날씨 경보 ★     오늘 발효되어 있는 날씨경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위상, 조수, 일출/일몰정보 3) 태양 방사수준 4) 지진정보     간단한 메뉴설명에 이어, 홍콩여행/홍콩관광 뿐 아니라 장기거주하실 분들께도 유용할 메뉴들을 하나씩 살펴볼게요 ^.^ 특히 날씨경보같은 부분은, 무더운 여름 및 태풍이 잦은 계절에 홍콩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자주 확인하시면 좋을 메뉴입니다.

   메뉴 중 Weather Tips는 홍콩의 오늘 날씨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래쪽에 보면 그날 발효된 경보가 나와 있는데요, 7월 13일 홍콩에는 폭염주의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위쪽에는 General Situation이라고 해서, 그 날의 날씨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홍콩 폭염주의보가 발령되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팁도 나와 있어요.열사병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에어컨이 없는 홍콩 실내에서는 문을 열어놓고 환기를 시켜야 한다는 팁이 2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홍콩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되면, 야외활동이나 수영을 할 경우에는 SPF 15 이상의 선크림을 수시로 발라 주라고 하네요. 동시에 노년층에겐 건강을 유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홍콩 가족여행 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은 정보네요

   다음은 기상사진입니다.

이건 Bookmark에 있는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갈 수 있는 메뉴니 참고하시구요 :)     홍콩 각 지역에서 보이는 대기의 상황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윗줄 좌측 두개가 침사추이 서향 / 동향이구요, 우측에 있는 건 센트럴에서 본 대기 상황입니다.

 저는 각기 다른 세 시간대에 찍어보았는데, 낮시간과 해질녁 시간 그리고 홍콩의 야경이 잘 나와있네요. 날씨가 어떤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홍콩 현지 특정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날씨 확인하기 좋은 메뉴입니다.

   지역별 날씨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총 일곱 가지 정보가 제공되는데, 스크린샷은 세 개만 업로드합니다.

          아래쪽 아이콘을 누르면 각각의 정보로 이동하는데요, 왼쪽부터 (1)대기온도-(2)상대습도-(3)최고온도-(4)최저온도-(5)평균풍-(6)가시거리-(7)강수량 순서입니다.

홍콩섬 날씨와 구룡반도 날씨, 신계지역 등 날씨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부분, 바로 오늘의 날씨 경보에요. 홍콩기상청은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에 대해 각종 경보를 발령하는데, 이것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총 25개의 아이콘 중 불이 들어와 있는 것이 지금 발효중인 경보입니다.

7월 14일에는 폭염주의보만 불이 들어와 있네요

홍콩 날씨경보 보는 방법은 아래 표와 함께 설명 드릴게요.  맨 위 두 줄은 폭염주의보와 태풍경보가 나와 있습니다.

태풍경보 같은 경우 노란색 < 적색 < 흑색 순으로 더 강한 경보입니다.

싸이클론/허리케인 경보도 있는데 아래 쪽 검은색 박스 안에 나와있는 사인입니다.

1일수록 경보가 약한 것이고, 10이면 경보가 강한 것입니다.

 아래는 천둥, 홍수주의보, 산사태, 혹한주의보 등 홍콩에서 발효되는 주의보들의 사인이니, 확인하시면 될 것 같네요 :)     이건 제가 지난 5월 홍콩에 있을 때 발효되었던 경보입니다.

황색 - 적색 - 흑색 태풍경보까지 발효되었다가, 오후가 되어 해제되었습니다.

덕분에 이 날 제가 탄 비행기는 두시간이나 첵랍콕 공항에서 대기한 끝에 이륙할 수 있었어요 ㅠ_ㅠ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하나하나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디자인이 예쁘진 않지만, 이 어플에서는 홍콩날씨를 확인할 수 있는 위젯도 제공해요. 아래와 같이 위젯을 설정하면, 당일 울리는 경보와, 최고온도/최저온도/습도가 표시됩니다.

여행 중에 띄워 놓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가 홍콩기상청의 공식 홍공 일기예보어플, MyObservatory (마이 옵저버토리) 사용하는 법과 설정법이었습니다.

첫 화면이 한자로 되어 있어서 접근하기 어려운 어플이긴 하지만, 홍콩 여행 중 사용하면 언제 변할지 모르는 홍콩 태풍에 대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어플이니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저는 다음 홍콩여행기로 돌아올게요. 방문하신 분들 모두 즐거운 오후시간 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