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완선



. 드디어 터질 것이 터진 듯 하다.

삼성물산의 합병과 관련해서 게다가 홍완선 이사가 빼도 박도 못할 무리수를 둔 것도 드러났고 말이다.

 바로 앞서 있었던 유사한 사례인 한화그룹의 의결권 행사시에는 의결권 전문위원회에 일임하였지만, 이번 삼성물산 합병건에 대해서는 기금운용본부가 전문위원회에 맡기지 않고 직접 합병찬성을 하였다고 한다.

 이런 직접적인 의결권 행사는 이례적이다.

공공기관인 국민연금공단 산하의 기금운용본부는 민감한 투자결정사안에 대해서는 논란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서 의결권 전문위원회에다 일임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홍완선] 할말이 없네요.


 더욱 논란을 일으킨 것은 기금운용본부의 본부장이 합병의 최대 수헤자인 이재용을 만난 것이다.

  이렇게 만났다는 것도 자세히 알고 보면 문제가 많다.

이재용한테 투자와 관련한 의견을 듣기 위해서 만났다고 하는데, 이때에도 대주주인 기금운용본부에 도움을 요청하는 이재용이 찾아오는 것이 정상인데, 반대로 기금운용 본부장이 이재용을 찾아갔다고 한다.

[홍완선] 궁금증 해소



 대부분의 기업의 수장들은 기금운용본부를 찾아와서 투자관련 요청을 하는데 말이다.

  그런 문제가 국정감사기간에 두고두고 까였고, 이번 사태에 책임을 면할 수 없는 홍완선 이사에 대해 연임불가 결정이라는 이사장 고유의 권한을 행사한 것인데, 보건복지부에서는 오히려, 최광 이사장을 사퇴시킨다고 한다.

   최광 이사장은 독립적인 기금운용을 원했는데, 산하기관의 장인 기금운용본부장은 정부와 삼성의 눈치나 보고 있으니... 이번 사태로, 기금운용본부가 얼마나 정부편이었는지, 삼성편이었는지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다.

 (복지부 장관 출신에다, 예산처장까지 지낸 최광 이사장은, 기금에만 신경쓰는 전임이사장들과는 달리, 제도와 기금에 균형적인 시각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했다는 것이 중론... ) 그리고 얼마나 정부가 기금을 손아귀에 넣고 통제하고 싶어 하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고... 그런데도, 기금의 독립성을 위해서, 기금운용공사를 만든다? 고유권한 행사에 대해서도 간섭하는데, 독립성을 보장한다? 지나가던 개가 웃을일... 복지부=기금운용본부=삼성이 다 같은 편이고.. 결국 대빵은 삼성..  삼성공화국이 맞구나... 맞아... 제도와 기금이 분리된다? 사실 지금의 체제에서 기금운용 자체는 무척 안정적으로 잘 되왔고, 공사로 분리하면, 리스크가 엄청 커지는 것은 불보듯 뻔한 사실.. 저축보다, 주식에 투자하면, 투자수익이 높을 수 있지만, 낮을 확율이 훨씬 더 높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듯... 경제학의 기본도 모르고... PS) 법원도 이번 합병이 문제있다고 판결이 났다.

결국 올바른 판단을 한 최광 이사장만 해임당한 꼴... 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6411??? ???? CIO '??'????? ?? ?? - ??????(??=??????) ??? ?? = ??? ???????? ???????(CIO)? ????? ????? ??? ??? ??? ??? ? ...news.einfomax.co.kr나는 이 분이 헷갈린다.

뭘 하시는 건지.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